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삼국지연의 33번째 좋은 문단과 좋은 문장 감상 절실히 구합니다.

삼국지연의 33번째 좋은 문단과 좋은 문장 감상 절실히 구합니다.

33장 정도 읽어보니 명문이라고 할 수 있는 유일한 문장은 “세상의 지혜를 받아들이고 도(道)로 다스리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문장에 대한 감사 기사가 있습니다:

"과거로부터 수천년이 지났고 웨이우가 채찍을 휘두르며 동쪽의 제시에 사후 장이 있습니다 . Xiaoqin의 가을 바람이 다시 왔고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마오쩌둥 동지의 이 시를 읽을 때마다 마치 삼국시대 조조가 채찍을 휘둘러 말을 몰고 남북을 겨루는 모습이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조조라는 이름은 우리 국민에게 너무 친숙하다. 그를 언급할 때 많은 사람들은 연극무대 위의 하얀 얼굴의 배신자를 떠올린다. 사실 조조는 역사상 주목할 만한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환관 가문에서 태어나 동한 말기의 부패 속에서 첫 20년을 보냈고, 군벌이 등장하고 세상이 혼란에 빠지자 정치 무대에 올랐다. 그의 시는 "야생에 흰 뼈가 드러났고, 수천 리 동안 닭이 울지 않았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살아남았지만 그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는 시이다. 사람들에 대한 전쟁과 그에 따른 세상을 진정시키려는 열망. “산은 높아도 지치지 않고, 바다는 깊어도 지치지 않는다. 주공은 자양분을 토해내니 천하가 그 마음으로 돌아온다.” 그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산은 먼지와 바위를 싫어하지 않을 때만 높으며, 바다는 물방울을 싫어하지 않을 때만 "깊음"이라고 부릅니다. "세 번 머리를 감고, 세 번 토하고, 세 번 음식을 먹이고, 천하의 현자를 잃을까 봐 일어나 선비들을 대접한" 주공(周孫)과 같으니라. 내 명령 아래 하나로 뭉쳤다. 역사상 조조는 장강 이북의 상황을 역전시키고 모든 군인과 관료를 시작으로 중국 대부분을 통일하는 데 19년을 보냈습니다.

조조의 직업을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그의 관대함을 이야기해야 한다.

조조는 큰 정치적 야망과 인재 채용에 있어서 남다른 관대함을 지닌 사람이었다. 이는 원소가 군대를 일으켰을 때와의 대화에서 충분히 드러났습니다. "처음에는 소와 장인이 군대를 모았습니다. 소가 공에게 묻습니다. '정리되지 않으면 어디에 의지할 수 있습니까?' 공이 말했습니다. '무슨 일을 하시겠습니까?' : '남쪽은 강을 지키고 북쪽은 막겠다. 연족과 대족이 용족과 함께 천하를 위해 싸우려고 남쪽으로 나아가고 있다." 공작이 말했다. : '세상의 지혜로 다스리겠다.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삼국지연대기'). 조조가 가장 경쟁하고 싶은 사람은 유비와 손권이다. 유비는 삼국시대 촉나라를 세운 인물로, 어린 시절 조조와 협력한 적이 있다. 당시 유비는 혼자였지만, 조조가 보기에 유비는 그와 함께 싸울 수 있고 그와 함께 세계를 놓고 경쟁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영웅 중 한 명이었습니다. "당시 조공은 고군주에게 '세상에 영웅은 사신과 조공뿐이다'라고 담담하게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유비를 매우 존경했습니다. 》) 항상 그를 그의 진영에 포함시키고 싶어했습니다. 유비는 표면적으로는 조조와 거래하고 있었지만, 사실은 다른 목적이 있었고, 조조와 사이가 나빠진 후 조조의 아내와 병사들에게 크게 패했다. 관우 장군은 둘 다 산 채로 포로로 잡혔습니다. 그 전후에 조조의 보좌관 성우, 곽가 등이 그에게 유비를 죽일 기회를 잡으라고 여러 번 상기시켰으나 조조의 대답은 단 한 문장뿐이었다. 그리고 세상의 지지를 잃게 된다." ("삼국지무제기") 그는 유비가 강력한 적이라는 것을 알고 그를 죽일 기회가 있었지만, 희미한 희망이 있는 한 그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이 얼마나 관대합니까! 한 명을 죽이고 한 명을 잃을까 두려워하는 이 얼마나 영리한 일인가!

