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청렴에 관한 고대 시(청렴에 관한 고대 시 5편)
청렴에 관한 고대 시(청렴에 관한 고대 시 5편)
1, 왕송안의 상양
고대부터 백성들은 믿음과 성실로 움직여 왔으며, 말 한마디는 금보다 더 가치가 있다.
오늘의 인물은 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 상양이어야 합니다.
원어 해석: 예로부터 백성을 다스리는 것은 약속을 지키고 약속을 지키는 데 있습니다. 상양은 매우 신뢰할 수 있고, 약속은 약속이고, 백금은 약속입니다. 정치 개혁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상양을 비난할 수 있습니까? 상양의 불굴의 정신이 있다면 어떻게 새 법이 순조롭게 추진되지 않을 수 있습니까?
2. 삼국지의 조자룡, "신사의 행동"
신사는 의혹을 경계한다.
신발을 빼앗기지 않으면 리는 공식적으로 즉위할 수 없다.
원어적 해석: 참외밭을 지날 때는 허리를 굽혀 신발을 들지 말고, 매화나무 아래를 지날 때는 사람들이 참외를 훔쳐서 매실을 따 먹는다고 의심할까 봐 손을 들어 모자를 펴지 말라. 쉽게 의심받을 수 있는 장소는 피해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3. 탕루, '중국고사 9장 - 아홉 번째 장군의 노래'
외로운 사람은 충성이 옷이요, 신뢰가 의복이다.
원어 해석: 먼 곳에 좋은 사람이 기다리는데, 의리와 신뢰를 옷으로 삼는다.
4.당리백의 '구우랑에 대한 보상'
하이웨이는 여전히 의지할 수는 있지만 절대 움직이지 않는다.
원어 해석: 바다는 마르고 산은 무너질 수 있지만, 약속한 것은 결코 바꿀 수 없다.
5.당원제의 자기 훈계
당신은 모두 덕이 있으니 충성스럽고, 모두 착하니 올곧다.
원어 해석: 도덕적으로 완벽하다면 반드시 충성스럽고 정직하며 솔직해야 한다.
확장 자료
정직 명사 개요
제사 제도 :죽은 성인을 제사하여 올곧고 충성스럽게 하는 것입니다. 북제 요숭의 전기:요숭은 비록 군사 장군이었지만 성품이 너그러웠고 백성을 어질게 다스렸다. 신당서 - 조화 전기: "중국은 군사 강국이지만 운동은 예의 바르게 해야 하며, 사람들이 예의 바르게 무겁지만 비싸지 않게 하는 것은 어렵다. 태후 예시의 젊은 관리 공리의 비문 :따라서 그는 우싱의 정치 관리 공리를 이해하고 정성을 다해 효도를 다했다. 6월 30일 궈모루오의 소련 방문 :위대한 지도자는 모든 연회에 손님을 대접하는 데 신경 쓰지 않고 반드시 큰 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정직은 축복을 받았고, 생각은 실천으로 옮겨졌으며, 말하지 않는 것이 말하는 것보다 더 큽니다.
자원 소구 위키 백과 완성
2. 정직에 관한 고대시 1, 상양
송나라 : 왕 안시
고대부터 사람들은 믿음과 성실에 의해 움직여 왔으며 한 마디는 금보다 더 가치가 있습니다.
오늘의 인물은 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 상앙이어야 합니다.
고대부터 백성을 다스리는 것은 정직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요컨대 엄격한 법규보다 금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더 중요했습니다. 오늘날의 유가들은 법과 정책을 확고하게 시행할 수 있었던 상앙을 자의적으로 폄하할 수 없습니다.
2. 당나라 시경, 권18
당나라:이백
해월은 여전히 의지할 수 있지만 약속은 결코 움직이지 않는다.
바다가 마르고 산이 무너져도 한 번 한 약속은 결코 바꿀 수 없다.
3. 느낀 것을 말하라
당나라의 위정자
지부는 약속을 하지 않았고, 호영은 한 마디를 했다.
인생은 열정적이고, 명성과 재산은 다시 이야기한다.
지부와 호영은 모두 약속을 지킨 인물입니다. 사람들은 열정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는데 왜 그런 명성과 재물에 신경을 쓰나요. 저자는 신의를 중시하고 은혜를 갚는 것을 중요시하며 명성과 재물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4. 기사도
당나라:이백
바다와 함께 고기를 먹고 호영과 함께 큰 그릇에 술을 마셨다.
