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합리적인 중용에 관한 시
합리적인 중용에 관한 시
2. 신사는 보이지 않는 것을 경계하고 거의 듣지 못한 것을 두려워한다. 교묘하지 않고 교묘하지 않으니 신사는 신중하다.
3. 머리카락이 없는 희노애락을 가운데라 하고, 모든 머리카락이 가운데에 있는 것을 조화라 한다. 중은 세상의 근본이고 조화는 세상의 도이다. 중용, 하늘의 위치, 만물의 교육.
4. 중니는 말했다 : "신사는 온화하고 악당은 반 온화합니다. 신사는 온건하고, 신사와 시간은 온건하고, 악당은 반 중립적이고, 악당은 파렴치하다."
5.
5. Zi는 "순은 또한 지식과 좋은 질문을 가지고 있으며 말을 조사하고 악을 숨기고 선을 장려합니다. 막대기의 두 끝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매끄럽게 생각했습니다!"
6. 루지가 "강하다"고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남쪽이 강합니까? 북쪽의 힘은 무엇입니까? 절제되고 강화된 힘? 남쪽은 관대하고 신고하지 말라고 가르칠 때 강합니다. 그곳에 신사가 산다. 진 형님, 죽었지만 지치지 않는 북쪽은 강합니다. 그곳에는 강한 사람이 산다. 그러므로 신사는 평화롭지만 흐르지 않고, 강하지만 의롭지 않다."라고 말했다.
7. 자공이 말하기를, "사람은 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으며, 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은 도가 될 수 없다."고 하였다.
8. 자기가 아끼는 것을 말하고 자기가 아끼는 것을 행하는 신사는 고집스럽지 않다!
9. 신사는 제자리에서 걸어가면서 부르기를 원하지 않는다. 수부귀; 핑 가난은 가난하고, 수이디는 야만인이며, 역경 속을 걷는 것은 항상 힘들다. 신사는 자만하지 않는다.
2. 중간 지대에 대한시는 1. 하늘의 운명은 자연이고, 솔직함은 길이며, 수양은 가르침입니다. 도인이라면 잠시도 떠날 수 없고, 머물 수는 있어도 가르칠 수는 없다.2. 군자는 보이지 않는 것을 경계하고, 들리지 않는 것을 두려워한다. 미묘하지도 않고 교묘하지도 않으니 신사는 신중하다.3. 희노애락은 털이 없는 것은 가운데에 있다고 하고, 털이 있는 것은 모두 가운데에 있다고 하며, 그리고라고 한다.
중은 세상의 근본이요, 조화는 세상의 도이다. 중립, 하늘의 위치, 만물의 교육.
4. 중니는 말했다 : "신사는 온화하고 악당은 반 온화합니다. 신사는 중립적이고, 신사와 시간은 중립적이며, 악당은 반 중립적이며, 악당은 파렴치합니다.
5. 지는 말했다 : "순의 위대한 지식, 순의 좋은 질문과 왕의 말을보고 악을 숨기고 선을 장려하십시오. 막대기의 양쪽 끝은 백성의 사용을 위해 매끄러운 것을 생각하십시오!
쯔가 말했다 : "남쪽이 강합니까? 북쪽의 힘은 무엇입니까? 절제되고 강화된 것인가? 남쪽은 관대하고 보고하지 말라고 가르칠 때 강하다. 신사가 그곳에 산다.
오빠, 죽어서도 지치지 않는 북쪽은 강하다. 강한 남자가 그곳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니 신사는 평화롭지만 흐르지 않고, 강하지만 옳지 않다.
7. 자공이 말하기를, "도가 사람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고, 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은 도가 될 수 없다.
8. 관심있는 것을 말하고, 관심있는 것을하고, 신사는 고집스럽지 않습니다! 9. 신사는 자신의 자리에서 걷고 외치고 싶지 않습니다. 수부귀; 핑 가난은 가난하고, 수이디는 야만인이며, 역경 속에서 걷는 것은 항상 어렵습니다.
신사는 자만하지 않는다.
3. 중용에서 발췌한 아름다운 문장 (100문장 이상) 1. 하늘 운명의 본질, 도의 본질, 도의 실천을 가르침이라고합니다. 도인이라면 잠시도 떠날 수 없고, 머물 수는 있어도 도를 떠나서는 안 된다.
