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고대 시의 이념과 작가의 관점을 평가하는 방법
고대 시의 이념과 작가의 관점을 평가하는 방법
골든 토픽 관점
1. 다음 당나라 시를 읽고 이 문제에 답하시오. (2008年高考江苏卷)
从南京登上凤凰台
李珀
曾有凤凰在凤凰台上,凤去台空,唯江东还。。
오공이 황량한 오솔길에 꽃을 피우니 진나라 왕실의 친척이 기근이 되었다.
푸른 하늘에서 세 개의 산이 반쯤 떨어지고, 백로섬은 촉촉하다.
권력에는 항상 배신자가 있어 하늘을 가리는 것처럼 장안은 마음이 우울한 것을 볼 수 없다.
주 ① 물: "두 물"이라고도 한다.
(1)이 시의 연과 목을 요약하고, 시인이 어떤 정서를 형상화했는지 이야기하시오.
이 시는 저자가 진링(난징)의 봉황 테라스에 올랐을 때 보고 느낀 것을 묘사한 '그리운' 시입니다. "오공궤 길은 황량하고, 고대의 먼지는 금빛 옷"이라는 구절은 역사적 정서로, 이 문장을 이해하려면 이백의 독특한 역사적 정서를 담고 있는 "매장길과 고대의 언덕", "세 개의 고대 언덕", "세 개의 고대 언덕", "세 개의 고대 언덕", "세 개의 고대 언덕"이라는 키워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세 개의 산과 반이 하늘에서 떨어지고 백로 섬은 물"은 현실을 묘사한 것입니다. 고대와 현대의 대비를 통해 과거와 현재에 가라앉고 떠 있는 작가의 심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참고 정답(1)평행 연은 여섯 왕조의 고대 수도에 관한 것이고, 목 연은 금릉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에 관한 것으로, 인간사의 굴곡과 자연의 영원성, 여섯 왕조의 흥망성쇠에 대한 감정을 형상화하였다.
2. 다음 노래와 시를 읽고 이 문제에 답하십시오.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1권)
강가의 사군자(四曲歌詞)
판달린
서산은 호랑이 굴로 이어지고 ② 붉은 절벽은 용의 궁전을 숨기고 있다.
삼국을 이기는 형상, 파도가 세상에 흐른다.
모래 주먹이 왜가리를 떠나고 바다는 넓고 하늘은 후퇴한다. 비에 흠뻑 젖은 배로 돌아가는 어부가 가장 존경스럽다.
주(1) 판달링(약 1057-1106): 황주(지금의 후베이성 황강)의 자이라오는 시를 잘 지었으며, 한때 소서와 함께 적벽을 여행했다. (2)서산(西山) : 호북성 어주(於州)의 서쪽에 있는 산으로, 조용하고 깊은 산.3 주먹 백로 : 백로가 한쪽 다리를 말아 올린 채 잠을 자는 모습을 가리킴.4 주먹 백로 : 백로가 주먹을 쥐고 자는 모습을 가리킴. (2) 시 전체에서 작가는 어떤 삶을 지향하고 있습니까? 간략하게 분석해 보세요.
이 시를 분석하고 풀기 위해서는 시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메모를 활용해야 합니다. 첫 두 연은 그리움으로 시작되는데, 저자는 서산, 적벽 등 고대 영웅들이 패권을 위해 질주하던 곳, 전쟁의 장소인 서산에 와서 역사의 영웅들이 군림하며 위대한 업적을 세우고 있는데 동쪽으로 흐르는 이 같은 물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상상하고 있다. 셋째, 눈앞의 실제 장면을 돌아보십시오 :해변을 내려다 보면 백로가 많이 살고 있기 때문에 눈앞에 빛이 느껴지고 드넓은 하늘을 올려다 보면 구름 위로 높이 날아가는 기러기가 뒤로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커플은 다음과 같은 감상을 발표했습니다."나는 이제 카누를 타고 연기가 자욱한 빗속에서 낚시를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강에서 낚시꾼들이 가장 존경스럽고 천막에 여유롭게 부딪히는 빗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은둔의 삶을 동경한다. 이 시의 첫 두 연에서 작가는 눈앞의 장면에서 시작하여 적벽대전 당시의 병사들을 생각하며 향수에 빠지고, 지금은? 그는 "파도와 시냇물은 할 일이 많다"고 외친다. (2) 시의 마지막 두 연에서 작가는 수루와 홍패의 여가를 칭찬한 다음 "파도와 모든"감탄사와 관련된 어선을 본 것 같았고, "나는 어선을 가장 존경한다"고 제안하여 비와 연기 속에서 배를 몰고 집으로 돌아갈 것을 제안했습니다!
