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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천의 전기와 관련 시

생애

서한(西漢)의 역사가이자 작가. 자장(子长), 좌봉이(左凤仪)는 시양(현 산시성 한성 남서쪽) 출신입니다. 한나라 경덕제 5년(기원전 145년)에 태어나 한나라 무제 건원 6년(기원전 135년)에 세상을 떠났으며, 사망 연대는 알 수 없습니다. 사마천은 10세부터 고전문학과 전기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한나라 무제(武帝)의 의사, 호위, 호위병이 되어 무제의 서역 여행에 여러 차례 동행했고, 한때는 바수(巴蘇)에 사신을 파견하기도 했습니다. 원풍 3년(기원전 108년) 사마천은 아버지 사마탄의 뒤를 이어 황실 사관으로 천문력과 왕실 지도책을 담당하는 관직에 올랐기 때문에 사관들이 수집한 책을 봐야만 했습니다. 태추 원년(기원전 104년)에 뤄왕 등은 진나라가 물려받은 주안력을 대체하기 위해 당시 사회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달력을 만들 것을 명령했습니다. 그때부터 사마천은 역사 기록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훈족에게 항복한 이릉을 변호했다는 이유로 유죄 판결을 받고 투옥되어 썩었습니다.

출옥 후 그는 비서로 일하면서 분노에 찬 글을 계속 썼고 마침내 사기를 완성했습니다. 사람들은 그의 책을 '위대한 역사가의 책'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책은 중국 최초의 전기적 총사이며 후대의 역사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기』는 생생한 언어와 사실적인 이미지가 돋보이는 뛰어난 문학 작품입니다. 사마천은 또한 자신의 투옥과 저술에 대한 야망을 담은 '렌안보고'라는 책을 저술하여 모든 세대로부터 찬사를 받았습니다.

"인간에게는 태산보다 무겁거나 깃털보다 가벼운 죽음이 있다." 사마천이 렌안에게 보낸 편지의 한 구절입니다. 원문과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렌안에게 보내는 편지" 한 사마천

태사공의 소와 말은 사마천을 떠나고 소청의 첫 걸음에 작별 인사를 했다:책을 거부하는 사람은 굴욕을 당하고, 물건을 받으면 복종하고, 성현을 학자로 밀어내는 것을 배웠다. 부지런히, 당신은 당신의 하인을 보지 말고 일반 사람들의 말을 사용해야합니다. 감히 그렇게 하지 못하겠소. 하인이 노인의 유산을 맛보긴 했지만 그만두었다. 구는 자신이 장애가 있고 더럽혀졌다고 생각하여 왕을 찾아가서 이득을 얻고 손해를 보려 했기 때문에 우울해하며 이야기했다. 속담에 "누가 그랬습니까? 누가 시켰습니까?" 가이 정은 죽었고 보이어는 다시는 피아노를 연주하지 않았습니다. 이게 뭐죠? 남자는 하인이고 여자는 여자입니다. 하인이 자신의 자질을 많이 잃었다면 편안하고 자랑스럽지 않더라도 웃고 고개를 끄덕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책의 말은 휘튼이 위에서부터 와서 못된 일을 강요했다고 대답 했어야했습니다. 우리는 짧은 시간 동안 만났고 죽음의 순간이 없었고 우리 둘 다 지쳤습니다. 오늘날 샤오 칭은 범죄에 유죄이고 10 월에 관여하고 겨울을 강요했으며 하인은 얇고 순종적입니다. 부끄럽지만 분노를 풀기 전에 알기 때문에 죽은 자의 영혼은 무한합니다. 청구에서 겸손을 유지하십시오. 오랫동안 보고하지 않았다면 너무 많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종이 들었다 : 육체의 경작자이자 지혜의 상징, 베푸는 사랑, 자비의 끝, 취하는 것, 정의의 식탁, 수치심, 용기, 유명해진 사람들은 매우 잘했다. 학자가이 다섯 가지를 가지고 있으면 세상을 신뢰하고 신사들 사이에 이름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화는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고, 슬픔은 슬픔을 위한 것이 아니며, 추함은 부끄러움을 위한 것이 아니며, 부끄러움은 거세보다 더 큽니다. 그것으로 도망 치고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은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과거에 용구와 같은 짐, 공자는 첸에게 맞았고, 상양은 미세한 검으로 인해 조량의 마음이 차가워졌고, 같은 아들도 여행에 참여했고, 시원은 얼굴을 바꿨다 :나는 고대부터 이것을 부끄러워했다. 남편 우월한 남자, 공식 직책과 관련이 있지만 관대 한 남자보다 더 나쁜 해가 있습니다. 궁정에는 이제 남자가 부족하지만 칼과 톱 외에도 세계의 영웅을 추천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하인은 조상의 경력에 의존하고 20 년 이상 처벌을 받아야합니다. 그러므로 나는 나 자신이 부끄럽다 :당신은 재능과 명성에 대한 자각으로 충성스럽고 신뢰할 수 없으며, 둘째, 공석을 채울 수없고, 인재를 모집 할 수없고, 바위 지점에서 사람들을 보여줄 수 없으며, 또한 전쟁, 포위, 야전을 준비 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일상의 지휘를 맡을 수 없으며, 씨족이 친구라고 생각하면서 공식적인 관대함을 존중할 수 없다는 것은 말할 것도없고요. 네 가지 중 어느 것도 효과가 없으며 단기적인 효과는 분명히 없습니다. 농촌 하인들은 종종 의사 사무실에 가서 외부 법원 토론에 끝까지 동행합니다. 그들은 현재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제 그들은 자신의 모습을 잃고 쓸어 버릴 하인이되었습니다. 소란스러운 가운데서 그들은 고개를 들고 눈썹을 치켜들고 옳고 그름을 논하고 싶어합니다. 그들은 궁정을 멸시하고 세상의 악인들을 모욕하지 않습니까? 오! 오! 당신이 하인이라면 뭐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무슨 말을 하는 거요?

