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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거이의 자료를 찾아주세요

백거이 (772 ~ 846) 는 당대의 시인이다. 롯데, 호향산 거사, 취음선생. 본적은 태원 (오늘 산시), 증조부 백문은 여름 □ (현재 산시 위난) 으로 이주하여 여름 □ 사람이 되었다. 만년관태자는 젊고 부귀했고, 사후 호는 백부, 백문공이다. 할아버지 □ 와 할아버지 진윤도 시를 잘한다. 아버지 길경 () 은 펑성 () 현령으로 서주 () 와 양양주 () 와 작별을 고했다. 명나라의 Shaoxing 카운티의 농촌 현자 돌 조각

백거이는 대력 7 년 (772) 부터 정원까지 15 년 (799), 정주신정 (오늘 하남) 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5, 6 세에 시를 배우고, 9 살에 음운에 익숙하다. 1 1 세 때 양강 전쟁으로 서주 푸리 (현재 안후이성 수현북) 로 도피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남베트남으로 내려가 항저우에서 현령의 사촌 동생이 되었다. 5 ~ 6 년 동안 떠돌아다니던 생활 속에서 백거이는 민간의 질고를 접하여 당시 수항도사 위와 방여부 두 시인의 영향을 받았다. 강남 () 이 손님을 보내서 서주 형제 한 통을 북송하다',' 고초를 송별하다' 등의 시를 썼다. 그가 65,438+05,65,438+06 세였을 때, 그는 독서인이 되어 열심히 분투하기로 결정했다. 나중에,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 셨고, 어머니가 아팠고, 나는 형제 바이 유웬 (Bai Youwen) 의 빈약 한 봉급으로 살았고, 포양 (Poyang) 과 낙양 (Luoyang) 사이를 뛰어 다니며 힘든 삶을 살았습니다

벼슬길 초 정원부터 16 년 (800) 부터 원과 10 년 (8 15) 으로 강등됐다. 정원 16 년, 백거이 29 세, 수재. 18 년 (802), 또 원직과 함께' 우서 판관' 을 시험했다. 두 사람의 약혼 () 는 여기서부터 시작되었고, 나중에 그들은 시단에서 작은 명성을 얻어' 백원' 이라고 불렸다. 19 년 봄에 성 학교 서기를 수여하다. 옹정 (805) 년, 왕, 위의의 변법, 백거이 서위, 개방사상, 인재 선발, 징벌, 악양선, 인재 임용, 임용,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신속하게 법을 바꾸자. 그러나 곧, 왕, 웨이 차례로 강등, 변법 실패. 그의 건의는 채택되지 않았고, 그는' 우의성' 등의 시를 써서 자신의 유감을 표했다. 원과 원년 (806) 에서 그는 75 편의' 책림' 을 정학하여 중대한 사회정치 문제에 대한 통치 방안을 제시하여 그 정치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재료이다. 올해, 그는 \ "관자맥 \" 과 \ "장한가 \" 로 □ (이 산시 저우 zhi) 를 수여받았다. 원과 2 년 동안 그는 집현리학원에 파견되었다. 1 1 월, 한림원 학사 학위 수여. 이듬해, 나는 좌보상을 받았다. 5 년, 경조부 주민 조군 입대, 모두 여전히 한림학사로 재직했다. 칙령을 초안하여 국가 기밀에 참여하다. 유교 사상의 지도 아래 그는 권세 있는 사람을 불쾌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중음 초대 가드의 계략',' 인제의 모양',' 나머지와 그 모양',' 논화합형',' 향현의 옥형',' 국가에 대한 통치' 와 같은 사물을 논술하는 일련의 책을 썼다 하지만 점점 부패한 국가 사무로 인해 그의 연극과 시는 권력자들의 질투와 타격을 불러일으켰다.

원과 6 년, 백거이는 어머니의 장례를 모시고 태자 좌찬선의 의사로 상경했다. 원과 10 년, 양하 지역 분리주의자 세력이 연합하여 당나라에 반항하여, 토벌지역 분리주의 정권을 주장하는 재상 오씨를 암살하였다. 백거이는 먼저 살인자를 제거하고 나라를 위해 복수했다. 그러나 그는 월권으로 부패한 관료세력의 타격을 받아' 종교의 이름 훼손' 이라는 죄명을 날조해 강주 (금강서구강) 사마로 폄하하였다. 이것은 그에게 큰 타격이다.

