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호수 중심 정자에서 눈 구경하기" 반성을 통한 공개 수업 계획
"호수 중심 정자에서 눈 구경하기" 반성을 통한 공개 수업 계획
교재 분석
저자는 서호의 설경을 활용하여 독자적인 감정과 파격적인 생활 방식을 표현했다. 전체 글의 문체는 우아하고 부드러우며 자연스럽고 평범해 보이지만 서호의 경이로움은 호수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존재로 인해 그 매력을 드러낸다. 사람들은 서로를 보완합니다.
학업 상황 분석
어휘 축적이 증가함에 따라 학생들의 어휘 망각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독립적인 한문 학습 능력은 향상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주로 암기식 교수법으로 인해 학생들의 사고력이 부족하고 한어 단어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가 부족하여 효과가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1년 동안 공부한 후 일정량의 고전 중국어 어휘를 축적하게 됩니다. 이때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하에 고전 중국어 단어와 구문을 번역하고 텍스트를 스스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학생들이 스스로 축적한 고전 중국어 단어를 바탕으로 경험을 통해 본문을 스스로 공부한 다음 상호 탐구와 토론, 교사의 지도를 통해 의미를 이해합니다.
교육 목표
1. 지식 목표: 중국어 고전에서 흔히 사용되는 내용어와 기능어의 의미와 사용법을 숙지합니다. 선화 기법을 이해한다.
2. 능력 목표: 풍경과 서사를 묘사하는 작가의 기술을 배우세요.
3. 정서적 목표: 작가의 정신적 세계를 이해하고 작가의 기질을 평가합니다. 삶에서 영감을 구하세요.
요점과 어려움 가르치기
요점 가르치기: 장면 묘사의 특징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꼼꼼히 읽고 암송하세요.
수업의 어려움: 작가의 정신적 세계를 이해하고, 장면 묘사, 서사, 서정 간의 관계를 파악
수업 과정
1. 새로운 수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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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여러분, 항저우의 서호는 "지상 낙원"으로 알려진 우리나라의 유명한 관광 명소로, 고대부터 수많은 문인과 시인이 많은 걸작을 썼습니다. 서호는 시이고, 자연의 그림이고, 아름답고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이곳에 오랫동안 살았던 사람도, 서둘러 지나가는 여행자도 모두 이 세상의 독특한 아름다움에 매료됩니다. 3월의 봄에는 솔개미가 날아다니고 풀이 자랍니다. 수바이에는 두 개의 제방이 있고 제방에는 복숭아나무와 버드나무가 있습니다. 양쪽에는 파도와 유람선이 있고, 멀리에는 안개가 자욱한 하늘과 녹색 남색이 있는 산들이 있습니다. 이때 제방을 걷다 보면 눈앞의 풍경에 놀라고, 마치 동화의 나라에 들어선 것 같은 황홀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장다이(張大)의 문체를 따라 눈 내리는 서호를 감상해 보자.
2. 학습 목표 제시
1. 본문의 주요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저자의 감정 변화를 이해합니까? 이 글의 장면을 묘사하는 기법-- 선화 기법을 사용하면 작가가 우리를 위해 만들어준 예술적 영역을 느낄 수 있다.
3. 학생들은 텍스트를 읽습니다.
읽기 지침: 1. 정확함 2. 감정적 3. 텍스트에 표시된 이념적 영역을 이해합니다.
4. 저자 소개
장대(張大, 1597~1689), 본명은 도안시 공종자(宗子)로 산음(지금의 절강성 소흥)에서 태어났다. 명나라 말기 사생의 대표적인 작가로, 정경을 잘 묘사하고 선비 관료의 여유로운 기품을 표현하는 데 능숙했으며, 문체는 신선하고 생동감이 넘치며 흥미로웠다. 대표작으로는 『도안꿈기억』, 『서호꿈기록』 등이 있다.
5. 자율 학습
단어 해독 그룹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① 단어:
Geng(gēng) 한정: Geng, 고대에는 야간 계시 단위를 5교대로 나누어 각각 약 2시간씩 근무했습니다. 끝났어, 끝났어, 끝났어.
테이크: 지지, 행.
길게 누르기: 서라운드.
毳(cu?) 의류: 고급 모피 가죽 의류.
림(sōng) 항(h?ng) 당(d?ng): 얼음꽃 담요가 공기를 가득 채웁니다. 라임(Rime): 수증기가 만나 형성된 얼음꽃. 항당 : 하얀 공기가 가득 찬 모습.
이바이: 온통 흰색이다.
긴 제방의 흔적: 눈 속에 희미한 흔적만이 보이는 서호의 긴 제방을 묘사합니다. 흔적: 얼룩과 흔적을 말합니다.
