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도교와 불교에 관한 에세이 자료

도교와 불교에 관한 에세이 자료

왕웨이는 림강에서 은둔 생활을 하며 풍경에 관한 훌륭한 시를 많이 썼습니다. 그는 자신과 친구 페이디가 서로 노래한 20편의 5언절구가 담긴 림강집(林江集)을 썼습니다. 주요 내용은 림강 근처의 풍경을 묘사하고 은둔에 대한 관심을 표현한 것입니다. 우신이(吳新二)로 시작해보자...

산중에서 나무 히비스커스 꼭대기 가지에 주홍빛 꽃받침이 피었다.

시냇물 입구는 흔적도 없이 조용히 열리고 떨어진다.

침묵의 산골짜기 목련은 스스로 피고 지며 살아남고 사라진다. 그것은 가짜가 아니며 세상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아무도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 번잡한 세상과 동떨어진 세계이지만, 시인 왕웨이의 독특한 분위기의 주인공과 손님이 공허와 침묵이라는 불교적 관점의 상징적 영역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명나라의 문학 평론가 후잉린은 이 시를 "선에 들어가는" 작품이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내 삶의 경험을 잊어버렸고 모든 생각이 침묵한다." 여기서 왕웨이가 창조한 분위기는 시적 영역과 선의 영역이 결합된 것으로, 깊은 의미와 강한 예술적 영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가 이런 예술적 성취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불교에 대한 연구와 불교적 사고방식의 주입이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왕웨이는 '시불'로 불렸습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불교를 믿었습니다. 그의 어머니 쿠이는 30년 넘게 명상 수련을 해왔습니다. 왕웨이와 그의 동생 왕진은 "둘 다 불교를 숭배하고 고기와 피를 먹지 않고 채소로만 생활했다"(『고당서』 - 왕웨이 전기)고 합니다. 왕위가 31세 때 아내가 죽자 그는 결혼을 중단했습니다. 그는 방에서 혼자 살았고 그의 화면은 매우 피곤했습니다. "그는 자식이 없었다"("활을 징계하고 형제를 추천하는 표"). 그는 또한 불교에 관한 많은 시를 썼으며 불교에 대한 높은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당나라의 여러 불교 학파 중 왕위는 선종을 믿었으며 주로 남선 수행자였습니다. 남선은 중국 불교와 유교 및 도교가 결합한 산물이며, 운명론적 삶의 철학은 중국 문인들에게 가장 새롭고 완전한 길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남선의 일부 수행법은 중국적 특성을 지닌 시 창작과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송나라의 문학 비평가 옌유는 "일반적으로 선은 경이로운 깨달음의 한가운데에 있으며, 시 또한 경이로운 깨달음의 한가운데에 있다"(창어)고 말했습니다. 경이로운 깨달음은 선의 통찰력이며, 예술에 대한 인식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시와 선은 모두 예리한 내적 경험을 필요로 하고, 계시와 은유를 강조하며, 의미를 추구합니다. 남종 선종은 '깨달음'에 대해 이야기할 때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법칙을 전달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직관, 암시, 유도, 연상의 역할을 이해에 있어 강조합니다. 왕웨이는 선불교에서 영감을 받아 자연스럽게 이러한 세계 이해 방식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불교에 대한 이해를 자신의 인생관에 통합하고 종교적 정서를 시적 사고로 전환하여 '공허', '고요', '여유'라는 시적 분위기를 만들어 냈습니다. 산과 강의 아름다움을 기리는 선풍은 또한 왕웨이가 산과 강을 의식적으로 접근하고 미적 가치를 발견하는 데 지침과 영감을 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왕웨이는 시 '죽리관'에서 자신의 내면 경험을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나는 울창한 대나무에 홀로 기대어 비파를 치며 노래를 흥얼거렸다.

그 소리가 너무 부드러워 내 파트너인 밝은 달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들을 수 없었다.

시인은 대나무 숲 깊은 곳에 홀로 앉아 거문고를 연주하며 휘파람을 불었다. 아무도 그의 존재를 알지 못했고 오직 밝은 달만이 그와 동행했다. 자연은 그의 내면의 외로움을 가장 잘 알고 있으며 밝은 달은 그에게 평화로운 행복을 가져다줍니다. 사물과 나는 하나이고, 사물과 나는 서로를 잊는다. 선과 시가 함께 어우러집니다. 차이루도 이렇다:

고요한 계곡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고 오직 말하는 소리만 들린다.

저무는 해의 그림자가 숲속 깊숙이 비치고 이끼가 낀 풍경이 아름답다.

