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중국과 세계 아동문학의 개념을 비교합니까?
중국과 세계 아동문학의 개념을 비교합니까?
제 1 장: 아동 발견과 아동 문학의 발견.
1. 아동문학은 성인이 아동의 문학에 대한 감상 능력을 끌어들이고 향상시키기 위해 만든 특수한 문체이다.
2. 중국의' 아동관' 은 수천 년의 영향을 받았다. 노신은 과거 유럽인들이 어린이를 오해한 것은 그들이 성인을 위해 준비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국인의 오해는 위축된 성인이다.
일으키다
3. 인간의 발견, 아동의 발견, 아동문학의 발견
에서
4. 5 월 4 일 신문문학운동에서 최초로' 인민문학' 구호를 제기한 주작인은 중국의 역사와 현황을 회고한 뒤 "중국은 어린이를 본 적이 없다. 사실 개인과 여성도 본 적이 없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어린이를 위한 문학은 없다" 고 감탄했다.
5.' 아동문학의 명칭은 5 월 4 일' (모방패어) 중국 아동문학의 진정한 발견과 발전은 5 월 4 일 신문문학운동으로 시작된다.
6. 세계 아동문학 발전의 역사적 고찰을 보면 한 나라와 민족 아동문학의 발생과 발전은 반드시 이 나라와 민족의 계몽 사상, 여성 해방 운동의 고조, 아동 발견의 중요성, 아동 문제, 아동교육과 아동문화, 사회 전체의 중시, 존중, 화해의 사조, 전체 문학의 발전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어야 한다.
제 2 장: 중국 전통 아동 문학에 대한 예비 조사.
1 과 5 월 4 일 이전의 중국 아동문학, 전통아동문학의 현대아동문학을 포함해 전통문화와 현대문학이 사회집단' 아동관' 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반영하고 이에 따라 아동문학을 규제하고 제약하고 있다.
전통 아동 문학은 2 트랙 운영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민간에서 창작한 구두아동문학은 매우 풍부하지만 오랫동안 사랑받고 소홀히 여겨지는 위치에 있다. 한편 작가가 쓴 서면 아동문학은 매우 희귀하며, 오랫동안 전통 계몽 교과서에 귀속되어 유교 계몽의 일부가 되어 독립된 문학적 품격을 형성하지 못했다.
3. 민간 구두아동문학은 운율 여부에 따라 운문과 산문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동요는 주로 동요, 동요, 동요, 동요, 동요, 동요, 동요, 아동어로 불렸다. 이 가운데 여곤의 연극' 아동언어' 는 중국 최초의 아동노래집으로 총 46 곡의 동요와 동요가 있다. 고문은 구두가 다양하다. 민간 신화, 동화, 전설, 우화, 이야기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민간 동화가 가장 다채롭다. 민간 동화는 보통 초자연적인 영웅 이야기, 신 숭배, 동식물 숭배, 토템 숭배, 요술 환각으로 표현된다.
4. 전통 아동문학유산 중의 창작, 즉 작가 아동문학은 주로 전통 계몽도서에서 볼 수 있는데, 상황은 비교적 복잡하다. 전통적인 계몽 도서는 대부분 낭랑하고 읽기 쉬운 운문을 사용한다. 송대의' 삼자정',' 백경', 명대의' 용문분별영', 청대의' 임경' 과 같다.
5. 일찍이 유럽풍미우의 습격을 받은 저장 연해 지역, 특히 상해에서는 많은 신문들이 아동 교육 문제를 자주 토론한다. 아동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아동서적과 아동문학이 눈에 띄게 변하기 시작했다. 우선 외국 어린이 서적을 번역하고 소개하는 열풍이 일었다. 만청문단에' 번역이 창작보다 많다' 는 국면이 나타났다. 둘째, 아동 문학 서적 편찬과 창작에 열중하는 지식인들이 나타났다. 양계초, 황준헌, 이숙동 등. 셋째, 어린이를 위한 일련의 신문이 등장했다. 중국 최초의 아동신문은 1903 이 상해에서 출판한' 남자아이의 세계' 이고, 최초의 아동문학 시리즈는 1909 가 출판한' 동화' 이다.
제 3 장: 오사시대' 아동관' 의 전환과 중국 아동문학의 현대적 변화.