강주로 강등된 후 원과 11 년 (8 16) 에서 대화와 2 년 (828) 으로 옮겼다. 백거이는 강주에 도착한 이듬해에' 비파행' 을 썼다. 시는 장안 () 의 비파 () 를 잘 치는 명기 () 의 불행한 인생 경험을 통해 그녀의 정치적 실의에 대한 고민을 담았다. 그 전에, 그는 이미 조정의 어둠을 보았고, 가능한 한 빨리 떠날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번 타격을 통해 사상은' 두 세계의 아름다움' 에서' 좋은 일만 한다' 로 급변하며' 벼슬길은 이때부터 다르고, 세상은 소리 없이' ('재제') 하기로 결심했다. "겉으로는 희비를 없애고 가슴에서는 시비를 없앴다" ("영회"). 그러나 그는 사직하고 은퇴하는 것이 아니라' 쉬엔' 의 길을 택했다. 한가한 직위를 걸고 여산에 초당을 짓고 승려, 친구, 연인을 사귀어 만족과 평온을 도모하다. 이에 맞게 한적한 경지를 묘사하고, 개인의 감정을 토로하는 한가한시, 감상시가 늘어나기 시작했지만, 전기전투성이 강한 풍자시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원과 13 년, 중주 도지사. 15 년, 베이징 () 으로 소환되어, 상서 () 대신을 외신으로 모시고, 주객 의사를 옮기고, 성지를 배우고, 중서 () 에 들어가 사람을 사인했다. 국가 대사로, 조중측근들이 서로 밀치락달치락하며, 여러 차례 말을 듣지 않았다. 장경 2 년 (822), 그는 외국에 나가 항주 도지사 () 를 할 것을 요청했다. 이후 단기 소주 사무국을 했다. 내가 항주에 있을 때, 호수 제방을 하나 건설하여, 물을 저장하여 논밭의 천여 헥타르를 관개하였다. 도시에서 우물 여섯 개를 파서 마시다. 소주를 떠난 날, 현성의 사람들은 서로 눈물을 머금고 보냈다. 문종대와 원년 (827), 방문사. 이듬해에 형부 시랑으로 전근하다.

만년에 낙양으로 물러났고, 땡볕은 3 년 (829), 회창은 6 년 (846) 이었다. 백거이는 58 세에 낙양에서 생활하기 시작했다. 역대 태자, 하남윤, 소부 태자 등 좌상빈. 회창 2 년 (842), 형부 상서와 함께 벼슬에 들어갔다. 낙양에서 그는 음주, 피아노 연주, 시 만들기, 산수 유람,' 가족을 교대하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는 종종 유명한 시인 유우석과 합창하여 그를' 백류류' 라고 부른다. 그의 편안한 만년에도, 그는 여전히 늘 인민을 생각한다. 73 세 때 용문 팔석탄 발굴에 출자해 항해를 용이하게 했다. 2 년 후 그는 세상을 떠났다. 용문향산 비파봉에 묻히다. 시인 이상은은 묘비명 한 편을 썼다. 그것은 이미 관광지가 되었다.

백거이의 시 이론은 유교, 해석, 도를 하나로 모았다. 유교 사상' 가난은 자신을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이고, 성취는 세상을 돕는 가장 좋은 방법' 을 지도하며 독립적으로 행동한다. 그의' 제민 겸사' 의 야망은 주로 유가인정을 관철하는 것이지만 황로론, 쇼 치료 술, 신한법도 포함된다. 그의' 독선 그 몸' 의 마음은 노장의 만족, 제일, 자유 등의 관념과 불교의' 해탈' 사상을 흡수했다. 두 번째' 각오의 노래' 는 "부도교가 있다고 들었는데 출구가 있다" 고 말했다. 마음의 평안을 구하고, 전력을 다하여, 괴로워한다. 황제의 신임을 받았을 때, 정치적으로 직언하여 감히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시가 창작은 민생의 질고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시사를 보충하는 데 봉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그가 신뢰를 잃고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때, 그는 직무를 해임하거나 빈둥거리는 관원이 될 것을 요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재앙을 피하기는커녕 시, 술, 선, 놀이로 스스로 즐겁게 놀았으며, 시 창작은 주로 개인의 감정을 표현했다. 그가 부유하든 가난하든, 그는 시를 빼놓을 수 없다. 백거이' 서촌' 시 삽화는' 명만력집 야재 6 자 당시화' 에서 뽑혔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평생 동안 거의 3,000 개의시를 남겼을뿐만 아니라 시가 이론의 전체 세트를 제안했습니다. 그는 시를 과일나무에 비유하여 유명한' 뿌리감, 묘어, 왓슨, 진의의' (유원구서) 의 논점을 제시했다. 감정은 시의 내용이고, 조화는 시의 표현이며, 의는 시의 사회적 효과이다. 그는 시 창작의 감정 활동을 분석해 "위인이 무용지물을 느낄 때, 그는 반드시 감정 속에서 감동해야 한다. 그리고 그는 한숨을 쉬고, 노래를 부르고, 시 한 수의 형식으로" (서림, 69) 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악사는 소리 위주의, 성악가는 사랑 위주의, 정은 정 위주의" 라고 말했다 (「책림」 64). 감정 활동이 허공에서 생겨난 것이 아니라 사회생활의' 일' 에서 비롯된 것으로 당시의' 정치' 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시 창작은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고, 반드시 생활에서 비롯되어야 하며, 현실 생활의 각종 사건을 바탕으로 한 시대의 사회 정치 상황을 반영해야 한다.

