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유명한 의사 시
유명한 의사 시
(한장자, 『황제내경』, '내장과 경락의 병까지 다스린다') 2. 여름에는 봄이 자라고, 겨울에는 가을이 추수한다. (영수순기 사계절로 나눈 하루) 3. 병에 걸린 사람은 대부분 단희, 천안, 자시, 야간이다. (영수순기 하루를 사계절로 나누다) 4. 음양의 사계절은 모든 것의 근본이다. (수문시지 제천다륜) 5. 사람은 천지의 기운을 받아 태어나고, 사계절의 법칙에 의해 만들어진다. (소원보명 홀로그램 논어) 2. 건강관리 1. 봄과 여름에는 양을 기르고, 가을과 겨울에는 음을 기른다. (수문시치 자오센다룬) 2. 법은 음과 양, 그리고 획에 기초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적당하고 규칙적으로 먹고 마신다. (수문 - 고대 천상의 진리)3 . 한가하고 욕망이 없으며, 두려움이 없고 지치지 않고 마음의 평화를 누린다. ("소원 - 고대의 순결") 4. 밤에 잠자리에 들고 일찍 일어나고, 법정에서 걸으며, 느리게 걷고, 이런 식으로 삶을 완수한다. (수웬시치젠 센다룬) 5. 징, 기, 선은 건강 전문가들에 의해 세 가지 보물이라고 불렸다. (명-시유 "쉬리-원지안신 신장론") 6. 자연에 영양을 잘 공급하는 사람은 목이 마르기 전에 배가 고프고, 식사를 적게 하고, 더 먹고 싶지 않다. (당순시미아오 "응급상황 대비, 타오린 영양자연") 3. 질병 발생 전 예방과 치료 1.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치료하면 혼란 없이 치료할 수 있다. ("수문 사칠조 센다룬") 2. 질병을 먼저 치료하면 간의 질병을 볼 수 있고 간이 비장을 분산시키고 먼저 비장을 강화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한장지, 황금실의 필수품)3 . 일하러 가서 질병을 치료하러 가십시오. (고난의 고전 - 칠십칠난) 4. 거짓과 악은 바람을 훔치고 때로는 피하고 비우고 진실하고 그 안에 정신을 지키고 평안하고 병에 걸리지 않습니다. (소문 - 고대의 순결) 5. 악이 돌아오면 그 기는 약해진다. (소원 - 열병에 대한 해설) 6. 의가 내면에 존재하면 악을 행할 수 없다.
(소문 침구론) 넷째, 의료윤리는 1. 사람의 생명이 가장 중요하고, 아기가 가장 소중하다. 도와주는 당사자, 이것에 대한 미덕. (당순시미아오, '응급처방서' 서문) 2. 질병을 치료하는 훌륭한 의사는 침착하고 확고해야 하며, 욕심이 없어야 한다. (당순시묘 《居安思危,存千金,使大醫誠》)3... 큰 의사는 성의를 다해야 한다 (당순시묘 《居安思危,存千金,使大醫誠》)4. (윤 《幼儿新書-序言》)5. 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을 먼저 치료하는 것이다. (윤 《유아신서-서언》) 6. 옛사람들은 마음을 다스렸으니, 마음이 옳다. (펑밍멍롱 《경세통설》)7. 약, 렌.
자비로운 신사에게는 반드시 감정이 있다. (장자, 《의법-질병을 묻다》) 5. 의술을 배우다 1. 부지런히 고대의 방법을 구하고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라. (한장자, 『장티푸스의 잡병에 관한 논고』 서문)2. 남편의 간장병은 산으로 보하고 쓴 것으로 돕고 단 약으로 조절한다. (한장지, "황금 방의 필수품") 3. 선행을 위해 일하고, 그로부터 가장 먼저 이익을 얻어야합니다. 의사가 왜 병을 치료하기 위한 근거로 처방전을 포기해야 하는가?
(웨이 위안이 린의 <세계 명의사 처방전> 서문 번역)4 . 처방은 많지 않지만 마음은 올바른 곳에 있고, 병은 어렵지 않지만 이해는 명확하다. (천명시공, "정통 외과-궤양 치료에 관한 논문 II") 5.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생명이고, 가장 어려운 것은 의사가 되는 것이다.
