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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 주이 (Bai Juyi) 의 "정월 초삼 여행" 의 주제와 분석

서투른 사람이 일을 하지 않는다-백거이' 정월 초삼로밍' 추천독서발표일: 2007 년 6 월 28 일 15: 16: 08 조회수: 중고 출처: 명작 감상 2007

본문 [대, 중, 소])

당시에서 가장 남방이 찍힌 경관은' 다리' 였다. 그리고 교단이 가장 많고, 가장 많이 썼고, 소주입니다. 교경은 쑤저우에서 가장 특색 있는 경관일 뿐만 아니라 수남에서 가장 두드러진 곳이다. 쑤저우교에 관한 시에서 장계의' 단풍교 야박' 은 이렇게 유명하고 아름다워서 구 지강이 방금 말했다. "산둥 왕자 영영이 한산사를 참관하는 것은 매우 화가 나서 시인에게 속았다고 한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왜 소주 (gusu) 시의 현? 세 사람이 연이어 읊었다. 위 () 백거이 () 유우석 () 은 당대의 유명한 시인 세 명으로, 모두 쑤저우 () 의 도사였다. 백거이는 장경 2 년 (기원 822 년) 7 월 항도사를 맡았고, 보리원년 (기원 825 년) 3 월에는 쑤저우 도사였다. 백거이는 소주에 있을 때 고모수에 관한 좋은 시를 많이 썼다. 그중' 정월 초삼유랑' 은 명성이 크지 않아 자신의 작품에서도 좋은 작품이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이 시의 묘미는 한가한 말 한 마디에 있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확실히 고전적인 의미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계조봉시의 아름다움이 고독한 감정에 있다면 백거이시의 아름다움은 한가한 상태에 있다. \ "정월 초삼일 한가함 \" 연호:

오리올스는 말을 하고 싶고, 까치의 강바닥은 팔고 싶어한다.

녹파, 동, 서, 북, 남수역, 홍란 390 대교.

원앙새는 날개를 펴고, 버드나무는 천 개가 넘는다.

나는 봄바람이 조만간 올지 모르지만, 단지 전날부터 지금까지. [1]

이 시는 백거이가 쑤저우 도지사 때 쓴 것이다. 장경 2 년 7 월, 백거이는 중서에서 사람을 버리고 항주 도지사 () 를 맡게 되었다. 장경 4 년 5 월까지 태자가 좌사생아를 제외하고는 낙양으로 돌아왔다. 불과 11 개월 후, 즉 폴리원 년 5 월, 그는 강남 임쑤저우 도사로 돌아갔다. 백거이는 항주를 떠나 쑤저우 도지사 () 가 되었다. 보리의 이듬해 10 월에 그는 병으로 면직되었다. "구당서 백거이전" 에서 "황제는 황정무법 때 그가 권력을 잡은 것이 아니라 순종을 통제한 쪽이자 강대란이었다" 고 말했다. 피곤하다고 말하기는 쉬워도 천자는 사용할 수 없고, 외첩은 구하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바이 주이 (Bai Juyi) 가 이번에 소주 (Suzhou) 에 재직한 것은 그가 조정에서 처한 상황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인이 내놓은 자본과 그의 자구복, 정치적으로는 맞지 않을 것이며, 그는 이미 나이가 과반백이 되었다. 그러나 그가 조정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시비와 붕당 쟁탈의 상승으로 소주가 조화를 이루면서 시인의 정신 상태가 특히 여유로워 보였기 때문에, 이는 그 자신의 시에서 볼 수 있다. "오중시인이 많고 술품도 많다. 목청껏 노래하고, 활짝 웃으며, 유리병 깡통을 떨어뜨리다. 오십 세, 여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왜 이것으로 해와 달을 보내느냐? " 이 시는 시인의 음주, 노래, 오락 중의 한가로움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정월에는 햇빛이 따스하고, 초봄에는 기후가 쾌적하며, 경치가 특히 아름답고, 시장이 특히 왕성하여 기분도 비교적 홀가분하다. 그래서 방금' 전당춘유' (현재 유행인구) 를 쓴 백거이는' 정월 초삼배회' 라는 문구가 있다.

