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리 유 (Li Yu) 의 "물고기 아름다움" 과 "환영" 에 대한 감사
리 유 (Li Yu) 의 "물고기 아름다움" 과 "환영" 에 대한 감사
리 유
혼자 서쪽 칸에 가면 말이 없고, 달은 갈고리와 같다.
적막한 오동심원이 청추를 잠그다.
당신이 계속 자르면, 당신은 여전히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슬픔을 남기는 것입니다.
마음속으로는 별미다.
저자 소개:
이영 (937-978), 96 1 즉위, 5 대 남당 통치자, 이후주라고 합니다. 그가 즉위했을 때, 주건국은 이미 송조로 대체되었고, 남당의 정세는 매우 위태롭다. 그는 송나라부터 구전과 평지에서 10 여 년을 살았다. 남당이 송멸을 당한 후, 변경으로 포로가 되어 2 년 정도 포로가 된 후, 결국 당태종에 의해 살해되었다.
이영은 정치적으로 무능하지만 문학예술에서는 성취가 있고, 문필과 그림에 능하며, 멜로디, 특히 단어를 잘 이해한다. 그의 창작은 두 단계로 나뉜다.
초기에 정치를 하지 않고 경연춤에 빠지다. 궁녀들의 춤 자태를 더욱 고상하고 다채롭게 하기 위해 궁녀들이 발을 얽히게 하는 것은 황당하고 병적인 일이다. 중국 여자들이 발을 감는 나쁜 습관은 바로 그 사람부터 시작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그의 이 시기의 사작들은 대부분 그의 사치스러운 궁정 생활을 반영했다. 이 단어들은 기교적으로는 성숙하지만 실제로는 남조사풍의 연속이다.
후반 에, 그는 노래 에 들어간 후, 점차 술에 취해 꿈에서 깨어나 감옥 굴욕적인 생활에 대해 매우 분노하고 감상적이다. 그의 말은 망국의 소리를 표현하기 시작했고,' 매일 눈물로 얼굴을 씻는다' 는 그의 깊은 애원을 토로했고, 그의 말은 오래도록 마음을 감동시키는 예술적 힘을 가지고 있었다. 망국이 그로 하여금 황제의 왕좌를 잃게 했다고 할 수 있지만, 그는 단어의 창작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청대 대학자 왕국위가 말한 바와 같이, "이 후주에 이르러 시야가 넓어지기 시작했고, 감회가 깊어져서 대사의 단어를 사대부의 단어로 바꾸었다" 고 말했다. 이것은 그의 문학적 지위에 대한 적절한 평가이다.
이영 (937-978), 글자, 남당 말대 황제, 사칭 이후주. 975 년 남당은 북송으로 멸망했고, 이규는 적조하게 나와 구경으로 호송되어' 말을 듣지 않는다' 며' 북낮과 밤, 눈물로만 얼굴을 씻는다' 는 생활을 했다. 살인 권력을 쥐고 있는 국가주인이 갑자기 좌지우지된 죄수가 되어 처지가 급락했다. 그의 슬픔과 증오는 보통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그는 인생의 슬픔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비애와 솔직함을 시가에 쏟아 부어, 그의 시를' 진지하고 피상적이며, 문구가 길다' 고 하여, 사상 내용과 예술 기교에서 모두 앞사람을 크게 뛰어넘어 시의 최고 경지에 이르렀다.
[주석]
1 만남: 태블릿의 이름. 일명 "밤의 놀라움"
② 청추잠금 심원: 심원은 시원한 가을색을 걸치고 있다. 자물쇠' 라는 단어는 주인공이 감옥 생활에서 느끼는 느낌, 외롭고 처량함을 뜻한다.
③ 일반적인 맛을 내지 마라. 일부 판본에는' 일반적인 맛을 만들지 마라' 라고 적혀 있다. 또 다른 맛이 있습니다.
[번역]
침묵, 외로움, 홀로 텅 빈 서사랑방에 천천히 올라 하늘을 바라보며 한차례 추운 달만 동반한다. 아래를 내려다보니 마당에 외로운 오동나무가 보이는데, 깊은 뜰이 차갑고 처량한 가을빛 속에 뒤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별의 아픔이 끊임없이 커트되어 혼란스럽다. 그 긴 슬픔 (실) 이 내 마음을 휘감고 있지만, 또 다른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아픔이다.
