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고시의 전고
고시의 전고
첫째, 몽나비
몽나비, 일명' 화나비'. 전국 시대에 장자는 자신이 나비가 되는 꿈을 꾸었다. 꿈을 꾸면 꿈처럼 환하게 되는 것을 비유한다. 후세 사람들이 미혹된 꿈과 변화무쌍한 것을 지시하는 데 쓰인다.
성인 장자는 낮에 꿈을 꾸고, 나비는 현혹되고, 제왕의 봄마음은 두쥐안 울고 있다. --돈 리 shangyin "제목 없음"
둘째, 핸드레일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같은 여자가 다리 밑에서 만났다. 그는 오랫동안 기다렸지만 그 여자는 오지 않았다. 바로 이때 강물이 폭등하여 대교가 물에 잠겼다. 약속을 지키기 위해 미생은 떠나기를 거절하고 다리 기둥을 안고 물에 빠져 숨졌다. 뒷비유가 약속을 지키다.
죽을 때까지 내 자리에서 너를 기다릴게, 고요한 망탑에서, 나는 낙심하지 않을 거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당 이백 《장정》
셋째, 메뚜기
"시경 정풍 희자": "녹희자, 내 마음 속에 유유히 있다." 마오 전: "젊은이, 그린 칼라, 학생 서비스입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그것을 독자를 지칭하는 데 사용한다.
전갈이 진흙에 빠지고 백마 장군이 노발대발한다. --당나라 du fu "깨진 임계 값"
넷째, 좁쌀은 분리되어 있다
\ "시경 \" 에서 볼 때, 동주의사는 서주고도를 거쳐 곳곳의 곡식을 보고 제왕종묘가 파괴된 것을 한탄했다. 나중에 그는 이 나라의 과거 흥망에 대한 아쉬움과 슬픔을 표했다.
오곡과 좁쌀은 반야생 쑥에서 분리되었다. 과거에 어떻게 일했는지 아세요? --돈 쑤 훈 \ "낙양 고향 에 탑승 \"
다섯째, 통치자 요소
구락부' 장성동 마시는 말': "손님은 멀리서 오셔서 잉어 한 쌍을 남겨 주세요. 후 두 잉어 요리, 거기에 책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나중에 편지를 불렀다.
매화는 우편으로 보내고 물고기는 장수한다. 이런 원한은 무게가 없다. --"해변을 걷다"
여섯째, 펜을 던져라
동한 반초가 젊었을 때 황궁에 공문을 베껴 써서 생계를 꾸렸다. 그는 이국에서 공을 세운 푸개자, 장건, 후작의 칭호를 본받겠다고 한탄했다. 이후 문군 포기를 일컫는다.
반초의 펜을 배우지 말고, 그로 하여금 후만리를 봉쇄하고, 초췌하고 낡은 변경주를 초췌하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송신치희 《수조》
일곱. 진주가 돌아오다
고대 합포산 진주는 현지 관리들이 만족할 줄 몰라 진주를 자동으로 외지로 옮겼다. 동한 멩 맛 이 현, 부패 의 단점을 제거, 진주 는 Hepu 로 돌아갑니다. 따라서 "진주를 돌려주는 것" 은 공무원이 청렴하고 청렴하다는 것이다.
오늘도 나는 여전히 진주를 지키고 있다. 언제 Ji Chang 을 받아 들일 수 있습니까? --돈 두목 "봄날 이창주국 10 운 이야기"
여덟, 백조
진섭세가' 사료에 따르면 진말 농민 봉기군 수장 진승은 어려서부터 야심만만한 뒤 대택향에서 궐기했다고 한다. 나중에 그는' 무지개' 를 숭고한 포부를 비유했다.
고개를 숙이고 백조를 바라보며 높이 들어 올리다. --송 우치엔 "바생 간 저우"
아홉, 파란 눈
파란 눈: 삼국위 시대의 유명한 인물인 응우옌 () 의 눈은 파란색이 될 수 있고, 자신이 싫어하는 눈에 경멸이나 증오를 표하고, 위쪽이나 옆을 바라본다. 사랑이나 존중을 하는 사람에게는 그의 눈을 바라보고, 검은 눈은 중간에 있고, 존중을 표시한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그가 지강의 동생 지 Xi 를 보았을 때, 그는 혐오스러운 눈빛으로 그를 바라보았다. 그는 녹색 눈으로 지강을 보았다. 나중에 그는 "녹색 눈" 을 사용하여 그가 사람을 사랑하거나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나타냈다.
