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이백의' 촉도난' 관련 자료를 누가 압니까?
이백의' 촉도난' 관련 자료를 누가 압니까?
(1) 저자 및 작문 배경
이백 (70 1-762), 글자는 태백, 이름은 청련거사이다. 성당 시대의 위대한 시인은 두보와 함께' 두리' 라고 불렸다. 본적은 서계승 (현재 간쑤 진안 서북) 으로, 수말 1 세대 이민 서역이다. 그는 안계도호부의 쇄엽성 (현재 키르키즈, 토크마 근처) 에서 태어나 아버지와 함께 면주 (오늘 쓰촨 강유) 창륭현 청련향으로 이주했다. 이백은 "다섯 살에 육경을 외우고, 열 살에 백가를 본다" 고 말했다. 그는 25 세에 출촉하여 10 여 년 동안 떠돌아다녔으며, 교제를 통해 장사를 하고 높은 자리에 올라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과시하기를 희망했다. 천보 원년 (742 년) 은 그를 장안으로 초대했고, 2 년도 안 되어' 금을 주고 돌아온다' 고 했다. 그 후로 나는 송량, 지루, 오월, 유연을 연이어 유람했다. 천보말년, 안사의 혼란, 이백은 이림, 황족 다툼으로 소환되었다. 이림은 죽임을 당했고 이백은 감금되었다. 석방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는 유죄 판결을 받고 야랑으로 유배되었다. 감원 2 년 (759), 3 월 ~ 백제성, 사면, 강하로 돌아가 안후이 남동정을 다시 유람했다. 762 년 보응이 당투현 () 으로 죽었어야 했다.
이백은 성격이 호방하여 건설업을 동경한다. 그는 당현종 후기 권력과 정치적 부패에 깊은 불만을 품고 있다. 그의 많은 시가는 당시의 어두운 정치를 강력하게 비판하고, 시국의 안위를 깊이 배려하고, 조국의 산하를 사랑하고, 하층 민중을 동정하고, 세속을 경멸하고, 권세를 경멸했다. 그러나, 그들은 종종 술로 근심을 달래서 영원히 살 수 없다는 생각을 드러내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의 시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특이하며, 풍격이 웅장하고, 음조가 웅장하며, 언어가 신선하고 자연스럽다. 그는 굴원에 이어 고대시 중 가장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다. 두보와 친구를 사귀자 두보는 "붓으로 비바람이 불고, 시가 울게 한다" ("이십이백 20 운 보내기") 는 그에게 깊은 인상을 받았다. 중당 이래 이 () 두두 () 의 공과에 대해서는 줄곧 많은 논란이 있었다. 한: "두리의 문장 들은 모두 여기 있고 빛도 길다. 엄우의' 창화' 는 "태백의 우아함을 가져서는 안 되고, 태백은 우울하지 말아야 한다" 고 지적했다. "그들의 시풍은 다르지만 또 다르다. 이태백 소장하고 있어요.
이 시는 천보 원년 이백초 장안 방문 기간에 쓰여졌다. 바이 멩 "가오 이순신 세 곡의시" 는 "슈 (Shu) 에서 수도로 처음, 반 패배가 승리했다. 하건은 장의 이름을 듣고 처음으로 그를 방문했다. 신기하네요. 쓴 거 답장 주세요. "촉도난" 의 출판은 그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아직 다 보지 못했는데, 4, 선선, 금거북, 금거북, 술 바꿔, 취했어. " 만약 이것이 믿을 만하다면, 이 시는 742-744 년경으로 여겨진다. 천보' 에서 윤곤은' 월강 영웅집' 에서 이 시를 선정해' 기야 기야, 시인이 갚는다, 얻기 어렵다' 고 칭찬했다.
(2) 기본 해석
촉도난은 악부의 오래된 화제로,' 화가' 에 속합니까? 승용차 조율. 그의 가사 내용은 대부분 길의 험난함 속에 쓰여졌다. 현존하는 양건문제, 류효위 등의 저작은 모두 촉도의 어려움에 관한 저술을 가지고 있지만, 내용은 얇고 예술성이 강하지 않다. 이백의 이 문장, 몸소 경험을 바탕으로 신화 전설과 역사 이야기를 결합해 풍부한 상상력, 과감한 과장, 과감한 언어, 극도로 변화무쌍한 문장, 리듬을 통해 기묘하고 장관인 예술세계를 창조해' 촉도난' 의 주제를 생생하게 표현했다.
