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도연명은 일부 음주시의 원조라고 한다. 이백은 이 방면에서 그에게 얼마나 배웠습니까?
도연명은 일부 음주시의 원조라고 한다. 이백은 이 방면에서 그에게 얼마나 배웠습니까?
도연명과 이백창작비교 1. 두 종류의 소탈한 도연명과 이백은 중국시 창작 분야의 두 명의 우수한 시인이다. 두 사람 모두 현실에 대한 강한 불만으로 이상적인 사회와 이상적인 인물에 대한 동경에서 소탈한 시적인 감정을 낳고 있다. 도리의 작품에는 억압된 사회현실에 대한 소탈한 자아구원이 스며들고, 형형과 형태에서 두 시인의 이성적인 자각과 깊은 힘을 부여해 그들의 시에 영원한 후광이 박혀 있지만, 도공의 고민과 불만은 사람과 사회의 대립에서 비롯되며, 인간의 자연속성과 사회적 가치취향의 대립에서 비롯된다. 도연명의 방식은 반성을 통해 현실 경지에서 이상경지까지 이성적인 확장을 유도하는 것이다. 그래서 도연명의 묵상은 아름다운 동화를 짜게 되었다. 이백의 좌절과 불만은 인격, 자유, 정치 통치, 윤리규범의 대립에서 비롯된다. 그의 충성과 재능은 왕에게 알려지지 않아 시인의 끝없는 한숨과 끝없는 억울함과 원한으로 이어졌다. 이백의 방식은' 원망주' 의 기도와 읊음을 통해 현실장에서 동경필드로의 방향성, 논리적인 해방을 이끌어가는 것도 일종의 깊은 감정력이다. 도연명이 귀전된 작품을 보면 사람, 자연, 생명의 대미는 줄곧 그에게 중심 지위를 차지하는 가치 핵심과 창작 동력이었다. 그의 많은 유명한 작품들, 예를 들면' 귀원',' 음주',' 귀XI 사',' 자기희생' 등이 있다. 종종 사람과 사회, 사람과 운명의 충돌로 인한 우환의식과 분노를 짊어지고 있지만, 그는 종종 해방에 대한 동경을 무의식적으로 표현하는데, 그 본질은 여전히 일종의 이상경지에 대한 동경이다. 바로 이' 선경' 에 대한 강한 동경 때문에 도연명의 현실에 대한 집착이 포기하고 고생을 피하게 되었다. 역사는 그들의 고대 중국 지식인들의 비극을 선택하고 그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했다. 이에 대해 도연명은 각성한 자의식을 가지고 있다. 인생은 허무맹랑한 것 같고, 결국 공허할 것이다. "이런 모습이었으면 좋겠지만, 일의 수고에 감탄할 수는 없습니다. "술은 돌아오는 팬들 때문에 진한 맛을 냈다." \ "포형문, 바다 출혈, 거문고 독서, 사방을 둘러보고 도기를 찾다. 강물을 마시면 충분하다. 겉으로 보면 휴식이다. 술 임신 밀레니엄, 토치 혼자 여행한다. " \ "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안에 진의가 있어서,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까먹었다. " 도연명의 시에서는 시공간과 육신을 초월하고 현실과 고난을 초월하는 정신이 항상 있어 중국 고대의 많은 우수한 지식인들이 가지고 있던 * * * *, 주체사상과 자연정신이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러울 때, 운명이 가장 험난할 때, 사상이 가장 이해되지 않을 때, 도연명도 가장 어려운 인생 경험과 가장 강한 고통스러운 감정을 단순하고 희석된 평화 속에 둘 수 있다. 도연명은' 12 월 중순 동생과 존경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 는 시에서 그가 동생과 멀리 떨어져 있는 북풍이 쓸쓸하고 하얀 눈 덮인 한겨울에 함께 노력하여 의식도 없이 청빈한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을 서술했다. 그러나 그들은 고성선현을 배우고 청빈절조를 고수하며 송백처럼 눈보라에 맞서 싸웠다. 도연명은 유명한' 귀서사' 에서 그가 돌아왔을 때 "배가 가볍게 흔들리고 바람이 불고 옷자락이 펄럭인다" 며 "영원을 바라보며 기쁨을 안고 달리고 있다" 고 묘사했다. 