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대나무 장단과 장단 학교 8과(산수시의 풍경 구성)

대나무 장단과 장단 학교 8과(산수시의 풍경 구성)

강사/변이

풍경은 자연풍경이자 역사풍경이다. 풍경은 자연의 천재성과 인류 역사의 문화적 유산에 의해 창조됩니다. 풍경을 감상하는 데에는 확실히 자연 경관과 문화 경관이라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자연경관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아름다움을 선사할 수 있고, 때로는 풍경이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과거와 현재를 반영하는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수시 쓰기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개작하고 애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역사, 세상사, 삶에 대한 생각과 애착도 포함합니다.

당나라 시인 호증의 시 <경산>을 읽어보자:

보옥 앞에는 계수나무 잎이 두텁고, 푸른 물은 찬물이다 스트림은 여전히 ​​​​흐릅니다.

텅 빈 산에서 해질녘에 유인원이 부르는 소리는 아직도 울고 있는 징족의 소리로 의심된다.

경산은 안후이성 방부시 화이위안현에 위치한 경두산이다. Baopuyan 또는 Bianhe Cave라고도 알려진 Baoyuyan은 Jingshan Mountain의 웅장한 장면입니다. 보옥암은 천연의 타원형 바위가 수평, 수직으로 공중에 떠서 동굴을 이루고 있으며, 동굴 위에는 흰 구름이 쌓여 있다는 전설이 있어 초인(極人) 편화가 옥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것은 Bian He Cave라고 불립니다. 이 시의 첫 세 줄은 경산의 가을 풍경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보옥석굴 앞에 낙엽이 쌓이고, 예로부터 맑고 푸른 시냇물이 이렇게 흐르고 있었습니다. 지는 해는 저 멀리서 서서히 사라지고, 텅 빈 계곡에서는 유인원들의 울음소리가 터져 나왔다. 두 번째 문장에서 세 인물 '지류'는 결말의 향수를 교묘하게 이끌어내고, '한' 인물은 끝없는 울음에 필요한 기반을 제공한다.

그럼 징족 사람들은 왜 울고 있는 걸까요? 화서비의 비유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춘추시대 초인 편화(賢河)가 경산(景山)에서 장작을 패고 아름다운 옥을 얻어 초왕에게 바쳤으나 그의 발이 부러졌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는 옥 조각을 들고 경산 기슭에서 사흘 밤낮을 울었다. 이 기록은 "한비자합시(Han Feizi Heshi)"에 나와 있습니다. 분명히 시인은 경산의 풍경을 감상하면서 이러한 부당함을 생각하고 감동을 받았던 것이다. 한편으로는 비안허님의 부당한 경험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러한 억울한 경험이 계속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에 조금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문장 끝의 질문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세 번째 문장을 연결하는 원숭이의 울음소리이며, 다른 하나는 감기입니다. 두 번째 문장을 연결하는 물. 오늘도 여전히 찬물이 흐르고 있는 것으로 보아 비안허와 비슷한 경험이 계속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시는 질문으로 끝나며 슬픔과 분노의 어조를 만들어낸다. 이는 과거에 대한 향수와 풍경을 찬양하는 문체이다.

당나라 승려 Shi Zhongshu가 쓴 Qijue "Runzhou"는 또 다른 글쓰기 방식입니다.

Beigu Tower 앞에서 피리가 불고 깨진 구름이 Jiankang에서 날아갔습니다. 궁전.

장강 이남에는 2월의 향기로운 풀이 많고, 부슬부슬 내리는 봄이 찾아온다.

행정 소재지인 Runzhou는 현재 장쑤성 전장시입니다. Beigu Tower라고도 알려진 Beigu Tower는 Zhenjiang Dantu County Beigu Mountain의 Ganlu Temple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시의 첫 두 문장은 '피리의 바람'을 이용해 과거에 대한 향수를 떨쳐내고, 이 감정을 눈앞의 풍경에 녹여낸다. 감정을 먼저 쓰고 풍경을 쓰는 것입니다. '바람의 피리'는 두무(Du Mu)의 시 '늦가을에 수천채의 집이 비에 덮이고, 해질녘 옥상에 바람피리가 분다'에서 따온 것이다. '장강궁(Jiankang Palace)'은 자금성을 의미합니다. Jiankang은 현재 난징이고 남조 시대에는 교토였습니다. 시인은 북곡탑 앞에서 피리 소리가 바람에 불고, 남조의 자금성 유적이 과거의 부서진 구름 속에서 갑자기 날아갔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이 깨진 구름 조각은 작가의 생각이다. 무슨 생각? 물론 남조의 멸망과 나라의 흥망성쇠에 대한 약간의 고대의 슬픔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이 작은 슬픔은 기댈 곳도 없이 결국 이슬비 속에 녹아버렸습니다. 슬픔은 비 속으로 아주 가볍게 사라진다. 그러나 물 한 그릇에 소금 한 꼬집을 뿌린 것처럼 흔적도 없이 희석되지만 맛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산과 강을 보면 옛 추억이 그리워지기도 하고, 풍경이 감동을 받는 것은 오히려 장면의 변화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당나라 시인 유창경(劉長淸)은 '주유만'이라는 시를 썼다.