그리고 이야기가 어떻게 끝나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덜 위험한 물건을 운반하는 하인은 컨트리 노래에 대한 명성이 없습니다. 다행히 신은 키브의 조상이 죽었기 때문에 초위에서 공연할 수 있도록 허락합니다. 하인들은 솥을 쓰는 것이 하늘을 우러러 보는 이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고 밤낮으로 그것에 대해 생각하며 시간을 낭비하고 친척을 기쁘게하고 주님을 아첨하기 위해 일에 전념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큰 오류입니다. 부차와 리링은 모두 문 아래에서 살았고 서로에게 잘할 수 없었습니다. 나는 다른 길에 관심이 있고 와인 한 잔도 마시지 않았고 대접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하인은 그를 부모에게 효도하고, 선비를 신뢰하며, 돈에 정직하고, 곧고, 남을 위해 길을 터주고, 겸손하고 검소하며, 항상 나라의 위급함을 생각하는 등 매우 절제된 사람으로 보았다. 그의 요소도 축적되었고 하인은 국가적 스타일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내와 저는 인생 계획에 반하여 공직에 들어갔는데 놀랍습니다. 오늘날 잘못을 저지르고도 아내와 하인을 온 마음으로 보호하면 수명이 짧아지고 하인은 마음이 상할 것입니다. 병사가 5,000명도 안 되는 상황에서 이릉은 군사에 깊숙이 관여했습니다. 그는 왕궁에서 살면서 호랑이의 입에 미끼를 물리고 수억 명의 제자를 길렀습니다. 그는 산유와 열흘 넘게 싸웠고 전투에서 전사했지만 많은 생명을 구했습니다. 주추의 군주는 염파를 두려워했으나 현명한 왕의 소식을 듣고 활을 든 사람을 일으켜 세웠고, 여러 나라가 공격하여 그를 포위했다. 천리를 돌자 화살이 다 떨어지고 지원군이 부족해 병사들이 죽고 다쳤습니다. 그러나 영이 군사를 부를 때, 모든 병사들이 활을 가질 여유가 없었고, 눈물이 얼굴에 흘러내려 더욱 공허해져서 백검을 들고 북방의 적을 위해 싸웠다.

무덤을 파헤치는 일이 끝나기도 전에 한의 신하들이 살아났다는 보고가 있었다. 며칠 후 링은 수란을 물리쳤다. 주공은 그것을 먹지도 않고 기쁘게 듣지도 않았다. 장수는 두려워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나는 겸손 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지만 주님의 슬픔을보고 정말 돈으로 그를 돕고 싶었습니다. 나는 리 링슈와 시슈가 너무 대담해서 죽음의 힘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고대에 유명했지만 살 수 없었습니다. 비록 패배했지만 마땅히 받아야 할 보복을 받고 한에게 보답하겠다는 그의 의도를 보세요.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고, 천하를 폭력으로 가득 채울 만큼 파괴했습니다. 신하들은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할 수 있는 일이 없었기 때문에 무덤의 공덕을 추론하는 데 참고하여 주님의 뜻으로 그 말을 채우려고 노력했습니다. 명확하게 말하지 못한 현명한 주인은 몰랐고, 두 번째 부서의 하인이 리 링 로비를위한 것이라고 생각 했으므로 이성으로 내려갑니다. 주먹의 충성심은 결국 거짓으로 비난을 받으면 폰이 공무원에 의해 논의 될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 나열 할 수 없습니다. 가족은 가난하고 자신을 구속하기에 충분한 돈이 아닙니다. 친구는 구속 할 수 없으며 가까운 것은 단어가 아닙니다. 나는 목시가 아니며 판사와 함께있는 것이 매우 부끄럽습니다. 누가 나에게 말할 수 있습니까! 이것이 샤오칭이 실제로 본 것입니다. 종의 행동이 진짜가 아니라고요? 리 링은 태어날 때부터 내려와 가문의 명성이 떨어지고 하인도 양잠을하여 세상을 비웃었습니다. 슬픈 남편! 슬픈 남편! 쉽지 않습니다. 이것은 평신도의 말입니다.

