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장자 사상과 그의 산문 스타일은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장자 사상과 그의 산문 스타일은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장자는 전국 시대 도가 학파의 유명한 대표로서 중국 고대에 가장 걸출한 사상가 중의 하나이다. 그의 철학 사상은 내용이 심오하고, 형식이 독특하며, 매우 다채롭다. "그의 철학은 시적인 산문으로 쓴 것으로, 즐거운 우화로 가득 차 있으며, 어떤 서구 철학과도 비교할 수 있는 숭고한 삶의 이상을 칭송한다." 이것은 기상천외하고 대담하지만 독단적인 것은 아니다. 그것은 생동감 있고, 논리성이 강하여, 사람들이 읽기에 정이 있고 이치에 맞는다. 이 글은 장자의 철학 사상과 산문 스타일에 대해 사고와 해석을 하였다.

"전 세계를 떠돌아 다니는"-Zhuangzi 의 삶의 철학

중국 철학의 중심 부분은 인생론이고, 인생론의 중심 부분은 인생 이상론이다. 장자의 철학은 도가 철학이라고 불린다. 표면적으로 보면' 도' 를 핵심으로 하는 우주본체론이지만, 실제로 그 두드러진 특징은 개인정신, 즉 이상적인 인격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장자 사상이 다른 어떤 사상 체계와 구별되는 주요 특징이다. 장자는 독특한 시 스타일로 아름다운 이상에 대한 그의 무한한 동경을 보여주며 개인의 인격의 가치와 독립을 확인했다. "도" 에 대한 인식, 이해, 추구를 통해 독특한 사상적 내포로 무한한 자유의 삶을 그의 철학 탐구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다. 장자' 는 본질적으로 인생 철학 저작이다.

소요여행' 은' 장자' 전서의 첫 번째 부분으로 장자의 이상인격의 집중적인 표현이자 그의 철학 전체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소위' 소요야' 란 몸 밖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에 지친 정신의 경지를 의미하고,' 소요유' 는 몸 밖에서 벗어나 의지할 것이 없어, 난공불락이 없고, 제멋대로 할 수 없는 무한한 자유의 인생 경지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장자의 사상에서' 소요유' 의 이상경지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평화롭고 조화로운 자유세계이며, 일종의 천인이 하나가 되는 감정체험이며, 일종의 천인이 하나가 되는 넓은 감정이다. "모든 것에 신경 쓰지 않고 하늘과 땅의 영과 혼자 소통한다." 장자는 인생의 고민과 자유의 원인은' 할 일이 있다' 와' 자기가 있다' 라고 생각한다. 소위 "보류" 란 사물의 존재와 발전이 다른 사물과 조건에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사물과 조건은 인간의 자유에 대한 제한과 제약이 된다. 이른바' 나' 란' 나' 를 실현하는 것, 즉 자신과 환경의 대립을 실현하는 것이다. 내가 있다' 는 의식은 생사, 미추, 영욕, 득실을 구분하고 관심을 갖게 하여 인생의 고민을 불러일으킨다. 장자는' 소요여행' 에서 붕새가' 노여움, 날개가 하늘 구름처럼 걸려 있다',' 펑이주 남명, 물이 3 천 리, 9 만 리를 친다' 는 것을 형상적으로 묘사하며, 그 이미지는 매우 크고 웅장하며, 작은 반발력은 극 사이를 날고, 크기가 다르고,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붕붕이 높이 날아가려면' 하늘에 구름을 걸어라' 는 날개뿐만 아니라 강풍에도 의지해야 한다. "물이 두껍지 않으면 큰 배를 견딜 수 없다. 클릭합니다 바람이 두껍지 않으면 큰 날개를 견딜 수 없다. 그래서 만력 9 년, 바람이 내리고, 그리고 바람이 오늘까지 수리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람명언) "그래서 붕새는 기다리는 것이 있어서 자유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말할 수 없다." 열자가 역풍을 맞으며 행군하고, 현란히 착하고, 열흘 후에 5 일 동안 반항했다. "그는 자유로운 사람이지만, 그는 여전히 바람이 필요하다. 그는 진정한 자유가 아니다. 송송 () 은 "천하가 가득하지만 권하지 않고, 이름은 천하가 가득하지만 억누르지 않는다" 며, 그는 "안팎의 구분을 정하고, 영욕의 경지를 변론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고 말했다. 세상에는 수많은 다른 사람들이 있다. "그래도 나무가 있어요." 그것의 내외적 차이 때문에 자유의 극치에 이르지 못했다. 장자는 진정한 자유가' 텅 빈 곳' 의' 수영' 이라고 생각한다. \ "세계 의 의미 에 대한 카디프 이익, 여섯 가스 방어 논쟁, 끝없는 여행, 악 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없는 사람에게는 신이 쓸모가 없고, 성인은 무명이다" 고 말했다. 만약 우리가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현실의 모든 속박과 제한을 없애고, 명리와 자아를 잊고, 도와 완전히 융합하고, 자연으로 돌아가고, 우주와 함께 있고, 영원과 함께 할 수 있다면, 우리는 끝없는 영역을 여행하여 진정한 자유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이것은 장자가 추구하는 최고 이상 경지, 즉 도의 자유 경지이다. 그래서 장자가 쓴 신인은' 오곡을 먹지 않고, 바람을 흡수하고, 이슬을 마시는 것' 뿐만 아니라' 구름을 타고 용을 타고 온 바다를 헤엄쳐 건널 수 있다' 고 한다. 이 신인은 장자의 이상인격의 구현이며, 사물에서 벗어나 독립하는' 도' 의 정신이다. 따라서 장자의 이상적인 인격은 결국' 도' 를 바탕으로' 도' 를 통해 발전하고 전시된다.

