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길이 길지만 하기는 어렵지만 할 수 있어요?
길이 길지만 하기는 어렵지만 할 수 있어요?
작품의 출처
\ "길은 멀지만, 여정은 반드시 도착할 것이다. 일은 어렵지만 꼭 해야 한다. " 이 말은 순자의' 수양' 에서 나온 것으로, 순자의 저서 중의 유교 고전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은 사실 이미 바뀌었다. 그 원래 문장은 "도는 가깝지만 할 수 없다. 일은 작지만 안 되는 것도 아니다. " 아무리 가까운 길이라도 가지 않으면 길은 스스로 도착하지 않는다. 아무리 간단한 일이라도 하지 않으면 스스로 할 수 없다. ""
원작
순자 수련 (발췌)
순자 [진 전]?
좋은 것을 보면 받고, 수리하면 반드시 자신을 보호할 것이다. 잘 보지 못하고 슬플 때는 반드시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 안녕하세요, 자신에게 잘해야 합니다. 잘하지 못하는 것은 자기 자신보다 악하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래서, 내 사람이 아니라, 내 선생님; 나야, 내 친구; 나를 아첨하는 사람은 도둑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스승을 위해 친구로 삼고, 그 도둑을 미워한다. 선하고 만족할 줄 모르고, 훈계를 받고 끊을 수 있는데, 비록 들어가지 않으려고 하지만, 어떻게 그것을 얻을 수 있습니까? 악당 은 반대로, 혼란을 야기, 악인은 자신이 아니다; 부패해야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덕을 가져야 한다. 내 마음은 호랑이 같고, 행은 짐승처럼 행하지만, 악인의 도둑도 마찬가지다. 아첨하는 자는 친척이고, 간언하는 자는 소홀히 하고, 시정은 웃음으로 하고, 충성은 도둑으로 삼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들은 생존하기를 원하지만, 그들은 무엇을 얻었습니까?
선조자는 그 가르침이라고 하고, 선하고 사람은 그 근본이라고 부른다. 조상은 아첨하는 것이 좋지 않고, 다른 사람은 아첨하는 것이 좋지 않다. 그래, 그래, 그래, 그래, 그래, 그래, 그래, 그래, 그래, 그래. 좋은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것은 비방이라고 하고, 좋은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것은 도둑이라고 한다. 그래, 그래,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아니, 이익이 무상하지만 폴리는 정의를 버리고 도둑이라고 부른다.
수련을 결심하면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부귀하며 도덕이 고상하면 제후가 가볍다. 자성외물이 가볍다. 전기는 말했다: "신사 사물, 악당 사물. 클릭합니다 이것은 용이라고 합니다. 열심히 일하고, 마음이 편안하며, 이를 위해; 작은 리도 정의, 그것을 위해; 번거로움이 있는 것이 번거롭지 않은 것보다 낫다. 따라서 좋은 농민은 가뭄을 위해서가 아니라, 좋은 농민은 가난하지 않고, 군자는 가난하지 않다.
남편은 하루에 천리를 행했고, 남편도 십마를 행했다. 그래서 쉬지 않고 거북이는 천리 밖에 있다. 피곤 토양 을 멈추지 않고, 추산 chengchong; 그 근원을 싫어하고, 그 모독을 열고, 강이 고갈될 수 있다. 일진일퇴, 일좌일우, 육마가 오지 않는다. 상대방의 천부적인 재능은 공주 () 와 비슷하고, 말 여섯 마리가 절뚝거리면 어떻게 될까? 하지만 절름발이 거북이는 6 마리의 말이 없습니다. 다른 이유는 없다, 아니면, 아니면 아니다! 도로 가까이 있지만, 할 수 없습니다; 작지만 불가능한 것은 없다. 역시 한가한 사람인 그도 멀지 않다.