종현 빌딩의 첫봄기운이 짙고, 눈이 노래하고, 내 아들을 바라보고 있다. --돈 두보 "쇼트트랙"
10, 동산 높은 거짓말.
동진 사안은 사직하여 동산에 은거했다. 뒷말은 은둔을 가리킨다.
재기하여 빈곤을 풀기에는 늦지 않다. --당나라 이백 "리앙 위안 음"
XI. 유영
병영을 가리키다. \ "역사 기록 \" 기록에 따르면, 한문제 년, 한군은 댐, 게이트, 유계삼로를 나누어 흉노, 유계영장을 주야부로 삼았다. 주야프의 유계 캠프는 규율이 엄격하고 가지런하다. 문제와 수행원조차도 주야프의 허가를 받아야 진영에 들어갈 수 있다. 나중에는 규율군영이라고도 불린다.
버드나무 계통석, 평원 늑대홍, 별이 높다. --당나라 baorong "리 장군에게 설명"
열두, 아구창
서한 () 시대에 장창 () 부부는 서로 사랑했고, 한번은 아내를 위해 눈썹을 그렸다. 나중에 부부간의 사랑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다.
화장이 작은 소리로 남편에게 물었는데, 눈썹을 그리는 것이 유행이 아닌가? --당나라 Zhu qingyu "학자 전야" 비서 장
열세, 카 다몬
카 다몬은 다년생 초본 식물이다. 나중에 열세 살 나이라고 불렸다.
13 년의 좋은 몸법은 가볍고 2 월 초 봉오리가 맺힌 지팡이처럼 산다. --돈 두목 "송별"
열네, 썩은 코
임방의'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는 왕왕이 산에 올라가 나무를 베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는 몇 명의 아이들이 바둑을 두고 노래하는 것을 보았다. 잠시 후, 아이들이 그에게 돌아가라고 재촉하자, 그는 도끼자루가 전부 썩은 것을 발견했다. 집에 돌아오니, 원래의 사람들은 모두 세상을 떠났다. 나중에 그는' 썩은 코' 라는 비유로 오랫동안 집에 없었다.
돌아오는 것은 사람이다. 나는 가람 사람들처럼 피리만 불고 공허함은 서글프다. --돈 유우석 "양주 제 1 회 롯데 보상"
십오. 태양
태양 아래에는 3 피트가 있다고 한다. 나중에 "태양" 은 태양의 이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해가 처음에 해저에 도착하자 주휘는 녹색 구름을 분산시켰다. --당나라 한 유 "이화 선물 장 Shiyi 부서"
열여섯. 삼옥
전설에 의하면 해가 지고 그림자가 느릅나무 나무에 비친다고 한다. 이것은 석양과 후반생의 대비이다.
추운 구석은 이미 갔는데, 오디 늦지 않았다. --돈 왕 보 "왕 tengting 순서"
열일곱. 동리
동진 도연명은 "국화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고 말했다. 나중에' 동리' 는 은둔 후의 전원생활이나 한가한 심정을 표현하는 데 자주 사용되었다.
동쪽 울타리가 황혼까지 술을 마신 후 담담한 황국향이 양소매로 넘쳤다. --송려청이 찍은' 취화음'
열여덟, 냉식
절명, 청명절을 하루 이틀 앞둔다.
전설에 의하면 진 () 나라 개자 () 가 깊은 산속에 은거하여 산을 불태워 벼슬을 하라고 강요하고, 개자 () 가 밀어내지 못하고 불에 타 죽었다고 한다. 진문공은 그를 기념하기 위해 그가 죽은 날 불을 피우는 것을 금지하고 냉식만 먹었다. 이 절은 여기에서 나온다.
늦봄에 장안시 곳곳에서 가무를 하고, 꽃이 무수히 떨어지고, 한식절의 동풍이 황가림의 버드나무에 불었다. --당나라 한족의 차가운 음식
열아홉 살. 죽속 식물
상비 주순이가 죽자 순의 비 아황, 여영이 상수 위에서 울고, 대나무 장대에 눈물이 쏟아지고, 대나무 장대가 모두 벗겨졌다.
