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이백자료 집중 시인 이백소개

이백자료 집중 시인 이백소개

1, 이백 (70 1-762) 은 당대의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다. 글자는 태백이고, 호는 보라색이다. 조상 Longxi 분기 쳉 (현재 간쑤 진 안현). 조상은 수나라에서 죄로 중앙아시아로 이주했다. 백생은 장안 원년 (70 1), 안시 (지금의 토크마크, 소련) 도호부 출신이다. 약 5 세, 아버지와 함께 쓰촨 mianzhou changlong 카운티 qinglian 타운십 (현재 쓰촨 성 강유현) 으로 이주했다.

이백은 소년 시절에 좋은 가정 교육을 받았다. 열 살 때 시서를 외우고, 백가를 보고, 시를 쓰고, 검술을 배우고, 취미가 매우 넓다. 그는 열 다섯 살 때 훌륭한 문장 한 편을 썼다. 20 세 이후, 나는 쓰촨 유람, 쓰촨 장엄한 풍광, 사회생활 접촉, 시야를 넓히고 조국을 사랑하고, 호방하고, 자유를 사랑하는 사상을 키우고, 유선소극적인 사상의 뿌리를 심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유명언)

3. 개원 14 년 (726 년), 26 세인 이백이 집을 떠나 안루 (현 호북성) 를 중심으로 최장 16 년의 로밍을 시작하여, 발자취가 호남, 호북, 수, 절강, 유, 산시 등의 지역에 퍼졌다 이 시기의 시는' 정도수가',' 황학루 송별맹호연',' 악재방고',' 낙성춘야문피리' 등 자연경관과 유람생활을 많이 묘사한다. , 성숙한 스타일.

4. 천보원년 (742 년), 42 세인 이백은 친구에게 추천을 받아 베이징 바이한림에 배정된다. 부름을 받았을 때 이백은 매우 감격하여' 웃으면서 외출한다, 우리는 쑥인이냐' ('남령의 자식은 베이징에 들어가지 않는다') 와 같은 시구를 써서 자신이 정치적 포부를 이룰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현실은 무자비하게 그의 환상을 깨뜨렸다. 당시 당현종은 몽롱하고 퇴폐적이었고, 마음껏 내색을 하고, 정사를 무시했다. 시인은' 지혜롭고 기꺼이 돕는다' ('다수산답맹소부 전문') 의 소망이 실현되지 못했다. 결국 따돌림을 당하고 실망하고 분개하며 장안을 떠나 2 년도 안 된 제두생활을 끝냈다. 이 시기는 길지 않았지만 시인은 궁정 생활의 내막과 상층통치그룹의 부패를 접하며 현실을 비판하는 시편을 많이 썼다. 예를 들면' 고색고향',' 하늘을 오르기 어렵다',' 푸량음' 등이 있다. 이 시들은 권세 있는 사람을 비난하여 시인의 사상 도덕과 반항정신을 표현했다.

천보 3 년 (744) 봄, 이백은 장안을 떠났다. 환멸의 고통과 분노로 그는 양원 (개봉) 을 중심으로 두 번째 로밍을 시작하며 11 년이 걸렸다. "하늘 끝, 적응시서주" (유' 당인' 주) 하지만 그는 여전히 국가 대사에 관심이 많아 언젠가는 희망을 갖고 있다. 천보 3 년 가을, 각각 낙양, 여주, 두보, 고적합 만남, 세 사람이 동반하여, 양원, 제남을 유람했다. 이때부터 두터운 우정이 맺혔다:' 추면 취취, 일손손' (두보' 이십이구미와 10 은둔'). 이 시기 시인의 창작이 가장 풍부해 대표작품은' 몽등천목산',' 입주',' 북방 유행',' 양원시' 등이다. 깊은 현실 노출과 강한 반항정신은 이 시기 작품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천보 14 년 (755), 안사의 혼란이 발발했다. 이백은 반란을 없애고 국가 통일안정을 회복하려는 소망을 품고 영력제 이림의 대열에 합류했지만, 수종은 황위를 쟁탈했고, 이림의 팀은 소종에 의해 소멸되었다. 이백은 야랑 () 으로 유죄 판결을 받고 시인은 소리 없이 울었다. 다행히 중도에 사면을 만나 풀려났다. 조발 백제성' 이라는 시는 당시의 심정을 묘사했다.

7. 상원 2 년 (76 1), 61 세인 이백은 추 이광필이 군대를 이끌고 사조의를 추격했다는 소식을 듣고 군대에 입대하기로 결정했지만 병으로 금릉에 갔다. "하늘은 장사의 마음을 빼앗고 영별했다." ("남동 겁쟁이에게 백만 명의 병사를 파견하여 벌벌을 신청한다고 들었는데, 나는 여전히 금릉 최봉유 19 운을 남긴다."), 보응원년.

8. 이백은 정치적으로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지 못했지만, 시 창작에서 큰 성과를 거두어 중국 문학사에서 숭고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굴원 이래 적극적인 낭만주의 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낭만주의 정신과 창작 방법을 새로운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9. 그는 늘 자신의 야망을 표현하며, 자유자재로 격정으로 싸우고, 가난한 사람과 안전한 나라를 돕는다. 시인은 강한 반항정신과 오만한 태도로 사회를 비난하고 권세를 채찍질했다. 이백은 비록 부의 인민과 광범위하게 접촉하지는 않았지만, 그도 노동인민을 동정했다. 정도호가' 에서 나는 뱃사공의 피와 눈물을 썼다. 추포의 노래에서 나는 어부와 제련공의 어려움을 썼다. 첩의 불행',' 장정',' 북방 유행' 등의 시에서 여성의 운명에 대한 동정을 표했다. 안사의 난후, 그는 "백골화는 언덕 (하나는' 덮음'), 서민은 무슨 죄 ('장에게 좋은 도살자 증정')," 소포를 신청했지만 7 일 "('죽음의 길')," 한밤중 4, 5 번 탄식 "을 한탄했다

10, 그는 대량의 시사로 조국의 산하의 장엄함을 칭송하며 자신의 애국적인 정을 기탁했다. 시인의 글에는 가파른 촉도, 기봉괴석, 펜티엄 강, 폭포가 모두 웅장하고 감동적이다.

1 1. 이백의 시에도 부정적인 감정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예를 들어 선방도, 단약단약, 인생이 꿈과 같다고 주장하는 것은 모두 감별해야 한다.

12, 이백의 시는 자유롭게 놓여져 있다. 그는 하늘에서 떨어질 것이다. 그는 정말 허황된 것이다. 기이한 과장, 장엄한 색채, 동화, 기문, 전설이 모두 시로 융합되었다. 그러나 그의 시는 물부용처럼 가짜가 아니다. 우아하고 호방하며 아름답고 소탈한 예술 풍격을 이루었다. 그는 칠언율시와 절구를 가장 잘한다. 그의 절구는 후세 사람들에게 당대의 절문의 본보기로 여겨졌다. 두보는 이백에 대해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일찍이 그의 시에 대해 "붓이 내리고 비바람이 불고, 시가 귀신을 울린다" ("12 백운 보내기") 라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