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엄격 성의 유래! 이 나라에는 몇 개의 엄격한 성이 있을까요? 얀 성씨 가계도!
엄격 성의 유래! 이 나라에는 몇 개의 엄격한 성이 있을까요? 얀 성씨 가계도!
분포 지역
성씨 조사에 따르면, 연씨는 크게 세 개의 현이 있습니다:천수현:핑샹(현 간쑤성 통웨이현 북서쪽), 한나라 때 천수현이 있습니다. 동한은 한양현으로 변경하고 지셴(현재 강구 남동쪽)으로 옮겼습니다. 위는 천수현을 원래 이름으로 복원했습니다. 서진 왕조는 수도를 상방(현재의 톈수이시)으로 옮겼습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천수현은 저우친이었습니다. 펑이현:한나라의 우 황제는 주펑이를 세웠고, 삼국지의 위는 펑이현을 린진(현재의 산시성 달리현)으로 변경했습니다. 화인현: 고대 현 이름. 춘추 시대에는 진나라의 땅이었고, 한나라 시대에는 화인현(화산 북쪽에 있다고 해서 화인이라고 이름 붙임)에 위치했습니다. 산시성 화인현의 동쪽에 위치했으며, 남조와 송나라 때 산시성 미안현의 북서쪽으로 옮겨졌습니다. 당천보 원년(742년) 화주는 정현(현 산시성 화선현)이 다스리던 화인현으로 변경되었고, 원년(758년)에 화주가 복원되었습니다. 옛 도시는 현재 산시성 화인현의 남동쪽에 있습니다.
역사적 출처
"옌"의 기원
옌 씨족의 기원은 여섯 가지입니다: 1, 장 씨족에서 유래. 옌이라는 성은 유장이라는 이름을 피하기 위해 변경되었습니다. "통지 - 족보 - 가문으로 보는 역사" 기록에 따르면, 동한 왕조에서 장왕은 유장이라는 이름을 피하기 위해 성을 얀으로 바꿨습니다. 위나라와 진나라에 이르러서는 엄격한 성씨를 가진 일부 사람들이 원래의 장씨 성으로 되돌아갔습니다. 이런 식으로 장씨 성씨와 얀씨 성씨가 세상에 공존했습니다. 그래서 "장, 얀 가족, 같은 이름은 결혼 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2, 전국 시대 이후 미라는 성에서 사후 이름에 이르기까지. "위안허 씨족"의 기록에 따르면 "손자는 미, 가족은 돌"입니다. 미(米)라는 성은 황제의 후손인 주안서(周安徐)로 거슬러 올라갑니다.3. 전국 시대 연나라가 멸망한 후, 이 씨족의 가문은 연(燕)이라는 성을 사용하게 됩니다. 진은 수현의 얀이 일족을 위해 얀다오현(현 사천 싱징)을 봉인했기 때문에 얀, 그 자녀와 손자는 대대로 얀 성이라고 불립니다.4. 고대부터 엄격한 국가가 있으며, 중국인들은 국가 이름을 성으로 사용합니다. 성 테스트에 따르면 고대에는 엄격한 국가가 있었고 중국인들은 국가를 성으로 삼았습니다 .5. 딩링 사람들은 얀이라는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의 책에 따르면, 무롱 성의 얀 이후 딩링은 얀을 성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6. 소수 민족은 엄격한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주, 이, 투, 시베, 한국 및 기타 민족 그룹은 얀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씨 조상 찾기
옌지. 원래 성이 장(莊)인 얀지는 서한(西漢)의 유명한 학자이자 작사가로, 나중에 "얀 선생"으로 알려졌습니다. 그의 작품은 매우 풍부하고 24개의 가사와 푸가가 있지만, 그중 단 한 곡인 '애상시'만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으며, 이는 구원에게 헌사한 작품입니다. 동한 왕조 역사에서 유장 때문에 장왕에게 성을 바꾸라고 명령했습니다(고대 황제의 이름은 신하에게 사용할 수 없었음). 얀지는 죽은 후에도 얀이라는 성을 사용했습니다. 연씨 일족은 그의 존엄과 명성 때문에 그를 연씨 일족의 조상으로 삼았습니다.