백거이는 중국 전통의' 시경' 을 중심으로 한 시학 이론을 계승하여 시의 현실 내용과 사회적 기능을 강조했다. 그는 "문장 제때에 쓰고, 노래시 필기물" ("9 서 동원") 이라고 말했다. 그가 말하길, "그 시는? 육의는 서로 전한다. 풍야가 나부끼며 빈말을 맛본 적이 없다. " (장계한 고악부 읽기) 이른바' 시기',' 사물' 은' 병을 치료하도록 돕고 시간 부족을 메우는 것' 이라는 뜻이다. 이른바' 육의',' 풍아' 란 시에서 가리키는 진미의 가시 효과를 가리킨다. 당시 사회의 어둠과 정치의 부패로 인해 그는' 미인가시' 에서' 가시' 를 더욱 중시하며, 사회 정치를 비판하는 시의 역할을 강조하며,' 오직 노래만 징그럽게 한다',' 구구절절 반드시 규칙' ('보내기'),' 자상교군',' 자상교군' 을 요구했다. 그의 의견으로는, 시 창작은 이런 역할을 하여 권력자의 주의를 끌었고, 국가 정치와 인민 생활의 개선에 약간의 역할을 한 후에야 비로소 글쓰기의 목적을 달성한 셈이다. 그렇지 않으면 단지' 조설화초화' 의' 공담' 일 뿐이다. 상기 이론에 근거하여, 그는 시 표현 방법에서 일련의 원칙을 제시했다. ①' 언질이 있다',' 말은 간결하고, 수식하지 않고, 직설적이고 우회하지 않는다' 는 원칙을 제시했다. (2) "직언하고 단도직입적으로", 일에 대해 논하고, 숨기지 않고, 사실에 가깝고, 투철하게 말한다. 3 "사실", 내용은 진실하고, 검증을 견디며, 빈말을 하지 않고, 과장하지 않는다. (4) "몸은 매끄럽다", 단어는 매끄럽고, 외우기 쉽다 ("신악부서"). 바로 이 방향에서, 그 자신의 시들 중 일부가 실천에 옮겨졌다.

중당 시대에는 계급 갈등과 통치계급 내부 갈등이 매우 날카로웠는데, 이 시학 이론은 시인이 현실을 직시하고 민병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데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대력이래 시단이 점차 형식을 강조하는 시풍에도 비판적인 작용이 있다. 그러나 그는 시가 창작이 현실 정치에 복종해야 할 필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때때로 시를 운율로 바꾸는 훈계는 적절하지 않다. 때때로 그는 이 이론을 이용하여 사령운, 도연명, 감사, 이백 등 유명한 시인을 비판하는데, 편파적이고 편협해 보인다. 두보도 서너 편의 좋은 시 (아홉 권의 책) 만 긍정할 만하다. 마찬가지로,' 문자의 질보다 중시' 와 같은 시의 표현 방법을 강조한다면, 시 예술의 창조와 시 스타일의 다양성을 속박할 수밖에 없고, 반드시 천박한 폐단이 생겨 만당 시인 두목과 송대 일부 시인들의 비판을 받게 될 것이다.

