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고대 시 '학습 장려'를 어떻게 번역하나요?
고대 시 '학습 장려'를 어떻게 번역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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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님 말씀: 배움은 결코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염료인 인디고는 인디고에서 추출되지만 인디고보다 더 녹색을 띠고, 얼음 조각은 찬 물이 응결되어 형성되지만 물보다 차갑습니다. 나무는 곧고 먹선에 따르지만 (불로 추출하여) 휘어지게 하면 바퀴 모양이 되고, (그러면) 나무의 곡률은 (그러면) 나침반의 일반적인 기준에 (반올림) 된다. (나무) 햇볕에 말리면 불로 뽑아낸 것처럼 다시 똑바로 서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나무는 먹줄에 비하면 곧아지고, 금속검은 숫돌에 갈면 날카로워지느니라, 군자는 날마다 잘 배우고 성찰하고 반성하면 지혜롭고 이치에 맞게 행동하게 되리라. 흠잡을 데가 없어.
그러므로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냇물을 마주하지 않으면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른다. 선대 황제의 가르침을 이해하지 못하면 지식의 폭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간웨이(Gan Yue Yi) 사람들과 너구리들은 태어날 때는 똑같이 울지만, 자라면서 관습과 습관이 달라지는 것은 교육 때문입니다. 『시경』에는 “군자여, 항상 안일함을 탐하지 말고, 도리를 공경하고 공덕을 사랑하라. 신들이 이 모든 것을 들으시면 큰 복과 길을 베푸시리라.”고 했습니다. 도덕적인 것보다 더 나은 영적 수련은 없습니다. 영향력은 더 크고, 재앙이 없는 것보다 축복이 더 오래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하루 종일 열심히 생각했는데, (하지만) 한 순간에 얻은 지식(득)만큼은 아니었고, 발끝으로 서서 먼 곳을 바라봤던 적도 있다. 넓은 곳에 올라가는 것만큼 좋지는 않았다. 높은 곳에 이르러 손을 흔들면 팔이 펴지지 아니하여 멀리 있는 사람이 보이고, 바람을 따라 외치면 소리가 크지 아니하여 듣는 사람이 똑똑히 들을 수 있느니라. 차나 말을 타는 사람은 수영을 잘 못하지만, 배나 배를 타는 사람은 수영을 잘 못하지만 장강과 황하를 건널 수 있습니다. 군자의 자질과 기질은 속인의 것과 다르지 않다(단, 군자는 외적인 것을 잘 활용한다는 것이다).
남쪽에는 '몽골비둘기'라는 새가 있는데, 깃털로 둥지를 만들고, 그 둥지를 털로 땋아 만든답니다. 둥지를 제대로 만들지 못한 것이 아니라, 갈대에 묶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서쪽에는 '셔간(Shegan)'이라는 풀이 있는데, 높이가 4인치에 불과하지만 수백 마일 떨어진 곳까지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 대마밭에는 푹신한 풀이 자라서 지지대 없이도 똑바로 설 수 있는데, 검은 흙에 흰 모래가 섞이면 더 이상 하얗게 변하지 않는 쑥나무의 뿌리를 향기로운 쑥이라고 합니다. , 신사와 하인들은 그것을 피할 것입니다. 뜸쑥 자체가 향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담그고 나면 냄새가 나쁘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살기 좋은 환경을 선택하고 도덕적인 사람을 선택하여 친구를 사귀어야 미묘한 변화를 경계하고 절제와 성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고, 명예와 불명예는 덕에 대한 대가로 찾아온다. 고기가 썩으면 구더기가 생기고, 물고기가 죽으면 벌레가 자라기 마련입니다. 게으르고 소홀히 생활의 원칙을 잊어버리면 곤란합니다. 너무 단단한 것은 부서지기 쉽고, 너무 부드러운 것은 억제하기 쉽고, 남에게 불친절하면 원한을 일으키고, 마른 장작은 불에 타기 쉽고, 저지대는 젖기 쉽고, 잡초가 무성하고, 들짐승이 떼를 지어 다닌다. , 모든 것이 함께 모여 듭니다. 그래서 과녁을 정하면 활을 쏘고, 나무가 자라 숲이 되면 도끼로 베어버리고, 나무가 무성하고 그늘이 지면 식초가 신맛이 나면 새들이 머물게 된다. 그러므로 말은 재앙을 가져올 수도 있고 행동도 재앙을 가져올 수도 있지만 군자는 사람을 대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흙과 돌이 쌓이면 산이 되고, 여기서 바람과 비가 솟아오르고, 물이 함께 흐르면 심연이 되고, 선한 일을 쌓아서 용들이 태어난다. 성품이 있으면 마음이 저절로 맑아지고, 성자의 영계를 가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한 걸음 반을 쌓지 않고서는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흐름을 모으지 않고서는 강과 바다를 이룰 수 없다. 좋은 말은 한 번 도약하면 열 걸음도 못 가는데, 열등한 말은 마차를 타면 열흘을 쉬지 않고 걸어가면 닿는다. (만약) 몇 번 조각한 후에 멈춘다면, (그러면) 썩은 나무는 계속 조각할 것입니다. (만약) 계속 조각한다면, (그러면) 금과 돌을 성공적으로 조각할 수 있을 것이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이나 이빨이 없지만 튼튼한 근육과 뼈를 가지고 있지만 위쪽으로는 흙을 먹고 아래쪽으로는 흙의 물을 마실 수 있는 한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는 다리가 6개이고 발톱이 2개입니다. 뱀이나 장어가 들어갈 구멍이 없으면 숨을 곳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열심히 공부하려는 의지가 없으면 공부에서도 큰 성과가 없고, 열심히 실천하지 않으면 큰 성과도 없을 것입니다.