하인 조상은 공로, 문학, 역사, 점성술 및 달력의 찹 푸단 슈를 점술과 운 사이에 거의 가지고 있습니다. 주님을 조롱하고 우월한 동물을 경외하며 저속한 동물을 경멸합니다. 하인이 벌을 받으면 소 아홉 마리가 죽고 머리카락 하나가 죽으면 개미와 같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세상은 지혜가 부족한 것을 지극히 죄악으로 여기기 때문에 죽을 수 있는 자들과 비교되어서는 안 됩니다. 스스로를 구하지 않으면 죽을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입니까? 인간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은 원초적인 자기 확립(원서에 강조되어 있음) 때문입니다. 태산보다 무겁거나 깃털보다 가벼우며 같은 방식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첫째는 몸을 모욕하지 않는 것, 둘째는 몸을 모욕하지 않는 것, 둘째는 색을 모욕하지 않는 것, 둘째는 말을 모욕하지 않는 것, 둘째는 몸을 모욕하지 않는 것, 둘째는 옷을 모욕하지 않는 것, 둘째는 나무 줄을 모욕하지 않는 것, 둘째는 추를 모욕하지 않는 것, 둘째는 머리카락을 모욕하지 않는 것, 둘째는 아기 금과 철을 모욕하는 것, 피부와 팔다리를 모욕하지 않고 마지막은 극형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추안은 "형벌은 위대한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에 격려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호랑이는 산에 있고 모든 짐승은 두려워하고 함정에서 먹이를 위해 꼬리를 흔들며 위협이 점차 증가합니다. 그래서 당신은 체계적으로 시우 카이를 투옥 할 수 있으며 상황은 들어갈 수 없습니다. 공무원이되기 위해 나무를 자르면 토론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오늘 나는 나무 밧줄로 고통받는 형제와 친구를 사귀고, 피부와 살을 공격하는 폭풍우, 목록에서 고통 받고 벽에 살고 있습니다. 이때 간수를 보면 걱정됩니다. 그것은 누구입니까? 명성을 쌓는 경향도 있습니다. 서로 모욕하지 않는 사람들, 소위 강한 얼굴과 강한 귀는 말할 것도없고, 비싸든 아니든? 그리고 시보, 보예, 연기에 투옥 된 (감옥으로); 리시, 항목도 다섯 가지 처벌을 받았으며; 첸이 강요 한 화이 인; 남쪽에서 고아로 알려진 펑웨, 장아오는 죄를 갚기 위해 감옥에 갔다; 장강의 후작 인 주 루, 오른쪽은 방에 투옥 된 다섯 보를 부었다; 장군, 옷을 입고, 벗어; 지부는 주 가족의 노예였으며 그의 남편은 침실에서 굴욕을 당했다. 이 사람은 태자의 장군이며 이웃 나라에 대해 들었고 그의 범죄가 너무 커서 비난을받을 수 없습니다. 그는 스스로를 죽음으로 이끌 수 없었습니다. 먼지 속에서 그는 고대와 현대를 부끄러움 없이 조화시켰다.

그러므로 용기는 잠재력이지만 두려움은 잠재력이고, 힘, 형태: 판단력, 왜 이상한가? 여인은 밧줄에서 더 빨리 자신을 자르지 못했기 때문에 조금 늦었습니다. 절구와 절구에 관해서는 축제를 유치하는 것입니다. 너무 멀지 않나요? 고대인들이 의사를 가혹하게 처벌 한 것도 거의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제 아내는 삶을 사랑하고 죽음을 싫어합니다. 그녀는 부모님을 그리워하고 아내를 돌보고 있습니다. 그녀가 감히 정의로운 일을한다면 그녀는 강요당했습니다. 오늘날의 하인은 불행하고 부모님은 젊어서 돌아가셨고 형제 나 친척이없고 독신이고 외롭습니다. 소청이 어떻게 하인을 아내로 맞이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용감한 사람은 죽을 필요가 없으며 남편의 정의에 대한 열망을 두려워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하인은 소심하고 살고 싶어하지만 그는가는 것과 가지 않는 것의 차이를 알고 있습니다. 왜 그는 굴욕감에 빠져야합니까? 게다가 남편이 하녀와 첩을 두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선택의 여지가없는 하인은 어떻습니까? 그러므로 진흙 속에 은둔하여 떠나지 않고 사심을 싫어하며 겸손하고 세속적인 사람은 후세에 문학적 화려함을 볼 수 없을 것이다.

