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시적 표현에는 묘사와 서정이 포함된다.

시적 표현에는 묘사와 서정이 포함된다.

시 표현의 서정적 기교

내용을 복습하다: 시의 표현 수법을 감상한다: 경경이나 물서정, 서정, 직접 서정, 토물서정, 토물서정, 전서정, 서정, 서정, 고대풍자.

교수법: 강의와 실습의 결합

교수 시간: 한 시간.

검토 프로세스:

먼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a) 경치를 빌려 서정을 빌리거나 차용하다. 작가가 한 장면이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깨달을 때, 그는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장면에 위임하여 장면과 대상에 대한 묘사를 통해 표현한다. 이런 서정적 방식을 차용이나 차용물 서정이라고 한다.

중국고시에서 소나무, 대나무, 매, 국화, 류, 돌, 계, 사막, 고도도, 변관, 석양, 야월, 미풍, 가랑비, 들풀 등은 시인이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자주 사용하는 대상이다. 백거이의' 끝없는 풀' 처럼 계절에 따라 왔다갔다한다. 들불은 그들을 완전히 삼킨 적이 없다. 그들은 봄바람에 다시 높이 솟아올랐다. 즉' 원초' 의 완강한 항쟁을 통해 자연의 법칙에 저항할 수 없는 감탄을 퍼부었다.

(2) 감정이 경물 (사물) 에 내장되어, 정경이 융합되다. 이렇게 하면 감정을 구체적인 자연경물이나 생활장면에 녹여 이 자연경물이나 장면을 그려서 감정을 표현하는 간접적이고 함축적인 서정적 방식이다. 예를 들어 두보의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바람과 함께 밤으로 잠입하고,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며, 경치는 봄비로 기쁨이 넘친다. 꽃잎이 눈물처럼 떨어지는 곳에서 다른 새들을 만지는 것은 충격적이다 "며 시인의 나라에 대한 우려와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풍경을 통해 표현했다. 또 송치의' 봄날 살구가지', 장희안의' 구름 파월화 그림자' 등이다. , 장면 융합의 예입니다. 이 두 서정적 방식은 모두 간접 서정이다.

(3) 직접 서정. 직설억측이라고도 하는 것은 저자가 관계자와 일에 대한 애증 태도를 직접 표현한 것으로, 추가적인 서정적 방식은 없다. 예를 들어'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부서졌다' 는 결말의' 아아, 갑자기 눈앞의 이 집을 보니 나 혼자 죽어도 충분하다' 는 시인은 천하의 가난한 지식인의 행복을 위해 자신의 고상한 정서를 희생하겠다는 의지를 직접 표현했다. 또' 몽등천목산' 에서' 진실한 얼굴을 볼 수 없는 고관 귀인들에게 어떻게 비굴하게 굽실거릴 수 있을까 또 천자앙' 유주성루기': "내 앞에, 과거 시대는 어디 있었지? 내 뒤에, 미래 세대는 어디에 있을까? 。 나는 천지를 생각하고, 끝이 없고, 끝이 없고, 혼자 울고 있다. " 시 전체가 관대하고 슬픈 필조로 유주대를 유람하며 시인의 비분과 실의를 직접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