3. 다음 두 편의 시를 읽고 이 문제에 답하십시오. (2007년 가오강시집)
진링왕완
고선
떠도는 구름과 함께,
나는 여전히 가을의 소리와 함께 석양과 동행한다.
세상에는 무한한 화가가 있고,
슬픔은 그림을 그릴 수 없다.
투진링
웨이즈장
누가 슬픈 그림을 그릴 수 없다고 말하랴.
감정을 쫓아 인간의 마음을 그린다.
남조의 여섯 가지 그림을 보세요.
오래된 숲은 차가운 구름으로 가득하다.
주:고선(高仙)과 위장(衛莊)은 모두 당나라 말기의 시인이다.
(1) 두 시 모두 "슬픔"에 관한 시입니다. 시인은 왜 슬퍼하는가?
(2) 두 시인 중 한 사람은 "슬픔으로 그림을 그릴 수 없다"고 말하고 다른 한 사람은 "누가 슬픔으로 그림을 그릴 수 없다고 말합니까?"라고 말합니다. . 이것을 구절로 간단히 분석해 보세요.
가오젠의 '진링의 밤'은 가을 밤 진링(현재의 난징)시 정상에 올라 "떠다니는 구름과 석양 구름"의 그림을 본 시인의 변덕스러운 감정을 묘사한 작품입니다. 웨이좡의 '진령'이 바로 그 그림입니다. 시인은 남조의 역사를 묘사한 여섯 점의 그림을 보고 깊은 감동을 받아 이 시를 썼습니다. 두 시인은 육조의 과거 사건을 통해 당나라 말기의 현실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현했습니다. 이 두 시를 감상하려면 주석의 내용을 무시해서는 안 되며, 사람을 인식하고 세상을 논해야 합니다.
참고 정답(1)시인들은 당나라의 쇠퇴에 대해 슬퍼하고 있다. (2)두 시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같은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가오시의 저자는 저녁에 진링을 바라보며 "일몰"과 "가을의 소리"의 이미지에서 슬픔이 느껴집니다. 시인은 이 깊은 슬픔이 세상의 화가들에게는 보이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위 시의 저자는 화가가 "오래된 나무"와 "차가운 구름"과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국정의 쇠퇴에 대한 그의 슬픔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슬픔을 그릴 수 있습니다.
난이도 전략
다음, 첫 번째 요점은 일반적인 개정 준비에 중점을두고 두 번째와 세 번째 요점은 시험실 해결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하나, 분류, 유사한시의 내용 특성을 파악
시 분류 검토는 "고대시의 사상적 내용과 작가의 관점 태도 평가"시험에 대비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고대시의 수는 많지만시의 사상적 내용은 다양하지만 작가의 관점 태도는 다채롭고 같은 유형의 시 또는 일부 "의"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유형의시에는 여전히 "* *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 * *"특성을 마스터하기위한 일반적인 검토에서시의 유형을 테스트하기위한 시험을 결정하기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의심 할 여지없이 더 많은 표적이 될 것입니다.
고대시의 분류와 "절차"의 감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즉, 시는 내용의 특성에 따라 (1) "이별" 범주, (2) "향수" 범주, (3) "향수" 범주, (4) "풍경과 정원" 범주로 분류됩니다. 풍경' 카테고리; 5) '국경' 카테고리; [6] '철학' 카테고리; 한때 '풍자' 클래스; 다른 사람이 되기.
2. 소재 선택. 즉, 위의 8가지 유형 각각 10편씩, 수업 중 5편, 수업 후 5편을 선정하되 수업 중 일부 유형은 수업 후 비슷한 시로 대체하여 최소 5편 이상의 시를 수업 후 선정하도록 합니다.
3. 탐구. 복습은 8차시로 나누어 한 차시에는 시 내용 분석 및 일반화 수업을 진행하거나, 8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각 모둠이 한 가지 유형의 시를 분석하고 일반화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협동 탐구를 장려하고 집단 토론을 통해 완성하도록 합니다.
4. 전시. 탐구 활동을 완료한 후 다양한 시 또는 그룹의 결과를 발표합니다. 개인이 주도적으로 발표할 수도 있고, 그룹에서 대표를 보내 학급에서 발표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분류 감상 및 협동 탐구 학습 방법은 학생들의 열정을 크게 동원 할 수 있으며 복습 효과는 분명합니다.
