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24 시 제품" 의 미적 의미

"24 시 제품" 의 미적 의미

역대 학자들은' 24 시품' 의 내용을 전체 시풍, 개인감상각, 구체적인 예술창작 구조, 언어, 기법 등에서 해석해 깊은 수준에 이르렀지만, 이 책의 핵심 요지를 근본적으로 지적하지는 않았다. 중국 문학사에서의 이 작품의 지위는 주로 서로 다른 유형의 시가 경지를 구분한다는 데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가 경지의 심미적 본질을 밝혀냈다는 것이다. 사공도는' 비물상, 증거도의 존재' 라는 사고방식으로 철학자의 생명에 대한 신체인식, 시인의 시에 대한 이해, 평론가의 시의 성도에 대한 이해의 세 가지 심리활동을 통일했다. 경험 세계를 넘어 현실로 들어와 인간과 자연의 조화의 경지에 이르렀다.

사공도의 시학 이론은 주로' 사경',' 비외 코끼리',' 경외 경관',' 운외 의미',' 미외 의미' 를 강조한다.

이른바' 사상과 환경의 결합' 이란 시인의 심미 과정에서 주체와 대상의 통일, 이성과 감성의 통일, 영감과 이미지의 융합이다. 이른바' 비외상',' 경외경' 은 구체적인 유형적 묘사를 초월하여 암시성과 상상력이 있는 예술적 경지이다. 이른바' 운외' 와' 의미 외' 는 시가 직접 드러내는 우아함과 정취로, 맛 이외의 또 다른 의미와 더 많은 의미다. 그는 이런 심미적 이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24 시품' 의 모든 수도는 섬세하고 심오하며 이미지, 사변, 철리가 충만하다. 상호 존재 여부, 허실 대비, 주객 조화, 시적 조화가 있는 홀로그램 영상입니다. 그것은' 비외 코끼리',' 운외 의미',' 미외 의미' 등 다양한 가능성을 개척한다.

손소강 선생은 일찍이' 사공도의 시' 라는 글에서 멋진 해석을 하여 몇 편을 골라서 맛을 보았다.

선험적 구상:?

귀신의 영은 토비의 기계에 지나지 않는다. 흰 구름, 맑은 바람, 돌아오는 것 같다. 만약 네가 먼 곳으로 여행을 간다면, 너는 어쩔 수 없이 그것을 대면할 것이다. 도가 정신은 결국 풍습을 거스르는 것이다. 산이 높고 나무가 높고 이끼가 밝다. 생각할수록 그 소리가 가늘어진다.

노장의 우주관과 인생관으로 볼 때, 도와 풍속은 대립적이다. 도가 () 는 그들의 이상적인 초현실적 철학 경지를 가리키고, 속속 () 은 현실의 생활 사회이다. 사상이 현실을 초월해 세속적인 더러움을 벗어나야 청풍백운과 함께 순수한 공간으로 돌아갈 수 있다. 산과 나무 사이, 이끼와 명광 사이, 이념 밖의 사람들은 같은 곳에 살고, 또렷한 시구를 외워 기묘하다.

호방': 비적 금지를 지키며 야유를 삼키다. 길에서 숨을 돌리면 화가 나기 쉽다. 하늘이 비바람이 몰아쳐 해산이 뽀얗다. 진정한 실력은 충만하여 모든 것이 곁에 있다. 앞에서 삼진을 부르고, 뒤이어 봉황을 끌어들이다. 소책 육오, 탁족으로 뽕나무를 부축하다.

이런 호탕함은 인간 영웅의 호탕함이 아니라'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같다', 우주는 죽은 것이 살아 있는' 기형인' 과' 실물' 의 진실한 표현이다. 이런 호방한 정신은 자연의 길에서 비롯되며,' 원기가 충만하다' 는 표현이다. 이런 호방한 사람은 고사산의 신선과 같다. "그는 오곡을 먹지 않고, 바람을 흡수하여 이슬을 마시고, 구름을 타고 용을 내리고, 사해를 유람한다."

24 시품' 은 이처럼 정교하고 간결한 글로 웅장하고 아름다운 시성 우주를 건설하여 널리 칭송받는 예술 시공간을 선보였다. 시, 특히 시에 관한 이론으로, 전 주 관심도가 매우 높은 철학 예술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