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완곡하게 연꽃을 약속하고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왕주교수 애련론을 들어라.
완곡하게 연꽃을 약속하고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왕주교수 애련론을 들어라.
2 년이 지났는데, 나는 왕주선생님이 어떻게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여 들깨의 달밤을 회복시켰는지 벌써 잊어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그가 일련의 문어문 계몽 과정인' 로맨틱한 사랑' 을 개발하겠다고 말한 것만 기억한다. 하하, 왕주선생이 얼마나 낭만적인지 허튼소리 하지 마라, 왕주선생은 매우 실용적이다. 풍월' 은 추성부 (구양수), 애련설 (주돈이), 호정관설 (장다이), 승천사 야유회 (수시) 로, 왕천주가 당시 가르친 제목은 그의' 풍월' 중' 월' 이었다
자, 내 교육 경력에서, 나는 Zhou Dunyi 의 "Hu Ailian" 을 다시 만났습니다. 이것은 왕양주 선생님의' 로맨틱한 사랑' 의' 꽃' 이다. 그는 이 과정에 어떻게 참가할 것인가? 나는 잠시 흥이 나서 왕주선생님이 정성껏 길러 주신 이 꽃을 보러 왔다.-'후아이련이 말했다' 교실록, 그의 어떤 교과과정이 나를 자기 교실로 옮길 수 있는지 알고 싶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거의 80 분, 2 교시의 대형 공개 수업으로, 교육 대상은 6 학년 학생이다. 나는 온 정신을 집중하여 컴퓨터를 마주하고, 수업 기록을 어리석게 기억하면서, 동시에 교재를 훔쳐보고, 매우 바쁘다. 나는 그것을 듣고 나서 생각했다: 정말로 예술 작품이다. 어떻게 훔칠 수 있니? ! 다만, 다만, 제가 정리하여 예술 소장품으로 삼겠습니다. 이 수업, 이 코스웨어, 이 판서, 이 선생님, 모두 정교하다! 코스웨어는 내가 찍은 어렴풋하다. 괜찮아요. 나는 핸드폰으로 듣고 코스웨어를 캡처했다.
다음은 왕주선생님의' 후아이련' 교실 실록 편집과 나의 맹평이다.
우선, 소개 준비: 국화와 모란 꽃이 얕다
1. 국화를 알아라: 얘들아, 국화를 좋아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라. (한 사람이 손을 들다)
코스웨어는 국화의 시사를 전시했다. 몇 명의 학우들이 먼저 읽고 나서 함께 읽게 하다.
김화맹평: 왕양주 선생님은 도예 시 세 수를 정성껏 골라서 모두 국화를 부르는 시입니다. 국화의 식용 기능 (국화를 먹으면 생명의 노화를 늦출 수 있음), 국화가 서리 내리는 꽃 (매서운 가을서리가 꽃을 시들게 하고 활짝 핀 국화가 군산에 우뚝 솟아 있음), 결국 국화의 마음과 맞물려 (채국화 울타리 아래),' 도금연명 독애국화',' 국화도 꽃 속 은둔자' 를 증명했다
2. 모란을 알아라: 얘들아, 모란을 좋아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라. (네 손 들어)
코스웨어는 모란의시를 보여줍니다. 몇 명의 학우들이 먼저 읽고 나서 함께 읽게 하다.
김화맹평: 왕양주 선생님은 모란에 관한 시사나 역사적 사실들을 정성껏 골라서 당대에서 나왔다. 모란의 체태의 아름다움 (국색 천향), 당대의 모란에 대한 사랑 (모두 치설 꿈), 마지막으로 모란의 상업적 가치 (수만 달러) 에 이르기까지 "당력이 온 이후로 세계는 모란을 매우 사랑한다", "모란도 꽃의 부이다" 는 것을 증명했다. 시를 읽음으로써 학생들은 먼저 모란이 부의 상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주돈이 소개.
학생은 묵기를 묵묵히 읽고, 선생님은 작가의 글자 수, 본적 성취, 평가 중에서 개별 학생의 답안을 골라서 학생의 순간적인 기억을 시험한다.