이 시의 주제에 대하여 예로부터 의견이 분분하여 정론이 없다. 이백이 촉도의 어려움을 빌려 자신의 굴곡이 심한 삶과 실의에 빠진 심정을 표현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백이 사회정치 전도에 대한 불안과 우려를 표현했다는 말도 있다. 명대의 호진형 구 등은 "촉을 위해 노래를 부르고, 손가락질 할 것이 없다" 고 생각했다.
시 전체는 3 층으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1 층: 처음부터' 그리고 사다리가 돌더미에 연결됨' 으로 주로 옆면에서 촉도의 어려움을 묘사한다.
처음 네 문장은 전체 텍스트의 총강이다. 처음 세 개의 감탄이 연용되어 강렬한 감탄이 허공에서 솟아올라 인심을 뒤흔들며 시 전체의 기조를 다졌다. "촉도는 통과하기 어렵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는 어렵다."
다음' 이 지역의 두 통치자까지' 라는 여섯 문장에서 시인은 촉국과 촉도의 역사를 이야기했다. 전설의 누에떼가 창설된 이래 4 만 8 천 년 동안 진사와 접촉한 적이 없고, 태백과 아미 정상의' 새길' 만 실행할 수 있다. 지리적 장벽이 촉국과 외부 세계와의 교류를 차단했고, 역사도 단절된 것 같다.
"일단 지진에 의해 파괴되었고, 용감한 사람들이 길을 잃었고, 계단 돌스택이 걸려들었다." 역사부터 오늘까지 촉도의 기원에 이르기까지 무정개산의 신화 이야기를 소개했다. 오정산' 에는' 촉도' 가 하나 있는데, 사람이 도달할 수 있다. 천사다리',' 석스택' 이라고 불리는데, 위험도는 말할 것도 없다. 이로부터 촉도의 험준한 지세와 개척하기 어려운 길은 촉도에 신비로운 색채를 입히고 위험하고 기이한 분위기를 띄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층:' 높은 위, 키가 큰 깃발 위, 여섯 마리의 용이 태양을 몰아낸다' 에서' 와, 먼 사람들이 모두 어리석게 왔다' 까지, 정면에서 촉도의 험난함과 고위험을 구체적으로 묘사해 도보 등반의 어려움을 보여준다.
먼저 고대 신화. 육룡귀일' 은 태양신의 용차도 지나갈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산봉우리를 가리킨다. 가파른 산맥과 비교해 볼 때, 도로가 위험하다는 것은 산 아래 용솟음치는 강이다. 산세가 험준하여 황학처럼 날고 유인원처럼 등반하는 것도 걱정이다. 이렇게 파란만장한 반복으로 촉도는 쓰기가 어렵다.
다음' 녹토산은 많은 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는 네 구절은 시인들이 관광객의 감정과 그들의 안전에 대한 걱정 등에서 다른 방식으로 쓴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산길이 아득하여 험상이 환생하다. 인삼이나 우물 같은 별을 올려다보면 거의 만질 수 있어 긴장과 한숨을 느낄 수 있다. 단 몇 가지 세부적인 동작 묘사, 즉 여행객의 슈로의 위험 상태를 그려서 짜릿한 느낌을 준다.
우리는 이 서유로가 영원히 끝이 없는지 의심하는 두 번째 문장에서 시인은 필봉을 돌려 가상 문답의 형식으로 친구에게 언제 돌아오는지 물어보며 여행자의' 두려워' 걱정을 불러일으켰다.
