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후기 당나라의 정치 변화가 Li shangyin 의시 창조에 미치는 영향
후기 당나라의 정치 변화가 Li shangyin 의시 창조에 미치는 영향
1. 그는 당헌종 (춘력), 당무종 (항력), 당경종 (이참), 당문종 (리옹), 당무종 (이연), 당현종 () 등 6 개의 왕조를 겪었다 이 시기의 역사는 만당이라고 불린다. 전무후무한 번영했던 당나라는 상황이 악화되어 붕괴될 위기에 처해 있다.
한편 당덕종이' 양세법' 을 반포한 이후 초당균전제가 심각하게 파괴되고 토지합병이 더욱 심해지면서 농민과 지주계급의 갈등이 날로 격화되었다. 만당을 휩쓸었던 황둥지 봉기는 아직 일어나지 않았지만, 이미 양조중이다.
한편, 통치 계급도 모순과 위기로 가득 차 있는데, 이를테면 정진 분리주의자, 환관 전권, 파벌투쟁 등이 모두 당나라의 화근이다. 이것은 이상은생활의 시대적 특징이다. 이 모순들 중 이상은의 일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우이당 다툼으로 당시 조정의 양대 정치그룹이 권력과 이익을 쟁취하기 위한 투쟁을 일컫는 말이다.
2. 이 두 정치그룹: 하나는 우산유로 대표되고, 역사적으로 우당이라고 불리며, 하나는 이덕유로 대표되며, 역사적으로 이당이라고 불린다. 두 파는 줄곧 권력을 다투며 40 년 동안 서로 싸웠다. 이상은은 당문종대와 3 년 (829) 에 살고 있다. 65, 438+07 세, 아군 다평초 시대 사자의 영호추 () 의 인정을 받아 법원 백복 부관으로 초빙되었다. 개성2 년 (837) 까지 그는 연이어 8 년을 보냈다. 영호초는 우당의 중요한 인물로 재상을 역임한 적이 있다. Linghu 추 와 그의 아들 linghu 모두 리 shangyin 에게 아주 좋습니다. 먼저 읽고 문제가 없다. 이상은은 시험에서 진사에 합격한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영호의 추천을 받았기 때문이다. Linghu 추 개성에서 2 년 동안 사망, 리 shangyin 생존을 위해 다른 높은 추구 했다. 그래서 왕 마오 위안 막부 에서 일 Jingyuan 에 갔다, 왕 마오 위안 의 감사 를 받았다. 그는 왕의 막내딸과 결혼하여 왕의 사위가 되었다. 당시 왕무원은 이덕유에서 당원으로 간주되었다. 이상은은 원래 영호 가문의 사람이었는데, 지금은 왕무원에 의지했다. 우당은 이를 배은망덕함과 배신으로 보고 우당의 계율을 위반했다. 그래서 우당은 이상은을 마음에 두고, 온갖 방법으로 보복했다. 개업한 지 3 년 만에 이상은은' 박학수사학' 을 시험해 이미 합격했다. 그러나, 소당 내의 한 권세 있는 인물의 방해로 이 씨는 시험 자격을 취소당했다. 이 예상치 못한 타격은 이상은을 크게 흔들었다. 그는 소그룹 투쟁에 대해 깊은 혐오와 공포를 느꼈다. 시를 쓰는 것은 그가 이 투쟁에 휘말리고 싶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소당은 오히려 그를 들어오게 하지 않고 오히려 거듭 압박을 몰아내고, 그의 지위가 낮아지고, 사업이 좌절되었다.
주로 소-이 투쟁의 영향을 받는다. 이상은의 정치적 이상과 재능은 실현되지 못하고 붕당의 소용돌이 속에 묻혀 있다. 그럼에도 이상은의 문채를 묻혀서는 안 된다. 당시 이상은은 산문 쓰기로 유명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선명한 시가창작으로 만당에서 가장 성취한 시인이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상은을' 당시찬란한 저녁노을' 에 비유한 적이 있다. 이상은은 평생 600 여 편의 시를 썼는데, 그중 정치시는 약 6 분의 1, 약 100 수를 차지한다. 만당의 일부 정치투쟁, 사회문제, 역사사건은 대부분 이상은의 정치시에 반영되었다. 이 시들은 우리가 이상은시의 성과를 평가하는 주요 근거이다. 그러나, 이상은은 중국시 역사상 이렇게 큰 명성을 누리고 있는 주된 이유는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가 많은' 무제시' 를 썼다는 데 있다.
네 개.
정치와 역사를 읊다. 정치에 관심이 있는 지식인으로서 이상은은 이와 관련하여 대량의 시를 썼는데, 전해 내려오는 것은 100 곡 정도이다. 그 중에서도' 서교 백운',' 사동순',' 양정' 은 비교적 중요한 작품이다. 이상은의 초기 정치시는 대부분 진시국을 참고로, 슬프고 귀에 거슬리는 필치와 자기기대감으로 당시의 마음가짐을 잘 반영하고 있다. 정치와 사회 내용에 관한 시에서 역사 소재를 빌려 당대 사회에 대한 그의 견해를 반영하는 것은 이상은시의 특징이다. 푸 허우, 북제 두 곡, 무릉 등. 대표입니다.
무제시라는 것은 제목이 없는 시입니다. 시는 제목이 없는데, 이것은 중국시 역사에 이미 있었다. 예를 들어, "시경" 에는 제목이 없다. 《고시 19 곡》도 제목이 없다. 하지만 이 시들은 당시 사람들이 이름을 지을 의도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때는 아직 문학의 자각 시대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상은의 무제시는 의도적으로 무제시로 독자에게 발표했지만, 그는 무제시에 제목을 붙이기를 원하지 않았다.
이상은은 왜 무제 이름을 지어야 합니까?
첫째, 그는 주변 환경의 제약으로 인해 사랑 생활을 세상에 분명하게 말하기가 어렵다. 시 "어젯밤의 별과 어젯밤의 바람" 처럼 말할 수 없다.
둘째, 이상은은 우이 사이의 당쟁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일부 정치사건과 사회문제에 대해 가끔 생각하고 감탄하기도 하지만, 직접 말하지 못하고 남녀의 정을 통해 완곡하게 표현하기도 한다. 혐의를 피하기 위해 제목도 쓰지 않는다. 셋째, 중당 이후 봉건사회의 쇠락과 함께 사람들의 생활 내용, 사상, 사고방식, 심미 심리상태가 일련의 변화를 겪었고, 시 창작은 외적 물화 형식 중 하나로 두 가지 경향이 나타났다. 즉, 시 서술; 다른 하나는 속속화 경향으로, 개인의 감정을 토로하고 자질구레한 일상을 묘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상은의 시는 후종에 속한다. 이 세 가지 이유로 이상은의 무제시는 애매모호하여 쉽게 오인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시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와 인식은 왕왕 다르다. 동시에, 이상은의 무제 시로 인해 대부분 감상적이고 다채롭고 예술적으로 정교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의 취지는 잘 모르지만, 끊임없이 외운다. 이것은 정말 우리가 생각할 만한 재미있는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