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인간의 맛은 순수한 행복이다 (1)
인간의 맛은 순수한 행복이다 (1)
청환
소년 시절 수시의 시 한 수를 읽고 매우 좋아했다. 저는 외울 수 있습니다.
가랑비가 비스듬히 내리고, 가벼운 연기가 맑고, 햇빛이 맑고, 와이청로에 들어가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있다.
눈거품과 젖꽃이 오후의 빛 속에서 떠다니고, 인진쑥의 새싹이 봄나물을 시험한다. 인간의 맛은 순수한 기쁨이다.
수시는 이 제사 옆에 "원풍은 7 년 12 월 24 일, 사저우 류숙유남산을 따라갔다" 고 적었다. 원래 스시와 친구들은 교외로 놀러 가서 남산의 눈거품 유화주를 조금 마셨고, 매운 국화 신죽순 산야봄의 들풀의 새싹을 동반한 뒤 스스로 칭찬했다.
당시 내가 이 말을 깊이 기억할 수 있었던 것은 주로 내가 뒷말을 사랑했기 때문이다. 나물을 시도하는 평범한 쾌감이 세상을 더욱 맛있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청환이란 무엇입니까? 청환' 은 번역하기가 거의 어려워' 경희' 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은은한 기쁨은 다른 곳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차분하고 희박하며 단순한 생활에 대한 사랑에서 나온다. 한 사람이 산나물의 맑은 향기를 산해보다 더 맛있게 맛볼 수 있거나, 길가의 석두 속에서 다이아 보다 더 매혹적인 맛을 볼 수 있거나, 숲 속의 새가 우는 소리에 갇힌 새보다 더 감동적일 때, 조용한 우롱차 한 주전자가 시끄러운 저녁보다 마음을 더 맑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 ... 이것들은 모두' 청환' 이다.
청환' 이 좋은 이유는 생활에 대한 욕망이 없고, 물질적 조건을 추구하지 않고, 영혼의 취향에만 치중하기 때문이다. "청환" 의 경지는 매우 높다. 이백과는 달리, "세상은 우리의 열망을 만족시킬 수 없으니, 나는 내일 머리를 풀고 어선을 탈 것이다" 는 자기 추방이다. 아니면, "오, 정신이 있는 사람을 그가 좋아하는 곳에 가서 모험을 하게 하고, 그의 금잔을 절대 달에 대고 있지 마라!" "
그런 재미. 두보의 그런' 사람, 자비가 품에 안기고, 눈물을 머금고 소원을 빌며, 그녀가 꽃처럼 영원하길 바란다' 또는' 친구가 만날 수 없다' 또는' 아침저녁별' 과는 다르다. 오늘 밤은 모처럼의 성사, * * * 이 촛불 "그런 어쩔 수 없는 한숨이다.
우리는 이 세상에 살고 있고, 수천만의 생명이 있다. 문천상의 좌우명은' 예로부터 누가 인생에서 죽지 않았는가? 우리는 그의 격렬한 야망을 쉽게 감상할 수 있다. " 。 구양수는 "인생은 당연히 치정애다. 이 원한은 풍월과 무관하다" 고 썼다. 우리는 그의 끊임없는 사랑과 증오를 이해할 수 있다. 나란성드 (WHO) 는 "감상적이고 날씬한, 지금은 정말 감상적이지 않다" 고 말했다. 우리도 그의 무력한 슬픔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왕리커 국웨이의' 인생은 바람과 같고, 기쁨은 산발적이고, 슬픔은 산발적이며, 모두 강과 연결되어 있다' 고 해도, 우리는 여전히 생명에 대한 무상한 심정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청환' 은 어려워요!
특히 현대에 사는 사람들은 행복이 거의 없다.
청환은 무슨 뜻인가요? 우리는 길가에서 잘 걷고 싶었지만, 사람의 목소리와 자동차의 목소리가 끊임없이 휙휙 지나가고, 하루 중 순수한 조용한 순간은 거의 없었다.
우리는 식당에 가서 담백한 반찬을 좀 먹고 싶었는데, 이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기름이 너무 많고, 소스가 너무 많고, 소금과 조미료가 너무 많아서 중국 음식의 가장 큰 특징이 되었다. 때때로 우리는 이렇게 느끼할까 봐 요리사에게 특별히 음식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지만, 올라왔을 때는 충격적이었다. 위에 있는 샐러드 소스가 위에 있는 것보다 더 많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때때로 우리는 할 일이 없고, 단지 친구들과 차 한 잔을 마시고 커피 한 잔을 마실 기분만 있을 뿐이다. 아쉽게도 우리는 기분도 있고 친구도 있지만 장소를 찾을 수 없다. 차와 커피가 있는 곳은 항상 시끄러워서 차를 마시면서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을 찾기가 어렵다.
세속 중에 청환이 없으니, 그럼 산 바다로 가자! 그러나 산비탈과 해매는 결코 순결하지 않다. 사람의 발자취가 닿는 곳에는 쓰레기, 악취, 소음이 있을 것이다!
