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달림에서 주산완까지, 도자기의 가장자리 (장미원 작전)

달림에서 주산완까지, 도자기의 가장자리 (장미원 작전)

물과 흙을 퍼서 도자기를 만들 때 우리는 리링의 도자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어렸을 때 저는 한 소녀의 이모였고 우리는 도자기와 함께 자랐어요. 모든 인연에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리 도자기의 운명은 달린이라는 곳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

국유기업이자 제 조부모님이 평생 일하셨던 곳인 젠중 도자기 공장. 릴링의 둥바오진에 위치한 다롄에 있었습니다. 이모는 당시 대린 코뮌, 대린 여단, 샤오 린 생산 팀에 속해 있었고 매우 아름다운 곳이었다고 반복해서 강조했습니다.홀리스터 프랑스, 제비, 아직도 기억하십니까? 좋은 기억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학교를 시작하기 전에 느꼈던 동심과 기쁨은 조부모님의 따뜻한 품과 옥 같은 안란의 백자 후광에 빠진 별 한 그릇과 같았습니다. 저는 확실히 기억합니다.

젊었던 아버지는 북쪽 시골로 보내져 그곳에 정착해 결혼했습니다. 아버지는 한 살 때 할머니를 데리고 도자기 공장에 가셨어요. 그러다 정책이 시행되었고 아버지는 일자리를 구해 작은 마을의 곡물 창고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어머니는 집안일과 농사일을 하셨고 곧 여동생이 생겼고 저는 학교를 다닐 때까지 조부모님과 친고모와 함께 자랐습니다. 나중에 어릴 적 얘기가 나왔을 때 사람들은 항상 제가 착하고 순종적이며 바닥에 앉지 않는다고 말했어요. 순백의 주머니 옷은 조용한 도자기 인형처럼 더러워지지 않고 며칠 동안 방치되었습니다.

저보다 열한 살밖에 안 된 작은 이모는 젠중 도자기 공장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이름에 '지안'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저는 그녀를 구지안이라고 부릅니다. 지안 구는 지안중 도자기 공장은 원래 북쪽 마을에 있었는데, 그녀가 태어난 곳은 탕자오만이라고 불리는 곳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나중에 공장 전체가 대린으로 이전했습니다.

왜 공장이 북쪽에서 동쪽으로 옮겼나요? 잘 모르겠지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억 중 하나는 젠중 도자기 공장의 수채화 그림입니다. 모든 것이 투명하고 유동적이며 밝고 따뜻했고 어린 시절의 빛이 가득했습니다. 공장은 매우 컸고 콘크리트 바닥이 넓고 주변에 단독주택이나 연립주택이 늘어서 있었어요. 작업 시간에는 모든 작업장 직원들이 유니폼을 입고 작업모를 쓰고 낚싯줄을 들고 들어오고 나갔습니다. 공장 왼쪽에는 공장의 기숙사 역할을 하는 집들이 줄지어 있는 작은 강이 있었습니다. 조부모님과 제가 첫 번째 가족이었어요. 강 위에는 철교와 도로 다리가 있었고, 할아버지가 심은 수세미를 풀줄에 매달아 건너곤 했습니다. 얕은 강물은 수정처럼 맑았고, 흰색, 갈색, 연두색 자갈은 밝고 깨끗하고 섬세한 보석처럼 연한 노란 자갈 속에 조용하고 자연스럽게 자리 잡고 있었고, 작은 물고기들이 한동안 즐겁게 왔다 갔다 했습니다. 햇빛이 반짝이며 물에 반사되어 물고기와 조약돌의 그림자가 파도와 함께 소용돌이쳤습니다. 할아버지가 제 바지 다리를 걷어 어깨에 걸치고 수세미와 물고기, 새우를 따기 위해 물을 떨어뜨리면서 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커다란 인쇄염색 공장과 낮게 늘어진 어도비 기숙사 건물에 여운이 드리울 무렵, 검고 굵은 포니테일의 지앙구가 군청색 책가방을 메고 다리를 건너왔다."아빠, 바비큐장에서 하루 종일 지쳐서 제비를 껴안고 왔어요! 이리 와, 제비야, 이모가 안아줄게!"

