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독서에 관한 고대시
독서에 관한 고대시
독서에 관한 고대 시독서에 관하여 1. 독서에 관한 고대 시 10편
1, 공부에 대한 설득당나라:연전청
닭이 울면 매일 소년이 독서하기 가장 좋은 시간이다.
소년들은 노는 법만 알고 공부하는 법을 모르며, 나이가 들면 왜 어렸을 때 공부를 잘하지 못했는지 후회한다.
원어민 해석 : 매일 자정이 소년들이 공부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십대 때는 노는 법만 알고 공부하는 법을 잘 모릅니다. 나이가 들면 어렸을 때 왜 공부를 잘할 줄 몰랐는지 후회한다.
2, "책 읽기" 명나라:유천
책에 대한 나의 감정은 오랜 세월 동안 친구와 같아서 아침저녁으로 항상 슬프거나 행복한 동반자가 있습니다.
무수한 말의 눈앞에는 세속적인 세속적인 생각이 가슴에 없다.
동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처럼 신선한 생각이 넘쳐나고, 꽃은 새롭다.
황금 안장을 헤매면서도 힘 있는 자들은 여전히 상품을 찾기 어렵다고 한탄하고, 이 서재에 봄이 없다고 믿지 않는다.
책에 대한 나의 애정은 오랜 세월을 함께한 친구와 같다. 이른 아침이든 늦은 저녁이든 나는 항상 슬픔이나 행복을 동반합니다. 눈앞에 놓인 수많은 단어를 정독하고 나면 마음은 세속적인 방해 요소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동풍을 타고 경쟁하는 꽃과 버드나무처럼 신선한 아이디어가 왔다가 사라집니다. 아직도 흔적을 찾기 어렵다고 한탄하는 고관대작들과 함께 황금 안장을 걷다 보면 이 서재에 봄이 없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
셋, '독서' 송:루유
노년의 은자의 야망, 다섯 마지기의 밭도 변하지 않는 것은 아니더라도 독서의 본래 의도는 서민이다.
빛 속에서 책을 읽으면 눈이 예전보다 크지 않지만 여전히 2만 개의 작은 단어를 읽으려는 마음을 세웁니다.
전원 독서: 5마지기 밭이 없어도 시골로 돌아가 은둔하며 살겠다는 포부는 여전합니다. 독서의 본래 의도는 서민들에게 있습니다. 불빛 아래서 책을 읽다 보니 눈이 예전만큼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2만 단어의 작은 글씨를 다 읽었습니다
4, '백사동굴 2' 당나라: 왕전백.
독서에 집중하면서 나는 봄이 지나갔고 모든 시간이 1인치의 금처럼 소중하다는 것을 알았다.
조롱하러 온 것은 도교가 아니라 주공의 가르침은 공자의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
고사성어 해석: 봄이 지나간 것을 깨닫지 못하고 공부에 집중하라, 시간의 한 치 한 치가 금 한 닢처럼 소중하다. 도교 사제들이 조롱하러 온 것이 아니라 주공의 본질과 공자의 사상적 교리를 모두 연구하는 데 전념합니다.
5, "겨울밤 독서 - 시우얼" 노래:루유
고대인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고, 늙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종이 위에 적힌 것은 얕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한다.
원어 해석: 고대인들은 학문에 있어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았고, 노년에 이르러서는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결국 책에서 얻은 지식은 불완전합니다. 추론을 깊이 이해하려면 직접 연습해야 합니다.
6, "부지런함" 송나라:왕추
부지런히 공부하면 만 권의 책이 좋다.
오늘은 세 번의 겨울이면 충분하니, 공허함을 비웃는다.
고사성어의 해석:지식은 선인들의 등불을 들고 밤에 부지런히 공부하고 많은 책을 읽은 사람들처럼 부지런함이 필요하다. 몇 년 동안 잘 공부하면 "세 겨울의 문학과 역사로 충분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때 누가 잉크가없고 지식이 보이지 않는다고 비웃을까요?
7, "시를 설득 / 때때로" 송나라:주나라.
젊은 날은 쉽게 지나가고 학문에 성공하기 어려우니, 한순간의 시간도 소중히 여기고 쉽게 놓아서는 안 된다.
연못에 연둣빛 봄풀이 자라기를 기다릴 새도 없이 계단 앞 플라타너스 잎은 벌써 가을바람에 바스락거리고 있다.
