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누가 원흥배판' 중국 문학사' 의 노트를 가지고 있습니까?

누가 원흥배판' 중국 문학사' 의 노트를 가지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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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소개

제 1 절 문학 표준, 역사적 사고 및 문화적 시각

문학사와 문학사: 문학적 사고와 문화적 시각: 문학 작품의 사료.

중국 고대의 사학자와 문학가는 일찌감치 문학의 발전 변화를 알아차리고 많은 논술을 했다. 이런 논술은 사서, 서지, 시평, 문선 또는 선집에 흩어져 있다. 일부 서문 비문 등 문장 중에서도 관련이 있다.

우리가 지금 볼 수 있는 자료로 볼 때, 역사가들의 기록은 비교적 이르다. 사마천의' 굴원 자생전' 은 굴원과 자이의 전기일 뿐만 아니라 자이 이전의 송옥, 당러, 형근 등 시인까지 다루고 있어 문학 발전 과정에 대한 초보적인 묘사다. 이후 반고 (동한) 는' 한서' 에서 사마천' 사기' 이전의 역사가들이 저술한 발전 과정을 간략하게 추적했다. 제량시대의 심약은' 송 셰서 링운전' 에서 남조부터 송전 시의 발전을 회고해 시가 역사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논술했다고 할 수 있다. 예범은' 후한서',' 문원전' 을 창시한다. 22 명의 전기와 문학적 성취를 결합하여 시간순으로 배열하여 문학 발전에 단서를 제공한다. 그 이후로 문원이나 문이에 관한 대부분의 공식 전기는' 후한서' 의 스타일을 따랐다. 서목 방면에서 반고는 유우칠관을 기초로' 한서문예지' 를 썼는데, 그 중' 시부간평' 은 시부의 발전에 대한 초보적인 묘사를 가지고 있다. 이후 서경집지',' 구당서정집지',' 신당숙이문지' 등과 같은 일부 서학들은 대부분 한서' 문예지' 의 전통을 이어받아 서학을 기록하면서 원류 연구를 진행했다. 현묘운은' 사쿠전서' 의 대략적인 내용을 요약하면 이런 책의 집대성자라고 할 수 있다. 시 비평 방면에서 리우웬의' 문심 조각 용' 아래 20 편은 다양한 문체의 형성 과정을 논술하고 시계열에도 문학 발전에 대한 훌륭한 논술이 있다. (리앙) 종룽의' 시서' 는 문학의 발전에 대해 상당히 상세한 논술을 하였다. 이후 시화, 어휘,' 시연보',' 사연보' 등 책들에도 시가 발전에 관한 논술이 있다.

또한 정현의' 동한 시서' 는 시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 주문왕, 주무왕, 주성왕, 왕이, 왕이, 왕리, 왕우의 정치적 변화와 시의 관계를 열거하며, 정치적 관점에서 시의 발전을 상세히 묘사했다. 서진 시대에 지우의' 논문장 차이' 는 문체 진화의 새로운 시각에서 문학의 발전을 논술하였다. 백거이' 구조원곡' 은' 시'' 소' 이후 시의 발전을 요약했다. 이청조의' 사론' 은 단어의 발전을 거슬러 올라간다. (위안) 새로운' 당대재전' 은 당대 398 명의 시인을 위한 전기로, 간혹 주석이 있어 당시발전의 진화를 알 수 있다. 장포가 편찬한' 한위 육조 명가 집' 비문은 한위 육조 문학의 발전 맥락을 그려냈다. 돈' 역대 시전' 은 명대 1600 여 명의 시인을 평가했다. 청인이 편찬한' 전당시' 는 당대의 시인을 하나하나 간략하게 소개하여 당대의 시의 발전 단서를 알 수 있다.