"피곤하지 않아, 삼키자, 피곤해. 가자, 집에 가서 저녁 먹자!" 할아버지는 나를 내려놓고 켕구의 책가방을 들어주었다.

"할아버지, 책가방에 빨간 글씨로 뭐예요?" 나는 궁금했다.

"국민을 섬기라. 배우고 익혀라." 할아버지의 얼굴은 검고 마른 편이었고 웃을 때 눈을 가늘게 떴습니다. 그러고는 지안구에게 말했다."지안밍, 다음 달이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된다. 대림 초등학교에서 선생님을 찾고 있는데 너한테 적합할 거야."

당시 초등학교는 5년제였습니다. 지앙구는 일찍 공부해 5살에 유학을 떠났기 때문에 고등학교를 졸업했지만 실제로는 16살 소녀에 불과했다. 문 앞에 도착하자마자 지엔쿠는 저를 내려놓으며 "아빠, 저는 선생님이 싫어요. 전 도자기가 좋아요. 공장에서 일하게 해주세요."

"진흙 정제, 진흙 쌓기, 물레 돌리기, 물레 인쇄, 세척, 도색, 유약 칠하기, 물레 적재, 가마, 포장에 이르기까지 육체노동이 아닌 3교대 근무를 하는 도자기 공장 일을 소중히 여기는구나. 아버지와 제가 하루도 먼지와 진흙으로 뒤덮이지 않았다고 생각하시나요? 이것은 교사가 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입니다. 순종을 더 잘 가르치세요!" 인의 할머니가 식탁에 앉아 식사를 하고 있는 구에게 말했다.

지안 구는 집안의 막내딸이었습니다. 그녀는 예쁘게 생겼고 부모님 앞에서 자연스럽게 애교를 부렸습니다. 그녀는 삐죽거리며 "저는 정말 가르치고 싶지 않아요. 저 아이들은 우리 제비만큼 깨끗하고 순종적이고 예쁘지 않아요! 공장에는 더럽고 피곤한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도자기 그릇과 컵, 꽃병과 보살상이 있습니다. 다 마음에 들어요!"

할머니는 할머니의 끈기를 보고 "그럼 먼저 가르치세요. 우리가 정말 싫으면 공장으로 들어가세요." 구젠은 고개를 끄덕이며 검지로 제 얼굴을 간지럽혔고, 검은 눈동자가 다시 한 번 행복으로 반짝였습니다.

좋아하는 사람이 그곳에 살기 때문에 그 장소를 사랑하게 된다고 합니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어렸을 때 사랑에 빠진 장소의 꿈은 나도 모르게 내 마음을 움직이는 사물, 분위기, 운명과 사랑에 빠지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사랑, 얼마나 많은 시간이 지나면 후회를 남기고, 서로에게 돌아 가지 않고, 서로 의지하지 않고, 지구 끝까지 갈 것입니다. 사물의 운명은 작은 다리와 물 정서가 미세한 헹굼, 이야기의 붉은 먼지에 의해 영양을 공급할 것입니다. 나는 평범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점점 더 감사하고, 점점 더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기며, 마음이 부유하지만 마음이 단순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생활 도자기든 예술 공예 도자기든 도자기는 인간의 지혜가 응축된 것입니다. 적절한 토양과 물, 도자기 생산의 오랜 역사와 여러 세대의 도예가들이 계속 탐구하여 릴링 유약 도자기는 점점 더 창조의 아름다움과 독특한 예술적 매력의 얇고 가벼운 색상의 오랜 역사를 보여줍니다. 도자기는 볼 수 있고 숨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도자기 사람들의 작업 환경과 강도는 먼지와 피로에 의해 앞으로 끌려갔습니다.