그는' 농사가 자신을 부양하기에 부족하다' 는 이유로 관직에 들어갔지만, 여전히 밭으로 돌아온 후 자유롭고 여유로운 생활에 흥분했다. 하지만 도연명이 근심 걱정 없는 사람과 신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여전히 피상적인 견해일 뿐이다. 도연명은 입사할 수 없고, 생계를 꾸릴 수 있는 가난한 선비로서 조롱과 공허한 포부로 가득 차 있지만, 실의에 빠지고, 고생하고, 우울하고 싶지 않다. 그래서 도연명의 많은 시와 푸의 작품에서 관직을 위한 실의와 귀전의 안일함이 얽혀 있어 이상적인 환멸과 자연으로 돌아가는 낙관론이 겹쳤다. 도연명은' 귀원' 에서 처음으로 자신의 13 년 벼슬길이 기복이 심하여 속박을 받았다. 그는 부주의로 먼지 그물에 빠져 우리에 오래 머물렀다. 나중에 그는 다시 화원으로 돌아가 자연으로 돌아가 산남에서 콩을 재배하여 시인의 농촌 노동 생활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초풍두모종은 묽지만, 그는 "아침에 폐오물을 관리하고 연꽃을 집으로 데려온다" 며, 이런 매우 진지하고 근면한 태도로 일찍 나가고 늦게 돌아오는 것은 단지 농경으로 돌아가는 것이 그의 소망에 부합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헤이즐넛 필드 산책' 은 그에게 무한한' 실망' 을 가져왔고,' 인생은 환상 같고, 결국 텅 비어 있다' 는 말은 도연명의 슬픔을 다 써버렸다. 이런 이중 역설의 주제 구조는 도연명의 많은 작품에서 볼 수 있다. 그는 비극과 희극의 상호 의존성, 상호 침투, 상호 전환을 통해 자신의 자상, 자기 연민, 자존심, 자강을 표현했다. 노신 선생은 말했다. "도겸의 위대함은 그가 완전히 침묵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것은 도연명 시문 창작의 정성과 규정의 내용 특징이다. 이는 시인이 중국 고대 서정적 작품의 심미적 품격을 가지고 있으며 독특한 정서적 지구력과 매력을 지니고 있다. 장합력, 이와 관련된 주제는 도연명이 자연스럽게 환상으로 향하는' 도화원' 이다. 이런 절망적인 동경은 도연명이 지나치게 예민한 고난의 환각을 실감나게 드러낸다. 도시에는' 진흙에서 나와 물들지 않고, 시끌벅적하지만 요염하지 않다' 는 호연한 기운이 있어' 청백하고 날씬하고 가을날 들녘' 의 힘을 드러냈다. 이런 풍부함은 도연명의 창작에 전체 풍격에 활달하고 여유로운 슬픔을 부여한다. 그의 소탈함은 우울하고, 그의 절망은 차분하다. 이것이 도연명의 관건이다. 보들레르는 이렇게 말합니다. "시의 본질은 인류가 최고미에 대한 갈망일 뿐이다. 이런 본질은 열정과 영혼에 대한 점령에 나타난다. 이런 열정은 진리와 완전히 독립적이며 이성적인 물질이다. " 그리움에 사로잡힌 영혼의 광희 속에서 시인은 일종의 아름다움을 체험했고, 이런 아름다움은 일종의 유혹으로 변했다. 시인은 이런 유혹과 신앙에 대한 긍정과 탐구에서 영혼의 억제할 수 없는 광희에서 승화와 중생을 얻었다. 도연명의 소탈이 우울함이라면, 그것은 절망 후의 고요함이고, 이백의 소탈함은 활달한 후의 분노이다. 그의 시는 철리와 열정이 풍부한 기조를 보여준다. 음주시, 도연명은 항상 자신의 모든 고민과 고통이 시에서 한 가닥의 연운으로 변해 무한한 자연의 사물에 녹아들기를 바랐지만, 현실의 험악한 기억이 거듭 떠올라 그의 씁쓸한 내면에 충격을 주었고, 깊고 영원한 절망감은 그의 시에서 시종 가라앉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그러나 이백의' 입주' 시 전체는 깊은 불안과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다. 그의 많은 시가는 기세가 웅장하다.' 입주',' 음주구월',' 선주 사조장 송별서기' 등 유명한 작품들에도 불구하고' 근심과 너는 영원히 팔 수 없다',' 내일 나는 머리를 풀어서 어선을 탈 것이다',' 내일 타고난 것입니다. 