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당나라 유교 시
당나라 유교 시
나는 늙고 사람들은 늙고, 나는 젊고, 젊고, 젊고. "맹자? 혜량 - 왕에 대하여"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항상 남을 사랑하고,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은 항상 맹자를 존중한다? 리루의 통치에서"
사랑은 악을 알고 선을 미워한다. 예기? 증자가 말하기를, "나는 하루에 세 번 저축을 하는데, 당신은 남에게 불성실합니까?"라고 했습니다. 신뢰 없이 친구를 사귀나요? 설교하는 것이 관례인가? 논어? 배워라."
몸은 곧고 명령하지 않으며, 몸은 곧지 않으나 순종하지 않는다.
부자와 가난한 자를 욕망하지 않고, 가난하고 비천한 자를 감동시키지 않으며, 힘 있는 자를 굽히지 않는다. 이것을 신사라고 합니다.
신사는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악인은 길다.
옥은 면이 없고 도구가 아니며, 사람들은 배우지도 않고 알지도 못한다. 고대 왕 사고, 국가 건설, 가르침이 첫 번째
과거에서 배우려면 선생이 될 수 있습니다.
세 사람이 스승이 될 수 있으며,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2. 가장 존경받는 고전 유교의 문장이나 구절은 무엇입니까?"1. 지나간 일은 지나간 일로 말하지 말고, 지나간 일은 지나간 일로 두라. -공자
나무가 배로 변했다고 말하지 말라: 모든 것이 해결되었으니 아무 말도 하지 말라.
2. 예의가 아닌 것은 보지 말고, 예의가 아닌 것은 듣지 말고, 예의가 아닌 것은 말하지 말고, 예의가 아닌 것은 행동하지 말라. -공자
번역:예의를 지키지 않는 사람은 볼 수도 없고, 들을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고, 움직일 수도 없다.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주지 말라. 국가에는 원한이 없고, 집안에는 원한이 없다. -공자
그렇게 대접받고 싶지 않다면 스스로 다른 사람을 그렇게 대하지 말라.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공자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5. 현명한 사람은 혼란스럽지 않고, 자애로운 사람은 걱정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
현명한 사람은 의심하지 않고, 어진 사람은 슬퍼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6. 신사는 아름다움의 사람이지 악의 사람이 아니다. -공자
신사는 남이 나쁜 일을 하도록 도와주기보다는 남을 위해 좋은 일을 이루지만, 악인은 그 반대를 한다.
7. 영리하면 스스로 어리석은 사람이 되고, 소인하면 스스로 어리석은 사람이 된다. -공자
달콤한 말은 덕을 타락시키고, 작은 고통은 큰 일을 만들고, 작은 편협함은 큰 일을 망친다.
8. 의로운 것도 좋지 않고,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아는 것도 좋지 않다. -공자
모든 것은 정의를 위한 것이지 개인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다.
9. 남이 모르는 것을 알지 못하면 사람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공자
남이 나를 모른다고 걱정하지 말고 오직 내가 남을 모른다고 걱정하라.
10. 나는 하루에 세 번 나를 찾는다. -공자
나는 하루에 세 가지로 나를 반성해야 한다.
11. 신사의 다섯 가지 덕목: 낭비가 없는 이익, 원한이 없는 공덕, 욕심이 없는 욕망, 교만이 없는 태, 폭력이 없는 권력. -공자
군자는 남에게 은혜를 베풀면서도 스스로 돈을 쓰지 않고, 백성을 섬기면서도 원한이 없으며, 욕망하면서도 탐내지 않고, 평온하면서도 교만하지 않으며, 강하지만 사납지 않다.
12. 군자는 교만하지만 교만하지 않고, 악인은 교만하지만 교만하지 않다. -공자
군자는 야망이 있고 의지가 강하지만 침착할 수 있고 교만하지 않으며 거만하지 않다.
13. 신사는 남과 자신을 비교할 수 없다. -공자
신사는 단결하지만 패거리 짓을 하지 않고, 악당은 패거리 짓을 하지만 단결하지 않는다.
14. 아는 것은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은 지혜로운 것이다. -공자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진정한 지혜이다.
15.묵묵히 알고, 배우되 배우지 않고, 가르치되 가르치지 않는 것이다. -공자
묵묵히 배운 것을 기억하고, 열심히 공부하지만 만족하지 않고,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치는 데 무슨 후회가 있겠는가?
3. 유가의 명언, 대학의 도(道)는 지혜롭고 덕이 있고, 백성에게 친절하며, 최선을 다하는 데서 멈추는 것이다.
집안은 부유하고, 몸은 덕이 있고, 마음은 넓고, 몸은 뚱뚱하니, 신사는 반드시 성실해야 한다.
신사는 자신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찾는다.
모든 것은 준비되어 있고, 준비되지 않으면 낭비된다.