황량하고 야성적인 가게가 너무 멀어서 사람이 너무 많다.

고대 나무 중 대부분이 수이 가족 정원입니다.

밝고 화려한 Mianmen 안뜰에는 이전 왕조의 부유하고 강력한 사람들이 살았던 명승지가 이제는 더 이상 풍경이 황폐하고 황량합니다. 보이는 것은 세월의 흐름과 사람의 죽음, 사물의 황폐함을 증언하는 오래된 고목들뿐인 것 같다.

이 시 역시 가문과 나라의 흥망성쇠, 왕조의 변화, 아름다운 꿈의 변화에 ​​대한 슬픔을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유창경은 이후 수나라와는 거리가 먼 중당의 시인이다. 그가 수씨 정원의 풍경을 직접 눈으로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수가정원에 대한 인상은 사람들이 말하거나 책에서 본 것에서만 나올 수 있으며 감정은 덜 관련성이 있고 약간 얕습니다.

청나라 후기 시인 Qiu Fengjia의시 "구룡에 대한 반성"을 다시 읽으면 가족과 국가의 흥망 성쇠에 대한 감정이 매우 고통 스럽습니다.

푸른 봉우리가 건물에 기대어 있고, 구름 한구석이 노을에 빛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봄 풍경 속에서 구룡은 여전히 ​​한가산이었다는 생각이 문득 떠올랐다.

치우 펑지아(Qiu Fengjia)는 대만 태생의 애국 시인이다. 이 시는 토지 양도와 보상의 고통이 시인을 극도로 슬프고 화나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시인은 구룡반도의 큰 강과 산이 끊어지는 것을 보고 그의 시에는 슬프고 분노하며 감상적인 감정이 넘쳐흘렀다. '갑자기 기억'이라는 단어는 감정의 과잉을 위한 스위치이다. 지난해 구룡은 화창하고 봄기운이 가득했지만 올해는 달라졌습니다. 봉우리에는 여전히 푸른 나무들이 겹겹이 쌓여 있고 건물들은 드문드문 흩어져 있지만, 지평선에 떠 있는 것은 나른하고 무기력한 구름으로 인해 붉게 물들어 있습니다. . 왜 이런 일이 발생합니까? 아, 그러고 보니 이 나라가 망했다는 게 생각나네요. 이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평범함 속에 깊은 슬픔을 담고 있는데, '갑작스러운 기억'이라는 단어는 갑작스럽고 흔들리는 놀라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슬픔과 분노, 무력함에 비해, 전쟁의 연기가 자욱한 강산을 마주하며, 무너진 땅을 되찾기 위해 전장에서 피를 흘린 무사들의 산수시는 종종 의미를 담고 있다. 용기와 일종의 영웅적 용기. 신중국의 창시자이자 군사시인 주더(朱德)의 『태항밖』을 읽어보자:

태항의 머리에는 봉우리가 성벽에 서 있고, 황하는 자연의 위험으로 둘러싸여 있다 .

대만해협 양쪽의 전쟁의 불길은 불길처럼 붉다. 이번 여행은 같은 증오를 위로해 줄 것이다.

이 시를 쓴 작가는 팔로군 총사령관으로서 태항산맥에서 일본과의 전쟁을 지휘하고 있었다. 시인은 전쟁터에서 삶과 죽음을 경험했고, 전쟁터에서의 삶의 경험도 조국의 산천과 조국 인민을 사랑하는 마음과 함께 뜨거운 열정으로 썼다. . 시의 처음 두 문장은 태항산맥의 웅장함과 황하의 위험을 묘사하고 있으며, 마지막 문장인 '공동의 적을 위로하다'는 승리의 확신에 대한 확고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으며, '성벽 위에 서 있는 봉우리'는 ’는 문장의 시작 부분에 풍경을 묘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담고 있다. 여러 민족의 반일단체들이 저항을 위해 일어났다. 이 시는 풍경의 묘사와 살과 피의 감정의 묘사를 결합한 뛰어난 산수시일 뿐만 아니라 뛰어난 군사시이다.

물론 과거에 대한 풍경과 향수를 쓸 때, 국사에 대한 풍경과 향수를 쓸 때 풍경에 대한 감상이 부차적인 위치로 밀려나는 경우가 많다. 엄밀히 말하면 이 작품들은 산수시로 분류되어서는 안 된다.