이백의 시는 노여워도 다치지 않고, 슬프고 강인하며, 인생의 고난은 태백하여 오래가지 못한다. 그는 지나치게 자신만만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역사와 시대는 승냥이가 당도한 현실에서 더 좋은 출구를 찾을 수 없다고 결정했지만, 그의 감상은 여전히 컸다. 이백의 정신은 끊임없이 억눌린 압력에 처해 있지만, 동경 분야에 대한 충격과 자기가치에 대한 긍정을 포기하지 않는다. 언제나 호매의 관대함이 넘쳐흐르고, 그는 높고 낙관적인 어조를 연주했고, 그의 시는 이런 비장하고 폭력적인 정신으로 큰 소리로 맹렬하게 전진하여 열반에 올라 원만함을 이루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태백이 생활에 대해 긍정하는 방식이다. 이백이 정토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곳곳에 녹색 음표가 가득하고 고민을 잊는 것은 거짓이다. 그는 시종 세계와 자신의 고난과 고난을 잊지 않고 시종' 망각' 에 도달할 수 없었다. 그는 고민을 잊고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나는 나다, 나는 나다' 라는 인생 이념을 고수했다. 그러나, 동경에 대한 집착 추구는 시종 결과가 없고, 운명과 인생에 대한 추구는 시종 답이 없다. 그래서 우울한 원한의 격정, 강렬하고 슬픈 분노가 줄곧 그의 마음속에서 격동하고 있다. 이것은 또 하나의 이중 역설의 주제 구조이다. 그는 한편으로는 자신이' 운범제창해' 를 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한편으로는' 만금은 사귈 수 없다' 고 생각하여 정신과 현실을 담은 노아의 방주를 설계하여 시가 무궁무진하고 매혹적인 추방에 뛰어들기로 결심했다. 도연명의 시와 부가 세상에서 하늘로, 하늘로 귀의한다면 이백의 시는 인간사이를 떠돌아다니며 인간의 천둥과 번개로 자신의 열정, 수고, 고통, 원한을 외치는 것이다. 역사는 추격이 끝이 없다고 결정했지만 이백은 결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결코 절망하지 않는다. 그는 항상 천진하고 단순한 감정으로' 가끔 만난다' 의 결말을 보고 달콤한 낙관주의를 만들어내며 이런 열정에 도취된다. 도연명은 근심에서 술까지 자연으로, 술과 자연 속에서 즐기므로 근심을 잊고 결정한다. 복숭아꽃의 따뜻한 향기가 시인의 씁쓸한 마음을 누그러뜨렸다. 도연명의 소탈함은 현실에 대한 도피였다. 그의 정신과 육체는 필멸의, 범신성의 빛으로 칠해져 일종의 경량으로 변했다. 술 중' 단어를 잊는다' 는 조용한 순간, 도화원시에서' 소요가 편안하고, 즐거움이 무궁무진하다' 는 상쾌한 느낌은 작가의 온몸의 평온과 기쁨에 집중돼, 항상 그것이 세속적인 기운이 아니라 천정의 매력이라고 느끼게 한다. 이백의' 푸량송' 을 반관하면 남릉의 자식으로 채용되는데,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채용하게 해주세요! , 천 은 회전, 모두 반환! , 비록 일반인과는 다르지만, 여전히 인간이며, 감정과 인격의 정제이다. 그래서 이백시의 장력은 도연명시의 장력보다 더 쉽게 느낄 수 있다. 이렇게 보면 도연명은 너무 초탈했고, 그의 현실과 심미 사이의 스팬은 비행의 승화를 통해 열렸다. 이백이 시인이라면 도연명은 신선이다. 이백은 사람이고 도연명은 산인이다. 그들의 감정은 각종 고난 때문에 존재하며, 모두 죽지 않기 위해 존재한다. 도연명의 근심 걱정 없이 이태백의 관대함이 격앙되어 그들의 눈물을 씻었다. 고난에 직면하여 도연명은 마음 속으로 웃었다. 이백은 큰 소리로 웃어서 보통 사람들이 웃음소리 속의 실오라기를 보기 어려웠다. 그들의 소탈한 미소에 직면하여, 우리는 두 가지 다른 생활 인식 방식을 감상한다. 도연명은 인생의 고통과 고난에 대한 일종의 공화이며, 일종의 묘한 깨달음, 자연화의 초연열반이다. 