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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현대 문학에서 모더니즘 소설의 정의와 소개
서구 모더니즘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중국 현대주의 소설은 새로운 시기에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발전 단계를 거쳤다.
첫째,' 위선현대주의' 시기 (1979- 198 1)
일찍이 1920 ~ 30 년대에 서구 현대주의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의식류, 상징주의) 의 영향을 받아 중국 문학에는 문학 형식과 작문 기교를 탐구하는 실험성 작품이 등장했다. 예를 들면' 신감각파 소설',' 현대주의 시' 가 있다. 대표작가와 시인은 유나갈매기, 무시영, 시칩거, 다망서, 변 등이 있다. 이 작가들의 작품들은 소설의 형식, 리듬, 수법에서 모더니즘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소설의 감각을 포착하여 작가의 이목 속의 도시 풍모를 표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프로이드 심리의 영향을 받는 것이 정신분석보다 더 중요합니다. 아니면 은은한 이미지와 함축적인 언어로 감정과 정서를 암시하고 표현하는데 ... 하지만 사회사 때문에 중국 현대문학의 한 유파로 존재할 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1980 년대 초 중국 현대주의 문학 창작의 번영은 1920 년대와 1930 년대 전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사조의 간단한 복귀가 아니라 개혁개방 이후 서구 현대주의 사조가 유입된 산물이다.
서구 현대주의가 중국 당대 문학에 미치는 영향은 먼저 시 분야에 나타난다. 구 청, 북도, 슈팅 등의' 몽롱한 시' 는 1970 년대 말 80 년대 초 중국 문단에서 강력한 문학 트렌드를 형성하여 전통문학 관념에 전례 없는 충격을 주었다. 몽롱한 시에서 강조한' 자아' 도 사람들이' 사람' 이라는 명제를 생각하기 시작하게 하고 문학은 문학 자체로 돌아오기 시작했다. 몽롱한 시' 는 현대주의 문학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것의 의심정신, 많은 창작 수법, 황당무계한 의식은 모두 서구 현대주의의 정신을 호응한다.
이론계가 서구 현대파 이론 도입의 절정을 불러일으켰을 때 소설가들은 새로 도입된 이론을 자신의 창작 실천에 적용하기를 기다릴 수 없었다. 문단의 맏형으로 여겨졌던 왕몽은 강호로 돌아온 후 창작에서 의식적으로 전통 소설 작문 스타일을 돌파하며 서구 현대파 소설의 표현 수법을 과감하게 흡수하고 차용했다. 1978 부터 1985 상반기까지 그는 19 편의 탐구정신이 가득한 단편 소설을 발표했다. 그 중' 밤의 눈',' 옷감선물',' 이와 함께 1950 년대 문단에서 활약했던 노작가 맹도 탐구의 진영에 합류했다. 여지연의' 잘못 편성된 이야기' 는 몽타주 렌즈 조합을 이용해 작품의 용량을 확대하고 작품의 내용을 입체화하며 환상을 통해 시공간의 한계를 돌파하며 새로운 느낌을 준다. 종경의' 나는 누구인가',' 달팽이',' 진흙밭의 머리' 등의 작품은 황당한 역사, 황당한 현실, 황당한 환경, 심지어 황당한 사상 감정 묘사 등 초현실주의 수법으로 지식인의 복잡한 정신세계를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장결의' 사랑은 잊을 수 없다' 와 진용의' 마이너스 10 년' 도 모더니스트 소설의 작문 기교를 무심코 차용했다.
창작 실천이 번창하면서 현대주의 문학에 대한 이론적 토론과 다툼도 걷잡을 수 없게 되었다. 이 시기의 대표 문장: 손소진의' 신미학 원칙의 부상', 고행건의' 현대소설 기교 초탐', 서지연의' 현대화와 모더니즘', 서정아의' 궐기시' 등이 있다. 이러한 논쟁과 탐구의 문장, 당시 번역된 작품과 함께 강력한 이론 체계로 합쳐져 중국 신시대의 현대파 문학 창작에 영향을 미쳤다.
