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급해요! ! ! 위진 남북조 문학의 발전을 탐구하다
급해요! ! ! 위진 남북조 문학의 발전을 탐구하다
중국 문학사에서 위진 남북조 문학은 한말 건안에서 시작되었다. 건안은 한헌제 (196 ~ 220) 의 국호이지만, 이 시점에서 정권은 실제로 조조의 손에 장악되어 한나라가 이미 명실상부하게 죽었다. 게다가, 바로 이 20 년 동안 문학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 후세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추세와 새로운 요인이 많이 나타났다. 따라서 건안을 이 시기 문학의 시작으로 삼는 것이 적절하다. 물론 위진 남북조 문학의 종말은 수문제 (589 년) 통일 중국을 상징해야 한다. 196 부터 589 까지 위진 남북조 문학은 393 년을 겪었다. 서기 196 년 (한헌제건안 원년) 부터 서기 589 년까지 중국 역사상 위진 남북조 시대였다. 이 시기의 문학은 위진 남북조 문학이라고 불리며 중국 중고문학이라고도 불린다. 위진 남북조 문학은 중국 문학사 전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계승하여 번영으로 나아가는 과도기이다. 이 기간 동안 문학 사상, 문학 주제, 문학 장르, 전반적인 특징 모두 많은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이러한 변화들은 이 시기의 시대적 특징, 철학 사상, 문학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건안 문학은 사실상 건안 시대와 위초의 문학을 포함한다. 이때 문단은 조석 부자를 중심으로 왕찬 유진 등 작가들이 그들 주위에 모였다. 한나라의 유생과 비교하면, 이것은 혼란 속에서 성장한 신세대이다. 정치적 이상과 포부, 실용적 정신, 허황된 태도와 적응력, 그들은 더 이상 유교 사상에 국한되지 않고 뚜렷한 개성을 나타냈다. 그들의 작품은 그 격동의 시대를 반영했다. 숭고한 정치적 이상, 짧은 인생 비탄, 강렬한 개성, 짙은 비극적인 색채가' 건안체' 의 시대적 풍격을 구성한다. 건안체' 는 후세 시인들이 추앙하며 음탕하고 연약한 시풍을 반대하는 깃발이 되었다. 촉오문학에 관해서는 침묵 상태에 있다. 정시는 제위 왕 조방 (240 ~ 248) 의 표지였다. 문학사에서 정시문학은 위말의 문학을 가리킨다. 이때는 바로 위진 이대 때였다. 사마씨가 권력을 잡고, 이기심을 잔혹하게 학살하여, 무서운 정치 국면을 형성하였다. 철학사에서 정시는 위진 현학의 개산시기였으며, 주요 대표 인물은 화해와 왕필이었다. 문학사에서 정시문학의 주요 대표는 지강과 응우안이다. 그들 자신도 현학자이다. 그들은 사마씨의 잔혹한 통치에 반항하고, 자연을 숭상하며, 유가 사상을 반대한다. 그들의 작품은 도덕의 위선을 폭로하고 정치적 압력 하에서 그들의 고통과 항의를 표현했다. 서진 태강 (280 ~ 289) 전후에 문단이 번창하였다. 영 \ "시서 \" 는 말했다: "태강은 장 셋, 루 둘, 팬 둘, 왼쪽 하나, 보어 부흥, 그리고 전 왕조 왕을 따랐지만, 풍류는 거품이 없었고, 문장 또한 성했다. "일반적으로 태강시풍은 복잡하여 건안시의 바람을 잃었지만 언어 운용에 유익한 탐구를 많이 했다. 좌사' 영사' 시는 건안시와 일맥상통하며 문벌 제도에 항의하고 가난한 사람들의 불공평을 표현했다. 서진이 멸망한 후 남방에서 동진 (), 송 (), 치 (), 량 (), 진오 () 의 왕조를 겪었다. 북방에서, 그것은 16 국과 북조의 여러 차례의 변화를 겪었다. 마지막으로 북주는 북제를 평정하고, 수나라는 북주를 대체하고, 남진통일 전국을 평정하였다. 그것은 3 17 에서 589 와 ***272 의 분열을 겪었다. 동진 남북조 문학은 이런 남북 분열, 전란이 빈번하고 왕조가 바뀌는 맥락에서 발전한 것이다. 이 왕조들 중 일부는 동진 (3 17 ~ 420) 기간 103 년과 같이 더 길다. 제조 (479 ~ 502) 와 같은 일부 왕조는 23 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서진 말년, 신사가 현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분위기 속에서 현언시가 생겨났고, 동진현학과 불학의 합류가 그 발전에 기여했고, 현언사가 동진시단에서 100 년을 차지하게 되었다. 송초 현언시가 산수시로 바뀌었고, 사령운은 산수시를 대대적으로 쓴 첫 사람이다. 산수시의 출현은 시의 소재를 넓히고, 시의 표현 수법을 풍부하게 하며, 중국시 역사상 큰 발전이다. 진 송 시대에는 위대한 시인 도연명이 나타났다. 