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저는 아르바이트생입니다. 부모님은 건강이 좋지 않습니다. 고향에 가서 그들을 돌보고 싶은데 너무 걱정이에요. 한편으로는 장기 귀가에 적응하지 못하고 여기서 일할 수 없다. ...

저는 아르바이트생입니다. 부모님은 건강이 좋지 않습니다. 고향에 가서 그들을 돌보고 싶은데 너무 걱정이에요. 한편으로는 장기 귀가에 적응하지 못하고 여기서 일할 수 없다. ...

농촌 토지와 기타 생산생활 자료를 점령하여 농민들을 값싼 노동력으로 만드는 것은 고전적인 인클로저 운동이다. 그렇다면, 정신적인 차원에서 농촌을 비우고, 농민들이 도시의 생활방식을 갈망하게 하고, 농촌의 전통과 가치관을 자발적으로 버리는 것을 정신권지라고 할 수 있다. 바로 두 가지 동그라미 방식의 공동 작용으로, 중국 농민들은 도망갈 곳도 없고 갈 곳도 없고, 밖에 나가 아르바이트를 해서 생존할 수밖에 없다. 이런 악순환은 농민들에게 일련의 잔혹한 생활 체험을 가져왔고, 불가피하게 분노와 반항의 정치를 불러일으켰다.

나는 아무데도 행복하지 않다. 어디를 가든 나는 자신을 진정시키고 마음의 균형을 유지할 수 없다.

디즈니를 위해 장난감을 공급하는 공장에서 일하는 32 세의 샐러리맨 아신의 체험담.

1 세대 공장 여공이 고문, 불안, 신체상의 고통을 겪고 여공 아영처럼 비명을 지르며 자신의 몸을 한 시대를 대항하는 무기로 만들었다면, 신세기 초에 2 세대 농민공은 이미 행동을 취하고 집단투쟁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중국의 새로운 노동자 계급이 갈수록 복잡해지는 투쟁은 이미 두 번째 계약직에 이르렀다. 에드워드 톰슨은 고전 저서' 영국 노동자 계급의 형성' 에서 계급 형성은' 동적 과정' 이라고 썼다. 주관적인 능동성과 객관적인 조건에 따라 역사적 관계의 개념을 반영한다. 세계노동사는 노동계급의 형성과 성숙이 종종 공업도시로 들어가는 2 세대, 3 세대 농민공에서 이뤄진다고 우리에게 말한다. 직장 생활의 고초, 어려움, 불만의 한계는 1 세대 노동자들에게 나타나지 않고 다음 세대로 내려올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무산계급화 과정으로, 농업노동자의 생산자료와 생활자료를 박탈함으로써 그들을 도시의 산업노동자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다. 사실, 이것은 세계 자본주의 역사를 관통하는 주제이다.

중국이 세계 공장과 산업화 사회가 되는 과정에서 세계 자본주의 역사의 보편적인 현상을 재현했다. 그러나 중국의 특별한 점은 프롤레타리아 과정이 독특하다는 점이다. 중국의 사회주의 제도를 글로벌 경제에 통합하기 위해 농민공은 도시에 머무를 수 없다. 비록 그들이 도시에 왔음에도 불구하고.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새로운 노동자 계급이 직장에서 생존할 권리를 박탈당했기 때문에 산업화와 도시화는 그들에게 매우 무관한 과정이다. 요컨대, 바로 도시 생산과 농촌 재생산의 공간분리로 중국 농민공의 무산 계급화 과정을 형성했다.

이로 인해 미완성 무산 계급화 (또는 반무산 계급화) 과정이 생겨 2 세대 농민공의 불완전감이 점점 깊어져' 농민공' (산업사회의 준노동자 또는 반노동자) 이 되었다. 불완전감에 시달리는 농민공은 흔히 생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방랑 상태에 갇혀 있다. 지난 10 년간 선전과 동관에서 실시한 연구에서 거의 모든 근로자들은 대부분 16 세에서 32 세 사이에 1 년 이상 일한 후 이직한 경험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 년 동안 도시에서 일했지만, 소수의 사람들만이 자신이 도시에 머무를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2 세대 농민공에게 도시와 공업 문명의 대문은 여전히 굳게 닫혀 있다. 농민공은 갈 곳도 없고, 돌아갈 곳도 없다. 한 노동자의 시에서 말했듯이, "네 인생은 떠돌아다닐 운명이라고 했잖아." " 만약 당신이 아르바이트를 선택한다면, 당신은 농민도 아니고 노동자도 아니기 때문에 무가치한 것이 될 운명이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너는 영원히 농민공, 농민과 노동자 사이에 갇힌 사람, 영원히 완성되지 않은 사회적 신분이 될 것이다.

