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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동포에 대한 평가

(동쪽의 문장 복사, 서쪽의 문장 복사, 수백 가지 사상 학파의 고전)

선임자들은 소식의 시를 칭찬하든 비판하든 논의해 왔습니다. , 그들은 모두 그를 송시의 새로운 경향의 창시자로 간주합니다. 『사곡서 총록? 자와 음악의 분류? 동포의 객요』에 이렇게 나와 있듯이, “당나라 말기부터 의시는 청계와 완력을 바탕으로 했으나 백시인처럼 유용과 함께 변했다. 거이, 시시 남송에 신계기학파를 창시하고 그 유래를 추적한 시인 가운데 한우가 등장하는 등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므로 오늘날까지도 화지안학파와 병행하여 실천되고 있으며 무시할 수 없다”

위 인용문은 소식과 한유를 비교하고 있다고 믿는다. 시사에서 소식의 위상은 시사에서 한유의 위상과 거의 동일하다는 견해가 정당하든 아니든 한유의 시는 일반적으로 말해서 이상하고 위험하다. 이것이 시의 역사에서 특별한 스타일이다. 그리고 씨의 역사 속에서 수지의 씨는 어떤 특별한 스타일을 갖고 있을까? 이는 분명히 몇 마디 말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아래에서 자세히 논의하겠습니다. 다음은 소식의 시를 논평한 송나라 진시다오(陳十島)의 유명한 말이다. (1) Chen Shidao의 견해는 기본적으로 위 인용문의 견해와 일치하며, Su Ci의 기본 특징은 "가사로서의 시"라고 지적했습니다.

첸시다오가 '시를 가사로 삼는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명시적으로 말하지는 않았지만 Su의 Ci에 대한 그의 평가는 매우 명확했습니다. Su의 Ci는 그의 진정한 성격보다는 Ci의 특별한 스타일이자 대안이라는 것입니다. 문제는 왜 '시를 말로 사용하는 것'이 '세계 최고의 작품이기는 하지만 그 본성이 아니다'로 이어지는가이다. 그 이유는 "시가 다르다"는 것뿐입니다.

1. 시를 가사로 사용하는 이유: 시는 다르다

(1) 외형적 차이: 제대로 읽을 수 없는 시

시는 다르다 , 단어의 외적 형태로 보면, 기옌의 운율이 있는 현대시에 비해 대부분의 단어가 잡식이지만 몇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옥집의 봄"을 예로 들면, 위쪽과 아래쪽 열에는 각각 7개의 문자로 구성된 4개의 문장이 있습니다. 얼핏 보면 Qi Lv와 매우 유사해 보입니다. 그러므로 시를 겉모습만으로 구별할 때에는 실수할 수밖에 없다.

시와 가사의 차이가 이것에 국한된다면 문인 창작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며, 특히 소식과 같은 대가에게는 단지 편곡을 바꾸는 문제일 뿐이다. 단어와 문장, 그리고 그는 완전히 유능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노래와 노래에 사용되는 단어가 소리에 따라, 즉 규정된 발음 관계에 따라 채워져야 하므로 그 단어를 "멜로디 단어"라고도 합니다.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 현대시에 비해 가사는 음악과 훨씬 더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소시는 종종 이청조(Li Qingzhao)가 말했듯이 “소시는 학문의 세계와 천국을 보았다. 짧은 가사로 물과 바다를 마시는 것과 같다. 그러나 그것은 모두 시이다. 읽을 수 없고, 리듬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2) 글자를 소리에 따라 쓸 수 없으면 소위 "올바르게 읽을 수 없는 시"이다.

리옌의 이론에 대해서는 늘 다른 의견이 있었고, 소식의 친구와 동료에 대한 기록은 대부분 송나라 작품에서 발견된다. Ci리듬 공부가 거의 소실되었기 때문에 특히 초심자에게는 Ci 공부에 있어서 어려운 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내가 모르는 것을 모른다"라는 고대 속담을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2) 예술적 개념과 주제의 차이: 시는 범위가 넓고 말이 길다

시도 다르며, 가장 큰 차이점은 예술적 개념의 차이일 것이다. 이는 물론 전통적인 우아한 단어에 관한 한, 단어의 기본 스타일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왜냐하면 "우아한 단어"가 so에 비해 전체 단어 수의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 "대담한 단어"라고합니다.

