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주인이 들어왔다! 사실 매우 흥미로운 질문입니다. 어떻게 생각을 비유할 수 있을까요?
주인이 들어왔다! 사실 매우 흥미로운 질문입니다. 어떻게 생각을 비유할 수 있을까요?
유사
-응?
사고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비유를 주도하는 추리 형식이다. 비유는 다양한 대상과 관계를 비교합니다. 한편으로는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논리적 추리가 달성하기 어려운 효과를 낼 수 있다. 한편으로는 순수한 외부화, 단순화, 저속화를 초래할 수 있다. -응?
오래 전 문학 창작에서 우리 조상은 푸, 비, 흥의 방법을 채택하여 점차 체계적인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푸, 비, 흥은 비흥을 중심으로 할 수 있고, 부와 흥은 모두' 비' 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시경' 의 첫 시' 관화' 는 "관산비둘기가 강주에 있다" 고 말했다. 숙녀님, 군자는 호호 () 입니다. " 새의 구애 울음소리로 남녀 간의 사랑을 유도하는 것은 전형적인' 흥' 방법이지만 뚜렷한' 비' 요소도 있다. -응?
아이들이' 서유기' 를 읽었을 때 보리조사' 대만족' 하는 소리를 보고 강단에서 뛰어내려 통치자를 들고 오공을 지정했다.' 이 원숭이, 이렇게 배우지 마라, 너는 무엇을 할 거니?' 그는 앞으로 나아가서 오공의 머리에 세 번 때리고, 손을 등 뒤에 놓고 안으로 들어가 중문을 닫았다. "모두가 숙연하게 경의를 표할 때 손오공은 비유에서 그가 밤에 뒷문으로 들어가 그의 길을 선포하라는 말을 들었다. 중국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이런 비유에 너무 많은 영감을 받아 영리한 직관 이해를 길러냈고, 구체적 분석과 과학적 추상에 신경을 쓰지 않는 공통된 약점을 길렀다. -응?
분석과 추상에 능숙하지 않은 중국인들은 그들의 언어에서 추상적인 어휘가 거의 없다. 비유는 자신의 몸으로 시작한다. 예를 들면:' 머리는 도',' 머리가 무겁고 발이 가볍다',' 급함',' 멀리 내다보다',' 눈은 텅 비어 있다',' 눈고수가 낮다',' 눈엣가시',' 눈엣가시',' 왼쪽 귀가 오른쪽 귀에 들어온다'
수천 년의 역사는 무수한 역사적 전고를 남겼는데, 이것은 큰 사전이다. 중국인의 역사 성어, 큰소리치며 서쪽으로 여행하는 것은 모두 비유의 의의가 있다. -응?
비유는 교육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좋은 비유는 교사의 기본 조건이 될 수 있다. 교육은 계발성을 사용해야 하는데, 그 중 하나는 비유로 깨우치는 것이다. 공자는' 일반삼' 을 교육의 기본 요건으로 삼았다. 그 본인은 가장 중요한 개념에 대한 엄격한 정의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비유를 영감으로 사용한다. -응?
춘추전국시대의 많은 변론은 모두 비유에 의존한다. 맹자와 양간의 대화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으며, 다른 이론가와 변론가도 마찬가지다. "입술망치한", "가죽의 존재도 없고, 털도 붙지 않는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다", "위태롭다" 는 논쟁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전국책' 에서 장이가 경왕현에 대한 말은 통속적인 비유의 대표이다.
현정 왕은 그의 신하들에게 말했다. "나는 북방의 공포도 동정을 받는다고 들었다. 얼마나 진지한가? " 장관들이 옳다. 장이는 그에게 "호랑이는 다양한 동물을 먹고 여우 한 마리를 얻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여우가 말했다.' 내 아들은 감히 나를 먹지 못한다. 신은 나에게 100 마리의 야수를 자라게 하셨다. 내 아들은 지금 나를 먹고 신의 명령에 어긋난다. 나는 너를 믿지 않는다. 나는 먼저 너의 아들이고, 너 뒤에야 너의 아들이다. 백수를 보고 나를 만나도 감히 가지 않겠니? "호랑이가 그렇게 생각하자, 그 무리는 그것을 따라갔고, 모든 동물들은 그것이 다 가는 것을 보았다. 호랑이는 짐승이 자신을 두려워하는 것을 알지 못하지만, 자기가 여우를 두려워하는 줄 알았다. 오늘날, 왕의 땅은 5 천 마일, 백만 달러, 그리고 전용 조시볼 옷이 있다. 그래서 북방은 XI 티셔츠를 두려워하지만, 실제로는 왕의 병사를 두려워한다.