김화맹평: 표면적으로 보면 왕주선생님은 학생들의 순간적인 기억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나는 그가 학생들에게 저자 소개 중 여덟 글자,' 청렴하고 청렴하며, 백성을 아들처럼 사랑한다' 는 것을 기억하게 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추측한다. 이는 저자 애련이 군자를 사랑하는 미덕으로 증명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2. 본문을 처음 읽고 전체적으로 인지합니다
국화에 관한 모든 문장은 가로선으로 그려지고, 모란에 관한 모든 문장은 가로선으로 그려지며, 연꽃에 관한 모든 문장은 물결선으로 그려진다.
(1) 학생들은 스스로 본문을 읽고 관련 문장을 그려낸다.
(2) 선생님은 한 학생에게 국화에 관한 모든 문장을 한 번 읽고 함께 읽게 했다.
선생님: 처음 두 점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아요. 우리는 방금 교실에서 도연명의 국화에 관한 시를 읽었다. 그런데 어떻게 3 등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생 1: 도연명 이후 국화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선생님: 오, 그래요? 좌우로 보세요. 현장에 계신 선생님과 협조해 주세요. 국화를 좋아하는 분은 손을 들어주세요.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손을 들었다.
학생 2: 선생님은 도연명의 영향을 받습니다.
생 3: 도연명 이후 국화에 이렇게 집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선생님: 어떻게 집착합니까?
생삼: 국화를 시로 써요.
선생님: 네, 국화를 당신의 시에 썼을 뿐만 아니라, 아침저녁으로 국화를 동반하고, 그 서리꽃을 감상하고, 국화처럼 산림에 은거하고, 담백한 명리를 하십니다. 그래서 같이 읽어 보세요.
김화맹평: 너무 멋져요! 수업을 막 시작했는데, 도입하는데 10 여 분이 걸렸는데, 원래 왕주선생님의 오리지널이었구나! 우리 집 수업의 문어문 교수는 반드시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자 한 마디 한 구절이다. 왕주 선생님은 이런 지루한 현외 소리를 완전히 교묘하게 피했다. 교실에 도입된 과외고시는 이 부분에서 본문 학습과 완벽하게 일치한다. 교실시의 도입은 국화와 모란을 위주로 하는 반면, 텍스트의 학습은 역시 국화와 모란을 위주로 한다. 소절이 분명하고 작은 걸음으로 가볍게 걷다.
(3) 선생님은 한 학생에게 모란에 관한 모든 문장을 읽고 함께 읽게 하셨다.
선생님은 모란에 대한 사랑은 부에 대한 사랑이라고 강조했다.
함께 읽기:
(4) 선생님은 한 학생에게 연꽃에 관한 모든 문장을 읽고 함께 읽게 했다.
선생님은 연꽃에 대한 사랑은 군자의 사랑이라고 강조했다.
함께 읽기:
선생님: 주돈이는 연꽃을 쓰고, 왜 국화와 모란을 씁니까?
건강 1: 비교
생 2: 동반
건강 3: 침구
선생님 판서: 구름 속에서 달을 받들다
김화평: 어? 이 부분에서 왕선주 선생님은 "연꽃을 단독으로 너에게 주지만 더럽히지 마라 ... 멀리서 볼 수는 있지만 놀지 마라" 는 핵심 어려운 문장을 보여주지 않았다. "연꽃을 당신 한 사람에게 맡기세요" 라고 하면 다음 링크는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연꽃, 연꽃, 연꽃, 연꽃, 연꽃, 연꽃, 연꽃) 군자의 덕으로 글의' 애련심' 을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 하는 것은 교학의 난점이다. 중학생에게 설명하기가 어려운데, 왕주선생은 어떻게 초등학생을 연꽃과 군자의 세계로 인도할 수 있을까?
텍스트 연구: "Hu ailian 의 새로운 언어" 에 중점을 둡니다.