산수시의 풍경 묘사는 시인이 자신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그것을 펜으로 형상화한 풍경에 대한 감상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세상의 광활함, 산과 강의 아름다움, 경치의 아름다움, 사람의 눈을 현혹시키고 감동시키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기 마련이다. 그러나 상황을 접하는 사람의 마음은 다르다."(예세, 청나라 사람) 언어) 장면을 혼합하는 의도가 다르기 때문에 큰 장면을 잘 쓰는 사람도 있고 중소형 장면을 잘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청나라 왕천산(王泉山)은 “황제가 애쓰고 대신 서로 멀리하라고 명했다”(〈장재시〉 등)와 같이 큰 장면의 정신을 작은 장면으로 전하는 것이 멋질 것이라고 믿었다. 말하다"). 이 진술에는 어느 정도 진실이 있지만 너무 절대적입니다. 큰 장면을 쓰는 것과 작은 장면을 쓰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그 정신을 전달하는지 아닌지로 득실을 가늠할 수는 없습니다. 작은 장면은 정신을 전달할 수 있고, 큰 장면은 상황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큰 장면의 웅장함은 작은 장면으로는 전달할 수 없습니다. 즉, Wang Chuanshan 자신이 제시한 예를 사용하여 "강은 세상 너머로 흐르고 산은 하늘 안팎에 있다"는 것은 사람들에게 무한한 공간, 장엄한 풍경, 광대한 물체의 장엄한 추진력을 제공합니다. . 마음이 넓은 사람이 쓴 글입니다. 그려지는 장엄한 풍경이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만큼 강력합니다. 사실, 큰 장면을 쓰든 작은 장면을 쓰든, 개인적인 경험에서 촉발되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진실한 감정이라면 시인의 마음에도 닿을 수 있고, 읽는 사람의 마음에도 닿을 수 있고, 사람의 마음에도 닿을 수 있을 것입니다. 통일되다. 여기에서 우리는 큰 장면, 작은 장면, 또는 작은 장면이 산재해 있는 큰 장면을 설명하는 몇 가지 quatrains를 발견하여 주의 깊게 음미할 수도 있습니다.

"해협 양쪽의 푸른 산이 서로 마주하고 있고, 태양으로부터 외로운 돛이 나온다."

"물이 삼천 피트 아래로 흐르고, 은하수가 하늘에서 떨어진 줄 알았다."

"가을물 해가 밝게 지고, 빛의 흐름이 먼 산을 소멸시킨다."

"봉우리가 우뚝 섰다. 태항두 성벽, 황하가 한눈에 하늘에 가까움."

모두 대단한 열정과 남다른 용기가 담긴 좋은 시들이다.

송나라 시인 고우준(Kou Zhun)이 지은 네 편의 시 중 세 편의 시도 절경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해안은 넓고 파도는 잔잔하며 파도는 흐릿하다. 어떻게 위험한 문턱만을 생각할 수 있겠는가?

샤오샤오위안(Xiao Xiaoyuan)의 드넓은 숲 밖, 가을 산의 절반이 일몰로 덮여 있습니다.

시인이 황하강 기슭에서 북쪽을 바라보는 장면이다. 강에서 산까지, 가까운 곳에서 먼 곳까지 황하에는 "흐릿한 파도"가 있고 가을 산은 "일몰을 가져옵니다", 시야가 넓고 풍경이 광범위합니다. 그리고 주위를 둘러보면 끊임없이 감정이 가득 차 있습니다. 행간에는 광활하고 광활한 북쪽 땅에 대한 시인의 깊은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먼 곳에 드문드문 있는 나무들 너머로, 가을 산의 절반이 지는 해에 덮여 있습니다." 시를 다 읽기도 전에 내 마음 속에는 웅장하고 고요한 풍경이 떠올랐고, 그것은 심오하고 구체적이었다.

당대 시인 양령(楊陵)의 치주에(求局)의 『구원저경』을 보자:

가을에는 손님이 가끔 찾아오는데, 편지 두세 통이 온다. 집으로 자주 보내집니다.

하늘에 해가 지면서 구름은 사라지고, 수많은 푸른 산과 봉우리를 볼 수 있다.

이 시의 문체는 고준상주의 시와 유사하며, 넓은 산과 강을 생각하며 바라보고 있다. 엔딩은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는 장면으로 끝난다. "해질녘에는 하늘의 구름이 사라지고 무수한 푸른 산이 보입니다. 구원은 끝이 없음을 보여 주지만, 일몰 아래에는 구름이 사라지고 광대한 푸른 산만 보입니다." "혼돈"이라는 단어는 향수와 무한한 슬픔을 불러일으킵니다.

멋진 풍경을 시 속에 드러내지 않고 감정을 숨긴 채 글을 쓰는 이들도 있다. 예를 들어 청나라 말기 시인 치우펑가(秦峰保)의 『차판산을 바라보며』. 배":

파도 너머로 지는 해는 끝이 없다. 붉은 바다, 드넓은 바다 속의 외로운 섬.