어떻게 Xiangjiang 강에서 이 수천만의 눈물을 흘릴 수 있을까. --유당 유희 \ "태모의 노래 \"
스물, 유럽연합을 고르다
상 왕조 말, 공격 음과, 고독한 대나무 군주 의 아들 Boyi, 서기 는 이것이 장관 왕 시해라고 생각하고, 다음 마운트 해제 충고했다. 상조 이후 두 사람은 소주를 먹지 않고 수양산에 은거하며 유럽연합에서 먹고 결국 굶어 죽었다. 나중에 은거를 비유하는 데 쓰였다.
아는 사람이 없고, 긴 노래로 채위를 품다. --돈 "왕집의 사치"
스물 한, 역사
고대에는 한자가 죽간위에 쓰여졌다. 먼저 죽제인을 태워서' 정녹색' 이라고 부른다. 죽간은' 사기' 라고도 하는데, 죽간이 마르면 땀이 나기 때문이다. 뒤는 원고와 사서를 가리킨다.
예로부터 아무도 인생에서 죽지 않고 역사에 빛나는 마음을 남겼다. -wensong tianxiang "땡양을 가로 질러"
스물 두, 닭 기장
논어' 에 따르면 루즈는 공자와 함께 여행을 하다가 일하고 있는 노인을 만나 그에게 물었다. 루즈의 태도가 매우 공손하기 때문에, 노인은 루즈의 집에서 살며 닭을 죽이고 밥을 만들어 주는 것이 그에게 매우 좋다. 나중에' 닭기장' 은 손님을 대접하는 음식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이 오랜 친구는 맛있는 식사를 준비하고 나를 그의 친절한 농장에 초대했다. --당나라 멩 하오 란 "노인 마을 통과"
스물셋, 허리를 굽히다
도연명은 쌀 다섯 말을 다투고 싶지 않아 마을 아이들에게 무릎을 꿇고 사직하고 은퇴했다. 나중에는 허리를 굽혀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가리킨다.
오, 내가 어떻게 지위가 높고 요직에 있는 사람들에게 비굴하게 아첨할 수 있단 말인가? 그들은 사람들에게 진실한 얼굴을 보이고 싶지 않았다. --돈 이백 "꿈에 천목산에 오르다"
스물 네, 조각 곤충
한대 양웅' 법안':' 한 소년이 벌레 인감을 새기는 것은 옳지 않다. " 나중에 자질구레한 기술을 비유하고, 대부분 문학 기교를 가리킨다.
챕터를 찾아 한 마디 발췌하고, 소월은 옥궁을 걸어 커튼을 만들었다. --돈 리호 "남원"
스물 다섯, 배 정원
이원은 원래 황제의 금원 중의 과목원이었다. 당현종 개원 년 동안 이곳은 가무를 가르치는 장소로 수많은 훌륭한 악무 연기자를 양성하여 역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후세 연극반은 늘' 배원' 이라는 이름으로, 연극가들은 이를' 배원 제자' 라고 부른다.
그녀의 배원 플레이어는 백발이 되고, 내시들은 그녀의 후추 정원에서 날씬해졌다. 。 --당나라 바이 주이 "영원한 슬픔"
스물 여섯, 장 추, 추 노래
"사기 항우본기": "왕상대군이 도시에 엎드려 세레나데 식량이 다 떨어졌고, 한군과 제후병이 에워쌌다. 그날 밤, 한군 사면초가, 크게 놀라며 말했다. "한병이 추를 얻었나?" -응? 어찌 이렇게 많은 사람이 있는가!' "혼자 포위된 것은 여전히 좀 어색하다.
사람이 추자대에 가서 보루에 들어가고, 병사들이 밤까지 노래를 들었다. -돈 리 shangyin 의 눈물
스물 일곱, 임신 드라마
효는 효도를 가리킨다. 전출' 삼국지'' 노랑은 손님이고 아가씨는 귤? "
나는 말에서 내려 귤을 숭배하기 시작했지만, 지금은 백운변에 있다. --송 팬 Chengda "Zhan daozi 교수 양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