잘못된 길을 걸어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하고, 두 군주를 동시에 섬긴다면 어느 쪽도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눈은 동시에 두 가지를 명확하게 볼 수 없고, 귀는 동시에 두 가지 소리를 명확하게 들을 수 없습니다. 황갈색 뱀은 다리가 없지만 날 수 있고, 두더지는 다섯 가지 능력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시』에는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뻐꾸기는 뽕나무에 둥지를 틀고 그 어린 새들은 일곱 마리가 있습니다. 선한 여러분, 행동이 일편단심하고 악에 치우치지 않아야 합니다. 다만 행동이 일편단심하고 치우치지 않아야 합니다. 악에 대하여 그들의 뜻은 바위와 같이 강하느니라." 그러므로 군자의 뜻은 확고하고 한결같습니다.
고대에는 구르바가 하프를 불면 물속의 물고기가 물 밖으로 나와 귀를 기울였고, 보야가 하프를 불면 수레를 끄는 말이 멈춰서 귀를 기울였다. . 그러므로 목소리가 약하다고 해서 무시되는 일이 없고, 행동이 은밀하다고 해서 눈에 띄지 않게 되는 일이 없습니다. 옥이 깊은 산 속에 묻혀 있으면 초목이 촉촉해지고, 진주가 심연에 떨어지면 절벽이 마르지 않습니다. 선행은 쌓일 수 있다. 널리 낭송되지 않고 어떻게 선행을 쌓고 덕이 될 수 있겠는가?
배움은 어디서 시작하고 끝나야 할까요? 답변: 접근 방식에 따르면, '시', '서적'과 같은 고전을 낭송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그 의미상 '예서'로 끝나야 하며, 학자에서 시작하여 성인이 되는 것으로 끝나야 합니다. . 성실하게 실천하고 오랜 시간 쌓아가다 보면 그 재미를 깊이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록 학업이 끝났더라도 발전하려는 열망은 한시도 누그러질 수 없습니다. 평생 배움을 좋아하는 마음이 그를 인간으로 만들었지만, 반대로 동물과 무엇이 다른가? 예서(禮書)는 정치사무(政事書)를 기록한 책이고, 시서(史書)는 마음의 소리를 요약한 책이고, 예서(禮書)는 법체계의 전제이자 각종 규정의 총체적 개요이다. 그러므로 『의례서』를 배우는 것이 도덕의 끝이자 정점이다. 『예서』는 예절을 중시하고, 『악서』는 조화의 소리를 말하며, 『시서』와 『상서』는 넓고도 넓으며, 『춘추』는 큰 의미를 말한다. 세상의 모든 위대한 지식을 다 담았습니다.
군자는 자신의 귀에 귀를 기울이고, 마음속에 기억하고, 품위 있는 행동과 예절을 지키는 행동으로 표현함으로써 배운다. 모든 행동, 심지어 가장 작은 말과 행동조차도 다른 사람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악당은 귀와 입으로 배우는데, 그 사이의 거리는 고작 4인치에 불과합니다. 어떻게 7피트의 몸을 완성할 수 있을까요? 고대인들은 자신의 도덕적 함양을 위해 공부했지만, 요즘 사람들은 단지 남에게 자랑하기 위해 공부합니다. 군자는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부하고, 악당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지식을 가금이나 송아지처럼 선물로 여기고 남에게 보여주고 감동시키기 위해 공부합니다. 그러므로 아무도 묻지 않을 때 남을 가르치는 것을 성급하다고 하고, 한두 가지 질문을 하는 것을 성급하다고 하고, 군자의 대답은 공허한 골짜기에 메아리치는 것과 같아야 한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좋아요.