잉크 자국이 짙고 구름이 짧으며 차판산 밖에는 비가 내리고 있다.

시인은 1894~1891년 청일전쟁 이후 일본과 싸우기 위해 대만에서 반란군을 조직한 적이 있다. 패전 후 광동으로 가서 문화 교육에 종사했다. 이 시는 1900년에 쓰여졌습니다. '신저우 조약'의 체결은 시인에게 지속적인 고통이 되었습니다. 시인은 한때 "리타이의 여섯 시"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재상은 땅을 양도할 권한이 있지만 외로운 신하는 하늘로 돌아갈 권한이 없습니다." 그리고 천국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사실이 그를 슬픔과 분노로 가득 채웠습니다. 시 "In the Boat"에는 슬픔의 한 마디도 없지만 시 전체에 처음부터 끝까지 통합되어 있습니다. "무한한 파도", "광활한 바다", "잉크 자국이있는 빽빽한 구름", "비오는 안개"는 모두 어둡고 우울한 톤으로 끝없는 바다에 스며 들고 확장됩니다. 그리고 시 밖으로 솟아오릅니다. 이것이 큰 장면을 쓰는 효과입니다.

<사슴과 차이>의 "장면은 깊은 숲으로 돌아가 다시 이끼 위에서 빛난다"는 디테일을 묘사한 작은 장면이다.

<주리정>의 '깊은 숲 속 사람은 모르지만 밝은 달이 빛난다'는 소소한 장면이기도 하다.

시야가 넓은 중소형 장면인 '도시에 오르고 봄을 바라보다'에서 "산과 강이 가까이 있고 풍경이 새롭고 맑다".

당나라 시인 장계의 Qijue "가을 산"도 중소 장면입니다.

가을 산은 구름이없고 바람이 불며 달이 뜹니다. 스트림의 머리가 너무 느슨합니다.

초가집은 닫혀 있지 않고, 돌침대는 조용하고, 나뭇잎 사이로 묵직한 이슬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

이 시는 가을 산의 고요함을 묘사하고 있는데, 구름과 달도 없고, 방 안에는 아무도 없고, 달빛은 게으르고, 초가집은 텅 비어 있고, 주변은 너무나 조용해서 눈에 확 띕니다. 나뭇잎에서 이슬이 떨어지는 소리를 들어보세요. 이런 디테일한 묘사와 작은 장면의 묘사 방식은 <사슴과 차이>와 유사하다.

청나라 시인 야오판(姚然)은 샤오징의 눈을 크게 뜨게 만든 시 '산유기'를 썼다. 그가 산에서 본 자연풍경을 어떻게 묘사했는지 살펴보자. 봄 빗방울이 흩뿌려지고 봄바람이 불어와 풍경이 아름답고 푸르릅니다.

산과 들에는 물이 가득하고, 벼잎은 바늘에서 싹이 트고, 지는 해는 자고새의 소리를 끝까지 듣는다.

"뿌리는 빗방울"은 가까이서 보는 것이고, 멀리서 보면 빗방울이 보이지 않는 반면, "녹색 미우"는 조금 더 먼 장면이고, 미우는 일종의 바닐라라 어렵다. 더 멀리서 확인하기 위해 "모종바늘이 나온다"는 것이 눈의 전경입니다. 모종은 이제 막 자라서 바늘끝만큼 얇아져 있습니다. 이 시는 산속을 걷는 동안 본 풍경을 일련의 작은 장면을 사용하여 묘사하고 있으며, 산 속에 있는 봄의 느낌과 함께 신선하고 푸짐하게 쓰여졌습니다.

청나라 시평론가 신덕건(Shen Deqian)은 장엄하고 힘찬 시풍을 주창했는데, 그의 문체론, 왕세신의 매력론, 원메이의 정신론이 각각 시단을 주도했다. 청나라의.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Shen Deqian의 시가 "간단하지만 경계심이 부족하고 규칙과 규정이 있지만 활력이 부족하다"고 말합니다(Zhu Tingzhen의 말). Shen Deqian의 중소 장면에 대한 일부 풍경시는 예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 Qijue시 "Passing Xuzhou"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처에 가파른 연못과 강이 있고 수백 마일에 걸쳐 수양 포플러가 있습니다.

행인들은 녹색 눈썹과 서주를 지나가는 매미 소리를 느낄 것입니다.