손권은 삼국시대 오나라의 통치자로 조조보다 27년 늦게 태어나 조조의 후손으로 여겨진다. 조조는 서기 190년에 군대를 시작하여 서기 208년에 군대를 남쪽으로 보냈습니다. 19년 동안 그는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 거의 확실했습니다. 뜻밖에도 성공하려던 찰나, 손권 일행의 완강한 저항으로 적마에서 패하고 말았다. 이 패배로 조조의 정치적 목표는 물거품이 되었고, 새로운 세대의 지도자가 탄생하는 모습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들을 낳는 것은 손중무(孫忠母)와 같아야 한다." 후기에 조조는 여러 차례 이런 탄식을 하고 손권을 끌어들이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취했다. 그가 완우에게 초안을 부탁한 《손권과 함께한 책》은 완전히 동등한 입장에서 말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손권이 "국민이 안전할 것"이라는 관점에서 협력하도록 설득했고, 손권은 더 큰 공헌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세계의 통일.

"세상에서 견디기 힘든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는 큰 배를 가져야만" 위대한 성취를 이룰 수 있고, 보통 사람들이 이루기 어려운 일들을 이룰 수 있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4대 근대화의 대의이며, 우리가 동원하고자 하는 것은 모든 면에서 인재들의 열정입니다. 현대의 지도자로서 그는 조조의 인기보다 더 야심적이어야 한다.

다음은 33장 전체에 대한 감상이다.

삼국지연의는 삼국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지만 사실 삼국지는 정식으로 성립되지 않았다. 이미 서기 229년에 손권이 황제가 될 때까지 이 문제가 소설에 언급되면 이미 조비가 왕위를 찬탈하고 동한이 멸망한 시점인 98장입니다. 왕조는 삼국 형성의 상징으로 사용되며 유비의 승리로 80장이 되며, 한중과 한중의 분단점도 73장이므로 삼국연의의 대부분은 이렇다. 우리가 자주 이야기하는 것은 동한 말기의 이야기이다.

물론 이야기를 할 때는 원인과 결과를 이야기해야 하는데, 삼국지는 단순히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삼국지, 유조(劉曹), 손(孫) 세 가문이 삼국을 건국한 이야기도 이야기하고 있는데, 소설의 첫 장을 먼저 살펴보면서 삼형제를 먼저 소개한다. 유관과 장도원, 그리고 조조가 무대에 오른다. 2장에서는 강동 손씨 가문의 시조인 손견도 등장하기 시작하는데, 이는 무리한 일이 아니지만 작가가 의도적으로 한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삼국지연의가 사실은 삼국지 영웅들의 이야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삼국지를 나누는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삼국의 창건을 기준으로 삼국시대는 모든 영웅이 모이는 시대였다. 조조가 원씨를 패퇴시킨 것을 기준으로 삼국은 유조손이 천하를 나누는 이야기로 볼 수 있고, 후삼국은 삼국 건국부터 서진 천하 통일까지를 말한다. , 이는 또한 중삼국과 후삼국의 분열이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다. 또는 조비 한나라를 찬탈하거나 유비금을 한중왕으로 삼는 것이 더 적절하다. 상징.