저는 어린 시절 도자기 공장에서 다양한 작업장에서 자랐습니다. 할머니는 공백을 돌리고, 유약을 담그고, 공백을 적재하는 등 많은 일을 하셨죠. 긴 작업장은 겨울에는 춥고 여름에는 덥고 습했습니다. 할머니의 두통은 이러한 작업 환경과 관련이 있었을 것입니다. 제가 기억하는 한 할아버지의 직업은 바비큐 룸과 가마였습니다. 겨울에는 할아버지는 일 년 내내 더운 곳에 저를 데리고 일하러 가곤 하셨어요. 계절에 상관없이 할아버지는 작업장에 들어가면 파란색 천 작업복이나 파란색 천 스웨터 한 벌만 입고 어깨에 검은 반점이 있는 노란색 수건을 두르셨어요. 그는 석탄이 가득 담긴 큰 삽을 휘두르며 재빨리 용광로의 붉은 배 문에 석탄을 넣었습니다. 각 남자는 여러 개의 용광로 문을 돌봐야 했습니다. 반쯤 서서, 반쯤 쪼그리고 앉아서, 열린 힘과 어두운 힘, 삽을 계속 삽질했습니다. 몇 분 후 땀방울이 이마를 덮었습니다. 문을 하나하나 삽질한 후 할아버지는 땀을 닦고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그 순간 저는 할아버지에게 군용 물병을 건넸습니다. 할아버지는 뚜껑을 열고 위를 올려다보셨습니다. 물통이 비워지고 시원한 물이 할아버지의 입에 성급하게 쏟아졌습니다. 할아버지는 50대에 대머리에 주름이 많으셨어요. 할아버지의 떨리는 목과 졸졸 흐르는 물소리를 잊을 수 없습니다. 저는 주머니에서 사탕 두 개를 꺼내 종이를 벗기며 "할아버지, 피곤하시니 사탕 드세요!"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그때마다 할아버지는 고개를 저으며 "할아버지는 안 먹어, 우리 제비들이 먹게 놔둬, 할아버지가 이야기를 들려줄 거야!"라고 말했습니다. "

"할아버지는 퉁자오완 공장에서 가마에 불을 때곤 했어요. 여전히 장작으로 불을 때는 용 가마였어요. 지치고 연기가 자욱했죠. 작업 마지막 날에는 얼굴이 새까맣고 눈이 튀어나왔어요. 할아버지는 그때처럼 덩치가 컸고 제가 니우왕모처럼 생겼다고 하셨어요." 할아버지는 저를 보고 깜짝 놀란 표정을 지었습니다.

"이제 석탄을 태우고 있네. 그걸 뭐라고 부르지, 가마?" 내가 물었다. "둥근 가마라고도 불리는 빵 가마예요. 겉에는 돔이 많이 보이죠. 안쪽에는 유약을 바른 도자기 블랭크를 넣어요. 할아버지가 석탄을 삽질해서 우리가 먹고 차를 마시는 컵이 됐어요. 둥근 가마는 한 번에 더 많은 도자기를 구울 수 있어 좋았어요." 할아버지는 저를 어른처럼 대하며 같은 말을 해주셨어요. 몇 살이 되던 저는 자랑스러웠습니다. 나는 소박한 파란 꽃그릇과 옥처럼 하얀 눈그릇을 그렸는데, 둘 다 할아버지가 구워낸 것이었다.

천 년의 가마 불, 쉬지 않고 타오르는 점토 블랭크, 안료, 유약 페이스트, 서로 침범하여 반응하고 타오르고 또 꺼지기를 반복했습니다. 가마 문을 열자 드디어 가마의 결정체, 즉 도자기가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마 불을 조종하는 할아버지는 아름다운 도자기를 태웠을 뿐만 아니라 행복도 태워버렸습니다.

