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고시 "칠보시" 의 의미
고시 "칠보시" 의 의미
첫째, 교과서 설명
이 수업은' 장가행',' 칠보시',' 제방' 등 고시 세 수를 선택했다.
"장가행" 은 한대 악부 민가이다. 전체 시는 해가 나오자 정원의 채소에 있는 이슬이 말라 버렸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태양명언) 따뜻한 봄은 만물에 이로움을 가져오고 만물을 생기로 가득 채우지만, 가을이 되면 화초가 시들고 만물이 생기를 잃는다는 걱정은 자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모든 강은 동쪽으로 바다로 흘러 들어간다. 그들은 언제 돌아옵니까? 십 대에는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고 늙어서 울면서 후회해도 소용없다. 처음 네 구절은 아름다운 시간이 짧고 순식간에 지나가고, 아침 이슬, 화초의 시들음, 강이 바다로 돌아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후자의 말은 단도직입적으로 사람들에게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하루빨리 노력해야지, 늙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한숨을 내쉬라고 훈계한다.
칠보시' 의 저자는 삼국 시대의 시인 조식이다. 시 전체는 콩을 솥에서 삶아 콩의 찌꺼기를 걸러내고 콩즙을 수프로 남기는 것이다. 콩 줄기는 냄비 바닥에 타 오르고, 콩은 냄비에서 울다. 콩과 콩줄기는 처음에 같은 뿌리에서 자란다. 콩줄기가 어떻게 이렇게 급하게 콩을 괴롭힐 수 있습니까? 앞의 두 문장은 일상생활의 구운 콩, 삶은 콩 현상을 묘사하고, 후자의 문장은 조식의 내면의 비분을 중점적으로 표현한다. 그는 분명히 조비에게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너와 나는 형제인데, 왜 우리가 이렇게 강경한가?
"출세" 는 당대 시인 왕창령의 작품이다. "보루 밖으로" 는 국경선에 가서 변방을 지키는 것이다. 군 생활을 묘사한 고시에서는 대부분 월변관을 명시하고 있다. 명월과 변관은 변두리 군인 생활의 두 가지 전형적인 장면이 되었다. 국경을 지키는 병사는 아마 낮에 군무가 바쁘기 때문에 집을 그리워할 시간이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고요한 밤, 변두리의 황량한 산을 마주하고, 그들은 외롭고 슬펐다. 그들이 고개를 들어 천리 밖의 밝은 달을 보았을 때, 그들은 고개를 숙이고 고향의 친척을 그리워했다. 시 전체의 대의는 이 명월이 진한 () 시 변세 장병 () 이 우러러보는 명월인데, 이 관문은 진한 () 시 변세 장병 () 이 지키는 변관이다. 장거리 트레킹 끝에 국경에 주둔한 전사들은 아직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이광과 같은 장군이 변관을 지키기만 하면, 우리는 야만인의 기병이 음산남침에 넘어가게 하지 않을 것이다. 시 전체는 저자가 오랫동안 돌아오지 않은 변변 장병들에 대한 동정을 반영하고 시인의 아름다운 소망을 표현하며, 법원이 좋은 장군이 되기를 바라며, 가능한 한 빨리 국경 전쟁을 가라앉히고 나라가 평온을 얻고 국민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게 해 주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둘째, 학습 목표
1. 세 단어를 배웁니다.
2. 정확하고 유창하며 감정적으로 본문을 낭독합니다. 본문을 외우고 "출세" 를 묵묵히 쓰다.
시의 취지를 이해하고 시인의 진지한 감정을 느끼다.
셋째, 교수 제안
1. 새로운 수업을 배우기 전에 학생들이 작은 시 대회를 개최하도록 유도하고, 자신이 읽은 고시 (수업 안팎에서 읽은 고시 포함) 를 암송하거나, 일부 상황을 만들어 이 수업을 배우는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이번 수업을 가르치기 전에 학생들은 고시를 배우는 방법을 회상할 수 있다. 자독의 기초 위에서 글의 주석을 이용하여 시의 대의를 이해하고, 학생들이 조별로 발음을 바로잡고 시의 뜻을 이야기하게 한다. 학생들이 시의 취지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한 후, 그들이 읽을 때 머릿속에 한 폭의 그림을 형성하도록 지도하고, 자신의 말로 상상 속의 장면을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리고 소리내어 읽음으로써, 나는 각 시가 표현한 사상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소리내어 읽는 동안 그 감정을 표현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마지막으로 학생들을 조직하여 암송하고 묵필하다.