침 세 잔을 뱉으니 다섯 산이 가벼워졌다.
주해와 함께 큰 덩어리의 고기를 먹고 호영과 함께 큰 사발의 와인을 마셨다. 몇 잔의 술을 마신 후 나는 약속을 했고, 그 약속을 오대산보다 더 소중히 여겼다.
5. 신사적인 행동
삼국지:조자룡
신사는 의심을 받지 않도록 경계한다.
이세민은 신발을 벗지 않고는 정식으로 즉위할 수 없었다.
참외밭을 지날 때 허리를 굽혀 신발을 들지 말고, 매화나무 아래를 지날 때 손을 들어 모자를 펴지 않으면 사람들이 참외를 훔쳐 매실을 따먹는다고 의심할까 봐 조심해야 한다. 의심을 받기 쉬운 곳을 피하기 위해 모든 일에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3. 정직에 관한 시구는 1. 세상에서 진실한 마음만이 변화의 힘이다. 세상에서 가장 진실한 마음만이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다.
2. 성실은 하늘의 도이니, 성실하게 생각하면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게 된다. 맹자 - 이로우상은 성실한 것이 자연의 이치이며, 성실한 것은 인간이 되는 원리이다.
3. 신사의 말은 진실하고 행동은 결실을 맺는다. 주자(朱子)는 말했다:말하다. 실체:실제 내용. 선:행동. 불변:인내. 신사는 사실에 근거하여 말하고 변함없이 행동한다.
4. 신사는 말로 말하고, 악인은 혀로 말한다. 《孔子家語》顔回《孔子语》君子以行动说话,小人只說不做。
5. 자신을 잘 대하고, 일을 하고, 정직하라. 쉬밍쉔 독서록 자신을 평가하고 상사에게 복종하며 부하를 이끌 때 성실함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6. 성실하고 정직한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는 옛말이 있다. 당한유, "의리와 성실의 본도":마음을 순수하게 하고 마음을 성실하게 한다. 의지:그럴 것이다. 요웨이:차이를 만들다. 차이를 만들고 싶다면 성실해야 한다.
7. 원은 행동에 기반하고 성실이 첫 번째입니다. 류탕종원의 저서 '원준과 천서채를 보고하여 스승의 이름을 피하라'는 도덕적 행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정직은 덕목 목록의 맨 위에 있습니다.
8. 몸을 수양하려면 먼저 바르게 해야 하고, 바르게 하려면 먼저 성실해야 한다. 당한유, <도덕경> 몸과 마음을 수양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생각을 맑게 해야 한다. 순수하려면 먼저 마음을 진실하게 해야 한다. 진실한 마음에 한 마디 말을 밀어붙여 멈추지 않는다면 천하가 움직이고 돌도 움직일 수 있다. 송철 스님의 <존엄한 악 긍정 진리>는 진심과 마음을 담아 쓰면 바위처럼 단단한 것도 뒤집어질 수 있습니다.
10. 정성이 돌을 열게 한다. 시경 잡문 5권성실:지극한 정성. 돌이 길을 연다:돌처럼 단단한 것도 움직인다. 성심은 가장 전염성이 강하다고 한다.
확장 자료:
중국과 서양의 정직의 차이:
사회 제도와 문화적 전통의 차이로 인한 중국과 서양의 정직 방식 차이:
중국인의 정직 방식은 '본성의 선함'과 '원죄'의 원칙에 기초합니다. 중국의 청렴 방식은 '자연의 선함'이라는 이론을 기반으로 합니다. 유교에서는 사람은 선함과 선한 '양심'을 가지고 태어나며, 청렴의 길은 수양을 통해 얻을 수 있고 청렴은 자신의 '양심'에서 나온다고 믿습니다.
서양의 청렴에 대한 접근 방식은 원죄 이론에 기초합니다. 기독교는 인간이 죄의식을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재앙이 원죄와 함께 이 땅에 온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신만이 만물의 궁극적 진리이자 최고의 선의 구체화이며 인간 도덕의 궁극적 원천이라는 믿음만이 존재합니다.
저명한 신학자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는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만 살 수 있으며, 그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전부"라고 믿었습니다. 우리의 믿음과 기도를 통해 우리에게 믿음을 주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와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믿음은 하나님으로부터 온다고 믿었습니다.
