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맹인이 코끼리를 만지는 우화
맹인이 코끼리를 만지는 우화
옛날 인도에는 많은 코끼리를 키운 왕이 있었다. 어느 날 그는 코끼리 한 마리에 앉아 놀고 있었다. 갑자기 그는 한 무리의 맹인들이 길가에서 쉬는 것을 보았다. 그는 그들에게 오라고 명령하여 그들에게 물었다. "코끼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아세요?" " 맹인들은 이구동성으로 부인했다: "폐하, 우리는 모릅니다." 국왕은 웃으며 말했다. "너 스스로 만져보고 나에게 보고해라."
맹인은 곧 코끼리 주위를 더듬었다. 잠시 후, 그들은 국왕에게 보고하기 시작했다.
코끼리의 귀를 만지는 장님이 말했다: "코끼리는 쓰레받기와 같습니다. 클릭합니다
코끼리 다리를 만지는 맹인은 "코끼리는 기둥과 같다" 고 말했다
코끼리 등을 만지는 맹인은 "코끼리는 침대와 같다" 고 말했다.
코끼리의 꼬리를 만지는 맹인은 "코끼리는 밧줄 같다" 고 말했다.
국왕은 갑자기 크게 웃기 시작했다. 원래 그들은 접촉의 일부를 전체로 착각했다.
나중에 사람들은' 맹인이 코끼리를 만지는 것' 을 일방적으로 사물을 관찰하고, 국부만 보고 전체를 볼 수 없는 사람들을 묘사하였다.
몇 명의 맹인이 마을 입구에서 일광욕을 하고 있다.
플래시, 플래시, 코끼리가 온다! 코끼리 운전사가 전화를 걸었다.
코끼리? 그것을 만져 봅시다! 이상하게도, 몇몇 맹인들은 코끼리를 본 적이 없다.
첫 번째 맹인은 코끼리의 이빨을 만지며 과장해서 소리쳤다. 내가 보기에 코끼리는 크고 굵고 매끄러운 무와 같다!
두 번째 장님이 코끼리의 귀를 만지며 반박했다. 아니, 코끼리는 분명히 큰 민들레 같다!
세 번째 맹인은 짧다. 그는 코끼리의 허벅지를 만지자 얼굴이 붉어지며 옥타브를 외쳤다. 코끼리는 큰 기둥 같다!
너는 허튼소리를 하고 있다. 코끼리는 무도, 민들레도 아니고, 기둥도 아니다. 코끼리는 마치 새끼줄 같다! 네 번째 장님이 코끼리의 꼬리를 만져 침을 한 입 뱉으며 논쟁했다.
어디 보자! 또 다른 맹인이 왔다.
그래, 우리 마을 주임이 만져 보자! 네 명의 맹인이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허튼소리! 코끼리는 벽입니다! 맹인은 코끼리의 몸을 만졌다.
첫 번째 맹인이 상아를 들고 말했다: 예, 코끼리는 벽입니다!
두 번째 장님이 코끼리의 귀를 두드리며 소리쳤다. 그래, 벽이야!
세 번째 장님은 허벅지처럼 껴안고 소리쳤는데, 나는 맞히지 못했다. 정말 벽이야!
네 번째 장님이 코끼리의 꼬리를 잡고 소리쳤다. 이것은 벽이다! 벽입니다!
코끼리를 몰아내고 웃으며 코끼리를 내쫓았다.
두 명의 친구가 있는데, 하나는 맹인이고, 다른 하나는 밝은 아들이다. 그들은 같은 마을에 산다. 한 번, 그들은 함께 고향으로 돌아갔다. 길에서 그들은 싸우기 시작했다. 그래서 우리는 헤어졌다. 밝은 아들이 성큼성큼 앞으로 나아가자, 돌아서서 맹인을 비웃으며 말했다. "봐, 내 보살핌이 없으면, 너는 언제 대나무 장대를 들고 집에 갈 수 있겠니! 장님이 대답했다: 물고기에는 어로가 있고 새우에는 새우길이 있다. 안심하세요, 저는 눈이 멀고 귀가 안 들려요. 가는 길에 남의 지시를 듣기만 하면 언제나 집에 갈 수 있다. 너보다 몇 걸음 늦을지도 몰라, 그건 아무것도 아니야!
