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사람을 미워하는 중국어 고전 표현
사람을 미워하는 중국어 고전 표현
1. 사람에 대한 미움을 시로 표현
주변 사람과 사물에 대한 미움을 표현하는 시 1. 하루 종일 옷을 빗느라 지쳤습니다(송나라 유용 '정풍보') 2. Yahuai는 Taisi에 지쳤습니다 (Liu Kezhuang, Song Wang, "Qinyuanchun") 3. 사람들을 피곤하게 격려합니다 (Li Zengbo, Song Wang, "Qinyuanchun") 4. 피곤할 때가 있다는 것을 압니다 (Zhang Jiucheng) , 송나라, 『논어백경』 5. 등불이 지치면 여유롭게 유람하러 가라(소체, 송나라, 『자운왕공상원건삼시』 6. 세속적인 정서에 지치면 된다(석수, 송나라, 『동천무』) 7. 등불에 지치면 한가로이 유람을 떠나라(송나라)·소체·"왕자윤이 보낸 세 편의 시 공상원" 8. 지나가도 지치지 않는다 (송나라·증공·"배우에게 답하는 두 시") 9. 혼자 있기엔 지쳐서 떠나고 싶다 (송나라·소쉰·"빙신" 수(隆)성 출신인 진징(陳景)이 남쪽에서 돌아와 관직을 버렸다." 10. 양광은 군주의 눈에 띄어 지쳤다(송나라 장위는 "여변수가 달석벼루를 보냈다.") 화면" 11. 말과 마차를 타고 오가는 것이 지겹다(송나라, 황서·"덩젠산탑") 12. 욕망에 지치기 쉽다(송나라·이거우·허소의 작품) 마고십송·단하동굴' 13. 저녁에 따로 지내도 지루하지 않다(송나라·여문귀·제목 '등영도') 14. 혼자 있는 게 지겨워서 이주하고 싶다(송나라 소쉰) "병신은 도성 진경에 갔다가 관직을 버리고 남쪽에서 돌아왔다." 2. 시를 사용하여 사람에 대한 혐오감을 표현 p>
1. 축약어 뮬란·옛 증오 세상 끝에서
송나라: 진관
세상 끝의 오래된 증오, 외롭고 황량한, 아무도 그것에 대해 묻지 않는 작은 봉인 향로.
나방들이 모여들고, 봄바람이 아무리 불어도 위험한 건물에 갇혀서 지나갈 때마다 안타까움을 느낀다.
오래된 미움은 세상에 멀리 남아 있고, 누구에게도 묻지 않고 황폐하고 외롭게 살고 있습니다. 내 마음을 알고 싶다면 그것은 황금 용광로에서 타오르는 향과 같습니다. 늘 눈살을 찌푸리고 봄바람이 아무리 세게 불어도 졸린 채 높은 빌딩 난간에 기댄 채 날아가는 기러기들을 바라보니 말 한마디 한마디가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2. 영원의 시를 읽다. 후회<. /p>
송나라: 이구
촉의 길은 날마다 비와 같고 혼란이 도처에 있었다.
그때에는 군대에서 죽은 사람이 더 많다.
번역 :
비가 내리는 것은 말할 것도없이 하늘로가는 길보다 어렵다. 밤에 계속!양후궁 생각하면 ***으로 계속 눈물이 흘렀어요
그때 군대에서 죽은 사람은 첩뿐만이 아니었는데 왕이 죽었습니다. 나는 그들을 전혀 불쌍히 여기지 않습니다.
옥 3~4개
원나라:마지원
자고 있습니다. 베고니아, 봄이 늦어지리라. 황제의 손바닥을 보면 화려한 옷이 중부평원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이 옥반지가 나루산을 일으키지 않았다면 우리가 어떻게 그 길을 알 수 있겠는가.
깊은 잠에서 깨어난 후궁의 표정은 마치 늦봄 베고니아 꽃 같았고, 손에 꼭 쥐어주고 싶었다. 보고 놀아보세요. 그 "색깔의 깃털옷의 춤"은 중부평원 최대의 재앙이다.