내가 예전에 자주 갔던 곳이 몇 군데 있는데, 예를 들면 양명산의 백운산장, 난초차 한 주전자, 타이페이 분지에 쌓인 고층 건물과 인욕을 내려다보며 혼자 차를 마셔야 차를 맛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북투와 양명산 사이의 산변에는 작은 호수가 있다. 호숫가에는 공부차를 파는 노점, 작은 테이블 하나, 등나무 의자가 하나 있다. 나 혼자 차를 몰고 석판 오솔길을 지나 차 한 주전자를 부르고 소파에 가만히 기대었다. 때때로 호수의 연꽃이 피는 것은 정말 신기하다. 한번은 친구와 함께 갔는데, 그들은 리클라이닝 의자에서 조용히 차를 마셨는데, 오후에는 몇 마디 할 수가 없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친구명언) 그때 나는 이것이 아마도 "인간의 맛은 기쁨이지." 라고 생각했다.
지금 이 두 곳 모두 나는 갈 수 없다. 가면 슬퍼할 뿐이다. 호수의 연꽃이 아니라 떠다니는 탄산음료 캔으로 연못가에 누워 있을 수 없다. 사람이 많고 풀이 적기 때문에 석판이 이미 밟혀 망가졌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설이나 명절이면 다른 사람을 밀지 않고 가는 것도 어렵고, 앉아서 차를 한 잔 마시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운이 좀 나쁘면 휙휙 지나가는 야일, 반창을 가지고 춤을 추는 젊은이들을 만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그때는 모든 감각이 꺼지고, 기쁨은 말할 것도 없고, 기쁨도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날이 갈수록 환희를 찾기 어렵다.
학창시절 친구가 있었는데, 중화원통사 기슭에 살고 있었다. 나는 자주 차를 타고 그를 찾아갔는데, 그 두 사람은 산에 오르는 돌계단을 따라 속도를 내지 않고 걷고, 앉아, 멈추고, 바라보았다.
당시 원통사 내산길의 돌계단 양쪽에 주근화가 난잡하게 자라고 있었다. 가는 길에 우리는 잘 익은 주금꽃 한 송이를 꺾고 꽃 밑의 이슬을 빨고 달콤하고 달콤하며 꽃 한 송이의 맛을 살며시 머금며 봄에만 있을 수 있는 행복을 느끼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Yuantong 사원은 단단한 석두 건축 된 사원 이다. 그 검고 견고한 석두 들은 군산 속에 자리 잡고 있어 불후의 성처럼 자리 잡고 있다. 푸른 나무가 비치고 서늘한 바람이 솔솔 불어오니, 우리는 석판이 깔린 앞뜰에 서서 점점 커져가는 이 작은 마을을 바라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때의 절은 맑고 고요하여 이렇게 높은 산길을 걷고 그 플랫폼에서 먼 곳을 바라보는 것이 인생의 즐거움이었다.
나중에 친구가 결혼해서 출국했어요. 나는 원통사에 갔다. 산길이 이미 뚫려 있어 자동차가 산을 돌 수 있어, 작은 산길은 걷는 사람이 거의 없다. 절 입구에 노점상들이 가득 진열되어 있는데, 하나는 아이가 탈 수 있는 기계마인데, 수군수군 하는 동요가 산허리를 흔들었다. 소시지를 치는 노점이 두 개 있는데, 소시지를 굽는 흰 연기가 고사의 대불까지 떠다닌다. 한 어머니가 아이가 소시지를 먹지 못하게 해서 두 아이를 때렸다. 격렬한 울음소리가 날카롭고 급박하다. 원통사의 대문도 들어가지 않고 묵묵히 뒤돌아갔다. 산은 여전히 원래의 산이고, 절은 여전히 원래의 절이다. 왜 완전히 다른 느낌? 당신은 무엇을 잃어버렸습니까? 잃어버린 것은 청환이다.
하산하는 심정은 참기 어렵다. 헤어진 친구를 생각하면 마음이 슬프지 않고 서글프다. 떠다니는 것은 한마디, 시 한 수이다. 단어는 Li Yu 입니다: "누구의 건물이 가장 높습니까? 클릭합니다 가을이 화창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과거는 텅 비었는데, 여전히 꿈 같다! "시는 이희가 쓴 것이다." 사람들은 석양이 천애라고 말하는데, 천애는 이웃과 같다. 나는 벽산과 벽산 사이의 장벽이 싫다. 벽산은 여전히 황혼구름에 휩싸여 있다. "그때는 황혼이었고, 나는 정말 도시 연기에 가려진 석양에서 참귤을 보았다.
스무 살 때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청년공원 맞은편 승마장에 가서 말을 탄다. 이 말들은 길들이기 때문에 행동이 느리지만, 모두 젊고 키가 크고 털이 매끄럽다. 만약 네가 힘껏 다리를 끼우면, 그것은 화살처럼 코를 골며 앞으로 돌진할 것이고, 급한 바람소리가 너의 귀를 스쳐 지나갈 것이다. 내가 가장 잘 기억하는 것은 그 말이 달릴 때, 빠르게 움직이는 풀은 청록색으로 마치 생명의 즙이 가득한 것 같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몇 바퀴를 달렸더니 모든 악감이 바람 속으로 사라지고, 푸른 풀 속으로 사라지고, 말의 포효 소리 속으로 사라졌다.