(신 "고대 및 현대 의학 조언") 6. 약을 사용하는 경우 법을보고 그것을 그립니다. (청 - 류이런 "의학 전기 - 병인학 푸가") 7. 태어난 허구, 질병의 죽음이 아니라 의학의 죽음입니다. 약이없고 의학을 잘 배우지 못하는 의사가 있습니다.
(당나라, 장티푸스 입문, 제 8권). 의술에 능숙하고, 학문에 밝고, 지식에 뛰어나고, 마음에 부족함이 없고, 사업에 능숙하고, 글에 능통하고, 법에 밝고, 처방에 순수하고, 치료에 영리하고, 능률에 민첩하다. 현명한 호랑이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의학 교리에 대한 리안의 부록 - 서문) 9 . 의학의 아름다움은 장인정신에 있고, 치료의 장점은 보고 냄새 맡고 의문하는 데 있으며, 의학의 공부는 맥법에 기초한다.
("수 중의학 편찬 및 의료 행위 규범"의 저자)10. 수문은 간결하고 도를 담고 있습니다. (주원전성 저, <거지에 관한 담론>) 11. 중경의 책이 없으면 의학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조수의 장티푸스에 관한 논문 서문) 12. 의사는 환자가 아니므로 약을 받기를 거부한다. (통과 의례)13. 비장과 위장이 모두 아프고 가장 자세한 것은 동원 (구이의 임상 사례에 대한 임상 가이드)14. 좋은 징조가 아니라면 좋은 의사임에 틀림없습니다. (사오의 사계절 질병의 기전에 대한 소개)15. 의학은 책이니 수문 없이는 논증도 없고, 약초 없이는 주 처방도 없다. (주원전생의 거지윤 서문) 6. 음양, 오행 1. 음양, 천지의 도, 만물의 도리, 부모의 변화, 생사의 근원, 신들의 궁전, 치료의 근거가 되어야 하는 음양.
(수문음양영향다륜) 2. 음과 양, 부드러움과 단단함을 살피고, 음을 양병으로 치료하고, 양을 음병으로 치료하고, 혈과 기를 세우고, 고향을 지키는 것이다. (수문음양영향다륜) 3 . 그러므로 무거운 음은 반드시 양이 되고 무거운 양은 반드시 음이 된다.
(수문음양영향다륜) 4 . 음에 들어 있는 것은 양이 지키고, 양이 밖에 있으면 음도 지키고, 음이 밖에 있으면 양도 지키느니라. (수문음양영향다륜) 5 . 음과 양은 밀집되어 있고 정신은 치료법이며, 음과 양은 분리되어 있고 본질은 절대적이다. (수문통치천륜) 6. 냄새, 단맛, 단맛은 양으로 퍼지고, 신맛, 쓴맛은 음으로 빠져나간다. (수문음양영향다륜) 7. 음이 양병에 이기고 양이 음병에 이긴다. (수문음양영향다륜) 8. 양이 이기면 더워지고, 음이 이기면 추워진다. (수문 - 음양영향다륜) 9. 외로운 음은 자라지 않고, 외로운 양은 자라지 않는다. (유진 - 수완의 수문 - 수안 침묵 원발생형 화재집) 10. 양은 종종 과잉되고 음은 종종 결핍된다. (주원전횡, 『동물학국』) 11. 양은 음에서 태어나고, 양은 음을 죽이고 숨긴다.
양기, 음을 형성한다. (수문음양영향다륜) 12. 음은 음에서 나고, 양은 음에서 생긴다.
(수문진콰이옌칭) 13. 생명은 실재하며 음양과 분리될 수 없다. (수문진관명칭론) 7. 장상론 1. 비장은 맑은 것을 상승시키고 위장은 탁한 것을 하강시킨다.
(황청의 소양위위 설명)2. 상승할 때는 비장이 건강해야 하고, 하강할 때는 위장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Gui의 임상 증거 가이드 - 의료 사례 - 비장과 위) 3 . 비장과 위는 물과 곡식의 바다입니다.
(Xin, "설사의 고대 및 현대 의학적 검사") 4 . 폐는 기의 주요 원천이고 신장은 기의 뿌리입니다.