고대 사람들은 부유하고 유명했지만 기억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화려하고 비범한 것만 가지고 있습니다. 가빈 왕은 체포되어 주의를 연주하고, 종니 어는 봄과 가을을 만들었고, 구원의 유배는 "이사오"에 대한 찬사이며, 주추가 장님이고, "공식 언어"가 있으며, 손자 병법 발, 수정되었습니다; 수, 루란의 세계가 아니라; 한비는 진을 투옥하고 어려움, 외로움, 분노를 표현했으며시 300, 현자의 분노의 땅입니다. 남자는 정체감을 느끼고 이해할 수 없으므로 과거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남자를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유가 눈을 잃고 손자가 다리를 부러뜨린다면 결코 자유로울 수 없기에 마음을 닫고 책과 정치를 논하며 분노를 풀고 공허한 말을 생각합니다. 하인은 무능의 말을 바탕으로 옛 뉴스의 세계에 갇혀 그 선과 끝과 끝을 약간 측정하고 그 성공 또는 실패 역사를 기록한 10 표, 12 장, 8 장, 30 가족, 70 전기, 각 백 30 기사, 즉 10 표, 12 장, 8 장, 70 전기, 70 기사를 훔치는 것이 절름발이가 아닙니다. 또한 과거와 현재의 변화를 이해하고 하늘의 존재를 연구하는 가족이되고 싶습니다. 이것은 잔디가 만들어지기 전에 일어날 것입니다. 불행히도 그것은 작동하지 않으며 비민주주의는 자본 범죄입니다. 나는 이 책을 통해 명산을 진심으로 숨기고, 백성들에게 전파하고, 대부분의 도시에 전파하고, 이전의 굴욕에 대한 대가를 치를 것입니다. 그래도 내가 죽임을 당한 것에 후회는 없습니까? 하지만 그건 현명한 사람에게나 할 수 있는 말이지 일반인에게는 해당되지 않아요.

그리고 부정적인 것은 나쁘고 더럽고 비방하는 것입니다. 하인들은 조상을 모욕했다는 이유로 열심히 일하는 마을 사람들에게 조롱과 모욕을 당하는 재앙을 겪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부모의 무덤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몇 세기가 지나고 몇 달이 지났지만 흙먼지가 눈에 띕니다. 하루에 아홉 번씩. 갑자기 살다가 갑자기 죽습니다. 나가면 어디로 가는지도 모릅니다. 부끄러움을 생각할 때마다 식은땀이 나요. 동굴에 숨겨진 악으로 자신을 인도하는 대신 내실의 목사가되어야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저속함에서 벗어나 시대와 조화를 이루어 그 광기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오늘날 쇼칭은 성현과 학자들의 가르침이 되고 있습니다. 하인에게 이기적인 것이 잘못입니까? 내 자신의 말을 새기고 싶고 자기 주인 인 척하는 것은 쓸모가 없지만 (저속한 불신으로) 불신하는 것은 내 귀를 모욕하기에 충분합니다. 네, 죽어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 결정하는 날입니다. 나는이 책에 대한 내 머리를 이해할 수 없으며, 나는 본질적으로 첸에서 약간 겸손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출처:고대 중국어, 쉬자루 편집)

번역:

태사공, 소나 말처럼 달렸던 사마천은 천을 돌려보냈다.

