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이상은의 다섯 가지 질서 있는 버드나무.
이상은의 다섯 가지 질서 있는 버드나무.
온실과 꿀 비장, 꿀벌은 수컷이고 나비는 암컷이다.
동시에, 다른 종류, 그것은 더 많은 그리움이다.
이것은 라일락나무인데, 봄결이 자라기 시작한다.
옥이 게임을 하는데 중심이 들쭉날쭉하다.
가과는 등나무를 끌어들이고, 벽옥은 춥다.
동릉은 오색이 있지만 차마 향을 참을 수 없다.
우물에 버들가지가 평평하고 가운데 연잎이 마르다.
수륙에서 금린 자수 깃털을 금지하다.
화면 자수 장벽, 자체 포함.
호수를 어떻게 보든지 원앙새를 봐라.
이상은은 평생 다정한 사랑시를 많이 썼지만 대부분 그 기교를 알기가 어려웠다. (어떤 것은 기교가 전혀 없을 수도 있지만, 시인의 사랑에 대한 정신적 체험을 표현했을 뿐이다.) 이 한 조의 버드나무 가지 다섯 개밖에 없다. 그는 260 자의 시서를 남기고 짧지만 결실이 없는 이 비극 * * * 을 묘사하고 묘사해 천년 아래 독자들이 밤까지 당청년남녀간의 진지하고 따뜻한 사랑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단순하고 거칠고 독특한 사랑시를 느끼고 이해할 수 있게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시인은 약 23, 4 살 때 (문종 9 년, 개성원년) 낙양에서 열일곱 살 된 상인 딸 유지를 만났다. 그녀는 활발하고 순진하며 순수하고 제멋대로이며 음악과 시에 특별한 취미와 예민함을 가지고 있어' 바닷바람의 음악, 원망의 목소리' 를 부를 줄 안다. 시인의 사촌 언니가 산을 그녀 앞에서 상은은 가장 슬프고 가장 아름다운 사랑시' 연대 4 곡' 을 외우라고 하자, 그녀는 흥분해서 물었다. "이것은 누구의 것입니까? 누가 옳은가? " 아마도 예술에 대한 사랑이 젊은 남녀의 마음을 소통하는 주요 요인이 된 것 같다. 유지는 절색시' 연대' 의 영향을 받아 대담하게 산에 소녀의 순정을 전하는 메시지를 요청하고 시인을 약 3 일 만에 물가에서 만났다. 불행하게도, 샹 연의 친구가 시인의 짐을 가지고 먼저 가기로 약속했기 때문에 시인은 예정대로 리우 지 를 보지 못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유지는 동양의 한 방진강에 의해 장가들어 상은의 일생의 아쉬움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우연한 요소는 당시 권신이 횡행하는 사회에서는 비극의 필연성을 함축하고 있다. 류지 5 곡' 은 이 사랑의 비극을 기록했다.
이 시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통체 은유의 운용이다. 따라서 비흥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이 시를 이해하는 열쇠가 되었다.
첫 번째 노래의 처음 두 문장은 비유의 예이고, 마지막 두 문장은 취지를 드러낸다. 앞의 그림은 온실과 꿀 비장 (꿀벌이 만든 비장과 같은 꿀), 드론과 암컷 나비 (꿀벌과 꿀 비장, 나비와 온실도 양조와 채집과 관련이 있음) 의 네 가지 상반되는 것을 열거했다. 모두 방봄철에 동시에 나타나지만 모두' 다른' 것들이다. 동류도 아니고, 당연히 서로 일치할 수도 없고, 따라서' 사랑' 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서너 마디 말은 은유의 의미를 꿰뚫어 볼 수 있다. "만약 당신들이 동시에 다르다면, 어떻게 더 그리울 수 있겠습니까?" " 옛말에 의하면,' 계급이 다르다' 는 것은 시인과 류지의 사회적 지위가 다르기 때문에 결혼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유지는 상인의 딸이지만 시인도 한문이 몰락한 집이지만 이렇게 엄격한 등급 관념은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서문 자체와 다섯 편의 시는 류가지에 대한 시인의 첫눈에 반한 뼈아픈 마음을 분명하게 표현했다.' 더 향수병' 이 아니라' 이류' 의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더 향수병' 이 아닌' 우실 정' 과 함께 읽었을 때, 시는 "붉은 이슬 온실 흰 띠 꿀비, 말벌 나비가 고르지 않다" 고 말했다. 나는 봄창문에서 낭만적인 꿈을 느꼈지만, 알지 못했다. " 처음 두 문장은 "온실과 꿀 비장, 꿀벌은 수컷, 나비는 암컷이다" 를 의미한다. "두 가지 들쭉날쭉함" 은 클래스가 없지만 일관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는 남녀가 다르다는 뜻으로 동상이몽이지만. 양자를 비교해 보면' 버들가지 5 곡' 중 한 곡이 버들가지 불편한 계약의 한 범주에 감탄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두 사람의 감정은 조화되기 어렵다. 동양의 제후들은 상녀와 결혼했지만, 그것을 노리개로 여겼다. 어떻게 진정한 감정을 가질 수 있습니까? 그래서 "더 그리운 것 같아요." 전종서 씨는 이 시가' 내실 정' 의' 가한 옛말' 의 비유와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좌전' 4 년 엑소시즘:' 풍마소가 서로 맞지 않는다.' 경건함을 참고:' 바람이 서로 빨아들인다.' 열녀전' 권 4 권' 고암전':' 남편이 울면 말을 울리지 않고, 다른 것도 다르다. 한 산이 약간 변하면 열 배 더 좋다 "("담화 ").