어느 겨울, 지안구와 저는 같은 침대에서 자고 있었는데 이른 아침 침대 밑에서 쥐가 뛰어다니는 덜컹거리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지안구는 너무 무서워서 조부모님이 오시라고 소리쳤어요. 문이 닫히자마자 사물이 움직였고 작은 방에서 쥐 두 마리가 도망갈 곳이 없었지만 산 채로 잡혔습니다. "이리 와서 나와 함께 일하자, 내 집에서 감히 내 여동생과 손녀를 겁준 쥐들을 어떻게 혼내줄지 보자!" 할아버지는 삼 밧줄로 쥐 두 마리의 꼬리를 매달고 함께 휘두르며 밖으로 나갔습니다. 고대검과 저는 신이 나서 뒤를 따랐습니다. 가마에 도착한 할아버지는 가마 문을 열고 쥐들을 집어 던졌어요. 쥐들은 2초 동안 삐걱거리더니 몸을 웅크리고 그을려 빨갛게 그을린 뒤 가마 안에서 붉은 재로 변했어요. 할아버지는 마술처럼 재 속에서 구운 고구마 두 개를 꺼냈어요. 켕구와 저는 손뼉을 치고 뛰고 웃으며 우리의 잔인함을 용서하고 작은 동물의 타는 듯한 고통 위에 쌓은 기쁨에 대해 웃었습니다. 쥐는 그날의 세 가지 해충 중 하나였고, 구운 고구마에서 우스꽝스러운 냄새가 났다.

구지안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교사가 되던 가을에 저를 안고 공장 정문까지 데려다 주었습니다. 그녀는 매일 저를 출근길에 데려다 주었고 저는 그녀의 반에서 가장 어린 학생이었습니다. 그녀의 아몬드 눈빛은 더 강렬했고, 그녀의 말은 더 인내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생각하고 있던 것은 3피트 높이의 연단이 아니었습니다.

1년 후 할머니는 계속되는 두통으로 조기 퇴직을 하고 베이샹의 우리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구젠은 학교를 그만두고 젠중 도자기 공장에 들어갔다. 그녀는 점토 조각에서 도자기 제작에 이르기까지 모든 위치에서 견습을 시작했으며, 각각의 복잡한 과정은 무거운 수작업과 세심한 작업이며 변태의 고통 전에 나비로 변하는 누에 고치입니다. 구지안은 영리하고 활기차며 손발이 빠릅니다. 곧 그녀는 도자기 공장의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무 중이건 휴무 중이건 저는 구지안이 가장 좋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녀와 많은 어린 소녀들은 퇴근 후 집 앞 다리에서 바람을 불기를 좋아했습니다. 나는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머리카락은 바람에 날리고 얼굴은 가마에서 나온 옥빛 도자기처럼 보였고, 그들의 미소는 그림처럼 먼 곳까지 비췄습니다.

(2)

80년대의 거리는 제가 어렸을 때 8마일 이상 떨어져 있어도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할머니의 집처럼, 할아버지와 지안구가 일하던 도자기 공장처럼.

1982년, 젠중 도자기 공장은 다시 이사했어요. 이번에는 제가 도시인 교외로 이사했고 시즈링은 북쪽 시골로 갔어요. 할아버지와 지안구가 일했던 주산완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더 이상 지안중 도자기 공장이 아니라 리링 생활용 공예 도자기 공장으로 이름이 바뀌었어요. 이는 새로운 공장에서 그릇, 컵, 접시 등 일상용 도자기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감상용 예술 공예 도자기도 생산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지앙구는 큰 기쁨을 안고 새 공장에 왔습니다. 전성기의 모든 소녀들이 그러하듯 지엔쿠도 가족을 떠나 사회에 적응하고 독립하기를 갈망했습니다. 그녀는 기숙사에서 다른 일곱 명의 소녀들과 한 방을 쓰며 살았습니다. 치엔 쿠는 독서와 노래, 전자 피아노 연주를 좋아했습니다. 문학에 관심이 많은 그녀는 꿈, 꽃의 향기, 나뭇잎의 부드러운 초록색, 도자기 조각의 따뜻함을 좋아합니다.