1 과 오사시대 아이들의 특징은 이론의 시작이며 실천이 따르는 것이다. 그것은 서구 교육 사상에서' 아동 본위론' 의 합리적인 핵심을 차용했다. 아동 본위론' 은 미국 교육자 듀이가 최초로 제기한 것이다. 듀이의 이론은 오사시대 중국의 기초교육과 아동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아동 본위 이론" 은 금세기 초의 새로운 아동관을 대표한다. 중국에 등장하자마자 수천 년 동안 중국을 통치해 온' 부자를 강령으로 삼는다' 는 전통아동관에 충격을 받아 사상이 예민한 신문화 개척자들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노신 선생은 5438+09 19+00 6 월에 중요한 문장' 우리가 지금 어떻게 아버지가 될 수 있을까' 를 한 편 썼다. 그것은 깊이 지적했다: "최근까지 많은 학자들의 연구 끝에 나는 아이들의 세계가 성인의 세계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먼저 이해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하면 아이의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시설은 아이 위주로 해야 한다. ""
2. 192 13 년, 주작인은' 동화연구',' 아동가연구' 등 문장 발표를 했고, 이후' 신청년' 에 안데르센과 톨스토이의 동화번역을 많이 발표했다. 2 월1918,65438' 신청년' 에 인민문학 발표, 1920 2 월 아동문학 발표,1; 그는 "교육에 대한 우리의 희망은 아이를 합법적인' 사람' 으로 키우는 것" 이며, "인간성을 거스르는", "아이의 정신을 짓밟는" 습관제도 "는" 거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아이의 사회적 지위와 독립적 인격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 현대아동문학의 확대는' 아동본위론' 의 합리적인 요소를 흡수하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아동문학을 출발점과 이해, 아동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 5, 4 시기에 외국 아동문학 작품을 대량으로 도입해 이런 아동문학의 새로운 문체의 품격과 풍격을 예리하게 느끼게 하는 데도 있다.
4. 주작인은 류반농판 안데르센 동화' 한 양팬의 작은 그림자' 를' 황제의 새 옷' 으로 다시 번역하고, 가방판' 신아 구학기' 를' 사랑의 교육' 으로 다시 번역하고, 임슈가 번역한' 해외 현곡록' 도' 걸리버 여행기' 로 다시 번역했다
4. 5 4 운동 기간과 이후 서구의 많은 동화, 소설, 선녀, 고양이, 개에 대한 이야기가 직역되어 안데슨, 그린 형제, 와일드, 벨로, 콜로디, 알로코, 오가와 미명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화의 작품들이 중국 아이들 앞에 왔다.
5. 동화를 연구하고 동요를 모으는 것은' 오사운동' 이후 탁월한 성과를 거둔 작업이며 서양 민속학, 문화인류학, 교육학, 아동학의 영향을 받는다. 오사시기에 동화를 연구하는 데는 세 가지 다른 목적과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민속학과 문화인류학의 관점에서' 민간 동화' 를 연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교육학, 소아과학의 관점에서 어린이에게 적합한' 교육동화' 를 연구하는 것이다. 세 번째 연구 방법은' 동화소설' 을 탐구하는 것이다. 오사시대에는' 문학동화' 라고 불렸다. 예를 들어 와일드, 다이언, 알로크레인의 동화들이 있습니다.
6. 역시 오사시기에 우화가 아동문학 분야에 도입되었다. 모방패는 중국 최초의 우화집을 썼는데, 이는 중국 문학사상 최초로 어린이를 위해 특별히 쓴 우화집이다.
7. 마오 돈의 동화와 예 Shengtao 동화는 5 월 4 일 어린이 문학 창작의 주요 업적입니다.
제 4 장: 1920 년대 문학 연구회의' 아동문학 운동'.
1,' 문학연구회 선언' 의 초안인 주작인은' 신청년' 에서 신문학사 최초의 아동문학에 관한 중요한 문장' 아동문학' 을 발표했다. 192 1 년 3 월, 또 다른 후원자인 예성타오가' 조간신문 부간' 에 발표한 일련의 문예 문장 중 아동문학 작품 창작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여러 차례 이야기했다. 1922 년 7 월 문학연구회의 두 핵심 인물인 마오 방패, 정진탁은 저장닝보 여름 교사학원에서 강의를 하도록 초청받았고 정진탁은 아동문학교수법을 강의했다. 5438 년 6 월부터 같은 해 4 월까지 조와 주작인은 편지 형식으로' 조간 신문' 부간에서 동화 토론을 벌였다.