빈 산에는 아무도 보이지 않고 간간이 숲속 깊은 곳에서 흘러나오는 대화 소리만 들리고, 숲속 깊은 이끼 사이로 석양 한줄기가 스며들어 황홀하고 우울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곳은 왕웨이가 추구하는 번잡함에서 벗어난 미묘한 영역입니다. 외롭지만 의미 있는 시간이었어요.

청나라의 왕유양은 왕웨이의 시를 "선(禪)과 같다"며 "미묘한 말은 부처님의 꽃과 예가의 미소와 다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누에의 꼬리는 계속된다>). 즉, 왕웨이의 풍경시는 선, 선 음악, 선 풍미로 가득 차 있으며 선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당연히 산과 풍경의 아름다움에 대한 시인의 독특한 취향이 충분히 드러납니다.

왕웨이는 반드시 먼 곳으로 가서 선(禪)을 구한 것이 아니라, 넓은 세상과 활기찬 농촌 생활도 바라보았다.

비 온 뒤의 새롭고 맑은 하늘은 한 점의 안개나 먼지 없이 탁 트인 시야가 놀랍도록 탁 트여 있었다. 외곽 도시의 문루는 페리 터미널과 가까웠고, 마을 가장자리에 있는 나무들이 개울과 하구를 연결하고 있었다. 은백색의 강물이 들판 위로 유난히 밝게 반짝였고, 산등성이 뒤로는 초록빛 언덕들이 우뚝 솟아 있었습니다. 농부들은 일 년 중 가장 바쁜 시기였기 때문에 한가한 손이 없었고, 밭으로 내려가느라 바빴다.

--새로운 햇살의 황야

봄비가 흙을 씻어내고 풍경을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농사일은 바쁘고, 사람과 풍경은 신선한 공기로 가득합니다. '흰 물'이라는 문구는 가까운 풍경과 먼 풍경의 레이어드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물은 밝고 산은 푸르며 빛과 색의 대비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이 시에는 선이 없습니다. 사실 봄비는 불교의 꽃병에서 쏟아지는 성수와 같아서 모든 것을 깨끗하고 미묘하게 씻어줍니다. 다만 모든 것이 선과 시의 놀라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선이 시를 압도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론 굳이 선 이론을 추구하지 않더라도 산과 물의 기운을 감상하며 농민의 삶을 찬양하는 그런 식의 시를 쓰고 있습니다.

왕웨이는 시, 음악, 그림, 서예에 능한 다재다능한 문화 거인이었습니다. 송나라의 대문호 소동파는 "왕웨이의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을 보면 그 그림 속에 시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수몰란-천연-유투") 그의 말은 예리하고 적절합니다. 왕웨이는 당나라의 뛰어난 산수화가였습니다. 샤오슈의 단순한 수묵 붓놀림으로 그림을 그리며 수묵과 채색으로 풍경을 그려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한 그는 후대에 남방 산수화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그림은 신의 닮음을 추구하고 주관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문인화 사상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그는 사물을 그릴 때 사계절에 대해 묻지 않습니다. 꽃을 그리면 복숭아, 살구, 히비스커스, 연꽃을 소재로 삼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합니다. "형태와 사물을 묻는 것은 어렵습니다." (션궈는 맹희에서 장원장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그래서 왕웨이는 중국 문인화의 원조라고도 불립니다. 그림은 신과 비슷할 수 있으며, 따라서 시의 풍미와 의미를 지니는, 즉 그림 속에 시가 있습니다. 이러한 회화의 개념으로 자연 풍경을 바라보는 것은 일종의 감탄사이며, 이는 필연적으로 시 안에 그림의 풍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왕웨이는 회화, 음악, 서예 등 예술적 성취가 깊었기에 멋진 풍경과 신비로운 소리,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을 시인보다 더 정확하고 세심하게 느끼고 포착하여 시에 담아낼 수 있었다. 또한 단어를 사용하여 색채를 설정하고 시적인 톤의 조화에 집중합니다. 시에는 그림의 분위기, 음악의 유창함, 서예의 변주가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는 변함없이 "시로 그림 그리기", "백 마리의 꾀꼬리, 공상 반복"이라는 독특한 시적 예술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그의 산수시를 감상할 때 우리는 이 특징을 확실히 파악해야 합니다.