직업인 안록산의 탐욕스러운 관심을 끌었던 양위환이 아니었다면 어떻게 이토록 큰 소란이 일어날 수 있었겠는가? Tang Ming 황제는 Shu로가는 길이 얼마나 어려운지 몰랐습니다.
4. 난릉왕·극심한 증오
송나라: 신치기
증오는 극에 달하고 증오는 지울 수 없다. 창홍은 인간이었는데, 3년 만에 그의 피가 녹색으로 변했다.
정런은 천천히 울었다. 아버지는 유교를 공격하고 묵가를 지지했습니다. 10년의 꿈, 슬픔은 사라져 가고, 가을 편백나무 사이에서 현실이 되었습니다.
번역:
원망은 정말 극에 달하고, 극에 달하면 해소될 수 없습니다. 장홍은 촉나라에서 후회하며 세상을 떠났다. 3년 뒤에 그의 피가 벽옥으로 변했다는 말이 있다.
Zheng Guoren Xu도 눈물을 흘리며 말했습니다. 아버지는 유교를 공격하고 묵가교를 돕습니다. 이로 인해 10년 후 나는 분노하여 자살했습니다. 슬픔, 즉 내 무덤의 가을 편백나무는 이미 많은 열매를 맺었습니다.
5. 강홍·글의 정서 가득
송나라 : 악비
화가 나서 난간에 기대어 안개비가 그쳤다. 위를 올려다보고, 하늘을 우러러보며 강렬한 감정으로 포효합니다. 30년의 명성과 먼지, 8천 마일의 구름과 달.
더 이상 기다리지 마십시오. 청년의 머리가 하얗게 변하고 너무 슬플 것입니다!
징캉의 수치심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목사들의 증오, 언제쯤 무너지겠는가! 긴 차를 몰고 하란산의 틈을 건너갑니다. 야망은 훈족이 배고프면 고기를 먹고, 목마르면 훈족의 피를 마시는 것입니다. 다시 시작하기를 기다리며, 오래된 산과 강을 청소하고, 하늘을 마주합니다. (Zhuangzhi 한 작품: The Strong Man; Lanshan Que, 한 작품: Lanshan Que)
번역:
Jingkang Year의 수치심은 아직 씻겨 나가지 않았습니다. 장관들의 원한이 지워지겠습니까? 나는 단지 전차를 몰고 하란산에 있는 적진을 통과하고 싶을 뿐입니다. 큰 야망과 공동의 증오를 가진 사람들은 배가 고프면 원수의 살을 먹고, 목이 마르면 원수를 비웃고 경멸하며, 원수의 피를 마신다. 나는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하여 옛 강산을 되찾고 나의 옛 수도인 징작에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너무 화가 나서 올라가서 난간에 기대보니 이제 막 비가 그쳤습니다. 주변의 광대함을 바라보며 나는 하늘을 우러러 한숨을 쉬었다. 야심은 맹렬하고, 30년의 성취는 이제 먼지로 변했고, 수천 리 위에는 떠다니는 구름과 밝은 달만이 있을 뿐입니다. 세월을 허비하고 청년처럼 백발이 되어 후회와 슬픔만 남게 되지 마십시오. 3. 고대 한자로 미워하는 사람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1. 무식함: 얕은 지식과 해박한 지식이 아닙니다.
바오푸자 외부장: "나는 가난해서 스승과 친구를 찾을 길이 없다. 나는 무지하고 무지하다. 나는 생각이 짧고 의로움이 많다." 제10장 "무식하고 무지한 사람." 대중이 추천하는 것”
◎예: 학자는 나가지 않고도 세상사를 알 수 있다고 한다. 무지하고 사회와 단절되는 일이 없도록 하려면 신문을 더 많이 읽고 뉴스를 더 많이 들어야 합니다. 2. 콩눈(Bean-sighted): 근시안적이며 편협한 마음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면 그 사람은 눈이 반짝반짝 빛나고 당장의 이익에만 관심이 있고 밝은 미래를 가질 수 없는 것 같아요. 3. 근시안적: 사람의 근시안적이며 편협한 마음을 나타냅니다.