소청의 첫 걸음:과거에 당신은 나에게 편지를 보내 시대에 맞게 일을 처리하라고 가르쳤고, 현명한 사람을 추천하고 인재를 등용하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했습니다. 편지의 문구와 어조는 마치 내가 당신의 조언을 듣지 않고 평범한 사람들의 의견을 사용하여 내 견해를 바꾼 것에 대해 불평하는 것처럼 진지하고 진지했습니다. 나는 감히 그렇게하지 않습니다! 나는 재능이나 미덕이 없지만 당신의 노인의 유산에 대해 들었습니다. 단지 신체적 장애로 인해 열등감을 느끼고 행동 할 때 비난을 받지만 공헌을하려고하면 일이 망가져서 우울하고 아무도 나에게 말하지 않습니다. 속담에 "누구를 위해? 누가 들어주겠는가?" 중쯔치가 죽은 후 보아는 평생 피아노를 치지 않았어요. 왜 그랬을까요? 글 쓰는 남자는 친구를 위해서만 연주하고, 여자는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서만 자신을 아름답게 꾸미기 때문입니다. 내 신체적 불완전함에 대해서는 수호주와 허비 같은 재능을 받아들이고 서유와 보이처럼 고상하게 행동하더라도 여전히 자신을 자랑스러워 할 수 없으며, 그것은 우스꽝스럽고 심지어 자기 패배적일 것입니다. 그대의 편지는 제때에 답장을 보내야 했지만, 나는 황제의 동쪽 여행에서 돌아와서 사소한 일로 바빴소. 만날 기회도 적었고 너무 바빠서 제 마음을 전할 시간이 조금도 없었습니다. 이제 상상할 수 없는 결과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한 달 후면 겨울이 끝날 것이고, 나는 갑자기 당신에게 불행이 닥칠까 두려워 황제님을 따라 용디로 가야만 합니다. 그렇게 되면 제 슬픔과 분노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며, 당신은 하늘에서 끝없는 증오를 품게 될 것입니다. 제 편협하고 얕은 견해를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랫동안 답장을 보내지 않은 저를 탓하지 마세요.

"수양을 쌓는 것은 지혜의 창고이고, 기꺼이 베푸는 것은 자비의 시작이며, 적절히 받고 적절히 베푸는 것은 정의를 지키는 징표이고, 굴욕을 당하는 것은 용맹의 전제조건이며, 명성을 쌓는 것은 행동의 최고 목표이다. "선비는 이 다섯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만 세상에 발판을 마련하고 신사의 반열에 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탐욕보다 더 비극적인 것은 없고, 슬픔보다 더 고통스러운 것은 없으며, 조상을 모욕하는 것보다 더 부끄러운 것은 없으며, 투옥되는 것보다 더 굴욕적인 것은 없습니다. 거세 된 남자는 오늘날의 세계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정상적인 남자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옛날에 공자가 환관과 같은 차를 타고 여행하던 중 진나라를 떠났을 때, 상앙이 징계를 만나기 위해 소환되자 조량은 그를 걱정했다. 조앙이 차 안에서 문왕과 동행한다고 말하자 원앙은 "나는 예로부터 환관을 경멸해 왔다. 환관과 관련된 일이라면 열정적인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적당히 유능한 사람은 낙담하지 않는 사람이 없습니다. 요즘 궁중에는 인재가 부족한데 감옥에 갇혀 있던 사람이 어떻게 세상의 영웅을 잘생겼다고 추천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 조상들의 미완성된 학문에 의존하여 수도에서 관리가 된 지 20년이 넘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생각한다 :반대로 우리는 황제의 신뢰를 얻기 위해 마음과 재능의 명성을 얻기 위해 충성을 바칠 수 없으며, 둘째, 황제의 누락을 보완하고, 다양한 재능의 단점을 보완하고, 유능한 인재를 도입하여 세계의 이름으로 동굴을 만들 수 없으며, 외부 적으로는 군대의 대열에 합류하여 도시를 공격하고 현장을 싸우고 적의 장군을 죽이고 마지막 시간의 공로의 적의 깃발을 뽑을 수 없으며, 의지 할 수 없다. 연공과 공로를 쌓고, 높은 계급과 명예를 얻고, 일족과 친구의 영광을 더합니다. 이 네 가지 중 어느 것 하나도 실현되지 않았고, 크기없이 간신히 덮여있었습니다. 과거에는 저도 외국 법원에 가서 의견을 표명하는 의사 중 한 명이었습니다. 이때까지 쉔은 올바른 법과 지혜를 모두 소진했습니다. 지금쯤이면 그는 체력을 잃은 상태였습니다. 계단을 청소하는 하인이었을 때, 그는 겸손한 군중 속에 있었지만 누가 옳고 그른지에 대해 겸손하게 논평해야 했습니다. 법정을 내려다 보는 것이 너무 많아서 오늘날의 독자들을 모욕하는 것이 너무 많지 않습니까? 아아! 아아! 나 같은 사람이 무슨 말을 할 수 있습니까? 아직도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건가요?

또 하나, 상황을 파악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어렸을 때 나는 말처럼 거부할 수 없는 재능이 있다고 생각했고, 고향에서 좋은 평판을 얻지 못한 채 자랐다. 황제께서 제 조상님 덕분에 궁궐 안팎을 오가며 빈약한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주신 건 다행스러운 일이죠. 나무 대야를 머리에 이고 어떻게 하늘을 볼 수 있겠느냐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손님들과 사귀지 않고 집안의 사사로운 일도 잊은 채 밤낮으로 생각하며, 그리 특별하지 않은 나의 재능과 능력을 최선을 다해 직무에 전념하여 황제의 친밀감과 호의를 얻기 위해 일심으로 정성을 다했다. 하지만 상황은 이와는 달랐다.