또 다른 방법은 영웅을 분류 기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삼국지의 주인공은 누구입니까? Liu Guanzhang도 아니고 Cao Cao도 아니고 Sun Quan은 물론이고 Zhuge Liang도 아닙니다. 삼국 중에서 작가가 제갈량에 대한 큰 사랑을 보였으며, 그의 미화와 행적에 대한 묘사는 역시 높은 존경을 받았던 관우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였다. 『삼국지』의 12장 중 거의 절반이 제갈공명의 충의와 지혜에 관한 내용이다. Bei는 원래 Wuhou Wuzhang가 죽을 때까지 Zhuge Liang의 이름을 알고 있었고, 후삼국은 Zhuge Liang의 영웅적인 이야기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 후삼국 영웅시대라 불러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제1차 분단 방식으로 보면, 이번에는 조조가 원씨의 세력을 완전히 무너뜨리고 이를 공고히 하기 위해 제33장을 선택했다. 북쪽, 두 번째로 분단의 길을 말하자면, 사실 34장과 37장은 유비가 제갈량을 초대하여 나오도록 하기 위한 준비일 뿐이지만 제갈량은 그를 보지 못했지만 그의 목소리는 이러했다. 조금씩 유비의 마음 속으로 파고들었다. 처음 33장은 제갈량이 없는 순전히 전삼국시대이다. 그러므로 나는 처음 33장을 전삼국시대라고 정의한다.

전 삼국시대는 어땠나요? 역사적으로 볼 때 이 시대는 원래 상대적으로 안정되었던 동한 왕조가 권위를 상실하고 황제가 피상적으로 변한 시대였다. 인구, 영토, 부를 위해 크고 작은 전쟁을 벌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정된 Jingzhou와 Yizhou조차도 이번 전쟁의 가장 큰 피해를 입은 Yanqing, Xuyu, Yuzhou는 물론이고 Jiangdong 및 Hanzhong과 대결을 벌이고 있습니다. .중국 땅은 전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영웅들은 10년 넘게 싸워왔습니다. 마침내 조조는 대략 북쪽을 통일했다. 최초의 삼국지는 이때 패권을 위해 싸우는 영웅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삼국 중 일부 세부 사항이 변경되고 관우가 5단계를 통과하고 6명의 장군을 죽이는 이야기 등 일부 허구적 플롯이 추가되었지만 중삼국의 제갈량에 대한 변경 사항과 비교하면 로맨스는 주로 조조의 북통일을 주요 노선으로 삼아 중원과 강동의 정세를 이야기하며, 때로는 역사와 일치한다. 이후의 삼국시대를 위한 기초.

연애에 있어 역사는 큰 무대일 뿐이다. 무엇보다 무대에서 선보이는 영웅들은 중삼국시대 제갈량의 남다른 재능과 다르다. 두 명의 영웅적인 인물이지만 모든 생명체의 모습을 보여주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 중에는 Cao Cao, Guan Yu, Liu Bei, Zhang Fei, Lu Bu 등이 더 두드러집니다.

삼국지 전체를 통틀어 조운, 관우, 제갈량이 작가가 가장 좋아하는 인물이다. 삼국시대 이전에는 제갈량이 아직 등장하지 않았고, 조운도 등장했다. 공연할 기회가 많지 않았고, 오직 결교에서만 두각을 나타냈고, 조윤의 능력은 오랫동안 유비의 은밀한 걱정으로 옆으로만 드러났지만, 조윤이 실제로 보여준 순간은 다음과 같다. 그의 재능은 후속 소설에있었습니다. 전삼국시대에는 오직 관우만이 자신의 이미지를 확립했고, 이어진 화용로의 7군 침수는 벽돌과 기와를 더하는 것뿐이었다. 그렇다면 먼저 관우의 이미지 확립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관우의 첫 등장은 1장에서였다. 관우가 무대에 올라 처음으로 한 말은

"빨리 와인 좀 부어 먹어라. 서두르겠다."

이를 통해 도원은 유비, 장비와 친분을 맺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처음으로 관우의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드러냈고, 이후에는 유비의 시선으로 본 관우의 모습:

"몸의 길이는 9척, 수염은 2척, 얼굴은 묵직한 대추 같고 입술은 기름칠한 듯하며 눈은 붉은 색과 봉황새, 눈썹은 누에를 얹은 듯한 모습으로 위엄 있고 위엄이 넘친다”고 말했다.

대화에서 그는 관우의 유래에 대해서도 밝혔다.

