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고등학교 국어시 감상 연습.

고등학교 국어시 감상 연습.

조미의 기적

만 무 () 는 추위를 견디지 못하고, 이나무는 지하 난방의 활력을 흡수한다. 새하얀 눈이 마을 시골을 뒤덮었는데, 어젯밤 눈 속에 백화가 활짝 피었다.

미풍이 매실을 향해 불고 있는데, 별다른 정취가 있고, 아방의 깨끗한 자태가 새들을 놀라게 했다. 만약 내년에 매화가 제때에 꽃을 피울 수 있다면, 나는 그것이 인민 사랑의 봄 테라스에서 열리기를 바란다.

(1) 당신은 대련에서 어떤 글자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까? 왜요

(2) 시인은 초창기에 공명에 열중하여 꽤 포부가 있다. 그러나 과거에 실패했을 때, 그는 때때로 자신이 인재가 부족하다고 느꼈다. 대련의 결말은 쌍관어이다. 왕춘대' 는 수도뿐만 아니라 봄이라는 의미도 있는 것 같다. 시인이 이렇게 쓰면서 함축적으로 어떤 소망을 표현했는가?

답: (1) "하나" 라는 단어가 가장 잘 쓰인다. 매화는 백화가 피기 전에 이미' 일찍' 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리고' 한 가지' 는 많은 자두 앞에 있는데, 이 자두가 평범하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고 제목에서' 아침' 이라는 글자를 강조한다. (3 점) (2) 자신이 외롭지 않다는 것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며 내년 (또 한 해) 제때에 도착할 수 있기를 바라며 왕춘이라는 플랫폼에서 선두를 차지하기를 바란다. (3 점)

아래 당나라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십시오. (6 점)

량주 () 자왕 () 의 Huan 의

황하가 점점 멀어지고 있는데, 그것이 황하 사이를 흐르기 때문에 옥문이 외로운 산에 자리잡고 있다. 하필 버드나무의 슬픈 노래로 봄의 지연에 대해 불평할 필요가 있는가, 노옥문, 봄바람이 불지 않는구나!

① 첫 번째 시인은 황하의 특별한 느낌을 바라본다. 이 문장의 관찰 순서는 _ _ _ _ _; 화면을 역동적으로 가득 채우는 키워드는 _ _; 두 번째 문장은 "고립 된 도시" 와 환경에 관한 것입니다. "고성" 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말은 _. (3 점)

이 시는 한 폭의 화권과 같다. 만약' 고성' 이' 화권' 의 주체 부분이라면, 첫 문장과' 고성' 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1)

이 시의 의경을 간결한 언어로 요약해 주세요. (2 점)

대답: ① "상향식" 또는 "가깝고 먼"; 열기; 비교하다. (3 점)

② 첫 번째 문장은 "고독한 도시" 의 배경도이다. (1)

의경이 넓고 비장하며, 성당 시인의 활달한 마음을 표현했다. (2 점)

다음 이 노래의 시를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6 점)

객가 초여름의 사마광

4 월에 청우가 막 시작되자 남산은 분명히 변했다. 바람 속에는 버들개지가 없고 해바라기만 태양을 향해 핀다.

(1) 이 시는 주로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5 자 이하) 를 묘사한다 초여름 날씨의 전반적인 특징은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4 자 이하) (1 분) 이다

(2) 산문 창작에는' 모양이 흩어지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이 말로 객가 초여름의' 흩어짐' 과' 흩어지지 않음' 을 분석해 주세요. (4)

답: (1)① 초여름의 바람과 빛 (또는' 초여름의 풍경'); ② 조화는 "신선하고 따뜻한" 것이다. (65438+ 각각 0 점)

(2) 이 시의' 흩어짐' 과' 흩어지지 않음': 날씨로 볼 때, 장마와 맑은 날이 있다. 거리의 경우 원경 (남산) 과 근경 (버드나무, 해바라기) 이 있다. 자연적으로는 미풍과 햇빛이 있다. (2 점) 시인의 감정은' 시끌벅적하다' 라고 할 수 있다. 처음 두 문장은 비와 맑음을 썼지만' 맑은 경치' 에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 두 문장은 버드나무와 해바라기이지만 요점은 해바라기다. 따라서 시인의 화창한 경치에 대한 기쁨은 문맥을 연결시켜 하나의 전체를 형성한다. (2 점) [점수기준] "흩어짐" 과 "흩어지지 않음" 2 점: 일반적인 설명 (예: 답의 첫 문장) 만, 상처 분석을 결합하지 못하고 1 점만.