감상 1:
너를 만나다' 라는 단어는 이별에 대한 걱정을 불렀다. 이 단어의 글쓰기 시기는 확정하기 어렵다. 이욱이 일찍 쓴 것이라면, 그의 말 속의 눈부신 슬픔은 그의 궁정 생활의 작은 에피소드에 지나지 않는다. 송 () 으로 돌아간 후 쓴 것이라면, 그가 고향을 떠나 나라를 위해 고향을 떠난 송곳의 아픔을 표현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혼자 서루에 가서 할 말이 없다" 라는 말에서, 슬픈 하늘의 불쌍한 신을 한 장 찍어라. 어이가 없는 사람은 어이가 없는 것이 아니라 할 말이 없다. 작가의' 침묵' 과' 단독' 의 둔한 발걸음과 무거운 표정을 보면 그가 매우 외롭고 슬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래 작가는' 난간에 기대지 말라' 는 이치를 잘 알고 있었다. 난간 밖의 풍경이 종종 그의 내면의 슬픔을 불러일으키지만, 지금은 그가 이' 위험' 을 감수하려 한다는 것을 보면 고국 (또는 옛 친구) 에 대한 그리움에 대한 그리움이 매우 애착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달이 갈고리 같다' 는 것은 작가가 서루에서 본 것이다. 그믐달은 작가의 외로움과 그의 시선 밖의' 삼천리산강' ('파진') 을 반영한다. 그는 얼마나 많은 상상과 추억을 가지고 있습니까? 아래층을 바라보니 깊은 뜰이 쓸쓸한 가을빛으로 뒤덮인 것을 볼 수 있다. 낙오동심원 쇄청추', 여기서' 낙벽' 은 오동인지 저자인지 구분할 필요도 없다. 사랑과 풍경이 모두 무한히 아름답기 때문이다. 짱 후,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르고 어지럽다" 는 세 마디에 대해 끊임없이 입을 다물고, 마로 슬픔을 표현하고, 추상적인 감정을 구체화하지만, 더 놀라운 것은 저자가 총결한 그 말이다. "내 마음속의 일반적인 맛을 하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시인은 생생한 예술적 이미지로 이별할 때의 슬픔을 표현하거나, 이백의' 이별이별 이별' 과 같은 슬픔의 깊이를 쓴다.' 해직으로 만 리를 내려가면 아무도 옛일에 대한 슬픔을 말할 수 없다' 고 시인은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백의' 추포가':' 백발 3 천 피트, 근심이 길어 보인다' 또는 이청조의' 무릉춘' 과 같은 사랑의 분량을 쓰거나,' 나는 배가 많은 걱정거리를 실을 수 없을까 봐 두렵다' 고 말했다. 또는 진관의' 천추년' 과 같은 걱정거리를 많이 쓰십시오. "봄이 봄이 오면 바다처럼 붉어집니다." " 이어는 이 말로 슬픈 맛을 썼다. 그 맛은 시큼하고 짜지만 작가의 내면에 뿌리를 두고 있어 풀 수가 없다. 혀가 잘 돌아가지 않아, 마음속에 감각이 있다. 따라서 사람의 시각에 호소할 필요가 없고, 사람의 내면에 직접 호소할 필요가 없다. 사람들이 다 보고 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경험을 결합해도 공감한다. 이 글쓰기 방법에는 깊은 점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감상 2:
남당 말대 황제 이유의 작품이다. 이 단어는 언뜻 보면 상반부는 경물 묘사인 것 같고 하반부는 낭만인 것 같다. 사실 위아래가 모두 슬픔에 휩싸였다. Shangcheng 감정 라인 에 따라, 그리고 징 통합; 구체적인 묘사에서 형용할 수 없는 것에 이르기까지 탐구하다. 나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써서 감동적이다.