◎원어 설명: 신이 주신 본질적인 특성을 본성이라고 하고, 본성에 따라 행하는 것을 도라고 합니다. 성인의 깨달음은 본성에 따라 상하의 차이를 바로잡아 모든 것이 바른 길에 부합하도록 하는 것인데, 이를 깨달음이라고 합니다. 이 바른 길은 잠시도 떠날 수 없습니다. 떠날 수 있다면 그것은 바른 길이 아닙니다.
2. 신사는 보이지 않는 것을 경계하고 거의 듣지 못한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신사는 미묘하지 않고, 미묘하지 않으므로 신사는 신중하다.
◎원어 설명: 신사는 아무도 보지 않는 곳에서 더 조심한다. 아무도 듣지 않는 곳이 더 무섭다. 가장 어두운 곳이 가장 발견하기 쉬운 곳이기도 하고, 가장 작은 것이 가장 노출되기 쉬운 곳이기도 하므로 신사는 혼자 있을 때 특히 조심해야 한다.
3. 머리카락이 없는 행복, 분노, 슬픔, 기쁨을 가운데라고 하고, 모든 머리카락이 가운데에 있는 것을 조화라고 한다. 중은 세상의 근본이요, 조화는 세상의 도이다. 중립, 하늘의 위치, 만물의 교육.
모국어로 해석 : 기쁨, 분노, 슬픔, 행복의 감정이 아직 일어나지 않았을 때 마음이 평온하고 평화 롭고 편향되지 않은 것을 "중립"이라고하며, 모든 감정이 휴가철과 일치 할 수 있고 이러한 감정이 과도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으면 조화라고합니다. '중'은 세상 만물의 근본이고 '조화'는 세상의 길입니다. 중화의 원리를 촉진하고 완전한 상태를 이룰 수 있다면 세상의 모든 것이 제자리에 있을 것입니다.
4. 중니는 말했다: "신사는 온화하고 악당은 온화하다. 신사는 온건하고, 신사와 시간은 온건하고, 악당은 반중하고, 악당은 파렴치하다."라고 말했다.
◎본문 해석: 공자는 "신사의 말과 행동은 중용에 부합하고, 악인의 행동은 중용에 어긋난다. 신사가 중도에 부합하는 것은 항상 잘못이나 지체 없이 중도를 지킬 수 있기 때문이고, 악인이 중도에 어긋나는 것은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모든 일을 양심의 가책 없이 행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5. 자(子)가 말하기를, "순은 또한 지식이 있고, 좋은 질문을 하고, 말을 살피며, 악을 숨기고 선을 장려합니다. 막대기의 두 끝은 백성을 위해 사용한다고 순은 생각했습니다!"라고 말했다.
◎모국어로 해석: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순은 정말 지혜롭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의 의견이 얕더라도 물어보는 것을 좋아하고 그 의미를 기꺼이 살핀다. 다른 사람의 실수와 나쁜 의견은 숨기고 다른 사람의 정확하고 좋은 의견은 칭찬하면서 마침내 모든 사람의 의견을 타협하고 중도를 취하여 백성들에게 적용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순이 전 세계인의 인기와 사랑을 받는 이유입니다!"
6. 루지가 '강하다'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지는 "남쪽은 강합니까? 북쪽은 얼마나 강합니까? 절제되고 강화된 힘? 남쪽은 관대하고 보고하지 말라고 가르칠 때 강합니다. 그곳에 신사가 산다. 진 형님, 죽었지만 지치지 않은 북쪽은 강합니다. 그곳에는 강한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사는 평화롭지만 흐르지 않고, 강하지만 옳지 않다."
◎해설: 루자가 공자에게 '강하다'는 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었다. 자공이 말하기를, "그대는 남쪽 사람에게 묻는 것이오."라고 하였다.
4.공자 중용 1장 "1" 운명의 예측 가능성, 솔직함을 도라고 하고 수양을 가르침이라고 인용.
[2] 도인인 사람은 잠시도 도에서 떨어져서는 안 되며, 그는 머물 수는 있어도 도를 떠나서는 안 된다. 그래서 신사는 보이지 않는 것을 경계하고, 두려움은 거의 듣도 보도 못한 것이다.
[3] 보이지 않거나 하찮게 여겨서는 안 된다. 그래서 신사는 보이지 않는 것을 조심한다.
"4" 행복, 분노, 슬픔, 기쁨은 가운데를 나타내는 머리카락이 나오지 않습니다. 모든 머리카락은 가운데에 있고, 그리고라고 불립니다.
당신이 가운데에 있으면 세상의 기초가 됩니다. 조화로운 사람은 세상의 도를 이룬다.
[5] 가운데의 조화는 하늘의 자리이며 만물의 교화이다. 첫 장에서 자시는 자신이 말한 것을 진술로 이야기합니다.