어거스틴은 "정직이 지혜"라는 성경 말씀에 근거하여 믿음은 이성과 지식보다 우월하며, 믿음만이 인류에게 진리를 주고 도덕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참조:
바이두 백과사전-정직
4. 정직에 관한 고대의 유명한 시와 명언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1. 의지가 충분히 강하지 않고 지혜를 얻을 수 없으며 믿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패배할 수밖에 없다. -전국시대 사상가 재모
2. 내외부 교신,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 --전국시대 철학자이자 교육자 한비자
3. 선은 이방인이 될 수 없고, 명성은 헛되이 얻을 수 없다. -전국 시대의 철학자 구연.
4. 진정한 사람은 진실하고 성실하며 누구도 건드릴 수 없다. --장주, 전국시대 철학자
5.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유명하지 않다. -한나라 유학자 유향
6. 거짓된 괴롭힘은 오래가지 못하고, 공허함은 오래가지 못하고,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으며, 사랑은 오래가지 못한다. -한나라 시인이자 논객 한영
7. 사람을 믿으면 천하가 믿어주고, 사람을 믿지 못하면 아내가 의심한다. -진나라 은자 장권
8. 의리가 없으면 세상에 설 수 없다. -송나라 철학자 정이.
9. 더 많은 가상이 항상 덜 실제보다 낫다. --송나라 철학자 진부
10. 사람을 정직하게 대하면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이익이 된다. -송나라 학자 양젠
11. 정직은 삶의 생명줄이며 모든 가치의 기초이다. -영국 작가 드레이저
12. 말은 신실하고 행동은 공손하다. -- 공자 논어
13. 속임수는 일시적일 뿐이고 정직은 오래 지속되는 전략이다. -영국 학자 존 레이
14. 거짓말을 통해 인생은 찬란하게 꽃피울 수 없다. -독일 시인 하이네
15.정직이 가장 감동적이다. 익명
5."밤의 연회"를 정직에 관한 옛 시로 보아야 할까요? 현대 게는 "나의 위대한 나라는 정직에 기초한다!"라고 말했다. 동한(東漢)의 왕충(王充)은 "성실이 돌을 열다"라고 말했습니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이백은 "바다를 기쁘게 하는 것은 기울어도 변하지 않는 기둥은 없다"라는 시를 썼습니다.
현대 루쉰은 "성실은 사람을 세우는 기초"라고 말했습니다. 홍이 스승은 "속으로는 자신을 속이지 말고 겉으로는 남을 속이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맹자는 "성실은 하늘과 인간의 합일 이론과 자연의 선함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성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서양인들은 말한다:정직은 최고의 경쟁 수단이다. 중국인들은 말한다: 신념은 지킬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단청은 피와 같고 거짓은 갈대와 같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탕백주이는 신발을 모으지 않고, 리샤는 왕관을 쓰지 않는다.
-- "여포시" 투라노 세 잔, 다섯 산이 모두 가볍다. <기사도>는 평판이 좋지만, 그 말은 한결같아야 한다. --이백판은 직설적이지만 구성은 노래다.
--명원매 곧은 사람은 솔직하지만 편협한 사람은 근심한다. --논어.
6. 청렴에 관한 옛 시 ● 나무는 바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나무는 달을 걱정한다.
명(明)나라 익명(益明)의 '경음원(經陰源)' 깊음 : 뿌리가 깊은 나무를 가리킨다. 사람이 곧고 올바르게 행동하면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은유입니다.
●순진하지 않은 것보다는 순진한 것이 낫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깨끗한 양심을 갖는 것이다.
●거울은 맑고 먼지는 더럽혀지지 않으며, 지혜는 악하다. 청시샹의 '중국 속담의 바다'는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고 악한 행동의 싹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이 우선이고, 몸가짐이 우선이다. 청진영의 '활을 든 격언'에 따르면 사람은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충성스럽고 정직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몸을 수양하려면 먼저 마음을 바로잡아야 하고, 마음을 바로잡으려면 먼저 성실해야 한다. 당한유의 '원도' 몸과 마음을 수양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생각을 맑게 해야 한다.
순수하려면 먼저 마음을 진실하게 해야 한다. ● 행동이 정직해야 한다.
언행일치:윤리. 정직은 사람의 최고의 자질이다.
●성실이 돌을 열게 한다. 시경 잡문 5권 성실:성심.
●돌을 열면 길이 열린다:돌처럼 단단한 것도 움직인다. 성심은 가장 전염성이 강하다고 한다.