이주와 분포
옌 성씨는 주로 장 성씨에서 변경되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널리 분포되어 있었습니다. 역사에 따르면 동한 시대에는 산둥성, 후베이성, 안후이성, 저장성에서 옌족이 살았다고 합니다. 또한 쓰촨성, 윈난성, 구이저우성에서도 옌 성이 발견되었습니다.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에 북방의 얀족은 산시, 산시, 허난, 간쑤 및 기타 북부 지역에 살았으며 그 중 산시와 간쑤가 가장 번영했으며 얀족의 발전사에서 세 가지 주요 현인 천수현, 펑이현, 화인현은 모두이 두 곳에서 나왔습니다. 이 시기는 북방 연 성씨가 번성했던 시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 전쟁, 왕조의 변화, 더 많은 연 성씨가 남쪽으로 이동하는 등의 결과로 중앙 평원의 연 성씨는 점차 가라 앉았습니다. 그러나 중앙 평원의 얀 성씨는 점차 침묵하고 남쪽의 얀 성씨는 점점 더 많이 노출되었습니다. 당나라 이후 북쪽의 옌 성씨의 발전은 전쟁으로 인해 억제되었지만, 화인(현재의 산시성)을 떠난 당나라의 태후 청염팅즈와 같이 역사책에서 옌 성씨를 가진 유명한 인물은 여전히 거의 없었습니다. 남쪽에서도 옌이라는 성을 가진 유명인이 잇달아 등장했습니다. 송나라에는 '삼연'으로 알려진 소우(현 푸젠성) 출신의 렌 옌, 옌 유, 션 옌이 있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옌은 안후이성, 장쑤성, 저장성, 푸젠성의 해안 지역에 살았습니다. 또한 윈난성, 광둥성 및 기타 지역에도 얀 성을 가진 주민이 몇 명 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 산시성 출신인 얀은 소포라에서 허베이성, 허난성, 산둥성, 안후이성으로 이주했습니다. 청나라 강희제 시대에 얀은 푸젠성과 광둥성에서 대만으로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용정과 건륭 시대에는 타이베이, 먀오리, 난터우에 거주하면서 대만으로 입국하는 사람들의 수가 점차 증가했습니다. 오늘날 옌 성은 주로 후베이성, 장쑤성, 저장성에서 발견되며, 이 지역 인구의 절반 이상이 옌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옌 성은 중국의 112번째 성이며 중국 한족 인구의 0.14%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홀 이름
천수당: "천가족명"에 따르면 고대 연나라 황제의 가족은 천수현에 살았습니다. 또한 연 성씨의 주요 당 이름은 푸춘 당, 댜오산 당, 구추 당, 첸산 당, 이야 당, 루시 당, 치우 당, 하이윈 당 등이 있습니다. V. 씨족의 특징 1, 얀은 전형적인 남부 성씨입니다. 2, 얀은 유명인, 문학 및 무술입니다. 그의 중국 문인들은 대부분 자비, 의로움, 경건함으로 유명합니다. 예를 들어 서한 시대에는 남몰래 노자를 읽은 얀쥔이 있었고, 동한 시대에는 은둔자 얀광이 있었습니다. 군사 장군으로는 삼국지의 연암과 당나라의 연우가 있습니다.