조: 동화집과 동화개론.
어린이 세계는 1922 에 설립되었습니다.
1922 65438+ 10 월, 혁신 소설 월간지가 참신한 모습으로 현대 문단에 나타났다. 소설 월보' 는 항상 아동문학을 중시하며, 항상 아이들에게' 정교한 영양' 을 제공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65438-0923,' 소설 월보' 는 어린이를 위한' 아동문학' 칼럼을 개설했다. 외국 아동문학작품은 청천벽력을 출판하고, 아동생활제재의 창작작품을 출판하고, 해외 아동문학 정보자료를 소개하고, 아동에게 자리를 제공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제 5 장 "1930 년대 좌익 물결과 아동문학의 혁명 패러다임"
1. 1930 년대 중국 아동문학을 살펴보면 세 가지 두드러진 현상이 있다. 하나는 좌익문학운동이 아동문학에 신선한 피를 주입했고, 아동문학은 전례 없는 급진적인 자세로 역사 과정에 참여했다. 둘째, 장천익의 세 이야기 동화' 대림' 과' 고바야시' 는 현실주의 아동문학 창작을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려 예성도' 허수아비' 에 이어 두 번째 동화 절정이 됐다. 셋째,' 과학구국' 사회사조의 과학문예 열풍과 함께 과학문예창작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2, 193 1 3 월 5 일 상하이' 신고' 는 하건의 문장' 교육부가 학교 교과 과정을 개선하도록 요구하다' 를 발표해 오사신문화 운동의 성과를 전면 부정했다. 국민당 정부 교육부는 하건의' 상담' 을 받아들여' 새어 수어' 와 같은 동화와 좌익 아동 도서를 금지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하건의 연설은 아동문학 분야에서 야기된 혼란과 퇴보로 즉시 노신 오 등 아동문학가들의 반격을 받았다.
3. 1930 전후의 중국 아동문학은 자신의 기능 선택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 순간이다. 이 선택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한편 우익세력이 아동문학의 조류를 역사로 되돌리려는 시도는 비판을 받았고, 아동문학의 문학적 지위, 현대정신, 예술적 개성이 더욱 공고해지고 강화되었다. 한편 무대 투쟁과 민족 부흥의 관점에서 좌익문단은 아동문학이 좌익문학 전체처럼' 혁명 패러다임' 의 이상주의 격정을 주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곽말약처럼 중편 정치동화' 한 손'
1, 좌익작가의 아동문학 창작은 줄곧 중국 현실 지상운동에 가깝고, 사회생활 주제로 직접 들어간 아동소설이 그들의 선호 문체가 되었다. 그들의 작품에서 아이들의 이미지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비바람이 휘몰아치는 세월 동안 탁아소의 고난 아동이고, 하나는 혁명의 홍수 속에서 자란 붉은 소년이다. 전자는 홍의' 아가씨' 와' 작은' 이고, 후자는 풍황의' 작은' 과 후도 잦은' 검은 뼈' 이다.
2.20 세기 30 년대는' 오사' 에 이어 외국 아동문학의 두 번째 클라이맥스로, 이 시기 번역의 중심이 점차 소련 사회주의 아동문학으로 향하고 있다. 노신이 번역한 에로코 동화, 반탈레예프가 쓴 어린이 중편소설' 책상' 과 같다.
3. 마오 방패는 만화 사진소설 (1932), 어린이들이 신선함을 요구하고, 아동서, (초등학생도서관) 에 대한 의견 (1933), 아동문학, 안데르센에 관한 의견 (1933) 을 출판했다 65438 년부터 0936 년까지 모방패는' 젊은 인쇄공',' 큰 코의 이야기',' 내 아들이 회의에 갔다' 등의 작품을 연이어 썼다.
4. 예성타오의 동화는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192 1 끝부터 1922 상반기 * * 23 편의 동화를 썼고/Kloc-0. 2 기는 1929 하반기부터 1930 까지 고대 영웅석상으로 이어졌다.
5. 장천익의 장편 동화' 대림과 고바야시' (1932),' 대머리왕' (1933),' 금오리제국' (/kloc-; 이것은 현실주의의 걸작이다.