속담:청춘의 날은 쉽게 지나가지만 공부에 성공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한순간의 시간도 소중히 여기고 쉽게 놓아서는 안 된다. 연못에 자라는 봄풀의 꿈은 아직 깨어나지 않았고, 계단 앞 플라타너스 잎은 가을바람에 바스락거린다.
8, "학습을 조언하다" 당나라:맹자.
바위에 부딪히면 불이 나지만, 원에 부딪히지 않으면 연기가 나지 않는다.
배움 없는 배움은 부자연스럽다.
모든 것은 자신의 운이어야 하고, 그는 나의 현자이어야 한다.
청소년은 일찍 시작해야 하는데 어떻게 십대로 성장할 수 있습니까?
속담으로 설명하면 돌을 쳐야만 불꽃이 나고 치지 않으면 작은 연기조차 나오지 않는다.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움을 통해서만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배움 없이는 지식이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것은 자신의 연습에 달려 있으며 다른 사람이 습득 한 지식은 자신의 재능을 대체 할 수 없습니다. 어릴 때 가능한 한 빨리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사람이 영원히 "십대"가 될 수 있습니까?
9, "읽기" 당나라: 피리수.
가문의 재산이란 무엇인가요? 그것은 축적된다.
고자하가 책을 펴고 성인의 언어로만 말했다.
잉셴은 다른 세상이지만 그들은 고대부터 함께 해왔다.
식탁에 숭어를 올려놓는 것은 다른 어떤 커플보다 낫다.
원어민 표현: 집의 속성은 무엇인가요? 책으로 가득 찬 집입니다. 아름답고 조용한 서재에서 천천히 책을 펴고 그 속을 거닐며 현자들과 대화를 나눕니다. 덕이 있고 재능이 있는 사람들은 같은 시대는 아니지만 예로부터 서로를 칭찬하고 감사했습니다. 책상에서 책을 읽는 즐거움은 오랫동안 잃어버린 친구를 만나는 것보다 낫습니다.
10, "보고 듣기 위한 독서" 칭샤오룬이 말했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좋은 묘목과 같아서 자라면서 자양분을 기다리니, 샘물로 묘목에 물을 주고 이성과 의로 마음을 키우라.
하루라도 공부하지 않으면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다. 1월에 배우지 않으면 볼 수 있는 눈과 들을 수 있는 귀가 없다.
고사성어 해석: 사람의 마음은 영양분을 공급해야만 자랄 수 있는 묘목과 같습니다. 샘물로 묘목에 물을 주고 이성으로 마음을 가꾸어야 합니다. 하루라도 공부를 하지 않으면 마음에 좋은 것이 없습니다. 한 달 동안 공부하지 않으면 귀와 눈도 본래의 신선함을 잃게 된다.
2. 학문에 관한 고사성어
1, 하늘은 스스로 걸어간다. 땅의 용량은 한정되어 있으니 군자는 끊임없이 덕을 닦아 세상을 감당해야 한다. -논어
2, 열심히 먹는 것을 잊어버리고, 가장 좋은 것을 잊어버리고, 늙음이 오는 것을 모르고 행복해한다. -논어
3. 슬픔 속에 태어나 평화롭게 죽는다. -맹자
4. 내 인생은 유한하지만 내 지식도 유한하다. -장자
길은 멀고 길은 멀구나, 시우원시, 나는 위아래로 구하리라. --구원의 이사오
6, 노래하지 않으면 히트할 것이다. -- "사서-사기-사기열전" 진-한 시대, 기원전 2265438년 + 서기 0-220년
7.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후한서 - 겅트랩의 전기"
8. 진심으로, 돌은 열려 있다. -- "후한서 - 광릉 왕시징의 전기"
9. 노력하지 않으면 슬퍼진다. -- 「한역장거」 위, 진, 남북조, 서기 220년~서기 581년
10.늙은 말은 웅크리고 열망하고, 순교자는 늙어서도 용기가 넘친다. --조조, "거북이 인생"
11. 하늘이 재능을 주었으니, 그 재능을 쓰자! --이백, '술 속으로'
12, 비바람 소리, 책 읽는 소리, 집안의 일, 나라의 일, 천하의 일이 모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구셴청
13, 내일 모레, 내일은 몇 번이나 오나요? 내일은 오지 않는다. -내일의 노래
14, 천 번의 망치질 후에도 동풍과 서풍, 남풍과 북풍은 여전히 견고하다. -정반초의 대나무와 돌
3. 강학에 관한 고사
독서에 대한 생각
주희
반 평방 연못이 열리자마자 하늘은 구름과 그림자로 덮여 있었다
.