이것은 유명한 스미스의 이야기이다. 이처럼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비유는 생물학의 비유로 자세히 분석해야 할 복잡한 문제를 깊이 설명했다. -응?
중국 전통 윤리 정치 이론의 수립은 거의 전적으로 비유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은 반드시 이경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이순신" 은 유추 사고의 전범이다. 64 괘와 384 괘와 점괘의 변화는 모두 우주와 인류 생활의 어떤 상태, 법칙 또는 관계를 대표한다. 이것은 매우 유연하고 포괄적인 거대한 유추 네트워크로 신비한 지혜로 가득 차 있다. 헤겔은' 철학사 유인물' 에서 <역경> 포함' ... 이것은 모든 중국인의 지혜의 원시 원칙이자 모든 중국 지식의 기초이다. " -응?
일리가 있다. 쉬운 비유에서 여러 가지 도리를 인용하는 것은 중국 문화의 특색이기 때문이다. 이경은 중국 문화의 일종의' 공리집합' 으로 천지 만물 진리의 정수를 포함하고 있다. -응?
이학의 기본 범주는 음양이다. "양" 은 힘이 특징이다. "음" 은 부드러움이 특징이다. \ "연립 대응, 기상생; 물이 젖었고, 불이 말랐다. 구름은 용에서, 바람은 호랑이에서; 사람들에게 하는 일과 보는 모든 것. 하늘에 있는 사람들은 서로 가까워지고, 지하에 있는 사람들은 서로 가까워진다. " 여기서는 "각자 그 타입에 따라" 라고 분명히 말했다. "양" 비유, 하늘, 말, 군, 아버지, 남편, 길 ... "음" 비유, 땅, 소, 신하, 아내, 아들, 흉악함 ... 그리고 각종 점괘와 점괘사의 변화에서 여러 가지를 비유한다 예를 들어, 건괘에는 여섯 개의 양이 있고, 양의 대표 수는 9 이다. 9 일째 되는 날부터 92, 93, 94, 1 극 1 극 상승, 95 는' 하늘 비룡',' 95 의 영광' 으로 황제의 코드명이 되었다. 일반적인 이치로 볼 때, 95 는 95 보다 고상해야 하지만, 95 다음 단계는 낮은 위치로 옮겨야 한다고 생각하기 쉬우며, 전도는 결코 좋지 않다. "강룡은 유감을 가지고 있고, 가난도 화다." 일은 극단으로 가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반대쪽으로 갈 것이다. 95 는 비록 정상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정상에 오르는 기세도 있고 발전도 있어 가장 좋은 국면이다. 이 심오한 이치는 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에도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경제에도 가치가 있다. (한 상품이 가장 잘 팔리는 시장으로 발전하면 불황에 빠질 수 있다. 잘 팔리고 상승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희망적이다) 는 중국 지혜의 힘을 충분히 보여준다. 유추 추리 방법이 일정 범위 내에서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일입니까?
의심. -응?
한대 대유동중수는 삼강오상상의 윤리체계를 건립할 때 그리스 철학자처럼 논리적 분석의 길을 걷지 않고 <역경> 하늘, 땅, 음, 양 등에서 직접 출발해 유추 추리에 의존했다. -응?
부부, 아버지, 아들, 아내의 의는 모두 음양의 길을 택한다. 군은 양이고, 신하는 음이고, 아버지는 양이고, 아들은 음이고, 남편은 양이고, 아내는 음이다. (dong Zhongshu: "봄과 가을 이야기와 기본 의미". -응?
천자는 천자를 명하고, 제후는 천자를 명하고, 아들은 아버지를 명하고, 신첩은 왕을 명하였다. (동 Zhongshu: "봄과 가을 이야기 순명". )?
일대 종사는 이런 간단한 논증으로 가장 기본적인 윤리 기반을 확립하여 세계에서 논리적 사유가 발달한 민족을 깜짝 놀라게 했다. 언뜻 보면 그들은 중국의 지혜가 약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것은 가능하다. 음양오행의 사고 패러다임이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기 때문이다. 이경의 사고 방식은 이미 많은 인민 대중이 받아들이고, 가장 총명한 사람부터 가장 평범한 문맹에 이르기까지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유추 추론은 많은 중요한 이론에 대한 방법론을 제공한다. -응?