이릉과 나는 둘 다 조중에서 복무했지만 결코 좋은 친구가 아니었다. 서로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달랐기 때문에 함께 술을 마시거나 즐긴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리링이 참으로 이상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는 부모에게 매우 효도했고, 독자들에게 한 약속에 충실했으며, 돈을 다룰 때 정직하고 올곧았고, 묻고 베풀 때 겸손하고 예의 바르고, 명예와 차이에 대해 겸손하고 공손하고 검소했으며, 국가의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오랜 훌륭한 자질을 갖춘 그에게서 국민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장관이 목숨을 구하기보다 차라리 죽겠다는 생각으로 위험에 처한 나라에 가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가 잘못을 저지를 때마다 자기 몸과 아내와 자식만 살릴 수 있는 목사들이 그의 단점을 과장해서 말하죠. 사적으로는 정말 슬펐습니다. 게다가 이릉은 5천 명도 안 되는 보병을 이끌고 적진 깊숙이 침투해 아틸라에 이르러 적을 유령문으로 유인한 후 막강한 기세로 흉노에 도전해 산과 들 사이를 오가며 흉노 군을 공격해 10일 이상 연속으로 아틸라와 싸우며 자기 병사 수보다 더 많은 적을 죽여 죽은 자와 부상자를 구하기엔 너무 늦었다. 흉노의 군주와 관리들은 충격과 공포에 휩싸여 좌우 현왕의 군대를 모두 동원하고 활과 화살에 능한 병사들을 모집하여 전국 각지에서 함께 이릉을 공격하고 포위했습니다. 이릉은 수천 마일을 싸우느라 화살과 식량이 떨어지고 병사들은 절망에 빠져 후퇴하고 지원군은 지연되고 사방에는 죽고 부상당한 병사들이 쌓여갔습니다. 그러나 이릉이 병사들을 응원하는 한 병사들은 몸을 가누지 못하고 눈물을 흘리며 피로 얼굴을 씻고 눈물로 갈증을 해소하고 화살 없이 빈 활을 뽑아 추위와 눈보라가 치는 전선을 용감하게 헤치며 북쪽의 적을 죽일 것을 맹세했습니다. 이릉의 군대가 멸망하지 않자 사자가 와서 기쁜 소식을 전했고 조선의 모든 관리와 왕자들은 황제의 승리를 축하했습니다. 며칠 후 이릉의 패전 소식이 전해지자 황제는 매우 불쾌해했고 조정에 참석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았습니다. 대신들은 두려워했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저는 마음속으로 제 자신의 비열함을 별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황제의 슬픔과 고통을 보면서 진심 어린 충고를 하고 싶었습니다. 이릉은 항상 자신보다 부하를 먼저 생각했기에 고대의 유명한 장군들도 그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온 힘을 다해 남을 위해 싸울 수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비록 패배로 인해 슝누에 갇혔지만, 그의 의도는 한나라를 위해 봉사할 적절한 기회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한때 강한 적을 물리치고 천하에 큰 공을 세운 적이 있었습니다. 마음속으로 황제께 말씀드리고 싶었지만 기회가 없었습니다. 마침 황제께서 저를 불러주셨기 때문에 저는 황제께서 이릉을 미워하는 말을 듣지 않으시길 바라며 이릉의 공로를 칭찬하는 뜻으로 이 말을 사용했습니다. 나는 현명한 황제가 더 이상 이해할 수 없도록 완전히 명확하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황제는 내가 얼시 장군을 폄하하고 일부러 이릉을 좋게 말한다고 생각해서 나를 총독에게 넘겨 재판을 받게 했습니다. 충성스럽고 헌신적이었던 저는 마침내 제 자신을 표현하지 못하고 황제를 속였다고 비난했고, 황제는 마침내 간수의 판결을 들었습니다. 우리 집은 가난했고 죄를 속죄할 돈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친구들도 나를 도와주지 않았고 황제의 친한 친구들도 나를 변호하기 위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나는 바위도 돌도 아니었지만 법을 집행하는 교도관들과 잘 지내기로 결심했고 여러 감옥에 투옥되었습니다. 제 고통을 누구에게 말할 수 있을까요? 이 모든 것을 직접 눈으로 보셨잖아요. 저한테도 그런 일이 있었잖아요? 지금 이릉은 훈족에게 항복해 가문의 명예를 망치고 나는 누에집에 갇혀 세상 사람들의 비웃음을 받고 있소. 한심하다, 한심해! 