이 작품들이 모두 우리가 오늘 문학사를 쓸 때 참고해야 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이들 중 어느 것도 문학 발전 과정에 대한 체계적이고 완전한 논술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 문학사 저작이 아니며 이미 독립된 문학사 학과를 건립한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중국 학자의 문학사 저작은 20 세기 초에 외국의 영향을 받아 출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임전가가 수도대학당에서 쓴' 중국문학사' 강의는 원작으로 여겨진다. 헤아릴 수 없는' 중국문학사', 후후의' 백화문학사', 정진탁의' 삽화중국문학사', 유큰언니의' 중국문학사', 중국과학원문학연구소의' 중국문학사',' 유국은의' 중국문학사' 는 각각 20 세기 20, 30 을 대표한다 왕국위의' 송원 희곡사' 와 노신의' 중국 소설사' 는 분단문학사에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이 큰 저작이다.

이로써 문학사는 20 세기에 들어선 후, 특히 1920 년대와 1930 년대 이후 독립된 학과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학과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문학사 집필도 크게 다르다. 진지한 학술 연구가 인식과 글쓰기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다면, 서로 다른 방면에서 문학사 학과를 풍요롭게 하고 보완할 수 있다. 지금이나 미래에도 하나의 이해, 패턴, 표기법만 있을 수는 없지만, 백가쟁명, 백화제방일 뿐이다.

그렇다면 문학사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문학사가 인류 문화의 업적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가장 직설적인 대답이다. 문학사가 문학사라고 강조하는 것이고, 문학사 작품은 광활한 문화적 맥락에서 문학 자체의 진화를 묘사해야 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포함됩니다.

문학을 문학으로 삼아 연구하고, 문학 작품은 문학을 본위로 하고, 문학의 예술성과 감화력의 특징과 심미적 가치를 중시해야 한다. 물론 문학의 가치는 현실을 반영하는 기능에 크게 달려 있다. 이것은 문제없지만, 이런 기능은 어떻게 실현될 수 있을까? 그것은 언어를 도구로 삼아 수신자의 미감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실현된다. 일부 문학 작품들이 반영한 현실의 폭과 깊이가 반드시 사서의 기록을 능가하는 것은 아니다. 시사' 로 불리는 두보의 시를' 당서' 와' 자통치감' 두 편과 비교하면 백거이' 숯옹',' 순종실록' 의 유사한 기록과 비교하면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그러나 후자는 전자를 대신할 수 없다. 전자가 문학이고 심미가치가 있어 독자를 감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는 또한 시를 사용하여 역사를 증명하고, 고대 문학 작품을 고대 사회를 연구하는 소재로 삼아 가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이것은 문학사의 연구가 아니므로 문학사 작품은 반드시 문학 자체의 특징에 주의해야 한다.

이 글은 문학 창작을 중심으로 문학의 발전을 서술하였다. 문학사 연구에는 몇 가지 수준이 있는데, 최외층은 문학 창작의 사회 정치 경제 배경이다. 배경 연구는 매우 중요하며 문학 창작을 깊이 해석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열쇠이다. 그러나 사회정치경제 배경에 대한 연구는 문학사 작품의 핵심 내용이 될 수 없고 문학사도 사회발전사의 도해로 쓸 수 없다. 두 번째 수준은 문학 창작의 주체, 즉 작가의 생활, 사상, 마음가짐을 포함한 작가이다. 작가에 대한 연구를 충분히 중시해야 하지만 작가 연구는 문학사 작품의 핵심 내용이 아니며 문학사도 작가 평론과 전기의 통합으로 쓸 수 없다. 정사 중의' 문원전' 과' 문예전' 은 현대적 의미의 문학사가 아니다. 세 번째 수준은 문학 작품으로 문학사의 핵심 내용이다. 문학 창작은 결국 문학 작품에 반영되기 때문에 작품 없이는 문학사가 없고 문학사도 없다. 문학사 작품의 핵심 내용은 문학 작품의 진화를 설명하는 것으로, 처음 두 가지 측면은 모두 이 핵심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문학 창작은 문학 이론, 문학 비평, 문학 감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문학 이론은 문학 창작을 지도하고, 문학 비평과 감상은 문학 창작이 완료된 후 독자의 반응이다. 문학 발전사는 문학 창작, 문학 이론, 문학 비평, 문학 감상이 함께 추진되는 역사이다. 문학사 저작에 문학 이론, 문학 비평, 문학 감상을 많이 넣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오늘날 문학 이론 비평사는 이미 독립된 학과가 되었기 때문에 문학사를 쓰는 것은 더욱 불필요하다. 우리는 문학사를 쓸 때 문학사상의 발전과 진화에 주의를 기울이고, 문학사상으로 문학 창작을 해석하고, 문학의 수용에 관심을 기울이고, 독자들이 문학 작품을 정확하게 감상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을 뿐이다.