1960 년대와 1930 년대의 과학 문예 창작은 아동문학 발전의 전반적인 추세에 영향을 받았다. 과학성과 문학성에 치중하는 동시에 작품의 현실적 의의에 더욱 치중하고, 어떤 것은 심지어 심오한 정치적 경향을 내포하고 있다. 가우스키와 동춘재 같은 것들이죠. 가우스키의 작품으로는' 우리의 영웅 적' (1935),' 세균과 사람' (1936),' 세균전' (1) 이 있다. 동춘재는 아동과학총서 편찬에 참여했고, 과학동화' 나비의 전설' 과' 여우부부의 모험기' 가 비교적 성공적이었던 일련의 과학문학 작품들도 집필했다.
제 6 장은 전시아동문학의 규범과 구원 주제이다.
1. 항일전쟁을 소재로 하거나 항일전쟁을 배경으로 한 창작은 마오 돈의 소설' 큰 코의 이야기',' 소년 인쇄공', 장천익의 동화' 금오리제국', 서군의 소설' 조국이 없는 아이', 정령의 아동소설' 이다 진백풍: 앨리스 양.
2. 항전 대시대 소년영웅의 성장을 묘사하고 미래 세대의 새로운 국민성의 탄생과 형성을 노래하는 것은 항전 시기 내내 아동문학의 기본 주제이다. 라오스는 작은 바보이다
3. 항전 시절 아동극의 창작과 공연, 아동극단의 구성은 두드러진 현상이었다. 전국 각지의 아동극단이 공연하는 극목은 주로' 우리를 돕는 유격대',' 배신자 잡기',' 임단수염',' 고사 종소리' 이다.
4. 근거지 (항전 후기에 해방구역이라고 불림) 의 아동문학은 제 2 차 국내 혁명전쟁 시기 강서수구' 붉은 동요' 의 혁명 전통을 물려받았다. 연안의 토양에서, 그것은 모택동 문학 사상의 지도를 직접 받고, 북민문학의 침윤을 받아, 처음부터 웅장한 생명력과 진취정신을 나타냈다.
5. 아동시 창작은 근거지 아동문학에서 비교적 활발하다. 연안의, 소삼, 한, 하경지 등은 모두 멋진 시를 썼다. 아동시: 응우옌의' 양치기',' 노래 작은 두 번 카우보이' 입니다. 동화 우화: 엄문정의' 사계절의 바람' 과' 나약한 개구리'. 소설 쓰기: 쑨리' 하루의 일', 진조양의' 소걸흑단자', 주단복의' 제이', 화산의' 계모신'. 준청한' 보이스카우트' 와 화관의' 비는 죽지 않았다'.
제 7 장: 중국 현대 아동문학의 외부 영향과 대외 교류.
1.' 오사' 이전에는 외국 아동문학과 중국 아동문학의 관계가 상당히 밀접하였다. 일찍이 명나라 천계 5 년 후, 중국은 이솝 우화의 제 1 부 중역' 정의' 를 출판했다. 19 세기 후반, 신서학의 도입과' 민지 개발' 의 절실한 요구로 중국 문단의 번역 문체가 이미 유행하면서 창작보다 번역이 많은 국면이 나타났다.
2. 오사문학혁명은 중국 현대아동문학의 싹이 돋아났다. 많은 외국 아동 문학 작품이 이미 출판되었다. 안데르센, 와일드,' 사랑 동화',' 라봉단',' 크레로프 우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걸리버 여행기',' 사랑 교육',' 거위 엄마의 이야기'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동문학작품들이 몰려들었다.
3. 새로운 내용과 주제.
(1) 사회의 추악함을 폭로하고' 피눈물 인생' 을 묘사하며 하층계급과 그 자녀의 불행과 고난을 동정하는 것이 현대아동문학의 중요한 주제다. 외국 아동문학, 특히 현실주의 작품을 비판하는 영향력을 받아들이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보레의 아동극' 설야의 꿈' 은 안데슨의' 성냥을 파는 소녀' 의 영향으로 쓴 반면, 마오 돈의' 젊은 인쇄공' 과 예성도의' 한 연습생' 은 어린이 소설' 파수꾼' 의 영향을 받아 소련의 유랑 아이들의 신구 생활을 반영하고 있다.
(2) 시대의 맥박에 바짝 달라붙어 현실 사회 투쟁을 반영하고, 어린이들의 애국 열정과 혁명정신을 자극하는 것은 현대 아동문학의 또 다른 주제이며, 이는 외국 아동문학, 특히 소련 아동문학의 영향을 받는 것과 분리될 수 없다.