아래의 고시를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해라. (6 점)

경안사 복숭아꽃 [남송] 사채득

도원인은 이 한 해 진나라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이렇게 아름다운 직녀를 찾았지만, 달력 기록이 없어 복숭아꽃을 봐야 새해가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만약 내가 복숭아화원에 산다면, 나는 복숭아의 꽃잎을 물에 빠뜨리지 않을 것이다. 물이 흐르면서, 어부가 물 속의 복숭아를 볼까 봐, 물이 흐르면서 동굴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주] 시에 zhede, 남부 송나라, 노래 사망 후, 여전히 강동형, 장시 (Jiangxi) 에서 친밀한 주 (Zhou) 및 기타 직위와 원병 (yuanbing) 으로 싸웠다. 패배한 후 그는 깊은 산속에 잠입하여 은거 12 년 동안 관직을 거부했다. 어쩔 수 없이 북상하다가 치원도인 연경에 이르러 단식으로 죽었다. 이 시는 은거할 때 쓴 것이다.

백거이, 대림사 복숭아꽃

4 월의 세계에서 꽃은 이미 시들었고, 오래된 절의 복숭아꽃이 막 피었다. 나는 내 생명을 위태롭게 할 곳을 찾고 싶지만, 그것이 이미 이곳으로 옮겨졌는지 모르겠다.

① 사석' 구하다' 와 백석' 구하다' 의 대상은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두 편의 시가 사용하는 주요 표현 수법은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이다. (4 점)

두 시 중에서 한 곡을 골라서 네가 좋아하는 이유를 말해 봐. 한 관점에 집중하고 시와 결합해야 한다. (2 점)

A: ① 타오 위엔 (Tao yuan) 은 위안 (yuan) 을 피하는 곳입니다. 봄 (봄, 봄). 전고를 사용하다 비교 (의인화). (셀당 4 점, 1 분)

(2) 이 문제는 개방적인 시험문제에 속하므로 스스로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감상에서, 어떤 각도에서, 어떤 점에 초점을 맞춰야지, 너무 산만하게 말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상명언) (2 점)

46. 아래 송시를 읽고 문제 완성 (1)-(2) (6 점).

북택 비 온 후, 문여예.

작은 뜰의 그윽한 정원은 절대적으로 아름답다. 나는 그것을 좋아하고 관원을 자주 가르친다. 비 온 뒤에 두 마리의 새가 대나무를 차지하러 오고, 늦가을에는 나비가 꽃을 찾는다.

사람을 불러 벽을 쓸고 오화를 열고 현관 밑에 남아서 차를 시험해 보라고 했다. 야성이 좀 많아졌고, 장사가 좀 적었다. 마치 그날 산에 있던 집처럼.

[주] 이 시는 문동임 흥원 지사 때 지은 것이다. 문동은 수시의 사촌 동생이고, 북가는 그의 서재가 있는 뜰이다.

(1) 이 시 감상 중 두 가지 부적절한 항목은 [] [] 입니다.

A. 중국의 시와 중국화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문동의' 북택 비 후' 를 읽으면 이 점을 알 수 있습니다.

B. 정원은 조용하고 귀엽고, 문양을 마치 취한 것처럼, 부하들을 북택에 초청하여 공무를 처리하곤 한다.

C. 북가의 경이로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시인은 비가 내린 후 가지 끝에 있는 좋은 새를 본 적이 있는데, 늦가을에는 오색색의 나비와 꽃을 감상할 수 있다.

D. 새와 나비는 활력을 더합니다. "새 두 마리" 와 "나비 한 마리" 는 대립용으로 쓰이며, 숫자는 이해할 필요가 없다.

E. 북택 비 온 후의 경치, 차를 맛보고 그림을 감상하는 즐거움은 사람들에게' 야성' 을 주어 시인이 관전 생활을 동경하게 한다.

(2) 당신이 확인한 질문 (1) 에 대한 답을 고르고 왜' 적합하지 않다' 고 말해 주세요.