그는 우리의 오래된 민족에서 고난을 잊고 현실을 초월하는 구속의 길을 만들었다. 이런 자아만족감은 세상을 구하는 천박한 방식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영혼을 위로하는 묘법이다. 이백은 생명의 의지를 거듭 강화하여 생명의 가치와 힘을 더욱 긍정한다. 그의 인생 고난은 도연명만큼 선명하지 않은 것 같지만, 그는 우리 민족의 특색에서' 산불이 꺼지지 않고 봄바람이 불고 높다' 는 애틋한 마음으로 창조한 영원한 신앙으로, 올라가는 길이며, 전진하는 길이며, 힘의 길이다. 그것은 생명과 인격의 촛불이다. 그들의 정신과 배신은 모두 고대 중국의 깊은 인격과 기질을 보여 주고, 듬직하고 담당했다. 마음이 현실에 의해 깨졌을 때, 도연명은 "색채가 없는 공중에 던져라" 며 마음을 날렸고, 이백은 "배를 삼키고 빛을 내보낸다" 며 조각을 다시 태어나게 했다. 그러므로 현실은 도연명이 영감을 얻은 계기일 뿐이다. 그가' 기쁨과 평온' 작품에 몰두했을 때, 그는 속세와의 관계를 거의 끊었고, 심지어' 안자',' 등추' 등 어린이들의 감정을 표현해야 할 시에서도 가장 평범한 감정을 표현해야 할 설득농시에는 천진한 순수함이 응집되어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도연명이 담담하고 고요한 방식과는 달리 이백은 서약 같은 기도를 선호한다. 가장 절망적인' 길이 멀다' 와' 촉도난' 에서도 열정과 열정이 어우러져 그의 모든 영혼을 차지하며 이상에 대한 동경에 잠겼다. 도연명과 이백에 맞는 점을 찾는다면, 그들은 모두 이상적인 정토가 있고, 모두 영혼의 귀착지가 있다는 것이다. 이 정토와 귀착지는 그들을 평온하고 소탈한 삶의 경지로 이끌고 개인의 고민에서 벗어나게 한다. 소탈하다. 도연명은 아름다운 자기기만의 동화를 많이 지어냈지만 이백은 자신감 때문에 고통과 즐거움의 광채를 서로 표현했다. 오늘날, 우리가 이성적인 해안에 서서 그들의 꿈과 그들의 배경, 그들의 노랫소리를 한데 엮으면, 중국 고대 문화에서 매혹적이고 매력적인 풍경을 볼 수 있다. 둘째, 의경 근리의 대비가 도연명과 이백의 작품을 자세히 음미하면 수영과 응집력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이백의 시는 항상 의향의 기세를 추구하며 인생에 대한 강한 자아가치감을 나타냈다. 대조적으로 도연명의 공력은 공허하고 함축적이며 담담하다. 도연명에서는 세속적인 일, 인생의 걱정, 인생의 고통의 해탈이 자연의 운명이나 주관적 정신의 초탈 속에 있다. 그의 시와 부중에서 드러난 것은 물내 이익의 원활한 흐름과 물내 관계의 원활한 융합이다. 이런 식으로 도연명과 이백은 각자의 작품에서 모두 일종의 매력으로 가득 차 있지만 구체적인 조합, 접합, 이미지 선택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1. 구조적으로 도연명의 시는 모두 4 ~ 5 마디 단문이다. 부중에서도 그렇다. 이런 매우 규칙적이고 짧고 느린 압운이 그의 서술 말투를 차분하고 느리게 하는 것은 마치 천천히 말하는 것 같다. 도시에서 묘사한 경치는 결코 무정한 적이 없지만, 그가 선택한 색채는 마치 내면의 냉막, 고요한 묘사와 같이 매우 희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길이 좁고 잔디가 길고, 저녁 이슬에 옷이 묻었다.''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봄누에가 거두고, 가을세금이 물들지 않는다' 는 말투는 오히려 그렇게 느긋하다. 도연명의 글쓰기에 대한 가벼운 선택은 시인이 강렬한 감정으로 예술조각의 흔적을 교묘하게 녹여 깊은 감정으로 자신의 모든 마음을 숨겼다는 것이다. 이런 이미지군의 빛 연결은 언뜻 보면 너무 밋밋해 보이지만, 그 내면의 깊은 뜻을 들여다보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예술이 이 지경에 이르렀을 때,' 문' 과' 도' 가 이미 극한의 경지에 융합되었다. 