"나의 성은 관, 이름은 우, 예명은 창성(長聖), 후에 윤창(曹昌)으로 개명하고, 나는 유력자이고 내 힘으로 남을 지배했기 때문에 나를 죽였다. 5~6년 동안 세계로 도피했다. 이제 도적을 물리치기 위해 군대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 지원하러 왔다."

단지 몇 마디로 영웅의 이미지가 강한 것이 드러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관우에게 있어서 황건적을 죽이는 것은 단지 작은 시험에 불과했고, 그의 실제 데뷔는 따뜻한 술로 화웅을 죽이는 것이었다. 첫째, 우사와 반풍의 죽음을 이용하여 화웅의 능력을 보여주고, 이어서 관우가 나타난다. 현장에서는 “술은 아직 따뜻하다”는 문구와 함께 “관우의 위엄이 여실히 드러난다.

이후 관우는 큰 장면이 많지 않았다. 14장에서는 관우의 지혜를 보여주기 위해 유비의 말만 사용하거나, 20장에서는 관우가 자신을 죽이고 싶다고 말했다. 조조는 관우에게 충성을 나타내기 위해 왔다.

그러나 이 작은 것들은 조윤의 7인 7아웃, 장페이의 장반교처럼 큰 장면과 비교할 수 없다. 그리고 Guan Yu는 마침내 기회를 얻었고 첫 번째는 Yan Liang과 Wen Chou를 죽이는 것이 었습니다. Yan Liang과 Wen Chou는 Hua Xiong을 물리 쳤고 Wen Chou는 Zhang Liao를 죽였습니다. 두 명은 일급 장군이었지만 관우는 그를 죽일 수 있었다. 이런 식으로 관우의 일급 장군으로서의 정체성은 더 이상 상실될 수 없었다. 두 번째는 유비에게 갔던 유명한 일이었습니다.

관우의 귀환은 제갈량의 등장과 마찬가지로 큰 프로젝트다. 첫째, 25장에서는 관우가 토산에서 패하고 조조에게 항복하기로 합의한다. 후속 귀환을 위한 어조, 그리고 연속적으로 조조 자신에게 보상하려는 관우의 유혹과 관우 사이의 서신은 관우가 유비에 대한 충성심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중 장료에게 보낸 질문과 답변, 유비에게 보낸 답장, 조조에게 남긴 편지 등이 관우의 의리를 가장 잘 구현하고 있다.

이후 유명한 '오관육사'. 장군', '천 리 구하는 형제', 그리고 마지막으로 관우의 충성스러운 성격이 완전히 표현되고 다음은 바로 통합입니다.

관우에 비해 장페이는 수호의 이규, 악중의 니우가오, 당나라의 성야오진처럼 전통소설에서 무모한 장군 역할을 맡았다. 비교적 무모하면서도 순진한 중재자입니다. 당나라의 Cheng Yaojin과 Yue Zhong의 Niu Gao는 코미디 색상에 더 가깝고 Water Margin의 Li Kui는 상대적으로 순수합니다. 페이는 코미디 요소가 많았지만 소설에서는 코미디 요소가 점차 희석되어 무모한 면모가 더 많이 드러났습니다. /p>

그러자 한 남자가 "나라에 공헌하지도 않는데 왜 한숨을 쉬느냐"고 엄하게 말했다.

이런 질문과 이어진 발언은 리우에게 얹혀진다. Bei와 Guan Yu는 서로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무모한 Zhang Fei에게는 너무 잘 어울릴 것입니다. 저자는 무시 당해서 Dong Zhuo를 죽이고 싶고 우편 총독을 채찍질하는 등 나중에 이러한 감정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술에 취해 서주를 잃었으나 관우가 고성에서 그를 처음 봤을 때 그를 죽이려고 했다. 이 이야기들은 허구든 사실이든 모두 무모하지만 사악한 마음을 가진 세 장군의 모습을 보여준다. 장비의 무술은 관우의 수많은 장군 살해 전투에 비하면 장비의 용맹함은 주로 여포와의 여러 대결과 조조 앞에서 장비의 무술을 칭찬하는 관우의 모습을 통해 드러났는데, 이 묘사도 성취되었다. 장페이가 장반교에서 수백만 명의 조군을 몰아내라고 세 번 외쳤을 때, 독자들은 그것이 갑작스럽다고 느끼지 않았지만, 오직 장페이만이 할 수 있고 다른 누구도 할 수 없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습니다. Zhang Fei의 이전 설명이 성공했습니다.