아신의 이야기: 계급의 내상

아신은 1977 에서 태어나 개혁 시대에 성장했다. 1998 제 3 차 수능 실패 후 아신은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재수를 포기하기로 했다. "한 사람을 알고, 7 ~ 8 번이나 재수를 하지 못했고, 결국 무너졌다. 나는 더 이상 이렇게 갈 수 없다. 어쩌면 나는 다른 출구를 시도해야 할지도 모른다. " 아신도 언니의 경제적 지원에 의존해 온 것을 부끄러워했다. 아신의 여동생, 1994, 중학교 졸업 후 심천에 가서 일했다.

일하러 나가면 돈을 벌어 가족을 부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개인적 독립성을 길러 그가 자유를 실현하도록 도울 수 있다. 농민들은 보편적으로 도시에서 일하고 자유를 추구하기를 갈망하는데, 이런 소망은 신생대 인구 중에서 날로 강해지고 있다. 중국에서, 무산계급화는 대체로 자기 주도이다. 아신은 허난성의 200 여 가구가 있는 마을에서 태어났다. 마을에서 적령에 맞게 일하는 사람들은 거의 모두 나가서 아르바이트를 했고, 십여 가구들은 심지어 외지로 이사를 갔다.

65438 에서 0998 까지 아신은 마침내 선전의 한 작은 공장에서 일자리를 찾았다. 이곳의 근무 조건은 다른 공장만큼 잔인하다. 수습 기간이 지난 후 임금은 하루 8 위안까지 올랐다. 이 작은 공장은 매일 아침 7 시부터 밤 1 1 까지 일하는 TV 안테나 변환기를 생산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으며, 정오에는 30 분밖에 쉴 수 없다. 강도 높은 노동보다 더 참을 수 없는 것은 주관이 노동자를 대하는 방식이다. 한번은 감독관이 아신을 땅바닥에 용접기를 옮기게 했다. 용접기가 방금 녹아서 온도가 매우 높다. 초심자로서 아신은 위험을 모르고 장갑을 끼지 않고 부품을 주웠다. 그 결과 모든 손가락이 심하게 화상을 입었다. 아신은 이렇게 회상합니다. "그 당시 감독관이 옆에 서 있었습니다. 그는 웃으면서 내가 다치는 것을 보고, 전혀 나를 도와 상처를 싸매지 않았다. 그는 웃은 후에 나에게 다른 일을 하라고 명령했다. " 이 공장에서 7 일간 일한 후, 아신은 해고되었다.

개혁은 이 세대에게 이동의 자유를 주었고, 그들은 외국기업을 위해 일할 것인지 사기업을 위해 일할 것인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개혁은 이 세대가 자신의 욕망을 바꾸도록 석방했지만, 이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서 그들은 어쩔 수 없이 자신의 노동력을 공장 주인에게 팔아야 했다. 이것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개혁의 변증점은 한편으로는 개혁이 농민을 해방시켜 그들을 노동력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반면에, 개혁은 산업 도시에서 농민의 자유를 제한한다. Asin 은 자유롭게 떠나거나 계속 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자유 선택이 시작되면, 그는 바로 자신이 전진이나 후퇴의 자유를 잃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이 도시의 낯선 사람이자 영원한 나그네이다. 그는 곧' 집' 의 느낌을 잃고 갈 곳이 없다고 느꼈다.

Asin 은 계속해서 공장에서 그의 첫 번째 직업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7 일째 되는 날, 함께 일하는 몇몇 고향 사람들은 더 이상 볼 수 없어 사직할 생각이다. 그 중 하나는 내가 그들과 함께 가도록 했다. 그러나 나는 동의하지 않았다. 나는 월급을 받을 때까지 계속 일하고 싶다. 우리는 작업장 입구에서 약 10 분 동안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중에 사장이 보고 주관에게 한마디 했다. 내가 작업장으로 돌아왔을 때, 주관자는 아무것도 묻지 않고 나에게 "너는 내일 오지 않아도 된다" 고 말했다. 그리고 나는 이 일을 소개해 준 마을 사람들에게 내가 해고되었다고 말했다. 7 일 동안 일했는데, 그들은 나에게 49 원을 줬어야 했는데, 한 푼도 주지 않았다. 고향은 말했다: "당신은 어떻게 감히 돈을 요구할 수 있습니까! 과태료를 받지 않았으면 좋겠다. "

아신은 7 일 동안 일했고,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짐을 가지고 공장을 떠났다.