시의 예술적 개념과 주제의 차이에 대해 Wang Guowei는 "인간의 말"에서 매우 정확한 논평을 했습니다. 하지만 시가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표현할 수는 없다. “소위 '넓은 영역'이란 '시'에 대한 예술적 개념과 주제가 더 웅장하고, 더 웅장해야 한다는 뜻이다. "ci"보다 웅장합니다. "긴 단어"는 완곡하고 섬세함을 의미하므로 그것이 가져오는 예술적 개념은 섬세하고 부드럽습니다. 그러므로 "ci"는 "poetry"보다 더 완곡하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이 댓글이 맞나요? 다음은 당나라 말기 학자 문정운(文庭雲)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소우사(Su Wu Temple)

한나라 사신 앞에서 소우의 정신은 멸종되었고 고대 사원의 큰 나무가 손실되었습니다. 기러기는 구름에 의해 호천월을 끊고 용상의 양은 풀 연기로 돌아갔다.

집에 돌아왔을 때 건물 꼭대기에는 지아 텐트가 없었다. 내가 떠날 때 관젠은 정년이었다.

Maoling에는 후작 물개가 없으며 하늘의 가을 파도에 나는 울부 짖습니다.

보살남

언덕이 겹쳐 황금빛 빛이 사라지고, 관자놀이 위의 구름이 뺨에 향기로운 눈을 덮고 싶어한다. 눈썹 그리기에는 너무 게으르고, 화장하고 씻기에는 너무 늦었습니다. 꽃 앞에서

백미러에는 사진이 서로 비쳐 보입니다. 새로 수놓은 Luo Ru, 둘 다 황금 자고.

문정운은 당말기의 유명한 시인이자 소위 '화전파' 시인의 대표이다. 위의 두 시 작품을 읽지 않았고 시에 대한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도 하나는 시이고 하나는 가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왕징안이 위에서 말했듯이, 시의 예술적 개념과 주제에는 확실히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서 인용한 작품들을 보면 시의 주제는 향수이고, 시의 주제는 내실이다.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내는 예술적 개념은 확연히 다릅니다. 시는 슬프고 쓸쓸한 반면, 말은 부드럽고 섬세합니다. 그런데 같은 작가라도 시와 가사를 쓸 때 왜 이렇게 뚜렷한 예술적 개념의 차이가 나타나는 걸까?라는 질문이 잇따른다. 그리고 이는 송대 문인의 시를 비교해 보면 유사한 현상이 많이 발견된다. 평소 도덕적, 학문적 정신을 다해 시와 수필을 쓰던 사학 관료들은 한번 가사를 쓰면 완전히 변해 전혀 다른 사람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말의 기능적 속성, 즉 송대 문인과 관료들의 문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송자는 당말, 오대 화간준천(Huajian Zunqian)이 지은 우아하고 우아한 시문을 계승했다. 소식이 시의 세계에 들어갈 때까지 대부분의 시인들은 여전히 ​​'기연의 젊은 스승, 미인'의 길을 따르고 있었다. 자수'(3)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옛 길을 따라가는 주제와 내용은 늘 남녀의 사랑, 여행의 슬픔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창작된 예술적 개념 역시 대부분 섬세하고 슬프다. 문인과 관료들이 호기심에 가사를 썼음에도 불구하고 그 가사는 술 마시고 노래하기 위한 가사일 뿐 우아하기에는 부족하고 진정한 시라고 볼 수 없다고 생각하여 '시유'라고 불렀다.

“Ci는시의 잔재입니다.” 이것은 Ci의 독특한 스타일에 대한 송 사람들의 기본 이해입니다. (4) 심지어 의 리더 인 Ouyang Xiu . 북송 문단이자 시 혁신의 지도자인 그는 "옛 말을 복각하고 새로운 어조로 썼기 때문에 감히 표현했다. 보지, 좌청환과 대화하라"고 말했다. (5)

소시의 "가사로서의 시, 비록 세상의 걸작이지만 사실이 아니다"에 대한 진시다오의 평가는 바로 논의된 시의 예술적 개념과 주제의 차이에 근거하고 있다. 이는 '말은 시의 나머지이다'라는 인식에도 바탕을 두고 있다. 각 시는 고유한 범위를 가지며 고유한 미적 특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Chen Houshan이 전통적 장벽을 과감하게 돌파한 것에 대해 Chen Houshan이 비판한 것은 이러한 이해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Ci의 발전사에서 그의 견해가 보수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Ci의 미학적 특성에 대한 그의 인식은 다릅니다. 에서 말의 고유한 미학적 가치에 대한 긍정은 매우 통찰력이 있다.