예: 이기적인 사람들은 근시안적이어서 큰 일을 성취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근시: 근시에 대한 은유.
예: 도시 계획은 장기적인 계획이 있어야 하며 근시안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5. 근시안: 지식이 부족하고 통찰력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근시안적인 사람은 위대한 일을 거의 성취할 수 없습니다. 6. 우물개구리 : 우물바닥에 사는 개구리.
장자 ˙Qiu Shui의 인용문: "우물 안의 개구리는 바다와 대화할 수 없습니다. 그는 공허에 갇혀 있습니다." 좁은 지식과 근시안적인 사람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송나라의 소식은 "시야가 흐려지고 파도가 우물 안의 개구리를 놀라게 하는 것이 싫다"라고 썼다. ◎예: 배움의 바다에는 한계가 없다. , 그리고 모두가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결코 우물 안의 개구리가 되지 마십시오.
7. 우물 안의 개구리: 지식이 부족한 사람에 대한 비유. 삼국지 113화 너는 우물 밑 개구리인데 어떻게 비밀을 알겠느냐 붉은 저택의 꿈 49화 나는 우물 밑 개구리인 줄 알느니라 우물에서 별 보기: 우물에서 별 보기. Zhou ˙ Shi Jiao ˙ 시체 ˙ 1권: "우물에서 별을 보면 몇 개의 별만 보입니다."
후자는 사람들의 근시안을 비유한 것입니다. 9. 우물 안 개구리의 모습: 좁은 지식에 대한 은유.
홍명집 ˙제2권˙송나라˙종빙˙명불교: "하지만 나는 우물 속의 개구리를 이끌고 싶고, 명나라˙신덕보를 제압하고 싶다." Wanli Yehui Collection˙ 25. 가사 및 음악: "세상에서 본 적이 없는, 단체로 짖는 곡, 마지막 노래입니다. 정말 개구리 귀입니다."
10. 음 개구리와 닭(chicken): 우물 안의 닭. 아주 작은 것을 묘사할 때 자주 사용되는 작은 곤충. 우물 안의 개구리와 닭은 사람들의 근시안적 시각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당나라 ˙ Liu Yuxi가 Wei Liang 선사에게 보낸 시 ˙ 서문: "아주 얕습니다! 한때 우물 안의 개구리는 닭만큼 좋지 못했다고 들었습니다. ˙ Zhang Junfang ˙ Yun Ji." Qizhan ˙ 7권 10. 비약 속의 황금열쇠: "이제 운명을 듣고 나니 정말 신비로운 바람에 젖어 그 진정한 의미에 취해있습니다.
나는 언제나 개구리였습니다. 11. 우물안의 개구리는 바다를 말하지만 우물안의 개구리는 바다를 말해요. 장자 ˙Qiushui: "우물 안의 개구리는 공허함에 갇혀 있기 때문에 바다와 대화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한다는 비유. 예를 들어, 그는 실제로 여기에서 말도 안되는 말을하고 있으며 실제로는 사물의 바다에서 말하는 우물 안의 개구리이며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지 않습니다.
12. 우물에 앉아 하늘을 보세요: 우물 바닥에 앉아 하늘을 보세요. 당나라의 옛말 한유는 "우물 속에 앉아 하늘을 보면 하늘이 작다고 하면 하늘이 작은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좁은 시력과 제한된 시력에 대한 은유입니다. 서유기˙16장: "나의 제자는 평생을 헛되이 보내고 산문을 떠나지 않았다. '우물에 앉아 하늘을 본다'는 속담처럼 썩은 사람이다.