문학 창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학 매체도 있다. 고대 문학 매체는 오늘날보다 훨씬 적었으며, 구두 전설, 문자 필사, 인쇄 출판, 랩 공연 등만이 우리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문학 작품은 매체에 의지하여 독자의 역할을 발휘한다. 미디어마다 문학 창작에 대한 요구가 다르며, 창작은 어쩔 수 없이 이러한 요구에 적응하거나 심지어 수용해야 한다. 어느 정도는 문학 창작의 상황이 언론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구두에서 모사 쓰기, 인쇄 출판에 이르기까지 매체의 변화로 인한 창작 변화는 주목할 만하다. 진나라와 한 문학 작품의 간결성은 글의 복잡성과 무관하다. 당송사의 노래 스타일이 창작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하다. 인쇄술이 발명된 후 대량의 문헌이 오랫동안 널리 알려지면서 송대 문인화 작가와 송대 학문을 시 특색으로 삼는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송원 화예술이 소설 창작에 미치는 영향과 송원 희곡 공연 방식이 극본 창작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매체가 창작에 미치는 영향, 창작에 가져온 변화는 모두 문학사에 기재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문학 창작은 문학사의 주체이고, 문학 이론, 문학 비평, 문학 감상은 문학사의 한 익이고, 문학 매체는 또 다른 익이다. 문학 표준이란 문학 창작의 주체와 양익을 강조한다.

어떤 의미에서 문학사는 사학의 범주에 속하며 문학사를 쓰려면 역사적인 사고방식이 있어야 한다. 문학작품은' 역사' 이기 때문에 과거 단순히 시간순으로 작가 작품을 배열한 모델을 깨고' 역사' 의 맥락을 중시하며 전승과 진화의 과정을 명확하게 묘사해야 한다. 문학사 작품은' 역사' 이기 때문에 묘사에 의존해야 하며, 통상적인 평가성 언어를 설명적 언어로 바꿔야 한다. 평가성 언어는 정성 분석에 중점을 두고, 기술언어는 상황, 현상, 경향, 스타일, 장르, 특징을 설명하고, 창작득실과 그 원인을 설명하고, 문학 발전 변화의 전과결과를 설명한다. 묘사와 평가는 두 가지 다른 언어 습관일 뿐만 아니라 두 가지 다른 사고방식이기도 하다. 설명은 평가를 배제하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평가를 포함합니다. 문학사 작품은' 역사' 이기 때문에' 역사' 의 법칙을 찾아야지, 사실의 나열에 만족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법칙은 문학적 사실과의 연계에 존재한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결론이지 외부에서 붙인 꼬리표가 아니다.

우리는 배척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문학사와 기타 관련 학과의 교차 연구를 매우 중시하며, 문화학의 넓은 시각에서 문학을 심사한다. 문학의 진화는 전체 문화의 진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대 문학가들은 종종 역사학자, 철학자, 서예가, 화가였으며, 그들의 작품은 종종 깊은 문화적 함의를 스며들었다. 따라서 철학, 고고학, 사회학, 종교학, 예술학, 심리학 등 인접 학과의 성과를 통해 그들의 방법을 참고하면 문학사 연구에 새로운 면모를 가져다 주고 학과 교차에서 획기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다. 예를 들어, 진나라의시는 원래 요술, 노래와 춤과 분리 될 수 없습니다. 한대의 문학은 유가의 독존적 지위와 큰 관계가 있다. 위진 남북조 문학 연구는 현학과 불학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다. 당시를 연구하는 것은 당대의 음악과 그림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 송시 연구는 이학과 선종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산서에서 보존한 극장, 인형, 벽돌 조각, 벽화는 김원문학을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명중엽 사회경제 변혁이 가져온 새로운 사회환경과 문화 분위기는 당시 문학 발전을 연구하는 데 무시할 수 없었다. 이 모든 것은 넓은 문화적 시야가 문학사 연구에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문화학의 시각으로 문학사의 연구는 심화될 수 있다.

