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위진 남북조 지괴소설의 문화적 연원은 무엇입니까?

위진 남북조 지괴소설의 문화적 연원은 무엇입니까?

위진 문학 연구의 방향은 전년과 거의 일치하며 심화되었다. 문학 수용과 전파사가 중시되고 있다. 정치, 사조, 가정 등 사회적 요인이 문학에 미치는 상호 작용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과거에 자주 간과되었던 작은 작가와 문학 현상이 점차 발굴되고 있다. 수용의 관점에서 왕미의 송대 (1) 건안문학의 수용과 전파를 연구하다. 문장 (WHO) 는 건안 문학에 대한 독자의 수용이 송대의 사회문화 상황을 반영했다고 보고 있다. 송대 독자들은 도덕적 판단의 관점에서 건안 본문을 받아들이는 데 더 신경을 쓴다. 건안 문학 창작의 수용에 대해 어느 정도 심미적 요소가 있지만 진취적인 관념은 인정하기 어렵다. 남송에서는 후한 소리에 반향이 크다. 왕샤오이의 대림 칠현에 대한 고증 (2) 은' 대정장' 관련 번역명에 대한 검색, 현장 고찰, 문헌에 대한 종합 분석을 통해 동한-서진 한역 불경 중 석가모니의 표현은 대부분' 죽원' 으로,' 대림 칠현' 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하노이 양산은 위진 시대의 장원과 별장 지역으로 확실히 대숲이 있다. 서공지의' 반악 조기 고용 이민관시험' (3) 은 올해 중요한 논문이다. 이 글은' 한가거서' 에서' 8 명의 이민관' 에 대한 서술에 근거하여 반악의 조기 취업 상황을 고증하였다. 장금요' 김곡잔치인 시험' (4) 은 원강 6 년 동안 김곡문인 모임 활동에 관한 자료를 꼼꼼히 빗어 내고 연회에 참석한 인원에 대해 심도 있는 고증을 진행했다. 장 () 은' 세 가지' 의 부명에 대한 새로운 해석 () 을 사료고증을 통해 태강 시인' 세 가지' 의 아버지가 사전 중' 장수' 의 다른 견해를 배제했다고 주장했다. 또 중요한 고증 문장: 양학린' 좌사잡문' (6 편) 과 원흥배' 도시 분석' (7 편). 오정란' 손오풍의 변화가 기원에 미치는 영향' (8): 입로 후의 이익추구는 육씨 가문의 전통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여겨진다. 모청의' 서진문학: 육기, 반악, 좌사를 예로 들자면' (9) 태강 세 곳의 논란이 있는 문제에 대해 합리적으로 설명했는데, 육기 인격 전후 악부시의 예술적 업적 차이가 크다고 해서 일률적으로 논할 수는 없다. 그러나 판악의' 한가거푸' 는 감상적인 작품이 아니다. 이는 반악 당시의 특정 향토심리와 일치한다. 이 글은 또한 좌사의 시풍이 호방함이 아니라' 야생' 이라고 생각한다. 유곤은 좌사가 아니라 건안 성격의 전체 후계자이다. 육기 창작의 복잡성 (10) 으로 도약하면서 육기의' 복잡성' 이 작품의 복잡성, 문학적 감정의 복잡성, 문자의 복잡성의 세 가지 측면을 지적하고 간단한 분석을 했다.