1980 년대 초의 탐구성 작품은 형식적으로 전통적인 서사 패턴과 구조 모델을 깨고 주관적인 심리적 의식의 흐름으로 서사 시공간을 안배하기 시작했지만, 전반적으로 중국 작가의 깊은 심미관념, 창작관념, 창작 모델을 건드리지 않았다. 이른바' 모더니즘' 은 상징, 변형, 의식류 등 현대주의 예술 수법과 기교를 사용했을 뿐, 그 작품은 전반적으로 사회적 책임감과 비판정신이 가득한' 사회현실주의 문학' 이다. 그 목적은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작가의 인식과 견해를 표현하는 것이다. 즉, 주관의식의 묘사는 객관적인 현실을 반영하는 서비스이고, 작품의 주제는 서구 현대주의가 표현한' 개인의 생명' 에 대한 불안이 아니라 사회 현실 문제에 대한 불안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은' 동방의식의 흐름' 이나' 심리적 현실주의' 라고 불리며' 위선현대주의' 라고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이 시기 작가의 창작은 이후 작가의 창작에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고 현대주의에 친화력이 있는 독자와 비평가를 양성했다. 그들의 작품은 80 년대 중국 문학이 서구 현대주의의 영향을 받아 초보적인 성과이다.
둘째, 선봉 소설의 번영기: (1985- 1988)
서구 모더니즘이 점점 더 중국의 추세로 번역됨에 따라 이론계의 정신분석소설, 의식류, 판타지 현실주의, 신소설, 형식주의, 서술학, 구조주의, 존재주의 등 현대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작품이 80 년대 중반에 관심과 논쟁의 초점이 되면서 서구 현대문학의 개념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시작했다. 서구 모더니즘의 자극으로 중국 선봉소설 창작은 1985 이후 분출 태세를 보이고 있다.
두 편의 소설은 1985, 유소라의' 넌 선택의 여지가 없어', 서성의' 무주제 변주곡' 에 출간됐다. 너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는' 음악' 의 구조와' 블랙 유머' 의 언어로 황당무계해 보이는 줄거리에서 음악학원의 경직된 교수법이 학생들의 마음을 교살하는 것을 보여준다. 무주제 변주곡' 은 무주제 심리조각과 생활단편을 연결해 자동으로 대학을 그만두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호텔 종업원이 되는 젊은이의 자서전을 통해 젊은 세대의 외롭고 막막한 생활 상태를 보여준다. 왕몽, 종경 등' 위선현대파' 작품과 비교하면 이 두 작품은 형식 탐구의 수준을 넘어 현대주의 정신을 작품에 통합시켜 사상의식, 문학정신, 표현 수법에서 더욱 성숙하고 현대주의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비평가들은 서구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중국의 현대주의 문학이 호황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선택의 여지가 없다' 는 것은' 첫 번째 성공한 중국 현대주의 문학 작품' 이라고도 불리며' 한 세대의 감정사의 응축' 이다.
유소라, 서행에 이어 마원, 단풍, 거페이, 잔설, 유화, 손단로, 모옌, 소동, 자시다바, 북촌 등 또 다른 작가들이 있다. 잇달아 문단에 나가 선봉문학의 춤을 시작했다. 중국의 선봉문학은 천성적으로 현대문학의 영향의 흔적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모옌 (WHO) 는 마르크스와 포크너를' 두 개의 뜨거운 용광로' 에 비하면서, 그들이 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작가라고 생각한다. 유화는 카프카와 가와바타 야스나리를 추앙했고, 그의 소설은 새 소설과 로브 그레이의 흔적으로 가득 찼다. 잔설의 작품은 카프카의 그림자로 가득 차 있다. 거페이 () 와 손단로 () 의 작품들은 모두 보르헤스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물론 그들의 탐구는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강한 개성과 현지화 특징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마원, 거페이 등은 보르헤스의 순수한 판타지 세계에 대한 미련과는 달리,' 진실' 과' 환각' 의 차이에 주의하지 않고 동양 전통의' 현상'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손단로의 시 탐구도 현대한어의 시 기능을 탐구하는 데 기초와 중점을 두고 있다.