첫 번째 평이한 말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이지만, 사실 몸은 스스로 준비되어 있어 분리할 수 없으니 쉽지 않다. 두 번째 단어는 저장과 확인의 중요성입니다.
마지막으로 성령은 매우 기적입니다. 육신을 구하지 않고 안주하지 않으며, 외부에서 유도되지 않은 사사로운 것을 제거하고 본성의 선함을 채우는 것이 수도자가 되기를 원한다.
양은 이 글의 본문을 "만일 또한"라고 불렀습니다. 다음 열 장에서 가이스는 스승의 말을 인용하여 이 장의 의미를 마무리합니다.
2장 "1"에서 중니는 "신사는 온건하고 악당은 반감적이다"라고 말합니다. "2" "신사는 온건하다; 신사는 온건하다.
악인의 반대(어떤 책은 "악인은 평범하지 않다", 다른 책은 "악인의 평범함"이다)도 평범하고 악인은 자유롭지 않다. 공자는 3장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중용은 극단적이다! 사람은 오래가지 못한다.
4장 "1" 공자는 "도가 좋지 않음을 나는 안다: 아는 자, 어리석은 자는 남보다 못하다. 나는 미지의 것을 안다: 현자는 이미 지나갔고, 부패한 자는 너만큼 좋지 않다.
""2""사람은 먹고 마실 것이다. 맛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섯 번째 장에서 공자는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없다. 6장에서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순의 위대한 지식도 이와 관련이 있다! 순은 질문을 잘하고 말을 잘 알아듣는다.
악은 숨기고 선은 장려하라. 백성을 위해 양쪽 끝을 모두 잡는다.
그의 마음은 유창하다! 7장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들은 모두 '안다'고 말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온갖 함정에 빠뜨린다. 모두가 '안다'고 하면서 중간을 선택하지만 한 달도 지키지 못한다.
공자는 8장에서 "중간을 택하여 좋은 것을 얻으면 마음은 기쁘지만 잃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9장에서 공자는 "천하의 모든 나라가 평등할 수 있고, 작위와 명예를 내려놓을 수 있으며, 백검도 춤을 출 수 있지만, 중도는 불가능하다."라고 말합니다.
"제X장." 1 "루창이 물었다. "2 "자공이 말하기를, "남쪽에서 강하고, 북쪽에서 강하고, 진압에서 강합니까?" "3" "관대하고 부드럽게 가르치고, 남쪽이 강하다고 보고하지 않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신사가 거기 산다. 〈〉〉 〉〉〉〉〉〉〉〉〉〉〉〉〉〉 ⧏34⧐ 122
강한 사람이 그곳에 산다." "5 "그러므로 신사는 평화롭고 흐르지 않으며, 강하고 옳다.
중립적이고 정의로우며 강하고 옳다. 국가의 길은 변하지 않고 강하고 옳다.
국가는 길이 없고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으니 강하고 옳다. 제11장 "1" 공자가 말하기를, "인수는 이상한 사람이었으니, 후세의 이야기가 있다:내가 해냈다.
" "2""신사는 길을 따라가면 반쯤은 할 수 있다." "3""신사는 길의 한가운데에 의지한다.
구애는 아는 것을 몰라도 미안해하지 않는다:오직 현자만이 할 수 있다. 제12장 "1""신사의 도리는 감추는 것이 고상하다.
"2" "부부의 어리석음은 현자들도 아는 것이 있지만, 그들의 배움만큼이나 그 이상일 수 있다. 부부는 마음대로 할 수 있지만 현자조차도 마음대로 할 수 없다.
사람들은 여전히 하늘과 땅의 광대함을 한탄한다. 그러므로 군자가 큰 것을 말해도 하늘이 감당할 수 없고, 작은 것을 말해도 천하가 끊을 수 없다.
"3" 시에는 "연은 하늘로 날고 물고기는 심연을 뛰어넘는다"고 했다. 위와 아래가 있습니다.
"4" 군자의 도리는 부부를 맺는 데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천지를 살피는 데 있다. 13장 1절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도(道)는 사람에게서 멀지 않다. 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은 도가 아닐 수 있다."라고 하였다. "2" "시(詩)에 이르기를, "바코 바코, 그러나 멀리 있지 않다."라고 하였다.
〳 케 찹 케를 실행하고, 그것을 보라. 여전히 멀게 느껴진다.