백거이는 강주에 있을 때 자신의 시를 정리하여 풍자, 한가함, 감상, 잡법 4 종류로 나누었다. 그의 자서전에 따르면 풍자시는 "적당히 느끼는 자, 그 아름다움을 느끼는 자, 무덕으로 그 조화를 느끼는 자, 제목은' 신악부' 이고, 한가한시는' 공직에서 물러나고 혼자 사는 자',' 병환으로 은거하는 자, 태평에 안착하고 노래성' 이다. 감상시는 "사물이 외부에서 인용되고, 이유 내에서 움직이고, 감정으로 탄식한다" 는 것이다. 잡시는' 오언, 칠언, 장구, 절구, 백운에서 이운까지' 로 일반적으로 처음 세 종류는 고체시, 마지막 종류는 근체시입니다. 처음 세 가지 범주, 내용의 차이는 매우 크지만, 일부는 서로 얽혀 있다. 이 네 가지 시 중에서 백거이는 풍자시와 한가한 시를 더욱 중시한다. 그는 풍자시가' 남을 돕는 뜻' 을 반영하고, 한가한시가' 독선의 뜻' 을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들은 모두 그의 인생 목표의 직접적인 표현이다. 감상시와 잡시는 "한 물건에 유인되거나, 웃거나, 한 곡에 부쳐지고, 자발적으로 태어나고, 인생에 없다" (원잡극' 구서') 이다.

백거이 시 창작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풍자시로,' 신악부',' 10 진중음' 등 50 곡의 대표작이다. 이 시들은 중당 사회생활의 각 방면의 중대한 문제를 광범위하게 반영하며, 현실의 어둠과 인민의 고난 (예:' 파수꾼 밀',' 지황채집',' 재부',' 능도오류' 등) 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들깨가산북촌' 과' 숯옹 판매' 는 환관의 횡포와 궁중 시장이 백성들에게 가져온 고난을 묘사한다. 살찌고, 가무, 레드카펫, 이제갈 등. 부자와 귀족의 사치를 폭로하다. 신풍단팔옹, 빈용만, 성언주, 서량자 등. 변방 문제와 전쟁이 국민에게 가져온 재난을 반영하다. 소나무 밑검, 승세균, 슬픈 걷기, 유유 등. 가족 지위의 제약 하에 인재의 억압에 분개하다. 우물 바닥은병',' 프러포즈',' 어머니의 이별',' 상양의 백모인' 은 예교의 속박 아래 여성의 비참한 운명을 고소했다. "나쁜 친구", "그리고 꿩", "천도량" 은 세풍을 비난하고, 인정은 옅다. "장해" 와 "몽선" 은 미신신선의 거짓과 우매를 풍자했다. 이 작품들은 노력과 직설적이라고 불린다. 시인은 현실을 광범위하게 반영한 기초 위에서 불합리한 현상을 비판했다. 예를 들면, "나의 따뜻함을 가져가고, 내 눈앞의 총애를 사다" ("재부"); "추운 사람이 따뜻해야 할지 말지, 남의 옷을 가져가고, 지복을 적게 만들어라" ("레드카펫"); "만약 당신이 사람을 학대하고, 물건을 다치게 한다면, 그것은 늑대입니다. 왜 굳이 이빨을 잡고 인육을 먹어야 합니까? " ("두령초") 표현이 날카롭고 거침없이 유가 "부드럽고 돈후한" 시교의 틀을 돌파했다. 이것은 고대에 시정을 비판한 시사에서 매우 두드러졌다.

표현양식에서 풍자시는 대부분 직접 일을 부여하는 방법을 채택한다. 숯옹, 신풍단팔옹, 빈용만, 우물 바닥은병 등을 판다. 완전한 서사와 생동감 있는 줄거리가 있어 인정과 사물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여 우리나라 서사시 전통의 발전에 긍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풍자시의 또 다른 부분은 우화 구실을 사용하여 자연의 이미지에 의지하여 작가의 정치적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흑룡' 은 집집마다 돼지를 죽이고 용왕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썼는데, 술고기는 실제로 여우에게 먹이를 주었지만, 9 위에 사는 용왕은 아무것도 모르고, 포화된 백성들이 황제의 눈과 관원의 부패에서 착취당하는 상황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한편,' 해상화화면' 은 해상에서 풍파를 일으켜' 만리무활비늘, 백천역류' 의 광경을 만들어 분리 정권과 연합하여 당나라에 반항하는 정치 국면을 실감나게 묘사했다. 학, 새, 소나무, 대나무 등 의인화된 동식물도 있어 사회생활의 각종 인물과 그 관계를 표현하는 데 쓰인다. 예를 들어 만년에 쓴' 새벌레기' 제 12 장은 이런 우화시에 속한다. 직접 숙제든 우화 이야기든, 일반적으로 심오하고 전형적이며 주제 집중,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언어가 선명하다. 어떤 신악부는 또한' 셋, 셋, 7' 의 문장식을 채택하여 시인이 민간 통속 문예를 차용한 흔적을 보여 주었다.