작품 번역
좋은 행동을 보면, 반드시 꼼꼼하게 자신과 비교해야 한다. 나쁜 행동을 보면, 반드시 두려움에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좋은 품행이 자신에게 있으니, 굳건히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만약 네가 자신의 품행에 좋지 않다면, 너는 반드시 자신을 재앙처럼 미워할 것이다. 그러므로 나의 결점을 지적하고 적절히 비판하는 사람은 바로 나의 선생님이다. 나를 적절히 긍정하고, 나를 감상하는 사람은 나의 친구이다. 나를 아첨하는 사람은 나를 해치는 사람이다. 그래서 군자는 그 스승을 존경하고, 그 친구에게 가까이 가서 아첨하는 도둑을 미워한다. 선덕에 대한 추구는 결코 만족스럽지 않고, 권고를 받으면 경각심을 높일 수 있다면, 진보하고 싶지 않아도 가능합니까? 악당은 극도로 막막하지만, 여전히 다른 사람이 자신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을 싫어한다. 나는 매우 무능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재능이 있다고 말하라고 한다. 마음은 호랑이 늑대와 같고, 행동은 짐승처럼 행하지만, 다른 사람이 그 죄를 지적하는 것을 싫어한다. 자신을 아첨하는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고, 잘못을 고치라고 권하는 사람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선량하고 성실한 말을 자신에 대한 비웃음으로 여기고, 극도의 충성스러운 행동을 자신에게 대한 해로 여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런 사람이 살고 싶어도 가능할까요?
착한 언행으로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을 인도하고, 착한 언행으로 다른 사람을 호응하여 따르라고 한다. 나쁜 언행으로 남을 인도하여 말을 찍게 하고, 나쁜 언행으로 다른 사람을 호응하여 말을 찍게 한다. 옳고 그름을 부정하는 것은 지혜라고 하고, 옳고 그름을 부정하는 것은 확실히 틀렸다. 도덕적인 사람을 비방하는 것은 비방이라고 하고, 도덕적인 사람을 모함하는 것은 잔해라고 한다. 맞습니다. 옳고 그름은 잘못입니다. 이것은 정직이라고 합니다. 재물을 훔치는 것을 절도라고 하고, 자신의 행동을 숨기는 것을 사기라고 하며, 걸핏하면 헛소리를 하며, 고정규칙이 없는 것을 선택하고,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배신을 하며 도둑을 부른다.
부귀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도덕을 중시하며, 제후를 업신여길 수 있는 좋은 야망이 있다. 만약 머리가 맑다면, 바깥의 일은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고서에 따르면, "군자는 외물에 노예가 되고 소인은 외물에 노예가 된다." 그게 내가 말한 거에요. 몸이 피곤하고 마음이 편하면 해라. 이익이 적고 도의적인 일을 하다. 혼란스러운 군주를 모시는 대신, 다사다난한 군주를 섬기고 덕복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따라서 훌륭한 농민은 가뭄으로 농사를 멈추지 않고, 우수한 상인은 적자로 거래를 중단하지 않으며, 수행과 공부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가난과 고난 때문에 도덕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좋은 말은 하루에 수천 리를 달릴 수 있고, 나쁜 말은 열흘을 걸을 수 있다. 이렇게 한 걸음 절뚝거리는 거북이는 수천 마일 떨어진 곳으로 갈 수 있다. 토양 축적은 중단되지 않고, 토산은 결국 쌓을 수 있다. 수원을 막고 도랑을 열면 장강 황하도 말라 버릴 것이다. 이따가 전진하고, 잠시 뒤로 물러나고, 이따가 좌회전하고, 이따가 우회전하면 좋은 말 여섯 마리라도 목적지에 도착할 수 없다. 모든 사람의 자질에는 큰 차이가 있다. 절뚝거리는 거북이와 여섯 마리의 좋은 말 사이에 어떻게 그렇게 클 수 있습니까? 그러나 절름발이 거북이는 도착할 수 있지만, 좋은 말 여섯 마리는 도착할 수 없다. 다른 이유도 없고, 어떤 것은 하고, 어떤 것은 하지 않는다! 거리가 가까워도 가지 않으면 도착할 수 없다. 작은 일이라도 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세상에 살면서 많은 시간을 주변에서 어슬렁거리는 사람은 영원히 멀지 않다. 설령 다른 사람을 능가할 수 있다 해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작품 주석
수련: 정리된 모습. 저장: 검사를 확인합니다.
(제나라 o) jean valjean: 공포의 표정.
결연: 탄탄한 모습.
뒤늦게: 재해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미친,' 화수' 와 같다.
도둑: 사람을 해친다.