그러니 신사는 사람으로 다스리고 거기서 멈춘다." "3" "충성과 용서는 멀리 있지 않다.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주지 마라." "4""신사의 도리는 네 가지인데 가을은 보지 못하네, 나는 아들에게 아버지를 섬기라고 간청했지만 실패했고, 목사가 되고 싶었지만 당신을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었네. 형제에게 구걸하면 형제가 되어도 실패하고, 친구에게 구걸하면 먼저 베풀어도 실패한다.
용더의 행동은 말이 없고, 부족하면 감히 주저하지 말고, 충분하면 감히 행하지 말라. 하고 싶은 말을 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한다.
신사는 고집스럽지 않다. 14장" 1 "신사는 규칙을 넘지 않고 길을 걷는다.
"2 "부자가 되는 것은 부자가 되는 것이고, 가난해지는 것은 가난해지는 것이며, 수이태, 수이태를 걷는 것은 항상 문제가 있고, 항상 문제가 있는 것이다. 신사는 안주하지 않는다.
'3'은 아래가 아니라 위에 있고, 둘째, 남을 돕지 말고, 자신이 옳고 남에게 묻지 않으면 불평이 없다. 나는 불평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을 신경 쓰지 않습니다.
"4 "그러므로 신사는 운이 좋으면 안주할 수 있고, 악인은 절망할 수 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사격은 신사처럼 보인다.
올바른 만다린 물고기를 잃어버리고 대신 시체를 찾는다. 제15장 1절 신사의 도, 멀리 여행하는 것은 자족하고 높이 오르는 것은 열등하다.
시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아내는 거문고와 같다. 형제는 행복하고 불안했다.
아내는 거문고가 되어 아내 당나라를 기쁘게 하라는 뜻이다." "3"공자는 "부모는 순종한다."라고 말했다.
"16장" 1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귀신과 신은 덕이 있고, 사람은 번영한다."라고 하셨다. "2" "보고, 보고, 듣고, 냄새 맡고, 사물은 남기지 말아야 한다.
""3""온 세상을 충분히 설득하여 제사를 지내게 하소서. 마치 그 위에, 그 좌우에 있는 것처럼.
""4"""시에는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신의 생각은 헤아릴 수 없으니 생각을 쏠 수 있습니까? 솔직히 말해서, 남편.
"17장" 1"공자는 "순의 위대한 효도도 관련이 있다!"라고 말했다. 덕은 성인이요, 하늘의 아들을 공경하며, 사해에 풍요롭다. 사당은 자식과 손자를 위해 음식을 제공한다.
""2""그러므로 큰 덕은 그 자리와 보상과 이름과 장수를 얻게 된다."" "3""그러므로 하늘의 피조물들은 그들의 물질로 인해 부끄러워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을 심은 사람은 그것을 경작하고 그것에 몸을 굽힌다. 4"라는 시에서 "신사는 음악으로 신사가 되고, 체질로 덕을 쌓아 백성에게 어울리고 백성을 기쁘게 한다"고 했다.
위로부터의 축복. 당신의 삶을 축복하고 하늘에서 지원하십시오.
" "5" "그러므로 덕이 있는 자가 질서를 잡아야 한다." 제13장 " 1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근심이 없는 사람은 문자를 아는 사람일 뿐이다.
왕제를 아버지로 삼고 오왕을 아들로 삼는다. 아버지는 행하고 아들은 말한다.
"
"둘," "왕무태왕, 왕제, 왕문서지. 하나는 옷을 공경하고, 하나는 세상을 공경한다.
세상의 명성을 잃지 않고. 하늘의 아들로서 영예를 얻었다.
사해의 풍요로움. 족장의 성전.
후손들이 지킬 것이다." "3" "명령이 끝날 무렵, 주왕 오공은 문무를 겸비한 사람이 되었다.
왕을 쫓고, 왕을 쫓고, 왕을 쫓고, 하늘의 아들을 숭배하며 첫 번째 공작을 숭배하십시오. 이 의식은 가신 의사와 학자 평민보다 적지 않습니다.
아버지는 의사였고 아들은 학자였으니, 의사와 함께 묻히고 학자에게 제사를 지냈다. 아버지는 선비이고 아들은 의사였으니, 선비를 묻고 의사를 제사한다. 월경을 잃은 것은 의사가 결정하고, 3년 동안 애도하는 것은 천자에게까지 하니, 부모를 잃은 것은 고귀하지도 천하지도 않다."라고 하였다. 공자가 말하길, "오나라 왕, 주나라 공자, 그 효성이 지극하도다."라고 하였다.
" "2" "효자는 훌륭한 후계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