답: (1)B C(***4 점, 2 점 선택)

(2) 두 번째 문장에서' 관직을 보내라' 라는 단어는 부하 직원의 일상 참고서 면제 (나는 북이를 좋아하고, 일을 미루는 것) 를 의미하므로 B 항은 적절하지 않다. 셋째,' 비 온 뒤' 와' 늦가을' 이라는 두 단어는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시인은 동시에 새 나비 (늦가을 비 후) 를 관찰하기 때문에 C 항은 적절하지 않다. (그 중 하나만 대답한다. 적당한 뜻이 있으면 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아래 당나라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십시오. (6 점)

옥과산촌 왕건

빗속에서 한두 마리의 닭이 울고, 죽계촌길은 판교에 비스듬히 기대고 있다. 시어머니는 누에욕을 불렀고, 한가하게 아트리움에 치자꽃이 놓여 있었다.

참고: 목욕 누에는 고대에 소금물로 누에를 고르는 것을 가리킨다.

선인들은 이 시의 마지막 문장을 이렇게 평가했다. "마음의 영령, 글의 아름다움, 가장 쉽게 계몽된다." 너는 이런 견해에 동의하니? 왜요 간단히 평가해 주세요. (약 80 자)

A: 요점: (1) 가장자리에 쓰고' 한가함' 으로 바쁘게 쓰는 것이 특히 재미있다. (2) 치자 나무의 도입은시를 풍부하게했다. 빗속의 치자 나무는 이미지가 매우 아름답다. ③ 은폐, 흔들리는. (6 점. 선인의 평론을 보류할 것을 요구하는' 교묘한 표정 쇼' 가 감상을 진행하는데, 표정이 간결하고 매끄럽다. 부족한 것이 있으면 공제한다. 오리지널이고 합리적이라면, 적절하게 평점을 매겨라.)

48. 다음 시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한다 (6 점).

9 일, 산등성, 두목.

강면에 가을 그림자가 비치는 기러기가 막 남쪽으로 날아가고, 요우가 술과 술주전자 산을 같이 한다. 웃음거리가 되고, 국화가 만개할 때.

중양절에 탐닉할 뿐, 석양의 잔광을 한숨짓고 싫어할 필요는 없다. 이것은 예나 지금이나 유일한 방법이다. 우산은 왜 혼자 옷을 꾸준히 입어야 합니까?

참고: 춘추시절, 제경공은 우산을 유람했고, 왕베이 성도 린쯔는 울며 말했다. "왜 여기까지 죽지 않느냐!" "

(1) 이 시는 전통 명절 _ _ _ _ _ _ _ _ _ _ _ _ _ (2 점)

② 어떤 사람들은이 시가 "걱정과 결탁" 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이 관점에 동의합니까? 너의 이유를 설명해 봐. (4 점)

답: (1) 중양 (2) 동의하지 않습니다. 물론, 우리는 시에서 감정의 억압을 볼 수 있지만, 시인은 의도적으로 활달한 글로 자신의 억압을 표현하지 않고, 등산할 때 억압과 기쁨이 섞여 있다. (또는 다른 대답: 동의. 시인은 등산 과정에서 희비가 엇갈렸지만, 결국 제경공이 소산에 오르는 전고를 빌려 담담한 심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활달한 심정을 표현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아래 당나라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십시오. (6 점)

적벽두목

깨진 철창 한 자루가 모래 밑바닥에 가라앉아 온데간데없이 날아가더니, 갈아서 씻은 후에야 이것이 적벽전의 잔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동풍이 주유에게 편의를 주지 않는다면, 결말은 조조의 승리일 것이고, 이조는 구리 참새대에 갇혀 있을 것이다.

(1)' 적벽' 은 시인이 적벽고전장을 가로질러 삼국시대 영웅의 성패를 느끼며 쓴 추억과 역사를 찬양하는 작품이다. 무엇이 시의' 향수' 를 불러일으켰는가?