운하가 어디가 그렇게 맑은지 묻자,
무한한 생수 공급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겨울밤에 아들에게 책을 읽어주세요.
시대:송저자:루유스타일:네 가지 스타일
고대인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않았고, 늙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종이 위에 적힌 것은 얕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한다.
이 시의 의미는 옛사람들이 배움에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젊었을 때부터 평생을 노력하여 나이가 들어서야 비로소 성공했습니다. 책에서 얻은 지식은 궁극적으로 피상적이며 지식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책에 담긴 심오한 진리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직접 실천해야 합니다.
4. 독서에 관한 고대의 시, 속담, 격언.
1, 예민하고 학문에 능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공자
2, 업은 세련되고 부지런하며 털털하지 않고, 생각에서 이룬 것은 따르기에서 파괴된다 - 한유
3, 생각 없는 배움은 혼란스럽고, 배움 없는 생각은 위험하다 - 공자. 공자
4, 아는 것이 잘하는 것보다 낫고, 잘하는 것이 행복한 것보다 낫다 - 공자.
5.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반드시 나를 위한 스승이 있다. 선한 것을 선택하여 따르고, 선하지 않은 것은 고쳐라 - 공자.
6. 시를 짓고, 의식을 행하고, 음악이 되라 - 공자
7.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하지 말라 - 공자
8. 만 권의 책을 읽고, 펜을 신처럼 내려놓으라 - 공자-. 9, 독서에는 세 가지가 있으니, 즉 마음, 눈, 입이다 - 주자 - 10, 기초는 먼저 학문을 세우는 것이고, 학문의 세움은 독서를 바탕으로 한다 - 오양서 - 11. 11,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마일을 여행하십시오 - 류이.
12, 검은 머리는 조기 학습을 모르고, 흰 머리는 늦은 학습을 후회한다 - 옌젠칭
13, 노인만큼 깊은 책, 모든 소개팅은 우울하고 행복하다 - 유첸
14, 책은 여전히 약이고, 좋은 독서는 어리 석음을 치료한다. -Liu Xiang
15, 젊은이는 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늙은이는 슬프다 -한 레푸. 창경(昌慶)-16, 게으르지 말고 헛되이 함께 늙고 슬퍼하지 말라 - 위페이(余飛)-17, 세상의 모든 문자를 알기 위해 노력하고 세상의 모든 책을 읽기로 결심하라 - 수시(須詩)-18, 새는 먼저 날고 싶어 한다. 먼저 날고 싶고, 사람은 앞서고 싶다 - 리쿠찬.
19, 인격에 충실하기로 결심하면 독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 원원
20, 절제는 분명하지 않고 고요함은 멀리 있지 않다 - 제갈량
20.
21, 작은 악 때문에하지 말고, 작은 선 때문에하지 마십시오 - 천수 "삼국지"
22. 삼백 당시에 익숙하고시를 쓸 수없고시를 낭송 할 수 없습니다 - 손치우 "삼백 당시 서문"
23, 책이있는 책 당신은 덜 미워할 것입니다, 당신은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기 위해 거기에 가본 적이 있습니다 - 루유
24. 질문 채널이 그렇게 맑은 이유는 여기에 생수의 근원이 있기 때문입니다 - 주
25. 나는 옛 책을 백 번 읽어도 지치지 않지만, 자세히 읽어야만 내가 알고 있습니다. -수시.
26. 책을 좋아하는 사람은 열심히 일해야 하고, 예술을 좋아하는 사람은 능숙해야 한다 - 푸송령.
27. 백 번 읽는다는 것의 의미는 자명하다 -삼국지
28. 천 리의 여행은 한 걸음에서 시작된다 -노자
29. 길은 멀고 여행은 길다. --구원.
30. 의문을 풀기 위한 낯선 글의 감상 - 도연명
31. 단계적으로 친숙하고 사려 깊게 읽는 방법 - 주
32. ---장자.
33. 배우지 않고는 배울 수 없다. 야망이 없으면 배울 수 없다 - 제갈량
34. 옥을 깎지 않으면 연장을 만들 수 없고,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 - 예기
5. 배움에 관한 옛 시
장가행(長歌行)
. "푸른 동산에 해바라기 태우는구나.
봄은 대지를 희망으로 가득 채우고 모든 것이 번영의 장면을 연출한다. 나는 종종 가을이 오고 노란 잎이 시들어가는 것이 두렵다.