(3) 진선미를 노래하며 정신문명을 제창하고 아동에 대한 덕지체미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현대 아동문학의 중요한 내용이다. 이 방면도 외국 아동문학의 광범위한 영향을 받았다. 오사시대에는 아동문학에 열심인 많은 작가들이 타고르의 작품 ('월아집') 의 영향을 받았다. 곽모로는' 신월',' 햇빛 왕조',' 천가' 등과 같은 아동진미로 가득 찬 아동시를 썼다. 예성타오의 초기 동화' 소백주',' 네모난 꿈', 허지산의' 낙화산', 진버가 부는 소설' 학교생활', 풍자카이의' 화투일기' 는 모두' 사랑의 교육' 의 사상이 번쩍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스타일 혁신: 수직 상속에 대한 수평 적 참고 문헌.
중국 현대아동문학은 문학 풍격에서 외국 아동문학을 차용하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상황이 있다.
(1) 직접 외국 아동문학을 도입하여 예술동화, 아동연극, 과학문예 (2) 외국 아동문학의 문체를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기존 아동구문체를 새롭게 개조하여 아동소설과 아동시를 포함한다. (3) 외국 아동문학에서 영감을 받아 고대 전통 풍격을 발굴하여 아동문학원에 이식하다. 이것이 바로 우화이다.
개념 변화: 심리학과 이기주의의 영향.
중국 현대아동문학은 아동문학의 특수성에 대한 인식과 실천에서도 외래문화사조의 영향을 받았고, 이는 국인의 전통' 아동관' 을 바꾸는 오해로 현대아동문학문체 성숙과 근대성의 과정을 가속화하는 데 특별한 의미가 있다.
2 부 1949 년 이후
첫째, 러시아와 소련 아동문학: 1950 년대의 강한 영향
1. 문학사의 관점에서 볼 때 구소련 아동문학의 96% 이상이 러시아 작가가 세운 것이다. 구소련의 아동문학과 러시아 소련 시대의 아동문학을 통칭하여' 러시아 아동문학' 이라고 부른다.
2. 러시아-소련 아동문학 창작에서 현실주의 정신을 지닌 아동소설이 가장 큰 성과를 거두었다. 게달, 니노소프, 알렉신은 가장 대표적인 세 소설가로, 60 년대 이후 중요한 소설가로는 알렉세이예프, 바루즈틴, 열레즈니코프, 레바코프, 리하노프, 보고딘 등이 있다. 사람과 자연' 은 줄곧 러시아 아동문학의 전통 내용이자 출판량이 가장 많고 안정적인 아동도서였다. 러시아와 소련의 시와 아동문학도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푸시킨, 마야코프스키, 마르샤크, 미하르코프는 모두 어린이들을 위해 훌륭한 시를 썼다. 상대적으로 러시아와 소련의 동화 창작은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70 ~ 80 년대에는 좌경 사상을 버리고 동화 창작의 생산성을 크게 자극했다.
3. 러시아와 소련 문학은 푸쉬킨의 동화' 어부와 금붕어의 이야기', 비앤치의' 삼림보', 카타예프의 소년소설' 단의 아들',' 강철이 어떻게 정련되었는가',' 댄니앙과 슐라의 이야기' 와 같이 광범위하게 번역되고 소개되었다. 1990 년대 베이징 사범대는 10 월 혁명 승리에서 90 년대까지 소련 아동문학 신작을 체계적으로 번역하여' 소련 시절 아동문학 선선' 에 들어갔다.
4. 중국 당대 문론은' 소련식 문론' 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아동문학 이론도 마찬가지다. 1950 년대에 중국은 약 15 종의 소련 아동문학 이론 서적을 출판했다. 예를 들어 밀드리드 웨지예바가 편집한' 골키론 아동문학', 코헨드 (제 1 회) 편집장의' 소련 아동문학 수필', 그레치 후니코바가 편집한' 소련 아동문학' 이 있다.