왕웨이는 장엄한 풍경을 요약하는 데 능숙합니다. 이 시는 단순한 붓놀림, 대담한 선, 다양한 시점으로 장엄하고 광활합니다. 중난산(中南山)을 보면:

산에서 바다 모퉁이까지, 그 거대한 높이가 하늘의 도시에 닿았네. 뒤돌아보면 구름이 내 뒤에 있고 나는 너무 어려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중앙 봉우리는 남서쪽과 계곡을 구분하고 계곡은 다양합니다. 산속에서 묵을 집을 찾으려던 수상 가이드는 나무꾼에게 물어보았다.

태이봉은 중남산(진링산이라고도 부른다)의 주봉입니다. 이 시는 산 전체에 우뚝 솟은 주봉에서 시작하여 중남산의 장엄함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처음 몇 줄은 높고 장엄한 중남산에 대해, 마지막 두 줄은 산이 없는 사람에 대해 산수화에서 사람과 산이 대비되는 것처럼 산의 위엄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흰 구름'이라는 문구가 인상적입니다. 산에 올라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시를 읽으면 산에 있는 듯한 기분이 들 것입니다. 이 시가 산을 오르는 것에 관한 시라면, 다음 시 '한강을 바라보며'는 물에 관한 시입니다.

한강의 남쪽 세 갈래는 초나라의 영토에 이르고 아홉 갈래는 경문까지 이릅니다. 이 강은 하늘과 땅을 가로지르며 산이 있는 곳과 없는 곳을 가리지 않는다. 인간의 주거지가 먼 하늘의 물결 위에 떠 있는 듯합니다. 샹양의 이 좋은 날들이 나의 오래된 산심을 취하게 했구나!

향양의 풍경을 묘사한 시입니다. 초나라의 상황으로 시작하여 중간에 큰 강의 광활한 풍경을 쓰고, 얽히고설킨 정서로 끝을 맺는다. 거친 선이 윤곽을 드러내며 장엄한 풍경이 펼쳐집니다. 모두 선묘입니다. 산이 푸른색인지 보라색인지, 두껍거나 가벼운지도 쓰지 않습니다. 그저 수묵 산수화처럼 아무렇지 않다는 듯이 말합니다. 시인은 전체적인 인상을 파악하고, 이미지는 육안보다는 시적 사유에 의해 지배되어 (서양시의 논리와는 다른) 중국 회화의 흩어진 원근법의 예술적 효과를 나타냅니다 (서양 회화의 논리와는 다른). 이 밖에도 "나무가 하늘에 닿은 만 개의 계곡, 진달래가 우는 천 개의 봉우리", "강과 호수 위로 해가 지고 밀물이 들어오고 하늘은 푸르고 푸르다", "사막은 외롭고 곧고 해는 양자강 위로 지고 수평선을 돌고" 등 왕위와 비슷한 시가 많이 있다.

이것들이 가장 중요합니다.

왕웨이는 또한 소리, 색채, 그림, 감정이 얽혀 있는 감동적인 순간을 포착하여 자신의 감정을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분위기로 통합하고 적절한 언어로 표현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그의 풍경시 '새를 관찰하는 시냇물'을 살펴보세요.

사람들은 한가하고, 오얏꽃은 지고, 밤은 고요하고 산은 텅 비었네.

달이 뜨자 산새들이 놀라고, 그 소리가 시냇물 속으로 들어온다.

고요한 봄밤의 숲에는 사계절의 월계수가 소리 없이 떨어집니다. 갑자기 밝은 달이 떠오르고, 텅 빈 산이 흐르고, 산새들이 깨어나 계류에서 노래하는 소리가 유난히 맑고 청아하여 달밤의 봄 산의 고요한 아름다움을 발산합니다. "지상의 사랑"의 일부 버전은 "지상의 세계"라고 불리며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스만투스"라는 단어는 "달빛"으로 해석 될 수 있습니다. 시인은 정적과 움직임, 움직임과 정적, 움직임과 정적의 조합에 대해 글을 써서 독자를 더 아름답고 심오한 분위기로 끌어들입니다. 시인은 "달에 놀란 새"의 가장 표현력이 풍부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순간을 포착합니다. 음악이 가득한 달밤의 장면입니다. 우신이의 공허한 사색에 비해 이 시는 따뜻하고 활기차며 세속적인 풍미가 가득합니다.

왕위 오른쪽에는 늦가을 풍경을 묘사한 시 '산속에서'가 있다:

시냇물이 흐른 지 하루도 안 되어 강바닥에 흰 돌이 보이고, 날씨는 서서히 추워지고 나무 가지의 붉은 잎은 점차 엷어졌다.