세상에 보내는 경고˙제21권˙조타조가 수천 마일 떨어진 징니앙에게 보냈습니다: "어리석은 여동생은 여성 세대입니다. 그녀는 우물에 앉아 하늘을 바라보며 은인에게 용서를 구합니다." 그녀의 죄." 13. 항아리의 풍경: Wengtian: 항아리에 앉아서 하늘을 보면 하늘이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근시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암시: 송나라 황정견의 시 "다시 운율 풍대자유": "마치 바다를 만나 가을 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같더니 사나운 닭이 하늘을 지키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14. 鸴鸸笑平(鸴鸸笑平): 원래는 鸴鸸鸸을 가리킨다. 낮게 날아서 먹을 것이 넉넉한 것에 안주하지만 석 달 동안 먹을 것을 모아 남쪽으로 높이 날아가는 로크를 비웃는다. 장자의 "소요유"에 대한 암시입니다.
근시안적이고 자기 지식이 부족하다는 비유입니다. 예를 들면, 만약 당신 자신이 너무 낮은데도 다른 사람이 고상하고 과묵하다고 비난한다면, 당신은 마치 펭을 비웃는 비둘기와 같습니다! 15. 원홀관(One-hole view): 한쪽만 보고 전체를 보지 못하는 얄팍하고 좁은 지식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예를 들어 그가 표현한 의견은 피상적인 의견일 뿐 채택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16. 한 가지 이득은 어리석음입니다. 자신의 얕은 의견을 겸손하게 인정하십시오.
"수천 가지 고려 사항, 하나의 이익" 기사를 참조하세요. 송나라 악과사 7권 우웨이자이 시에즈치는 "나는 다시 운명을 숭배하고 그것을 얻기 위해 힘을 쏟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17. 우물에 앉아서 하늘을 바라보라. : 우물 바닥에 앉아 하늘을 보세요. 당나라의 옛말 한유는 "우물 속에 앉아 하늘을 보면 하늘이 작다고 하면 하늘이 작은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좁은 시력과 제한된 시력에 대한 은유입니다. 서유기˙16장: "나의 제자는 평생을 헛되이 보내고 산문을 떠나지 않았다. '우물에 앉아 하늘을 본다'는 속담처럼 썩은 사람이다.
세상에 보내는 경고˙제21권˙자오타조가 수천 마일 떨어진 징니앙에게 보냈습니다. "어리석은 여동생은 한 세대의 여성이다. 그녀는 우물에 앉아 하늘을 바라보며 은인에게 간청한다. 용서." 18. 튜브를 통해 표범을 본다: 보이는 것이 작아 전체 그림을 얻지 못한다는 뜻이다.
금서 80권, 왕희지 전기: "이 사람도 표범을 정탐하는 일을 맡고 있고, 가끔 한 무리의 사람들을 본다"고도 쓰여 있다. 표범의 점."
19. 표범을 잠깐 보려면 작은 부분만 보지만 전체 그림은 보지 못한다는 비유입니다. 송나라의 이광과 호방형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거칠음을 보여주세요."
"튜브 안의 표범을 엿보는 것"이라고도 합니다. 20. 국자를 사용하여 바다의 양을 측정하십시오. 국자를 사용하여 바다의 물을 측정하십시오.
짧고 얕은 지식을 비유한 말이다. 삼국지, 위(魏), 조조(曹曹), 왕수서(王秀書): "그러나 남들이 지푸라기로 바다를 심판하고 뱀에게 발판을 마련할까 두렵도다. 4. 남이 방해하는 것을 싫어함을 표현하는 고대 중국 문장이 있는가?" ?
이유
친구 집에서 경기를 관람했는데 손님 한 명이 여러 번 패했다. 기(氣) 그는 계산을 잘못하고 항상 자신이 잡히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일을 제쳐두려고 합니다. 얼마 후 나는 당신을 초대하여 나와 함께 게임을 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나에게 아주 쉬운 일이었습니다. 돌 몇 개를 놓은 직후에 이미 손님이 선두에 섰습니다. 게임이 끝나면 생각해보면 이득이겠지만, 손님에게는 아직 더 많은 지혜가 남아 있다. 게임을 세어 본 후 손님은 열세 번째 아들을 상대로 승리했습니다. 너무 부끄러워서 한마디도 할 수 없었습니다. 이후 경기를 지켜보는 사람들은 하루 종일 조용히 앉아 있도록 초대받았다.