5. 오수 아동문학은 벨린스키가 건립한 후 골키와 게다완이 발전시킨 완벽한 전통에 충실하다. 러시아와 소련을 구성하는 아동 문학; 이론 체계의 네 가지 기본 논술-아동문학의 * * * 교육취향 원칙을 고수하다. 문학 작품은 아동의 연령 특성에 적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동문학의 교육 기능을 강조하는 것은' 세계의 위대한 예술적 감화력에 의해 영감을 받아야 한다' 며 예술의 양으로' 어린이를 뒤흔드는 심리적 거석' 을 강조해야 한다. 현실주의 창작의 길을 홍보하고 어린이들이 올바른 삶의 이상을 확립하도록 돕는 것은 중국 아동문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적 틀을 크게 규범화했을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중국 아동문학의 가치 판단과 심미 기준으로 내면화되었다.
둘째, 서양 아동 문학: 세계 의식의 동서양 대화
1. 개혁개방의 80 ~ 90 년대 서구 아동문학의 번역매체가 다시 붐이 되면서 이 시기 번역의 수와 종류가 중국 아동문학에 큰 영향을 미쳐 5 ~ 4 전과 20 세기 20 년대의 첫 번역 열풍을 훨씬 넘어섰다. 이 열풍의 번역, 전파,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알 수 있다.
첫째, 번역 다양화, 체계화, 시리즈화. 이 추세에서 중국 아동문학은' 러시아를 스승으로 삼는다' 는 일원모델에서 벗어나 세계 각국의 각 민족 문화가 더욱 넓은 다원문학 구도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예군건이 중역한' 안데르센 동화 전집' 과 같은 시리즈를 형성하기 위해 특정 스타일, 지역, 어떤 고전 작가의 작품을 체계적으로 번역하는 것으로 체계화되었다. 시리즈화는 외국 아동문학 번역 프로젝트의 전체 건설, 분류 보충을 가리킨다. 번역 작품 외에도 외국 아동문학 참고서, 서구 아동문학사, 서구 아동문학 연구 전문 저서가 있다.
둘째, 현대의식과 글로벌의식에 치중하여 중국 아동문학의 혁신정신을 불러일으키다. 1980 년대와 1990 년대 중외 아동문학의 번역과 전파를 살펴보면, 다음 세 가지 작품이 가장 눈에 띄며, 신시기 아동문학에 가장 큰 실질적인 영향을 미쳤다.
첫째, 현대세계교육대조가 주창한' 인간으로서의 학습' 사상을 반영하고 창의적 사고와 뚜렷한 개성을 지닌 아동의 이미지를 충분히 긍정하는 작품으로 주로 아동소설 동화 등 서사문학이다. 예를 들어, 셀린저의 신현실주의 소설은' 불친절한 성인 세계를 돌아다니는 어린 아이' (문제소설' 밀밭의 파수꾼', 여작가 S. 싱턴이 창작한' 린글렌의 동화',' 긴 양말 가죽 3 부작',' 작은 비행 코끼리 3 부작' 을 묘사한다 린글렌의 작품에서 독특한 반전통 아동 이미지, 충만한 게임 정신과 발랄한 스타일, 아동 심리의 글쓰기 태도, 대담한 동화 문체 개혁을 깊이 이해하고 파악해 80 년대 중국 어린이 문단에 회오리 바람 같은 영향을 미쳤다. 동화대왕 정씨의 인기,' 시끌벅적한' 동화의 급상승, 게임정신 심미 깃발의 상승은 모두 중국에 들어가는 것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두 번째 범주는 현대 과학 기술 혁신을 구현하고 인간 과학 기술 문명과 끝없는 촛불로 미래 세대의 영적 세계를 비추는 일에 관한 것입니다. 이것은 공상 과학 소설이다. 1930 년대와 60 년대는 황금시대였고, 미국에는 아이작 아시모프와 로버트가 나타났다. 앤슨. 영국의 아서 하인라인 라인입니다. C. 클라크와 다른 많은 뛰어난 작가들. 60 년대와 70 년대는 서구 공상 과학 소설의' 신파 시기' 였다. 모크코크는 공상 과학 소설을 주류 문학에 융합하기 위한 개혁 운동을 벌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 주요 특징은 전통 공상과학의 길을 버리고 통속화에서 문학화로 나아가 엄숙한 문학 분야에 진입하는 것이다. 1970 년대 중반 이후 서구 공상 과학 소설은 전통으로 돌아가는' 사이보펑크 시대' 에 들어가 공상 과학 소설을' 트렌디' 에서 전통적이고 익숙한 하이테크 장면으로 돌아오라고 호소했다. 