중국인은 비유의 교묘한 운용에 특히 관심이 있다. 당대의 한유의 제자 이오가 위연 대사에게 불법의 오묘함을 가르침을 청했다. 스승님이 위아래로 물으셨나요? 주인은 "구름은 하늘에 있고 물은 병에 있다" 고 말했다. 이조는 문득 깨달았다. 시 한 수를 썼다. "나는 학처럼 훈련을 받았고, 천 년 동안 두 경을 배웠다. 구름이 하늘에 있고 물이 병 안에 있다고 물어 보겠습니다. 클릭합니다 이조는 푸른 하늘, 구름, 병, 물의 비유에서 자연에 순응하는 것이 대사학설의 정수라는 것을 깨달았다. 또 다른 이야기는 누군가가 마조에게 물었다고 한다. 마주 바닥에 원을 하나 그렸는데, 그가 원 안에 있는데, 하녀가 몽둥이로 그를 때렸다. 그는 동그라미에서 뛰쳐나왔고, 마주 또 그를 때렸다 ... 이 현자는 마침내 원 안팎에 옳고 그름이 있고 원 안팎에는 모두 끈기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만약 네가 모든 것을 벗어나고 싶다면, 너는 이 단어를 얻을 수 있다. 이런 비유적 사고 방식은 중국 문화에서 매우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응?
팬은 정말 남조제량 시대의 걸출한 철학자였다. 그는 "형태의 존재는 하나님의 존재를 의미하고, 형식적인 감사는 하나님의 종말을 의미한다" 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 철학사에서 유명한 비유를 사용했다: 칼날은 날카로운 물질적 기초이다. 칼날이 없으면 날카롭지 않다. 이런 식으로, 정신 의존 물질의 존재는 많은 불학 거장들을 말문이 막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오랜 후, 한 불학 대가가 불을 다른 물질을 통해 전파할 수 있고, 사람의 정신도 몸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고' 불등설' 을 제안했다. 이 유명한 비유는 많은 현자를 설득했다. 이 두 가지 유명한 비유는 이런 추리 방법의 거대한 작용을 보여준다. 절묘한 비유는 중국인의 비범한 지혜를 반영한다. -응?
반면에, 비유는 종종 그럴듯한 추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중국의' 바모' 는 사대부에게 신으로 추앙받고 있으며, 존물, 지식, 정직, 지성,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와 같은 내적 연계가 있는 학설이다. "바모" 는 8 가지 인과 범주도 아니고, 필연적으로 내재적인 연관이 있는 범주도 아니다. 이것은 좀 현란하니, 깨달음을 보아야 한다. 사물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진실하지 않을 수도 있다. 자기 재배 제나라 사람들은 반드시 국가를 통치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치국평천하와 관련이 있다. 이것은 중국 사고의 약점이다. 비유와 인과 관계를 혼합하는 것은 엄격한 이론 체계를 형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저명한 과학자 심괄은' 무지개' 를 용과 비교해서' 무지개' 가 용처럼 개울에서 물을 마실 수 있다고 말하는데, 이런 생각도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민중에 관해서는, 더 많은 것은' 비유가 안 된다' 이다. 많은 신비한 비유가 중국의 몸매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십이띠에서 사람의 생일은 처음에는 쥐, 추우, 은호, 토끼 등으로 정해졌다. 말이 통하지 않지만 중국 민간에는 비과학적인 비유가 많다. 배우자를 선택할 때 개와 양이 결합될 수 없다고 강조하면 돼지와 양이 매우 적합하다. 개는 양띠인 사람은 조심해야 하고, 사고를 치기 쉽다. 오늘날 중국의 많은 지식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은 이사할 때 여전히' 사자를 사자의 보금자리에 놓아라' 는 것을 피하고, 자녀는 결혼할 때도 호랑이의 해를 피한다. 열두 명의 학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쇼의 비유는 큰 영향을 미친다. 한의사는 사람을 금, 나무, 물, 불, 흙 등 다양한 형태로 나누었다. 나무형 사람은 건조한 음식을 먹을 수 없다. 왜냐하면 나무는 불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각종 동물의 관련 장기에 관해서는, 유사한 기관을 자양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잘 알고 있는' 상식' 이다 ...?