맹동' 중당시 연대표' 에 따르면 볼리원년 (기원 825 년) 3 월, 백거이는 54 세, 5 월 5 일에 도착했다. 또 다른 시험에서, 보리의 이듬해 2 월에 그는 말에서 떨어져 발을 다쳐 30 일 동안 누워 있었다. 5 월 말 눈병으로 폐상해를 입었으니 100 일 연휴, 9 월 초, 휴가 만료, 사퇴해 주세요. 10 월에 쑤저우에 가서 유우석과 함께 양주 (), 여주 () 를 유람하다. [2] P305-306 따라서 저자는' 정월 초삼배회' 라는 시가 보리의 2 년 정월, 백거이 55 세라고 결론을 내렸다. 맹이동의' 시 연대표' 는 백거이 시대의 많은 명작을 열거했지만,' 정월 초삼배회' 는 그 목록에 포함되지 않았다. 아마도 맹석은 이 시가 백거이의 대표작이라는 것을 아직 확인하지 못했을 것이다.

백거이는 소주에 머무는 시간이 비교적 짧아서 아직도 자주 병이 나는 것 같다. 사실 작은 병입니다. 백거이는 일찍이' 대엽송' 이라는 시를 쓴 적이 있다. "네가 계숙의 밤을 맛볼 때, 너는 대엽에서 평생을 보낼 것이다. 피아노를 연주하는 것은 모두 나보다 부주의하다. " 평생 게으른 지강은 그 사람만큼 게으르지 않다. 시인은 무심코 진보하고 마음이 한가하다. 그래서 이 시점에서 그의 한가한 시의 수가 크게 늘어났고, 이때 그의 시에는' 한가한' 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왔고, 심지어 제목에도' 한가한' 이라는 단어가 자주 적혀 있었다. 예를 들면' 현성과 청호주',' 한가한 정원을 즐기다',' 한가한 6 통',' "한가함" 은 그의 상태이며, "한가함" 도 그의 심정과 경지이다. 따라서' 한가함' 을 주시하고 탐구해야만 이 시와 백거이의 존재 상태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정월 초삼배회' 라는 시의 첫 대련은 황달이 방명, 흑까치가 강명, 교명이라는 교묘한 이름을 지었다. 오교는 소주시에서 가장 오래된 돌아치교로, 변화성과 함께 건설한 지 이미 2000 여 년이 되었다. 그것은 원래 평쯔성 정문 앞의 직거리에 위치해 있었는데, 춘추때 왕무는 여기에 오작정을 지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었다. 이것은 정치, 경제, 문학, 건축예술을 하나로 모은 명교로, 사료에 따르면 이 다리는 원래 주무강석으로 지은 것으로, 전체가 붉은색으로 우뚝 솟아 있다. 예를 들면, 조안옥이 조각한 오작교 금고와 같이 현묘사 삼청전 옥상에 대해 매우 장관이다. 이 도시의 다른 다리에 비해 이 다리는 눈에 띄었다. 오병교는 줄곧 역대 시인, 시인의 제목 영대상자였다. 백거이의 시에서' 홍주 390 교' 의' 홍주' 는 분명히 오교를 가리키며, 시에는 전체' 390 교' 를 개인의 오교로 대체했다. 백거이는 쑤저우 도사를 맡았을 때 이 다리에 대해 진심이었다. 황력, 오궐은' 정월 초삼유랑' 에서 시인은 교묘하게 이름으로 봄의 의미를 적었다. 처음 두 문장에서' 욕망' 이라는 글자를 함께 쓰는 것은 정말 독창적이다. 중복에 있어서는 유일무이한 것 같다. 시인이 시를 쓰려는 의지는 밋밋하든, 되풀이되든, 고의로 단련하고 경멸하든,' 한가한' 게으른 정태를 돋보이게 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작가의 추론에 따르면, 시에 의도적으로 두 개의' 욕망' 을 사용한 것은 시인의 애틋한 말의 끝이 아니다.