문학사의 존재는 객관적이며 문학사의 묘사는 문학사의 진실에 가깝게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문학사 저서는 어느 정도까지 할 수 있을까? 이것은 확실히 큰 문제이다. 문학사의 자료는 당시 기록 과정에서 기록자의 주관적인 색채를 띠고 유포 과정에서 잃어버렸기 때문에, 지금 문학사를 쓰는 사람은 완전히 볼 수 없다. 게다가 작가는 다른 각도에서 다른 소재를 선택하는데, 관점, 방법, 표현은 모두 개인화되어 있기 때문에 문학사를 순전히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항상 주관성이 있다. 만약 이 주체성이 작가의 개성과 엄밀한 혁신을 가리킨다면, 이런 주체성은 바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이다. 이런 주관성이 시대의 비슷한 관점과 방법, 그리고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시대적 특징을 가리킨다면 나쁘지 않다. 우리 현대인이 쓴 문학사는 당대인뿐만 아니라 당대인을 위해 쓴 것이다. 반드시 당대여야 한다. 이런 당대성은 당대의 가치 판단, 당대의 심미적 취향, 당대의 문학 창작에 대한 관심으로 표현된다. 만약 고대 문학사를 연구한다면, 전차의 교훈을 얻고 당대 문학 창작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데, 이렇게 쓴 문학사는 당대 문학 창작에 더욱 의미가 있다. 당대의 문학사 저작은 후세 사람들의 주의를 받기 쉽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당대의 사상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쨌든 주관성을 독단적이고 독단적인 대명사로 여겨서는 안 된다.

중국 문학사를 쓰려면 외국 문학 이론을 참고해야 하지만, 반드시 중국 문학의 실제에 근거해야 하며, 외국의 유행 이론을 중국 문학을 해석하는 공식으로 기계적으로 적용해서는 안 된다. 중국 문학사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은 중국과 외국, 전통, 현대의 문학 이론을 하나로 융합하고, 중국 문학의 현실에서 구체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실사구시적인 태도로 중국 문학사를 서술해야 한다. 틀을 먼저 설정한 다음 이 틀에 맞는 재료로 채워야 한다.

문학사 편찬은 문학사 쓰기의 기초적인 작업이다. 문학사 편찬이란 서지, 버전, 교정, 작가의 생애 고증, 작품 감정, 사료 검색 등을 포함한다. , 식별 및 재료 정리를 목적으로 한 텍스트 연구입니다. 이것은 문학사를 쓰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기초 작업이다. 이 기초가 없으면 문학사가 근거로 하는 재료의 신뢰성이 많이 떨어지지만 엄밀히 말하면 문학사 편찬사는 문학사와 완전히 같지는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문학사) 학과의 구분에 초점을 맞추고 학과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문학사 외에 한 가지 학과, 즉 문학사 사료학을 세워야 한다. 그러나 학자들의 경우, 역사의 토론과 사료의 고증을 모두 병행해야 하며, 사료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문학사 연구를 잘 하기 어렵다.

섹션 ii 중국 문학의 진화

문학 진화의 내외적 요소: 중국 문학의 불균형 발전: 유행과 고아한 스타일의 침투와 교감; 문학과 도교의 개조와 혁신.