여포에 대해서는 이미 19장의 기사에서 여포는 소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세계 최고의 무술을 지닌 전설적인 영웅이라고 밝혔습니다. 극적 갈등을 겪는 무적의 영웅들이 분위기에 불을 붙이며, 삼국지의 낭만도 예외는 아니다. 여포를 이 캐릭터로 선택한 것은 역사상 여포의 행적과 관련이 있지만, 그를 최고로 만드는 데에는 의도적인 요소가 있다. 삼국지의 유명한 삼영웅전투에서 장비가 여포를 말 한 마리로 물리쳤다는 설도 있다. Bu는 Dong Zhuo의 장군들에게 체포된 후 항복했습니다. 그러나 삼국지연의에서는 이것들이 제거되고, 여포는 진정한 천하제1위가 되었다. 그러나 소설 속 최고의 인물들은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이 일찍 죽는다. 더욱이 이들 인물들은 돈에 탐욕스럽거나 음탕하거나 단순한 인물들이 그 대표적인 인물이다. 어쩌면 힘에만 의지할 줄 아는 이들을 위해 책을 쓴 문인에 대한 경멸도 담겨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Yuan Shao의 어리석음과 고집, Yuan Shu의 재능에 대한 질투, Sun Ce의 영웅적이지만 참을성 없는 성격도 소설 속에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소설 속 몇 가지 묘사를 통해 페이, 왕윤, 곽가 등 소소한 인물들의 개인적인 매력도 감상할 수 있다.

당연히 제갈량 이전에는 관우를 제외하고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두 인물은 조조와 유비였지만, 둘은 전혀 다른 정반대였다.

조조의 경우 나관중이 꽤 잘했다고 할 수 있다. 조조의 첫 등장은 당시 '평황진'에서 나온 것인데, 그 소개는 역사서에 나오는 원문 그대로 복사한 것뿐이었다. 진짜 작가의 창작은 4장에서 왕윤이 주최한 연회에서 모두가 울었지만 조조만이 웃었다는 점에서 조조의 독특함이 고스란히 드러났고, 조조의 검 증정은 더욱 흥미진진했다. 소설. 먼저 조조가 들어와서 "말이 늦어진다"고 말하자 동탁은 여포를 보내 말을 찾으러 나갔다. 그러자 조조는 속으로 "이 도둑놈들은 다 죽었어!"라고 생각했지만 의심스러워 감히 가볍게 움직이지 못했다. 이때 조조는 그에게 검을 내밀고 목숨을 건지고 도망쳤으나 결단을 내려 말을 타고 달아났다. 이 묘사는 조조의 의심스러우면서도 현명하고 결단력 있는 성격을 보여준다. 같은 에피소드에서 진공과 진공이 노박사의 가족을 죽이러 갔을 때, 조조는 "나는 차라리 세상을 배반하겠다"고 말했다. 전 세계 사람들에게 나를 실망시키라고 가르치지 마세요"라고 요약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제17장에서 원술을 공격할 식량이 떨어지자 먼저 창고 장교에게 작은 덴드로비움을 사용하라고 명령한 다음 창고 장교를 참수해 군대의 사기를 진정시켰다.

나는 서유가 피난하러 오는 것을 서른 번이나 보고 기뻐하며 그를 팔다리로 환영했지만, 반면에 나는 그의 군사 배급량이 1년, 반년에서 1년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진실을 말하기를 거부했습니다. 결국 Xu You는 진실을 말해야 했습니다.