중간의 두 고리는 교묘하게 대구를 이루어 일하지 않고 얻으면 자연히 안정된다. "동, 서, 북, 남" 의 방위어는 "390" 과 같은 숫자에 있어서는 신기하다. 그들은 비밀리에 녹수, 강, 크로스오버를 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한 못의 봄물은 수로의 남동쪽 북서쪽으로 구불 구불하고, 더욱 파광이 반짝이며, 원천이 끊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다양한 색깔의 다리 자세가 각기 달라 각자의 감정을 드러내고 있으며,' 동서남북' 의 방향과 다리 난간의 밝은 색채로 인해 점점 더 풍채가 넘치고 있다. 백거이는' 9 일 잔치 취군루 헌판관 주윤' 시에서 수로와 석교에 대해서도 비슷한 묘사를 했다.' 멀리에는 높고 낮은 절이 있고 동서남북교는 상대적이다. 수로의 맥락이 비늘로 나뉘어, 안에는 전부 바둑 책들이 들어 있다. 나무빛에는 틈이 없고, 만리초록이다. " 물은 쑤저우 도시의 자랑이고, 다리는 쑤저우 경관의 가장 특색 있는 상징이다. 쑤저우는 마치 다리로 지은 물도시와 같다. 쑤저우에서 가장 중요한 거리인 산당거리는 물에 따라 건설되어 주민들이 물에 임하여 거주하고 있다. 앞문은 길가에 있고, 뒷문은 강을 마주하고 있다. 강물은 거리와 평행하고, 강가는 인접해 있고, 석교는 연결되어 있고, 배는 물속을 걷고, 인도로는' 작은 다리 흐르는 사람' 의 강남수성의 경관을 형성한다.

"390" 다리는 정말 다양하다. 시인은 구체적인 묘사를 하지 않고 사실 쓸 수 없다. "390" 다리만 그려서 글자가 많다. 다양한 색깔의 다리는 사람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킨다: 그것은 좁고 옥처럼 좁거나, 아니면 엄진과도 같다. 흑룡에 떠 있거나, 우뚝 솟은 등처럼, 초승달처럼 구부러지거나 새의 날개처럼 곧게 펴질 수도 있습니다. 그 다리는 모양이 다를 뿐만 아니라 청우가 변하여 새벽이 다르다. 다리가 물에 거꾸로 비치면서 푸른 물결이 출렁이는 푸른 물이 출렁이면서 허실과 자연이 어우러져 환경에 많은 시를 더했다. 백거이의' 작은 배' 는 물 위를 항해하는 기록이다.' 작은 배는 새로 만들어졌고, 광주량이다. 너는 깊은 곳을 두루 돌아다니고, 정안을 두루 돌아다녀야 하고, 얕은 물이 낮은 다리는 모두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황류영장은 달을 따라 백평향이 앞장서고 있다. 나는 체리 연못에 앉아서 누구의 붉은 꽃이 가장 많은지 묻고 싶다. " "여행해야 한다", "잘 가라", "시인은 여행에 대해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고, 갈 곳이 많고, 흥미가 끝이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쑤저우수성의 특징, 깊고 고요한 해안, 얕은 수저교는 한가한 시인에게 끝없는 은둔의 즐거움을 주었다.

물은 "녹색" 이며 매우 분명합니다. "다리" 에서 "빨강" 의 운용은 화려하다고 할 수 있다. 황달' 의 노랑과 첫 대련의 흑까치를 결합해 시인의 색다른 마음을 다시 한 번 엿볼 수 있다. 노랑, 블랙, 그린, 빨강, 밝고 밝고, 화면이 풍부하고 점프하여 생생한 이미지를 형성하여 강렬한 시각적 충격과 미감을 줄 수 있다. 오색찬란하고 찬란한 봄. 이른 봄이라 정월, 강남이라 해도 봄꽃이 피지 않아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오색찬란한 광경이 아닐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시인은 교묘하게 푸른 물붉은 기둥으로 봄을 렌더링하는 것은 봄에 대한 고의적인 추구로 자신의 강한 정신의지를 만족시키고, 첫 대련의 두 글자' 욕망' 을 은근히 담았다.