연씨 문묘 장군 부부
[연씨 문묘 상인방 비문]
부춘 유방 "부춘 유방"은 연광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연씨 족보에는 "유요족, 광우족, 광우, 즉 왕위(즉 동한 왕조의 황제)가 있습니다. 공은 이름을 바꾸고 사라졌는데, 황제가 그의 재능을 생각해 그를 찾아갔다. 제나라 이후 양가죽 옷을 입은 한 남자가 물속에서 물고기를 잡았다고 합니다. 그는 제나라의 사신 천원원(陳元元)이 세 번이나 돌아왔다가 도착하여 과거의 논의에 빛을 가져다주었다고 합니다. 그가 누워서 황제의 배를 더할 만큼 가벼워졌기 때문에 내일 환관이 연주했습니다. 황제는 미소를 지으며 "내 오랜 친구 얀 질링과 함께 누워라."라고 말했다. . 의사에게 조언하는 것 외에도 가기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푸춘 산 쟁기 물고기. 이 낚시 플랫폼은 한 푸춘 현의 땅이기도합니다." 권력자와 귀족을 섬기지 않는 얀즈링의 정신과 그의 높은 마음가짐은 오랜 세월 동안 학자들의 존경을 받아왔습니다. 판중옌은 이를 위해 '얀즈링의 문중 기록'을 써서 그의 이야기를 다음과 같이 칭송했습니다: "... 탐욕스러운 남편을 정직하게 만들고 비겁한 사람을 일어서게 한 것은 명예와 교육에 큰 공헌을 한 것이다."라고 극찬했습니다. 그는 또한 "흐린 산은 창백하고 강과 바다는 광대하며 신사의 풍류는 높네"라는 노래를 지었다."
.옌씨 문중 사자성어
천수시제; 푸춘 가문의 목소리. -"천수이" 현에 있는 옌 씨 문중에 대해 익명이 쓴 글입니다.
성씨는 성씨의 근원이니 화인에서 보십시오.
후이치 셴쇼우; 떠돌이 어부. --옌씨 조상 문중 총연합에서 나온 익명으로, 여행에 능하고 한나라 무제 때 관직을 지냈으며 논술에 능했던 서한(西漢)의 오나라 사람 옌수아이를 가리키는 말. 연나라가 건국할 때, 오나라의 황제인 무제(武帝) 때 의관을 지냈던 사람이다. 건국 첫해에 그는 지조 있고 도덕적인 성품을 지녔습니다. 두 번째 커플은 청나라 초기의 문학가인 손유라는 이름의 연을 가리키는데, 그는 말년에 물고기와 싸웠으며 무석 출신이었다. 일찍이 주이쥔과 함께 '강남 3인방'으로 불렸습니다. 강희제 시대에 그는 학식 있는 홍문학을 인용하여 관리들의 검토와 인정을 받았으며 명나라 역사 편찬에 참여했습니다. 그의 시는 대부분 풍경과 짧은 서사시이며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가을 물의 저자입니다.
다한은 영원하다. --옌 씨 문중의 익명의 장군 커플. 저장성 퉁루현에 있는 옌즈링 문중의 익명의 장군 시구입니다.
하늘 공연의 번역; 청두 점술. --익명의 '옌즈링 조상당'은 현대 계몽주의 사상가이자 번역가인 옌푸, 푸젠성 관리 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푸저우 선박 학교를 처음 졸업하고 영국 해군 학교에 다녔습니다. 광서 시대에는 베이양 해군 사관학교의 총지휘관 겸 총책임자를 역임했습니다. 중일전쟁 후 '천리진화론'을 번역하여 '적자생존'의 관점으로 나라를 구하고 생존을 모색할 것을 촉구하여 당시 사상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백일 개혁 이후 푸원은 서양의 정치, 경제 사상을 전파하기 위해 『사기』를 번역했고, 처음으로 '믿음, 다다, 우아함'이라는 번역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두 번째 쿠데타는 서한 왕조의 은둔자이자 쓰촨성 출신으로 이름이 쥔(君)이었던 옌쥔핑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황제가 된 후 청두에서 점쟁이로 일하며 하루 100달러를 벌어 생계를 유지했고, 평생 관직에 오르기를 거부한 채 남몰래 노자를 가르치고 글을 썼으며 당대의 유명한 문인인 양슝의 존경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는 13권으로 구성된 도덕경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청두 흔적; 푸춘 유명. -연씨 문중에서 유래한 것으로, 서장공이 천하제일의 전당에 영원히 봉인된 것은 청두의 음을 위해 당나라가 정굉을 봉인하여 투보를 깨뜨린 것을 말한다. 두 번째 쿠플렛은 부춘산에 숨어 쟁기질과 낚시를 하는 광을 가리키며, 결국 전망 좋은 낚시터입니다.
위타이시제; 꿩 가족의 목소리. -산동 유타이옌 씨족 문중 총회의 전체 커플 사전에서 익명. 루가오 고대 이름 꿩 물. 루가오에 사는 얀 성씨의 후손은 이 연결을 갖는 것이 유용합니다.