나는 두말 없이 혼자 서쪽 방으로 갔다. 다만 이 말은 시인의 고독한 모습을 직접적으로 보여 주며 제왕의 기운이 조금도 없다. 유평백은 이 말을 할 때 이미 처연한 표정을 지었다. 나라를 잃은 후 그는 말문이 막혀 말을 할 수 없게 되었다. 누구도 옳지 않다. 혼자 서쪽 칸에 가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지루하다. 인물을 인수하여 풍경만 쓰다. 달은 갈고리처럼 천추의 소리지만, 또 범속을 초월하고, 사랑으로 움직이고, 풍경에 녹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달명언) 아래 아홉 글자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고독한 오동심원은 청추를 잠그고, 경치를 써서 사람을 쓰고, 사람과 경치가 하나가 된다. 자연은 마당에 있는 하늘, 달, 오동뿐만 아니라 달과 오동도 본 사람을 쓴 것은 깊은 서정이다. 외로움은 오동도, 심원도 아니고, 시인들이 오동심원에서 느끼는 감정이다. 예순 삼구법이다. 실체오동이의 심원은 추상적인 늦가을을 잠궈 무정한 새장처럼 다정한 황제를 가두었다. 잠긴 글은 무겁고 진실하다. 맑은 밤 늦가을의 죄수의 감정 체험이기 때문이다. 자유가 없으면 사는 것이 죽는 것보다 낫다. (서양속담, 자유속담)
상반부와 하반부는 단숨에 이루어진다. 그는' 청추' 를 쓰는 것과 같은 수법으로 자신의 근심으로 나라를 잃은 심정을 지칭했다. 말할 수 없는 그런 슬픔을 어떻게 하소연합니까? 그는 구체적인 비유를 시도하고, 끊임없이 자르고, 추리는 여전히 혼란스럽고, 슬픔을 남기고 있다. 이런 슬픔은 근절할 수 없기 때문에 나는 줄곧 베고 있다. 뿌리를 내리면 봄날의 풀과 같고, 갈수록 멀어져도 살아 있다. 또 순순할 수 없어서 원인은 여전히 혼란스럽다. 마지막 30% 세일에서 그는 갑자기 포기하고 똑똑히 말했다. 어쨌든, 나는 말할 수 없다: 당시 마음은 맛이었다.
전문을 보면, 내가 말한 것은 전부 백화, 자연진함, 피눈물 종횡무진, 예술조예, 1 등이다. 글은 감정보다 낫다. 풀리지 않는 인연이 있어야 불후의 글이 있다.
젊은 인어공주 이남당
봄꽃과 가을달은 언제입니까? 당신은 과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작은 건물은 어젯밤 또 동풍이었는데, 고국은 차마 밝은 달을 돌이켜볼 수 없었다. 조각 울타리와 옥벽돌은 아직 존재해야 하는데, 주연이 그것들을 바꿨다. 얼마나 많은 슬픔을 가질 수 있습니까? 동쪽으로 흐르는 강과 같다.
저자
이유 (937-978), 글자의 중광, 호종인, 호련거사는 5 대 남당의 마지막 군주로, 세명은 이후주라고 불리며 아버지 이정과 함께' 남당 이걸' 이라고 부른다. 남당 통치자 이정씨의 아들, 96 1 년 계승. 그가 왕위에 올랐을 때 남당은 이미 송나라의 가신이 되었다. 이호 재위 15 년, 정치를 하지 않고, 스스로 모욕을 자초하고, 호화로운 향락의 궁정 생활에 빠지다. 975 년, 남당은 송조에 의해 멸망되고, 이규 적조가 항복하여 송조에 포로로 잡혀 구경 (오늘 하남 개봉) 에 포로로 잡혀, 불복종으로 봉인되어' 매일 눈물로 얼굴을 씻는다' 는 죄수가 되었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3 년 후 송태종에 의해 독살되었다. 이호는 국가를 다스릴 능력이 없지만, 그는 많은 문학적 재능을 가지고 있다. 그는 멜로디를 알고, 서화를 잘하며, 특히 글을 잘한다. 초기 작품은 궁중 향락생활을 많이 반영해 스타일이 부드럽다. 망국 후, 과거의 제왕의 생활을 그리워하며 포로의 처지에 비애하고 씁쓸한 글과 깊은 감정을 느꼈다. 그의 글은 직설적이고, 직설적이며, 자연스럽고, 소박한 수법으로 경물을 묘사하는 데 능하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예술성이 뛰어나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의 작품은 많지만 지금까지 보존된 것은 매우 적다. 