이백은 이백이 이를 부인하려 하는 것 같다. 그의 문장 중에는' 입주',' 선주 별장 송별대신',' 촉도난',' 촉도난' 등이 있다. , 그는 처음부터 필법을 개폐했고, 문장 변화는 매우 컸다. 마치 비바람을 내뿜지 않는 것처럼, 벽립은 시를 읊지 않을 수 없었다. 이백의 글에는 빠르고 낭랑한 음운과 급증하는 감정의 격류가 가득하다. 도연명이 일부러 담담하고 먼 풍경과는 달리 이백은 일부러 "그리고 나를 푸른 대나무를 휘감고, 녹록구름이 흩날리게 한다", "태양난로, 폭포가 강 앞에 걸려 있다", "불길이 천지를 움직이고, 붉은 별이 자연 속에 있다", "구름이 어두컴컴하고, 시냇물이 옅은 안개가 짙다" 고 렌더링했다. 이백의 풍경은 색채가 밝을 뿐만 아니라 색채가 알록달록하고 호정이 넘친다. 마치 이백이 시를 써서 도원에 바친 것 같다. 이것은 시예의 또 다른 최고봉으로, 커플링이 순간적으로 번쩍이는 이미지 장력을 추구한다. 언어와 시 예술을 자유자재로 능숙하게 습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인의 모든 감정과 더 큰 인격력을 쏟아야 한다. 이런 도약지의 강렬한 감정적 화염은 이백의 시 예술을 강한 응집력, 융합력, 흡인력으로 만들었다. 이백의 시는 표현력이 뛰어나다. 이백은 자신이 쓴 것을 정신교류의 대상으로 삼아 이를 호소한다. 입주' 라는 유명한 시작을 보고 독자들은 순간적인 삶에 대한 시인의 감탄과 이백식의 삶이 슬프다는 것을 느낄 수 없었다. "큰 독수리가 8 세대를 뒤흔들었고, 하늘은 약하여 난공불락이다." 시인은 마치 날개가 공중에서 갑자기 부러져 날 수 없는 붕새처럼 느껴졌다. 그중 이백의 긴 노래' 울음' 은 자신을 위해 비장한 임종 노래를 한 곡 불렀다. 시인은 무한히 서늘하고, 무한한 열정이다. 이백의 많은' 고풍' 중에서 영사든 서설이든 시인의 내면적 감정과 아이러니를 표현하고 하소연하고 있다. 촉도 (난촉도), 여정 (난행), 꿈 (꿈속 천목산), 승고계단 (승태백봉과' 승남경-봉황대론') 은 직유, 은유 또는 은유를 통해 시인의 주관적 의지와 심경을 반영하고 주관적 느낌의 표현으로 전환한다. 대조적으로, Tao Yuanming 의시와 fu 는 계승됩니다. 귀원' 에서 일찍 나가고 늦게 돌아오는 근면,' 음주' 의 진의를,' 만가' 에서 저자가 자신이 죽은 후 친지 장례식에 대한 기대는 모두 시인심경의 연장으로 시인심경과 각종 상황의 혼합이다.' 도화원시',' 오류선생전',' 오류선생전'; 이 두 가지 수법의 차이는 도연명의 수법에서 주체의식과 표현 대상이 완전히 하나가 되고, 시인은 심미의 순간에 이미지의 구상과 안배에서 의도적인 추구와 경영을 벗어났다는 점이다. 이성, 재미, 애정의 상호 침투에서 주체와 객체들은 같은 감각 복합체로 융합되어 대상화, 객체 자기화, 사물 내 융합의 고급 상태, 사물 내 이익이 동등하게 흐른다. 반면 이백의 수법에서' 자아' 는 영원히' 사물' 의 주재자이며, 객체의 상징적 의미는 주체의 느낌과 처지의 은유일 뿐이다. 이 과정에서 객체들은 주체감각과 사고의 차단만 담당하고, 자신의 독립성과 자유는 없고, 객체들은 주체의식의 내용과 형식에 완전히 몰입한다. 이 때문에 이백시의 이미지 구축은 반드시 자연 역사 이미지 등에 의지해야 한다. , 이것은 이미 고유의 시성을 형성하여, 자연상을 빌려 그의 처지를 더욱 심화시킬 수 없다. 촉도남' 에서는 험준한 산천을 벼슬길의 기복을 묘사하고 앞서 언급한' 비법' 을 묘사한다. 이백시의 성공은 이 대상들이 시를 구성하는 의미 단위와 심미 행렬, 즉 대상의 고유한 시성이 이백에 의해 부각되고 강조된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이런 시의 주체 이미지는 강한 응집력과 폭발력을 가지고 있다. 