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작은 발걸음이 쌓이지 않고는 강이 될 수 없다.

작은 발걸음이 쌓이지 않고는 강이 될 수 없다.

이 문장의 뜻은:작은 발걸음이 쌓이지 않고는 천리에 도달할 수 없고, 작은 물줄기가 쌓이지 않고는 강과 바다로 합쳐질 수 없다. (제품: 축적을 의미합니다. 반걸음은 한 번 들면 한 걸음, 두 번 들면 한 걸음이므로 반걸음은 '반보(半步)'입니다. 도착할 토:도착한다는 뜻)

이 문장은 진나라 전기에 쓰인 순자의 <논어>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주로 지식은 축적되어야 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배우고 실용적이고 끈기 있게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배움의 장려'라는 글의 요점은 무엇인가요?

말 그대로 학습의 특정 측면을 명확히 함으로써 학습을 독려하는 글입니다. 네 부분으로 나누어 읽을 수 있습니다.

1부

"신사가 말하기를 "너는 배울 수 없다"에서 "신사는 말을 조심한다"로 이어집니다.

이 부분에서는 배움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순자는 자신의 사상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비유를 사용합니다. 그는 쪽은 하수오에서 추출하지만 하수오보다 더 푸르다고 말했습니다. 얼음은 물에서 응축된 것이지만 물보다 차갑습니다. 이는 배움을 계속하면 누구나 발전할 수 있으므로 "배움을 멈출 수 없다"(学不能停)는 뜻입니다.

제2부

"흙이 쌓이면 산이 되고, 비바람이 불면 번성한다"에서 "모르는 사람은 모른다"로 이어집니다.

이 부분은 주로 인내심을 가지고 공부하라는 내용입니다. 순자는 또한 '한 걸음 한 걸음, 천 리의 여행, 작은 개울, 강이나 바다도 없다'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쌓지 않으면 천리에 도달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작은 발걸음이 쌓여도 강이나 바다가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식을 조금씩 쌓지 않으면 배움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세 번째 파트는 "때때로 배우는 것"에서 "이것이 부름이다"로 이어집니다.

이 부분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순자는 시서(詩書)와 같은 고전을 읽으며 시작하여 예기(禮記)로 나아가고, 가장 좋은 배움의 방법은 좋은 스승과 가까이 지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4부

"백발백중은 좋은 샷을 만드는 데 충분하지 않다"에서 "하늘은 밝음을 보고, 땅은 빛을 보고, 신사는 온전함을 소중히 여긴다"까지.

마지막 부분은 배움의 목적에 관한 내용입니다. 순자에 따르면 신사는 완벽해지기 위해 철저하고 잘 배워야 합니다. 그래서 올바르게 듣고, 올바르게 보고, 올바르게 생각하고, 마지막으로 확고하고 적응력이 있으며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II. 순자는 어떤 맥락에서 이 글을 썼나요?

전국 시대였습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당시에는 역사를 공부하기에 혼란스러운 시기였습니다. 백여 개의 학파가 모두 각자의 사상과 의견을 가지고 있었죠. 순자는 전국 시대 말기 유가를 대표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사상을 통해 사람들에게 후천적 학습의 중요성을 알리고 싶었고, 그래서 사람들이 학습을 통해 자신을 변화시키고 인격과 도덕을 갖춘 신사가 될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해 『논어』를 집필했습니다.

셋째, 순자는 누구였나요?

순자는 전국 시대 말기의 사상가이자 교육자였습니다. 사실 이것은 여전히 약간 일반적입니다. 우리는 그의 사상을 통해 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맹자의 성선설과 반대되는 성악설을 주장했습니다. 순자는 모든 선하고 가치 있는 것은 노력을 통해 획득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가치와 문화도 인간에 의해 정의되므로 '선'이 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성을 교육해야 합니다.

순자는 또한 '하늘의 질서를 이용한다'는 사상을 주장했는데, 이는 대략 우리가 자연에 지배당하지 말고 자연을 다스리고 그 법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순자는 정말 학식이 많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요점을 담은 책을 썼습니다. 그는 또한 제나라의 샤슈궁에 세 번이나 술을 바쳤습니다. 고대 드라마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와인 공양이 교장에 해당하는 이 학원의 수장이었다는 사실을 아실 겁니다. 이제 순자에 대한 사전 이해가 있으셨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