시와 단어는 '본성'이 다르며, 이는 단어의 역사적 계승과 전반적인 창작 실천 모두에서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시의 '진정성'(미적 특징)을 말로 표현하고, 시의 주제와 영역을 말로 표현한다는 것은 수시에게 어떤 맛이겠는가?

2. 시를 가사로 활용하는 실천: 시와 가사가 통합된다.

수시는 중년에야 가사 쓰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다고 한다. "Xianyu Zijun과 함께하는 책"에서: "Liu Qilang만큼 인기는 없지만 여전히 같은 가족입니다..." Liu Qilang은 우아한 학교의 인정받는 스승인 Liu Yong입니다. 소시가 '유기랑 스타일 없음

2

'에 대해 말한 것은 분명히 전통적인 우아한 스타일인 '말과 감정'에 더해 또 다른 라인을 하나의 격자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송(宋)의 호음(胡陰)은 『주변서문』에서 “유치청(劉精淸)이 나중에 나왔고 너무 훌륭해서 잘하는 사람은 고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메이산 가문에서는 기뤄의 향기를 씻어내고 미묘하고 미묘한 태도를 없앴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을 높이 올라가 먼 곳을 바라보게 하고, 먼지 너머의 강력한 노래를 부르게 합니다..." 그는 "새 문을 열다"라는 Su Shi의 서정적 견해에 대한 완전한 긍정을 표현했습니다. 그의 의견에 따르면, Su's Ci와 전통적인 완곡어 Ci의 차이점은 Ci의 예술적 개념을 변경하고 향상시켜 소위 "Qiluo Xiangze 상태, 사려 깊고 완곡한 정도"를 변경하고 Ci의 분위기를 바꾸는 것입니다. "흙 너머"로 올라갑니다. 이러한 변화와 개선을 달성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분명히 '시'의 주제와 영역에서 교훈을 도출하고 이를 'ci'에 통합하여 '시와 단어가 하나로 통합된'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소식의 시 창작 실천 전반에 걸쳐, 보통의 우아한 시와의 차이점은 주로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1) 광범위한 주제와 광범위한 영역

유희재의 작품 그는 『미술개론』에서 “시가 동포에 이르면 환경이 더욱 좋아지고 문체가 존중되며 들어가지 못할 뜻이 없고 말할 수 없는 것이 없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시에 대해 Su Shi를 매우 높이 평가하고 "신체를 존중"하는 사상을 내놓았습니다. 이는 결코 칭찬이 아닙니다. Su Shi는 그의 전임자 또는 동시대 사람 Fan Zhongyan, Ouyang Xiu의 발전을 바탕으로합니다. 그리고 왕안시는 '시'의 '야망 표현' 기능을 '시'로 가져오고, '시'의 주제와 영역을 '시'로 빌려온다. ci에서는 기사의 도덕성과 어린이의 개인적 감정을 볼 수 있으므로 ci의 문학적 위상이 크게 향상됩니다. 개요 Su Shi 전통적인 우아함과 우아함 외에도 Ci시의 스타일은 대략 다음 세 가지에 반영됩니다. 자시의 주제와 영역의 전개 측면에서 '서정시'라는 측면에서:

(1), 나라를 다스리고 국가를 이룩하려는 야망을 표현한 '야망의 말' 세계 평화

'야심의 말'은 송나라 '시'의 핵심이자 송나라 시에서 가장 흔한 주제이기도 하다. 그는 국가를 통치하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려는 학자이자 관료의 야망을 표현하기 위해 이와 관련하여 많은 유용한 시도를 했으며 다음과 같은 미래 세대의 시인에게 모범을 보였습니다.

