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달밤에 두보를 감상하다.

달밤에 두보를 감상하다.

감상:' 달밤' 이라는 시는 달을 보고 이별을 표현하지만, 일반적인 부부 이별의 정을 표현한 것은 아니다. 행간은 시대의 특징을 드러내고, 혼란의 아픔과 마음속의 근심이 한 난로에 녹고, 달에 대한 서글픔, 한탄과 근심, 희망은' 언제' 를 모르는 미래에 기탁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이 시는 상상을 통해 아내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아내에 대한 그리움도 적는다. 상대로부터 구상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상대로부터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는 것이 묘하다. 이런 방법은 특히 후세 사람들에게 법도로 취급된다. 전어의 취지는 완곡하고, 장법은 촘촘하며, 말처럼 이해하고, 감정이 진실하며, 율시에 얽매이는 흔적이 없다. < P >' 월야' 는 당대 시인 두보가 창작한 오언율시로, 작가가 장안에 금지될 때 망월사가의 작품이다. 전체 시 원문은 다음과 같다: < P > 오늘 밤 여주월, 내실 중 혼자 본다. 아득히 어린 자식을 불쌍히 여겨 장안을 회상하지 못했다. -응?

향기로운 안개 구름이 젖고 청휘옥팔이 춥다. 언제 가상 삿포로에 기대고, 눈물자국을 두 번 비춰 마르다. < P > 백화문 해석: 오늘 밤 여주달, 꼭 똑같이 둥글고, 멀리 내실 속의 아내를 생각하고, 혼자 볼 수밖에 없다. 가엾은 어린 자식들, 그리운 마음이 시큰시큰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안개가 자욱하여 아내의 귀밑머리를 적신 것 같다. 차가운 달빛, 아내의 옥팔을 비춰야 한다.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얇은 휘장에 기대어 * * * * 밝은 달을 감상할 수 있을까. 그때는 일정한 달빛이 여전하여 달빛이 묵묵히 우리의 눈물자국을 마르게 했다. < P > 확장 자료 < P > 창작 배경: 천보 15 년 (756 년) 봄, 루산은 낙양에 의해 관문을 공격한다. 6 월, 장안 가을, 현종 탈출 슈, 반군 화이트 워터, 두보는 집을 데리고 여주 창촌으로 도피했다. 7 월, Lingwu (이 닝샤 Lingwu 카운티) 에 suzong 가 왕위에 올랐고, du fu 는 Yinzhou 에서 혼자 Lingwu 로 달려가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예기치 않게 안사 반군에 사로잡혀 장안으로 호송되었다. 8 월, 작가는 장안 망월사가에 금지돼 이 시를 지었다. < P > 1, 2 련에서' 동정' 자,' 기억' 자는 쉽게 미끄러지면 안 된다. 그리고 이것은' 오늘 밤',' 단독 보기' 와 연결되어 음미해야 한다. 밝은 달이 공중에 떠 있으면, 달도 다 볼 수 있다. 특히' 오늘 밤' 의' 단독 보기' 를 지칭하면, 마음속으로는 자연히 지난날의' 같은 모습' 과 미래의' 같은 모습' 이 있다. 미래의' 같은 모습' 은 결말을 맺도록 남겨두었다. 지난날의' 같은 모습' 은 한두 가지 연합에 함축되어 있다.

"오늘 밤 Yinzhou 달, 내실 은 혼자 본다. 아득히 어린 자식을 불쌍히 여기고, 장안을 회상하지 않았다. " 이는 그와 그의 아내가 여주월을' 함께 본다' 고 한 적이 있고, * * * * * * * * * * * * * * * * * 장안' 의 지난 일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안사의 난란 이전에 작가는 안다 처장을 1 년 동안 곤경에 빠뜨렸는데, 그 중 한동안 아내와 함께 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안사, 안사, 안사, 안사, 안사, 안사, 안사) 아내와 함께 굶주림과 추위를 참고 장안의 명월을 함께 바라보면 자연히 깊은 기억이 남는다. < P > 장안이 함락되자 가족이 창촌으로 도피했을 때, 아내와 함께 여주의 달을 보고 * * * * "장안을 회상하다" 는 것은 이미 그 괴로움을 이기지 못했다. 지금은 자신이 난군 속에 빠져 있고, 아내는 여주의 달을' 혼자 보고',' 장안',' 기억' 은 괴로움으로 가득 차 있을 뿐만 아니라 걱정과 공포로 얽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기억' 자는 의미가 깊고, 곰곰이 생각해 볼 만하다. < P > 지난날 아내와 함께 여주의 달을 보고' 장안' 을 회상했다. 만감이 교차하지만 여전히 아내를 위해 근심을 나누고 있다. 오늘날 아내는 여주의 달을 혼자 보고' 장안',' 아득한 동정' 어린 자녀들은 순진하고 유치하여 그녀의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을 뿐, 그녀를 위해 근심을 나눌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동정' 이라는 글자도 다정하고 감동적이다. 아이가 아직 어려서 그리워하는 법을 모르지만 두보는 읽지 않을 수 없다. 아이의' 불념' 에서 어른의' 생각' 을 더욱 잘 표현할 수 있다. < P > 제 3 련은 아내가 혼자 달을 보는 이미지 묘사를 통해' 장안' 을 더욱 표현했다. 안개가 구름을 적시고 달이 캄캄한 옥팔. 망월이 길수록 기억도 깊어진다. 이것은 완전히 작가가 상상하는 광경이다. 아내가 걱정이 태산이고 밤이 깊어도 잠을 이루지 못할 때 자신도 슬퍼서 눈물을 흘릴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두 곳에서 달을 보고 각각 눈물자국이 있어 저자가 이런 고통스러운 생활을 끝낼 수 있다는 희망을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희망을 표현한 시구로 매듭을 짓는다. "언제 허삿포로, 눈물자국에 기대어 말라?" " 쌍사진' 과 눈물자국이 마르기 시작하면' 단독 보기' 하고 눈물자국은 안 하면 말밖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