오늘날의 학자들은 고대인의 책을 읽을 때 종종 고대인이 현대인과 함께 살면서 저지른 실수를 생각하고 그것을 실수라고 부르기를 좋아합니다. 사람이 실수를 안 할 수는 없는 게 사실이지만, 자리를 바꾸고 침착하게 대처하려고 하면 실수는 안 하게 되겠죠? 나는 다른 사람의 실수를 알 수는 있지만 내 실수는 볼 수 없으며, 다른 사람의 작은 실수는 지적할 수 있지만 큰 실수는 볼 수 없습니다. 나는 내 손실을 구걸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에 대해 이야기 할 시간이 없습니다!
체스의 장점과 단점이 정해져 있습니다. 한 수의 손실은 누구나 볼 수 있으며, 자신의 단점을 지키는 사람도 이를 숨길 수 없습니다. 원칙이 있는 곳에는 모두가 있고, 모두가 그렇지 않습니다. 세상에 공자가 없다면 누가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사람들이 잃는 것이 꼭 이득인 것은 아니며, 내가 잃는 것이 반드시 큰 손실인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서로 비웃을 시간도 없고, 경기를 지켜본 사람들은 자기들보다 더 나쁘다!
2 번역 편집자
친구 집에서 체스를 보고 있었어요. 한 손님이 계속해서 졌습니다. 나는 그의 계산 착오 때문에 그를 비웃었고 그가 나를 따라잡을 수 없다고 생각하면서 항상 그를 위해 체스 말을 바꾸고 싶었습니다. 잠시 후 그 손님이 나에게 체스를 하자고 요청했습니다. 나는 그를 무시했습니다. 몇 개의 체스 말을 방금 플레이했고 손님이 이미 주도권을 잡았습니다. 체스 게임이 중반에 가까워질 때 나는 더 열심히 생각했지만 손님은 더 여유로워졌습니다. 게임이 끝나면 양측의 체스 말이 계산되고 손님은 13개의 체스 말을 가지고 승리합니다. 너무 부끄러워서 한마디도 할 수 없었습니다. 나중에 누군가 나에게 체스 게임을 보라고 초대했을 때, 나는 하루 종일 거기 앉아서 조용히 지켜만 보았습니다.
오늘날 공부하는 사람들은 책을 읽을 때 고대인의 실수를 비판하는 경우가 많고, 오늘날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다른 사람의 실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사람이 실수가 없을 수는 없지만 서로 입장을 바꿔가면서 사이좋게 지내고 자신에게 정말 잘못이 없는지 냉정하게 평가해 볼까요? 남의 잘못은 알아차려도 내 잘못은 볼 수 없느니라, 남의 작은 잘못은 지적할 수 있어도 내 잘못은 볼 수 없느니라. 다른 사람들!
체스 실력에는 기준이 있다. 사람은 실수를 한 번 보면 이전 실수를 옹호하고 싶어도 숨길 수 없다.
정치 문제에 있어서는 모두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동의하고, 모두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세상에는 공자 같은 성인이 없는데 무엇이 참으로 옳고 그른지를 누가 판단할 수 있겠습니까? 이런 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실수가 꼭 이득이 될 수도 없고, 자신의 실수가 큰 실수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서로 비웃고 멈추지 않으면 체스를 보는 사람들보다 더 나쁩니다.
당시 선비들은 책을 읽을 때 고대인의 잘못을 비판하는 것을 좋아했고 실제로 사람들과 어울릴 때도 다른 사람의 잘못을 비판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사실, 실수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세요. 자신은 실수한 적이 없나요? 우리는 다른 사람의 실수를 볼 수 있지만 우리 자신의 실수는 볼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저지른 작은 실수는 지적할 수 있지만 우리가 저지른 큰 실수는 지적할 수 없습니다. 정말로 자신을 되돌아보는 데 시간을 사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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