구부러진 산길에는 비가 내리지 않았고, 울창한 소나무 사이로 연기가 자욱하게 피어올라 곧 흘러내릴 것처럼 무거웠고, 지나가는 사람들의 옷에 연기가 묻어났다.

징시는 산시성 란톈현 북서부에 있습니다. 붉은 잎은 단풍잎입니다. 이른 아침 산길을 걸으며 산의 경치를 즐기다가 갑자기 옷이 젖는 것을 느꼈습니다. 비가 오는 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 비가 아니었습니다. 산에는 안개만 끼어 있었고 옷이 젖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인이 이 여행자의 느낌의 과정을 두 편의 시로 압축한 것이 흥미롭습니다. 이 시에는 색깔이 있습니다: 흰 바위, 붉은 나뭇잎, 에메랄드빛. 시냇물이 바위에 부딪히는 소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관광객의 감정이 있습니다. 이 시는 짧지만 의미가 풍부합니다. 당나라의 서예가이자 시인인 장서(張書)도 7언시(七言詩)의 시 '산에 머물다'를 지었다."산의 빛은 봄을 빛나게 하고, 결코 가볍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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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맑고 흐리고 비가 오지 않더라도 구름 속에 잠겨 있다.

'옷 담그기'라는 시는 구름에 갇힌 깊은 산의 또 다른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시입니다. 반면 왕웨이의 시 '젖은 옷'은 착각과 환상을 묘사하고 울창한 산과 숲의 시상을 표현했습니다. 두 시는 서로 다르지만 각자의 화려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왕웨이의 5언시 '산사의 가을밤'은 시와 그림이 어우러진 걸작으로, 텅 빈 산은 신선한 비를 맞고 초가을을 느낄 수 있는 밤이 찾아옵니다. 밝은 달은 바위틈 사이로 맑은 빛을 쏟아내며 바위 위의 분수대를 맑게 한다. 대나무 숲이 울창하고 빨래하는 아낙네가 돌아오고 연잎이 가벼운 배에 살랑살랑 흔들린다. 봄은 쉬고 가을 햇살은 언덕에 오래 머물러 있네.

비 내리는 가을밤 산골 마을의 풍경을 묘사한 시입니다. 자연스러운 언어로 담담하게 쓰여 있습니다. 이 시에는 빈 산에 비가 내린 후의 서늘한 가을 느낌, 소나무 숲 사이로 밝은 달의 맑은 밝음, 바위에 흐르는 맑은 샘물 소리, 대나무 숲에서 너구리를 잡고 돌아오는 처녀들의 웃음소리, 연꽃 사이를 천천히 건너는 작은 어선의 조율 등이 모두 조화롭고 완벽하게 얽혀 한 폭의 그림처럼, 고요하고 아름다운 서정시처럼 맑고 청아하게 다가옵니다. 비 온 뒤에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 같았습니다.

왕웨이의 유명한 시 중 일부는 우리의 놀라운 환상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바람에 꽃은 못 그늘에 있고","나무 가지가 시끄럽고 달빛이 차갑다","흰 물은 경계에서 분리되고 버드 나무에 마음이 피어납니다. ", "시냇물은 구불구불 바위에 노래하고, 해는 창백한 소나무에 단련된다", "고요한 습지에는 흰 백로가 날고, 망고 새는 여름의 절정에 나무에서 노래한다" 등등.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 안에 기쁨이 있습니다.

왕웨이의 시는 통합에 초점을 맞춘 글쓰기의 효과를 추구하며 시인의 주관적인 관심을 충분히 전달합니다. 림강집에는 "후린정"이라는 시가 있습니다 :

가볍게 노래하며 손님을 맞이하고 여유롭게 호수에 올라오네.

입구에 병을 뿌리자 히비스커스가 사방에서 열렸다.

시인의 여유롭고 평온한 마음 상태를 표현합니다. "산에 산다는 것은"은 시인의 기분을 좀 더 자세히 묘사하고 있다.

어스름에 비치는 햇살을 바라보며 울타리 문이 닫혀 있었다. 학은 주변 소나무에 앉았고 방문객들은 차갑고 드문드문 남아있었다. 부드러운 대나무에는 신선한 가루가 들어 있고 붉은 백합은 옷을 잃었습니다. 나룻배의 불은 켜져 있고 사방에 링이 있습니다.