Jiang Chengzi

미저우로 사냥을 가다

나는 왼손에 노란 손을 들고 머리를 높이 들고 비단 모자를 쓴다. 밍크 모피를 입고, 주지사의 은혜를 갚기 위해 수천 마리의 말을 타고 따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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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를 쏘세요. Sun Lang은 술을 마신 후에도 여전히 가슴이 열려 있습니다. 그렇다면 Feng Tang은 언제 축제를 열까요?

활은 보름달처럼 북서쪽을 바라보며 하늘의 늑대를 쏘고 있습니다. Su Shi의 시는 당시 시계의 대중적인 분위기를 휩쓸고 있는 강력하고 강력합니다. 실제로 그가 시에서 "유실랑 풍미가 없다"고 말한 것처럼 그 성대한 행사는 생생하고 다채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시의 후반부는 특히 영웅적이다. "북서쪽을 바라보며 늑대를 쏘다"라는 결론은 세상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공헌하려는 야망을 표현합니다. 또 다른 예는 "친위안춘(秦源春)"이라는 시에 쓰여 있습니다: "당시 ***는 장안에 손님이었습니다. 그는 두 대륙에서 처음 도착한 청년과 같습니다. 내 펜에는 수천 개의 단어가 있고 내 마음에는 수천 권의 책이 있는데 Yao와 Shun에게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그렇게 어려울 수 있습니까? "그의 마음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준, 요, 순에게 자신의 삶을 바치겠다"는 작가의 야망을 보여줍니다.

(2) 고대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역사에 대한 송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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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송가'는 중국 고전 시에서 매우 흔히 사용되는 주제로, 대부분 고대인과 고대 사건에 대한 노래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기도 하다. 물론 위 예시의 '야망을 표현하다'도 역사적 암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전체적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빅싱 생계'의 용도로만 볼 수 있다. 작문법(푸, 비, 싱)의 차이는 시를 중시하는데, 푸에서는 서사에 능하다. 시를 가사로 삼는 것의 본질은 통속시를 사용하는 데 있다. 시에서의 '비교와 성' 기법은 분명히 '암시'의 실현이다.

소시의 '용시' 시 창작을 말할 때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그의 "Niannujiao? Chibi Nostalg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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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bi는 과거를 그리워합니다

강이 동쪽으로 흘러가면서 파도가 휩쓸려 갑니다. 고대 요새의 서쪽에는 인류의 길이 있고 삼국 시대의 바위가 치비에 흩어져 있습니다. 폭풍우가 해안을 덮치고 수천 개의 눈 더미가 그림 같았습니다. 그 시절에는 영웅들이 너무 많았고, 강한 포로들이 잿더미로 사라졌습니다. 나의 조국은 떠돌아다니고, 나의 감정은 나를 비웃을 것입니다.

내 인생은 꿈과 같으며 나는 달로 돌아갈 것입니다. .

3

이 시는 송나라 호재가 이 시를 "고금의 진정한 걸작"이라고 칭송한 시이다. 소시는 원봉 5년(1082년) 황주로 유배되어 적벽을 여행하면서 삼국시대 적벽대전의 과거 사건을 통해 그 심정을 표현하였다. Cliff는 Zhou Yu의 영웅적인 이미지를 만들고 작가의 성공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지만 예측할 수 없는 세계에 갇혀 있는 것을 표현합니다. Su Shi는 이 시에서 고대 서정적 기법을 참조하여 이 불멸의 시를 만들었습니다.

(3) 심오한 감정을 표현하는 시

한시는 태초부터 그런 전통이 있었습니다. - "성수"라 불리며, "추자"는 인생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는 "빅싱수"의 방법을 사용하고, 사물을 노래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서정적 작품을 차용하는 등 "바닐라 뷰티"로 감정을 표현하는 훌륭한 전통을 만들어 왔습니다.

시 창작에 있어 구호의 표현이 곳곳에 사용되고 있으며, 폭넓은 생명력을 담고 있는 시도 매우 좋은 예이다.

예:

부수자

황저우 딩후이위안 거주

사라진 달에는 희박한 오동나무가 걸려 있어서 처음에는 사람들이 차분함을 느끼게 됩니다. 혼자 오가는 외로운 사람들, 안개 낀 외로운 그림자를 누가 볼 수 있겠는가. 놀라면서도 뒤를 돌아보면 후회를 금할 수 없다. 차가운 나뭇가지를 다 골라내고 그것으로 살기를 거부하는 외로운 모래톱은 차갑다.