노래에 숨어 청두를 팔다. -옌씨 문중 문중의 익명의 저자-일반 노동 조합, 모든 조합 코드는 푸춘에서 낚시를하던 동한 왕조 (질링)의 사람들을 가리킨다. 두 번째 커플은 청두에서 과를 팔며 하루 100위안을 받고 노자를 가르쳤던 서한 시대의 은둔자 옌쥔핑을 가리킵니다. 그는 도덕적 진리에 대한 안내서의 저자입니다.
연씨 문중 오자서
오색은 채봉을 놀라게 하고, 천리는 충격과 경외감을 준다. --위옌은 옌씨 문중의 장군 연과 당나라의 학자 위옌의 시적 연을 썼다. 아들은 의사, 운율에 능한 철교. 두 번째 커플은 음성학에 능통한 청나라 문인 옌커쥔을 가리키는데, 그는 티에차오로 알려져 있습니다.
옌씨 문중의 일곱 글자 쿠플
번역에 충실하고 우아함을 지켰으며, 시를 묘사하는 데 뛰어났다. --익명의 커플은 "충실과 우아함"의 번역 표준을 개척한 현대 사상가 옌푸를 가리킵니다. 두 번째 쿠플렛은 시, 그림, 인장 조각을 전문으로 했던 명나라 시인, 화가, 인장 조각가의 엄격한 관습을 가리킵니다.
진화론에 오랫동안 머물렀던 몇 명은 익명으로 옌푸를 언급하며 몇 마디를 남겼는데, 제서총주천산관-옌안문관 장군 쿠플렛은 익명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는 한때 진화론을 번역하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 쿠플렛은 명나라 홍지 학자 얀송을 가리키며, 지에시의 이름인 천산당에는 천산당 컬렉션이 있습니다. 싱펑; 비서 로맨스 보조 열 코드. --익명의《颜氏宗祠总联》对联指节度使,郑国公。 두 번째 커플은 당나라 사회 유명 인사들의 엄격한 상호 작용을 의미합니다.
봄은 따뜻하고 안개가 자욱하고 사람들은 낚시를 가고, 밤은 깊고 달은 내려앉는다. -옌 씨족 조상 홀 총 연합 만능 리그 사전의 익명은 동한 왕조 후이지 유요 사람들 (성을 바꾸는 금기를 피하고 성을 바꾸는 것을 피하는 장)의 초창기, 단어, 같은 창, 동한 왕조 유수 지안이 왕위 이후 은둔자의 이름을 변경 한 것을 말합니다. 유비는 사람들을 보내 사방으로 수소문한 끝에 의사의 권유로 수도 낙양으로 불려갔습니다. 그는 기꺼이 수락하고 부춘산으로 은퇴했습니다. 훗날 사람들은 그가 푸춘강에서 낚시를 하던 곳을 '얀링제'와 '얀즈링 낚시터'라고 불렀습니다.
물, 빛, 바람은 서로 두려워하고, 별은 구름과 구름 같다.
물, 빛, 바람은 서로를 두려워하니 별은 구름과 구름과 같다. 이 구절은 얀 푸가 쓴 글이다.
우아한 밀레니엄 로타리안:봄 추위는 국화꽃 마음을 추천한다. -- 연씨 문중에서 익명으로 쓴 글입니다. 이 쿠데타는 푸젠성 샤오우현 옌유문중입니다.
