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미덕을 담은 시.
미덕을 담은 시.
1."덕은 물과 같고, 선은 짐을 나르는 것과 같다"와 같은 구절은 또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하늘은 건강과 함께 걷고, 군자는 자기 계발을 하고, 땅의 능력은 한정되어 있으니 군자는 끊임없이 덕을 닦아 세상을 짊어지고 가야 한다. -공자 도덕경
해석:하늘은 선하니 군자는 그 본을 따라 자기 계발에 힘써야 하고, 땅은 곤과 같으니 군자는 땅의 본을 따라 덕을 쌓아야 한다.
2, 물이 좋으면 물은 다툼이 없다. 믿음은 산과 같아서 산은 변하지 않는다. -노자 도덕경
해석:가장 착한 사람은 물과 같다. 물은 싸우지 않고 만물에 영양을 공급하며, 사람들이 싫어하는 곳에 머물러 있어 도에 가장 가깝다. 가장 믿을 만한 사람은 산과 같아서 천 년 동안 봉우리가 변함없이 서 있습니다.
3, 남편은 또한 질적으로 곧고 의로운 사람입니다. 그의 말과 행동을 관찰하고 다음과 같은 사람을 생각하라. -공자, 논어
해석:사람을 잘 이해한다는 것은 성품이 정직하고, 예의와 의리를 지키며, 남의 말을 잘 읽고, 남의 얼굴을 잘 관찰하며, 항상 남에게 겸손할 것을 생각하는 것이다.
4, 하이나이추안, 위대한 기질. --원홍, 『삼국지연의』 서문
해석: 바다가 수많은 강을 흡수하고 수용할 수 있는 이유는 충분한 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5, 성벽은 천리에 걸쳐 있고, 욕망은 강하지 않다. --린쯔수
해석:우뚝 솟은 절벽은 세속적인 욕망이 없기 때문에 우뚝 서 있다.
6.신사는 포만감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고 말을 신중하게 한다 - 공자의 논어.
해석:
"신사는 먹을 것이 부족할 것을 걱정하지 않고, 살 곳이 편하지 않을 것을 걱정하지 않으며, 일에는 부지런하고 빠르지만 말에는 신중하며, 자신을 바로잡는 방법이 좋은 사람에게 가는 것이니, 학문을 잘한다고 할 수 있느니라.
1, 첫 번째 문장은 공자가 주나라를 위해 쓴 <향경>에 나오는 문장입니다.
2. 다섯 번째 문장은 세속적인 욕망이 없어야만 의(義)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2. 시의 마지막 줄은 덕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의 전체 내용은 무엇인가요?
이 구절은 도덕경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하늘의 도(道)는 건강하고 군자는 자립하며, 땅의 능력은 한정되어 있으니 군자는 끊임없이 덕을 닦아 세상을 감당해야 한다. 마지막 문장인 "하늘의 도(道)는 건강하고, 신사는 자립하는 것이다"는 더 널리 유포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2천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여전히 다양한 해석이 존재합니다. 현재로서는 정설로 인정되는 해석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해설 1
이경에서 싱은 말, 쿤은 소를 뜻한다고 합니다. 말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하늘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좋은 말은 자기 계발이고, 쿤은 소이며, 소는 인간의 도덕성을 해석하는 데 사용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일부 고대 문장은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없으며 핵심은 개인적인 취향에 있습니다.
설명 2
이경에 따르면:천명은 건강하고 군자는 자기 계발이며, 땅의 능력은 제한되어 있으므로 군자는 끊임없이 덕을 닦아 세상을 감당해야 한다. '하늘의 도가 건강하다'와 '황제의 아들, 군'의 대칭이 사라진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팔만대장경』에는 '간'이 하늘의 열쇠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간"과 "열쇠"의 고대 한자는 "검"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이를 합치면 천(天)과 신(神)이 됩니다. 젠장, 케냐. 비단 책 "저우 이"에 따르면 "쿤"은 "촨"을 의미하고 "시간"은 "보류"를 의미합니다. "디지 쿤"은 "땅을 지키는 추안"을 의미하며, "추안"은 "쿤"의 고대 문자입니다. "촨"은 "슌"으로도 가르치며, 그 줄은 땅, 보류, 쿤(촨)입니다. 쿤, 슌야. "지구"라는 단어는 "원래의 힘"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으며 "보유"는 "잠재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대지 보유 쿤"은 "지형 쿤"이 됩니다. "보유", "보유", "잠재력", "힘", "추진력"의 의미는 매우 중요합니다. 인민 참모는 천지를 변화시키고, "전체 존재"에 참여하고, "기원을 회복"하고, "천지의 중심을 본다"는 뜻입니다. 하늘과 땅의 한가운데를 걷는다는 것이 뭐가 그렇게 혼란스러울까요? 하늘과 땅은 함부로 건드리면 안 되죠. 젠장, 케냐. 신사분은 자립심이 강하시네요. 우선, 쿤도요 쿤, 슌야 신사는 미덕으로 물건을 운반한다.
