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일곱 마디 절구: 두의' 적벽'
일곱 마디 절구: 두의' 적벽'
홍벽
당나라: 두목
깨진 철창 한 자루가 모래 밑바닥에 가라앉아 온데간데없이 날아가더니, 갈아서 씻은 후에야 이것이 적벽전의 잔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만약 동풍이 주유에게 편의를 주지 않는다면, 결말은 조조의 승리가 될 것이고, 이조는 구리 참새대에 갇혀 있을 것이다.
번역
한 자루의 단창 (고대 병기) 이 수중의 모래에 가라앉아 침식되지 않았다. 맷돌을 갈아서 발견한 것은 적벽전의 유물이다.
동풍이 주유에게 편의를 주지 않으면 조조가 이길까 봐, 두 조는 구리 참새대에 갇히게 될 것이다.
주다주석을 달다
창: 부러진 창. 창, 고대 병기.
핀: 핀 부식.
윌: 주워요.
연마와 청소: 연마와 청소.
전진을 알아보다: 창을 알아보는 것은 조를 꺾는 유물이다.
동풍: 삼국 시대의 전투-적벽을 불태우는 것을 가리킨다.
주랑: 주유를 뜻합니다. 그의 이름은 공근입니다. 그가 젊었을 때, 그는 매우 유명해서, 그는 거의 주랑이었다. 나중에 오군도독으로 재직하여 적벽전에 참가한 것은 이번 전투의 주요 인물이다.
청동새: 오늘 허베이 () 성 임장현 조조 () 가 지은 청동새 () 입니다. 지붕에는 큰 구리 참새대가 있고, 후궁은 플랫폼 위에 살고 있으며, 조조의 만년 놀이장소이다.
2 조: 오동조공의 두 딸, 하나는 전조국군 손책 (손권의 형) 과 결혼했고, 하나는 무장주유 () 와 결혼했고, 하나는 소조 () 라고 불리며, 하나는' 이조 ()' 라고 불렀다.
창작 배경
이 시는 시인이 적벽 (현재 호북성 오상현 서남 적계산) 고전장을 거쳐 삼국시대 영웅의 성패를 느끼며 쓴 것이다. 시인은 옛 전장의 유적을 보고 적벽전에 대한 그의 독특한 견해를 표현했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 "철 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그것을 인식 세척. 클릭합니다 이 두 문장은 부서진 전창이 모래에 가라앉아 침식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갈아서 그는 이것이 전조의 유물임을 알아보았다. 여기서 이 두 가지 묘사는 밋밋해 보이지만 실은 들쭉날쭉하다. 모래에 파묻혀 이곳의 역사적 상황을 지적하다. 전창의 모래는 침식되지 않고 시간이 흐르고 사물이 변하는 느낌을 암시한다. 강바닥에 600 여 년 동안 묻혀 있던 녹슨' 파창' 을 발견했기 때문에 시인은 수많은 생각을 하며 그것을 갈아서 알아봐야 했는데, 원래는 적벽전에 남겨진 병기였다. 이렇게 전조의 유적은 작가의 상상적 사고를 더욱 불러일으켜 뒤의 표현에 좋은 기초를 다졌다.
\ "동풍은 저우 랭, 구리 참새 봄 잠금 erqiao 와 함께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이 마지막 두 마디 귀에 익은 말은 그해 동풍이 주유를 돕지 않았더라면, 구리 참새대가 두 조를 동우에 깊이 가두었다는 뜻이다. 이것은 적벽전의 달력을 포함한다. 적벽전, 주유는 불공격으로 과부적의 적을 물리쳤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강한 동풍이 있었기 때문에 그는 불로 공격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래서 시인은 이 전쟁의 성패 원인에 대해 논평하며 당시 위너-주랑과 그가 승리에 의존하는 요소-동풍으로 썼고, 이 승리의 관건 때문에 결국 동풍으로 돌아가야 했기 때문에 동풍을 더 중요한 위치에 두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그러나 그는 동풍이 주랑이 승리하는 것을 어떻게 도왔는지 정면으로 설명하지 않고, 반대로 이번 동풍이 주랑에게 편의를 주지 않으면 승패가 바뀌고 역사적 국면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썼다. 그래서 이어 승리 후 손, 유가 패전한 후의 가상상황을 썼다. 그러나, 그것은 정치와 군사 정세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묘사하지 않고, 단지 두 오동 미녀가 감당할 운명을 간접적으로 묘사했다. 만약 조조가 이긴다면, 대조와 소조는 반드시 빼앗겨 그가 즐길 수 있도록 구리 참새대에 갇히게 될 것이다. 이곳의 구리 참새대는 조조의 낭만적인 면모를 보여줬는데,' 심천' 은 이런 낭만적인 정취를 더욱 심화시켰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자물쇠' 라는 글자로 그 금옥장애교의 뜻을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이 초연이 자욱한 전쟁의 승패는 매우 의미가 있다.
시 속의 두 여자, 대조와 이조는 평범한 인물이 아니라 동오 통치계급 중산층의 귀부인이다. 대조는 전 동오 수장 손책의 아내이자 당시 동우의 수장 손권의 아내였으며, 소조는 당시 동우의 모든 수륙 대군과 조조를 이끌고 사투를 벌인 군사사령관 주유의 아내였다. 비록 그들은 이 전투와 무관하지만, 그들의 신분과 지위는 동우가 독립 정치 실체로서의 존엄성을 대표한다. 우 동 죽지 않았다, 그들은 카오 카오 에 기인 할 수 없다; 그들이 모두 * 의 영향을 받더라도 오동 사회와 생물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상상할 수 있다. 그래서 시인은 조조가 승리한 후의 오만함과 오동전이 패한 후' 동풍이 주랑보다 편하지 않다' 는 상황에서 굴욕을 묘사하기 위해' 동작춘잠금 2 조' 와 같은 시구를 사용했는데, 이는 매우 강력한 역이다. 아름다움으로 영웅을 받쳐주고, 이전 주랑과 어우러져 더욱 애틋하다. 시 창작은 반드시 이미지 사고를 사용해야 하며, 이미지 언어는 이미지 사고의 직접적인 현실이다. 형상적 사유로 생활을 관찰하고, 창조적으로 생활을 반영하는 것은 시의 생명이다. 이 시에서 두목은' 구리 참새 한 마리' 의 생동감 있는 시구, 즉 소견으로 크게 보이는 것을 사용했는데, 이것이 그가 예술 처리에 있어서 독특한 성공을 거둔 곳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한편 이 시는 동풍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주유의 승리를 정면으로 칭찬하지 않고 반대쪽에서 그의 실패를 짊어졌다. 두목은 정치와 군사에 정통하여 당시 중앙정부와 정진, 한족과 토번과의 투쟁 형세에 대해 각성한 인식을 가지고 조정에 유익한 건의를 하였다. 몽크는 전국시대의' 천시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가 사람과 화목하지 않다' 는 이치를 알기는 어렵지만, 두목도 주유 적벽전의 대승을 우연한 동풍으로 돌렸다. 그가 이렇게 쓴 것은 아마도 그가 자만하고 군사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역사적 사건으로 가슴속의 답답함을 털어놓았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광무전장에는 영웅이 없고, 입자가 유명해졌다' 는 개탄을 암시했지만, 글이 모호하여 보기 좋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