옛 지명인 쉬저우(徐州)는 오늘날 허난성 쉬창(徐昌)을 다스리던 곳이다. 이 시의 처음 두 문장은 쉬저우의 산과 강의 자연 풍경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시냇물 소리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고, 끝없는 포플러 가지가 바람에 펄럭이며 평평한 산과 들판을 거의 덮습니다. "수백 마일 떨어진 포플러" 때문에 시의 마지막 두 문장에서는 "남자의 녹색 눈썹"과 "끝까지 매미 소리"를 사용하여 이 장면의 독특함을 강조합니다. 다른 하나는 청각 효과로 인해 양백리의 '서주 장면'이 생생하고 생생하게 쓰여져 '진정한 에너지'가 가득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시는 당나라 풍륜의 『선전』에서 볼 수 있는 『류대주』 등 선배들의 시를 차용하고 있다. "녹색 눈썹"은 청나라 Zha Shenxing이 쓴 "청시 팔 구호시"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천을 등지고 건너는 사람들은 그림 같은 녹색 눈썹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깨달음은 "경계"를 잃지 않습니다. 이것은 Shen Deqian이 작은 풍경을 그리는 데 성공한 것입니다.

당나라 시인 Weng Juan의 Qi Jue의 "야망"을 다시 읽고 매우 영리한 글쓰기 방법도 있습니다.

가을 풍경의 어느 날 , 맑은 만에는 멀고 가까운 봉우리가 무수히 많습니다.

야생 물을보기 위해 산에 올라 갔더니 갑자기 물 아래 푸른 산이 보였습니다.

처음 두 문장은 큰 장면이고, 마지막 두 문장은 작은 장면이고, 큰 장면에서는 산이 실제 장면이고, 작은 장면에서는 물이 가상 장면입니다. 물은 실제 장면이고, 산은 가상의 장면입니다. <앰비션>의 풍경 장면은 크고 작은 장면, 가상과 실제 장면을 오가며 흥미롭고 시적이다.

산과 강의 자연풍경을 감상하고 산수와 풍경에 대한 시를 쓰며 여유로운 시간을 갖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유로운 마음, 넓은 시야, 넓은 마음으로 쓰고 싶은 장면을 보면 상큼한 아름다움, 고상한 아름다움,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갖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앞서 소개한 『왕천비예』에서 왕웨이가 지은 산수시와 목가시가 이러한 상황에 속한다.

다른 시인들의 훌륭한 작품을 소개합니다. 먼저 백거이(Bai Juyi)의 '황혼의 강 송가(Ode to the Dusk River)'를 읽어보겠습니다:

석양이 물 위에 퍼지고, 강의 절반은 바스락거리고, 강의 절반은 붉습니다.

가난한 9월 셋째 밤, 이슬은 진주 같고 달은 활 같다.

이 시의 제목은 '황혼의 강에의 송가'로, 시인이 저녁에 강 풍경을 구경하다가 즉흥적으로 지은 작품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시에는 '석양'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이슬", "달" 등이 등장해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저녁부터 늦은 밤까지의 긴 시간을 보여주면서 저자가 강변(또는 한가로운 시간)에 머물기에 충분한 시간과 여유로운 태도를 모두 갖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강).

시의 첫 두 문장은 지는 해에 붉고 초록빛으로 물드는 강의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지는 해가 강물에 비친다. "빛나다"라고 하는 대신에 "지는 해"가 그 당시 수평선에 가까워서 빛이 땅 가까이에서 빛난다는 뜻의 "푸"를 사용한다. "라는 말은 매우 생생하다. 동시에 "Pu"는 "Zhao"보다 온화한 느낌을 주며, 지는 해가 황혼에 가까워지는 순간의 부드러움을 묘사하여 사람들에게 친밀감과 편안함을 선사합니다. 강의 느린 흐름으로 인해 강의 표면에 작은 잔물결이 생깁니다. 빛을 받는 쪽은 "빨간색"으로 나타나고, 백라이트를 향하는 쪽은 여전히 ​​짙은 푸른색 물결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Sese"는 수많은 녹색 기능으로 해석됩니다. 강물은 지는 해의 빛으로 덮였기 때문에 두 가지 색을 띠게 되었는데, 시인은 그 미묘한 순간의 변화를 예리하게 관찰하여 가느다랗게 반짝이는 강물과 노을을 비추는 것을 즐겼다. , 펜에서 흘러 나왔을 때 시인 자신도 취했습니다.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초승달이 하늘로 떠오르고 밤에는 가을 이슬이 땅에 떨어지는 장면으로 전환됩니다. '이슬은 진주와 같다'는 것은 내려다본다는 뜻이고, '달은 활과 같다'는 것은 올려다본다는 뜻이다. 맑은 이슬 방울은 본래 둥글지만 초승달의 맑은 빛을 받아 진짜 진주처럼 수정처럼 반짝인다. 밤하늘에 초승달이 떠서 멀리서 보면 활처럼 보인다.

어쩌면 이 날은 시인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인지도, 아니면 이 밤의 아름다운 풍경이 시인에게 특별한 느낌을 주어 이날을 기억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 칭찬할 때 "가난하다"라는 단어를 추가하여 매우 즐거운 기분을 표현하세요.