해설 3
"천싱젠"은 "저우이"에서 온 것입니다: "천싱젠, 신사는 자립한다"(간과)와 "땅은 쿤, 신사는 덕으로 물건을 운반한다". (쿤과). 의미: 하늘(즉, 자연)의 움직임은 강하고 건강하므로 신사는 굳건하고 단호하며 강해지기를 열망해야 하고, 땅의 기세는 굵고 미끄러우며 신사는 덕을 더하고 포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신사는 하늘처럼 달리고, 뿌리 뽑혀도 불굴의 의지가 있어야 하며, 신사라면 받아들이는 척도가 땅과 같아야 하고, 짊어지지 못할 것이 없어야 한다.
3. 덕의 시
말하기는 참는 것보다 어렵고, 참는 것은 행하기보다 어렵다. -송사, 제442권, 원원전(元元傳). 신사는 남이 참지 못하는 것을 참지 못하고, 남이 용납하지 못하는 것을 용납하며, 남이 하지 못하는 것을 처리하지 못한다. --마난추엔, 옌산 야간 담화-수양. --이군, 신사는 멀리 있는 것을 알고 소인은 가까이 있는 것을 안다. 세상을 너무 잘 알지 말고, 좋은 것과 추한 것을 모두 용납하라. --홍이, "격언 고별" 빛은 사람을 모으기에 충분하고, 절제는 사람을 설득하기에 충분하고, 관용은 사람을 이기기 위해 충분하고, 리더십은 사람을 이끌기에 충분합니다. --[노래] 린부, '고난의 기록' 강은 가득하고 분위기는 좋고, 벽에 서 있으면 욕망이 없다. --[린쩌수] 고대와 현대의 유명 인사들이 쓴 글입니다.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납하는 것은 잘못이다. --쉰.
말하기는 참는 것보다 어렵고, 참는 것은 행하는 것보다 어렵다. -송사, 442권, 원원 전기. 신사는 남이 참지 못하는 것을 참지 못하고, 남이 용납하지 못하는 것을 용납하며, 남이 하지 못하는 것을 처리하지 못한다. --마난추엔, 옌산 야간 담화-수양. --이군, 신사는 멀리 있는 것을 알고 소인은 가까이 있는 것을 안다. 세상을 너무 잘 알지 말고, 좋은 것과 추한 것을 모두 용납하라. --홍이, "격언 고별" 빛은 사람을 모으기에 충분하고, 절제는 사람을 설득하기에 충분하고, 관용은 사람을 이기기 위해 충분하고, 리더십은 사람을 이끌기에 충분합니다. --[노래] 린부, "고난의 기록" 강은 가득하고 기질은 위대하며 만리장성이 있고, 당신은 원하는만큼 강해질 의지가 없습니다. --고대와 현대의 명언은 린쩌수가 쓴 글입니다. 사람들이 실수할 수는 있지만 실수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수련 관습의 유산에 담긴 재상의 배꼽. -[명] 예성의 수굴일기 소인을 용납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신사가 된다. -[명] 펑멍롱의 확대. 기를 키우고 심장의 거시적인 것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청] 장인백복 저속한 "후천기록" 종일 수 있으므로 죄가 있고, 마음이 약하기 때문에 넓게 걷고, 넓게 걷는다면 더 높아질 것이다. -[명] 리지 "불타는 책과 고귀한 이론"은 결합하지 말고 해결해야 한다. -[청] 양봉휘 "남가오에 대한 노트"는 사람을 수용할 수 있지만 물건을 담을 수 있을 만큼 두껍다. -[명] 쉬에주 독서 존중. 용서는 옳고 많은 사람을 품을 수 있다. -[공자] 공자문집 옻칠조각 얕은 의견, 많지 않다. --[명] 펑멍롱, "존중하고 용서하는 세상에 눈을 뜨다". --[쩡후 명언 - 서문 및 메모] 차이이 선집 빙지, 배를 크게 불려서 사람들의 배를 자주 나르는 사람. 혁신? 관용? 경례 국기가 게양되는 것을 보고 국가를 위해 서십시오. 56개 국적의 사람들이 일어서서 노래를 부릅니다. 중국은 고대와 현대 영웅들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혁과 개방은 훌륭하고 과학 기술 수준은 높습니다. 팔신과 천공이 성공적으로 도킹했습니다.