그 시간 동안 나는 잠시 체류하지 않았다. 나는 거리를 방황하고, 큰길도 못 가고, 골목길도 못 가고, 도둑맞을까 봐 두려웠다. 저녁에는 영화관에 가는 것 외에 갈 곳이 없다 .. 1 1 이후 영화관은 저녁 영화를 상영하기 시작했고 입장권은 3 위안밖에 되지 않았다. 그래서 100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이 상영관은 40 ~ 50 명이 자는 곳이 되었다. 때때로 자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다리도 뻗지 못한다. 아침 6 시나 7 시까지 우리는 떠나야 한다. 그래서 다음 직장을 찾을 때까지 영화관에서 20 일 넘게 잤다.

아신의 이야기는 대부분의 농민공들이 도시에서 처음 일한 경험을 대표한다. 심천의 한 전자공장에서 일하는 여공 아민이 말했다. "제가 첫 직장에서 배운 것은 우리에게는 권리가 없다는 것입니다. 사장은 너에게 떠나라고 요구할 권리가 있지만, 너는 전혀 권리가 없다. "

돌아오지 않는 점-새로운 형태의 동그라미

"점프, 점프, 점프, 어떤 사람들은 내가 생존의 춤을 추고 있다고 말한다.

점프, 점프, 점프, 우리는 고통과 분노 속에서 춤을 춘다 ...

누가 우리의 인격과 존엄성을 ...

이 앙상한 팔이 비틀어졌다.

타향에서 무력하게 기어다니며 발버둥치다. ""

메뚜기 다시 쓰기' 는 2006 년 한 젊은 노동자가 쓴 것이다.

2000 년 봄에 선전에서 일한 지 2 년 후, 아신은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했다. 그는 우리에게 "내가 매일 열심히 노력해도 다른 사람들은 나를 사람으로 보지 않는다" 고 말했다. 나는 도시의 미래를 볼 수 없다. 내가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나는 돈도 없고 의지할 것도 없다. 차라리 집에 갈 거 야. "아신은 도시에 발붙일 곳이 없어, 남아서 어떤 미래나 미래도 볼 수 없다.

두 세대의 노동자 계급은 줄곧 어려운 선택에 직면해 있다. 아르바이트를 나가느냐 아니면 농촌에 남느냐. 국무원 발전연구센터가 2007 년 귀향 농민공 취업상황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28 개 성의 30 1 개 마을에서 귀향 농민공이 외근노동자 총수의 23%, 귀향 농민공 중 16% 가 농촌기업 창설에 참여하거나 농사를 짓는 것으로 나타났다.

Asin 은 우리에게 고향으로 돌아온 그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내가 집에 도착했을 때 마을은 파종하느라 바빴다. 나는 내 머리 속의 계획에 흥분했다. 나는 황무지를 도급해서 일을 좀 했다. 밤에도 나는 잠을 잘 수가 없다. 나의 머리는 항상 나의 계획을 생각하고 있다. 만약 경제작물의 규모를 확대할 수 있다면, 나는 큰돈을 벌 수 있고, 부모와 다른 마을 사람들에게 집에 가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아신은 그의 친척과 이웃을 동원하기 시작했고, 누군가 그에게 트랙터와 노동력을 제공했다. 그는 아마 자신의 사업 계획을 위해 20 묘의 경작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신은 수박을 재배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과일은 관리가 쉬워서 시장에서 잘 팔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농촌 지역에서 자주 발생하듯이 예상치 못한 사건이 발생했다. 며칠 연속 큰비로 수박이 너무 빨리 익어서 팔기도 전에 땅에 썩었다. 아신의 아버지는 경험이 많다. 그는 농업 생산과 시장 변동의 위험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아신의 도급 계획에 반대했다. 그는 아신을 등에 업고 다른 사람에게 토지를 회수하라고 권했다. 몇 달 만에 아신은 수천 위안의 저축을 다 써버렸다.

아신의 처지는 결코 개별적인 현상이 아니다. 고향으로 돌아가 작은 장사를 하기로 결정한 농민들 중 결국 농촌으로 돌아온 사람은 절반도 안 된다. 결국 귀향하여 농사를 짓는 사람들 중 선전 동관에서 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패로 끝났다.

아신은 어쩔 수 없이 다시 고향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 이번에 그는 집에 돌아왔을 때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그러나 나는 아픔을 마음속에 묻을 수밖에 없었고, 혼자 다시 심천에 왔다. 심천으로 가는 기차에서 그는 우연히 심천에서 템플릿을 만드는 것이 돈을 많이 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공예품을 생산하는 공장에 들어가 월급이 800 위안이다. 수습 기간이 지난 후 임금이 다소 인상되었다. 그가 이 공장에서 3 년째 근무할 때 (2002 년), Asin 은 매달 65,438+0,700 원을 받을 수 있다. 때때로 초과 근무 수당은 3000 원을 벌 수 있다.

