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네가 벽 모퉁이의 꽃을 감상할 때, 이 시의 철리는 천지에 의해 희미해졌다.
네가 벽 모퉁이의 꽃을 감상할 때, 이 시의 철리는 천지에 의해 희미해졌다.
학술 목표
1, 세 편의 작은 시에 함축된 철리를 초보적으로 맛볼 수 있다.
2, 시의 문장 구조의 대칭과 비율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재 및 교수법 분석
이 세 편의 짧은 시는 모두 표준' 빙심체' 시로, 간단한 경구로 자신의 내성적 묵상과 영감의 깨달음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들의 시는 모성애, 순수함, 자연이 특징이다. 이 과정의 교학난점은 학생들이 생생한 이미지에 함축된 깊은 철리를 체험하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 동시에 학생들에게 일반 시에서 흔히 사용되는 대칭 평행 문장 구조를 체험하게 한다.
교육 과정
1, 새 수업 소개
[디자인 소개]
학생 여러분, 아침에 봄바람이 불고, 햇빛이 맑고, 공기가 맑다는 장면을 상상해 봅시다. 이름 모를 들꽃 한 송이를 뚫어지게 바라보면, 당신은 취하게 되고, 꽃과 소통하려는 욕망과 충동이 생기게 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드디어 네가 입을 열었다. 무슨 말씀이세요? 이 꽃의 특징인' 이름 모를' 과' 들꽃' 을 주의해라. (학생들의 상상력은 격려 후 자연스럽게 새로운 수업을 도입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시 세 수를 읽습니다.
성공의 꽃
(1), 이 시를 다 보고 나면, 그 안에 들어 있는 철리를 맛볼 수 있습니까?
명료함: 남의 성공 후의 큰 영예만 보고 부러워하지 말고, 그들의 성공 뒤의 고난과 희생을 이해해야 한다.
(2) 시 속의' 봄' 과' 비' 는 생략할 수 있습니까?
(학생들에게 "봄" 과 "비" 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하다)
명확함: 제거한 후에는 성공 뒤의 고달픈 정도를 더 잘 보여줄 수 없다. 동시에' 머리' 와' 가장자리' 라는 단어를 더 잘 돌볼 수 없다.
녹색의 새싹
(1), "자신을 발전시키다", "자신을 바치다", "자신을 희생하다", "자리를 바꾸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 문제는 학생들이 이 세 가지 물건의 특징을 스스로 말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② 이 시의 제목은' 푸른 싹' 이다. 왜' 창백한 꽃' 과' 은홍의 열매' 를 써야 하는가?
이 문제는 비교적 어려워서 학생들이 세 가지 일의 내적 연관성을 분석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진홍색 열매' 가 없다면' 녹색 싹' 의' 발육' 은 무의미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젊은이
(1), 시에서' 묘사' 와' 쓰기' 의 비유적 의미를 이해하다.
먼저 학생들에게 어떤 위에' 설명' 과' 쓰기' 가 있는지 상기시켜야 한다. 묘사는' 시간 보내기' 로 이해할 수 있고,' 쓰기' 는' 시간을 아끼고 열심히 일하라' 로 이해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시인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3. 교실 확장
"이미지" 는 시의 생명이다. 예를 들어, "바람이 부는 곳은 파도를 일으키고, 습기가 없는 곳은 평평해질 것" 이라는 이미지는 일이 항상 뿌리가 있다는 것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천돛은 침몰선 옆에 있고 만목춘은 병나무 앞에 있다' 는 이미지는 새로운 것이 낡은 것을 대신할 수 있다는 이치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우리가 배운 세 편의 작은 시는 모두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이미지에 철리가 함축되어 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죠. 이것은 중간고사이다. 나는 학생들이 잘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책이 없는 집은 꽃이 없는 정원과 같다.
책이 없는 집은 새가 없는 숲과 같다.
책이 없는 집은 별빛이 없는 밤이다.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1), 횡선에 한 마디를 써서 일관되게 하다.
(2) 이 구절은 어떤 철학을 보여 줍니까?
(참고: 이 텍스트는 두 문장 밖에 없습니다. 7 학년 신입생의 실제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나는 그들에게 한 마디 더 써서 그들의 인식을 풍부하게 했다. 책은 여기서' 지식' 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첫 번째 말은 지식이 없으면 가정생활이 아름답지 않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장은 지식이 없으면 가정생활이 많이 단조롭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 번째 문장은 지식이 없으면 한 가정이 방향을 잃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세 문장은 지식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므로, 네 번째 문장은 이 주제를 둘러싸고 써야 한다. 예를 들면, "책이 없는 집은 풀이 없는 황무지이다." " "책이 없는 집은 그늘이 없는 여름과 같다." 등등. ) 을 참조하십시오
요약 1: 빙심의 시는 대부분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벽 모퉁이에 있는 꽃! /자기애 적 일 때,/세상은 작습니다. 이 시는 어떤 철학을 설명하는가? 수업이 끝난 후 숙제를 남겨 두다.
만약' 이미지' 가 시의 생명이라면,' 리듬감' 은 시의 영혼이고, 시는' 노래' 를 담고 있다. 이 세 편의 시는 모두 강한 리듬감을 가지고 있다.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 말해 보세요.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학생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학생이 대답하면 바로 알 수 있다: 전식과 배비의 운용. 첫 번째 시 이후 두 문장의 대결, 두 번째 시의 대비 구조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학생들이 글쓰기에서 이런 기교를 운용하여 언어의 표현력을 높이도록 격려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그녀의 짧은 시 세 편을 봅시다.
어린 시절! 꿈속의 진실이다./진짜 속의 꿈이다./기억하면 눈물을 머금은 미소다.
새 육지를 만든 것은 굴러다니는 파도가 아니라 그 아래의 가는 모래이다.
엄마! ○하늘의 폭풍이 오고 있다./새가 자신의 둥지에 숨어 있다./마음속의 폭풍이 오고 있다./나는 너의 품에 숨을 수밖에 없다.
학생들에게 이 세 편의 시가 어떻게' 빙심체' 의 특징을 반영하는지 분석해 달라고 부탁하다. "어떻게" 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즉, 학생들이 분석하게 하는 것입니다. 어떤 철학이 관련되어 있습니까? 시를 "리드미컬하게" 만들기 위해 어떤 기술을 사용합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