두 번째 곡의 처음 두 문장과 마지막 두 문장은 버드나무 가지와 그 자신의 은유이다. 시인은 아름다운 라일락나무 한 그루로 버드나무 가지를 비유하고,' 매듭' 으로 자신의 우울함을 비유한다. 라일락의' 매듭' 은 매듭 같은 꽃봉오리이거나 얽힌 가지 (두보' 강두오 5 곡' 중 하나:' 라일락이 약하고 가지가 무성하다'. " ) 을 참조하십시오. 여기서' 봄매듭의 시작' 이라고 말하는 것은 나뭇가지의 얽힘을 가리키는 것 같다. 소위 "매듭" 은 사실 "근심" 인데, "바초가 라일락 매듭을 드러내지 않고, 같은 봄바람에 슬퍼한다" 는 말로 버드나무 가지를 애처롭게 가린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마지막 두 문장의 비유는' 무제' (양추의 사랑에 따르면) 의 끝에서 이미 보았지만 글은 약간 다르다. 이것은 분명히 바둑을 두는' 중추불공정' 으로 자신의' 중추불공정' 을 폐쇄하는 것으로,' 도' 라는 글자로 알 수 있다. 버드나무 가지가 한 약한 여자에게 동방 왕자에게 가져갔는데 수업에 적합하지 않아서, 정향의 얽힘과 같은 정체에 대해 걱정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시인이 사랑하는 여자가 * * * 의 세력에 잡혀갔기 때문에 마음속에 원한이 가득했다. 근심과 노여움을 보면 쌍방의 감정이 상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첫 두 문장에서' 덩굴 성장' 이라는 미과를 비유한 그 해의 버드나무 가지' 와' 벽옥' 은 남조악부가 쓴' 벽옥가' 와' 벽옥파박 때' 에서 나온 것으로, 갑과의 색깔을 벽옥이라고 할 뿐만 아니라 버드나무 가지가 작은 집 벽옥임을 암시한다. 냉수 (냉매) 의 차가운 멜론의 맛은 버드나무 가지와 같은 작은 가족의 아름다운 풍경을 일부러 표현했다. 서너 마디 말과 유명한 동릉과는 더 대조된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동릉후소평은 장안성동종과인데, 아름다움은 이루 다 거둘 수 없고, 세명은 동릉과라고 한다. 이 두 마디의 뜻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릉과들이 오점이 썩었지만 스스로 시식하지 못하고 치아향을 남겼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이 바로 이른바' 창해난수, 영원히 호박' 이라는 뜻으로, 대조적으로 버드나무 가지를 잊기 어렵지 않다.
네 번째 문장은 각각 버드나무 가지와 자신을 가리킨다. 버드나무 가지가 우물에 평평하다' 는 것은 그 자리에 있지 않음을 나타낸다. (우물은 원래 복숭아가 사는 곳이고, 이른바' 복숭아리 한 송이 한 송이 한 송이, 우물이 1 년 동안 향기롭다' 고 한다.) ); 연잎 속 건조' 는 한 사람이 마르고 날씬한 모습을 묘사하는 것을 비유한다. "연꽃" 과 "동정" 해음, 보통 남자를 가리킨다. 서너 마디 말은 위의 두 문장의 의미를 더 자세히 설명하는데, 그들과 버드나무 가지가 마치 물 속의 금비늘과 육지의 자수 깃털처럼 모두 트라우마와 파괴를 당했다고 한다. 이른바' 우리 둘 다 행복하지 않다-하늘과 땅이 늙는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여기서도 시인은 자신과 유지가 같은 비참한 운명을 당한 사람으로 분명히 여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 5 장의 뜻은 상당히 분명하다. 처음 두 문장은 그림 화면에 수놓은 새와 금수 걷기의 장애물이 모두 쌍쌍이 되었다는 것이다. 마지막 두 문장은 호수를 볼 때 그 원앙이 물에서 장난치는 것을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내외를 불문하고 모두 쌍쌍이 된 광경이다. 왜 버드나무 가지와 혼자 있으면 화목할 수 없는가? 이것이 바로 내가 본 것이다. 어떻게' 와' 그냥' 은 질문 언어에 무한한 감정을 담고 있다.
다섯 편의 시, 제 1 장은 버드나무 가지의 불행으로 시작하고, 마지막 장은 자상과 외로움으로 끝난다. 가운데 세 장은 버들가지와 자신이 쓴 것으로 서로의 애원과 분노, 버들가지와 자신이 입은 상처에 대한 뼈아픈 감정을 표현했다. 구상이 완전하고 구도가 치밀한 작품들이다. 스타일에서 그는 남조악부 민가' 곡가 읽기',' 자야가' 를 일부러 모방하여 비유 해음 쌍관 등 다양한 수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민요만큼 자연스럽지는 않지만' 용길상체' 의 의미를 모방하여 간단하고 거칠고 난해한 스타일을 창조했다. 이것도 당대의 오언에서 자연, 신비, 고풍을 중시하는 사람과는 크게 다르다. 오절중의 이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단순하고 난폭한 스타일은 시인의 사랑의 비극으로 인한 불편함을 표현하는 데 특별한 적응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풍호가 논평한 바와 같이, "거친 것에서 자태를 본다" 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