신사의 길은 날이 갈수록 어두워지지만, 악인의 길은 점점 사라져 간다. 신사의 길은 가볍고 지치지 않으며, 소박하고 우아하고, 온화하고 공감하며, 거리와 바람과 미묘함을 알고, 덕의 진입과 결합할 수 있다.
시안 시안 시안 이세;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고, 일은 몸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친구는 말을 지킬 수 있습니다. 비록 배운 것은 아니지만 나는 그것을 배움이라고 부른다.
예절의 사용, 조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도덕은 북극성과 같고 별은 모두 풍성하다.
4. 당나라의 유교 고전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유교 고전에는 주로 13경이 포함됩니다. 시경, 상서, 예기, 경의, 주례, 춘추, 사기 등 여섯 가지 유교 고전이 있습니다. 진시황제가 "이 책들을 불태우고 유학자들을 구덩이에 빠뜨렸다"고 전해지며, 징유는 그 이후로 사라졌습니다.
동한 시대에는 공자 논어, 효경, * * * 칠경이 추가되었고, 당나라에서는 이주, 예기, 공양왕 춘추, 양왕 춘추, 어야, 열두 고전을 추가했습니다.
수나라의 혼란 이후 당 태종 황제는 사상 건설에 관심을 기울이고 공자의 위상을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정관 2년에는 공자 사당을 짓고 공자를 성인으로, 연희를 스승으로 추앙했습니다. 정관 4년에는 전국의 모든 군현에 공자 사당 건립을 명했고, 정관 11년에는 공자를 아버지로 공경하고 유생들의 지위를 높였습니다. 경전이 통일되어 연시구가 오경(五經)을 편찬하고 공이 사서오경(四書五經)을 편찬했습니다. 한유, 유종원, 유위서 등이 '고서 운동'을 추진하며 유교를 다시 옹호할 때까지 불교와 도교가 우세했지만 유교의 쇠퇴를 되돌릴 수는 없었습니다.
당 중기는 유가보다 학자의 중요성을, 고어보다 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시풍이 유행하던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수의 시와 전설 작가가 있었지만 그들은 10 개 이상의 유교 고전을 읽었으므로 "고대 문학 운동"에서 평행주의에 반대하고 유교의 부흥을 제시하고 고대 문학의 아이디어를 옹호했습니다. 그러나 당나라 후기에 황제는 거의 모두 궁전의 13명의 환관들에 의해 비밀리에 선출되었으며 체계적인 왕자 교육을 받지 않았습니다. 유교는 더욱 퇴폐적이 되었습니다.
5. 당나라 유교의 발전과 당나라의 흥망성쇠. 위의 공주들은 모두 정치에 더 깊이 관여했습니다. 그들 외에도 정치에 참여한 다른 공주들이 몇 명 있었지만 비교할 수 없었습니다. 자통지전》 208권에 따르면 중종 황제 때 "태평, 창녕, 안례, 이청, 신두, 딩안, 진청 공주는 자신의 관청을 열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공주들은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그들은 왕자처럼 집을 사서 공개적으로 정치 활동을 펼쳤습니다.
둘째, 당나라에는 정치에 참여한 공주가 많았지만 대부분 당나라 초기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안시성 반란 이후에는 정치에 참여한 공주는 거의 없었습니다.
(I) 당 초기와 당 말기의 국력의 차이
당 초기는 강이 맑고 바다가 잔잔하여 정치, 경제, 문화에서 선두적인 위치에 있었습니다. 강력한 종합 국력은 당나라 사람들에게 큰 자신감과 자부심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의 영향으로 통치자들은 백성들의 신체적, 정신적 자유를 제한할 필요가 없다고 보고 모든 면에서 개방적인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이 정책은 여성의 삶으로까지 확대되어 여성들이 국가의 정치 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안시성 반란이 발발하면서 백성들에게 닥친 것은 끝없는 재난뿐 아니라 번영의 시대에 대한 강한 상실감과 국가의 미래 운명에 대한 자신감의 상실이었습니다. 이러한 깊은 두려움과 무력감으로 인해 통치자들은 국내외 문제에 대해 개방적이었던 초기 모습에서 내면으로 돌아서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여성에 대한 행동 강령도 느슨한 것에서 엄격한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2) 당나라 교육 제도의 변화
당나라는 봉건 중국에서도 문화와 교육 수준이 높았던 시기였습니다. 시씨 가문이 쇠퇴하고 황실 시험 제도가 등장하면서 교육도 널리 발전하여 문화가 대중화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여성, 특히 공주와 같은 특별한 지위를 가진 여성들에게도 문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당나라 황제들 역시 문화적 수준이 높았기 때문에 하렘에서 여성 교육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자통지전(子通志傳, 208권)에 따르면 하렘에 있는 여성들의 문화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궁중에서는 하렘에 좋은 독서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당시 궁전에는 경전과 역사서, 문집 등이 전시된 내부 문학관이 있었고, 궁전에서 글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은 학사로 봉사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 책을 배우는 방법과 공공 예술을 세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또한 더종 황제, 선종 황제, 무종 황제, 문종 황제 통치 기간 동안 하렘에 봉사하는 여성 학자 및 학관 그룹이 있어 의식, 음악 및 기타 문화 지식을 가르쳤습니다. 다섯 번째 여성 학자인 송루선은 하렘의 여섯 공주에게 문화를 가르쳤고 '신사'로 추앙받았습니다. 또한 당나라 초기에는 유교가 비교적 쇠퇴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안시성 반란 이후 국가 권력이 약화되고 통치가 붕괴 직전에 이르자 최고 통치자의 '이시아' 개념이 바뀌었습니다. 이전 시기의 역사에서 교훈을 얻은 그들은 정치, 경제, 군사, 문화의 정책을 유교의 전파로 조정하기 시작하여 전국에 유교와 예의범절을 숭상하는 분위기가 스며들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여성 교육은 단순히 문화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유교적 설교를 통해 통치자와 남편의 권력을 더 잘 반영할 수 있는 정치적 가신으로 훈련시키는 것이었습니다.