이어 "고림에 둘러싸인 새 울음소리 외에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다" 는 7 문장은 정글 속 슬픈 새의 울음소리와 달의 울음소리를 묘사하며 여행자의 슬픔과 외로움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촉도가 통과하기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자연 환경의 분위기로 사람의 주관적 느낌을 부각시키는 것은 우리나라 고전시에서 흔히 쓰이는 표현 수법이다. 이백은 이 시에서 쓰지만, 하늘에서 내려오고 싶어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다음 여섯 구절' 가장 높은 절벽과 겨우 1 피트 떨어진 천국' 은 주로 산천험난에서 촉도의 어려움을 드러내며 짜릿한 분위기를 연출하려고 노력한다. 가장 높은 절벽은 하늘에서 1 피트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는 것은 산봉우리 높이에 대한 과장이다. 마른소나무, 머리 아래로, 벼랑에서' 는 절벽의 위험이다. 시인은 먼저 산의 높은 위험을 표현하고, 뒤이어 정적에서 돌며 물돌이 격동하고 계곡이 으르렁거리는 아슬한 장면을 썼다. 초점면처럼: 처음에는 기복이 끊이지 않는 산들과 끊임없이 이어지는 산봉우리의 비전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런 다음 거꾸로 매달려있는 마른 소나무 클로즈업을 부드럽게 밀어냅니다. 그런 다음 빠른 장면 세트, 질주하는 급류, 폭포, 절벽, 바위가 뒤따랐다. 천곡우레 소리가 눈앞에 빠르게 스쳐 지나가면서 감탄을 자아내고 눈코 뜰 새 없이 압도적인 기세를 만들어 촉도의 묘사를 어렵게 만들고, 그야말로 최고봉에 오르며 훌륭한 예술적 효과를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3 층:' 첨탑관관은 확고하고 엄중하지만' 끝까지 상황의 위험과 쓰촨 험악한 환경을 기록하며 체류의 어려움을 보여준다.
높은 산의 높은 위험이 무섭다면 이곳의 산천은 더욱 짜릿하다.
"토치카는 견고하고 험준하지만, 한 사람이 지키고, 만 명이 적을 수 없다." 검각 웅관의 위험을 극보하다. 검각, 촉중 요새는 높은 산 위에 위치해 있다. 대첨산과 소첨산 사이에는 30 마일 길이의 잔도가 있다. 군봉은 검과 같고, 산들은 우뚝 솟아 있고, 벽은 문처럼 깎여 천연 보루를 형성한다. 그 지세가 험난하기 때문에, 수비하기 쉽고 공격하기 어렵다. 역사적으로 이곳은 스스로 왕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 시인은 검각의 위험에서 정치 형세를 묘사했다. 그는 서진 장재' 검각의 명명' 에서' 승리의 땅, 산적 친은 낳지 말아야 한다' 라는 말을 쓰고, 범뱀으로' 사람을 마처럼 죽이다' 는 말로 환경 험난함을 더욱 부각시켰다.
이 시점에서 시는' 군' 이 일찍 돌아온다는 뜻으로 귀결된다. 서진을 바라보며 촉도의 어려움을 한탄하는 것은 작가의 느낌이며 여행자의 느낌이자 이 시가 독자에게 남겨준 애틋한 감정이다. 국가 대사에 대한 불안과 우려를 암시하고 있다. 당나라 천보 초년, 태평성세 뒤에는 위기가 잠복해 있었고, 이후 발생한 안사의 혼란은 시인의 우려가 현실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다.
(3) 에센스 감상
신화 전설, 상상력, 예술 과장을 결합한 서정은 이 시의 가장 중요한 예술적 특징이다. 세 사람은 서로를 보완하며 촉도의 웅장한 모습과 음산하고 깊은 숨결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촉도의 험준함과 등반의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난이도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키고, 촉도에 고박 창량하고 기괴한 색채를 발라 로맨틱한 색채로 가득 찬 광활한 예술 경지를 창조했다. 웅장한 산천 경치를 통해 시인이' 오악 () 을 흔들고, 창주 ()' 를 자랑스럽게 웃는 모습을 본 것 같다.
유연한 문장식과 자유분방한 언어도 이 시의 큰 특징이다. 시 문장은 주로 칠문식이며, 삼언, 사언, 오언, 육언, 팔자식, 변화가 빈번하고 유연하고 다양하다. 언어는 대칭적이고 이중적이거나 느슨하며 펴지거나, 탈속적이고 무겁거나, 통속적이고 경쾌하며, 일반시에서 리듬이 통일되고, 억양이 떨어지는 현상에서 벗어나, 층이 고르지 않고, 아름다움과 멋이 변화한다. 이런 시화식과 언어의 특징은 바로 이백의 호방한 인격의 구현이다.
시 중 3 도는' 촉도난상청천' 에 경탄하며, 자신의 강렬한 감정을 시 전체에 뒤덮고, 강렬한 주관적인 색채를 띠고, 삼탄으로 돌아오는 느낌을 준다. 경물의 묘사에 따라 묘감이 끊임없이 강화되고, 예술 효과가 점차 강화되어 시가 사람의 마음을 뒤흔드는 예술적 힘을 갖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