그는 일상생활에서 시를 발견하고 새로운 전원시의 시원을 창조했다. 그는 한위 시대의 순박한 시풍을 더욱 정밀한 경지로 끌어들여' 자연' 을 아름다움의 극치로 끌어올렸다. 그는 위진 남북조 시대 문학 성과가 가장 높은 사람이었고, 이후 문학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진 () 송지간 문학은 중요한 전환점이 있었는데, 후에 예술 형식미를 추구했다. 보조는 송대 칠언악부의 돌파와 남북조 민가가 가져온 싱그러운 숨결에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제량 시대에는 두 가지 주목할 만한 문학 현상이 있었다. 첫째, 시풍이 크게 달라졌다. 주청은 중국어의 4 성을 발견하고 심요는 4 성의 지식을 시가의 멜로디에 적용해 시홀, 왕용과 함께' 영명체' 를 창설했다. 그들은 엄격하고 조화로운 시격법을 세우려고 노력하여 단어, 사물, 대구 등에서 많은 새로운 탐구를 진행했다. 이것은 당대 현대시의 형성을 위해 필요한 준비를 하였고,' 영명체' 는 고대 시가 현대시로 전환하는 중요한 형식이 되었다. 둘째, 한 무리의 사람들이 황제와 태자 주위에 모여 이남 제경릉 왕소량자를 중심으로 양조의 소염과 소통, 양조의 소강을 중심으로 한 세 개의 문학그룹을 형성했다. 그룹이 창작 활동에 참여하면 재료와 스타일의 융합을 쉽게 초래하고, 상호 학습을 통해 예술 기교를 높일 수 있다. 양진 시대에 궁체시는 시 창작의 주류가 되었으며, 주로 화려한 문구로 궁정 생활을 표현했고, 영물 제재가 많았으며, 여성도 다른 궁기처럼 영물의 대상이 되었다. 이런 창작 풍조는 초당까지 이어졌지만,' 4 인' 과 천자앙의 손에 이르러서야 근본적인 변화가 생겼다. 남북 대치, 문화 발전 불균형, 남북문풍은 판이하고, 남방은 수미, 북방은 고박이다. 이 점은 남북조 민요에서 뚜렷하게 표현되었다. 그러나 남북 대치는 남북 문화교류를 끊지 않고 학자들 간의 교류와 문헌 전파를 모두 기록했다. 북조시가 남조의 흔적을 모방하는 것은 상당히 뚜렷하다. 양말, 유신의 북이동은 남북문풍의 교류를 촉진시켰고, 그도 남북조 문학의 집대성자가 되었다. 북조에는' 수경주',' 낙양갈란 노트',' 안씨 가훈' 등 많은 훌륭한 산문이 있다. 북위 후기와 북제의 문학적 업적은 남조 학자들의 주의를 끌었다. 북방 문화는 남방문학에도 영향을 주는데, 특히 음악과 불교 방면에 영향을 미친다. 수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후 남북문화교류가 끊임없이 확대되고 심화되면서 마침내 성당에서 새로운 문학피크가 나타났다. 중국 문학사에서 위진 남북조는 새로운 변화를 양조하는 시기이며, 많은 새로운 문학 현상이 수태, 싹, 생장하여 새로운 생명력을 보이고 있다. 생생하고, 개척적이고, 창조적인 문학적 충동이 문단을 한 장면 한 장면 또 한 장면 나타나게 하는 것이 위진 남북조 문학의 매력이다. 전반적으로, 이 새로운 변화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문학은 의식 단계에 접어들고, 문학 창작은 개인화되는 경향이 있다. 현학의 부상과 불교의 도입은 문학 창작에 새로운 요소를 가져왔다. 언어 형식미의 발견과 문학에서의 응용. 스타일의 발전에 관한 한, 5 언시는 한악부의 전통을 계승하여 시인의 인격을 높이고 장족의 발전을 얻어 정상에 이르렀다. 시화 산문, 즉 산문의 번영은 이 시기 중요한 문학 현상이 되었다. 중국 문학은 새로운 서정적 풍격을 더해 중국 언어의 형식미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한대에 이르러 성극 () 의 대부 () 가 서정적 소부 () 로 발전하여, 문문의 흥성 () 이 또 산문 () 의 성분을 더했다. 산문과 산문은 양진 시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칠언고시는 바로 이때 세워진 것으로, 기쁜 성과를 거두었다. 남북조 민요의 싱그러운 기운이 시인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도록 자극하고, 다른 요소들을 더하면 절문이 당대에 성행하게 된다. 이때 소설은 이미 규모를 갖추기 시작하여 중국 소설의 기초를 다지고, 유명한 지괴소설과 인물 소설이 등장했다. 이런 새로운 변화를 양조하는 데 393 년이 걸렸는데, 좀 길어 보이지만 한대 400 년 안팎의 문학적 수확에 비하면 위진 남북조의 문학적 성취가 상당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 기간 동안의 양조가 없었다면 당시의 고조도 없었고 당대 문학의 전면적인 번영도 없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