강은 바다로 흘러 바다로 흘러 언제 서쪽으로 돌아올까요? 젊고 강한 자는 노력하지 않고 늙은 자는 슬퍼하네. 어린 신동 시: "젊고 재능 있는 자, 인생의 야망은 높다. 다른 사람들은 칼을 가지고 있고 나는 칼 같은 펜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래? 전종 "학습에 대한 권면":부자는 좋은 땅을 살 필요가 없으며 책에 수천 개의 옥수수가 있고, 살기 위해 높은 홀을 지을 필요가 없으며 책에 황금 집이 있으며, 외출하는 사람을 미워하지 말고 책에 많은 자동차와 말이 있으며, 결혼 할 때 부도덕 한 언론을 미워하지 마십시오. 책에는 옥 같은 얼굴을 가진 여자가 있습니다.
남자는 평평하고 야망이 있기를 원하며, 창문을 읽은 후 여섯 가지 경전! 왕안시의 설득은 비싸지 않지만 만 배나 더 유익합니다. 창문 앞에서 고서를 읽고, 등잔 밑에서 책의 의미를 찾고, 책 때문에 가난하고, 책 때문에 부유하고, 책 때문에 비싸다.
학습의 책 :
"역학은 밭을 갈고 열심히 일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책이 더 많은 일을 하면 늙는다."
이 시는 농부가 밭을 갈고 땀 흘려 수확을 거두듯 부지런히 책을 읽으라는 내용입니다. 소년들이 책을 읽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매일 수탉이 울 때입니다.
소년들은 노는 법만 알고 공부할 줄 모르고, 늙어서야 왜 어릴 때 공부를 잘할 줄 몰랐나 후회한다. (당연의 '학문에 대한 권면') 당송 시대 '팔대부'의 리더였던 한유는 '학문에 대한 권면'이라는 시를 지어 "책을 읽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그 뜻은 분명하지 않다.
나는 충분히 배우지 못했고, 배울 수 없다. "
이 시에서 우리는 더 많이 읽고, 깊이 생각하고, 겸손하고, 실천하는 네 가지 중요한 측면을 배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송나라의 루주환도 '독서'라는 제목의 시를 썼습니다."서둘러 읽는 독서, 여행은 재미있다. 모르는 것은 내려놓는 것이 좋고, 서둘러 생각해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독서는 서두르지 말아야 하며, '절충적 수영'(신중한 경험, 사려 깊음, 숙고를 의미)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은 실제로 경험의 문제입니다. 더 이상 전성기가 아닌 어느 날 깨어나기는 어렵습니다.
중년의 자신을 격려할 때입니다. 시간은 흐르고 아무도 기다리지 않습니다. (도진원명 잡시) 금의환향과 젊음을 소중히 여기지 말라고 충고하고 싶습니다.
똑바로 접을 수 있는 꽃이 있으니, 접을 꽃이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 (당나라 "황금 가운") 어제, 어제, 어제는 너무 좋았어요! 어제는 지나갔고 오늘은 걱정일 뿐입니다.
세상은 어제를 한탄하지만 오늘이 또 지나갔다고 느끼지 않는다. 물은 졸졸 흐르고 석양에 머무는 시간은 줄어든다.
오늘 할 일은 오늘 끝났으니, 오늘을 후회하기 위해 내일을 기다리지 마라. (익명의 "어제의 노래") 오늘이 오늘이니, 오늘이 얼마나 짧은가! 오늘 하지 않으면 언제 이루어질까요? 오늘은 백년 인생, 오늘은 후회하지 않습니다! 내일까지 기다리면 내일은 무언가가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시를 써보세요. 오늘부터 시작하세요. (밍원지아, '오늘의 노래') 내일은 내일이고, 내일은 더 많은 내일이 있습니다.
내일은 오지 않습니다. 내일이 피곤하면 세상은 봄에서 가을로 가는 베테랑이 될 것이다.
동쪽은 흐르는 물을 바라보고, 황혼은 지는 해를 바라본다. 백 년 후의 내일은 어떤 모습일까요? 내 내일의 노래를 들어주소서
(청나라 건용의 내일의 노래) 반무 네모난 연못이 열리면 하늘과 달이 맴돌고. 그 근원에 생수가 있으니 운하가 맑아지기를 간절히 바라네.