끓어오르는 삶은 시인 가족의 차가움을 강조한다. 일종의 부러움일까요, 아니면 정말 현실과 동떨어진 것일까요? 이해하기 어렵다. 마찬가지로 '림강에 있는 내 오두막에서 페이디에게 보낸 편지'도 있다:

산은 이제 차갑고 푸르며 가을 물은 온종일 흐른다. 나는 나무 문에 기대어 저녁바람에 매미 소리를 들었다. 나룻배 위로 노을이 지고 저녁 식사 연기가 집안에서 흘러나옵니다. 오, 나는 언제 다시 위대한 은자에게 다섯 그루 버드나무 아래에서 야생시를 부를 수 있기를 바랄 것인가.

이 시는 조용하고 경쾌하며 그림 같은 림강의 가을 밤 풍경을 묘사한 시입니다. 특히 페이디가 술에 취해 왕웨이의 대문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재미있습니다. '도도' 커플은 명곡으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붉은 방의 꿈'의 샹링은 자신의 인생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 시의 그림 같은 시적 특성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왕웨이의 시는 "시 속에 그림이 있기 때문에" 독자들을 시적 영역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것입니다. 샹링이 대유에게 시를 쓰는 방법을 물었을 때 대유가 먼저 이백이나 두보의 작품이 아니라 왕모의 전집을 읽으라고 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홍저의 꿈』, 48장 참조).

왕위 산수시의 가치

왕위 산수시의 가치는 먼저 중국 고전 산수시의 발전사적 맥락에서 인식되어야 합니다.

진(秦) 이전의 시(詩)와 주(周)의 수사학 등에서는 풍경을 묘사한 일부 시는 내용상 종속적인 것이었고 독립적인 미적 대상으로서 칭송받지 못했습니다. 중국 시 역사상 가장 초기의 완전한 풍경 시가 등장한 것은 한나라 말기 건안 시대가 되어서였습니다. 조조가 지은 4언시 '바다를 바라보며'라는 시입니다."동해안 제석산에 올라 광활한 바다를 바라보았네. 바다는 너무나 광활하고 끝이 없었으며 그 위에 섬들이 높이 솟아 있었다. 나무와 백초는 시들어 매우 무성했고, 가을바람은 슬픈 소리로 나무를 불고 바다는 거대한 파도로 밀려오고 있었다. 해와 달의 궤도는 광활한 바다에서 나온 것처럼 보였습니다. 해와 달은 놀랍게도 여행했고, 한은 놀랍게도 재능 있는 별이었다. 나는 이 시를 통해 내 마음의 그리움을 표현할 수 있어 행복하다.

그러나 당시에는 이런 시가 흔하지 않았습니다.

산수시는 위나라와 진나라 이후에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정치적 암흑과 사회적 혼란으로 인해 문인들은 은둔 생활을 원했고 재앙을 피하기 위해 풍경에 사랑을 보냈습니다. 강남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은 진시가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더 많은 문인들과 작가들을 매료시켰습니다. 당시 널리 퍼진 형이상학적 사고는 유교의 '이름과 종교'와 도교의 '자연'을 결합하여 문인들이 자연 풍경에서 삶의 철학적이고 흥미로운 측면을 찾도록 유도했습니다. 가벼운 바람에 대한 경외심은 산과 강에 대한 찬양으로 이어졌습니다(시수신전 참조). 서안시에는 산과 강에 대한 아름다운 시구도 있었습니다. 길고 다각적인 임신 끝에 마침내 최초의 산수 시인이 등장했는데, 이 시인은 진나라 말기와 송나라 초기의 셰링윈(謝零云)이었습니다.

시링윈은 오랫동안 유명한 산과 강을 여행하며 많은 산수시를 썼습니다. 그의 시는 언어가 풍부하고 섬세하며 유사성을 조각하고 추구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시의 구조는 종종 여행하는 몸이며 마지막에는 항상 형이상학적인 시 꼬리가 있습니다. 그의 시는 종종 문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몇 줄만 예를 들면 "연못에는 봄풀이 자라고, 정원에는 송사리처럼 자란다." 가을에는 "거친 모래와 해안은 맑고 하늘은 높고 달은 밝다", 겨울에는 "밝은 달이 눈 위에 비치고 북풍은 강하고 슬프다", "숲과 협곡은 색을 모으고 황혼 구름이 모인다", "봄의 저녁에 푸른 들판, 높은 바위와 봄날의 구름". 이 절묘한 구절들은 마치 한 폭의 풍경화와 같습니다. 시링윈은 풍경시의 위상을 확립했습니다.