학교로 돌아간 저는 할아버지와 치엔쿠에게 더 이상 죽은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주저우의 국영 중견기업으로 더 크고 경쟁력 있는 새로운 도자기 공장은 저에게 새로운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여름이 오자마자 저는 여름 휴가를 기대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마음 속에는 공짜 점심은 없지만 공짜 간식은 있습니다. 할아버지가 보고 싶어서, 선풍기를 선물하고 싶어서, 새 원피스를 사주기로 약속한 이모와 함께 가고 싶어서, 새 공장의 화단이 얼마나 아름답게 피어나는지 보고 싶어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갈 것입니다.

"아이스크림 먹을래?" 친절한 할머니는 한 문장으로 내 작은 생각을 짐작했다. 설탕 얼음, 바나나 얼음, 팥빙수, 그 시원한 여름의 시원함과 달콤함이 식탐 많은 고양이 같은 저에게 마법은 끝없이 저를 유혹했습니다. 하루에 세 개씩, 공장에서 공짜로 주는 얼음, 할아버지는 먹지 않고는 이가 견디지 못한다고 하셨고, 이모는 하루에 담배 세 개비를 다 못 피운다고 하셨죠. 그래서 동생과 제가 갔을 때 검은색과 흰색의 두꺼운 얼음 티켓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매년 여름방학마다 저는 지안 구의 허름한 2층짜리 건물 1층에서 살았습니다. 방은 비좁았고 이층 침대 4개에 여덟 명의 여자아이들이 살았다. 어린 소녀의 마음에는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과 꽃향기만 가득했습니다. 창문 옆에는 테이블이 하나뿐이었습니다. 테이블 위에는 가느다란 백자 꽃병 두 개가 있었고, 무작위로 삽입된 치자 빛 향기가 창밖의 뜨거운 태양과 매미를 반사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꽃병을 집어 들고 도자기를 바라보며 꽃 냄새를 맡았습니다. "꽃병 예쁘지 않아요? 공장에서 만든 거예요. 다음에는 꽃꽂이를 위해 집에 가져와요!" 한 여자아이가 저를 놀리더군요. 저는 "아무거나 가져가도 돼요?"라고 대답했습니다. "당연히 안 돼, 바보야, 도자기잖아!" 잃어버려요. 가난하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자세히 보니 입구가 조금 빠진 병도 있었고, 허리가 참깨로 검게 얼룩진 병도 있었습니다. 아름다운 도자기는 그만큼의 아름다움을 요구합니다.

그들은 도자기를 사랑하고 저를 사랑합니다. 입이 달달하고, 월경하는 아줌마들로 가득 찬 방에서 달콤한 소리를 지르며 점점 더 많은 얼음표를 먹습니다. 그건 그렇고, 얼음 공장은 어디죠? 너무 쉬워요. 저는 매일 아이스크림용 플라스틱 보온병을 들고 다녔어요. 공장 정문에서 오른쪽으로 수백 미터 떨어진 곳에 오두막집이 있었는데 그곳이 바로 얼음 공장이었죠. 기숙사에 머무는 것은 지루했습니다. 저는 켄쿠의 작업장으로 달려가면 기계 소리가 제 목소리를 가리고 켄쿠를 부르는 소리가 들리곤 했습니다. 작업장은 넓고 길어서 답답하진 않았지만, 여러 대의 수직 송풍기에서 나오는 바람이 폭염처럼 작업장 안을 휘감았습니다. 구지안은 조립 라인 옆에 앉아 능숙하게 종이를 붙이고 있었습니다. 젊고 진지한 표정에서 드러나는 아름다움은 파란 작업복 한 벌로도 감출 수 없었다고 합니다. 물속을 떠다니며 살짝 유약을 바른 채 도자기에 달라붙어 아름다움을 갈망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담았습니다.