현대 중국에서는 논리적 사고가 사람들의 마음에 빠르게 진입하는 동안 유추 추론은 여전히 넓은 범위에서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하면 중국을 이해하기 어렵다. 이런 현상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대규모 농업학 대채 운동, 뇌봉 운동 학습, 안강 학습, 장가항 학습, 공번슨 학습 ... 전형적인 사람과 전형적인 일-표본으로 일을 추진하는 것은 이미 기본적인 작업 방법이 되었다. 이 습관은 좋은 면도 있고 나쁜 면도 있다. 좋은 면에서 경험은 저학력 사람들에게 빠르게 받아들여지고 빠르게 보급되기 쉽다. 구체적인 예는' 이성' 뿐만 아니라' 정' 도 포함돼' 이복, 애인' 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폐단도 분명하다. 전형적인 추상 분석에 너무 약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간부들이 전형적인 내포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순시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내가 얼마나 심혈과 돈을 써서 대채를 연구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대채 경험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저작도 없고, 대채 경험에 대한 진정한 과학적 이론 분석도 없다. 이것은 서구의 사고와 매우 다르다. 서양에서는 경험을 홍보하기 위해 먼저 그 경험에 대해 진지한 이론 분석과 논증을 한 다음, 충분히 납득할 만한 내포를 설명하고 신문과 잡지에 발표하여 다른 사람이 반박하고 반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험명언) 모두들 인정했으니, 너는 당연히 따라 할 것이니, 참관하러 갈 필요가 없다. 우리는 여러 해 동안 줄곧 대채에서 공부하라고 외치고 있다. Dazhai 의 이미지에 대한 철학적 분석을 진지하게 한 사람이 있습니까? 이런 비유적인 사고와 작업 방법은 맹목성을 초래하고, 인력과 물력을 낭비하고, 형식주의를 일으키기 쉽다. 우리는 원칙적으로 솔선수범하여 일을 추진하는 방법에 반대하지 않고, 단지 2 1 세기에 사람들의 문화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을 뿐이다. 예를 사용할 때는 사례에 대한 분석과 연구에 더 많은 정력을 쏟고, 인스턴스의 경험을 이론의 높이까지 올리고, 불필요한 견학 및 학습을 조직하는 것이 아니라 규칙성의 내포를 명확히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응?
모든 일에는 하나의 과정이 있다. 우리의 법제가 건전하지 않고, 인민 법률의 질이 높지 않고, 법률 법규가 명확하지 않을 때, 사법재판은 일찍이 상당히' 사건' 에 의존했고,' 사건' 은 사법업무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였다. 그러나 이것은 결국 낙후된 방식이다. 비유는 참고로만 쓸 수 있을 뿐, 큰 역할을 할 수 없다. 사고방식을 개혁하는 것은 구체적인 사례 비유보다는 추상적인 법칙에 더 의존해야 한다. -응?
중국인들의 뿌리 깊은 유추를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고 추상적 분석을 중시하지 않는 사고방식을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다. 비유는 종종 합리적이고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서양식 추상 조문에 대한 편견은 없을 것이다. 상술한 장점을 긍정하는 동시에, 사람들의 논리적 사고를 발전시키는 데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역사의 교훈을 받아들여야지,' 나쁜 비유' 가 사람들의 사고를 지배하게 해서는 안 된다.' 나쁜 비유' 가 우리에게 너무 큰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이' 썩은 비유' 를 날카롭게 조롱한 적이 있다. "외국의 노예는 외국어를 할 줄 안다. 너는 외국의 책을 읽는 것을 제창한다. 그것은 외국의 노예이다. A 는 종기가 있고 A 는 중국에서 왔다고 하면, 너의 뜻은 중국에 종기가 있다는 것이다." (노신: 영혼의 분별을 논하면,' 노신전집',' 삼권, 29 면 참조)?
건물을 예로 들자면, 우리는' 크고 완전하다' 와' 작고 완전하다' 는 많은 건축 모델을 가지고 있다. 한 성은 자전거 공장을 세웠고, 다른 성도 잇달아 본받았다. 한 곳에는 TV 공장이 있고, 다른 곳은 절대' 좌시하지 않는다'. 그 결과, 각 성마다 거의 같은 제철소, 기계공장, 시멘트 공장, 제지 공장, 자전거 공장, 자동차 공장, 재봉틀 공장, 시계 공장, TV 공장, 냉장고 공장, 담배 공장 ... 판매자 시장 조건 하에서 크고 완전하다' 와' 작고 완전하다' 는 비유가 좋지 않은 두드러진 표현이다. "썩은 비유" 자체는 창의력이 떨어지는 산물일 뿐만 아니라 창의력을 더욱 억누르고 있다. -응?