일곱 단어 이상으로 된 옌씨 문중의 일반 커플
시완 수준, 셴양의 동해; 숲에 높이 누워있는 산유주시. -옌 씨족 조상 홀은 익명의 장군 부부가 쓴 것으로, 시한 동중국해 시아피족인 옌옌녠의 어머니를 가리킵니다. 본명이 치칭이었던 옌옌녠은 젊었을 때 법학을 공부하고 황제를 모략가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한때 장의의 왕 유허를 황제로 삼은 부호광을 탄핵하고 27일 만에 폐위시켜 중국 교회가 그를 두려워하게 만들었습니다. 주준의 총독으로 있을 때는 동고와 서고를 진압했습니다. 허난성 총독으로 있을 때는 많은 사람을 죽여 '투보'라고 불렸다. 동지나해에서 온 그의 어머니가 죄수의 처형을 앞두고 집에 들어가기를 거부하며 "천도는 신이니 사람을 함부로 죽이면 안 된다"고 꾸짖었다. 나는 젊은이가 늙은이에게 벌을 받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말한 후 그는 동해로 돌아갔습니다. 연암의 다섯 형제는 모두 고위 관리였고, 동해 사람들은 그의 어머니를 '시완연'이라고 불렀습니다. 두 번째 이야기는 송나라의 호루라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로, 호루는 말이 적지만 야망이 큰 사람으로 세상과 단절된 채 고립되어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에게 친구를 사귀라고 충고했지만 그는 귀를 막고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천로는 경전을 설파하고 숫양의 사용만 알았으며, 부춘은 낚시를 하고 사람들은 살찐 것을 부러워했지만 바람을 피했다. --서한(西漢)의 조상들을 가리키는 엔씨(延氏)의 조상전(祖上殿)의 장군(將軍)에서 유래한 고사성어. 두 번째는 동한(東漢)의 연광(延光)을 가리킨다.
가을 물 대작, 자수 기사 미안 시 제; 봄 산 낚시, 대나무 대나무 경제 채팅. 롄뎬 전체는 전국 시대의 문학 및 철학 학자 장 저우를 가리킵니다. 그가 장연거로 성을 바꿨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장저를 그의 조상으로 간주합니다. 가을물과 난화에 관한 장은 모두 장저의 글입니다.
서한(西漢)에 성을 하사한 이래로 물은 파도치고 세상은 제사를 지내고, 학교는 통루(通樓)로 거슬러 올라가 기초를 세우고, 춘산 대신 인학을 세웠다. --익명의 옌 씨족 총연합회 이 협회는 장시성 상유현의 옌 씨족 협회입니다. 이 모든 것이 연씨 성의 기원을 가리킵니다.
부록: 얀에 대한 암시와 일화
1826년(청 도광 6년) 초, 마카오의 중국인 10대 얀 야자오가 포르투갈의 파바초 소령에게 살해당하자 그의 어머니 쉬얀은 샹산현 살인범으로 고발했습니다. 샹산현은 호주와 포르투갈 당국에 피고인을 샹산현 법원으로 보내 재판을 받게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호주와 포르투갈 당국은 '살인자'가 티모르 노예인 마누엘이라고 거짓으로 주장하며 포르투갈 법에 따라 유죄 판결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후 이 사건은 광저우로 이송되었고, 광둥성 및 광시성 주지사 롼원은 이 사건을 조사하고 처리하기 위해 광저우 주지사 가오를 마카오로 보냈습니다. 가오는 호주와 포르투갈 당국에 살인범을 찾아달라는 거듭된 요청을 했지만 거절당했고, 중국 관리들만 마카오 교도소에서 '범죄자'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중국 관리들은 이 남성이 술에 취한 상태에서 살해된 것을 확인했고, 호주와 포르투갈 당국은 포르투갈 법에 따라 범인을 처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13 13년 3월 마카오에서 티모르 노예가 교수형에 처해지자 처형 현장에 모였던 호주 내 중국인들이 폭동을 일으켰습니다. 그들은 처형된 사람들은 무죄인데 살인자들은 풀려났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중국과 포르투갈 관리들에게 돌을 던지고 파바초의 집을 파괴하고 요새를 공격할 준비까지 했습니다. 마카오 주지사는 야포가 장착된 군대와 총선을 파견하여 상황이 겨우 통제되기 전에 중국인 주민 한 명을 사살했습니다. 중국에 거주하는 중국인들도 마카오에 거주하는 포르투갈 인들에게 식량 공급을 중단 할 것을 요구했지만 정부가이를 방해했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가족 유명인
옌수이: 전국 시대 푸양(현재의 허난성 남서부 푸양) 출신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처음에는 한나라의 관리였으며, 한나라와의 영원한 적대 관계로 인해 한나라에 합류했습니다.