이는 고유의 사고 정세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은 이해할 때 세심한 해부 작업을 해야 한다. 도시의 최고 경지는 글로만 표현할 수 있는 감정을 포착하고 인간의 감정의 깊은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시의 의경은 대상의 표층적 의미와 심층적 의미의 대응 동형에 근거할 필요가 없다. 그 시적 경지나 시성은 특별한 감각에만 의존해 심미의 신비로운 감화력을 얻는다. 그래서 Tao Yuanming 의 "왜 내 감정을 말하는가? 탁주 자기 도자기 "등. , 만족스럽게 보이고, 입으로는 은근하지만 없어서는 안 된다. 다만 개방, 자유, 평온함 속에서 시인의 불안과 절망을 숨기고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사물과' 나' 의 관계, 즉 주체의식과 객체와의 관계에서 도연명의 시도 이백과 현저히 다르다. 도연명의 시에서 시인은 귀새에 대한 관찰, 남산과 석양에 대한 관심, 자연이미지의 생명리듬에 대한 조화를 통해 자신의 처지를 점차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시인의 개성과 사상이 물리적 이미지에 완전히 녹아들었다. 순식간에, 나는 같은 세상에서, 같은 수준에서 왔다갔다 하며, "주의 꿈은 나비이고, 나비의 꿈도 주이다" 고 융합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바로 이런 식으로 도연명의 의식은 결국 우주 만물과의 융합으로 나아가고, 무한한 자연과의 원활한 융합으로 허무맹랑한' 도화원' 으로 나아가며, 도공은 절망 후 마음이 넓고 근심이 없게 한다. 반면 이백의 시에서 시인의 자아감정은 언제나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 속 대상의 표현은 주체의 자기표현의 필요성에 복종해야 한다. 주체가 외부 상황을 통해 자신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할 때, 엄밀하고, 대응하며, 밀집된 특징을 나타낸다. 사실 황하, 촉도의 어려움과 같이 이백의 분노와 슬픔에 영향을 미치거나 감염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상황, 하나의 계기, 이백의 분노와 고통을 불러일으키는 계기일 뿐이다. 그래서 이백이 이런 사물의 경직된 관계에 직면했을 때, 이백의 시가 내면을 외부로부터 독립하는 사상을 받아들였을 때, 그는 반드시 가장 강인한 인격, 가장 강인한 신념, 그리고 결코 절망하지 않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결정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렇지 않으면, 그는 벼슬길에서 출로를 찾을 수 없고, 거만하고, 세상과 어울리지 않을 때, 그는 방종과 침몰, 퇴폐와 절망만 할 뿐, 일어설 수는 없고, 소탈할 수 없다. 바킨은 예술의 궁극은 기교가 없거나, 기교의 숙련 운용에서 잊혀지고, 희석되고, 공화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도연명은 시를 지을 때 없어서는 안 될 것 같고, 수완이 있고, 재미있는 이미지들을 통해 독자들이 구조의 존재와 이미지의 일관성을 자주 잊게 할 수 있다. 마치 현실 생활 속에 있는 것처럼, 생명은 마치 행운수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이런 생동감 있고 허황되고 영적인 서정적 분위기 속에서 독자들은 삶이 시로 변했는지, 시가 삶으로 변했는지 모를 때가 많다. 이백의 시는 또 다른 방법으로 극한에 이르렀고, 시에서 끊임없이 솟아오르는 격정에 힘입어 기교를 종적을 감추었다. 그러나 독자들은 또 다른 열정과 생활이 얽힌 괴권에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