좋은 선생님과 가까워지는 것보다 학습에 편리한 것은 없습니다. 〈예서〉와 〈음악서〉는 법칙이 있지만 희박하고, 〈시서〉와 〈서기〉는 단순하지만 현실에 가깝지 않다. 〈춘추〉는 미묘하지만 충분히 포괄적이지 않다. ; 좋은 스승을 본받고 군자의 지식을 배우는 것은 고상하고도 포괄적인 일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선생님과 가까워지는 것보다 학습에 더 편리한 것은 없습니다.
좋은 선생님을 존경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배움의 방법이고, 그 다음이 예절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위에서는 스승을 공경하지 않고, 아래에서는 예의를 갖추지 않고, 잡다한 책 몇 권 읽고 『시경』과 『상서』를 해석한다면, 당신은 천한 선비일 뿐입니다. 평생 동안. 성인의 지혜를 연구하고 인(仁)과 의(仁)의 근본을 구하는 것은 예(禮)에서 출발하는 것이 이를 깨닫는 가장 짧은 길이다. 마치 가죽옷의 깃을 들어올리기 위해 손가락을 구부렸다가 잠시 아래로 당기듯이, 머리카락이 완전히 매끄러워질 것입니다. 예의를 무시하고 시서와 서경에만 의지하여 일을 하면 마치 강물을 손가락으로 헤아리고, 조를 망치로 두드리고, 솥에서 음식을 가져오는 것과 같으니라. 송곳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예를 존중하는 사람은 비록 학문이 철저하지 않더라도 도덕적이고 교양 있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고, 예를 존중하지 않으면 비록 통찰력이 있고 말을 잘한다 하더라도 그들은 단지 느슨한 선비일 뿐입니다. 마음과 몸이 있고 진정한 수련이 없습니다.
예의와 법에 어긋나는 것을 묻는다면 대답하지 말고, 예의와 법에 어긋나는 말을 하러 오면 묻지 마십시오. 누군가가 당신 앞에서 예의와 법에 어긋나는 말을 한다면, 야만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그러므로 예와 의가 일치하는 사람만이 받아들여질 수 있고 예와 의가 일치하지 않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태도를 통해 도의 심오한 의미를 그들과 토론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화할 수 없는 사람과 대화하는 것을 성급하다고 하고, 대화할 수 있는 사람과 대화하지 않는 것을 게으름이라고 하며, 상대방의 반응을 보지 않고 아무렇지도 않게 말하는 것을 맹목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성급하지도, 게으르지도, 눈멀지도 말고, 조언을 구하러 오는 모든 사람을 조심스럽게 대해야 합니다. 『시경』에는 “성급하지도 않고 태만하지도 않음을 황제께서 인정하신다”고 되어 있습니다.
백 개의 화살 중 하나가 과녁을 빗나가면, 마차와 말이 천 리를 갈 수 있는데 반보만 빗나갔지만 완주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좋은 사격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윤리적 규범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인과 의의 원칙을 고수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확실히 좋은 학습자라고 볼 수 없습니다. 공부는 집중이 필요한 일이다. 잠시 공부하고 잠시 멈추는 것은 시장의 평범한 사람들과 같다. 선행은 적고 악행은 많습니다. Jie, Zhou, Tuo는 그런 사람들입니다. 자신이 배운 지식을 종합적이고 철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사람만이 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군자는 철저하게 배우지 않으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포괄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 많은 책을 읽고, 이해하기 위해 사고와 탐색을 사용하며, 좋은 스승을 본받고, 친구와 연습하고 자신의 잘못된 습관과 성향을 제거하여 유지 관리를 유지합니다. 네 눈이 바르지 않으면 보고 싶지 않고, 네 귀가 바르지 않으면 듣기 싫어할 것이고, 네 마음이 바르지 않으면 말하기를 싫어할 것이다. 생각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학문에 몰입하는 이상적인 경지에 이르면, 눈이 오색을 좋아하고, 귀가 오음을 좋아하고, 입이 오미를 좋아하고, 마음이 세상을 탐하게 될 것이다. . 이것이 이루어진다면 권력과 이기적인 욕망 앞에서도 악한 생각이 없을 것이며, 숫자의 힘에 굴복하는 일도 없을 것이며, 세상의 어떤 것도 그들의 믿음을 흔들 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인생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죽을 때까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이것을 덕이 있고 윤리적인 것이라고 합니다. 미덕과 진실성이 있어야만 우리는 굳건해질 수 있고, 확고함만이 무작위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확고하고 대응력이 있다면 당신은 성숙하고 완벽한 사람입니다. 그때에는 하늘이 그 광채를 드러내고 땅이 그 광활함을 드러낼 것이니, 군자의 가치는 그 덕의 완성에 있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