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침몰하는 배는 옆으로 누워 있었고, 마네키 춘은 병든 나무 앞에 있었어요! 무슨 뜻이죠?
침몰하는 배는 옆으로 누워 있었고, 마네키 춘은 병든 나무 앞에 있었어요! 무슨 뜻이죠?
인간으로 돌아온 나는 케라니아인들처럼 피리만 불 수 있고, 공허한 우울함만 있을 뿐이다.
배 옆에는 천 개의 돛이 달리고, 병든 나무의 머리에는 만 년 무풍춘이 있네.
오늘은 노래 한 곡 부르고 술 한 잔 마시며 기운 내세요.
나는 이 황량한 바산과 주수에서 23년을 보냈네. 고인을 생각하면 헛되이 샤오푸를 외우며 돌아오는 시간이 예전과 같지 않습니다. 난파선 옆에는 수천 개의 돛이 지나가고 있지만 병든 나무 앞에는 봄의 투쟁이 있습니다. 오늘 당신이 낭송한 시를 들었는데, 당분간은 이 술로 기운을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각의 영감 :
이 시는 백주이가 유 28대사에 대한 보답으로 술에 취해 읊은 시입니다. 이 시는 세 개의 우여곡절이 있으며, 정치적 반대자들에게 당하고 오랫동안 유배된 것에 대한 시인의 분노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가라앉는 배 옆에는 천 개의 돛, 병든 나무 앞에는 만 그루의 나무"라는 구절은 앞의 두 구절의 우울함을 담대함으로 바꾸는 풍부한 이미지와 깊은 의미를 지닌 명대사다. 이 대사는 친구의 걱정에 대한 감사인 동시에 * * * 격려로, 비록 나는 강등되었지만 나를 따라오는 사람들이 있을 것임을 암시합니다. 작가는 고난과 좌절에 침몰하지 않고 낙관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차분하게 대처합니다. 시 전체가 전염성이 있고 풍부한 삶의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인문교과서에서 펴낸 교사용 지도서의 '본문 해설'에 나오는 '가라앉는 배에 천 돛, 병든 나무 앞에 만 그루 나무'라는 구절은 "목선..."이라는 아주 단순한 구절이지만, 그뿐이 아니다. 목선」에서 시인은 '침몰하는 배'와 '병든 나무'를 대비시켜 천 개의 돛이 패권을 다투고, 천 그루의 나무가 봄을 다투는 생동감 있는 장면을 묘사하면서 관리들을 대하는 시인의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후일 관련 자료에서 이 시조에 대한 비안, 비기의 평가는 다음과 같다: "그리고 완모, 폭도들의 자랑이었던 그의 경력 후 강등에 대한 은유. 이 커플은 자신의 삶을 한탄하는 류위시의 분노에 찬 말입니다."
"천 돛"과 "만 무"는 비안이 더 잘 이해하고 있는 것 같아요. 류의 다른 두 시와 연결해서 볼 수 있습니다.
용전원년(805년), 유비는 왕의 개법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랑주 법무부 장관의 직책으로 강등되었다. 원허 10년(815년), 조정의 누군가가 유종원 등이 그를 고용하기 위해 들고 일어났던 것을 기억해냈고, 동시에 강등당했습니다. 랑저우에서 장안으로 돌아온 후 그는 "원허 10년 랑저우에서 베이징까지, 꽃을 보는 신사들을 위한 연극"이라는 제목의 시를 썼습니다. 이 시에는 "쯔양의 붉은 먼지가 오면 꽃을 보지 않고 돌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덕수안 고개에는 수천 그루의 나무가 있는데, 모두 유랑이 그곳에 간 후에 심은 것이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시의 첫 두 줄은 표면적으로는 꽃을 감상하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지만, 은밀하게 복숭아꽃의 번영과 아름다움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두 행은 자신의 상황과 관련된 것으로 "나무가 어떻게 저렇게 아름다울 수 있나"라는 탄식이 담겨 있는 듯합니다. 사실 시인은 수천 그루의 복숭아꽃 나무를 지난 10년 동안 투기로 인해 점점 더 정치적으로 성공한 부자와 권력자들로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 행에서 그는 겉보기에 대단해 보이는 이 부호들이 모두 '나'가 소외된 후에야 승승장구했다고 지적합니다. 그의 경멸과 풍자는 씁쓸하고 정치적 반대자들을 매우 불편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이 시가 나오자 저자와 그의 동지들은 즉시 공격을 받고 보복을 당하고 다시 좌천되었습니다.
14년 후인 대호 시대 2년(829년)에 시인은 장안으로 소환되었습니다. 시인은 '다시 찾은 두선'에서 "백 평의 뜰 반 이끼, 사방에 복숭아꽃이 피네. 도사는 어디로 돌아갔을까요? 류랑은 오늘 다시 이곳에 왔습니다." 자신을 공격한 세력에게 도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오래된 문제를 재검토합니다. 시인은 오늘날에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복숭아꽃의 변동과 세상의 예측 불가능성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두원관으로 쓰고 있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복숭아꽃을 이익보다 더 비싸게 여기고 있으며 도사는 혁신 운동을 탄압 한 당시 권력자들을 지칭합니다. 이 사람들은 20여 년이 지난 후 일부는 죽고 일부는 권력을 잃었 기 때문에 새로운 귀족을 장려하여 원래의 형이상학 적 추진력을 바꾸고 "꽃이 피고"복숭아 꽃이 모두 사라진 것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양보하는 것은 "도교가 어디로 돌아가는가"의 결과입니다. 이 지점에서 거부된 '나'가 다시 돌아옵니다. 다시 한 번 시인은 정치적 혁신을 가로막는 정적들을 향해 경멸의 미소를 짓습니다. (션주유 참조)
"만 무", "천 돛", "천 복숭아나무"의 은유는 동일합니다. 다만 두 편의 '복숭아'시에서 작가는 더 많은 경멸과 조롱을 보여주고, 오랜 친구 바이러천 앞에서 시인은 더 많은 분노와 억압에 마음을 열었습니다. 물론입니다. "오늘, 노래를 듣고 일시적으로 술 한 잔의 정신에 의지하라"의 네 번째 부분에서 볼 수 있듯이 Liu Yuxi는 항상 대담하고 대담하며 단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