도연명 연구는 오랫동안 시들지 않는 열점으로 올해 계속해서 대량의 논문을 생산하고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은 도연명 작품의 내포와 인격 특징에 대한 해석과 분별 분석이다. 이 가운데 장크례는' 도연명시 3 요' (1 1) 와 표기된' 진송이' 와 도연명의 만년 심리 (12) 가 더욱 주목된다. 서성양' 도연명은 경자에서 익사 행적을 고별했다' (13) 는 몇 편의 도시를 분석해 도연명의 행적을 고증했다. 도연명과 불교관계에 대한 논술에서 왕의' 도연명과 불교관계의 신증' (14) 은 언어와 어휘의 관점에서' 도화원기' 의 표기법을 분석하고 동시대 및 전후 불경과 비교했다. 정영충' 도시 불음주 (위)' (15) 는 그의 작품에 관련된 불교 전고, 용어, 사물을 설명했다. 덩샤오군의' 도연명과 여산 불교의 관계' (16) 는 도연명이 시문을 통해 혜원, 유일민과 교류했다는 사실을 열거했다. 가족 생활 경험의 관점에서 도연명 창작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양' 도가의 전통 건설과 전승-도연명시문에서 말하기' (17) 는 도연명의 가족 전통이 그의 가치 선택과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장의' 도씨 가문이 도연명의 성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 (18) 은 증조할아버지 도칸, 증조할아버지가 도연명의 성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논술했다. 조홍의' 도연명과 조선한문학' (19) 은 조선한문학가들의 도적 수용과 모방을 소개했다. 주로 집사를 통해 시를 만들고, 시로 읽은 후의 감정을 표현하고, 운으로 조화를 이룬다. 미학을 받아들이는 관점에서 보면 이검봉의' 당오대 도연명 수용사 인용론' (20) 이 있다. 최근 도연명사 연구 성과는' 도연명 연구자료 신편' (2 1), 이화' 20 세기 도시 스타일 연구의 중요한 성과 개요' (22) 와 같이 많다.

문학 이론 방면에서 판세동의' 논론 (인물) 이 전론에 미치는 영향'. 논문) (23) 과 조백과 전론 (논문) (24) 은 각각 각자의 각도에서 위진 문론에 미치는 영향을 논술했다. 또 냉위국의' 건안 시대의 부비판' (25) 도 있다. 동진 시대 불교와 문학의 관계는 점점 더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동진 고승혜원과 당시 문인과의 교제는 많은 문장 속에서 논술되고 있다. 카오 홍 "혜원 문학과 루산 사명"

위진 현학의 관점에서 문학과의 관계를 탐구하다. 고화평의' 언의의 변론과 위진 문론의 새로운 업적' (28) 과 팽유평의' 위진 담화와 수필의 관계' (29) 를 포함한다. 전자는 위진 현학의 언의의 변론이 당시 문학 이론에 진정한 문학본체론이나 본질주의를 만들어 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위진 문학 자각의 진정한 상징이다. 후자는 담반과 논문의 상호 교류와 영향의 관점에서 담반과 논문의 문화 현상과 기본 특징, 그리고 양자의 상호 침투와 촉진을 분석해 그들의 가치와 지위를 재평가했다.

이 시기 기타 주목할만한 문장 또 서공의' 위진 문학사' 에 대한 논평 (30), 의' 위진 시부 제재선택과 시풍변화' (365,438+0), 오와 호지군의 시는 조별 할 수 있다. 위진 남북조 시 창작 형식에서 그들의 문학 관념을 고찰할 수 있다.

200 1 의 남북조 문학 연구는 주로 시,' 문심 조각용', 문체 어경, 문인 집단과 문풍의 관계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중 종로의 재미론, 문체분석, 문인 집단 연구가 보편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시품연구',' 류약진'' 미완성 학술사례-종루재미론 이론의 원천 추측' (33), 재미론을 핵심으로 종룽' 시품' 과 인도 무용이론의 사용이라는 개념상의 유사성을 고찰했다.' 덕장돈황 투르판' 이 후: (시): 예술적 효과에 중점을 둔 시 비평-'개복청수' (시가' 맛' 을 근거로 하는지 여부) (34) 구체적으로' 맛' 이론의 이론적 구조를 빗었다. 종룽시의 이론적 토대는 선인시론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라고 생각하는데, 종루의 당대 시풍에 대한 제창과 비판은 모두 예술에서 출발했다.