이 시는 송나라 심종황제 원풍 6년에 지은 시로, 위에서 인용한 '녤누교? 적귀 향수'와는 불과 1년 차이가 난다. 시 사건'은 소식이 죄인을 죄인으로 이용했을 때 황주로 유배되어 정치적으로 극도로 좌절했을 때 지은 시이다. 시에서는 고독한 기러기를 읊으며 자신을 묘사하고, 흘러가지 않는 삶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표현하고 있다. 세속적인 세상에 동조하지만 오히려 무관심을 고수할 것입니다. 시 전체에는 이미지만 존재하며, 사람과 거위가 한 몸을 이룬다. 이미지는 시를 뒷받침하는 데 사용되며, 문체가 깔끔하고 시원하다.

수시는 가사의 주제와 영역의 발전에 전념하여 실제로 "시와 시가 하나되는 것"을 달성했습니다. 그의 가사의 주제와 영역은 거의 동일합니다. 시. 그러나 시와 단어의 객관적인 발음 차이로 인해 창작 시 발음 배열의 차이가 불가피하게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측면에서도 소식은 '시를 단어로 활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2) 단어의 리듬은 단어의 의미에 따라 결정되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Su Shi의 가사는 불협화음으로 가득 차 있어 Li가 비판을 받았습니다. 칭자오(Qingzhao) 등. 그는 가사가 '불협화음'이라면 자신이 쓴 가사는 '문장을 제대로 읽을 수 없는 시'라고 믿는다. 이는 리옌이 표현한 '시를 말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구체적인 논평을 시작하기 전에 시의 리듬과 단어의 리듬의 차이점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 시와 음악의 관계는 단어의 관계보다 훨씬 느슨합니다. 음악에. 초기 가사는 음악 문학의 일종으로, 가사의 각 단어의 음높이가 음악의 기복과 일치하여 음색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특별한 리듬이 필요합니다. 노래하고 듣는 것이 즐겁습니다. 그러므로 단순함에만 주목하는 시와 달리 말은 세부적인 것에 더 주목한다. 이청조는 『자륜』에서 “시는 편평한 면과 (사선)로 나뉘고, 가사는 5성(공상교정위)과 5성(음평·양평·상정·리팅·여)으로 나누어진다”고 말했다. 팅), 6가지 율(양은 6가지 율, 음은 6가지 율)로 나누는데, 여기서 '육율'은 12가지 율을 말하며 탁함과 엄함을 구별함을 뜻한다. 곡은 리듬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음악은 한 번 연주하여 그룹이라 부르며, 음악에 맞춰 가사를 부르고, 음악에 맞게 가사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부른다. 이처럼 단어는 조각 간의 관계에 주목해야 하며, 시처럼 내용에 따라 분할될 수 없습니다. 시의 운율은 일반적으로 짝수 문장의 끝 부분에 고정되어 있지만 단어의 운율은 대부분 음악의 중단 부분에 배치되므로 단어의 운율 위치도 단어의 톤에 따라 다릅니다. .

위의 논의를 보면 가사와 시는 음악으로 연주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 리듬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지의 가사가 조화로운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예전에는 모두가 서로 의견이 달랐고, 현재는 그 가사를 더 이상 부를 수 없게 됐다. 그러므로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그르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실 우리 현대인들은 협화음과 불협화음에 대해 결코 이청조만큼 민감하지 않을 것입니다. 음악에 맞춰 노래할 수 없기 때문에 협화음과 불협화음의 장단점을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창의적인 실천에서 말은 분명히 시보다 작가에게 더 형식적인 제한을 가합니다. 이에 대해 육유(葉保)는 “동파 선생은 노래를 잘 못하지 않고 장단에 맞춰 자르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음악에 집착하지 않는데..." (7)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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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다 Su Shi를 변명하고 싶었습니다. 왜냐하면 "음악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들"은 음악에 익숙하지 않고 "음악에 맞게 자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또한 Su Ci가 불협화음 리듬을 가지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지적합니다.

