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집이 없는 집이 없고, 보리가 있는 나무가 없고, 거울 속의 극장이 없어야 한다." 이게 뭐죠?
"집이 없는 집이 없고, 보리가 있는 나무가 없고, 거울 속의 극장이 없어야 한다." 이게 뭐죠?
이 인용문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살펴봅시다.
선흥 3년(672년), 다섯 번째 조상인 홍련이 법정의 후계자를 찾고 각자 자신의 깨달음을 발표했습니다. 이때 황위에 오른 미수는 "나는 보리수이고, 내 마음은 거울상과 같다."라고 설법했습니다
. 자주 닦고 먼지를 만들지 마십시오." 이 말을 들은 혜능은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대좌가 아니다. 아무것도 없는데 어디에서 먼지가 생기겠습니까?" . 홍련은 두 시를 비교하며 혜능의 깨달음이 셴쉬의 깨달음보다 더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녁에 그는 혜능에게 금강경의 주요 사상을 설파합니다. 이제 살 곳이 없다는 것을 깨달은 혜능은 몰래 자신의 옷을 혜능에게 건네며 하룻밤 사이에 남쪽으로 돌아가라고 명령했습니다. (제자는 파루, 셴시우 등이었습니다. ) 제자는 파루, 셴시우 등이며, 이들은 모두 일언학파에서 전승되어 '열 명의 제자'가 있었고, 그 법은 제6조 혜능에게 전승되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이 말이 유래되었습니다.
"몸은 보리수, 마음은 거울과 같다. 사실 이 말은 아주 잘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수란 무엇인가요? 석가모니가 보리수 아래에서 부처가 되었기 때문에 보리수는 깨달음과 깨달음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밝은 거울은 모든 것을 꿰뚫어 본다는 뜻으로 깨달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문구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모두가 이해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훌륭한 인용문이지만, 후이넝은 즉시 두 사람이 서로 비교하면 훨씬 더 낫다고 말했습니다.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무대가 아니다. 애초에 아무것도 없는데 어디에서 먼지가 생기겠는가?" 는 아름다운 속담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보리는 나무가 아닐 수도 있고, 거울은 무대가 아닐 수도 있고, 보리는 거울이 아닐 수도 있고, 거울은 보리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몸은 마음이고 마음은 몸입니다.
이 두 문장을 비교하면 셴쉬의 문장은 고정되어 있고, 후이넝의 문장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후이넝의 말의 신비로움은 마술쇼 없이는 보여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제5대 선조인 홍녠대만 선사는 하룻밤 사이에 후이넝에게 맨틀을 넘겨주었습니다. 사실 제5대 선사는 이미 혜능에게 '지혜의 뿌리'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