할아버지의 직업은 여전히 가마에 불을 지피는 일이었습니다. 여름이면 할아버지는 땀을 흘리며 이전보다 더 어둡고 얇아졌습니다. 어렸을 때는 더운 날에는 가마에 가지 않았어요. 이제 저는 답답하고 더운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요. 처음 방에 들어갔을 때 목이 마르고 숨이 막혔습니다. 저는 할아버지께 "할아버지, 더워서 죽겠어요. 밥 먹어도 돼요? 동그란 빵 가마는 식욕이 왕성해서 석탄을 많이 먹어요."

"빵 가마가 아니라 푸시 플레이트 가마로, 세라믹 빌렛 처리량이 훨씬 많고 가마를 멈추지 않고 계속 밀 수 있는 고급 가마입니다. 할아버지는 58 세이며 2 년 더 일하면 먹을 수 없습니다. 이제 은퇴할 때입니다." 할아버지는 땀을 닦고 가마 불로 인해 얼굴이 빨갛게 달아올랐고 가늘어진 머리카락과 수염은 하얗게 변했습니다. 할아버지는 가마 소성 작업은 가마에 삽으로 석탄 한 삽만 넣으면 되는 단순 노동처럼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가마 소성은 기술적인 작업입니다. 온도를 측정하고 가마의 온도 변화를 추적하며 언제 불을 멈출지 결정할 줄 알아야 하죠. 당사의 에나멜은 1,380도에 이르는 고온 유약 도자기입니다. 1200도에 도달하면 예열된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토 더미를 가마에 넣고 가마 문을 열어 도자기 조각을 꺼내는 복잡한 과정이 이 공정을 진행하는 핵심입니다. 이 과정에서 어느 한 부분이라도 흐트러지면 도자기의 완성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도자기 업계에는 "진흙에서 태어나 생사의 가마에서 태어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즉, 진흙은 좋은 도자기를 만들기위한 기초이며 가마 불은 도자기의 멋진 외관을 보장합니다. 가마 불 조절이 좋지 않으면 이전의 모든 노력이 헛되고 모든 노력이 헛될 것이므로 가마 소성은 "보물 속의 불"이라고도합니다.

전 세계의 도자기 운율, 가마 불은 수년 동안. 도자기 가마는 하루 밤낮으로 불탔습니다. 평범한 가마꾼의 할아버지처럼, 마음은 하루를 주어도 천 년을 주겠다는 깊은 약속을 품고 있습니다.

젊은 유행의 나는 막연하게 이해하기 시작했고, 눈과 색의 도자기가 얼마나 많은 쌍의 꿈꾸는 눈의 응집력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탕자오완 젠중 도자기 공장에서 대림 젠중 도자기 공장으로, 그리고 주산완 일일 공예 도자기 공장으로, 단순한 부지 변경뿐만 아니라 도자기 생산 규모, 생산 장비, 생산 공정 개선 및 돌파구도 변경되었습니다.

당시 매일 공예 도자기 공장의 도자기 생산은 꽤 인기가 있었습니다. 국내 주문 외에도 생활용 도자기와 공예 도자기는 동남아시아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3)

적자생존은 시장경제의 법칙이며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시장 경쟁력이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하루아침에 불황이 닥칠 것입니다. 두 개의 국영 공장인 궈광 도자기 공장과 리췬 도자기 공장은 전성기를 맞고 있으며 많은 민영 기업이 발전하고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1986 년 공장 지도부는 일상용 공예 도자기 공장의 시설과 기술이 업데이트되지 않았고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고있었습니다. 1986 년 공장 지도부는 일상용 도자기와 공예 도자기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하고 9 천만 위안을 투자하여 신제품을 계획하고 수정하여 생산에 투입했습니다. 주요 장비는 당시 이탈리아에서 도입한 최첨단 컬러 유약 벽 및 바닥 타일 생산 라인으로, 연간 생산량은 10,000평방미터로 중국에서는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규모입니다. 공장 이름도 리링 만리장성 컬러 유약 벽돌 공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가정용 도자기, 공예 도자기, 건축용 도자기, 북향, 동향, 그리고 교외로 도자기 장인 그룹이 이어졌습니다. 할아버지는 은퇴했지만 지안 구는 여전히 그곳에 있습니다.