(1) 본문을 묵묵히 읽고 저자가 연꽃이라는 인물을 어떻게 썼는지 생각하다. 자신의 이해에 근거하여 교실 연습의 첫 번째 문제를 완성하다.
코스웨어 표시:
(2) 학생들은 쉽게 연락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김화맹평: 인터넷에서 왕주선생님은 초등학생들의 사고난이도를 낮춰' 애련 바람둥이' 의 계층적 묘사를 쉽게 해결했다. 연결은 난제를 돌파하는 다리이다. 다음으로, 왕저우 선생님은 이 묘수를 운용할 것이다.
(3) 사고와 탐구: 주돈이는 왜 연잎, 연잎, 연근을 쓰지 않는가?
코스웨어 표시:
학생: 작가는 "연꽃은 꽃 중의 군자이다. 클릭합니다 연잎, 연근, 연근은 군자의 도덕과 무관하기 때문에 쓰지 않는다.
선생님: 아, 작가는 신사를 쓰기 위해 연꽃을 씁니다.
김화평: 제가' 후아이련론' 을 하면 링크 (3) 를 건너뛰고 연꽃에 해당하는 군자의 덕을 직접 설명하겠습니다. 바로 여기입니다. 왕주선생은 위대합니다. 이 부분을 설계하여 학생들이 선생님이 하고 싶은 말을 하도록 격려하다. 이렇게 교실이 자연스럽게 생겨났고, 동시에 뒤의 난점 돌파에 완충 역할을 했다.
(4)' 애련 바람둥이' 를 묵묵히 읽으며' 연화심과 군태는 어떤 훈련 체계인가?' 라고 생각했다.
코스웨어 표시:
(5) 학생들은 쉽게 연락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선생님: 연꽃으로 군자의 이름을 써요?
건강: 사물로 사람을 비유한다.
선생님 판서: 사물로 사람을 비유하다 (판서는' 구름이 달을 받음' 아래 있음)
김화맹평: 재접속, 쉽게 어려움을 뚫고 초등학생에게 적합하다. 왕주선생님이 대단하십니다!
(6) 교사와 학생들은 음악으로 전문을 낭독한다.
선생님: 연군자의 덕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건강 1: 짱
생 2: 감탄.
건강 3: 사랑
선생님의 판서: 사랑밖에 없어요
김화맹평: 교사와 학생이 전면 면담을 하여 교학의 난점을 돌파했다.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들은 함께' 후아이련' 을 읽는다. 음악이 울리고, 책 종소리가 울리고, 교실은 기묘한 시적 분위기를 띠고 있다.
1 .. 주돈이의 사적 1
코스웨어 전시, 한 학생이 낭독하다.
선생님: 그때 주돈이는 29 살이었는데 아직' 후아이린' 을 쓰지 않았어요. 너는 어디에서 그의 연꽃 그림자를 보았니?
건강 1: 사건 심리를 담당하고 범인에게 함부로 사형을 선고하지 않는다.
선생님: 연꽃의 어떤 품질을 보셨나요?
생 2: 강직하다.
선생님: 주돈이가 그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요?
생 3: 상사의 미움을 사서 자신과 가족을 괴롭힌다.
선생님: 주돈이가 왜 이렇게 했어요?
생 4: 공평하고 정의롭고 백성을 아들처럼 사랑한다.
코스웨어는' 애련심' 을 전시하고, 학생들은 다정하게 낭독한다.
김화맹평: 상황교육과 반복창조는 왕주선의 특기이다. 만약' 군자의 덕' 이 학생 앞에서 이해하는 것이 추상적인 개념이라면,' 군자의 덕' 은 여기서 작가의 언행을 보여줌으로써 구체화된다. 문장 뒤에는 하늘이 우뚝 솟은 사람이 서 있다. 본문을 가르치기 위해 작가의 생애사적을 연구하고 교실의 두께를 늘리는 것은 중국어와 중국인의 축적이다. 물론, 영삼탄의 효과를 얻기 위해, 왕주선생은 한 가지 메시지만 가로채지 않을 것이므로 계속 읽어 주십시오!