이 시는 백거이가 항저우 태수로 부임하면서 지은 시로, 당시 궁정에서 당파싸움이 치열했던 것을 다행으로 여겼다고 한다. 정치적 소용돌이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산천을 사랑하고 경치를 즐겼다. 내가 이토록 아름다운 풍경과 유난히 평화로운 상황을 쓸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여유로운 기분 때문이다. 편안하고, 초연하고, 조화롭고 편안한 마음 상태를 가져야만 다채롭고 아름답고 매력적인 풍경을 그릴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Dai Shulun의시 "Lanxi의 노래"에서도 예시될 수 있습니다.

시원한 달은 버드나무 만 위에 드리워진 눈썹 같고 그 한가운데에 산이 있습니다. 거울을 보면 그 나라가 보인다.

란시강에는 3일 동안 복숭아꽃 비가 내렸고, 한밤중에 해변에 잉어들이 찾아왔다.

대서륜은 당나라 중기의 유명한 시인으로 복주목사, 복주목사, 광서성 융주목사를 역임했으며 검열관 중성(忠成)과 관료(官官)를 역임했다. 룽관 특사. 재임 기간 동안 그는 뛰어난 정치적 업적을 이룩했으며 뛰어난 지방 관리였습니다. Dai Shulun의 시는 농촌 생활을 잘 반영하며 장면과 장면을 혼합하여 진실되고 감동적입니다. 이 시의 제목은 '란희송'으로, 어촌 사람들의 민요입니다. 란시(lanxi)는 현재의 저장성(浙江省) 란시현(lanxi County)의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湣는 노와 비슷한 노젓는 도구이고, 棹歌는 뱃노래이다. 그러나 대술륜이 지은 이 뱃노래는 싱그럽고 우아한 물가의 산수화이고, 명랑하고 아름다운 어부의 선율이며, 훌륭한 산수목가시이다.

보세요, 아름다운 초승달이 Liuwan 위에 걸려 있습니다. 달빛이 맑고 시원합니다. 위의 푸르고 흐릿한 산이 거울 수준의 개울에 반사되어 사람들이 아래를 내려다보고 자세히 살펴볼 수 없게 만듭니다. 이것은 처음 두 문장에 쓰여진 멋진 장면입니다. 달은 버드나무 가지에 걸려 있고, 산은 물 밑으로 가라앉고, 달빛은 시원하고, 산 그림자는 안개가 자욱하고, 시냇물은 거울처럼 평평하고, 물은 맑다. 서너 문장은 감동적인 장면을 묘사합니다. 봄비가 3일 연속으로 세차게 내리고, 한밤중에 물고기 떼가 떼를 지어 나타났습니다. 사람들은 조용했고, 놀기 위해 얕은 곳으로 달려갔습니다. 물마을에 살아본 사람이라면 봄비가 내린 뒤 붕어, 잉어, 멸치 등의 민물고기가 냇가 얕은 물가에서 지느러미와 꼬리를 흔들며 '새 물을 붙잡는다'는 사실을 안다.

비온 뒤 조용한 밤의 개울 풍경, 한밤중에 시끄러운 봄철 물고기들이 범람하는 모습. 시인은 아름다운 풍경을 즐기고, 어부들은 홍수를 즐긴다. 시에는 '사람'이나 '사랑'이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시인의 기쁨과 어부의 기쁨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좋은 산수시는 글을 읽을 때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고, 목소리를 듣고, 마음을 느끼고, 느낌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러나 이것이야말로 시인의 기쁨이요, 황제의 노래이다.

시 작가들은 평범한 장면에서 남다른 감정을 쓰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Yuanci Mountain의 노래 "Yenai Song":

Xiangjiang River는 2 월의 봄 수준이며 보름달과 부드러운 바람이 밤 여행에 적합합니다.

내가 노래를 부르며 평양수비대를 지나가려고 할 때 경비병들이 서로 불러 내 ​​이름을 물었다.

이 시의 저자 원걸(子沈山)은 당나라의 문학가였으며 당 사람들은 진장(陳張), 소도명(蘇道命), 소영석(魏永利), 한우(汉玉)와 함께 그를 언급하였다. 그는 Han-Liu 고전 산문 운동의 선구자였습니다. 이 시는 작가가 도주 태수 시절 창사 태수 관저를 방문하고 돌아오는 길에 지은 시로, 총 5개의 절 중 두 번째 시입니다. Ye Naiqu는 보트 노래이기도 하며 Ye Nai라는 단어는 보트 소리를 나타냅니다. 저자의 시 서문에는 돌아오는 길에 봄철에 큰 홍수가 나서 배가 후퇴하기 어려워 다섯 편의 시를 짓고 뱃사공들에게 노래를 불러 올바른 길을 찾도록 했다고 적혀 있다. 역행하여 홍수를 만나면 이러한 상황은 사람들을 쉽게 우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자는 뱃사공들의 투지를 격려하기 위해 그들에게 낙관적인 정신을 심어주었다. 그의 글에서는 집으로 돌아가는 밤이 매우 평화롭고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2월에 향강에 강물이 불어나 강물이 점점 더 넓어지고 보름달이 강물을 맑게 빛내며 봄이 따뜻해졌습니다. 바람이 사람들을 더 편안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러자 시인은 그런 장면을 '야행'에 가장 적합하다며 칭찬했다. 답답한 상황은 낙관으로 해결되었습니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이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인데, 평양수비대가 심야에 배의 승객들을 심문하는 모습이 담겨 있어 무한한 신선함과 흥미를 더해준다.