통치자의 태도 변화
당나라 초기에 당 고조는 평양공주에게 높은 영예를 부여하고 그녀의 행동에 보답함으로써 객관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도록 장려했습니다. 그는 종종 태평공주를 "나와 비슷하다"고 불렀고, 종종 그녀에게 조언을 구해 가까운 거리에서 정치에 참여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무술 후 오랫동안 주요 서비스, 좋은 정책 주요 손가락, 예외없이 모든 것을 우선시합니다." 오랜 기간의 접촉 끝에 타이핑은 정치의 작동 원리를 전반적으로 파악하여 향후 정치 참여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습니다. 안애 공주는 당나라 중종 황제의 격려를 받아 점점 더 오만해져 "황제 앞에서 협공하는 거룩한 명령의 맛, 마음대로 하십시오"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고, 중종의 "황제가 미소 지었다"는 말도 안애 공주의 정치적 야망을 크게 북돋아주었습니다. 당나라 후기에 정치적 압력에 직면한 통치자들은 항상 애지중지하고 제멋대로였던 공주들에게 예절을 배우고 여성의 도리를 지키라고 명령하면서 스스로를 규율하기 시작했습니다. 선종 황제는 "첫 번째 왕은 제사를 지냈고, 귀족들은 * * * *"라는 편지를 썼습니다. 완소 공주는 고모를 섬기며 학자의 법을 따라야 한다."라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완소 공주가 헌종 황제를 찾아갔을 때, 그녀는 "사돈도 없고, 시사도 없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는 또한 "평화와 행복의 재앙은 멈춰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공주는 정치에 참여하는 것을 경계했고 여성의 궁중 참여는 엄격하게 제한되었습니다.
또한 당나라 말기에 환관들이 권력을 독점하기 시작한 것도 정치에 참여하는 공주의 수가 줄어든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당나라의 공주들은 다른 왕조의 공주들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여전히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들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는 남성 특허의 정치에 특이한 색채를 더했습니다.
6. 당나라 시인과 그의 시를 구체적으로 거론하고 유교, 불교, 도교에 대해 이야기하시오 왕위가 '시의 부처'라는 칭호를 받은 것은 단순히 '채루', '빈 산에는 아무도 없는 것 같다' 등 그의 풍경시의 분위기 때문이 아닙니다. 목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저무는 해의 그림자가 숲속 깊숙이 비치고 이끼가 낀 풍경이 운치 있습니다. "맹하오란의 시 중에는 도교적 색채가 짙고 불멸자에 대한 존경심을 드러내는 작품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속의 도교 구름>에서 그는 "사물은 좋은 경향이 있고 나의 길은 고상하고 고요하다.
서쪽 산의 문 밖에는 아무도 없다. 맑은 시냇물은 언제 다시 돌아오고 불로장생의 묘약은 언제 정제될 것인가. "뱃놀이하는 우링, 그곳에 은둔의 심장이 있다." 우링강 도로는 좁고 그 앞에는 꽃의 숲이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것의 근원에서 불멸은 확신을 얻는다. 한유는 당나라 유학의 대가로 꼽힙니다. 그는 유교의 부흥을 위해 헌신하고 고문헌 운동을 주창했으며 불교와 도교를 위해 싸웠습니다. 한때 당 현종이 부처님의 유골을 모시는 것에 반대하여 초나라로 추방되기도 했습니다.
한유의 시는 과감하게 사회 현실을 폭로하고 자애로운 정치를 갈망했습니다. 예를 들어, <풍청으로 돌아가는 길>은 백성들이 곤경에 처한 혼란스러운 시기를 반영합니다. "세상이 혼란스러운데 언제 평화가 실현될까요?" . 어리석은 자의 아들로 아무것도 잃지 않은 사람.
재작년 관중에는 큰 가뭄이 들어 많은 우물이 말라 죽었다. 작년에 동준은 물속에 있었고 사람들은 시체처럼 태어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