2. 주돈이의 사적 2
코스웨어 전시, 한 학생이 낭독하다.
선생님: 그때 주돈이는 53 살이었는데, 그가' 후아이련론' 을 쓴 지 8 년이 됐어요. 너는 어디에서 그의 연꽃 그림자를 보았니?
건강 1: 벼루를 거부하고 탐욕을 멈추다.
선생님: 연꽃의 어떤 품질을 보셨나요?
건강 2: 몸을 깨끗이 하는 것이 좋다.
코스웨어는' 애련심' 부분을 보여 주며, 학생들은 다정하게 읽고 있다.
김화맹평: 뜨거울 때 쇠를 두드리고, 작은 걸음으로 가볍게 걷고,' 애련심' 을 외우면 이해할 수 있다. 학생들이' 후아이린 신어' 를 완전히 외울 수 있도록 한 가지 메시지를 더 인용해 보겠습니다.
3. 주돈이의 사적 3
코스웨어 전시, 한 학생이 낭독하다.
선생님: 그때 주돈이는 57 살이었어요. 6 개월 후, 그는 기중기를 타고 서부로 갔다. 마지막 날, 그는 마음속으로 무엇을 생각하고 있었습니까?
건강: 평화, 국가, 국민.
코스웨어는' 애련심담' 의 시작을 보여 주며, 학생들은 다정하게 읽고 있다.
교사와 학생들은 음악으로' 후아이련 신어' 를 낭송한다.
김화맹평: 한숨을 쉬며 주돈리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왕저우 선생님은 주돈이의 전기 자료 세 권을 선택하셨는데, 별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곳곳에서 주돈이의 신사적인 매너가 증명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4. 신사의 미덕을 계승하다
(음악) 선생님의 다정한 표정:
천여 년 전 주돈이는 그의 글과 인격으로' 후아이련론' 을 써냈고, 이때부터 연꽃의 화신이 되었다.
(교사와 학생들은 애틋하게' 후아이린 신어' 를 낭송한다)
물론 주돈이의 시대에는 연꽃을 사랑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고 군자를 사랑하는 사람도 많지 않았다.
그래서 문장 마지막에 그는 감개무량했다. "연꽃의 사랑은 누구입니까?" " 그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그와 같이 연꽃을 사랑하고 신사를 사랑할 수 있기를 얼마나 바랄까. 주돈리를 위로할 수 있는 것은 그 후, 애련론 이후, 애련애군자가 우리 민족의 또 다른 위대한 전통이 되었다는 것이다.
코스웨어 표시:
선생님께서는 노신 선생의 영향을 간단히 소개하셨고, 사제들은' 애련심' 을 다정하게 낭독했다.
선생님: 노신 선생은 자신의 언행으로 연꽃 한 송이가 되었습니다.
코스웨어 표시:
선생님께서는 주 총리의 영향을 간단히 소개하셨고, 사제들은 애련심' 을 애련심으로 낭송했다.
선생님: 주 총리는 자신의 언행으로 연꽃 한 송이가 되었습니다.
아이들, 이것은 문화라고 합니다. 이것은 전승이라고 합니다.
김화맹평: 충격! 대미는 어이가 없다!
칠판 디자인에 따르면 교사와 학생은 교학 내용을 복습한다.
칠판 디자인:
이탈리아 작가 칼비노는 그의' 왜 고전을 읽어야 하는가' 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왕양주 선생님의' 애련설' 은 아이들의 마음속에' 군자의 덕' 의 씨앗을 뿌렸다. 학생들은 이런 문화 국어 교실에서 오랫동안 훈도를 하면 대문자로 성장할 것이다.
지금 나의 가정수업' 애련설' 에서 처음으로' 애련설' 의 당음으로 표준어 대신 낭독을 시도하고, 읊조리를 단문 문어문 교육의 조제제로 삼았다.
이것은 또한 씨앗이 될 것이다.
고전은 다시 읽고, 고전은 아름답게 읽으며, 영원히 길에 있다.
2020-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