보통 사람이 이런 말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제 선조는 왕시 후작이 되는 공로를 받지 못했습니다. 그는 점술과 제사를 담당하는 관리의 직책에 가까운 문학과 역사, 천문 달력을 담당했습니다. 그는 황제의 놀림을 받고 음악가처럼 자랐으며 세상 사람들의 미움을 받았습니다. 내가 법에 의해 처벌을 받고 매를 맞아 죽는다면 그것은 소 아홉 마리에서 머리카락 하나를 제거하는 것과 같습니다. 개미 한 마리를 죽이는 것과 뭐가 다르겠어요? 그리고 세상은 저를 겸손을 지키다 죽은 사람과 비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제가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를 방법을 생각할 수 없고, 결국 죽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왜 그럴까요? 제 직업이 항상 경시되어 왔기 때문이죠. 사람은 죽기 마련이죠. 어떤 사람은 타잔보다 무겁게 죽고 어떤 사람은 깃털보다 가볍게 죽죠. 죽음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첫째는 조상에게 욕을 먹지 않는 것, 둘째는 육체적으로 욕을 먹지 않는 것, 둘째는 이성과 얼굴로 욕을 먹지 않는 것, 둘째는 말로 욕을 먹지 않는 것, 둘째는 결박되어 모욕을 당하는 것, 둘째는 감옥에 갇혀 모욕을 당하는 것, 둘째는 나무 멍에를 메고 줄을 매어 모욕을 당하는 것, 둘째는 머리를 깎거나 머리와 목에 사슬을 매어 모욕하는 것, 피부가 훼손되고 몸이 절단되어 모욕을 당하는 것, 무엇보다 최악의 형벌인 궁형에 해당하는 극형에 처하는 것이 바로 사형이다! 의례서에는 "의사에게 형벌을 가해서는 안 된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학자의 겸손함을 낙담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호랑이는 산속 깊은 곳에 있었고 모든 동물들은 충격을 받고 두려워했습니다. 덫에 걸려 우리에 갇히자 꼬리를 흔들며 먹이를 구걸하는데, 이는 오랫동안 자신을 억눌러온 힘이 서서히 작용한 결과입니다. 그래서 땅 위의 원은 감옥이고, 곧은 사람은 반드시 그 안에 들어가기를 거부하고, 나무를 잘라 간수로 만들면 곧은 사람은 그것에 의해 심문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 그들의 계획은 매우 분명하다. 이제 손과 발을 교차시키고 나무 족쇄와 끈으로 묶고 근육과 피부를 노출시킨 상태에서 대나무 채찍과 몽둥이로 구타 당하고 감옥에 갇혔습니다. 이때 나는 간수 앞에서 무릎을 꿇고 절을했고 간수 앞에서 감히 숨을 쉬지 못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이것은 강박에 의해 점차적으로 만들어진 상황이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굴욕적이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을 "두꺼운 피부"라고합니다. 어떤 존엄성이 있을까요? 시보와 같은 패권자가 투옥되어 구금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진의 재상 이사는 다섯 가지 형벌을 선고받았습니다. 회인 후작 한신은 초나라의 왕으로 임명되었지만 진나라에서 체포되었습니다. 펑웨와 장오는 한때 남쪽의 왕이었으나 투옥되어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강장의 후작 주보는 춘추 시대의 '오패왕'보다 더 강력한 권력을 가졌던 주루를 죽였지만 초나라의 초청실에 투옥되었습니다. 장군이었던 제나라 후작 도영은 죄수복을 입고 세 개의 족쇄를 차고, 지부는 주나라의 노예로 팔려갔고, 관개는 방에 갇혀 굴욕을 당했습니다. 이들은 모두 왕자와 장군이었고, 그들의 명성은 이웃 나라에 널리 퍼졌습니다. 범죄를 저지르고 사법의 그물에 걸렸을 때 그들은 단호하게 자살하지 못하고 더러운 먼지가 된 채로 끝났습니다. 과거에서 현재로 이어지는 계보가 있습니다. 어떻게 모욕을 당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이것은 용기와 소심함, 힘과 비겁함이 특정 상황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상한 것은 마침내 이해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법으로 처벌받을 때까지 자살 할 수 없습니다. 이미 약간 겸손합니다. 채찍질을 당하고 나서야 정신을 차리기 위해 자살을 생각하는 거죠. 한 단계 더 나아가지 않나요? 그래서 고대인들은 의사에게 벌을 가하는 데 매우 신중했을 것입니다.