아신은 고소득의 숙련 교사가 될 수 있어서 매우 운이 좋다. 그러나, 왜, 그는 직장에서 결코 행복하지 않은지 모르겠다. 물질적인 보답을 추구하는 것이 노동자 계급의 공통된 소망이라면, 아신에게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일은 이미 아신에게 의미감을 잃었고, 또한 그의 생활에 금이 갔다. "어디서 일하든, 나는 행복하지 않다. 내 마음은 영원히 평온하지 않을 것이다. 항상 큰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벤자민 프랭클린, 일명언)."

2 세대 농민공 이전의 선택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아르바이트를 할 때 집이 그립다. 하지만 제가 집에 돌아왔을 때, 저는 다시 일하고 싶었습니다. 클릭합니다 소수의 농민공만이 귀향하여 발전하기를 원하지만, 아신처럼 돌아갈 수 없다. 2 세대 농민공들은 대부분 농촌으로 돌아가는 것이' 발전할 수 없다' 는 것을 깨닫고 영원히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농민공에게' 농사에 돈이 없다' 는 것은 이미 일종의 학문이 되었다. 사실 새 집을 짓는 비용, 결혼 비용, 교육의료비, 생활용품 구입 비용은 모두 아르바이트로 벌어들인 것이다. 세 끼를 제외하고, 노동 사회 재생산, 주택, 의복, 교육, 의료 등 거의 모두 그들이 아르바이트를 해서 번 돈에 의지해야 한다.

물질적 차원이든 정신적 차원이든 농촌은 모두 텅텅 비었다. 2 세대 농민공은 생활 조건이 비교적 좋은 시대에 성장했다. 그들의 시야는 더욱 넓어졌고, 어떤 색깔의 머리카락과 어떤 스타일의 옷을 입는 것에 더 관심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그러나 일단 아르바이트의 여정에 오르면, 그들은 집으로 돌아가는 길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 10 대 20 대 농민공은 남녀를 불문하고 평소에 집에 몇 묘의 땅이 있는지, 농사를 지으면 얼마를 벌 수 있는지 모른다. 어쨌든, 그들은 이 도시에 머무르기를 더 갈망한다. 그들은 사장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은 장기적인 계획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언젠가는 사장이 되는 것을 꿈꾼다. 2 세대 농민공들의 높은 개인적 기대와 농촌과 도시 사이를 오가면서 겪었던 끝없는 좌절은 불가피하게 발설할 곳이 없는 분노와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결론

개혁은 중국을 재건하여 중국을' 세계 공장' 으로 만들었다. 동시에, 개혁은 또한 중국의 새로운 노동자 계급 정치를 재창조했다. 특수한 무산 계급의 길을 따라 2 세대 농민공은 이미 자신의 계급적 지위를 점차 인식하고 일련의 집단행동에 참여할 것이다. 2 세대 농민공의 준 사회적 지위는 그들을 1 세대보다 더 분노하고 불만스럽게 만들었다. 그들은 자신이 이미 완전히 궁지에 몰렸다는 것을 깨달았다: 도시는 머물 수 없고, 고향은 돌아갈 수 없다. 정신적, 실질적' 인클로저' 는 중국 농민공들의 미완성 무산계급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도시 생산과 농촌 재생산의 공간 격리로 인한 것이다.

아신의 이야기는 농촌 생활과 작업장 투쟁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깊게하기 때문에 대표적이다. 아신의 파란만장한 경험은 개인뿐만 아니라 깊은 사회적 의미도 담고 있다. 그의 경험은 공장과 농촌과 관계가 있다. 아신이 고집을 부리는 아버지는 아들이 귀향하여 창업하는 것을 극력 막았는데, 좀 특이할 것 같다. 하지만 귀향 창업, 결국 실패한 상황을 보면 아신의 경험은 많은 농민공들과 비슷하다. 실패는 그들로 하여금 다시 일하러 나가도록 강요했다. 이 과정은 끝이 없고 무산계급화 과정은 영원히 완성할 수 없다. 이로 인해 악순환이 형성되었다. 개혁과 도시와 농촌의 이원분할은 농촌을 탈출하려는 욕구를 불러일으켰지만, 도망친 후 농민공은 공장에서만 싸울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들이 직장에서 좌절을 만났을 때, 왕왕 귀국할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귀향한 농민공들에게는 갈 곳이 없고, 아르바이트를 나가야 살아남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이런 악순환은 농민들에게 일련의 잔혹한 생활 체험을 가져왔고, 불가피하게 분노와 반항의 정치를 불러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