이 머스트(ji?) : 작은 풀. 겨자(Mastard): 작은 풀, 작은 배를 묘사함.
얀데: 어떻게 그럴 수가 있지.
모던(g?ng): 복귀.
다바이: 와인잔의 이름.
케헤: 여기 손님으로 묵으세요. Ke, 손님은 동사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잠깐만요.
Zhouzi: 뱃사공.
작성자: 사람?
②번역:
충진 5년 12월, 나는 서호에 살았습니다. 3일 연속 눈이 많이 내렸고, 서호에는 사람 소리와 새소리도 사라졌다. 이날은 당직이 막 끝나서 이른 아침이 되어서야 작은 배를 젓고 고급 털옷을 입고 불을 들고 서호정에 가서 혼자 눈을 구경했습니다. . 안개가 자욱한 밤에는 안개가 짙고 광활하며, 하늘과 짙은 구름, 먼 산과 호수가 이음새 없이 일체화되어 있으며 상단과 하단이 흰색입니다. 호수에 비친 그림자는 긴 제방과 호수 중앙에 있는 작은 정자, 가느다란 풀잎 같은 나의 배와 그 안에 탄 세 사람의 희미한 흔적일 뿐이다.
호수 중앙에 있는 정자에 도착하니 두 사람이 펠트 담요를 깔고 마주 앉아 술을 마시고 있었고, 난로 위에는 한 소년이 포도주를 끓이고 있었다. 그들은 나를 만나 매우 기뻐하며 "왜 아직도 호수에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나에게 그들과 함께 술을 마시도록 강요했습니다. 나는 작별 인사를 하기 전에 마지못해 큰 잔 세 개를 마셨다. 이름을 물어보니 진링(Jinling) 출신이고 항저우(Hangzhou)에 살았다고 합니다. 그들이 배에서 내리자 뱃사공은 중얼거렸습니다. "당신 남편이 멍청하다고 말하지 마세요. 당신만큼 멍청한 사람도 있어요."
6. 전반적인 감상
1. 이 글은 명나라가 멸망한 이후에 작성되었지만, 저자는 여전히 명나라를 사용하여 그 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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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국의 생각
2. 이 글의 주요 내용은 무엇입니까? 혼자 눈 구경하러 호수 정자에 갔다가 우연히 좋은 손님을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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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호수 정자에 가서 눈 구경' 사이에 갈등은 없을까? 눈이 혼자", "배에 두세 사람만 탔다"?
독특한 취향, 모든 생명체 중에서 친한 친구를 찾기가 어렵다. 그러나 Zhouzi의 존재감은 부재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냉담함과 냉담함.
4. 기사에 나오는 설경에 대한 구체적인 문장은 무엇인가요? 작가는 어떤 감정을 표현하나요? 과장하지 않고 단순하게 .
감정: 저자는 비범하고 냉담하며 자랑스러운 학자입니다. 텍스트는 그의 고상하고 자기 감탄적인 감정과 우울한 느낌을 표현합니다.
5. 텍스트의 거의 절반이 에 있습니다. 기사 후반부는 사람과 모험에 대한 글쓰기, Zhouzi의 말로 끝나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후반부는 사람, 모험, 술, 감정 표현에 대한 글쓰기입니다. , 친한 친구를 만나 깜짝 놀랐다. 이어진 이별은 슬플 수밖에 없었지만, 마음이 맞는 사람들을 만나 안도감을 느꼈다.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모두 '눈을 보다'와 관련이 있었다. "Watching Snow"액션의 연장선이었습니다. 풍경을 풍경의 관점에서 묘사하는 것에서부터 사람과 풍경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는 것은 고독하고 단조로운 풍경에 사람의 참여가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며, 사람과 풍경의 통합이 이 글의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Zhouzi의 말을 인용합니다. 남편이 바보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남편만큼 바보가 더 많은 바보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것은 Zhang Dai에 대한 가장 정확한 평가입니다. 그는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산과 강의 즐거움에 집착했고, 세속을 뛰어넘는 우아함과 우아함에 집착했고, 고독하고 자상한 마음으로 호수정에 와서 눈을 구경했습니다. 이른 아침.
확장: 사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장대이 같은 바보들은 많았고, 그 중 일부는 이 책에서 배웠다. 회상: Su Shi, Tao Hongjing, Zhou Dunyi.
7. 지식의 확장
서호는 시대를 초월하여 서호를 묘사한 시이자, 자연의 그림이고, 아름답고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밖으로. .