수자(Su Ci)의 불협화음에 관한 한, 수자(Su Ci)의 미적 스타일은 남성적이며,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우아한 Ci와는 달리 서양인들이 말하는 '숭고함'과 유사합니다. 문학 작품에서는 내면의 이상과 정신의 표현이 강조되지만, 가사의 리듬은 후자에 속하므로 소식이 이를 과소평가한 것은 불가피하다.

그래서 수지가 멜로디에 능숙하든 그렇지 않든,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이념적 내용과 멜로디가 충돌할 때, 그는 의심할 바 없이 표현에 맞게 멜로디를 조정하곤 했다. 내용의.

전통에 대한 소식의 '반응'에 대해 모든 사람이 그에게 호인과 유희재처럼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는 없는 반면, 당시 상황은 별로 인정받지 못했다.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공격 방향은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단어의 맥락을 넓히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리듬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송나라 출신 우문보(玉文寶)는 『칼날리는 속편』에서 소식에 관한 일화를 기록했다. 그리고 Liu Qilang의 말은?' 그는 말했다: 'Liu Lang의 말은 빨간 비파를 들고 있는 17세 소녀가 "버드나무 기슭, 달과 함께 약해지는 새벽 바람"을 노래합니다. 관동의 큰 사람이 구리비파와 쇠비파를 들고 '강의 동쪽 비탈이 무너지리라'고 노래했다.

당시 관례에 따르면 가사는 당연히 '17~18세 소녀'가 불러야 했다. 만약 이를 간사이 출신의 한씨로 대체한다면 의심할 바 없이 원래의 미적 경향이 바뀔 것이다. 가사. 이 내시의 견해는 진시다오(陳十島)의 견해와 일치하였다. 이는 당시의 일반적인 개념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시와 가사의 '본질'은 확실히 다르다고 위에서 논한 바 있으나 소시는 시를 '시'로 활용하였다. "논쟁의 여지가 없는 심미적 취향을 바탕으로 한 것인지, 역사적 존재에 대한 직시를 바탕으로 한 것인지, Su Ci는 Ci의 또 다른 면모를 창조해냈기 때문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합리적이다.

3. 가사의 핵심인 시: 시와 시의 통일성

시 분야에서 수시는 의심할 여지 없이 혁명가이다. 그에게는 생각과 감정의 표현을 방해하는 모든 전통적인 족쇄가 산산조각이 날 것입니다. 주제나 리듬은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문학 분야의 모든 변화는 그 자체로 필연적인 것이며, 문학 창작 방식의 모든 변화는 시대 변화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소위 '문학의 변화가 세계의 정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8)

시를 서정창작으로 활용하는 소식의 실천은 한편으로는 송나라의 독특한 문화적 배경과 사대부들의 심리상태를 반영한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Su Shi 자신의 삶의 열망과 삶의 경험입니다.

(1) 시 혁신의 뒷모습

시를 가사로 활용한 소식의 창작 실천은 중기부터 시작된 유교 복고사상의 문화적 배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것이 바로 북송시대의 시혁신운동이다.

송나라에서는 당후기와 송나라의 오랜 분단과 분립을 종식시키고, 역사를 교훈으로 삼아 군사보다 문화를 중시하는 국가정책을 취한 것이 이런 면모를 만들어냈다. 송나라의 극도로 번영한 문화, 이른바 '중화민족문화'는 수천년의 진화 끝에 조송시대에 정점에 달했다.(9) 한편, 이는 또한 송나라 대외정책의 약점. 그 결과 송나라 200~300년 동안 나라는 끊임없는 국경 분쟁과 외국 부족의 침략을 겪었다.

당말과 오대(五代)는 “장기 단결하면 분열이 되고, 장기 통치하면 혼란이 오게 되는” 중국 역사상 또 하나의 어처구니없고 혼란스러운 시대였다. 현실은 '교외의 추운 섬에서 얇다' 같은 비참한 신음소리로 변했다. 번영했던 당나라에 비하면 시문의 문체는 미약하고 약하다고 할 수 있다. 정신력이 시에 다 반영되어 있고, 제목도 빡빡하고... 뜻을 되돌릴 수 없다”(10). 당후기와 오대(唐五代)의 침울한 시는 문인과 관료들의 허약한 성격, 심지어는 그 시대 전체의 정신적인 병폐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구양수가 『오대신사?잡전』에서 “신신 10명 중 3명이 명절에서 승리하고, 신상 10명 중 15명이 죽는다…”라고 한탄한 것처럼 말입니다.