중국 문학의 진화를 촉진하는 요인은 외부 요인과 내부 요인이 모두 있다. 외부요소란 사회경제, 정치문화, 민족갈등, 지리환경 등의 영향을 말한다. 예를 들어 춘추전국시대 사회경제정치의 대변혁은 문화상의 백가쟁명을 가져왔고, 그에 따라 문학도 번영했다. 한나라 대통일의 정치적 배경과 한무제' 백가를 파면시키고 유교를 독존하는 정책' 은 한부의 출현과 한대 산문의 특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말 황건봉기와 군벌 혼전은 건안 세대의 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건안 문학의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남북대치로 문풍이 판이하게 달라져 당당 통일과 당대의 광범위한 대외문화 교류가 당대문학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송대 이학의 부상, 사입사 기회의 증가, 인쇄술의 발전은 송대 문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원대 문인의 지위가 낮아 그들은 시장에 진출하여 원잡극의 발전을 직접 촉진시켰다. 명중엽 이후 상업경제가 번영하고 시민들이 성장하여 이런 새로운 사회 형세를 반영하고 적응했고 문학은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청나라 초년의 민족 갈등이 두드러져 문학 창작에도 반영되었다. 1840 아편전쟁 이후 중국이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가 되면서 문학이 크게 달라졌다. 이것들은 모두 이해하기 쉽다.

중국 문학 진화의 내적 요인은 매우 복잡한 문제이다.

우선 문학 발전의 불균형성을 고려해야 한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고 폭이 넓기 때문에 중국 문학 발전의 불균형성이 특히 두드러진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첫째, 스타일 개발의 불균형. 각종 스타일에는 싹에서 형성, 성숙에 이르는 과정이 있다. 이른바 스타일 발전의 불균형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한편으로, 각 스타일의 형성과 성숙은 선후를 포함한 서로 다른 시간을 갖는다. (마하트마 간디,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시와 산문은 가장 초기의 두 가지 문체이다. 일찍이 상주시대에는 글로 기재된 시가 있었다. 중국의 각종 문체에서 시와 산문은 기초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까지만 해도 소설은 규모를 갖추기 시작했고, 중당 시대가 되어서야 성숙한 소설이 나타났다. 송진 시대에는 송잡극과 김원원이 등장해 중국 희곡의 형성을 상징한다. 이상은 스타일의 대략적인 윤곽입니다. 다시 세분화하면 위진 () 이후, 중당 (), 백화단편 소설 () 이 송대 (), 백화소설 () 이 송원 (), 산곡 () 이 원대 () 에 형성된다. 중국의 각종 문학 양식이 형성된 시간은 수백 년, 심지어 1,200 년 차이가 나는데, 이런 불균형성이 얼마나 두드러졌는지를 알 수 있다. 반면에 개시부터 형성, 성숙에 이르는 과정의 길이도 다르다. 예를 들어, 소설, 고대 신화 에서 당나라 전설 까지, 매우 긴 시간 을 경험했다; 복의 형성 과정은 훨씬 짧다.

둘째, 왕조의 불균형. 서로 다른 왕조의 문학 전체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기 쉽다. 어떤 왕조는 상대적으로 번영하고, 어떤 왕조는 비교적 평범하다. 그리고 각 왕조에는 한대의 푸, 당대의 시, 송대의 단어, 원대의 곡, 명청의 소설과 같은 비교적 발달한 문체가 있다. 그렇다고 이 조대의 다른 문체들이 주목할 만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송시, 청시, 청사와 같은 것도 중요하지만, 대표 문체로서 위에서 말한 것이다. 사실 한 왕조 내부의 문학 발전도 불균형적이다. 한, 당, 송, 명 등 역사가 유구한 왕조에서는 최초의 문학이 비교적 평범하여 2 ~ 3 대의 노력 끝에 절정에 이르렀다. 일부 작은 조정에서는 양화진의 시, 남당, 서촉의 시와 같은 어떤 풍격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셋째, 지리적 불균형. 지역 불균형이란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하나는 서로 다른 왕조에서 각지의 문학 발전이 기복이 심하여 성극과 쇠퇴의 국면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Jian' an 문학은 예 수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빔은 금릉에 집중되어 있다. 당나라의 허난 (Henan) 과 산서 (Shanxi) 시인은 더 많고 명나라와 청 왕조의 시인은 적다. 송대 강서 시인은 많아서 앞뒤가 매우 적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강소성과 절강 문풍이 가장 성행하여 작가가 가장 많았다. 영남문학은 근대에 특히 주목할 만하다. 둘째, 지역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스타일은 지방적 특색이 다르다. 적어도 형성 후 오랜 기간 동안은 그렇다. 예를 들어' 초사' 는 뚜렷한 초특색이 있고, 5 대명사는 선명한 강남 특색이 있고, 잡극은 농후한 북방 특색이 있고, 남극은 두드러진 남방 특색이 있다. 중국 문학 발전의 지역성은 중국 문학이 하나 이상의 발원지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는 중국 문학 발전의 불균형성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문학의 진화를 설명할 때, 주선과 입체적 묘사를 강조해야 한다.