예를 들어, '그리운' 시를 감상해보면:
①선정 시: 니안누자오(송, 소시), 용여울(송, 신치지), 귀지향(송, 왕안시), 돌도시(당, 유유시), 책의 향기(당, 두푸). (수업 안팎의 시 5편)
②교과서, 관련 자료, 참고서 또는 온라인 자료의 도움을 받아 이 시들의 내용을 분석하고 발견합니다.
③이 시들에는 세 가지 종류의 "* * *" 특징이 있습니다. 현 시국에 대한 작가의 고민을 향수를 통해 표현한 것, 나) 나라를 위해 봉사할 길이 없고 이루지 못한 야망을 향수를 통해 표현한 것, 다 . 통치자(또는 '세상')에게 역사에서 배우고 과거를 기억하라고 경고하기 위해.
이러한 방식으로 분석, 탐구, 요약 및 정리함으로써 우리는 시 "시골에 대한 향수"의 내용을 보다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시험에서 감탄하는 시가 "향수"의 범주에 속한다는 것을 확신하면 그 사상적 내용과 정서적 태도를 파악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둘째, "점"과 "표면"에서 시의 의미를 탐구합니다.
대학 입시에서 고시를 감상하는 데 있어 표준화된 주제로서 일반적으로 "단어와 문장을 분리할 수 없고, 문장과 문장을 분리할 수 없다"는 문학 감상의 기본 법칙을 따릅니다. 따라서 '요점'과 '얼굴'에서 시작하는 것이 고시를 감상하는 실현 가능한 방법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면'은 시의 사상적 내용과 작가의 관점, 태도를 말하며, '초점'은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의 '요점'을 포함합니다.
키워드
키워드. 시에서 가장 생생한 단어, 작가의 생각, 견해 및 감정적 태도를 가장 잘 반영하는 단어(일반적으로 동사 또는 형용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송기의 유명한 대사 "봄은 붉은 살구 가지에 귀신이 들린다"에서 "귀신이 들린다"는 단어는 의인화를 사용하여 피는 살구를 표현하고 생생한 장면을 눈앞에서 생생하고 흥미롭게 보여줍니다. 봄과 자연에 대한 작가의 애정이 '귀신'이라는 단어를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납니다. 또 다른 예로 리바이의 '난징 봉황 테라스에 오르며', 2008년 장쑤 대학 입학 시험, 하늘의 빛과 나 사이에 구름이 떠올라 나의 우울한 마음에 그의 도시를 숨기고, 시 전체의 정서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답의 방향을 가리키는 '슬픔'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핵심 대사는 시의 사상적 내용이나 감정을 가장 잘 요약하는 대사로, 대개 서정적이거나 논증적입니다. 예를 들어 왕창링의 '후롱여관에서 신건에게 작별 인사'에서 "옥 항아리에 얼음 덩어리가 있다"는 대목은 작가의 큰 야망을 보여주며, 책에서 자양분을 얻어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완성해야 한다는 주씨의 독서 사상을 암시합니다. 이런 종류의 시는 시에서 구두점을 찍는 효과가 있으며 시의 핵심 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사를 숙지하면 시의 사상적 내용과 작가의 정서적 태도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1지문의 "시 전체를 통해 작가는 어떤 삶을 지향하고 있는가?"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나는 어부를 가장 존경한다"라는 구절만 파악하면 "은둔의 삶을 동경한다"와 비슷한 답을 쓰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시 제목. 많은 시의 제목은 시의 유형과 내용을 암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양주 가는 길에 맹하오란과 작별"에서 "작별"이라는 단어는 시가 "작별"시의 범주에 속함을 나타내고, "베트남 고대 방문"이라는 단어는 시가 "작별"시에 속함을 나타내며, "베트남 고대 방문"이라는 단어는 시가 "작별"시에 속함을 나타냅니다. "고대 베트남 방문"에서 "이별"이라는 단어는 이 시가 "아쉬운" 시임을 나타내며, "국경 장소"와 "군인"이라는 단어는 이런 종류의 시가 "국경 장소" 시여야 함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설명하면 정답을 맞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8 년 가오 카오 충칭 권은 "단어의 상하 부분에 쓰여진 내용"이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이별시의 내용 특성과 결합하여 "내 앞의 이별 장면의 첫 번째 부분, 친구의 두 번째 부분은 그 곳으로 갈 것입니다"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대답. 반대로 주제를 무시하면 생각의 초점을 잃고 무턱대고 답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주 시인의 '독서에 대한 생각'(반모 사각 연못이 열려 있고 하늘에는 구름이 있다)을 감상한다면 주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제목을 이해하지 못하면 시의 주제가 '독서에 관한 이야기'라는 것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미지. 