송대 초기 시의 문체는 당말과 오대 시대의 나약함과 타락의 정신을 이어받았다. 또한 선비층이 혼란한 시대에서 정치 시대로 전환한 직후에는 부패한 규율과 낮은 도덕적 행위의 상황은 한동안 되돌리기 어려웠다. 그들은 서로 화합을 노래하고 평화를 희화화하는 것을 즐기며 일방적으로 형식미를 추구했다. 구체적인 이념적 내용을 담고 있으며 역사상 '시쿤파(Xikun School)'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분명히 송나라 초기 통치자들이 문화와 교육을 활성화하고 유교 정통성을 회복하려는 이념에 어긋나는 것이었으므로, 향복 2년(1009)에 송나라 진종황제가 칙령을 내렸습니다. 그는 “현대에는 수사학에 남용과 사치가 많다”며 “외관이 너무 화려하고, 조각이 너무 작아서 우리 조상들이 우리에게 전해준 말씀을 잊어버렸다”고 비판하며 고대를 복원했다. "이제부터 글을 쓰는 사람은 화려한 말을 하고, 유명하고 종교적인 사람은 더럽혀질 것입니다.", 법원 규정을 추가하고 서민의 스타일을 복원해야 합니다." 송 왕가의 복원 칙령은 의심할 여지 없이 목표였습니다. 유명 종교를 수호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객관적으로는 문단을 장악한 서곤파에 타격을 입혔다. 관직정치의 실시와 고시제도의 개선으로 사대부들의 자긍심과 정치적 책임감은 점차 제고되고 회복되었다. 유교 사상과 정치적 견해. 송(宋) 인종(仁宗) 치하의 문인과 구양수(湯陽秀), 매요진(梅老現) 등으로 대표되는 관료들은 유교의 부흥을 자신들의 의무로 삼았고, 송나라 황실이 주도하는 선비들의 도덕성을 수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복원 칙령을 발표하면서 그들은 심오한 문화 르네상스 운동을 전개했습니다. ——시적 혁신 운동.

시혁신운동의 본질은 시에 있어서 교육과 풍자의 정치적 기능을 강조하는 것이며, 문학작품이 정통 유교윤리와 도덕관념을 반영하고 담을 것을 요구하며, 실용성이 없는 사회적 방탕을 반대하는 것이다. 효과. 글쓰기 스타일. 이로 인해 시와 수필은 '진실을 전하는 것'과 '포부를 표현하는 것'이라는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됩니다. 시에 반영된 바에 따르면, 선진·한대 유교시학의 '야망 표현' 전통으로 회귀하는 선택은 불가피하다. '시는 야망을 표현한다'는 것은 한나라 시학에 있어서 정치적, 윤리적 함의를 갖고 있으며, 송족이 말한 '야망'은 단순히 선대들이 말한 '야망'이 아니다. 송족은 더 넓어져야 개인의 의식을 초월하여 사대부 집단의 본질을 구현하는 추상적인 주관정신을 '시'라고 부를 수 있다.

송나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말은 마음의 소리이고, 문학은 인격의 구현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시와 산문 작품에서는 '설명'이라는 문학 철학을 의식적으로 구현하는 경우가 많았다. 진실을 밝히고 적용한다'와 '세상을 돕는다'는 개념으로 시를 쓰는 주된 목적은 교육과 풍자에 있다.

시 분야에서는 상황이 정반대다. '남은 시'로서 시는 시 혁신 운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다. 자시의 문체는 송대 이후 크게 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문인들은 '사람을 즐겁게 하고 사람을 정죄한다'(11)는 자시의 기능에 만족한 반면, '시혁신'은 '도를 짊어지다', ''를 주창했다. 말하기." "야망 표현"이라는 아이디어는 Ci 창작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로 Ci에는 돌아갈 "야망 표현"의 전통이 없으며, 두 번째로 문인은 글쓰기에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을 "연경"이라는 단어에 넣습니다. 판중옌(Fan Zhongyan)과 왕안시(Wang Anshi)도 이 시기에 좀 더 높은 문체로 작품을 썼지만, 전반적으로 문체라는 단어는 의심할 여지없이 시 문체보다 열등하다.