(장명서빈의 경위취천오).5. 맑은 양은 상구에서 나오고 탁한 음은 하구에서 나오며, 맑은 양은 정체로 이어지고 탁한 음은 오장으로 이어지며, 맑은 양은 네 갈래가 있고 탁한 음은 여섯 가지 코스가 있다. (수문음양영향다륜) 6. 머리는 영리하고, 등은 가슴에 있으며, 허리는 신장, 무릎은 힘줄, 뼈는 골수이다. ("쑤웬, 맥박은 괜찮을 거야.
2. 고대 중국의 유명한 의사 몇 명을 적는다.
맥박 과학의 주창자인 그는 전국 시대 보하이현 정(현 하북성 렌치우) 출신입니다. 그는 죽은 왕자의 시신을 부활시킨 것으로 유명했는데, 그 후 5일 동안은 아프지 않았지만 그 다음 5일을 견딜 수 없었다고 합니다. 전국시대의 역사 기록과 전략은 그를 맥학의 주창자로 칭송했습니다.
수술의 창시자 - 후(胡)라고도 불리는 화퉈는 한나라 말기(현 안후이성 보저우) 출신입니다. 그는 특히 수술에 능했습니다. '위장 정체'와 같은 질병에 대해 그는 마보산을 마신 후 술에 취해 장을 씻고 복부 크림을 꿰매고 복부 수술을 시행했습니다.
한의 현자 장중경은 한나라 말기 남양현(현재의 허난성 남양) 출신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창사(長沙)의 총독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장티푸스가 유행하여 많은 사람이 사망했습니다. 그의 저서 "장티푸스에 관한 논문"은 한나라 시대 300년 이상의 임상 경험을 요약하여 중국 의학 발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의술의 왕 - 당나라 징자오의 화원(현 산시성 야오현) 출신인 손시먀오는 당 태종의 두통을 치료한 적이 있는데, 조정에서는 그를 황실 주치의로 삼고 싶어 했습니다. 궁중에서는 그를 황실의 주치의로 계속 두고 싶어 했지만, 그는 황제에게 '불로장생의 영약'을 가져가겠다고 거짓말을 하고 몰래 도망쳤습니다. 그를 지켜보던 사람이 약을 따다가 거짓말을 하고 쓰러져 죽자 태종 황제는 그를 의왕으로 삼았다.
약의 현자 이시진은 명나라의 약초 주(지금의 호북 약초 샘) 출신입니다. 오랫동안 산속에서 약초를 채집하며 민중 속으로 깊이 들어갔습니다. 27년간의 노력 끝에 1,758가지 약재를 수록한 <본초강목>을 저술했습니다.
황제의 고대 부의 선농 황디 치보, 누구보다 높은 지위
주한 진변치 춘유 장이 중경 화왕 투비오허
남북조 시대 도홍경, 원나라의 서치채, 서인종과 함께.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 순시미아오 장바오장 추자현
송, 진, 원, 왕,,, 린부,,,, 수송.
명나라 왕직서 완지 가오취안 리고우 시전
청나라 이연유이 서예 예시천 서대춘
3. 고대 명의사 명예로운 칭호를 구하다
전국 보하이현 정(현 허베이 렌치우). 태자의 시신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고, 그 뒤로는 병이 없었지만 다음 5일을 견딜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유명해졌다. 사서』와 『전국책략』은 그를 맥과학의 옹호자로 칭송했습니다.
수술의 창시자 - 후(胡)라고도 불리는 화퉈는 한나라 말기(현 안후이성 보저우) 출신입니다. 그는 특히 수술에 능했습니다. '위장 정체'와 같은 질병에 대해 그는 마보산을 마신 후 술에 취해 장을 씻고 복부 크림을 꿰매고 복부 수술을 시행했습니다.
한의 현자 장중경은 한나라 말기 남양현(현재의 허난성 남양) 출신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창사(長沙)의 총독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장티푸스가 유행하여 많은 사람이 사망했습니다. 그의 저서 "장티푸스에 관한 논문"은 한나라 시대 300년 이상의 임상 경험을 요약하여 중국 의학 발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의술의 왕 - 당나라 징자오의 화원(현 산시성 야오현) 출신인 손시먀오는 당 태종의 두통을 치료한 적이 있는데, 조정에서는 그를 황실 주치의로 삼고 싶어 했습니다. 궁중에서는 그를 황실의 주치의로 계속 두고 싶어 했지만, 그는 황제에게 '불로장생의 영약'을 가져가겠다고 거짓말을 하고 몰래 도망쳤습니다. 그를 지켜보던 사람이 약을 따다가 거짓말을 하고 쓰러져 죽자 태종 황제는 그를 의왕으로 삼았다.