3. 학생들이 시가 표현한 사상 감정을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본 과정의 중점이며, 몇 단계로 진행할 수 있다. 우선, 학생들이 시가 말하는 것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즉, 시가 대체로 이해되는 것이지, 축 어적 분석이 아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이 시가 "콩과 콩짚이 원래 한 가닥씩 자라났는데, 콩짚이 어떻게 이렇게 급하게 콩의 고통을 당할 수 있단 말인가?" 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조식이 같은 뿌리에 튀긴 비분을 느낄 수 있을까? 둘째, 학생들이 시의 핵심 문장을 잡도록 지도해야 한다. "장가행", "칠보시" 는 모두 사물에 서정적이며, 사물에 대한 묘사는 표현할 주요 의미를 끌어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년이 노력하지 않고, 늙은이는 슬퍼한다',' 동근생',' 왜 서두르느냐?' 와 같은 주요 뜻을 표현하는 핵심 시구를 잡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십대, 노력명언). "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사상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시 한 번,' 보루' 와 같이 학생들을 시가에 묘사된 경지로 인도해야 한다. 고향을 등지고 먼 거리를 여행한 전사들이 명월을 마주할 때 어떤 생각을 할지 상상할 수 있게 해 주면서 변전사에 대한 시인의 동정과 평화에 대한 동경을 이해할 수 있다. 넷째, 학생들에게 감정을 가지고 큰 소리로 낭독하도록 지도하고, 감정을 가지고 낭독하려고 노력한다.
4. "사고와 실천" 제 1 문제는 학생들에게 감정을 가지고 본문을 읽고, 본문을 외우고, "물건" 을 묵묵히 쓰도록 요구한다. 세 편의 시는 내용과 스타일이 다르므로 낭독할 때의 감정 처리도 달라야 한다. 첫 번째 노래의 처음 두 문장은 기쁨과 감사의 어조가 될 수 있다. 쇠퇴' 는 처량한 광경에 대한 묘사로, 아쉬움의 표시이다. 마지막으로, 나는 한숨과 권고의 어조로 "노력하지 않는 젊은이는 슬프다" 고 읽었다. 둘째, 시인과 비난 대상의 특별한 관계 때문에, 읽기에는 완곡하고 깊어야 하며, 풍자에는 일깨움과 권고의 어조를 띠고 있어야 한다. 세 번째 독서는 비장하고 관대한 기세이다. 시에서 표현한 사상 감정을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몇 번 더 읽고 학생들이 암송을 연습하게 한다. 받아쓰기를 할 때, 단어를 바르게 쓰는 것에 주의해야 하고, 구두점에도 주의해야 한다.
두 번째 질문인' 사고와 실천' 은 학생들이 일부 키워드를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시의 대의를 이해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학생들은 먼저 시를 반복해서 읽고, 문맥에서 단어의 뜻을 생각하고, 어떤 것은 사전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시에 대한 이해를 말해 주세요. 이 시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는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을 뿐 통일된 답안을 추구할 필요는 없다. 사실 고시 중 많은 시가 서로 다른 각도에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질문에 나열된 첫 번째 문장은 "천" 인데, 여기서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다" 고 해석할 수 있다. 따뜻한 봄은 만물에 유익하고 만물을 활기차게 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장, "그러나" 는 불타는 것, "울다", 우는 것을 의미한다. 한 마디로, 콩짚이 솥 밑에서 타 오르고 콩이 솥에서 우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세 번째 문장, "끄기", 여기는 국경, "귀환", 귀가를 가리킨다. 전체 문장은 여전히 진나라와 한 왕조의 밝은 달이나 진나라와 한 왕조의 국경 관문이라고 설명 할 수 있습니다. 먼 고향에서 국경 관문을 지키러 온 병사들은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진 () 시 명월 (), 한시 () 관협 () 이라는 말은 사실 한 가지 뜻을 함축하고 있다. 진나라와 한 () 이 후남 () 을 막기 위해 변관 () 을 건설한 이래, 한 무리의 병사들이 이곳을 파견하여 변방을 지키도록 파견되었다는 뜻이다.
과외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수업 후에 읽고 시와 시인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7 보시에 관한 전설을 수집하고, 다른 변두리시와 권고시를 읽으며, 학생들이 국어를 배울 수 있는 공간을 넓힙니다.
넷째, 참고 자료
한대 악부 시파. 그것은 원래 한나라 조정의 음악관서였다. 그것의 주요 임무는 전국 각지의 민간 시와 음악을 수집하는 것이다. 후세 사람들은 이런 문인이 모방한 민요나 작품을 악부라고 부른다.
조식 (192-232) 은 삼국 시대 위위의 시인이다. 자지건은 페국교현 (현재 안후이 보주시) 에서 태어났다. 조조의 셋째 아들 조피디. 그의 작품에는 조자건문집 10 권, 시 80 여 편, 산문 40 여 편이 포함되어 있다.
왕창령 (? --약 756) 당나라 시인. 단어 shaobo 는 Jiangning (이 난징) 에서 태어났다. 태원인, 경조 (현재 산시 Xi 안) 사람. 당현종은 15 년 (727) 에 진사에 합격하였다. 비록 대위로 승진했지만, 나중에 다시 한 번 폄하하여 당나라 도지사 구효진에 의해 살해되었다. 시 180 여 곡, 변두리와 여자 생활을 많이 쓴다. 감정이 두텁고 언어가 간결하다. 작품에는' 왕창령집' 이 있다.
용성비장군' 용성' 은 노룡시를 가리키며, 한대는 북평군에 속하며, 오늘 허베이성에 있다. "비장군" 은 한나라 명장 이광으로, 용맹하고 선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서한무제 때 이광은 우북평지사로 임명되었다. 훈족 들은 후, 한 왕조 리 guang 의 비행 장군, 몇 년 동안 오른쪽 Beiping 지역 을 침범 감히 하지 않았다 라고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