"꾀꼬리가 말하고 싶다" 고 말하지 않고, "얼음이 팔려고 한다" 고 팔지 않을 때, "원앙이 날개를 펄럭이고 버드나무가 만화를 섞는다" 는 말이 있을 때 봄의 조급한 심정과 상태를 드러낸다. 원앙새는 달고 달다. 놀다가 미지근한 물을 알 수 있다. 수양버들 천만 그루, 온 눈에 연녹색과 윤기가 가득하다. 2 월의 봄바람이 가위처럼 보이지는 않지만, 한겨울에 떨리는 마른 가지와는 완전히 다르다. 정말 "시인 춘명, 녹류황반 불공평" 이라고 할 수 있다 시인도 자연의 자연상태, 자유롭고, 근심이 없고, 마음도 아무런 의도도 없는 기쁨으로 뛰는 것처럼 근심이 없다.

그래서 시인은 대련에서 생동감 있는 문답을 낳았다. "봄바람은 일찍 늦었는데, 전날부터 지금까지?" " 저자가 개입해 무심코 순진무구한 질문으로 두목의' 봄바람이 어디에 있는가' 와는 달리' 여양심골목마두 경사' 와는 달리 백거이는 일부러 질문에 답하는 것이 재미있었다. 그저께 아니면 오늘 봄바람이 일찍 왔나요, 아니면 늦게 왔나요? 묻고 싶지만 진실을 찾을 수 없습니다. 나는 구분하고 싶지만, 하나의 경계를 분간할 수 없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묻고 싶다. 바로 이 문제 때문에 시인의 기지와 유머가 드러났고, 시 전체가 동취로 가득 찼다. 이 두 문장은' 합장' 의 필치로, 봄이 어느새 오는 신기하고 빠른 것을 강조한다. 과중한 일의 나머지 작가는 관저에서 벗어나 편안하고 태도가 시를 초월한다.

이 산수시는 당대의 다른 시인들의 시와 비교해 강남수향의 아름다운 경치를 두드러지게 했다. 시 전체를 필로 보면, "정성으로 붓을 내리면 자연도" (동파 방언) 이다. 이런 경지들은 자연히 시인의' 한가함' 의 마음에서 나온다. 미적 원리로 볼 때, 마음은 한가하고 환경에서 태어났다. 셰사웨이의 연구에 따르면, "백거이는 문학의 구체적인 표현 방법에서 두 가지를 매우 중시한다. 하나는 비유이고, 다른 하나는 시의 경지이다." [3]P372 고대 시인의 눈에는 정말 백거이처럼 자신의 시에' 환경' 이라는 단어가 자주 나오는 사람이 없었다. 그리고' 경지' 와' 한가함' 이라는 개념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 이를테면' 나는 한가한 경지' ('여름만'),' 시경이 한가하다' ('가을풀'),' 이것만 한가하다' ( 일본 후지모토집' 스시 연보권' 동포에 따르면 "원명은 나와 같고 롯데는 나와 같다" 고 말했다. "심상" 이라는 단어를 조사하는 것은 불어이다. 한마디로 동파는 롯데의 개방을 깊이 감상한 것도 그가 한가한 이유다. 여가도 백거이의 내면의 냉소, 정신부하, 생활스트레스를 해소했다. 그의 정신은 절대적으로 긴장을 풀고, 그의 의지도 매우 자유롭다. 그는 평온하고 편안하다. 그는 이미 삶을 즐기는 경지에 들어섰다. 따라서 "시의 맥락에 대한 강조는 주로 한가한 시 창작에서 제기됐지만 풍자시학이 시 언어의 질과 다양성만을 강조하는 편견을 바로잡은 것이 분명하다" 고 말했다. 그것은 백거이의 모든 시학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3]P374-375

이 시를 감상하려면 작가는 세 가지 특별한 힌트가 필요하다.

첫째,' 전당강 봄투어' 의 자매편으로 비교 연구할 수 있다.