약의 현자 이시진은 명나라의 약초 주(지금의 호북 약초 샘) 출신입니다. 오랫동안 산속에서 약초를 채집하며 민중 속으로 깊이 들어갔습니다. 27년간의 노력 끝에 1,758종의 약재를 수록한 <본초강목>을 저술했습니다.
4. 고대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10명의 의사는?
침술의 창시자 - 황제는 중앙 평원의 전설적인 민족의 지도자였습니다.
현존하는 <내경>은 황제, 치보, 레이공의 도움을 받아 의학에 대해 논의한 책입니다. 이 책에는 침술에 대한 기록과 논의가 매우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맥과학의 주창자인 그는 전국 시대 보하이현 정(현 하북성 렌치우) 출신입니다. 한 왕자의 시신이 죽었다가 부활했는데, 그 후 5일 동안은 아프지 않았으나 그 다음 5일을 견딜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유명해졌습니다.
사기(史記)와 전국책(戰國策)은 그를 맥과학의 옹호자로 칭송했습니다. 수술의 창시자인 화퉈는 후(胡)라고도 불리며 한나라 말기(현 안후이성 보저우) 출신입니다.
그는 특히 수술에 능했습니다. '위장 정체'와 같은 질병에 대해 그는 마보산을 마신 후 술에 취해 장을 씻고 복부 크림을 꿰매고 복부 수술을 시행했습니다. 장중경은 한나라 말기 남양현(현재의 허난성 남양) 출신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창사(長沙)의 총독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장티푸스가 만연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습니다. 그의 저서 "장티푸스에 관한 논문"은 한나라 시대 300여 년의 임상 경험을 요약하여 중국 의학 발전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예방 의학의 주창자 - 본명이 후궈푸쯔인 거홍지천은 진나라 단양 주롱(현 장쑤성) 출신으로, 예방 의학의 창시자입니다. 그는 천연두와 발진티푸스 등 일부 전염병의 증상, 진단 및 치료법을 최초로 기록한 '후발병후처방'을 저술했습니다.
티엔 팅 반 소어는 천연두에 대한 세계 최초의 기록입니다. 의학의 왕 - 당나라 징자오의 화원(현 산시성 야오현) 출신인 손시먀오는 당 태종의 두통을 치료한 적이 있었는데, 조정에서는 그를 황실 의사로 유지하기를 원했습니다. 궁중에서는 그를 황실 주치의로 계속 쓰기를 원했지만, 그는 황제에게 '불로장생의 영약'을 먹였다고 거짓말을 하고 몰래 도망쳤습니다. 그를 지켜보던 사람이 약초를 따다가 거짓말을 하고 쓰러져 죽자 태종 황제는 그를 의왕으로 삼았다. 소아과학의 창시자인 건비는 북송 시대 윈저우(현 산둥성 둥핑) 출신입니다.
「소아 의증과 실신의 치료」라는 책은 내부 장기의 병리 이론에 기초하여 그 결핍, 냉, 열에 따라 공식을 형성하고 치료 사례를 체계적으로 확인했습니다. 법의학의 창시자 - 송나라 푸젠성 출신 송시.
<본초강목>은 세계 최초의 법의학 문서입니다. 의학의 현자 - 명나라 허브주(현재의 후베이 허브 스프링) 출신인 이시전.
오랜 시간 산속에서 민중 속으로 들어가 약초를 채집했습니다. 27년간의 노력 끝에 1,758가지 약재를 수록한 <본초강목>을 집필했습니다. 동의보감의 편집장 오천지는 청나라 안후이성 서안현 출신으로, 청나라의 의약학자인 오천지 원지(吳天之元志)의 제자였습니다.
태국 병원에서 선고를 받았습니다. <의종진경>은 청나라 황실에서 공인한 종합 의학 저작물로 총 90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국에서 현존하는 한의학에 관한 가장 완벽하고 간결한 종합 의학 저작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