(송주서 독서 요령) 어젯밤에는 강에 물이 가득 찼고, 몽중배는 머리카락만큼이나 많았다. 예전에는 밀기 위해 많은 힘이 필요했지만 오늘은 물 한가운데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송주희, 「독서의 느낌」) 나무가 물에 빠지고 천 개의 절벽이 시들고, 나는 진실을 본다. 위를 등지고 담벼락에 앉아 한밤중에 눈을 노래한다.
그라운드 스토브에 차를 끓이고 살아있는 불을 요리하고, 쇼맨이라고 불릴만큼 맑고 깨끗합니다. 독서의 즐거움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매화꽃을 세며.
(위안웬센 "겨울 독서 사계절의 기쁨") 봄 독서 재미, 벼루를 갈고 꽃을 쓰다. 하늘과 땅, 해와 달이 사람보다 더 바쁘니 독서에 게으르면 안 된다.
이백이 글을 쓰는 동안 옌은 이해합니다. 겨울밤에 책을 읽으면 루유와 같은 고대 문인들은 늙을 힘이 없고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종이에서 얻는 것은 얕고 무엇을해야할지 결코 알 수 없습니다. 긴 노래 "Lefu Song"은 푸른 정원의 해바라기이며 아침 이슬이 태양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봄은 대지를 희망으로 가득 채우고 모든 것이 번영의 장면을 선사합니다. 종종 추운 가을이 오는 것을 두려워하고 잎이 많은 나무는 노랗고 버뮤다 잔디는 시들어갑니다.
바다로 흐르는 강은 바다로 흐르고, 언제 서쪽으로 돌아올까요? 젊고 강한 자는 노력하지 않고, 늙고 늙은 자는 슬퍼한다.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상사가 슬퍼한다는 유명한 명언이 있습니다. 추운 날이 아니라면 기다리지 마세요. 언제 서양으로 돌아갈 건가요? 젊고 강한 사람이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상사가 슬퍼할 것이다.
(한비자의 '장거성')백 가지 공부가 먼저 결정되어야 한다. (주)칼은 갈고 매화는 매서운 추위 냄새가 난다. 떨어지는 펜은 비바람을 흔들고, 시는 울음소리가 된다. (두부) 거짓된 몸은 자르지 말고 우아하게, 스승에게로 향하라.
(두푸) 넓은 시야, 남과 잘 어울리되 굵고 얇다. (수시) 배우고, 질문하고, 깊이 생각하고, 분별하고, 인내한다.
(예기) 높은 산에 오르기 전에는 하늘의 높이를 알지 못한다. 깊은 시냇물을 마주하지 않으면 땅의 두께를 알지 못한다. (순자) 날지 않으면 하늘을 날지 못하고, 노래하지 않으면 땅을 알지 못한다. (사마천) 자기 백성을 알지 못하는 것은 걱정하지 말고, 사람을 알지 못하는 것은 걱정하지 말라. (공자)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떻게 호랑이의 아들을 얻을 수 있겠는가? (한수) 멈추지 않으면 멈출 수 없다. (한유) 나는 여산의 진면목을 이 산 안에서만 알 수 있다. (수시) 나는 정상에 오르기 위해 떠다니는 구름이 두렵지 않다.
(왕안시) 둥글지 않고 울퉁불퉁하다. (맹자) 백 송이 꽃이 피어서 꿀이 되고 나면 달콤한 사람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노음) 사실 곡식은 예절을 알지만, 배부르고 따뜻해야만 명예와 불명예를 안다. (관자) 천 곡을 연습하고 나서야 소리를 듣고, 천 개의 칼을 보고 나서야 무기를 알아본다. (유포) 자신을 보면 사람을 알 수 있고, 오늘을 보면 과거를 알 수 있다. (루춘추) 작은 차이가 천 리의 실수다. (한수) 언젠가 나는 긴 바람을 타고 파도를 깨고 곧장 항해하여 깊은 바다를 건너리라. (이백) 내 가슴에 자석이 있다고 해서 남쪽이 쉬지 않는 것은 아니다. (원천상) 침몰하는 배 옆에는 천 개의 돛이 지나가고, 병든 나무 옆에는 만 그루의 나무가 솟아난다. (유유시) 한 번 먹으면 지혜를 얻는다.
(옛 속담) 발은 짧고 한 뼘은 길다. 그러나 정복하기 전에 죽는다 (구원) 영웅은 울게 하라.