문심조각용' 200 1 고증은 정의이론과 병행한다. 고증 방면에서 자수신은' 문심조각용' 이 완성된 연대에 대한 재고증' (35) 을 세 가지 방면에서' 문심조각용' 을 더 연구했다. 풍둥지부터 시작된 시간과' 거북성' 과 책 연대의 관계, 역사적 명칭과 책 연대의 관계. 이지' 문심조각용' 은 송으로 인해 도연명 (36) 을 언급하지 않고' 문심조각용' 에 대한 각 항목의 논술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문심조각용' 이 송으로 인해 도연명을 언급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의미에서 동경빙의' 인내외자' (37) 이론은' 용문조각용' 이 제시한 이론적 범주인' 체' 와' 성' 의 의미 구조를 분석해' 인내외자' 나' 외부적이 꼭 나타난다' 고 판단했다. 여영' 문심조각룡준칙' (38) 은 문용은 문심조각룡의 분류 기준으로, 문용의 기초 위에서 문학 묘사의 2 위를 논술했다. 필숙춘의' 외사와 내사의 통합-문학사 약론' (39), 마경주의' 유우 오언의 근원' (40), 이창휘의' 유악부론' (4438+0)

문선에 관해서는 올해 논문이 매우 적고, 뜨거운 화제는 여전히 문선의 선정 기준이다. 유승의' 허운문선' (42) 과 유웨이의' 문선선택범위 재검토' (43) 가 참고할 수 있다.

문체 연구 분야에서 자분연의' 제량고금 문체 분쟁' (44) 은 제량고금 문체 다툼이 각각 소강, 배를 대표하는 고금 문학그룹 간의 충돌에 국한되지 않고, 거의 모든 비평가의 시야에 들어가는 문체 형식과 관념의 충돌이 고대 문체에서 현대문체로의 진화를 촉진시켰다고 지적했다. 후 () 의' 궁체시와 남조악부' (45) 는 남조문인들이 점차 악부를 받아들이고 동진 이래' 아언' 전통의 문제를 점차 확립해 남조궁체시가 악부와 융합될 때까지 자작팝송과 창작사를 결합한 창부 창작 모델을 형성했다고 주장했다. 김창경' 한위 육조 영사시의 출현과 발전' (46) 은 반고사전과 좌사, 도연명 시풍의 변화각에서 한위 영사시의 출현과 발전을 논술하며' 서술' 에서' 표현' 까지 영사시의 발전 궤적을 보여준다. 한고년 (47)' 남조부시화 경향의 문체적 사고' 에 따르면 남조 시대에는 부의 심미 기능이 더욱 향상되어 감정에 대한 전무후무한 중시와 언어기교에 대한 의도적 추구로 드러났고, 부의 여문화성향이 합리화되고 부의 법화가 충분히 발전한 것은 부의 시화가 더욱 강화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200 1 년, 문인 집단 연구가 학술계의 화제가 되었다. 유일한' 유씨 펑성시군의 제량시단의 창작과 영향' (48) 은 유씨 펑성시군을 연구 대상으로 이 가족문학단체의 부상, 문학이론 주장, 시 창작 개황, 당시 시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문학 이론 분야에서 양경지의' 육조 문인 모임이 문학 이론 비판에 미치는 영향' (49) 은 육조를 관통하는 문인 모임 현상에서 문인 모임이 문학 이론 전문 저서의 출판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문학 이론의 형성을 촉진시켰다고 주장했다.

문인 개인에 대한 연구에서 올해의 핫스팟은 사령운, 심약, 신신이다. 홍송의' 사령운 연보 고평' (50) 은 사령운의 생애 행적 연구에 관련된 네 가지 문제를 고찰했다. 사령운 공새 시간, 사령운군 반송문소 시간, 사영운과 왕홍지가 돈구정에서 술을 마시는 신뢰성,' 수주정친' 분별 분별. 이염' 사령운 작품잡시험' (5 1) 은 사령운' 전정',' 사봉악강후표',' 옥유정구 북조영' 의 글쓰기 시간 및 관련 문제를 구체적으로 고증했다.