조조의 성격은 그뿐만 아니라, 전위와 곽가에 대한 눈물 어린 희생, 관우를 향한 재능에 대한 사랑은 물론, 그의 재능에 대한 강조도 소설 속에 세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는 30회에 나타난 바와 같이 최연과의 세 번의 대화에서 볼 수 있는데, 조조는 기주가 인구가 많고 정말 큰 나라라고 말하면서 최연이 이를 부인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기주(吉州)가 광야에서 난폭하다. 재상은 그를 곤경에 빠뜨리기 위해 풍속을 묻지 않았다.” 그리고 먼저 학교 호적을 계획하는데, 이 나라의 여인들이 어떻게 명공의 반응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그러한 강도 행위는 그의 얼굴을 바꾸어 그에게 감사를 표하고 그를 영예로운 손님으로 대하는 것인데, 이는 정말로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최연은 훗날 조조에게 살해당했다.)

조조의 성격은 꽤 복잡하고 재치 있고 의심이 많으며 개방적이며 결단력 있고 덕 있는 사람을 존경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재능을 사랑하면서도 남을 두려워하고, 현명하고, 잔인하며, 죽이기 쉬운 다재다능함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명태조 주원장에 대한 청나라 시인 조의(趙儀)의 평가는 “명조는 성인이면서 영웅이면서 도적이 될 수 있는 인물이다”였다. 조조.

소설 속 조조의 인물 묘사는 소설 전반에 걸쳐 매우 성공적이며, 제1삼국에만 국한되지 않고 조조가 가장 성공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제갈량 외에 소설에서는 조조 같은 인물이 눈에 띄기 쉽기 때문이다. 둘째, 조영에서는 조조가 주체이고, 다른 공무원이나 장군들이 부역을 맡게 되어 조조의 역할이 부각되기 때문이다.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셋째, 조조의 행적에 대한 기록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며, 『로망스』에서는 이 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로망스』의 조조와 역사서의 조조가 매우 유사하다고 말한다. .

조조에 비해 유비가 소설을 구성하는 데는 어느 정도 실패했다. 유비는 초기 작품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소설에 더 많은 여지를 주었다. 그러나 소설은 잘 해냈다. 한편으로는 유비의 자비를 보여주기 위해 유안이 아내를 죽이고 아두를 던지는 등의 허구적인 음모가 만들어졌지만 이러한 음모의 효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한편, 제갈량과 관우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유비의 업적 중 다수가 제갈량과 관우에게 전수된 것은 소설 속 두 주인공의 관계 때문에 매우 흥미롭다. , 제갈량, 관우, 유비의 진영에서 소설의 가장 큰 희생자는 유비가 되었고, 자신의 업적이 거의 모두 그에게 전가되어 거의 울면서 군고문에게 무엇을 물어볼 수밖에 없는 인물이 되었다. 오히려 제갈량의 반대편에 있던 조조는 변장한 축복이었다. 자신의 진영에서 일부러 강화하려는 역할이 없어 부담을 나눠줄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와 함께한 것입니다. 소설은 이런 식으로 배열되어 있지만, 역사적 유비는 그렇지 않고, 소설에서는 많은 역사적 기록을 사용하기 때문에 소설 속 유비는 조조에 비해 매우 어색하다. 진짜 유비는 아니다. 소설 속 주인공 유비의 묘사는 그리 성공적이지 않다. 비교해 보면, 소설 속 유비는 전쟁터를 ​​질주하는 군주라기보다는 관장의 형이자 제갈량의 측근에 가깝다. (유비와 조조의 역할은 앞으로 특별한 장을 찾아 설명하도록 하겠다)

요컨대 삼국시대는 영웅들이 모이는 시대였고, 제한된 공간 안에서 다양한 역할이 펼쳐졌으나 결국 이 모든 것이 끝나고 삼국지연의는 진정한 주인공을 맞이할 것이며, 여전히 소설의 범위 안에 있는 인물들은 여전히 ​​자신만의 빛과 힘을 발휘할 것이다. 더위 속에서도 새로운 캐릭터도 속속 등장하고, 진짜 삼국지가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