전당춘투어' 시는 "고산사는 가정서 북쪽에 있어 수면이 처음에 낮다" 고 말했다. 몇 마리의 일찍 일어난 황달이 다투어 햇빛이 따스한 나무로 날아가는데, 그들의 새 제비는 둥지에 진흙을 띠고 있다. 가지각색의 봄꽃은 점차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을 것이고, 연한 봄풀은 겨우 말굽을 가릴 수 있을 뿐이다. 나는 동행의 결호를 사랑하고, 청양그늘 아래의 백사제방을 사랑한다. " 두 시는 모두 이른 봄을 묘사하고 봄나들이를 추구하며 번창하는 번영 광경으로 시인의 관찰과 감상 능력을 충분히 표현하고 좋은 정신 상태를 보여준다. 그러나 두 시는 각각 특색과 풍격을 가지고 있다.' 전당강행' 은 초봄을 포착하고, 물의 자연상태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부각시키고, 봄에 대한 미묘한 느낌을 부각시키고, 시인이 혼돈, 얕고, 점점 욕구, 재능에 대한 봄의 느낌을 집중적으로 표현하며, 특히 그의 생동감 있는 예술적 표현 기교를 충분히 보여준다. 나무 따스한 아침 꾀꼬리, 새 진흙을 쪼아먹는 새 제비, 매혹적인 꽃, 말굽 소리가 없는 얕은 풀, 시인은 마음껏 즐기고, 시는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한편' 정월 초삼배회' 는 대부분 캐주얼하다. 시인은 제목에서' 한가함' 자를 꽉 쥐고,' 한가함' 자의 표현에 초점을 맞추고 인문경물로 자연 풍경을 장식했다. 렌즈를 섭취하는 모든 물체는' 따뜻한' 색으로' 전당호 일춘가' 시와는 전혀 다른 청려하고 찰랑거리는 스타일로 빨간색과 녹색을 돋보이게 하는 풍속화이다.

둘째, 이 시는 소주가 당대에서 번영한 역사적 증거로 읽을 수 있다.

쑤저우 () 는 옛날에는 고모수 () 라고 불렸고, 진나라와 한 () 은 강남 () 에 위치해 있었고, 쑤저우 () 는 오현 () 을 설치하여 군수시 589 년 수나라가 통일된 후 오군은 폐지되어 쑤저우로 개칭되었다. 동진 이래 정치센터와 경제센터의 남이동으로 소주가 잘 발전했다. 삼백여 년 동안 경항대운하가 개통되어 쑤저우를 관통하고 쑤저우는 남북수륙교통의 허브가 되었다. 쑤저우는' 왕' 에서' 곰' 으로 승진하여 당대의 강남 지역에서 유일한 웅주가 되었다. 쑤저우는 예로부터 다리로 유명하다. "390 다리" 는 허수, 근사치, 심지어 과장된 숫자이지만, 쑤저우교는 대부분 사실이다. 한 도시에는' 390 개의 다리' 가 있는데, 정말 작은 수가 아니다. 그 긴 역사의 세월 동안 쑤저우는 수천 년 동안 다리를 건설했습니까? 이것은 정말 탐구하기 어렵다. 고교가 이렇게 많은데, 쑤저우가 당대에 사람들의 시적 거주에 적합한 세외도원이라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수향택국, 도시 밖 사면이 물로 둘러싸여 있고, 도시 내 수망이 종횡으로 뻗어 있다. 강이 있기 때문에 각종 파빌리온, 무수한 배들이 있다. 소주를 떠난 후에도 백거이는 여전히 열정적으로 노래를 불렀다. "물가도, 오주관현. 집집마다 술이 있고 곳곳에 배가 없다. " ("몽하기 쑤저우 객루") 쑤저우의 작은 다리는 경제를 번영시키고 문화를 키웠다. 배가 있으면 번영하는 무역활동, 각국의 상인과 제품, 남북으로 오가는 관광객, 그리고 시장의 번영이 있을 것이다. 쑤저우의 많은 원림도 싱크대를 중심으로 주변에 파빌리온 누각이 있다. 안사의 난란 이후 중원 전란이 빈번하게 계속되고, 북방 학자들은 대부분 강남에 집중되어 강남 문화와 경제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하여 소주, 선주를 중심으로 한 시인 집단을 형성하였다. 백거이는 이 시와 동시에 창작한' 망호문' 시에서 쑤저우수향의 옛 번화함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그는 쑤저우가 항주를 능가한다고 생각한다. "창문이 음산해 보여서, 나는 짙은 향토 풍토를 느끼기 시작했다. 십만 시부모가 세금을 내고 오천 자녀가 변두리를 지키다. 그리고 그린 시티 가을 잔디 전체 땅, 오작교 석양 레드. 곳곳에 건물 앞에서 파이프를 불고, 집 문외한 배들이 널려 있다. 구름이 호묘산, 월요와 궁수 사진을 묻다. 전당 감탄은 마오 위안, 과장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또한 "하우스 왕 밤 10 운, 주, 법" 시에서 "사람들은 양부, 반 장안" 보다 두껍다. 이는 쑤저우의 인구가 많고 민생이 풍부하여 이미 강회중진 양주를 제치고 장안의 절반에 달한다는 뜻이다. 정월 초삼방황' 이라는 시는 당대의 쑤저우 번화의 생동감 있는 축소판이다.