후세 사람들은 그와 그의 아버지 이정의 작품을' 남당 주어 2 곡' 으로 편찬했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우미인' 은 이어의 대표작이자 이후주의 절망의 말이다. 이 시' 우미인' 을 쓴 후 송태종은' 고국이 달빛 아래에서 뒤돌아볼 수 없다' 는 말을 미워하며 그를 독살했다. "고국은 돌이킬 수 없다" 는 처지의 고통을 썼다. 시 전체가 조류를 더하지 않고 고사를 가하지 않고, 직접 간단한 획으로 감정을 표현하며, 이어시가 경지를 만들어 독자를 감염시키는 예술적 특색을 구현한다. 일강춘수가 동쪽으로 흐르다' 는 끝없는 걱정보다 더 감동적이다. 태평흥국 3 년 (978), 고국 주 둘째 생신, 송태종은 "고국은 달빛을 돌이켜볼 수 없다" 고 말하면서 뼈에 사무치게 미워하며 술자리에서 독을 먹도록 명령했다. 오왕후를 봉하여 낙양산 () 에 묻다. 이 단어는 과거와 엇갈리는 방식으로 망국의 군의 끝없는 슬픔을 표현했다. "봄꽃과 가을월은 언제예요? 당신은 과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름다운 장면은 언제 끝났습니까? 지난 일이 얼마나 아직도 기억이 생생한가? 역사서에 따르면, 이욱이 군주가 되었을 때, 매일 관능을 탐닉하고, 국정을 무시하고, 신하를 헛되이 죽였는데. 이 시를 통해 위혁의 통치자가 남당의 포로가 되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순간, 그의 마음은 씁쓸하고 분개할 뿐만 아니라, 약간의 아쉬움도 있다. \ "작은 건물 지난 밤 동풍 부분, 국가는 내년 중반 에 다시 볼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구차하게 살다가 봄바람이 불고 봄꽃이 피었다. 남당 왕조를 회상하고, 이고리 () 를 회상하며, 고국이 일찍 죽었다. 시인은 감옥의 집에 살면서 봄바람을 들으며 명월을 바라보며 이 장면에 감동되어 우울함으로 가득 차서 밤에 잠을 잘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예" 라는 단어는 이런 상황이 여러 번 발생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런 정신적 고통은 정말 감당하기 어렵고, 그의 마음이 얼마나 슬프고 무력한지 드러낸다! 밤이 깊고 사람이 고요하여 건물에 기대어 달빛이 물처럼 보였다. 눈앞의 모든 것이 남당 고국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불러일으켰다. "고국은 달빛을 돌이켜볼 수 없다!" 시인이 여기서 말하는 것은 깊은 한숨뿐 아니라 깊고 고통스러운 외침이다. "조각옥 울타리는 아직 있어야 하는데, 주연이 그것을 바꿨을 뿐이다." 비록' 고국은 돌이킬 수 없다' 고 했지만, 우리는 여전히 돌이킬 수 없었다. 이 두 문장은' 회고' 와' 고국' 을 전문적으로 쓴 것이다. 옛 수도 금릉의 화려한 궁전은 아직 남아 있지만, 나라를 잃은 궁녀 주연은 이미 달라졌다. 이는 이후주의 국성이 더 강하고 산하가 변색되는 느낌을 암시한다! "방금" 라는 글자는 매우 무겁고, 세상일의 변천에 대한 무한한 실망을 전한다. 이곳의' 주연' 이라는 단어는 특히 옛날 왕궁에 있던 분홍녀를 가리키지만, 동시에 과거의 모든 아름다운 사물과 아름다운 생활의 상징이기도 하다. 위의 여섯 문장에서 시인은 아름다움과 슬픔, 과거와 현재, 풍경과 인사의 대비를 하나로 융합하려고 애썼다. 특히 자연의 영원과 인사의 변천을 통해 가슴에 감추어져 있는 슬픔과 아쉬움을 우여곡절로 쏟아 마지막 영원한 절창-"얼마나 많은 슬픔을 가질 수 있습니까?" " 동쪽으로 흐르는 강과 같다. "슬픔은 협곡을 뚫고 바다로 달려가는 것과 같다. 시인은 원한으로 가득 차서 인생에 대해 철저한 추궁을 했다. "내가 너에게 얼마나 비애를 물어볼 수 있니? "동쪽으로 흐르는 강처럼! 