유비윤의 '시 입문서 계속'에서는 "마지막 두 문장에서 명단에 있는 사람들이 노를 저으며 노래를 지었다. 평양 수비대를 지나가려고 할 때, 진 관리들은 밤에 그들을 심문하기 위해 그들의 이름을 불렀는데, 이는 관팡케의 연설이었다. 이것은 저자가 쓸 수 있는 항상 존재하는 일이다. , 시인이 꼽은 그 시대의 삶의 향기가 강하다. 송나라의 고락(孫樂)이 자산의 시를 “가벼워서 얕고 눈이 여유로우며 맛이 실감난다”고 극찬한 것은 당연하다. 기분이 좋고 삶이 가득한 시입니다.

여유로움과 포용력, 기품과 지혜가 있으면 좋은 풍경을 알아보고 좋은 시를 쓸 수 있을 것이다. 별은 언제나 저 별이고, 달은 언제나 저 달이고, 산은 언제나 저 산이고, 물은 언제나 저 물인 까닭에 어떤 사람들은 아름다운 풍경을 즐기고 기쁨을 느끼는가?

풍경은 몸 밖에 있지만 사랑은 마음 속에 있다. 풍경은 감정을 만들 수 있고, 풍경은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고, 풍경은 감정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감정은 풍경을 바꿀 수 있고, 감정은 풍경을 만들 수 있으며, 감정은 풍경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왕어지는 “장면은 마음과 대상으로 나눌 수 있지만 장면은 감정을 만들고 감정은 장면을 만들고 슬픔과 기쁨의 혼합, 영광과 슬픔의 환영이 집에 숨어 있다”고 말했다. 자연의 감정과 물리학은 슬프기도 하고 기쁠 수도 있고 그 쓰임새가 무궁무진하다. 정체되지 않고 흐르지만, 가난하고 정체된 사람은 그것을 모른다. 슬픈 일도 있고 즐거울 수도 있고, 풍경이 서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이해하고 시 쓰기에 적용해보면 대개는 풍경 속에 감정을 담아 풍경을 쓰고, 풍경에 감정을 접목시켜 감정을 쓰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Bai Juyi, Dai Shulun 및 Yuan Jie의 4행을 살펴보세요. 왕웨이와 이백의 풍경목가시는 대부분 풍경 속에 '사람'도 없고, 풍경 속에 '나'도 없지만, 풍경 속에 감정이 있고, 풍경에 감정이 표현되는 명작이다. .

여기서는 송나라 시인 양완리(楊wanli)의 또 다른 시 <위산 가는 길>을 함께 읽어보자.

물소리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른다. 마을이 있고, 골목 머리 부분과 끝 부분에는 나무 그늘이 낮다.

푸른 산들은 먼지 없는 색감을 자랑하며, 푸른 시냇물 위에서 하루 종일 부지런히 빛난다.

Yushan은 Jiangxi Shangrao City의 유명한 명승지 인 Sanqing Mountain 남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Yushan Road는 Yushan에서 Sanqing Mountain으로가는 주요 경로입니다. 위산 주변의 풍경은 "세 개의 능선과 수천 개의 봉우리가 가파르고 하나의 얼음 흐름이 차갑다"고 합니다. 구불구불한 계곡을 따라 시냇물이 흐르기 때문에 이 시의 첫 줄은 시냇물 소리가 마을 남쪽과 북쪽 어디에서나 들린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산봉우리가 가파른 탓에 집과 마을 주변의 나무들이 낮아 보이지만 그늘이 참 아름답습니다. 이 처음 두 문장은 이미 Yushan Road의 풍경 상황을 광경과 소리로 설명했습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의인화를 사용하여 Qingshan과 Bixi의 신선함, 아름다움, 우아함 및 세련미를 칭찬합니다. 시냇물이 깨끗하기 때문에 물에 비친 푸른 산의 반사가 매우 맑고, 시냇물의 흐름으로 인해 푸른 산이 의식적으로 계속해서 반사되는 것처럼 푸른 산의 반사가 흔들리게 됩니다. 푸른 산이 하루 종일 계속해서 빛을 내는 이유는 자신의 푸른 몸이 깨끗하고 먼지에 더러워지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렇게 쓰여진 Qingshan과 Bixi는 고귀한 영혼과 사랑스러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풍경에 '나'가 없지만 푸른 산이 '나'처럼 보이는 것이 흥미롭다.