도란 무엇인가? "도" 는 노인이 제기한 첫 번째 철학 범주이다. 그가 보기에' 도' 는 우주 만물의 본체이며, 그 특징은 자연 무위이다. 장자는 이 사상을 계승하여 말했다. "남편은 애틋하게 신용을 지키고, 무형은 하지 않는다. 투과는 가능하지만 받아들일 수 없고, 얻을 수 있지만 보이지 않습니다. 그 뿌리, 아니 세계, 고대부터 존재; 신령이 태어나다 태극 이전에는 높지 않고, 육극 이하이며, 깊지 않고, 천성적이고, 길지 않고, 고대보다 길고, 늙지 않았다. " "도" 는 우주의 "뿌리" 이다. 그것은 우주 만물의 전체이며, 우주 만물의 존재의 기초이며, 자신의 발생과 존재의 궁극적인 원인이다. 그것은 시간상 무궁무진하고, 공간에서는 끝이 없다. 만물은 시작도 끝도 있고, 길만 시작도 끝도 없고, 사물과는 거리가 멀다. 여기서 노장의' 도' 는 확실히 똑같다.

하지만 노자와는 달리 장자의' 도' 는 우주본체가 무엇인지에 대해 토론하고 논증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온톨로지를 토론하고, 인간의 생존과 발전이 우주본체처럼 무한하고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을 논증한다. 장자의 철학 곳곳에서 우주 자체의' 도' 높이에서 인생철학을 논증하고, 무한한 우주 전체에서 사람의 생명을 관찰하여 인간의 정신이 무한과 자유에 도달하는 방법을 탐구하려고 한다. 선진철학에서 장자는 무한한 개념을 가장 분명하게 강조하고, 사람의 생명을 우주의 무한과 연결시켜 사람을'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한다' 는 지위로 끌어올렸다. 인간은 우주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하는데,' 도' 는 만물의 실체, 즉 인간의 실체, 도의 본질은 자연무위이기 때문에 사람에게 나타나는 자연의 성질이다. 사람은 자신의 자연본성에 따라 살아야 하며, 우주 만물을 지배하는 유비쿼터스' 도' 를 본보기로 삼아 영원하고 무한한 자유의 존재가 되어야 한다. 장자 철학에서' 도' 의 이론은 개인의 무한함과 자유를 요구하는 인생철학의 직접적인 논거이다.

《장자》라는 책은 여러 차례 도기를 묘사하고 찬양한다. 이로써 장자 철학의' 도' 는 종교 미신의 인격신도 아니고 절대적인 헤겔 이념도 아니라 인간의 의지에 독립적인 객관적 실재로 보편적이고 영원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유기' 에는 동곽자가 장자도가 어디에 있는지 물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장자는 "어디에나 있다" 고 말했다. 동곽자는 장자가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 지적하자 장자는' 변질' 이라는 답을 주었다.' 개미에서',' 바퀴벌레에서',' 기와에서',' 똥에서'. 동곽자는 이해할 수 없다고 느꼈다. Zhuangzi 는 말했다: "교사의 질문은 질적인 것만 큼 좋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도의 "정교함" 은 지도의 보편성을 가리킨다. 즉, 도는 "어디에나 있다", "부타오, 모든 것을 포괄하고 기세가 웅장하다!" " 도의 본질은 도의 영원을 가리킨다. "도는 시작이 없고, 물건은 생명이 있다." 그러므로' 도' 는 높이 오를 수 없는 세상도 아니고 추상적인 개념이나 정신도 아니다. 무형의 도가 만물 속에 나타나 만물에 생명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세상의 만물의 주재자나 통치자가 아니며, 다른 사람과 적대하는 것도 아니다. 반대로, 그것은 공평무사하고, 무위하며,' 인자한 자 만대' 이다. 사람이 할 수 있고 가까워야 할 것, 사람의 힘과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분리할 수 없는 것이다. 푸의 가족은 어머니를 공격하기 위해 그것을 얻었다; 그것을 위해 분투하면 죽지 않는다. 해와 달은 그것을 얻고, 만고에 영원하다. 정찰은 쿤룬을 공격하기에 좋지 않다. 풍이득하여 대천을 유람하다. 나는 그것을 어깨에 메고, 나는 산속에 있다. 황제가 하늘에 오르다. 전욱이 그것을 얻어 활현으로 데려갔다. 네가 강하면, 너는 북극에 서 있다. 서왕모가 얻은 것은 작은 곳에 앉아 시작도 모르고 끝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펭 조, 위험, 드롭 5; "푸의 말이 맞다. 선거에서 무정과 천하를 비교하고, 동위를 타고 쓰레받기의 꼬리를 타고, 뭇별들과 비교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도가 이렇게 강한 것은 무한하고 자유롭기 때문이다. 그것은 세상의 모든 것을 만들어 존재하게 하고, 필연적인 법칙에 따라 발전하지만, 자각하고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도를 얻으면 무한과 자유가 된다. " 그는 "활동하지 않고 다스리면 사람도 그래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생활 속에서 자기도 모르게 무엇을 추구하는지, 얻어서 특별히 기뻐하지도 않고, 잃어서 특별히 슬퍼하지도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도" 처럼 어떤 것도 지배하지 않고 무한과 자유를 얻는다. 그래서 장자는 "시체도 없고, 정치도 없고, 직업도 없고, 주님의 지식도 없다" 고 말했다. 몸은 무한하지만 나 없이도 수영을 할 수 있다. 단지 최선을 다했을 뿐, 하늘을 보지 못했을 뿐이다! 사람의 마음이 거울이라면, 그것을 거스르지 않고, 숨겨서는 안 되므로, 물건을 얻어도 다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