둘째, 중국 문학의 진화에는 대립과 보완적인 요소가 있어 상호 작용이 주목할 만하다.

예를 들어, 관습과 우아함의 상호 작용, 전환, 촉진. 《시경》의 《국풍》은 본래 민가이다. 공자가 정리한 후, 한나라에서 유가에 의해 고전으로 추앙되어 천명된 후 우아해지기 시작했다. 남조 민요는 장강 중하류 지역에서 발원한다. 이것은 저속하고 저속한 문학 작품인데, 양진궁정 문인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켜 한 쪽에서 양진궁체시의 탄생을 촉진시켰다. 단어는 처음에 당대에서 유행하는 민간 곡조로 발전 과정에서 점차 아화된다. 송원 시대에 희곡이 거리의 구란와셔에서 노래를 부를 때, 그들은 시민의 입맛에 맞는 대중문학이었다. 나중에 문인들이 이런 통속적인 문학 형식을 이어받아 개선하여' 모란정',' 장생전',' 도화팬' 등 정교하고 우아한 작품을 만들었다. 풍속과 야 사이에는 주로 풍속이 야에게 미치는 영향과 촉진, 그리고 풍속에서 야아로의 변화이다. 우아한 풍속의 예도 있다. 송대의 일부 시인들은 일부러 풍속을 아름다움으로 삼았고, 표면적으로는 풍속을 야아로 삼았지만, 실제로는 원래 고아했던 시를 풍속으로 바꾸어 속중에서 새로운 재미를 찾았다.

풍속과 아음의 상호 작용으로 문학의 장강은 상큼함을 유지하면서 상큼한 생수원에 의해 끊임없이 보충되고 휘저어진다.

다양한 스타일의 상호 침투와 융합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각 스타일에는 고유한 체계와 기능이 있어 스타일 사이의 경계를 형성한다. 일찍이' 전론 수필' 에서 조비는 "야야, 책은 이치에 맞고, 제목은 진실하고, 시는 아름다워야 한다" 고 말했다. 나중에 새로운 스타일이 점점 더 많아지고, 분류가 점점 더 가늘어지고, 다른 스타일의 시스템과 기능에 대한 이해도 점점 더 정확해지고 있다. 문체차별은 주목할 만한 문제이지만, 문체융합은 문학 발전과 관련된 큰 문제이다. 예를 들어, 시와 부의 차이는 분명합니다. 시인은 연애하고, 부는 육체적입니다. 시는 제인을 피하지 않고, 부는 번잡함을 싫어하지 않는다. 시의 아름다움은 수렴에 있고, 부의 아름다움은 진열에 있다. 시는 노는 데 쓰이는 것이고, 현혹하는 데 쓰는 것이다. 그러나 위진 이후에는 시의 특징을 흡수하여 서정적 소부가 성행하고 시적이 풍부하다. 초당시는 또 사부의 특징을 흡수하여, 육지의' 장안 고의 뜻' 과 같은 사부 현상이 나타났다. 또 다른 예로, 단어와 시는 체계가 다를 뿐만 아니라, 초기의 기능과 스타일도 다르다. "말은 몸에 있어서 고치기 어려울 것이다. 시가 말할 수 없는 것은 네가 말할 수 있고, 시가 말할 수 있는 것은 네가 말할 수 없다. 시가 호탕하여 말이 면면하다. "사의는 오락인을 동반하는 것으로, 17 ~ 8 세의 소녀가 멋진 잔치를 기초로 경골만 춤을 추며 즐거운 오락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정치교육과 빈한한 출신이라는 큰 제목은 모두 시로 표현된다. 글은 시에서 용납할 수 없는 등 위의 감정을 터뜨리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시와 문자의 경계는 분명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러나 수시부터 시는 시의 기능을 부여받았고, 시와 단어의 경계는 상당히 모호해졌다. 주방언은 사부의 필법을 흡수하여, 부를 단어로 삼고, 단어의 한정된 공간에서 최선을 다해 겉치레를 하고, 시부의 경계를 돌파하였다. 그러나 신 기아는 글을 단어로 하고, 단어와 문 사이의 거리도 좁혀졌다. 또 다른 예로 시와 산문의 경계는 원래 명확했지만 송대에 이르면 흐릿해졌다. 송인이 당시 () 이후에 다른 길을 개척하고 새로운 국면을 열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문학을 시로 여기고 어느 정도 이런 경계를 깨뜨렸기 때문이다. 또 예를 들어, 중국의 소설은 많은 시를 흡수하고, 당대의 전설적인 명편 (예:' 꾀꼬리전',' 리와전',' 장한가' 등) 은 모두 진한 시시로 가득 차 있다. 송원 이후의 백화소설도 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송대에서는 사람들이 보통 말하고 노래를 부르는데, 그 가사들은 시이다. 그래서 어떤 소설은 아예' 시화',' 어화' 라고 부른다. 중국 전통 희곡의 여러 요소 중에서 가사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사도 시의 일종이다. 가사가 없으면 전통 희곡이 없다.