셋째, 장쑤 특유의 풍속화로 읽을 수 있다.

백거이가 쓴 산수는 독특하다. 왕위 맹호연이 쓴 산수와는 다르다. 소주는 독특한 물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시인은' 풍속화' 의 구도와 색채를 채택하여 쑤저우 산수의 특징에 적합하다. 강남의 많은 도시들도 수계를 결합한 자연 배치이다. 그러나 쑤저우는 특히 독특하다. 쑤저우의 강은 주로 인공으로 파낸 것이다. 이렇게 대규모 수계를 건설한 도시는 중국 도시 건설사에서도 유일무이하다. 백거이는 쑤저우 도사에 임할 때 장문에서 호구까지 칠리산당을 준설하여 이 일대의 수환을 완화하고 쑤저우의 물 우세와 쑤저우 사람들의' 친수복합체' 에 부합한다. 강물이 열리자 길이가 7 리이고 강둑 양쪽에 한 집안 사람들이 모였다. 이후 수륙 왕래가 빈번했지만,' 화선재미인' 과 쑤저우의 산당 사람들은 더욱' 호제방에 살면서 오래도록 흩어지지 않는다' (백거이' 오추사로') 였다. 쑤저우성은 수계를 맥으로 하고, 강을 골조로 하고, 도로가 연결되어 있고, 수륙양교통체계가 서로 보완해' 수륙 인접, 하거리 병렬' 의 쌍판 구도를 형성한다. 두 교통 시스템은 서로 보완해 서로 방해하지 않는다. 현대 교통의 관점에서 볼 때, 여기에는 재래식 도로망과 고속도로망이 결합된 설계 사상이 반영되어 있다. 하천수망은 가로세로로 교차하여 도시 공간 예술의 받침대, 고탑, 그윽한 골목길, 원림, 절, 백벽 데바의 집, 각기 독창적인 다리, 자유분방한 푸른 물을 이루고 있다. 이 도시 요소들은 서로 통일되고 긴밀하게 결합되며 상호 침투하여 도시와 융합된 쑤저우수성의 예술 풍격을 만들어 독특한 오문화풍속화로 결집했다.

정월 초삼로밍' 은 백거이의 전형적인 시 스타일을 구현했다. 그것의 언어는 간단하고, 신선하며, 자연스러우며, 선을 긋는 방법으로 정성껏 흡수된다. 그리고 "시의 역사"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고전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백거이의 대표작이라고 하면 살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1] 당시전집 [M], 볼륨 447. (글에서 인용한 백거이시는 일일이 명시하지 않는다)

[2] 멩 erdong. 중당시의 개척과 신변 [M], 베이징: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1998.

[3] 셰사위. 백거이문집 [M], 베이징: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