이미지는 시인의 미적 창조의 결정체이자 시인의 정서적 사고의 운반자 인 감정적 인 대상입니다. 고대 중국 시에서 많은 이미지는 종종 특정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느슨한 것은 종종 단단함을 포함하고, 우통은 종종 쓴맛을 나타내고, 달은 종종 흩어짐을 의미하며, 이별의 감정을 표현하는 버드나무는 머물고 싶은 의도를 포함하고, 진달래는 일반적으로 황폐함과 슬픔을 표현합니다. 일반적으로시의 내용과 작가의 감정을 해석하기위한 진입 점으로시의 이미지에 대한 시험에서이 분야의 지식 축적을 강화하기 위해 준비하면 종종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8년 대학 입시 산동 고사시 감상 문제는 진관의 '당나라 그림'을 감상하는 문제입니다: "붉은 포장된 수평 웅덩이, 맑은 침출비. 살구밭은 시들고 뻐꾸기는 봄에 돌아오지 못하고 울고 있습니다. 버드나무는 건물 밖에서 홀로 난간에 기대어 손으로 나뭇가지를 돌리며 꽃이 비스듬히 비치는 빛 속에서 조용히 빛나고 있습니다. 누가 이것을 알까요?" (1) 문제 중 하나는 "업타운의 장면 묘사가 무력감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입니다. 답안에서 '붉게 떨어지는', '이슬비', '뻐꾸기'의 이미지를 파악하면, 작가가 지난 봄의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봄을 아파하는 무력감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주석.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고전문학 감상 문제에 등장하는 모든 정보는 해설을 포함하여 유효한 정보로 간주해야 합니다. 주석은 일반적으로 제목, 작가, 왕조, 작사 배경 등 시의 내용과 관련된 설명이나 힌트를 말합니다. 많은 경우 문제를 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2007년 대학입시 장시 지문의 경우 고선의 '진령의 밤을 바라보며'와 위장의 '진령의 그림'을 비교 감상하는 문제로, 당나라 말기의 시인인 고선과 위장이라는 작가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두 시 모두 슬픔에 관한 시인데 시인은 왜 슬퍼하는가?", "두 시인 중 한 사람은 '슬픔은 그림으로 그릴 수 없다'고 하고 다른 한 사람은 '누가 슬픔은 그림으로 그릴 수 없다고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시의 맥락에서 이것을 간략하게 분석하십시오"라고 말하면서 "당나라 말기"의 두 시인이이 두 시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기 때문에 메모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셋째, 표현 기법의 도움으로 시의 내용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시는 은유, 암시, 비교 등과 같은 특정 기법을 사용하여 내용과 감정적 태도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시의 표현 기법을 파악하고 그 특징을 분석하는 것도 시를 감상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2007년 절강 고대 시 감상 두 번째 문제는 우지의 시 '한 사람, 한 달 가득'으로, "남조의 노래는 지난 천 년 동안 슬프지만 여전히 뒤뜰의 꽃을 노래한다"는 내용입니다. 과거에 왕서, 홀 앞의 제비, 그들은 누구의 집으로 날아 갔습니까? 갑자기 꿈속에서 불멸의 피부는 눈보다 더 많았고 궁전 롤빵은 까마귀 더미가되었습니다. 눈물을 흘리는 강주 사마, 젖은 셔츠는 세상의 종말입니다." 이 말은 당나라 세 시인의 시를 번역한 것입니다: 두무의 '박진회'에 나오는 "상녀는 자기 나라가 미운 줄도 모르고 강 건너 뒷동산의 꽃을 노래한다", 유유시의 '무이향'에 나오는 "옛 왕 서연이 일반 백성들의 집으로 날아갔다", "그러나 그들 중 누가 가장 많이 울었을까?"라는 시구를 번역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 중 누가 가장 많이 울었습니까? 하지만 그들 중 누가 가장 많이 울었습니까? "내 푸른 소매가 젖었다"의 바이 주이 "비파 라인", 솔루션에서 세 가지 암시의 교훈을 파악하지 않으면 작가의 "가족과 국가의 상실, 공무원의 슬픔, 비슷한 삶의 경험의 슬픔"을 이해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특히 "음악으로 슬픔을 쓴다"는 표현을 언급해야 합니다. 고대에는 대부분의 서정시가 자신의 감정을 즐거움으로 표현했지만 슬픔을 즐거움으로 표현한 시들도 있었다. 이러한 시를 해석할 때 시의 밝은 풍경에 현혹되어 작가의 진짜 감정을 오해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이백의 "월구 방문": "월나라 왕이 오기를 부수고 장군들이 집으로 돌아왔다. 궁녀들은 봄이 가득한 궁궐과 같지만 오늘은 꿩만 날아다닌다." 이 시는 "병사들은 화려한 옷을 입고 귀향하고, 궁녀들은 꽃 같은 궁녀들이 봄궁전을 가득 채운다"는 번화하고 풍요로운 풍경(음악적 장면)으로 흥망성쇠의 한숨(슬픔)을 표현하고 있으며, '낯선 땅의 어느 밤'에서는 "별은 낮고 잎은 넓고 달은 물결과 함께 밀려오고 강물은 흐른다(웅장하고 탁 트인 장면.) 열린 장면)은 시인의 쓸쓸하고 슬픈 분위기를 전달합니다.