하나의 문체와 다른 문체가 서로 스며들고, 서로 융합되어, 다른 문체의 예술적 특색을 흡수하고,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것은 중국 문학 발전의 중요한 방법이다.

복고풍과 혁신의 교대와 충돌과 같은 것들이죠. 이것은 문학 유파의 운동으로, 주로 시 분야에 있다. 위진 이후 문학은 자각의 길에 올랐고, 문학 창작도 자각하거나 반자각적으로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리우웬은' 문심 조각룡통변' 에서 문학의 전파와 변화, 즉 인연과 변화, 계승, 혁신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논술했다. 그중에는 이미 복고풍과 혁신의 문제가 관련되어 있다. 제나라 리앙 이후, 시가 육욕을 지나치게 추구하면서 몇 가지 폐단이 생겼다. 배씨의' 논조충' 은 엄중한 비판을 받았다. 초당 시인 천자앙이 큰 소리로 한위 본색을 회복하여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영향력 있는 복고 외침이 되었다. 천자앙의' 추억은 물처럼 세월을 회상한다' 는 것은 사실 일종의 혁신이다. 그것은 멜로디와 음률의 통일을 촉진하며, 성당시의 최고봉으로 이어진 요소 중 하나이다. 중당에 이르러 한유와 류종원은 문학판도에서 복고대기를 들고 육조 이래 성행하던 산문에 반대하며 3 대 2 한고문을 제창했다. 한 () 류 복고 () 도 사실 일종의 혁신이다. 고문 3 대를 기초로' 도 ()' 와 융합된 새로운 문학 언어와 문체를 세우는 것이다. 한유 이후 고문은 한때 쇠퇴했고, 산문은 다시 고개를 들었다. 송대 구양수, 수시 등이 고문을 다시 제창하고 써서야 고문의 흔들릴 수 없는 지위를 확립하였다.

복고풍과 혁신의 상호 작용도 중국 문학이 진화하는 한 가지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학과 도의 이별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문학과 유교 윤리와 정치적 이상 사이의 관계를 가리킨다. 한대가 유학의 통치 지위를 확립한 이래 문학과 유학의 관계는 줄곧 문학 자체의 진화를 제약해 왔다. 문학이나 이탈, 또는 합도는 서로 다른 정도의 분열이 있다. 또한, 도교, 불교, 시민의 호소를 반영하는 사상도 다양한 정도로 스며들어 문학 연구에 다른 방향의 외력을 부여하여 문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문학은 유가에 적합하여 두보, 한유, 백거이, 육유와 같은 훌륭한 작가들이 많이 등장했다. 문학은 유가에서 분리되어 도연명, 이백, 수시, 조설근과 같은 걸출한 작가들이 많이 등장했다. 당나라 이후' 밍따오',' 관도',' 재도' 에 대한 토론이 많이 나왔다. "밍따오", "통로", "로드" 의 표현은 자신의 정신과 심미 오락을 표현하기 위한 요구와 충돌하고 보완한다. 시민들이 궐기한 후 봉건예교에 반항하는 사상이 일고, 정서와 이성의 대립에서 새로운 목소리를 내는데, 희곡과 소설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과 그 상호 작용이 중국 문학의 진화를 촉진시켰다.