(두부) 봄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누에고치를 짜고, 매일 밤 초는 심지를 비운다. (이상인) 봄바람이 말발굽에 가득 차면 하루 만에 장안의 모든 꽃을 볼 수 있다. (맹자오)봄빛이 정원을 가릴 수 없고, 아몬드 한 알이 담벼락을 뚫고 나온다. (예사왕) 봄날 밤은 천금보다 값지다. (수시) 선은 둔과 같고 악은 추락과 같다. (만다린) 신사는 굴복하기보다는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
(베이치) 직설적이면 영리하고, 서투르면 서툴고, 논쟁적이면 논쟁적이다. (노자) 자신의 예술에 충실하면 나이를 모르고, 부와 명성이 구름처럼 흘러가게 하라.
(두부) 오래도록 소원하라. (수시) 중단되면 혼돈이다.
(한수) 권력자는 혼란스럽지만 곁에 있는 사람은 분명하다. (당서) 길을 얻는 자는 더 많은 도움을 받고, 길을 잃는 자는 더 적은 도움을 받는다. (맹자) 산에 오르면 감격이 넘치고, 바다를 바라보면 의미가 가득하다. (유포) 동쪽에서 해가 뜨고 서쪽에서 비가 내리는데, 길은 바람이 불지만 맑다.
(유유서) 수백 번 읽어도 그 의미를 드러내는 데 지치지 않는다. (삼국지) 만 권의 두루마리를 읽으면 다음 필획은 신과 같다.
6. 배움에 관한 고사성어
검은 머리는 일찍 열심히 배울 줄 모르고, 흰 머리는 늦게 배운 것을 후회한다! 수탉이 울어대는 날은 소년이 책을 읽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천 개의 두루마리를 읽으면 다음 펜은 신과 같다! 열심히 노력하면 바늘도 갈 수 있다!
고대인은 배울 것이 없고 젊은이의 쿵푸는 낡았다.
종이 위에 적힌 것은 얕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한다.
청춘의 날은 쉽게 지나가고 배움에 성공하기 어려우니, 한순간의 시간도 소중히 여기고 쉽게 놓아서는 안 된다.
공부의 의미를 모르는 것처럼 공부 때문에 고통받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배우지 않아도 충분하면 충분하고, 배우지 않아도 충분하면 충분하다.
。。。。。。。。。。 (당한유의 설득의 시)
나무가 물에 빠지고 천 개의 절벽이 시들고, 나는 진정한 나를 볼 수 있다.
벽에 기대어 앉아 한밤중에 눈을 노래하네.
아궁이에 차를 끓여 불을 지피고, 쇼맨이라고 불릴 만큼 맑고 깨끗한 불을 지폈다.
독서의 즐거움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매화꽃을 세는 것.
。。。。。。。。。。 웽센의 "즐거움을 위한 독서의 사계"
부자는 좋은 땅을 살 필요가 없고, 책에는 수천 개의 옥수수가 있고,
살기 위해 높은 집을 지을 필요가 없고, 책에는 금의 집이 있고,
외출하는 사람을 싫어하지 말고, 책에는 많은 마차와 말이 있고, 결혼 할 때 부도덕한 언론을 싫어하지 마세요. 책에는 옥 같은 얼굴을 가진 여자가 있습니다.
남자는 평화롭고 열망하며 창문으로 육경(六經)을 읽는다!
。。。。。。。。。。 전종, 학문을 설득하다
7. 옛사람들이 말하는 학습 명언
[학습] 명언과 격언 선정 (가나다순)b 백 개의 강이 언제 동으로 돌아오고 바다가 서로 돌아오겠는가? 젊고 강한 자가 노력하지 않으면 늙은이는 슬퍼할 것이다.
(한역 "장거성") 백 가지 학문을 먼저 정해야 한다. (주)칼을 갈고, 매화 향기 쓰라린 추위. 떨어지는 펜은 비바람을 흔들고, 시는 울음소리가 된다. (두부) 거짓된 몸은 자르지 말고 우아하게, 스승에게로 향하라.
(두푸) 넓은 시야, 남과 잘 어울리되 굵고 얇다. (수시) 배우고, 질문하고, 깊이 생각하고, 분별하고, 인내한다.
(예기) 높은 산에 오르기 전에는 하늘의 높이를 알지 못한다. 깊은 시냇물을 마주하지 않으면 땅의 두께를 알지 못한다. (순자) 날지 않으면 하늘을 날지 못하고, 노래하지 않으면 땅을 알지 못한다.