북송 조편(趙泉) 역시 의인화 기법으로 지은 산수유람시를 남겼다. 이 용도사이자 자정전사(子章師)는 '철의 검객', '조청천'으로 알려져 있으며, 육체와 정신의 수련을 중시하는 우아한 선비이다. , 그는 촉에 가서 '말'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가 촉에 들어갈 때 수금과 학을 들고 그를 따라갔다.' 이것은 대중적인 이야기가 되었다. 명나라 때 그를 기념하기 위해 충칭 사람들은 그와 한때 서주 총독이었던 육유를 위해 특별히 '조로공사'를 건립하고 '진학매화'라는 명판을 세웠습니다. 문에 걸려있습니다. "Qin He"는 Zhao Pian의 진실성을 칭찬하고 "Plum Blossom"은 Lu You의 고귀한 감정을 칭찬합니다. Zhao Peng은 시와 서예에 능숙합니다. Su Zhe는 한때 그를 "시가 신선하고 리드미컬하며 글씨가 활기차고 우아합니다. 그 사람과 똑같습니다."

Zhao Peng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안당에서 장윤봉을 돌아보다'라는 시의 절구 :

나는 명산 여행을 멈추지 않았지만, 이미 여행을 마치고 아직도 돌아보고 있다.

정점은 감상적인 듯, 베일리는 여전히 고개를 내밀고 있다.

옌당산은 절강성 원저우 웨칭시에 위치해 있으며, 독특하고 가파르고 웅장한 산세로 역사상 '동남 제1의 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다의 명산", "세계의 독특한 산"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안당산은 남안당산, 중안당산, 북안당산으로 나뉘는데, 그 중 북안당산이 가장 유명하다. "언덕 위에 호수가 있고 풀이 자라고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가을에는 기러기가 거기서 자고 있다."

Zhao Pian의 이 시는 안당산의 환상적인 풍경을 자세히 묘사하지는 않지만, 유명한 명승지를 방문한 후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으로 독자들에게 무한한 상상의 여지를 남겨줍니다. 이 시 역시 의인화를 사용하고 있으나 양완리의 작법과는 사뭇 다르다. Yang의 의인화는 풍경에 "아무"사람이 없고 푸른 산이 "나"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Zhao의 의인화는 풍경에 "나"가 있고 봉우리가 "사람"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원래 '나'는 너무 감상적이어서 돌아오는 길에 아름답고 수려한 산봉우리를 보기 위해 계속 뒤를 돌아보았지만, 시의 마지막에는 '봉우리'가 여전히 '탐험 중'이라고 되어 있다. 수백 마일 떨어져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것은 센티멘탈과 같습니다."

이러한 의인화 기법을 통해 시인 자신의 감정을 산봉우리로 옮기는데, 이는 여전히 풍경에 대한 '나'의 집착과 향수를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말하면 거기에는 시가 없습니다.

치쥐에 밤비와 호수 한가운데 섬에 머물다.

기사/편의(요양)

난초의 향기가 주저우를 가득 채운다. , 그리고 조용한 플루트 음악이 서쪽 타워를 통과합니다.

꾀꼬리는 봄을 아름답게 노래하고 떠나지만, 밤에 비가 오면 술 취한 손님은 뒤에 남는다.

Qijue 강 제방은 독특합니다

Article/Bian Yi (Liaoyang)

강 제방을 따라 걷다 보면 바람이 잔잔하고 연기와 태양이 그림자가 하늘을 관통합니다.

거울물 속엔 날아다니는 갈매기들이 사람과 멀리 떨어져 있고, 손님을 환영하는 휘파람 소리가 울려퍼진다.

Qijue Alpine Sophora

Text/Bian Yi (Liaoyang)

은색 종소리가 나무에 매달려 있고 바람이 섬세한 얼굴에 따뜻함을 선사합니다.

높은 산은 구름으로 보호되고, 꿀암술은 나비가 춤추고 벌이 날아다니듯 달콤하다.

Qijue Youth Lake

작성 : Bian Yi (Liaoyang)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푸른 잔디가 촉촉한 랴오닝 남부의 맑은 물 호수입니다. 상쾌한.

은빛 비늘이 햇빛에 펄쩍 뛰고, 마을 술은 달콤해서 손님을 즐겁게 해준다.

Qijue Mountain에서 본

Text by Bian Yi (Liaoyang)

얕은 개울에서 물고기가 놀고 있어 물을 보는 것이 편안합니다.

풀로 지은 별장에서 차도 마시고, 와인도 마실 수 있는 세상에 이런 복숭아나라가 있다.

시간 관계로 오늘 수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07-15 나비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