소시가 시의 세계에 입문하면서 위와 같은 상황을 바꾸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상대적으로 겸손한 Ci 스타일에 직면하여 Su Shi는 각 시가 소위 "석장 Ci Mei"라고 불리는 서로 다른 미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Ci시는 여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 시의 소재와 영역이 남성미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반해, 전 시인들은 시를 창작할 때 항상 어떤 특별한 문화적 사고방식에 영향을 받는 것 같기 때문에 시인들은 항상 인위적이고 사실이 아닌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그 사람의 진정한 기질과 진정한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소식은 '나의 길은 일관적이다'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도를 가지고 있다'와 '의지를 표현한다'는 개념을 통합했습니다. 시를 시 창작으로 삼아 그의 참된 기질과 진면목을 드러내며, 허식적인 언어를 경멸하고 허세를 부리는 사람입니다.

소시는 시문 혁신의 유산을 계승하고 문체를 개혁하여 '마음에서 말하는 것'의 문학적 스타일 중 하나로 단어가 족쇄에서 벗어나도록 허용했습니다. 전통을 바탕으로 작가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합니다. 변신 후 Ci는 마침내 '시'적인 측면을 없애고 독립적인 발전의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2) 사대부 주체의식 고취

송대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정통문화의 계승을 유지해야 한다는 사명의식과 “ 학자들의 성실성을 강화하고 사기를 고양시킵니다.” 송나라의 학자인 초교로서 소식은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그가 문단에 입문했을 때 시혁신운동은 기본적으로 승리를 거두었다.

시 분야에서는 '진실을 전한다', '희망을 표현한다'는 문학적 명제가 뿌리 깊게 박혀 있었다. 그는 선인들이 개척한 넓은 길을 따라 시문의 세계에 재능을 쏟았고,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확언하고, 자신의 '도'를 장려했습니다.

Ci 분야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역사적 계승과 문화적 사고방식으로 인해 사학계 인사들은 항상 'Ci는 아름다운 과목이다'라는 본질에 집착하고 의도가 없는 것 같다. Ci가 세상을 통치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소식은 '학자로서 바로 서다', '세상에 공헌한다'는 도덕의식을 갖고 '말은 마음의 소리다'라는 문학사상을 지도하며 자의 문학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 시로서 "문인과 관리를위한 연설"이 될 수 있도록 "야망", "길을 걷는다".

수시는 '시와 가사의 통합' 실천을 통해 '길을 닦고 적용함'과 '세상에 이로움'이라는 문학적 개념을 시 분야에 구현했다. 시의 길'을 시창작에 접목시켜 시를 개량하였다. 상대적으로 천박한 문형을 없애고, 사대부들의 인품과 주체적 정신을 시문에 고양시켜 시와 시의 통일성을 이루었다. .

수시의 문학 작품을 읽어보면 “세상과 세계를 위한 마음을 확립하고, 백성을 위한 길을 확립하고, 성인의 독특한 지식을 이어가고, 만물을 위하여 평화를 이루게 하려 하심이니라”(12절). 그의 인생 경력이 문학적 길에 비해 훨씬 덜 관대했던 것은 바로 조국과 민족, 문화에 대한 사명감 때문이었습니다. 신구 당투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는 자신만의 방식을 갖고 있었고, 자신의 이기적인 이익이나 정치적 호불호에 따라 다른 사람을 따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의 삶은 항상 악당들의 비방과 박해로 가득 차 있었지만, Su Shi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그는 학자 관료의 성격의 힘과 주관적인 정신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Wang Guowei가 말했듯이 "문학적 천재가 없더라도 그의 성격은 시대를 초월하여 자급 자족 할 것입니다." (13)

소시(Su Shi)는 줄곧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문인 중 한 사람으로 여겨져 왔다. “아래 3대 시인은 굴자(象子), 원명(圓命)과 다름없다”고 한다. , Zimei 및 Zizhan..." (14) 이것은 한편으로는 다양한 문학 분야에서 그의 많은 업적에 대한 찬사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비범한 성격에 대한 확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