서호와 서호를 비교하자면 옅은 화장과 짙은 화장이 언제나 어울린다
나무 위에서는 초기 꾀꼬리 여러 마리가 따뜻함을 겨루고 있고, 새로 온 제비는
눈을 매료시키고 싶다면 말발굽 없이도 꽃이 피고 있습니다.
하늘에 닿은 연잎이 한없이 푸르르고, 태양을 반사하는 연꽃이 독특하다.
8. 글쓰기 활동
선 그리기는 설명의 방법입니다. 본래 중국화의 기법으로, 색을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아주 적은 색을 사용하고, 흰 바탕에 먹선만을 사용하여 사물의 윤곽을 그리는 화법이다. 이 글에서는 이 방법을 생생하게 사용하고 학생들에게 이 방법을 사용하여 풍경 묘사에 대한 짧은 글을 써 보도록 요청합니다.
소위 '선화'는 원래 소설 속 인물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기법을 말하며, 호일을 사용하지 않거나 호일을 덜 사용하여 간결한 펜과 잉크를 사용하여 인물의 이미지 윤곽을 그리는 데 주목합니다. 그리고 캐릭터가 자신의 언어와 행동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형성하도록 허용하는 동시에 작가는 숨겨져 있어야 합니다. 그 장점은 적은 것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고, 그것이 진정으로 응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선화기법은 에세이에서 주로 사용되며, 사상과 성격이 풍부한 인물의 발언과 행동에 대한 작가의 묘사에 주로 반영되며, 글은 일반적으로 다시 말하거나 인용하거나 간결한 개요의 형태로 표현된다.
9. 기사 요약
저자는 서호의 설경을 활용하여 자신의 독립적인 감정과 파격적인 생활 방식을 표현했습니다. 전체 글의 문체는 우아하고 부드러우며 자연스럽고 평범해 보이지만 서호의 경이로움은 호수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존재로 인해 그 매력을 드러낸다. 사람들은 서로를 보완합니다.
교육 반성
이 교육 설계는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의 고전 중국어 교육 요구 사항에 기초하여 고전 중국어 어휘의 이해와 축적에 중점을 두고 이해에 중점을 둡니다. 글을 소리 내어 읽으면서 기사의 생각과 느낌을 알아보세요. 먼저 배우고 나중에 가르친다는 교육 철학에 따라, 나는 이 글의 교육 과정을 "학생 자율 학습"과 "교사 지도 학습"의 두 부분으로 나눕니다.
한어 교육은 중학교 중국어 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한어 어휘력 축적을 주요 목표로 합니다. 현재 중국어 교육에서는 고전 중국어 교육에 사용되는 수업 시간과 교사와 학생이 주로 중국어 단어를 암기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어 단어 교육에서는 주로 저급 주석, 참고서, 참고서를 사용하여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한 후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반복적으로 기억을 공고히 합니다. 이 방법은 고전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 필요하고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한문 어휘 축적이 증가함에 따라 학생들의 어휘 망각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독립적인 한문 학습 능력은 향상되지 않고 있다. 이는 주로 암기식 교수법으로 인해 학생들의 사고력이 부족하고 한어 단어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가 부족하여 효과가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1년간의 학습을 통해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일정량의 고전 중국어 어휘를 축적하게 됩니다. 이때 학생들은 지도와 지도에 따라 고전 중국어 단어와 문구를 번역하고 텍스트를 스스로 이해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즉 교사 자신의 축적과 경험을 바탕으로 본문을 스스로 공부하고, 상호 탐색과 토론, 교사의 지도를 통해 그 의미를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자가 읽기를 통해 한문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한문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길 바랍니다.
지도 학습 과정은 읽기를 통해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고 저자의 감정을 경험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과정에서 나는 학생들의 시선이 작가의 감성세계에 점차적으로 통합될 수 있도록 앞뒤로 연결되는 5개의 질문을 디자인했다. 기사에서 저자가 묘사한 설경을 이해한다(수송은 안개가 자욱하고 하늘과 구름과 산과 물은 위와 아래가 하얗다. 호수에 비친 그림자는 긴 제방의 흔적일 뿐, 호수 중앙에 정자, 유주와 겨자, 배에 탄 사람들은 알약 두세 알 정도.) 동시에 인물들의 말을 감상하고 읽습니다. 호수에 이런 사람이 또 있을까? 당신이 바보라고 말하지 마세요. 당신 같은 바보가 더 많습니다!) 학생들이 캐릭터의 내면 세계에 대한 좋은 이해도 가능합니다.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가르치는 교실은 학생들의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동원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멀티미디어를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수업 전 서호 풍경 사진을 감상하며 좋은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다른 슬라이드도 훌륭한 지원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