(2) 이 시의 네 번째 문장은' 국파민이 여기서 죽었다' 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답: (1) 한 골동품의 궐기가 전조 인물의 사적에 대한 느낌이다. (그 전쟁에서 남겨진 부러진 철창이 수중의 모래밭으로 가라앉았다. 600 여 년이 지났지만 아직 미처 사라지지 않았다. 한 차례 연마와 세탁을 거쳐 적벽전의 유적으로 인정받아' 향수' 를 자아냈다. ) 처음 두 문장은 관심의 원인이다.

(2)' 국파민이 여기서 망한다' 로 바꾼다면 뜻은 당연히 맞지만 시가 없어졌다. 형상적 사유로 생활을 관찰하고, 창조적으로 생활을 반영하는 것은 시의 생명이다. 두목이가 이 시의 예술 처리에서 독특한 성공을 거둔 것은 그가' 춘동새 자물쇠 2 조' 의 생동감 있는 시구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이 작은 문제의 수험생은 이치에 맞으면 된다.

아래 당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6 점)

강남 두순목

강남, 푸른 꽃이 피는 소리, 산기슭 마을의 물가마을. 남조는 480 여 개의 오래된 사찰을 남겼고, 무수한 탑이 비바람에 휩싸였다.

명대 양신은' 성안사 시' 에서 "천리 떨어진 곳에서 누가 냄새를 맡을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천리 녹색이 붉게 물들는데, 누가 볼 수 있습니까? 행십리, 청홍경치, 마을곽, 발코니, 승묘, 술깃발이 모두 그 안에 있다. " 그래서 그는' 천리' 를' 십리' 로 바꾸자고 주장했다. 천리' 를' 십리' 로 바꾸시겠습니까? 왜요 시 이름과 시 전체로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답: 아니요 (1 분) 이 시의 제목은' 강남의 봄' 입니다.' 천리' 라는 단어는 제목의 뜻과 동시에 제목에서' 강남' 이라는 단어를 배려합니다. (2 점) 시 전체가 강남의 봄빛을 대략적으로 묘사하며, 쓴 경치는 한 곳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10 리" 로 바꿔도, "꾀꼬리 녹색 빨강" 이 반드시 들리지 않을 수도 있고, 보이지도 않을 수도 있다. 천리' 라는 단어가 있으면 시에 쓰여진 장면이 더 넓어지고 시 전체가 더욱 시적이다. (3 점)

5 1. 다음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6 점)

두상 유간 대추

그리고 주 () 는 이미 10 서리로 밤낮으로 함양 () 을 그리워했다. 아무 이유도 없이, 나는 뽕나무를 건수로 건너지만, 동시에 주가 나의 고향이기를 바란다.

당대의 시인 류조류가 병주에 거주한 지 10 년 만에 고향 함양으로 돌아오는 길에 쓴 시입니다. "아무 이유도 없이 강을 건너다" 라는 단어는 이전 평론의 관건이다. "이유 없이 강을 건너다" 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당신은' 열쇠' 이론에 동의합니까? 왜요

답: 이유가 없습니다. 시인 자신도 어떻게 된 일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타임슬립은 또 타임슬립이다. (2 분) (2) 이 네 글자는 명리를 위해 함양의 고향으로 돌아가 출로를 꾀하고 장기 객주를 병행해야 하지만 10 년이 지났지만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극도의 억압과 어색한 심정을 은밀히 드러냈다. (4 점)

다음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6 점)

감초자 유소

가을 황혼에 연꽃이 흩어지고 진주가 비가 내린다. 비가 온 후 달이 뜨고 날씨가 추워졌다.

연못에는 동반자가 없다. 오직 하나, 외로운 마음! 하지만 금장 * * * 앵무새 옆에는 분랑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다.

(1) 주인공의 슬픔을 건드리는 구체적인 장면은 무엇입니까? 여주인공의 혼란과 슬픔은 어떤 이유인가?

장면:

이유:

(2) 마지막 두 구절의 표기법에는 어떤 새로운 것이 있습니까? "하지만 금장 * * * 앵무새 옆에서 분랑의 말을 읽습니까?"

A: (1) 늦가을, 쇠퇴, 우란, 추운 달 "동반자가 없다" (또는 "독방").