새로운 생산 라인에서 도입된 장비는 먼저 연구해야 합니다. 이탈리아 장비 공장에서 설치 및 디버깅 인력을 파견했습니다. 고등학생인 지안 구는 고등교육을 받은 노동자로서 첫 번째 사후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새 작업장에도 가봤는데, 이전 작업장과는 매우 달랐습니다. 깨끗하고 우아했으며 기계들은 반짝반짝 빛나는 새것들이었습니다. 파란 눈, 높은 코, 곱슬머리의 외국인들은 매우 진지하고 예의 바르며 재미있다고 장구는 말합니다. 퇴근 후에는 게임 규칙에 따라 추첨에 참여하여 간식을 받기도 합니다.

지앙구는 열심히 일하고 빠르게 배웠고, 23살 무렵에는 작업장 관리자가 되었습니다. 유약 타일은 파라볼릭 스톤과 테라조에 이은 새로운 유형의 건축용 벽돌 장식으로, 품질과 외관이 시장에서 더 인기가 있습니다. 유약 타일로 전환하면 도자기 공장에 무한한 활력과 활력을 가져올 것입니다.

저는 자라서 열심히 공부했기 때문에 지안구에 자주 가지 않습니다. 지안구가 일하는 공장은 더 이상 매일 도자기를 만들지 않습니다. 오래된 시골에서는 도자기가 어디에나 있습니다. 그 당시 우리 집에는 평범한 수저 외에도 금테가 달린 과일 접시, 타원형의 흰색 또는 파란색 페인트 생선 접시, 수프 그릇이 있었어요. 부엌 출입구에는 속이 비어 있고 조각이 정교하게 새겨진 납작하고 네모난 파란색 젓가락통이 걸려 있었습니다. 아름다운 옷과 눈을 가진 신전의 관음 여신, 어깨에 귀를 걸고 미소 짓는 미륵불은 정월 15일에 할머니가 숭배했고, 나는 조용히 지켜보았습니다. 이 순간 제 마음은 특히 편안하고 따뜻합니다. 붉은 도포에 검은 띠를 두르고 검은 모자를 쓴 일곱 핀 참깨 장교의 책상 위에 아버지의 방을 연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버지의 머리는 계속 좌우로 흔들리고 모자의 날개가 위아래로 흔들렸다. 도자기 인형의 바닥에는 공무원이 백성의 주인이 아닐 때는 집에 가서 고구마를 심는 것이 낫다는 미세한 선이 기억납니다. 일부 냄비와 프라이팬, 화분에 관해서는 더 많은 것이있었습니다. 할머니는 그것들을 사용하여 피클과 차 기름을 만들었고 일부는 고양이, 개, 닭을위한 밥그릇을 만들었습니다. 작은 꽃병이 있었나요, 아니면 흰색인가요? 얕은 풀, 부드럽고 투명하고 아름다운 날씬하고 긴 목, 작은 병 입, 매끈한 어린 소녀처럼 할머니는 항상 야채 씨앗 수집 용기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이것은 제대로 수집 된 면화의 입에 박제되어 좋습니다. 그래서 작은 메모가 달린 작은 꽃병이 캐비닛에 서 있었고 수세미, 황금 박, 겨울 멜론, 풍부한 멜론, 칼 콩, 가을 말린 콩이 있습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 시골의 물질적 삶은 팍팍했다. 빈집에는 꼭 필요한 테이블, 의자, 벤치, 침대만 있었습니다. 집은 거의 똑같았고 장식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언니의 방에는 제 방과는 다른 나무 창턱이 있었고 왼쪽에는 나무 빗과 금속 프레임의 둥근 거울이, 오른쪽에는 난 화분이 놓여 있었습니다. 하얀 도자기 접시에는 매끈한 자갈로 덮인 네모난 연한 노란색 화분이 담겨 있었고, 부드럽고 긴 난초의 잎은 옅고 푸르며 청보라색 꽃 두세 송이가 나비 두세 마리처럼 가볍게 펄럭이며 머물러 있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를 빗고 푸른 잔디를 바라봅니다. 유리창 너머로 개가 즐겁게 울고, 안개가 자욱한 아침 연기가 피어오르고, 시간은 도자기처럼 실타래처럼 흘러간다....