●성실은 보완하고, 돌은 손실이다. 왕한총(王漢聰)의 「온횡설득(溫橫說得)」 성실:성실.
손실:손실. 성실하게 일하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진심어린 감정, 모든 곳에 감동을 준다. 송우추호 「녹색방 잡기」 성의:성의.
감정:감정. 진심은 모든 것을 움직일 수 있다.
●올곧은 마음은 모든 선의 근원이자 모든 선행의 바탕이다. 송주희의 자비는 좋은 삶의 원천이자 좋은 행동의 기초가 되는 진실한 마음을 실천하고 지켜나간다.
●금에 구리와 쇠가 섞이면 정제되지 않고, 덕에 거짓이 섞이면 순수하지 않다. 쉬밍쉔이 기록을 읽은 경험은 이기적인 생각이 사람의 덕의 순수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나무를 심는 사람은 뿌리를 가꾸어야 하고, 덕을 심는 사람은 마음을 가꾸어야 한다. 왕밍쇼우런의 롄좐은 도덕 수양을 위한 선함의 배양 필요성을 비유한 것입니다.
●사람의 삶도 곧고 마음도 곧아야 우뚝 설 수 있다. 왕명의 하이는 청렴하고 솔직한 사람입니다.
●바른 발:두 발을 땅에 딛고 구름 위에 높이 섭니다. 올곧은 마음:세상에 두 발로 설 수 있다.
산사람은 독선적이고 길은 험난하다. "남산으로 여행하는" 탕맹자오는 산속의 은둔자입니다. 그는 소박하지만 내면은 평온하다.
●소나무와 노송은 외롭고 곧고, 복숭아와 매화는 힘들다. 당리백 "고시 서른두수" 복숭아와 매화는 어렵다: 복숭아와 홍백의 밝은 색을 갖기는 어렵다.
은유적으로 말하면, 소나무와 노송은 외롭고 곧으며 권력자와 부자를 아첨으로 기쁘게하지 않으려 고합니다.
7. 정직에 관한 시와 고사성어여러분, 질문에 답하게 되어 기쁩니다.
그러나 단청은 피와 같고 거짓된 말은 갈대와 같다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탕백주이
그가 그 직책을 수락하지 않으면 리는 공식적으로 즉위할 수 없었다.
잔 세 잔의 임명은 다섯 산처럼 가볍다. 기사도
해월은 여전히 기울어질 수 있지만 약속은 언제나 변함없을 것이다. --이백
문필가에게는 이성도 중요하지만 음악에는 글이 중요하다. --명원매(明元梅)
신사는 소인배이면서도 정직하고 개방적이지만 근심과 걱정이 많다.... -- 공자 논어 "행동이 근본이요, 성실이 먼저다" -- 유종원 "원준, 천수채는 스승의 이름을 피하라" 몸을 수양하려면 먼저 마음을 바로잡고, 성실이 되려면 먼저 성실한 자세를 취하라. --한유 "원래의 방식은 오래 지속될 수 없으며 오래 지속될 수도 없습니다. 하늘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충성이 곧 옷이고, 믿음이 곧 옷이다. --루자오시 화해는 알 수 없고 의도적인 것이다.내가 도와줄 수 있을까요? 할 수 있다면(입양할 수 있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8. 정직에 관한 고사성어 1. 성실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능력이다. 예기 - 중용
2. 성실은 하늘의 도이며, 성실하게 생각하면 남에게 배울 수 있다. 맹자 리우에.
3. 신사의 말은 진실하고 행동은 결실을 맺는다. 주이(周易) 가문
4. 신사는 말로 말하고 소인은 혀로 말한다. 공자 가문 언어 연희 공자 언어
5. 자신을 잘 대하고, 일을 하고, 정직하라. 책기록을 선언하라
6. 성실하고 진실한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당한유, 『본연의 길』 저자
7. 글은 행동에 기초하고 성실은 첫 번째다. 유당종원이 원준을 비난하는 편지에서 천서채는 스승의 이름을 피한다
8. 자신을 수양하려면 먼저 올바르고, 올바르려면 먼저 성실해야 한다. 당한유, <원도>의 저자
9. 진실한 마음에 밀어붙여 멈추지 않는 말이 있다면 천하가 움직이고 돌도 움직일 수 있다. 쑤송제의 악과 정의를 기리는 세 가지 에세이
10. 성실이 돌을 열게 한다. 서양 수도의 기타 기록, 5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