이 나쁜 비유는 국가와 기관을 설립하는 데 더 심각한 결과가 있다. 현재 중국은 중앙에서 군 1 급까지 군사와 외교를 포함한 기관 설정이 거의 같다. 현급 이상 정부에는 지방무장부와 외사부서가 있다. 작은 현 (중국의 변경지역에서는 인구가 3 만 4 만 명에 불과한 현) 도 많은 전문직 인력을 포함한' 인민대',' CPPCC',' 정부',' 당위' 의 방대한 체계가 있다. 정부는 공안, 사법, 법원, 검찰, 무경, 인사, 민정, 계위, 경위, 재정, 세무, 상공업, 교육, 문화, 스포츠, 가족계획, 과학위, 종교, 교무, 외사, 교육 부문의 경우, 한 지역의 교육 행정 부서에는 일반 교육, 성인 교육, 직업 교육, 전기 교육, 고등 교육, 민족 교육, 사상 도덕 교육 등' 전문' 부문이 있으며, 인사, 재무, 징계 검사, 감사, 규정, 교육, 교육 신문, 교육 신문, 교육 일부 현의 한 국은 20 ~ 30 명의 편제에 도달했지만, 여전히 상술한 요구에 도달하지 못했다. 일부 현 교육부문 통계에 따르면 위에서 통보한 회의는 매년 수천 명에 이를 수 있으며, 회의에만 대처하면 4 ~ 5 개의 편제를 조정하면 충분하다. 이것은 정부 시스템일 뿐, 당위, 인민 대표 대회, CPPCC 시스템 인원도 늘고 있어 규정이 방대하다. -응?
더 놀라운 것은 공공기관의 유추 확장이다. 많은 비법정 및 반공식 기관이 있는데, 그중 상당수는 직원과 경비를 가지고 있다. 외국에서 한 곳에 기구를 설립하는 것은 종종 이 방면의 특수한 능력 때문에 국가 지출이 없고 전적으로 자신의 생각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조건이 있든 없든 우리는 각지에서 비슷한 건설을 하고 있다. 각종 연구소, 신문 잡지, 학회, 협회, 위원회는 모두 일정한 편제와 국가의 경비 지원을 가지고 있다. 교육 부문을 예로 들면, 각 성, 구, 현에는 모두 교무실이 있고, 수량도 적지 않다. 정말 이렇게 많은 연구실이 필요한가요? 많은 지방의 교무실은 교보교재 편찬을 위주로 스스로 수입을 쟁취하여 학생들의 부담이 과중하게 되었다. 새로운 단위를 설립하기로 결정할 때마다 새로운' 시스템 엔지니어링' 이나'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에 청신호를 켜준다. 지방기구가 설립되면 일을 시작하고, 회의를 열고, 서류를 보내고, 학원을 운영하고, 사무실이 필요하고, 인원이 필요하고, 자금이 필요하다 ... 이런 일은 중국에서 수없이 많아 눈부시다. 전국에 동아리, 협회, 위원회, 임시조직을 설립하기만 하면 바로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조직은 점점 많아지고, 점점 커지고, 점점 커지고, 인민들은 그 혼란을 겪고 있다. 일부 현 전임 인원은 전체 현 인구의 5 분의 1 을 차지하며, 현 재정 수입은 간부가 임금을 지급하기에 부족하여 국가 보조금에만 의존할 수 있다. 많은 불필요한 불필요한 불필요한 불필요한 기관들은 필연적으로 국가 신체의 기생 부산물이 될 것이며, 동시에 민족의 창조적 정신 생활을 억압하는 암종이 될 것이다. -응?
유추 건설은 시장경제의 영향으로 이미 끝이 났다. 시장 경쟁은 강력한 폭풍처럼 경쟁과 생존 능력이 없는 반복 건설 프로젝트를 휩쓸어 사람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해방시켰다. 그러나 시뮬레이션 매커니즘 설정 측면에서는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 해방 후, 많은 간소화기구들이 실패로 끝났는데, 이것은 심사숙고하지 않을 수 없다. 정규직 근로자들이 먹는 것은 황곡이 아니라 납세자의 피땀이다. 철저한 개혁이 없다면, 온 나라가 거대하고 비대한 기관에 끔찍하고 무거운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당의 15 대와 9 대 전국인민대는 모두 기구 개혁의 결정을 내렸고, 사람들은 성공을 갈망한다. 그러나 압축 기관과 편성은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것은 관념의 거대한 변화가 필요하고, 가장 단호하고 완강한 태도가 필요하며,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