(사마천) 자기 백성을 모르는 것은 걱정하지 말고, 사람을 모르는 것은 걱정하지 말라. (공자)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떻게 호랑이의 아들을 얻을 수 있겠는가? (한수) 멈추지 않으면 멈출 수 없다. (한유) 나는 여산의 진면목을 이 산 안에서만 알 수 있다. (수시) 나는 정상에 오르기 위해 떠다니는 구름이 두렵지 않다.
(왕안시) 둥글지 않고 울퉁불퉁하다. (맹자) 백 송이 꽃이 피어서 꿀이 되고 나면 달콤한 사람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노음) 사실 곡식은 예절을 알지만, 배부르고 따뜻해야만 명예와 불명예를 알게 된다. (관자) 천 곡을 연습하고 나서야 소리를 듣고, 천 개의 칼을 보고 나서야 무기를 알아본다. (유포) 자신을 보면 사람을 알 수 있고, 오늘을 보면 과거를 알 수 있다. (루춘추) 작은 차이가 천 리의 실수다. (한수) 언젠가 나는 긴 바람을 타고 파도를 깨고 곧장 항해하여 깊은 바다를 건너리라. (이백) 내 가슴에 자석이 있다고 해서 남쪽이 쉬지 않는 것은 아니다. (원천상) 침몰하는 배 옆에는 천 개의 돛이 지나가고, 병든 나무 옆에는 만 그루의 나무가 솟아난다. (유유시) 한 번 먹으면 지혜를 얻는다.
(옛 속담) 발은 짧고 한 뼘은 길다. 그러나 정복하기 전에 죽는다 (구원) 영웅은 울게 하라.
(두부) 봄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누에고치를 짜고, 매일 밤 초는 심지를 비운다. (이상인) 봄바람이 말발굽에 가득 차면 하루 만에 장안의 모든 꽃을 볼 수 있다. (맹자오)봄빛이 정원을 가릴 수 없고, 아몬드 한 알이 담벼락을 뚫고 나온다. (예사왕) 봄날 밤은 천금보다 값지다. (수시) 선은 둔과 같고 악은 추락과 같다. (만다린) 신사는 굴복하기보다는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
(베이치) 직설적이면 영리하고, 서투르면 서툴고, 논쟁적이면 논쟁적이다. (노자) 자신의 예술에 충실하면 나이를 모르고, 부와 명성이 구름처럼 흘러가게 하라.
(두부) 오래도록 소원하라. (수시) 중단되면 혼돈이다.
(한수) 권력자는 혼란스럽지만 곁에 있는 사람은 분명하다. (당서) 길을 얻는 자는 더 많은 도움을 받고, 길을 잃는 자는 더 적은 도움을 받는다. (맹자) 산에 오르면 감격이 넘치고, 바다를 바라보면 의미가 가득하다. (유포) 동쪽에서 해가 뜨고 서쪽에서 비가 내리는데, 길은 바람이 불지만 맑다. (류유시) 수백 번 읽어도 그 의미를 드러내는 데 지치지 않는다. (산궈즈) 만 개의 두루마리를 읽는다는 것은 신처럼 글을 쓰는 것이다.
(두부) 독서의 방법은 점진적이며, 연습이 완벽을 만든다. (주)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리를 여행한다.
(유이) 불의를 더 많이 행하면 목을 매어 죽는다. (주원) 어조의 시신과 이름은 폐하지 않을 것이다.
(두부) 모든 것이 준비되면 성립될 것이고, 준비되지 않으면 폐지될 것이다. (예기) 강을 지키는 것보다 남의 입을 지키는 것이 낫다. (푸통화) 배우지 않는 것은 배우지 않는 것이요, 배우지 않는 것은 배우지 않는 것이요, 배우지 않는 것은 배우지 않는 것이다. (제갈량) 바람과 물은 차갑고 강한 자는 돌아오지 않는다.
(전국책) 부자는 움직일 수 없고, 가난한 자는 움직일 수 없으며, 힘센 자는 굽힐 수 없다. (맹자) G는 나라를 위해 봉사하고 싶다고 생각하여 칼을 뽑아 아르테미시아를 열었다.
(천자장) 산이 솟아오르면 풍경이 멈춘다. (시)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연장을 갈아야 한다.
(공자) 고대에 위대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은 재능뿐만 아니라 인내심도 있었다. (소시) 청중은 좋은 장인이고, 청중은 좋은 의사다.