인간의 본능적인 감정은 삶에 대한 사랑, 죽음에 대한 두려움, 부모에 대한 그리움, 아내와 자식에 대한 보살핌입니다. 정의와 진실에 흥분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저항할 수 없는 충동을 느낍니다. 안타깝게도 부모님은 일찍 돌아가셨고 저는 형제 자매가 없으며 혼자 살고 있습니다. 아내와 아이들에 대한 제 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게다가 용감한 사람은 명예를 위해 죽을 필요가없고 겁쟁이는 높은 마음을 존경하는데 왜 안 될까요? 나는 겁쟁이이고 명예로운 삶을 살고 싶지만,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의 경계를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감옥의 수치심에 빠져들 수 있을까요? 노예 소녀조차도 나를 좋아해야하는 것은 말할 것도없고 자살하기로 결심 할 수 있습니까? 나는 단지 내 마음속에 아직 이루지 못한 이상이 있다는 사실이 싫었기 때문에 흙처럼 더러운 감옥에서 죽기를 거부하면서 비밀리에 견디며 숨어 살았습니다. 내가 치욕스럽게 죽었다면 나의 산문 재능은 후대에 전해지지 못했을 것이다.

고대부터 부와 명성은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묻혀버렸고, 대담하고 거침없는 사람, 다른 사람만이 대대로 살아남을 수 있었으며, 시베는 구금되어 주의를 행했습니다. 공자는 곤경에 처해 춘추좌전』을 썼습니다. 구연은 초나라 혜왕에게 추방당해 이사를 썼습니다. 주호명은 『사기』를 완성하기도 전에 눈이 멀었습니다. 손빈의 무릎은 절단되었고 손빈의 손자병법은 편집되었습니다. 루부웨이는 촉나라로 이주했고, 여춘추는 전 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한비자는 진나라에 투옥되어 '괴로움'과 '외로움'을 겪었고, 『사기』에는 * * * 300편의 시가 있는데, 대부분 성현들이 분노를 표현하기 위해 쓴 시입니다. 이 사람들은 너무 우울해서 감정을 펼 수 없었기 때문에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그리워했습니다. 그들은 주유명의 실명과 손빈의 다리 부러짐에 대해 결코 쓸모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은퇴 후 책을 써서 자신의 분노를 표현하고 가보의 도움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제 자신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최근 서툰 글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옛 이야기를 수집하고 기록하여 그 속의 사건을 조사하고 성공과 실패의 가난한 역사의 흥망성쇠의 진실을 밀고 나갔다. 레귈러스의 역사부터 오늘날까지. 10 개의 표, 12 개의 열, 8 권, 30 개의 계보, 70 개의 열, 1 백 30 개의 열을 쓴 것은 자연과 인류의 관계를 탐구하고 고대부터 현재까지 변화의 법칙을 이해하고 가족 속담이되기위한 것입니다. 초안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공교롭게도 또 다른 재앙입니다. 책 전체가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장 가혹한 처벌에도 분개하지 않은 것이 후회됩니다. 만약 내가 그 책을 썼다면 명산에 숨겨서 이해할 수 있는 후손들에게 전하고 도시의 사방에 퍼뜨렸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과거의 모욕에 대한 오래된 빚을 갚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산산조각이 나더라도 후회하겠는가? 그러나이 말은 자신이 무슨 말을하는지 아는 사람들에게만 말할 수 있으며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모욕을 품고 사는 사람들은 평화롭게 사는 것이 좋지 않고 겸손한 지위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폄하되고 회자됩니다. 몇 마디 말 때문에 저는 이런 재앙을 겪었습니다. 나는 고향 사람들에게 깊은 조롱을 당했고 조상들을 모욕했습니다. 감히 어떻게 부모님 무덤을 찾아갈 수 있겠습니까? 백 세대가 지나도 이런 종류의 모욕은 더 커질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매일 극도로 비참했지만 집에서는 초조했습니다. 물건을 잃어버리면 외출할 때 어디로 가야할지도 몰랐어요. 그 부끄러움을 생각할 때마다 등줄기에서 식은땀이 줄줄 흐르고 옷이 축축해져요. 나는 거의 환관이나 다름없는데 어떻게 산속 동굴에 숨어 살아야 할까? 그래서 당분간은 흐름을 따라가면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보고 내면의 분노와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의지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소청께서는 저에게 현자를 추천하고 인재를 데려오라고 가르치시네요. 제가 생각한 것과는 정반대 아닙니까? 오늘날 제가 아무리 아름다운 말로 치장하고 제 자신을 해방시키려 해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를 믿지 않겠지만 저는 제 자신을 모욕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누가 옳고 그른지는 나중에 판단할 때까지 기다려야 해요. 제 생각을 편지에 다 표현할 수 없으니 편협하고 얕은 제 의견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개 숙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