바이 주이 (Bai Jiuyi) 의 여가 시는 대부분 자신의 여가 시간을 표현하고 은둔하고 조용한 삶에 대한 열망과 청렴한 삶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많은 장들은 자족상락의 부정적인 사상을 선전하기도 한다. 그러나' 객난, 신하, 특히'' 나는 직설적으로 특급하고, 기이한 것을 만나면 내 뜻이 아니다'' 상황이 너무 굳어서 세상과 동진하기가 어렵다' 는 등 눈에 띄는 경구도 있다. 비싸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재해를 두려워한다 "("직접 쓰기 ") 등등. 역시 현실 사회에 대한 그의 불만을 측면에서 반영한 것으로 여가에 대한 그의 추구는 어쩔 수 없는 자기해방에 불과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가한 시에도 자연 경관과 전원 풍경을 묘사한 가작이 있다. "농작물을 보다", "귀전 3 곡" 등과 같이 농촌 장면을 쓰는 것은 간단하고 신선하다. 유무진사 시 130 운' 은 여행기 스타일로 5 일간의 유산 여행을 순차적으로 서술해 몰입감 있는 느낌을 준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 감상시는 일시적인 느낌을 썼지 만 종종 깊은 생계가 있습니다. 그중에는 유명한 서사시' 장한가',' 비파행' 이 있다. 장한가' 는 당현종 이롱기와 당귀비 양옥환의 결혼 이야기를 불렀다. 감상적이고 깊은 기탁입니다. 중국의 황제는 한 제국을 뒤흔들 수 있는 아름다움을 갈망하여 시에 썼고, 국가에 대한 무지와 오해를 불러일으켰으며, 뚜렷한 풍자적 의미를 지녔다. 그는 심지어 "대지는 영원하고, 하늘은 영원하다. 어느 날 둘 다 끝날 것이고, 이런 끝없는 슬픔은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며 저자의 동정을 표했다. 당 홍진은 백거이가 "시보다 더 깊고 정이 많다", "장한가" 의 창작은 "감일도 하고, 유물도 처벌하고, 졸지에 앞길을 걸었다" ("장한가") 고 말했다. 비파 여행은 우환 의식이 있다. 이 두 곡의 긴 시는 서사가 우여곡절되고, 감정이 섬세하며, 묘사가 생동감 있고, 분위기가 변화무쌍하며, 리듬이 조화를 이루어 큰 예술적 성과를 거두었다. "소년 해장한 노래, 후 2 는 비파행을 부를 수 있다" (당현종 진리 () 가 백거이 () 를 매달아 이 두 시를 대중이 기쁘게 보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청인 조익에 따르면 백거이는 "전집은 없지만 그 두 시는 불후의 것" ("오북시화" 권 4) 이라고 지적했다. 많은 감상적인 시가 친척과 친구들의 상을 받았다. 예를 들면' 오빠를 배웅한 달밤',' 강남천보의 쾌락수',' 화죽가',' 술에 취해 은에게 주는 칭찬' 등이 있다. , 모두 진심입니다. 이런 종류의 시는 대부분 노인의 병을 한탄하고, 노인의 죽음을 애도하며, 예를 들면, "노령이 핍박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근심이 얽혀 있다", "마음에 울고, 황혼에 사랑을 한다" (2 자각) 와 같은 것이다. 세속적인 고민에 지친 그는' 생사의 바퀴에서 벗어나라',' 번뇌의 먼지를 영원히 씻어라' (같은 책) 는 불교사상의 낙인이 뚜렷이 드러난다고 주장했다.