조도형' 양현지 낙양갈람에 관한 몇 가지 문제' (52) 는 양현지의 본적 평천 (현재 하북준화) 이 5 년 전 영안 2 년, 임무정부 사마에 초청됐다고 지적했다. 양현지는 사상적으로 반불이 아니라 왕공귀족의 사치에 반대한다. 장필인' 북조의 문화환경 수용' (53) 은 우웬의 민족정책, 학술정책, 문학정책이 유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낙호입화, 북조사포무공, 북조학도, 북방산수심미관념의 세 가지 각도에서 유신의 육언시를 고찰했다. 진경원 임역의' 제량실시시험' (54) 은 각종 사적, 전적, 불도전적 등에서 제량실시를 전면적으로 꼼꼼히 연구했다. 연구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시사 일부를 생략한 것은 올해 중요한 문헌 정리 성과다.

위진 남북조 소설의 경우, 이건국의' 건보시험' (55) 은 그, 저자 본인, 일본 소치 백합자를 기초로 건보의 사적에 대해 비교적 상세한 고증과 연구를 하였다. 요약: 본 글은 건보 생애 경력의 몇 가지 중요한 문제를 고증했는데, 본관, 가세, 벼슬력,' 수색희신' 의 기록 과정을 포함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점은 간보 본적은 여남 신채로, 한말경에 혼란을 피하기 위해 오군 해염으로 이주한 것으로 밝혀졌다. 영가는 보부 5 년, 건무 원년, 보부 10 년, 국사 개정을 주도했다. 크레인은 처음에 은산령을 편성하여 안태수를 옮겼다. 함강 원년에 왕도는 사도부의 우장사로 초청되었다. 2 년 3 월, 죽음은 해염 서남 40 리 금소 산남에 묻혔다. 수색희신' 의 창작은 건무 원년에 시작되어 사제부에 기록되었다. 또한 이건국의' 초기 소설관념과 소설관념의 과학정의' (56) 시스템은 고서에 흩어져 있는' 소설' 이라는 단어의 전통논술을 빗어' 한수' 를 지적했다. 예문지', 즉' 칠략' 의 소설 전문 저서는' 처음으로 소설 독립의 문체 지위를 확립하였다' 는 한대 소설 관념의 전형적 요약으로 소설 이론의 고전이 되었다. 한대의' 예문지' 에 비해 환담의 신론은 소설의 윤리적 기능을 크게 긍정했고, 서간이' 중륜 5 권' 에서 소설에 대한 인용은 서간이 소설이 오락과 심미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간접적으로 반영했다. 이 글은 중국 소설사에서 전국 시대부터 6 조까지의 초기 소설 관념이 문학문체관념이 아니라 순수한 문체관념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다만 전반적으로' 소설',' 귀청설',' 작은 이야기' 의 특징을 밝혀냈을 뿐 문체 요소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부족하다. 이 글은 과학이 소설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서술성 원칙, 허구성 원칙, 이미지성 원칙, 체계적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네 가지 원칙을 만족시켜야 참신함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제외해야 한다.

이도와' 여자새 이야기의 민간문화의 연원' (57) 은 추리 분석 방법을 이용해 육조 지괴 이야기 속 여성새의 이미지에 대해 치밀한 논리적 추리와 고증을 해 새와 여자, 옷, 아내 사이에 호혜관계가 있다고 판단했고, 옷과 영혼 사이에는 애착 관계가 있었고, 무와 여새 사이에는 전승관계가 있었다. 분석을 통해 필자는 중국 고대 통속 서신의 새상이 마녀로부터 진화했다고 결론 내렸다. 이 암컷들은 새나 사람이 될 수 있으며 모두 모계 유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암새 이야기는 사실 세계 최초의 백조처녀 이야기이다. 그것은 고묘제사, 물제비, 영혼, 요술 등 일련의 의식과 풍습의 문화적 맥락에서 점차 생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