(2)' 분랑' 과' 말' 에 대한 여주인공의 집착을 직접 쓰는 대신 여주인공이 지루함 속에서 자위하는 것을 쓰는 것이 슬프다.

아래 송사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하세요. (6 점)

유소, 바생 감주 사람

하늘에서 내려오는 y-비, 강에는 비 온 뒤 씻은 가을 풍경이 유난히 청량하다. 쓸쓸한 서리바람이 한바탕 세게 불고, 산하의 강물이 쓸쓸하고, 석양의 빛이 고층 빌딩에 비치고 있다. 곳곳에 붉은 꽃들이 시들고 모든 아름다운 풍경이 점차 사라진다. 창장강수만이 어이가 없어 동쪽으로 흐른다. 마음이 없으면 먼 곳을 오르고, 먼 집을 멀리 바라보며, 집에 돌아가려는 욕망은 모이기 어렵다. 이 세월의 행방을 탄식하는데, 왜 낯선 땅에 오래 머물러야 하는가? 미녀를 놓치고, 화장루를 응시하고, 몇 번을 놓쳤는데, 신은 어디로 갔는지 알고 있다. 그녀는 난간에 기대어 있는 내가 그렇게 슬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그렇게 슬프다.

(1) 이 단어의 경물 묘사는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2)' 몇 번 놓치면 하늘이 배를 안다' 는 의경을 얕게 분석하다.

답: (1) 경지가 광활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아름답고 비장하다. 정이 있고 경치가 있어 이별의 느낌을 표현했다.

(2) 나는 그 미녀가 매일 탈의실 바닥에서 내가 집에 돌아오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몇 번이나 나는 돛이 지평선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았는데, 그것이 나의 귀향인 줄 알았는가? 상대방이 나를 그리워하는 장면을 상상하면서 나는 붓을 내려 집에 대한 그리움을 더욱 깊어지게 했다.

다음 단어를 읽고 질문에 답하십시오. (6 점)

타샤 항공 구양수

후당 매화가 가득하고, 개울교 가는 버드나무, 풀이 따뜻하게 흔들리고 있다. 슬픔은 점점 멀어지고, 먼 곳은 봄물처럼 멀어진다.

1 인치 1 인치, 내 마음은 부드럽다. 내 눈에는 눈물이 가득하다. 건물의 높이는 아직 위험한 울타리에 접근하지 못했다. 평무 부근에는 청산이 있고 행인은 밖에 있다.

(1) 이 단어는 어떤 감정을 나타냅니까? (3 점)

(2) 적은 수로 많이 이기고, 한 글자로 온전하게 표현하고, 경지를 다 내는데, 이를 연자라고 한다. 자신의 사상을 뛰어나게 하고, 구구절절 다른 사람에게 경고하는 것은 바로 마음을 정련하는 것이다. 옛사람들은 시를 평가하는데, "단어를 정련하는 것이 정련하는 것보다 낫다" 는 말이 있다. 정제어나 단어의 의미에 대한 예를 선택하고 간단한 분석을 해 주세요. (3 점)

답: (1) 여행자의 향수입니다. (1 분' 객단',' 이탈자',' 행인',' 향수병' 2 점,' * * *' 3 점) 을 쓸 수 있습니다.

(2) ①' 정자에서 매화를 기다리고, 다리에서 버드나무 가지를 기다리다' 의' 잔재' 와' 가늘다' 는 말로 정련하여 계절적 특징을 썼을 뿐만 아니라, 봄빛이 슬프고 감동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재회가 점점 멀어지고, 먼 곳이 봄물처럼 멀어진다' 는 비유를 통해 추상적인 감정을 구체적인 이미지로 바꾸면 거리가 멀어지고 시간이 갈수록 길어지는 행인의 슬픔을 더 쉽게 느낄 수 있다. (3)' 인치 부드러움, 영영분눈물', 겹친 문자로 남행자에 대한 여성 주민들의 깊은 동경과 무한한 슬픔을 표현한다. (4) "춘산은 평무에 가깝고 문외한은 많다." 비교와 대조로 춘산은 멀고 행인은 그 밖에 많다. 장면이 하나로 융합되어 상상 속에서 장면의 범위를 넓히고, 상상 속에도 감정을 더해, 점점 더 깊어지고, 감정의 진동을 더했다. (올바른 문장을 찾아 1, 문장 분석 기능, 2, ***3 을 주세요.)