클릭합니다 인생, 인생, 끝없는 슬픔을 의미하지 않습니까? 일강춘수가 동쪽으로 흐르다' 는 것은 물로 근심하는 명구로, 봄물처럼 근심이 쏟아지는 물바다가 자의적으로 쏟아지는 것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예를 들어 샘물은 주야로 쉬지 않고, 긴 흐름은 그치지 않는다. 이 아홉 글자는 상승류 중의 감정의 깊이와 힘을 진정으로 표현했다. 아홉 글자, 다섯 글자, 네 글자가 평평하고, 평평하고, 마지막으로 두 개의 평평한 글자를 결부시켜 강파도의 봄바람과 비바람처럼, 끊임없이 이어지며, 정말 실감나는 색채를 띠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마지막 두 문장도 문답 위주로' 걱정' 이라는 글자를 두 배로 강조하여 전체 말투가 호응하고 매끄럽고 자유로워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문답, 문답, 문답, 문답, 문답, 문답명언) 군주로서 이유는 의심할 여지 없이 실패했다. 시인으로서 그는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 젊은 미인' 은 천고를 낭송하는 걸작이다. 그는 만당 5 대명사의 전통을 돌파하고, 화전 월하의 오락 도구에서 인생을 노래하는 서정적 스타일로 단어를 발전시켰다. 시 전체가 명확하고 간결하며 아름답고 신선한 언어를 사용하며 비유, 상징, 대비, 질문 등 다양한 수사법을 사용하여 시인의 진심을 고도로 요약하고 정교하게 표현했다. 선배들이 이어의 단어를' 피눈물 노래',' 한 글자와 한 구슬' 이라고 칭찬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선배들은 이후주의 시를 걸었다. "인재는 정말 절세하고, 극악무도한 왕이 된다." 확실히,' 좋은 주색, 담박한 정사' 의 망국의 군으로서 할 말이 없지만, 한 세대의 시인으로서, 그는 눈물을 흘리게 하는 피눈물의 글을 많이 남기고, 백세에 널리 알려지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노래' 젊음의 아름다움' 은 가장 유명한 노래 중의 하나이다. 어작 구조가 엄격하여 시종 선회하며 하나의 중심 사상을 둘러싸고 조화롭고 조화로운 예술 전체를 이루었다. 이어 이전에는 구조예술에서 이렇게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시인이 없었기 때문에, 왕국위는 "당오대의 단어는 한 마디도 없다" 고 말했다. 남송 명가의 단어에는 문장 무문장이 있다. 한 마디가 있는데, 이후주가 도착한 후의 작품은' 영촉',' 자참',' 소유',' 매성',' 농헌' 이다. " 이로의 예술적 성취가 시대를 초월하는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더 중요한 것은 그가 깊은 감정을 느꼈기 때문에 결정 작용을 하는 것은 감정 그 자체이다. 또한 왕 Guowei 잘 말했다: "선주의 말씀, 정말 소위 혈액 책." " 이' 유미' 는 슬픔과 증오의 감정색채로 가득 차 있고, 감정이 깊고 강렬하여, 거센 강처럼 모든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달려나가야 한다. 망국의 군은 칼 위에 군림하여 감히 이렇게 대담하게 망국의 한을 표현하였다. 그의 용기는 역사상 보기 드문 것이다. 이어사가 이렇게 순수하고 진실한 감정에 대한 투입은 아마도 왕국위가 말한' 동심' 의' 순진한 단어' 일 것이다. 이 특징은' 우미인' 이라는 시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났고, 이어는 이를 위해 생명의 대가를 치렀다. 프랑스 작가 모사이는 이렇게 말한다. "가장 아름다운 시는 가장 절망적인 시이고, 일부 불후의 장은 순수한 눈물이다." (5 월의 밤) 이어의' 우미인' 은 이런 불후의 작품이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