잡시는 백거이 시 중 가장 많은 수이다. 그중에는' 별초원',' 전당강 봄투어',' 별서호',' 목강가',' 친구 유에게 건의하는 것' 등이 있다. , 모두 몇 획이면 장사가 번창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어 줄곧 인기가 많다. 진심을 드러내고, 음운을 비교하는 긴 행들, 술 한 잔, 풍채만종의 작은 조각장도 꽤 효과적이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백주이시의 기본 스타일은 간단하고 명료하며 통속적이다. 밋밋함은 평범한 글로 평범한 것을 쓰고, 자연을 이해하고, 모든 사람이 감상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른바' 사람의 무게에는 흔적이 없고, 선의의 옷에는 흔적이 없다' (류우석' 한림백이십이자가 시 백수의 답을 보낸다') 는 이런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시풍에 대한 극찬이다. 간단한 경지는 달성하기 쉽지 않다. 유희재' 예개론' 은 "속담이 쉽고, 기어가 어렵고, 이 시도 시작 부분에 있다" 고 말했다. 괴어는 쉽고 속담은 어렵기 때문에 이 시도 중요하다. 향산은 늘 기이한 것을 쓰는데, 이 정은 쉽지 않다. " 조익의' 오북시' 도' 원, 백진솔함,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을 생각하며' 솔직하고 소탈한 사람, 다촉경생정, 전반적인 상황, 앞날이 밝고, 입이 현하처럼 시원하고 씹을 수 있다' 고 지적했다. 백시의 밋밋함도 정경의 직설적인 서술과 연결되어 있으며, 붓을 따라 자유롭게 쓰는 것을 가리킨다. "정이 곡조를 이끌고 간 비장에 들어가 사물에 따라 위험과 생기로 가득 차 있다" (왕약허의' 수석남어') 는 매우 감화력이 있다. 이런 단순함은 제련의 결과이다. 조익이 또 말했다. "그의 필봉은 가위처럼 빠르고, 날카롭고, 쿤칼처럼 날카롭고, 은뜻도 없고, 약간 음울한 글도 없다. 열심히 일하고 깨끗하게 단련하다.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은 순수하다. "송 () 나라에 혜홍 () 이라는 스님이 있는데, 그는 백거이 시를 써서 노부인이 이해할 수 있게 한 전설을 이야기했다. 반드시 사실인 것은 아니지만, 그의 작품용 단어는 간단하고, 전고와 아우구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독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는 또한 민간 속담을 시로 정련하여 시적인 화의를 더하는 것을 좋아한다. 당음귀잠은' 여경록' 을 인용해 말했다. "백태사시:' 여름 건조, 조생선행', 오중은 만조를 배동으로 하여 시를 채취하고, 가구를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정의정' 겨자노트 숨기기' 도 말했다. "시에서, 오늘을 쓰면 말처럼, 좀 더, 차갑고, 질투하고, 나를 속이고, 미워하고, 남지 않고, 이기고, 부드럽고, 모두 하늘을 기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백거이 시의 창작 스타일은 줄곧 후세 사람들에게 비판을 받아왔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속속',' 얕다',' 강노' (사공도' 왕갑시와 평론') 라고 말한다. 이러한 비판은 백거이의 일부 작품들이 눈부시게 빛나고, 매력적이며, 격조가 낮은 저속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만년에는 "더 만족하고, 같다" ("시원의리체례" 는 왕사정 사투리를 인용한다), "그중에서도 부패한 당조의 악습은 6 위와 7 위" (예섭 "원시시") 를 차지했다. 예술적으로도 상당한 수의 시가 있는데, 의미는 너무 상세하고, 언어는 너무 노골적이며, 함축적인 정취와 억양이 부족하다. 하지만 그의 성공 작품들은 대부분' 얕은 말, 깊은 생각, 미미한 말' (설설' 한 바가지 시') 을 할 수 있으며, 간단하고 촘촘한 형식으로 깊은 사상적 흥미를 함축하고 있으며, 백시가 보급과 대중화에 있어서의 중요한 업적을 강력하게 보여준다. 그래서 만당 장웨이는 시인의 주객도에서 백거이를' 넓은 의미의 교육자' 라고 부르는데, 이 점을 잘 보여준다. 깊은 내용과 소박한 풍격으로 백거이의 작품이 사회에서 널리 퍼졌다. 그가 살아 있을 때, 시는 이미 널리 낭송되었다. "금묘 벽에는 책이 없고, 제후빈궁의 입에는 갈 길이 없다. 두더지를 쓰거나, 시장에 가져가거나, 술로 차를 만드는 사람들은 더더욱 많다. 그는 원직과 합창한 이른바' 원과 몸',' 그는 자신을 문인으로 꾸미고 비속어를 비방하며 풍자를 배웠다' ('구 당원직전'). 백거이의 명성이 해외에 널리 퍼지다. 당시 한 한국 상인이 백시를 찾아 국가 총리에게 팔았다. 그 중 하나는 100 달러의 가치가 있다. 일본 고승 혜아도 쑤저우 남선사에서 백집 한 편을 모사하여 국내로 데려왔다. 나중에 또 다른 사람이 속속 베껴 왔다. 일본은 지금까지 송원에 해당하는 세 가지 원고가 있어 국보로 여겨진다.