55. 다음 시를 읽고 완성하세요 (1)-(2).

구양수를 그리다

수천 마리의 새가 지저귀는 소리는 그들 자신의 마음과 호응하며, 산에는 수천 송이의 보라색 꽃이 나무의 높고 낮음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제야 깨달았다: 금우리에 잠겨 있는 눈썹을 그리는 소리를 듣는 것은 숲 속에서 한가롭게 노래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1) 이 시는 몇 가지 눈썹을 썼습니까? 눈썹을 그리는 법?

(2) 작가는' 아구창' 을 쓸 때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답: (1) 이 시는 두 가지 눈썹을 묘사하는데, 하나는 숲에, 하나는 우리 안에 있다. 작가는 눈썹새의 대비를 쓴다. 전자는 숲에서 "자유롭게 행동하다", "자유롭게 울어라", "자유롭게 울어라"; 후자는 금빛 우리에 갇혀 전혀 자유가 없다.

(2) 이 시는 자유에 대한 존경과 속박 인격, 질식정신에 대한 증오를 표현했다.

수천 마리의 새가 지저귀는 소리는 그들 자신의 마음과 호응하며, 산에는 수천 송이의 보라색 꽃이 나무의 높고 낮음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제야 깨달았다: 금우리에 잠겨 있는 눈썹을 그리는 소리를 듣는 것은 숲 속에서 한가롭게 노래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56. 다음 시를 읽고 질문 (1) 과 (2) 에 답한다. (6 점)

춘흥 (당) 오

류음은 소소하고, 잔화는 꾀꼬리가 떨어진다. 지난 밤, 봄바람이 나의 달콤한 향수병의 꿈을 날려버렸고, 꿈속에서 나는 봄바람을 쫓아 고향으로 돌아왔다.

참고: 오, 중당 시인, 낙양인.

(1) 이 시를 감상하지 못한 두 가지는 () () 입니다.

A. 이 시는 네 줄의 시입니다. 처음 두 문장은 경경 () 을 쓰고, 경생 () 을 만지고, 마지막 두 문장은 꿈의 서정 () 을 빌려 하는 것이다.

B. 시명' 봄기운이 완연하다' 는' 류',' 비',' 꽃',' 바람' 에 대한 묘사를 통해 초봄화권을 형성했다.

C. 시 중' 만화가 유영이를 만나다', 시인은 시각적인 시각으로 쓰지만, 꾀꼬리의 냄새를 맡게 한다. 백거이의 시' 꾀꼬리 슬립 바닥' 과 비슷하다.

D. 시 전체가' 봄' 으로 관통하고 구상이 교묘하다.

(2) 마지막 두 시는 모두 봄의 동경과 향수에 관한 것이다. 그들의 작문 특징을 분석해 주세요.

답: (1)B C (정답당 1 분, ***2 점)

(2) 이 두 문장은 언어는 간단하지만 의인수법을 운용하여 상상력이 독특하다. 첫 번째 문장은 봄바람이 불 때의 향수의 꿈이고, 두 번째 문장은 바람을 쫓는 꿈, 표현력이 풍부해 시인의 고향을 봄처럼 연상시킨다. 마치 시인이 꿈속에서 봄바람을 동반하고 함께 고향으로 돌아간 것 같고, 시인이 봄을 아쉬워하는 것 같고, 봄바람을 따라 향수와 봄에 대한 그리움을 생생하게 표현한 것 같다. (피쳐 2 점 응답, 정확한 분석 2 점, * * * 4 점).

다음 당시를 읽고 질문에 대답한다. (6 점)

폭포 진리

천암만곡은 지칠 줄 모르고, 멀리서 봐야 고원을 알 수 있다. 개울은 남아 있을 수 있습니까? 결국 바다는 파도입니다.

이 글은 이 시에서 형성된' 폭포' 예술적 이미지를 간략하게 분석했다.