1993년으로 모퉁이를 돌자 지안구가 집에 돌아와 "두 달 동안 월급을 못 받았으니 공장 유지가 어려운가 봐요!"라고 말했다. 할아버지는 이유를 물었고, 지안 밸리는"공장의 부채가 많고 제품 가격이 내려갈 수 없습니다. 불산 건축 도자기 공장은 급증하고 있으며 우리 장비는 업그레이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자금은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요?"

이듬해 만리장성 유약 벽돌 공장은 파산을 선언했습니다. 이후 구오광 그룹에 인수되어 여전히 도자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개혁의 물결은 나날이 변하고 있고, 도자기에 의존하던 땅은 이제 도자기 제조업을 끝냈습니다. 나는 그것을 여러 번 운전했고 필연적으로 부동산 개발의 추세에 관여합니다. 뜨거운 펄 힐 베이는 1380도에서 다시 타오른다. 기계의 시끄러운 굉음과 타일의 선명한 메아리 없이 고층 빌딩이 우뚝 솟아 있고 새들이 노래하며 날씨가 아름답습니다.

(4)

5년 전 가와무라 겐키의 신작 소설을 읽었는데, 세상에 고양이가 더 이상 없다면 모든 사람이 보물을 누더기로 쉽게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저에게도 보물이 있나요? 어떻게 쓰레기로 바꿀 수 있을까요?

일전에 50대 후반의 지안구(建谷)씨와 젠중자기공장, 일공자기공장, 유색유약벽돌공장, 우리 도자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어요. 그녀는 "동바오 고대 가마의 도자기는 현재 매우 비싸다. 리췬 행잉 접시는 2~3위안이었지만 지금은 어떤 사람들은 8~9천 위안을 지불합니다. 우리 공장에서 만든 도자기는 예전에는 더 오래되고 구하기 어려웠습니다." 저는 매일 도자기 제조 기계와 도자기 사람들을 상대하는데, 오랜 세월에 걸쳐 가라앉은 도자기의 아름다움이 가격을 매길 수 없게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이 사라질 위기에 직면하면 소중하고 내 마음속의 보물이 됩니다.

생각해 보세요, 수십 년 전 시골집에 있던 도자기는 어떨까요? 그녀가 마음대로 깨고 버리도록 내버려 두십시오. 걸어 다니면서 어디로 가야할지 모릅니다. 보물, 누더기가되기 쉬운 보물, 나이와 먼지로 덮여 있습니다.

장인들은 사방에서 도자기를 세상에 내놓습니다. 다행히도 독특한 유약의 매력을 지닌 릴링 도자기는 중국인들이 세계와 대화할 수 있는 문화 카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조부모님들은 그저 살기 위해 평생을 도자기와 함께 해왔습니다. 구지안과 저는 피할 수 없는 도자기 시대에 노출되었습니다. 도자기의 아름다움과 보물 도자기를 모르더라도 대림에서 주산완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오랫동안 뼛속 깊이 도자기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오히려 도자기와 함께 걷는 시간의 기억은 개인적으로 즐기는 귀중한 보물입니다.

비 온 뒤에도 맑고 깨끗한 빈 산을 만들 줄 아는 조용하고 겸손한 마음을 가진, 굵고 얇음을 통해 아름답고 우아함을 잃지 않는 여성은 도자기와 같아야 한다고 늘 믿습니다.

(추 선생님) '보시산'과 '보시산'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