백거이의 시는 후세 문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만당의 피일휴, 니, 육거북몽, 나인, 두순학, 송대의 왕우, 매, 수시, 장레, 육유, 청대의 오, 황준헌은 모두 다른 방식으로, 다양한 정도로 백거이의 시풍에 영감을 받았다. 또한 위안, 명, 청시대의 많은 극작가들은 백거이 작품의 이야기에 근거하여 오페라를 썼다. 백박의' 비' 가' 장한가',' 홍의' 장생전',' 마치원의' 셔츠눈물' 이' 비파행',' 장세전의' 사현추' 등으로 변한 것 같다. 백시의 많은 단어들도 송 원 명 3 대 대본에 채택됐다.

시 외에도 바이 주이 (Bai Juyi) 의 문장 또한 매우 독특합니다. 그는 한유 류종원 문학그룹에 속하지 않지만 자신의 창작 실천으로 산문의 혁신을 추진했다. 그의' 책림' 75 편은 천하대사를 논하며 자의의' 치안정책' 을 자각하고 있다. 이러한 장 중 일부는' 속임수',' 청관',' 도둑 제거' 등 내용이 실용적일 뿐만 아니라, 전차의 감감, 분석이 심오하고, 언어가 생동감 있고, 글이 직설적이며, 의론 논문의 가작이다. 승상서' 와 일련의 정사극은 세밀하고 직설적으로 분석하여 북송 왕안석 () 이 일을 쓰는 선례를 열었다. 원구서는 당대의 중요한 문학 비평 문헌이다. 그러나' 초당집',' 냉천정집',' 삼유동서',' 리치도서' 등과 같은 산수를 쓰는 것은 의미가 있고, 굴자사를 쓰는 문체이기도 하다. 그의 시' 강남 기억',' 파도사',' 꽃은 꽃이 아니다',' 그리움' 은 문인의 발전을 위한 길을 열었다.

이 수집과 연구 자료인 백거이는 생전에 여러 차례 자신의 시를 정리했다. 초명' 백상청집' 은 나중에' 백문집' 으로 바뀌었다. * * * 3800 여 편의 시와 75 권 5 권을 수집했다. 루산, 쑤저우, 낙양, 그리고 그들의 질손네 집에 숨어 있다. 당말에 난리가 나서 원고가 온 땅에 흩어져 반복해서 썼는데, 이미 원래의 모습이 아니다. 현존하는 최초의 백문집은 남송사오싱 각본 (1131~162) 으로 7 1 에 불과하다. 명만력 34 년 (1606), 마원조각재' 백상청집' 7 1 권은 사오싱본과 거의 같다. 또 다른 일본 보나도원 16 18 활자가 송각본 (비즈니스 인쇄관 복사출판) 을 전후집을 겹쳐서 사오싱판과 거의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청초 왕여명은' 백상산 시집' 40 권을 새겼고, 시만 본문이 없고, 편실 부록 2 권을 포함해 원주에 주석을 달았다. 1979 년 중화서국은 교정을 위한' 백거이집' 을 출간해 사오싱본을 밑그림으로 참고서 개정 보충을 했다. 그는 또한' 외집' 두 권을 편찬하여 실전의 시문을 수집하고' 백전',' 백집 중요 서문' 과' 연보 약요' 를 첨부했다.

연구 자료 방면에서 당대의 새 헌책에는 모두 백거이의 전기가 있고, 진 () 은 모두 연대기가 있다. , 진의' 시화' 와' 백거이 장경집 위작' 은 백거이의 시를 여러모로 고증했다. 오늘 왕집은 백거이의 생년월일이고, 주금정은 백거이의 연보를 수집한다. 1962 년 중화서국은 진우친이 편집한' 고전문학 연구자료집 백거이권' 을 출간해 중당부터 청말까지의 관련 평론 자료를 수집했다. 한편 일본 화옥수수수수의' 백거이 연구' 는 백거이를 연구하는 중요한 참고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