그리고: 에코, 응답.
예, 예, 예, 오류: 옳고 그름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네 맞아요. 아니, 틀렸어. 이곳의 첫 번째' 예' 와' 아니오' 는 동사로 긍정과 부정의 뜻을 나타낸다.
우리는 문자로 사람을 모함하고 공격한다.
이언: 말하기는 쉽고, 말하기는 무모하다.
재미있는 집: 선택. 재미있어요.' 가져가세요' 라고 전해 주세요.
야심: 야심. 수: 순자서의 상용어는 수리, 수리, 아름다움을 의미한다.
전기: 고서에서 말한 것. "전월" 은 선진 전적에서 흔히 고대 문자를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
걸군: 대국 소란의 왕.
가난한 왕: 작은 나라의 어색한 왕. 순순: 순조롭다. 이것은 순행 도덕을 가리킨다.
할인: 밑지고 팔다. 할인, 손실. 읽고 판매하다.
중지: 끝, 목적, 끝. 유교 고전에서' 중지' 라는 단어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일심으로 추구하는 목표 (예: 양궁) 를 가리킨다. 그것이 쏘는 화살은' 중지' 다. 이른바' 지선에서',' 공부에서' 라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 이해할 수 있다.
샛길: 길.
의미: "억제" 또는
강백, 동일: 전국 명장 혜시, 공손룡의 이론을 가리킨다. 강석은 돌이 아니고 백마는 말이 아니라 같은 사람이 다르고 다른 사람은 평등하다는 명제가 있다. 두께가 있는지 여부: 혜시의 이론이기도 하고, 공간의 무한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것은 춘추시대 던이 제기한 명제이다.
그로테스크 한 여행. 날씬하고, 발음이 기이하다. 손실, 큰.
만약 네가 늦었다면 멈춰라. "문장: 만약 여기에 무슨 의문이 있다면, 일반적인 관점에 따라 설명하자. 학문, 학자는 이렇게 말한다. 늦게까지 머물다.
예배: "끝" 을 통해서, 끝.
피곤: 배불리 먹었어요.
모독: 배수로.
군: "매달려" 와 같은 차이가 납니다.
한가한 날: 게으름을 가리킨다.
출입: 의미는 이해하기 어렵고 왕염손이' 출민' 으로 해석한다.
창작 배경
순자는 유교 정통 사상과 학설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예법 병행' 을 주장했다. 운명을 장악하고 이용하라' 는 사람은 자연의 관점을 정복할 것이다. 귀신 미신을 반대하다. 성악론을 제기하고, 풍습과 교육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중시하며, 학습의 응용을 강조한다. 사상은' 순자' 에 반영되었다. 견자는 제자백가의 이론 성과와 자신의 학술사상을 총결하여 선진시대의 완전한 소박한 유물주의 철학 체계를 창설하였다. 그의 사상은 2000 여 년 봉건 사회의 발전에 묵묵히 영향을 미쳤다.
작품을 감상하다
이 말은 공부든 일을 하든 끈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고 싶다. 부단히 전진해야만 종점에 도달할 수 있고, 부단히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다. 순자의 사상은 유교 사상에 중요한 공헌을 하여 환경과 교육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올바른 길에서 꾸준한 노력을 해야 우리는 우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수양성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성자, 군자, 학자를 불문하고 완벽한 경지에 이르려면 결코 멈추지 말아야 한다. 법도의 참뜻을 아는 것은 슬림한 기초이며, 법도에 따라 행동해야 슬림한 매력을 드러낼 수 있다.
저자 소개
순자 (기원전 365438 년경+기원전 03-238 년경), 명경, 한족. 서한선제를 기피하고 또' 견권' 과' 손' 이라는 두 글자의 동음 고음 때문에 일명. 주말 전국, 조인. 저명한 사상가, 문학가, 정치가, 유가 사상의 대표 인물 중 한 명은' 순경' 으로 불린다. 그는 일찍이 세 차례 제나라의 하희공설에 출정하여 추국란릉 (오늘 산둥 란릉) 에 의해 명을 받았다. 순자는 유가학설을 발전시키고 성악론을 주장하며 늘 맹자의 성선론과 비교한다. 유교 고전의 정리에도 상당한 기여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