핵심 및 고난도 문제 테스트
1. 다음 노래 가사를 읽고 이 문제에 답하세요.
성포크
유유연
신치지
시냇가 그림자 줄을 누르니 맑은 시냇물 밑에 하늘이 있네. 하늘에는 구름이 있고 그 속에 사람이 있다. 나머지는 누가 노래하는가? 텅 빈 계곡의 소리가 맑습니다. 귀신도 불사신도 아닌 복숭아꽃 물입니다.
작가의 삶과 연결하여 "누가 누구와 유를 노래하는가?"를 이해합니다. "빈 골짜기에도 목소리가 있다"는 구절은 "빈 골짜기에도 목소리가 있다"는 뜻입니다.
2. 다음 두 편의 당나라 시를 읽고 이 문제에 답하세요.
서쪽을 여행하는 정명부
이페이
맑고 격렬한 소리가 개울로 돌아오고,
푸른 대나무가 정자 주위에 펄럭인다.
시원하고 시원하고,
혼자 있을 때 편안한 휴식처.
과거에 대한 그리움 (3)
두무
이백은 고목이 바위에 있는 정자로 돌아간다는 수서사에 대한 시를 지었다.
사흘 동안 반은 깨어 있고 반은 취해 있는데, 빗속에서 붉은 꽃과 흰 꽃이 피어나네.
노트 두무는 벼슬길에 환멸을 느껴 오랫동안 남쪽을 떠돌고 있었다. '시간 여행'은 몇 년 후 그 여정을 회상하며 쓴 연작시 중 세 번째 시입니다.
(1)수서사의 특징을 가장 잘 요약한 두보의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2)두 시에서 각각 한 편씩 수서사를 방문했을 때의 작가의 기분을 나타낼 수 있는 시를 고르시오. 한 편을 찾아 작가의 경험과 관련지어 간략히 설명하시오.
3. 다음 송원을 읽고 문제에 답하십시오.
광동어조 징단사
유청안중
장계주
이끼 낀 고목 소소, 구름 가을 물 멀리, 모미지 오두막 작다. 누가 거기 갔었나? 탄메이 사람들이 다리를 건넌다.
"다리를 건너는 탄메이 사람들"의 의미를 분석해 보세요.
시의 사상적 내용과 작가의 관점 및 태도를 평가하시오(정답)
1. 작가는 "노래"하며 "누가 나와 함께 있느냐"고 묻는데, 이는 화합을 간절히 바란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빈 골짜기」에 "맑은 소리"만 있는 것에서 작가의 외로움을 알 수 있는데, 이 외로움은 여행의 동반자가 없다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상(또는 '반진사상')에 대한 반응이 없어 생기는 외로움으로, 작가의 야망에 대한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 2.(1) 고대의 나무들이 바위 속의 성으로 돌아간다. (2) "혼자"와 "사흘 동안 반쯤 깨어 있고 반쯤 취했다". 이백은 강과 호수에서 오랫동안 방황하는 거친 경험을했고, "손님이 멈추기 좋은 곳"이었고, 두 무 경력 환멸, 장기 표류. 경치 좋은 곳을 마주했을 때 그는 "사흘 동안 반쯤 깨어 있고 반쯤 취한 상태"였습니다. 두 시에서 작가는 사람들이 잊을 수 없는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정치적 환멸의 쓰라림을 해소하고 싶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매화'라는 단어는 그의 은둔형 친구 루칭을 가리킵니다. 작가는 자신을 "매화 손님"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루칭의 고귀한 성격을 찬양 할뿐만 아니라 그와 깊은 우정과 한적한 삶에 대한 그의 갈망을 표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