문학과 도교의 분리 또는 결합 과정에서 중국 문학이 진화되었다.

섹션 iii 중국 문학사 단계

삼고 7 기 문학 발전 변화의 9 가지 측면: 상고생계, 중고생계, 근고생대.

중국 문학사를 긴 강에 비유하면 하류에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근원은 탁한 하늘이라 자세히 구분할 수 없다. 우리는 기원의 상징을 찾을 수 없고, 기원의 연대도 확정할 수 없다. 그 구두시대의 문헌은 아주 오래 전이어야 하는데, 이후의 문자기록도 그 아름다운 꿈의 추억일 뿐이다. 가장 보수적인 견해는 이 장강의 윤곽이 기원전 1 1 세기의' 시경' 에 시사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이미 분명해졌고, 점차 지류로 유입되어 점점 넓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오르가즘과 썰물이 있지만 결코 멈추지 않습니다. 문학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면, 고대 그리스 문학과 고대 인도 문학만이 중국 문학과 비교될 수 있다. 문학 전통이 계속된다면, 어떤 다른 나라나 민족의 문학도 중국보다 못하다.

강에는 상류, 중류, 하류가 있으며, 중국 문학사도 상류, 중류, 하류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 고대, 중세, 근고대이다. 삼고의 구분은 중국 문학사의 큰 시한이다. 삼고 내에 7 단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3 개의 배려와 7 개의 단락의 구체적인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 진나라와 한 (기원 3 세기 전)

첫 번째 단락: 진 전

두 번째 단락: 진나라와 한 왕조

중세 시대: 위진-명나라 중기 (3 세기부터 16 세기).

세 번째 단락: 웨이와 진 왕조에서 당나라 중기까지 (천보 말년)

네 번째 단락: 당나라 중기부터 남부 송 왕조까지.

제 5 항: 원초부터 명중엽 (정덕말년)

고대근기: 명나라 중기부터 오사운동 시기 (16 세기부터 20 세기 초까지).

제 6 항: 명나라 가정에서 아편전쟁 (1840)

제 7 항: 아편전쟁에서 오사운동 (19 19)

삼구',' 7 단' 은 주로 문학 자체의 발전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문학 자체의 발전 변화의 단계를 반영하고, 사회제도의 변화, 조대의 교체 등 다른 상황을 문학 발전 변화의 배경으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문학 자체의 발전 변화는 경계의 근거로, 다른 조건은 경계의 참조로 삼는다. 한 가지 근거는 다참고로 중국 문학사 과정을 묘사하기에 가장 적합할 것이다. 문학 발전 변화의 단계는 사회제도와 조대의 변화와 일치할 수 있지만, 사회제도나 조대의 변화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문학적 변화의 중요한 원인일 뿐이다.

문학 자체의 발전 변화란 다음과 같은 9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창작 주체의 발전 변화이다. 둘째, 작품의 이데올로기 적 내용의 발전과 변화; 셋째, 문학 장르의 발전과 변화; 넷째, 문학 언어의 발전과 변화; 다섯째, 예술 표현의 발전과 변화; 여섯째, 문학 학교의 발전과 변화; 일곱째, 문학적 사고의 발전과 변화; 여덟, 문학 매체의 발전과 변화; 아홉째, 피처의 발전과 변화. 삼고 7 단은 문학 자체의 9 대 요소를 전면적으로 고찰하고 사회 조건을 참고해 문학사를 연구하고 문학 매체와 수취인에 대한 관심이 적어 문학의 발전 변화에 대한 전면적인 고찰을 하기에 충분치 않다. 문학 매체와 수취인은 문학 창작에 무시할 수 없는 깊은 영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