하늘에 붉은 깃발이 휘날리고 중국이 이륙하고 있습니다! 이웃은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급우들은 서로를 돕습니다. 장애인을 돌보는 사람들, 따뜻한 마음, 선을 장려하고 악을 처벌하는 사람들, 의로움.
소통, 온화함, 예의, 절약의 전통이 있습니다. 질투는 역겹고 편견은 경계해야 합니다.
소문을 퍼뜨리지 마세요, 어리석은 사람들아, 어리석은 사람들아. 문명은 결실을 맺고 명성은 다섯 대륙에 퍼집니다.
* * * 생산당은 위대하고 사회주의는 좋다; 당과 인민을 사랑하고 성장하고 조국을 건설하십시오! 인용문 :1. 투푸는 성벽을 도울 수 있고 사람들을 돕는 선행도 좋다.2. 영적인 말, 다채로운 말, 신선하고 자비로운 말.3! 입만 부도덕하다.3. 자비로운 사람은 자비를 쓰는 애인보다 크다.4. 지형이 풍부하고 신사는 고시를 덕에 옮긴다.1. 꽃 중에서 국화가 선호되는 것은 아니며이 꽃은 꽃이없는 것보다 더 많습니다. (당나라? 원진의 '국화'는 꽃 중에서 국화를 특별히 좋아한다는 뜻이 아니라, 국화가 피고 나면 더 이상 즐길 꽃이 없다는 뜻입니다.
이 문장은 서리를 맞고도 꿋꿋이 피었다가 시들어 버리는 국화의 굳건한 성품에 대한 찬사를 암시한다.2. 예술에 충실하여 나이를 알지 못하고 부귀와 명성을 구름처럼 흘려보내니, 그대는 부귀영화를 누리는 자다.
(당? 이 두 구절은 평생을 늙음을 느끼지 않고 그림에 몰두해 왔으며, 재물은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처럼 나에게 무관심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시는 유명한 화가 조바의 예술에 대한 헌신과 명성과 재물을 탐하지 않는 그의 고귀한 정서를 찬양합니다.3, 부와 재물은 가난한 사람에게 음란하지 않으며, 사람은 여기에서 대담합니다.
(송? 청하) 부귀에 현혹되지 말고 가난에 안주하지 말라. 남자는 영웅이라고 불리기 전에 이 상태에 도달할 수 있다. 이제 명성과 재물을 추구하지 않는 지망생의 고귀한 자질을 묘사하는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었습니다.
4, 복숭아와 매화는 자급자족한다. (시 지) 길(路) : 길.
복숭아나무와 매화나무는 말은 하지 않지만 향기로운 꽃과 달콤한 열매에 사람들이 연이어 감탄하며 따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 밑으로 길이 나게 된다. 이 문장의 의미는 도덕성이 높은 사람은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존경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5. 무관심하지 않고, 맑지 않고, 조용하지 않고, 멀지도 않다. (삼국지? Shu? 제갈량 "계명") 무관심을 수양하지 않으면 야망을 분명히 할 수 없고, 마음이 평온하지 않고 외부의 간섭을 배제하지 않으면 고귀한 목표를 실현할 수 없다.
제갈량은 신체의 수양과 학문의 규칙은 먼저 명성과 재산의 족쇄에서 벗어나고 조급함을 피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6. 친구없이 혼자 공부하면 무지하게 될 것입니다.
(예기? 혼자 공부하고 서로 배울 친구가 없으면 무지하고 지식이 적다.7. 과거를 잊지 말고 미래의 스승이 되라.
(전국시대의 전략? 조세자)는 미래를 위해 과거의 교훈을 기억하는 것을 말한다.8. 그러나 성층권에는 돌이 없고, 항상 가라앉는다고 한다.
(당나라? 두선허의 경희는 자만과 방심을 경계하고 순조로운 항해를 할 때 조심하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침몰하다: 배가 가라앉거나 사람이 익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9. 악을 행하지 말고 선을 행하라. (삼국지) 작은 일이라도 악한 일은 하지 말고, 작은 일이라도 선한 일을 하라.
10, 있으면 바꾸고 없으면 격려하라. (공자 논어) 매일 자신을 성찰하고, 실수를 고치고, 실수가 없도록 스스로를 격려하라. 이것은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와 같다.
11. 걱정하고 수고하면 나라가 번영할 수 있고, 게으름을 피우면 나라가 망할 수 있다.
(송? 오양서 오왕사? 정사 서문)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투쟁하면 큰일을 이룰 수 있고, 편안함을 탐하고 쾌락에 빠지면 멸망할 것이다.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