옌쥔: 청두(현재의 쓰촨성) 출신으로, 서한(西漢)의 철학자였습니다. 노자와 장자는 대의(大義)를 전문으로 연구했습니다. 그들은 무가 세상의 근원이라는 노자의 사상을 따르며 은둔 생활을 하며 점술로 생계를 유지했습니다. 저는 노자 귀지의 저자입니다.
연추: 한나라 혜제현 우현(현 강소성 소주) 출신으로 덕이 높았습니다. 양나라 오왕이 덕이 있는 사람을 찾고 있을 때 소주는 그를 도왔고, 오왕은 그를 한의사로 삼아 후에 혜제의 총독이 되었다. 백성들은 그를 "혜지셴쇼우"라고 불렀습니다.
옌광: 인물, 위야오(현 저장성) 후이지현 사람. 사오는 광무제 유비와 함께 여행하며 그의 명성이 널리 퍼졌습니다. 공연이 끝난 후 그는 자신이 황제라고 주장하며 광을 의사로 불러 조언을 구했습니다. 광은 절강성 푸춘산에 묻혀 낚시를 즐기며 여생을 보냈습니다.
마오옌: 당나라 때 촉(현재의 쓰촨성) 출신으로 상서의 우대부이자 교사로 재직했습니다. 그는 관대한 군주였으며 토지와 말이 풍부하고 평화로운 영토를 통치했습니다.
런옌: 소우(현 푸젠성)의 송나라 시인. 청허 컬렉션이 있습니다.
연유:송나라의 문학 이론가로, 『창랑집』 두 권과 『창랑시집』 한 권을 저술한 사오우런(紹武仁)이 있습니다.
연송: 저우원, 펜이(현 장시) 사람, 명홍지 년 진시. 태자의 성을 가진 관료로 20여 년 동안 국사를 전문적으로 다루며 충성스럽고 선량한 사람들을 많이 고발했다. 그의 시에는 "천산전집"과 "이관표" 열두 권을 포함한 고대 텍스트가 있습니다. 연송이 죽은 후 그의 아들 연시판은 황실을 독점하여 관료를 팔고 돈을 낭비하다가 나중에 임란에 의해 해체되어 처형당했습니다.
옌청: 장쑤성(현 장쑤성) 출신인 옌청은 명나라의 음악가이자 유산파의 대표주자였습니다. 그의 연주 스타일은 미묘하고 심오하며 "송셴거의 피아노 악보"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옌완: 창수 출신으로 명나라의 시인이자 화가, 인장 조각가였으며 중전(中殿)을 졸업했습니다. 시, 그림, 인장 조각에 능했으며 '문학적 재능과 군사 전략을 겸비한 인물'로 알려졌습니다.
푸젠성 푸저우 출신인 옌푸(严复)는 청나라의 계몽주의 사상가이자 번역가였습니다. 그는 베이양 해군사관학교 교수이자 시징대학의 총장을 역임했습니다. 그는 <진화론>, <중국의 교육론> 등의 저서를 번역했으며, 이 중 다수가 다른 언어로 번역되어 해외에 보급되었습니다.
펑옌주: 한나라 시대 동중국해의 시아피(현 장쑤성 피저우) 출신으로 현령과 태후를 역임했습니다. 그는 멍젠에서 옌안레와 함께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사서오경에 정통했고 공양왕의 춘추전국시대에 대한 예리한 해설을 했습니다. 그는 한때 천루관에서 고전에 대해 강의하기도 했습니다.
옌커쥔: 저장성 우청(현 후저우) 사람, 청나라 서지학자, 가청 생활인. 문자 음성학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원레이웬성(文麗文生)", "티에차오 야만인 초안" 등의 저자.
옌:청나라 작가 장쑤성 우시. 강희제는 많은 말을 배웠고, 평론을 썼으며 명나라 역사 편찬에 참여했습니다. 그는 시와 그림에 종사했으며, <추수집>을 저술했습니다
옌수이청:저장성 우청 출신으로 청나라의 시인이었습니다. 해산시조 11권, 부록 2권, 명나라 역사 잡시 4권, 시경 서문 의심 2권 등을 저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