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루오샹, 원에서 정의를 보기.
루오샹, 원에서 정의를 보기.
플라톤, 정의는 그 자체로 추구할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결과도 종종 바람직합니다. 적절한 기술은 그 추구가 독특할 뿐만 아니라 부수적인 이익도 가져다준다.
"하지만 선을 행하면 미래가 불투명해진다"는 말이 종종 있습니다. 종종 선을 행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에 따른 미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만 있고 선은 없는" 경우라면 선도 미래도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니아 연대기』의 저자 찰스 루이스: 행동에는 자연스러운 결과와 부자연스러운 결과가 모두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추구하는 것은 도덕적이지만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추구하는 것은 비도덕적입니다.
명성은 자연스러운 결과가 아니라 글쓰기의 부수적인 결과일 뿐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글쓰기에 부도덕한 것은 없습니다. 유명해지기 위해 글을 쓰는 것은 부도덕할 뿐만 아니라 글쓰기의 수준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동기에 대해 악의적인 댓글을 달기 쉽습니다. 타인을 비판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다른 사람을 비판하면 자신의 도덕적 추악함을 쉽게 은폐하고 도덕적 책임을 냉정하게 회피할 수 있습니다.
처칠은 "궁극적인 성공과 치명적인 실패는 없다. 가장 소중한 것은 계속 나아갈 수 있는 용기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정의는 인간이 주관적으로 설계한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편안한 완벽한 원과 같아서 우리는 그것을 경외하게 될 것입니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권력에는 한계가 있음을 알고 검은 것을 흰 것으로, 악을 선으로 여기지 않을 것이며, 진리의 대표인 척하며 지상낙원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고, 낮은 관리들은 누노에게 복종하지 않고 초심을 지키는 도덕적 용기를 가지고 부당한 명령의 집행에 저항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도 "총을 1센티미터만 들어도" 저항할 수 있습니다. 일반 대중에 대해서는 권력자를 존중하고, 비판하더라도 그들이 공정하게 행동하고 국민의 신뢰에 부응할 수 있기를 바라며 최대한 선의를 가지고 비판할 것입니다. 비판이 자유롭지 못하면 칭찬도 의미가 없습니다.
독일 시인 횔덜린의 유명한 인용구: 종종 인류를 지옥으로 이끄는 것은 선한 의도입니다.
운명의 손길이 우리를 특별한 순간으로 이끈다면, 우리는 기대만큼 용감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평생 가질 수 없는 많은 것들을 가지고 베이징에서 자랐기 때문에 그녀는 앞으로 나아가야 했습니다. 제 친구도 베이징에 산다는 것은 다른 지역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많은 편리함을 누리고 있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위 글은 루오샹의 '순환적 정의'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책에서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한 작가나, 인용은 했지만 정직하게 정말 진심이라고 표시한 작가를 이렇게 많이 본 적이 없습니다.
저는 베이리베이리에서 뤄샹을 만났어요. 그 당시에는 '광인 장산'이 더 유명했을 겁니다.
당시 저는 뤄샹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 재미있는 법 선생님으로 생각했어요. 그가 홍미우에 뿌리를 두고 전문적인 법률 교육을 받은 법학 교수라는 사실은 몰랐어요.
그의 저서를 읽고 나서야 그가 단순한 강연자 그 이상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자신의 전문 지식과 삶의 철학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자신에 대한 도덕적 기준도 매우 높았습니다. 이러한 감탄은 서서히 존경으로 바뀌었습니다.
전에는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해 비웃었습니다. 글 쓰는 사람이 뭐가 자랑스러울까? 저는 글 쓰고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그건 노인이었죠.
주나라가 쇠퇴하는 것을 보고 그는 고국을 떠나 환구 고개를 넘을 준비를 했습니다. 환구고개를 지키던 인은 노자를 존경했다. 그가 한구고개에 왔다는 소식을 듣고 반가웠다. 그러나 노자가 고개를 벗어나려 한다는 소식을 듣고 안타까운 마음에 어떻게 하면 노자를 붙잡을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음은 노자에게 "고개를 벗어나고 싶으면 고개를 벗어나되 벤을 데리고 가라"고 말했다.
나는 며칠 동안 항구에 갇혀 있어야 했다. 며칠 후 그는 음에게 약 5,000자 분량의 책을 건네고 커다란 푸른 소를 타고 떠났다.
그 이후로 도덕경은 대대로 전해져 내려왔습니다.
사상이 풍부하고 문장이 유창하지만 5천 단어에 불과합니다.
진실입니다.
수만 단어, 수십만 단어, 수십만 단어는 모두 말도 안 되는 말입니다.
글쓰기를 시작하기 전까지는요.
힘들었어요.
너무 깊어서 아무도 읽지 않아요. 얕긴 했지만 충분하지 않았어요.
"채찍과 상처, 따귀와 피 뭉치"에 도달하고 싶었지만 기술이 너무 멀었습니다.
원하는 대로 쓰면 됩니다. 가능하면 한 사람을 언급하세요.
귀를 기울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누군가 글을 읽었다면 중요한 순간에 한두 문장은 기억할 수 있습니다.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다면 만족합니다.
루오 시앙과 다시 이야기해 보세요.
능력이 클수록 책임도 커집니다.
그의 도덕적 기준과 팬층을 생각하면 저보다 훨씬 더 큰 압박을 받고 있을 겁니다.
그가 책에서 말했듯이,
우리는 눈이 내리고 안개가 자욱한 산길에 서 있었고, 가끔씩만 길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얼어 죽을 것이고, 길을 잘못 들면 산산조각이 날 것입니다. 올바른 길이 있는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강하고 용감해야 한다", 최선을 다해야 한다, 거짓말하지 말아야 한다, 눈을 크게 뜨고 고개를 높이 들고 발 아래 놓인 길이 어디든 그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죽음이 모든 것을 끝낸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어떤 모습이든, 미끄럼틀에 기름칠을 하지 말고, 자신의 존재를 숨기지 말고, 남자로서 다음 장면으로 걸어가세요.
뤄샹의 건승을 기원하며 스스로를 격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