특히 겨울 아침, 말은 흰 눈썹을 끼고 서서 긴 다리를 차고 콧구멍에 흰 기가 한 가닥 있어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말의 숨결이 공기 속으로 사라지자 사람들은 서하생을 얻은 것 같다.
말을 타고 청년공원에 산책을 가서 일렬로 늘어선 나무 아래를 걷다. 차갑고 짙은 공기가 숲속을 거닐고 있다. 자신을 방종하고, 심호흡을 하고, 공기 속에 들어 있는 원소를 음미할 수 있다면, 그것은 행복만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최근 어느 날 갑자기 승마가 생각났다. 십여 년 동안 타본 적이 없다. 청년공원 승마장에 가는 시차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다. 원래 이렇게 큰 마장에는 풀이 없었는데, 대만성에는 풀이 없는 마장이 하나밖에 없었을 것이다. 말이 달릴 때 먼지가 뒹굴고 질식하는 황토가 감돌고 눈부시다. 이 말은 늙었고, 그 털은 얼룩덜룩하고 광택을 잃었다.
가장 무서운 것은 마장에서 언제 비닐막을 짓고 콘크리트로 깔았는지 모른다는 것이다. 너무 추해서 안에는 모두 기계의 조랑말이 들어 있어서 사람들이 타고 큰 소음을 내도록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너는 왜 약간의 이익을 위해 이 마장을 희생하느냐?
말은 항상 내가 아는 것이고, 나는 사람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기계말을 진짜 말이 있는 곳에 두고, 말이 달리는 곳에는 풀이 없다는 것은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경마장 맞은편의 청년공원은 이미 공원이 아니다. 사람이 시몬초보다 붐비고 시끄러우며, 공기가 카페보다 나쁘고, 나무가 마르고, 풀이 노랗고, 햇빛이 맑지 않다. 공원을 지나갈 때, 소년시대의 이 공원을 생각하면, 나는 가슴이 아프다. 혼자 재미있게 노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것은 불경에서 언급한' 5 격동과 사악한 세계' 와 같다!
이 시대에 태어났는데, 왜' 청환' 을 이렇게 찾기가 어렵습니까? 눈은 맑고 행복해야 하고, 청산녹수는 찾을 수 없다. 귀로 똑똑히 듣고, 즐겁게 해야지, 화목해서는 안 된다. 코는 맑고 행복해야하며 깨끗한 공기를 찾을 수 없습니다. 혀는 맑고 즐거워야지, 쑥죽순을 찾을 수 없다. 즐겁고 싶어 청량한 정토를 찾을 수 없다. 행복을 원한다면 지혜와 이해를 찾을 수 없다. 행복을 즐기고 싶다면, 유일한 방법은 자신의 작은 세상에 머물면서 마음을 씻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가진 물질적인 세계가 많을수록 우리의 은은한 기쁨이 더 많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현대인의 기쁨은 기름 연기가 폭발하고 위생이 걱정스러운 맥주집에서 튀김을 먹는 것이다. 어둠을 더듬어 어둠을 더듬어 노래방에 가서 마구 부르는 것이다. 시골 야점에 가서 마음대로 만든 닭산장에 가서 마시는 것이다. 작은 방에서 방성의 희극을 하고, 항상 패를 만지는 동작을 반복한다. 나는 이런 더럽고 근심 없는 생활이 즐겁다고 생각하지만, 그것들을 생각하면 상당히 슬프다. 현대인들은 왜 행복하게 살 수 없지만 탁함을 낙으로, 순함을 고생으로 하는 걸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한 사람이 탁을 낙으로 삼으면 삶의 맑은 맛을 느끼기는 어렵지만 기쁨이 소진되고 탁한 마음이 되살아나면 세상은 점점 더 맛이 없어지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이것은 나에게 동포의 또 다른 시를 생각나게 한다.
배꽃은 옅은 흰 버드나무는 짙은 녹색이고, 버드나무는 꽃이 비단 같다. 동란은 우울한 눈으로 생활을 명랑하게 했다!
스시는 난간 밖의 배꽃과 동란을 보고 있다. 버들개지가 온 도시에 흩날릴 때, 배꽃도 도처에 꽃을 피운다. 동란의 배꽃은 먹록한 버드나무에서 펼쳐져 눈처럼 아름답고 우울한 아름다움이 있다. 그런데 인생에서 이렇게 맑고 유쾌한 배꽃을 몇 번이나 볼 수 있을까? 이것은 역대 풍류 인물의 기질이며, 바로 청대 화가인 산대석이' 서산' 에서 말한 것이다.' 인간이 익을수록 지혜가 많다' 는 것이다. 기지가 많으면 우아함이 줄어든다. " 산에 뭐가 있어? 산등성이에는 흰 구름이 많아서, 너는 스스로 감상할 수 있을 뿐, 너에게 주는 것을 아쉬워한다. "일류 인물이다."
어떤 일류 숫자가 있습니까?
일류의 사람은 청환 속에서도 인간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다!
일류 사람은 세상에서 행복의 맛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