(시) 시간은 화살처럼 날아가고 해와 달은 왕복선처럼 움직인다. (명나라 '정광선원') 양쯔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파도는 영웅들을 없애버렸네.
(삼국지연의)바다는 물고기가 뛰어오를 만큼 넓고, 하늘은 새가 날 수 있을 만큼 높다. 그러나 중국이 우리의 우정을 유지하는 한 하늘은 우리의 이웃으로 남을 것이다.
(왕보) 밝은 달이 하늘에 떠 있고, 하늘은 지금 * * *이다. (장지우링) 마치 봄바람이 밤에 불어와 만 그루의 배나무 꽃잎을 여는 것 같다.
(전심) 산 정상에 오르면 다른 모든 산들이 하늘에 가려 왜소해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두푸) 불행은 행복이고 행복은 솥 속에 있다.
(노자) 지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주지 말라. (공자 논어) 편애의 빛과 어둠을 모두 들어라. (자통지검) 토끼를 보고 개를 사랑해도 늦지 않고, 양을 고쳐도 늦지 않다. (전국시대 전략) 정의를 보는 것은 용기가 아니다. (공자 논어) 강과 산에는 인재가 넘쳐나서 각각 수백 년 동안 길을 이끌고 있다. (조이) 금과 옥을 제외하면 그것은 패배다. (유자) 급수탑 근처는 봄이 되면 꽃과 나무가 변하기 쉽다. (수림) 주나라 근처에 의지하는 자는 흑인이다.
(푸쉔) 깨진 거울은 빛이 변하지 않고, 죽은 난초는 향기가 변하지 않는다. (맹자) 아홉 주의 분노는 바람과 천둥에 달려 있고, 천 마리의 말의 슬픔은 점검에 달려 있다.
나는 신이 자신의 영혼을 고양시키고 특정 규범에 집착하여 더 많은 사람들을 비하하지 않기를 촉구합니다. (공자) 머리를 숙이고 죽어라.(제갈량, 『사마의』)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갑자기 죽었다. (조자) 신사는 아름다움을 가진 사람이지 악을 가진 사람이 아니다.
(공자 논어) 신사는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악인은 근심한다. (공자) 신사는 도를 걱정하지만 가난을 걱정하지 않는다. (논어) 군자의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인의 우정은 물처럼 달콤하다. (장자) 늙고 강하면 차라리 흰 머리의 마음을 알고자 하고, 가난하면 강하면 푸른 하늘에 떨어지지 않는다.
(왕보) 노인은 웅크린 호랑이이자 숨은 용이며, 그의 야망은 천리이다. 순국선열은 늙어서도 용기가 넘친다.
(조조) 배꽃 뜰에 달이 녹고 버드나무 연못에 바람이 희미하다. (염수) 시냇물은 썩지 않고, 가족은 날지 않는다. (루춘추) 오늘 수리하는 길은 멀다. (취원) 길은 멀고 낮도 길다.
(원구추감사) 붉게 떨어지는 것은 무정한 것이 아니며, 꽃을 더 보호하는 봄 진흙으로 변한다. (공자) 노을이 지고 가을 물 * * * 하늘은 같은 색이다.
(왕보) M은 손실과 빈약한 이득으로 가득하다. (상수) 매서순의 눈은 세 번이나 하얗지만, 눈은 매화 향기 한 조각을 잃었다. (뤄메이포) 퇴폐에는 시작이 없고, 끝이 있는 것은 신선한 것이다. (시) 예민하고 학구적이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 먹물 광대 앞에는 친구가 없지만, 온 세상이 당신을 알고 있다. (고사) 뽕나무와 느릅나무는 이미 늦었고 황혼이 아직 하늘을 가득 채우고 있다.
(유유시)괜히 한가롭게 슬퍼하지 마라! (위페이)숲속 나무의 아름다움은 바람에 의해 파괴될 것이다. (구당나라)약간 초록색과 약간 붉은색, 감동적인 봄빛은 많지 않다.
(왕안시) 피부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머리카락을 붙일 수 있습니까? (주안) 하루살이 나무를 흔들고, 우스운. (한유) q 음악이 높고 조화가 드문 드문. (송유) 정은 있으나 질서가 없고, 몸은 곧지 않으나 순종하지 않는다. (공자 논어) 치원은 감사하고 의심하고 분석한다.
(도연명) 세월이 흘러 가라앉고 떠오르는 것의 수는 끝이 없다. (신치지) 천리 길의 여행은 한 걸음에서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