밝은 아들이 걸어가다가 갑자기 한 호텔에 왔다. 그는 매우 술을 좋아해서 상점에 술 한 주전자를 요구했다. 냄비가 쓰러졌을 때, 가게는 바쁘게 말했다. 이 술은 명주로' 3 일 동안 한 주전자 자다' 라고 불린다. 한 번에 다 마시지 마! 밝은 아들은 그가 술주정뱅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솥에서 3 일 동안 잠을 잤는데, 그는 믿지 않았다. 그는 단숨에 술 한 주전자를 부어 배에 부었다. 잠시 후, 그는 진흙인처럼 기절했다. 그가 깨어났을 때는 이미 넷째 날이었다. 그는 눈을 뜨자마자 자신이 집으로 달려가고 있다는 것을 떠올려 껑충껑충 뛰며 가게 문을 나서며 앞으로 질주했다. 그는 오랫동안 뛰어가서 멀리서 그것을 바라보았다. 그의 집에서 멀지 않은데, 한 사람이 대나무 장대를 들고 있다. 자세히 보면 다른 사람이 아니라 바로 내 친구 맹인이다. 밝은 아들이 급히 따라잡아 맹인의 손을 잡고 말했다. "친구, 날개 있어요? 이렇게 빨리 달리나요?
장님이 느릿느릿 대답하다. 대나무 꼬치 하나면 금방 받을 수 있을까요? 그런데 이 시간에 너는 어떻게 왔니?
자기 길에서 술을 많이 마신 탓으로 사흘 동안 취해서 일정을 그르쳤다.
저도 그 호텔에 묵고 있습니다. 오, 나는 손바닥의 말을 듣고 술 한 방울도 감히 마시지 못했다. 내가 떠날 때, 너는 침대에 쓰러져서 밀지도 못하고 소리칠 수도 없다. 나는 장님이지만 귀머거리는 아니다. 너의 눈은 장님이 아니지만, 너의 귀는 심하게 귀머거리이다.
뭐? 밝은 아들이 소리쳤다. "이번에 나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았다. 나는 너의 뒤에 떨어졌지만, 너는 어떻게 내가 귀머거리라고 말할 수 있니?" ! 나는 전혀 귀머거리가 아니다.
속담에' 귀머거리의 귀는 장식되어 있다' 는 말이 있다. 너야! 사람들은 그들의 정확한 의견을 듣지 않고 그들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나는 말했다: 너의 귀는 철두철미한 장식품이다!
밝은 아들은 맹인의 말을 듣고 계속 고개를 끄덕이며 예, 예, 저는 귀머거리입니다.
옛날에 인도에는 선량한 왕이 있었는데, 그는 신민에게 매우 좋았고, 항상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한번은 눈먼 사람들 몇 명이 서로 부축하여 왕의 궁궐에 와서 국왕에게 그들의 소원 중 하나를 만족시켜 달라고 요청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왕이 그들에게 물었습니다. "당신들의 소원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맹인이 대답했다. "폐하, 코끼리는 매우 거대한 동물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전에 그것을 본 적이 없다. 우리가 그것의 진정한 모습을 알 수 있도록 우리가 직접 만져보도록 합시다. "
국왕은 흔쾌히 동의하고 대신에게 코끼리 한 마리를 가져오라고 명령했다.
몇 명의 맹인이 코끼리에게 가는 것을 도왔다. 코끼리는 매우 높다. 그들 중 일부는 코끼리의 코를 만지거나, 귀를 만지거나, 상아를 만지거나, 몸을 만지거나, 다리를 만지거나, 꼬리를 잡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은 모두 코끼리 전체를 만졌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모두 그것을 만졌을 때, 왕은 물었다. "코끼리가 지금 어떤 모습인지 아세요?" " 맹인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알아요!" 국왕은 그들에게 코끼리를 묘사해 보라고 했다. 코를 만지는 사람은 코끼리가 굵고 길다고 하는데, 마치 파이프 같다. 코끼리의 귀를 만진 사람은 코끼리가 넓고 납작하여 부채처럼 생겼다고 말했다. 상아를 만지는 사람은 코끼리가 대무 같다고 처음 두 사람의 관점을 반박했다. 코끼리를 만진 사람들은 그것이 분명하고 굵고 크다고 말한다. 마치 벽처럼. 코끼리 다리를 만지는 사람도 코끼리가 기둥과 같다고 의견을 발표했다. 결국 코끼리의 꼬리를 잡은 사람은 사람들의 견해를 서서히 부정했다. 그는 코끼리가 가늘고 길며 밧줄처럼 길다고 생각한다.
맹인은 누구도 불복하고 자신의 관점이 옳다고 생각하여 끊임없이 다투고 있다.
맹인은 단지 자신의 각도에서 이미지를 만지는 것에 불과하며, 결론은 매우 다르다. 사물을 이해하려면, 반드시 다각적이고 다방면으로 고찰해야 가장 전면적인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부분만 보고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하면'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다' 는 우스갯소리가 나기 마련이다.
문제의 한 면만 보고 일을 해서는 안 되고, 문제나 일의 다른 방면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일방적으로 문제를 보면 일의 전모를 볼 수 없고, 심지어 이 물건에 대한 이해에도 편차가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