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어떤 각도에서 시의 형식을 감상합니까?
어떤 각도에서 시의 형식을 감상합니까?
고전시 언어의 생동성 (이미지 형성), 함축성 (의미), 간결성 (글자 수가 적고 의미가 풍부하다), 점프성 (리듬과 상상력), 전체적인 스타일이 수능의 출제점이 되는 경우가 많다. 단어 제련의 관점에서 키워드의 표현 기능을 파악하고 시인 제련의' 뜻' 을 체득하다. 시를 감상할 때 동사와 형용사를 술어로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예: 계비상사 왕위 통과 (2003 년 전국 대학입시 17 문제).
나는 xiangji 사원 도로, 산 구름 마일 아래, gulin 무인 트랙 을 몰라, 지금은 높은 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시냇물 한 마리가 구불한 바위 위에서 노래를 부르고, 태양은 녹색 소나무에 의해 조화를 이루고, 황혼에는 텅 빈 연못에 접근하면 생각이 열정적인 용을 정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참고: 안선 (), 불교어 () 는 눈을 감고 정좌하고 잡념이 없는 것을 가리킨다. 용: 세속적인 욕망을 일컫는 말.
답과 답안 생각: 시의 눈빛은 각각' 삼키다' 와' 차갑다' (1 관: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명확한 대답) 이다. 산속에서 흐르는 샘물이 암석에 막혀서 흐느끼는 소리처럼 들린다. 소나무에 비친 달빛은 숲의 어둠 때문에 차가워진 것 같다 (2 관: 텍스트를 자세히 분석하고' 왜' 라고 대답),' 제비', "
각도 2: 캡처된 이미지의 관점에서-
이미지란 무엇입니까? 아청 시인 오교는 "시는 대부분 옆에서 나온다" 고 말했다. ("난로를 둘러싸고 시를 이야기하다") 시 창작은 매우 함축적이고 간결하다. 시인의 서정은 종종 감정의 직접적인 표현이나 사상의 직접적인 주입이 아니라, 이와 관련하여 한 사람의 의도를 표현한 것이다. 풍경을 쓸 때, 그들은 풍경을 이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만, 영물은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여기에 쓴' 풍경' 은 여기서 부르는' 물건' 은 모두 객관적이다. 풍경을 빌려 표현한' 정', 영물 표현의' 지' 는 모두 주관적인' 뜻' 이다. "코끼리" 와 "의미" 의 완벽한 결합은 "코끼리" 입니다. 그것은 현실 생활의 묘사이자 시인의 심미창조의 결정체이자 감정 사상의 전달자이며, 시가 감정과 소망을 표현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시는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단순한 이미지와 풍부한 내포로 승리하는 것이다. 또 다른 종류의 이미지는 풍부하고 복잡하며, 언뜻 보면 현란하지만, 자세히 씹으면 내면이 또렷한 감정의 맥락을 파악하기가 어렵지 않다.
예 1: 연의 자새 (2004 년 광서 해남 양성 수능 문제)
10 리 계단식 논은 녹색에 기대고, 두쥐안 울며 백화의 깊숙한 곳에 있다. 그들은 매우 부지런하고 행인과 이야기하는데, 길을 잃은 새 한 마리가 두 번째로 날아가는 것과는 다르다. 날씨가 개었으니, 목소리가 차라리 집에 돌아가는 게 낫겠다. 지평선으로 돌아가지 않았나요? 반환 날짜를 예측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du fu" 는 고전시에서 흔히 볼 수있는 이미지입니다. 그것은' 집에 가는 것보다 못하다' 는 울음소리가 슬픔, 처량함, 향수병의 감정을 표현했다. 시인은 뻐꾸기의 울음소리를 묘사함으로써 향수의 주제를 표현했다. 마지막 두 문장은: 나는 집에 가고 싶지 않지만, 귀환을 결정할 수 없다. 작가가 자신의 인생을 통제할 수 없다는 느낌을 표현했고, 나는 세계 각지에서 유랑하여 귀가하기 어려웠다.
예 2: 위, 서계추주에 있다
혼자, 잔디는 개울가에서 자라고, 나무에는 황달울음소리가 있다.
봄조류는 비가 오는 밤에 오는 급함을 가져오고, 야외에 아무도 배를 건너지 않는다.
답안 분석: 시인이 표현한 감정은 풍부하고 복잡하다. 예를 들면 문자촉경 (연우, 그윽한 달, 강, 구름), 시간감정 (추석상월, 등중양산, 상춘, 황혼향) 또는 물정 (월, 기러기, 피리) 으로 표현한다 이런 문제에 대한 감상은 반드시 시가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미지와 작가를 파악하는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A: 마지막 두 문장에서 묘사한 이미지는 춘조, 비, 야도, 배도입니다. 이러한 각의 조합은 작가의 조용한 심경을 표현하는 외롭고 한가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각도 3: 표현의 관점에서-
시는 주로 서사, 의론, 묘사, 서정적인 네 가지 표현 방식을 사용하는데, 그 중 묘사와 서정은 고사의 중점이다. 묘사 방법에는 정면 묘사와 측면 묘사 (호 일, 렌더링, 운동 결합, 점면 결합) 가 있습니다. 직접 서정 (직접 마음을 표현) 과 간접 서정 (경정 서정 또는 정융경) 이 있습니다.
예: 강성자 수시
10 년 동안 생사가 끝이 없다. 나는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지만, 나는 영원히 그것을 잊지 않을 것이다. 천리 고묘는 이야기할 곳이 없다. 만나도 모를 텐데, 얼굴이 먼지투성이이고 귀밑머리가 서리와 같다. 저녁에 우리는 갑자기 집에 가는 꿈을 꾸었다. 소헌의 창문이 인테리어 중이다. 우리는 묵묵히 서로 관심을 가지지만, 천줄의 눈물만 있을 뿐이다. 매년 가슴이 찢어지고 밝은 달, 나지막한 송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고와 푸른 하늘이 주를 축하하다.
문을 극복하는 것은 모두 잘못된 것인데,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오동나무는 반죽음, 서리가 내린 후, 흰 원앙이 짝을 잃었다. 풀은 풀 위에 있고, 이슬은 처음 오르고, 옛집은 새집에 두 가지 아쉬움이 남는다. 빈 침대는 누워서 남창의 빗소리를 듣고 있는데, 저녁에 누가 옷을 수선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