답: 졸졸 흐르는 물줄기가 지치지 않고 일하여 장관인 폭포를 형성한 후 시냇물에 붙잡히는 것을 거부하고 바다를 향해 계속 전진하며 거센 파도가 되기로 결심했다.

이 "폭포" 는 야망을 가진 사람들이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것을 절대 포기하지 않는 표현이다.

다음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도연명을 마시다

집을 짓는 것은 인정이라 차마가 없다.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당신의 마음은 자기 편견과는 거리가 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까먹었다.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를 자세히 읽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1) 앞의 두 시는 시인 자신의 이미지를 묘사한다. 어떤 이미지인지 알려주세요. 시인은' 채국화' 라는 동작에 대한 흥미가 무엇입니까?

(2)' 유유히 남산을 본다' 라는 글자를' 보다',' 보다' 로 바꾸는 게 같은 건가요? 작가가 이렇게 쓴 것은 무엇을 표현하려는 것입니까?

(3) 이전에 배운 지식을 연락해서 마지막 두 구절의 경물 묘사의 의미를 말해 준다. 이 묘사는 처음 두 문장의 인물 묘사와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답: (1) 한가한 시인을 쓰세요. 채국화' 라는 동작은 일반인의 동작은 아니지만 시인이 세속생활을 초월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2)' 본다' 는 것은 우연히 보는 것이다. 익숙한 친구가 보고 싶으면 사람과 물건이 하나예요. "바라보다" 혹은 "바라보다" 는 것은 일부러 먼 곳을 바라보며 사람을 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것 같다. 효과는 다릅니다.

(3) 표면에 쓴 것은 해가 지고 지칠 줄 아는 새가 집에 돌아가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더러운 관직에서 뛰어다니지 말고 아름답고 조용한 자연의 품으로 돌아가라고 권하는 것이다.

59. 다음 시를 읽고 다음 주제를 완성하십시오.

전원 (c) Tao Yuanming 으로 돌아 가기

나는 남산에 콩을 심었는데, 밭의 잡초에는 완두콩이 가득 자랐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식물이 덮인 오솔길이 밤이슬에 내 옷을 적셨다. 옷을 적시는 것은 아깝지 않지만, 마음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란다.

(1) 이 시가 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시인은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이 시는 시인이 퇴직한 후의 일상 업무 생활을 묘사한다. 은거와 농경 생활에 대한 시인의 사랑을 표현했다.

(2)' 월호 귀환' 이라는 말은 후세 시 평론가들에게 늘 칭송된다. 이 말의 묘미를 말씀해 주세요.

답:' 달과 호미를 집으로 데려오라' 는 말은 노동생활의 느낌과 산촌의 조용한 야경을 한 폭의 사생화에 융합시켜 시인의 농촌 생활에 대한 만족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60. 아래의 송사를 읽고 아래의 문제를 완성한다.

꿈에서 엄술을 보다

도자기는 배꽃이다. 도는 살구꽃이지 살구꽃이 아니다. 흰색과 빨간색, 특히 동양풍. 나는 사람들이 무릉에서 약간 취했다는 것을 기억한다.

(1) 이 송사는 유명한 전고를 사용했는데, 이 송사가 묘사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2) 이 송사가 표현한 감정과 사용하는 표기법에 대한 당신의 견해를 이야기해 보십시오.

답: (1)' 사람이 무릉에서 약간 취하다' 라는 말은' 무릉인' 이라는 전고를 사용하며, 진대 문학가 도연명의' 도화원기' 에서 나왔기 때문에 이 송시가 복숭아꽃을 묘사한 것임을 알 수 있다.

(2) 이 송사는 고결한 세속의 정을 토로했다.

이 단어는 사물과 사람에 있어서 유일무이하다.' 백리투홍', 일종의 배당 백색의 나무 꽃, 높은 기준, 운율, 작가는 바로' 동양풍' 을 지닌 홍백복숭아꽃을 기초로 한다. 이 단어도 대비법으로 쓴 것으로, 배꽃의 흰색과 살구꽃의 빨간색을 대비와 대조로 붉은 흰 복숭아꽃의 독특함을 찬양하며 봄꽃을 뛰어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