후대 남제 시인 서우도 신선하고 아름다운 산수시를 썼는데, 그 중에는 "석양에 꽃이 피고 강은 수행하듯 고요하다", "강은 밤낮으로 흐르고 손님 마음은 슬프다", "노는 하늘에 있고 구름과 나무는 명예를 드러내네" 등이 있다. "등등. 남량 시인 허쉰도 "차가운 연못 풀 이슬, 회수를 비추는 달", "평평한 모래 잡색의 야생 둑, 안개에서 멀리 떨어진 산까지", "물 속의 꽃 둑, 날아 다니는 강면", "강 어두운 비, 강은 연습처럼 조용하다", "손님 마음 슬프다", "노는 하늘에 살고 구름과 나무는 품위를 보여준다" 등 유명한 경치 대사를 썼습니다. "강물 표면에 어두운 비, 파도는 하얗고 바람이 불고", "빈 계단에 밤비가 내리고 새벽 빛이 방을 떠난다". 그러나 그들의 모든 시에는 결함이 있습니다.

산수시는 성 당나라 때까지 위대한 시가 되지 못했습니다. 맹하오란과 왕웨이는 후대에 찬사를 받은 산수시 학파를 만들었습니다. 맹하오란은 왕웨이보다 조금 더 오래 살았고 그의 뛰어난 풍경 작품은 매우 예술적입니다. 예를 들어, <지안더 강에 정박하는 밤>은 안개가 자욱한 작은 상태에 배를 정박하고, 손님의 마음속에 새로운 슬픔이 솟아난다.

광야의 끝이 나무보다 깊고, 달은 달에 가까우니.

자연에 대한 여행자의 슬픔과 미묘한 감정을 노래한 시입니다. 동팅 호수에서 장 총리에게 보낸 전보의 첫 네 줄 :

가을에 물이 솟아 거의 해안과 합쳐져 물과 하늘이 하늘과 혼동됩니다.

구름 위의 소제의 수증기가 하얗게 피어오르고 물결이 월양 전체를 뒤흔드는 것 같았다.

장엄하고 장엄하다. '염천탕과 함께 조수를 바라보며'의 마지막 네 행:

해와 가을 구름을 바탕으로 떠 있는 하늘은 넓고 광활하다.

파도가 눈처럼 밀려와 가만히 앉아 있으면 추위를 느낀다.

활기와 느낌을 담아 쓰세요. 통루의 포가 양저우의 친구에게 보낸 편지의 첫 네 줄:

그늘진 언덕에서 원숭이들이 윙윙거렸고 강물은 밤의 어둠 속에서 달려왔다.

양쪽 강둑의 바람이 나뭇가지와 나뭇잎을 바스락거렸고, 달빛이 강가에 비쳐 작은 배 한 척이 강변에 떠 있었다.

그것은 또한 의미가 가득합니다.

왕웨이는 맹하오란에 비해 <잊어버린 시>의 분위기, 자연 경관의 아름다움에 대한 세심한 취향, 시적 기법의 능숙한 사용, 풍경시의 양과 질에서 훨씬 더 두드러진다. 왕웨이는 풍경 시인일 뿐만 아니라 시의 선구자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중당(웨이와 류종원)의 학파는 청나라 왕시전의 신성한 운율 진술까지 나머지를 계승했습니다. 이백의 산수시는 기세등등하고 반항적인 기운이 넘칩니다. 두 푸의 풍경시는 깊고 심오하며 나라와 백성을 걱정합니다. 왕웨이의 풍경시는 미묘하고 선이 가득하며 생각을 자극합니다. 비록 이백과 두보의 시에서처럼 스릴 넘치는 사색의 빛은 없지만 예술적 스타일 측면에서 당나라의 시를 크게 풍요롭게 했습니다. 왕웨이의 산수시를 읽지 않고는 중국 시 예술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없습니다.

왕웨이의 풍경시는 현대적 가치도 있습니다.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감상하고 환경과 자연을 의식적으로 보호하여 인류에게 더 나은 혜택을 줄 수 있도록 합시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애국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애국심은 추상적이지 않습니다. 왕웨이의 뛰어난 풍경 작품을 감상하면 조국의 웅장한 산과 강에 대한 사랑과 고향의 풀잎과 나무 한 그루에 대한 깊은 애착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왕웨이의 풍경시에는 조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풍부한 영양분이 담겨 있어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허무주의적 태도를 버리고 조국의 우수한 문화를 탐험하고 즐기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을 수양할 수 있습니다. 왕웨이 시의 아름다운 정취를 음미하고 자연의 마법과 신비에 대한 몽상을 즐기다 보면 정신적인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