형식' 의 변화에서, 마원조는 의심할 여지 없이 서사혁명의 대표이다. 그의' 라사 강 여신' 은 처음으로 이야기를 이야기 위에 올려놓고 인과관계가 없는 몇 가지 사건을 정리했다. 그의' 강데스의 유혹',' 서해무범선',' 허구',' 대사',' 기이한 도안이 가득한 벽' 등의 소설에서 그는 원서사수법으로 소설의' 비현실적인 환각' 을 깨고 현실과 허구의 경계를 더욱 혼동했다. 마원의 서사 탐구는 이로 하여금 유명한' 마원조 서사 함정' 을 형성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사람들을 해체시켰다.
잔설' 산오두막' 등 소설 속 세계는 기형적이다. 그녀가 쓴 인물들은 모두 신경질적이고, 서로 교류와 신뢰가 부족하며,' 자학' 과' 그의 학대' 의 심리가 있다. 그녀의 소설은 추악한 형상의 축적으로 외부 세계에 대한 압박을 부각시켜 한 개인의 느낌을 인간의 생존 상태에 대한 우화적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거페이 들은 처음부터 서사 미로 건설에 힘쓰고 있다. 그는 인물의 내면의식의 문란함으로 얽힘, 충돌, 의식 분산, 단락 등 코일 미로를 만들었다. 예를 들어 그의 단편 소설' 갈색새' 는 처음으로' 서사공석' 의 수법을 사용하여 진짜처럼 보이는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것은 전통문학의' 진실성' 추구를 깨고 현대인들의 존재의 진정한 본질에 대한 의심을 드러낸다.
셋째, 침묵 기간 (1989-현재)
90 년대 초, 아방가르드 작가의 작품이 형식에 지나치게 치중하여 내용을 소홀히 하면서 독자 중 시장을 잃어가면서 탐구의 힘을 줄였다. 그들의 작품의 서사 스타일은 일반 독자들에게 더 쉽게 받아들여지고, 어떤 것은 상업문화와 결합해 소설의 다른 분야로 전환된다. 그러나 중국 선봉 소설의 탐구는 멈추지 않았다. 1990 년대에는 한동, 주문, 하이난, 흑해 등' 선봉' 의 외로운 진지를 고수하는 작가들이 여전히 있었다. 그들은 여전히 자신의 창작으로 중국 문학의 선봉 무용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 선봉소설의 번영기는 짧지만 문학사의 관점에서 전통적인 현실주의 모델과 주류 이데올로기의 독점 지위를 깨고 정치 권위가 통제하는 소설 시대를 종식시켰고, 중국의 소설 창작은 이때부터 다원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선구자 작가의 탐구 성과 (예: 시공간의 착오, 영도의 감정 서사, 서사 함정 등) 가 있다. 90 년대 작가들도 적절하고 교묘하게 활용돼 중국 문학도 새로운 요소를 주입해 더욱 다채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너에게 세 마디를 주는데, 너에게 영감을 주길 바란다.
첫째, 중국 당대 문학은 외국 문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특히 1978 이후에는 이런 영향이 모방되어, 직접적인 결과는' 빨리 가도 빨리 간다' 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선봉소설, 막스식 등이다.
둘째, 현대주의는 중국에서 존재할 수 없다. 이것은 서구 고전 철학의 종말의 표현이며, 우리는 문혁에서 개인 숭배와 비이성의 끝이다. 둘 다 겉으로는 전통에 대한 전복이지만, 동양은 서양과 같지 않다. 특히 철학적으로는 그렇다.
셋째, 모더니즘 소설이 실제로 모더니즘의 특징을 구성하는지 여부는 아직 분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