공상 과학 소설의 번역은 중국 당대 아동문학 대외 교류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1950 년대는 점차 기후가 되고, 60, 70 년대는 문혁 등의 이유로 거의 중단되었고, 80, 90 년대는 흥성하여 번역 출판계의 두드러진 현상과 흥분점이 되었다. 1990 부터 1995 까지 푸젠 소년아동출판사는 세계 공상 과학 우수 도서를 출판했고, 1997 년에는 미국의 유명 공상 과학 작가 제임스를 출판했다. 건은의 4 권 공상 과학 소설의 길. 공상 과학 소설을 주체로 하는 중국 당대 과학 문예 창작은 간헐적인 안장형 특징을 드러낸다. 1950 년대부터 1960 년대 초까지 발전세가 양호하다. 구 등 구세대 작가 외에도 정, 동, 유흥세, 쇼검정, 아화, 루크 등 활기찬 청년 창작팀이 등장했다. 하지만 이후 쇠퇴하기 시작했고, 1964 와 1965 의 작품은 거의 사라졌고, 앞으로 10 년 동안' 문혁' 이 될 것이다. 70 년대 말' 과학의 공연' 을 맞이한 시대정신에 고무된 과학문예창작도 재작년에 전례 없는 고조를 맞았다. 정, 동, 쇼건항 등 노장과 예영열, 유이, 위아화 등 신예가 이 단계의 중요한 대표다. 하지만 1982 부터 공상과학 자체, 비문학적 요인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침체에 빠졌다. 예영열은 집착의 주요 원인은 과학계의 압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공상 과학 문학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과학 논문의 관점에서 공상 과학을 비판한다. 일부 문장 들은 우리의 공상 과학 창작을 위선과학이라고 비난한다. 그들은 공상 과학 소설이 현실 세계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많은 인위적인 요소가 공상 과학 소설의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없다. 90 년대 말' 과학교흥국' 전략이 제기될 때까지 개선되지 않았다. 90 년대 후반과 세기의 교분이 있는 공상 과학 소설 창작은 서구의 새로운 공상 과학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첫째, 제재에서 서양 언어와 거의 동기화되며 현대 첨단 기술의 영향을 받는 인간의 표현과 컴퓨터 네트워크, 생물 복제, 외계인 탐사, 미래 세계 예측과 관련된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둘째, 표현수법과 문화관념에도 서구 공상과학과 비슷한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현대 과학기술의 최고 성과와 기대성과를 통해 인류의 미래 생활 경관을 보여주는' 미래세계' 작품이다. 두 번째는 눈앞의 인류 사회의 현실 생활에 입각하여 역사를 살펴보고 미래 사회 구도에 대한 각종 예측을 함으로써 미래 사회의' 정치적 우화' 작품을 상상하고 구축하는 것이다.
세 번째 범주는 인류가 직면한 상향식 곤경과 구원, 지구의 집을 전달하고 보호하며 글로벌 의식과 지속 가능한 발전 이념을 강화하는 작품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주로 환경, 생태, 동식물, 자연과 관련이 있다.
셋째, 양방향 상호 작용: 아동 문학에는 국경이 없다.
1. 서구 아동문학 번역문이 깊어지면서 중국 아동문학 이론가가 시야를 넓혀 변화의 용기와 지혜를 불러일으켰다. 우선 스위스 심리학자 피아제의 발생인식론과 아동심리학 이론이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당술은 비교 문학을 운용하는 방법으로 비교 아동문학에 대한 연구를 마쳤다. 유창작은 아동문학의 3 대 모제, 즉 사랑모제, 개구쟁이 모제, 자연모제를 창작했다.
1980 년대와 1990 년대에 중국 아동문학도 자신의 문학관념을 쇄신하고 구축하려고 시도했고, 온톨로지문화와 글로벌의식의 입장에서 세계 각지의 아동문학을 살펴보고, 논평과 연구를 진행하며, 비교 대화를 진행하고, 세계 아동문단에서 동양에서 온 목소리를 냈다. 세계 아동문학의 우열을 체계적으로 논평하려는 첫 번째 전문 저서는 위웨이 편집장의' 세계아동문학사 총론' 으로, 이후' 외국 동화사',' 서구 아동문학사' 를 썼다. 이 밖에 말의' 세계동화사',' 세계우화사',' 천보청의' 세계우화통론' 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